2012년 5월 12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도시중심을 복원하고, 확산하는 교외를 재구성하며 도시의 커뮤니티, 경제, 환경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것은?
① 뉴어바니즘(New Urbanism)
② 용도지역지구제
③ 위성도시
④ 메가폼(Megaform)


문  2. 주차장 건축에서 주차층 통로의 동선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선이 교차되지 않게 한다.
② 자동차의 주행거리를 길게 한다.
③ 가능한 한 방향변환 횟수를 줄인다.
④ 항상 일방통행으로 한다.


문  3. 학교 배치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유형이 다른 것은?
① 공용공간을 중앙에 위치시키고 몇 개의 교실을 하나의 단위(unit)로 하여 분리한다.

② 중앙에 공용부분을 집약하여 배치하고 외곽에 특별교실, 학년별교실 등을 배치시켜 동선을 원활하게 한다.

③ 운동장으로부터 교실로의 소음 전달이 크다.

④ 교사동 사이에 놀이공간의 구성이 용이하다.


문  4. 건물외피 계획에서 단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저항형 단열은 열전도율이 작은 재료를 선택하여 단열성능을 높이는 단열방식을 말한다.

② 결로 발생에 대한 대책으로는 환기, 난방, 단열에 의한 방법이 있다.

③ 내단열은 외단열에 비해 내부결로현상의 발생 가능성이 낮다.

④ 반사형 단열은 방사율(emissivity)이 낮은 재료를 사용하여 복사열 에너지를 반사시키는 단열방식이다.


문  5. 도서관 건축에 있어서 모듈러 계획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듈러의 크기는 서고와 관련되며, 서가 배열은 중요한 요소이다.
② 모듈러 플랜은 스팬의 결정과 무관하며 임의로 치수를 정할 수 있다.
③ 조립화의 발달로 융통성 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④ 실내공간의 가동벽과 독립서가에 의해 구획을 변경할 수 있다.


문  6. 공연장의 무대 천정 부분의 설비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그리드아이언(grid iron)은 무대 천정 밑에 설치되며, 배경, 조명기구, 음향반사판 등을 매달 수 있다.

② 플라이 갤러리(fly gallery)는 그리드아이언(grid iron)으로 올라가는 연결통로이며, 필요에 따라 상하이동의 조절이 가능하다.

③ 록 레일(lock rail)은 와이어 로프(wire rope)를 한곳에 모아서 조정하는 장소이며, 벽에 가이드레일을 설치해야 되기 때문에 무대의 좌우 한쪽 벽에 위치한다.

④ 사이클로라마(cyclorama)는 쿠펠 호리존트(Kuppel Horizont)라고도 한다.


문  7. 공동주택 설계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차량동선은 9m(버스), 6m(소로), 3m(주거동 진입도로)의 3단계 정도로 한다.

② 계단참의 설치는 높이 3m 이내마다 너비 1.2m 이상으로 한다.

③ 배치계획에서 유의해야 할 것은 일조, 풍향, 방화 등이고, 인동간격과 방위에 따라 결정된다.

④ 피난층 외의 층에서는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계단을 거실에서 직통계단까지의 보행거리가 30m 이하가 되도록 설치해야 한다.


문  8. 백화점 건축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동선계획에서 스퀘어 타입(square type)은 매장의 직각배치에 적합한 동선계획이다.

② 평면계획의 기본은 기둥간격으로, 5m×5m 또는 5.6m×5.6m를 사용한다.

③ 동선계획 유형인 바이어스 타입(buyers type)은 30°구성에 의해 상품진열이 배치된다.

④ 병렬 연속식 에스컬레이터의 배치는 협소한 면적공간에서 가장 효율적인 배치방법이다.


문  9. 장애인을 위한 접근로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접근로의 기울기는 1/18 이하로 해야 한다. 다만 지형상 곤란한 경우에는 1/12 까지 완화할 수 있다.

② 경사진 접근로가 연속될 경우에는 휠체어 사용자가 휴식할 수 있도록 30m 마다 1.4m×1.4m 이상의 수평면으로 된 참을 설치할 수 있다.

③ 연석의 높이는 6cm 이상 15cm 이하로 할 수 있으며, 색상은 접근로의 바닥재 색상과 달리 설치할 수 있다.

④ 휠체어 사용자가 다른 휠체어 또는 유모차 등과 교행할 수 있도록 50m 마다 1.5m×1.5m 이상의 교행구역을 설치할 수 있다.


문 10. 대지면적의 산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지면적은 표면적이 아닌 수평투영면적으로 산정한다.

② 건축선이 정해진 경우에 그 건축선과 도로 사이의 면적은 대지면적 산정에 포함시킨다.

③ 대지안에 도시계획시설인 도로, 공원이 있는 경우에 그 도시계획시설에 포함되는 부분은 대지면적 산정에서 제외한다.

④ 기준도로폭 미달로 도로확보를 위해 후퇴한 건축선과 도로 사이의 면적은 대지면적 산정에서 제외한다.


문 11. 실내를 난방하기 위해 필요한 기기 또는 기구가 아닌 것은?
① 인젝터(injector)
② 컨벡터(convector)
③ 팽창탱크(expansion tank)
④ 조집기(interceptor)


문 12. 박물관 동선계획의 기본원리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동선계획은 관람객을 피로하지 않게 해야 한다.
② 자연환경과 접하는 부분에 휴식을 위한 장소를 제공하여 일반적인 전시실과는 색다른 분위기를 준다.
③ 입구에 진입하여 홀부분에서 대표적인 전시물을 볼 수 없도록 한다.
④ 관람객의 흐름을 의도하는 데로 유도할 수 있는 레이아웃이 되어야 한다.


문 13. 르네상스 건축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전 로마의 다섯 종류의 오더(order)를 채용하며 변화를 주거나 새롭게 구성하였다.

② 파르네제 궁전은 규칙성, 단순성과 위엄을 잘 나타내고 있는 성기 르네상스의 작품이다.

③ 합리적이며 수학적 규범과 법칙을 바탕으로 건축물의 비례, 질서, 조화 등을 표현하였다.

④ 피렌체에 있는 성 미니아토(St. Miniato)가 대표적 건축물이다.


문 14. 환기설비의 설계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환기는 자연환기와 기계환기로 대별되는데 자연환기가 보다 더 강력하다.
② 환기량은 환기 인자에 대한 실내의 허용 농도에 따라 다르다.
③ 자연환기는 풍력환기와 중력환기로 구분된다.
④ 기계환기에서 적당한 급․배기구의 설치는 실내공기분포를 균일하게 한다.


문 15. 상점 건축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매장계획은 고객 동선과 상품 동선이 서로 교차되도록 하는 것이 상품판매에 유리하다.
② 들어오는 고객과 점원의 시선이 정면으로 마주치지 않도록 한다.
③ 진열장의 반사를 방지하기 위해 진열장 내부의 밝기를 인공적으로 높게 한다.
④ 파사드의 형식은 외부와의 관계에 의할 경우 개방형, 폐쇄형, 중간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문 16. 태양광 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태양광 채광시스템은 채광부와 태양추적장치, 전송부, 조사부로 이루어져 있다.
② 태양광을 채광하기 위하여 자동추적하는 구동부를 갖추고 있다.
③ 전송부의 구성방식에는 반사경방식, 더블반사경방식, 프리즘반사경 병용방식 등이 있다.
④ 태양추적장치는 태양의 범위, 고도를 포착하여 태양의 위치에 관계없이 채광한다.


문 17. 방재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층계의 건물에서 계단은 가장 중요한 피난로가 되므로 알기 쉬운 위치에 균등하게 분산계획한다.

② 피난동선은 되도록 짧은 거리로 계획하고, 두 방향 이상의 피난 통로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③ 인명구조기구는 7층 이상인 관광호텔과 5층 이상인 병원에 설치해야 한다.

④ 특별피난계단은 지하 3층 이하의 바닥면적 300m2 미만인 층은 제외한다. 


문 18. 지구단위계획에서 시․도 도시계획위원회와 시․도 건축위원회가 공동으로 심의하여 결정해야하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건축물 높이의 최고한도 또는 최저한도에 대한 사항
② 건축물의 건폐율과 용적률
③ 건축물의 배치, 형태, 색채 또는 건축선에 대한 계획
④ 경관계획에 대한 사항


문 19. 한국의 단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청의 색조화는 주로 이색(異色)과 보색(補色)을 위주로 한다.

② 단청을 시공하기 위해서는 공사주가 우선 단청화원들 가운데서 도채장(途彩匠)을 선출하여 시공과정을 지도하고 책임지게 하였다. 

③ 건축물이나 기물(器物) 등을 장기적으로 보호하고 재질의 조악성을 은폐하는 목적이 있다.

④ 고려시대의 단청을 엿볼 수 있는 벽화는 경상남도 거창군 둔마리 고분에 남아있다.


문 20. 인간의 사회적 공간행동에 대한 환경심리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적으로 환경심리적 인자는 프라이버시, 개인공간, 영역성, 밀집성 등이 있다.

② 밀도는 심리적인 상태에서의 과밀한 정도를, 밀집성은 물리적인 상태에서의 과밀한 정도를 나타낸다.

③ 한 사람의 공간인지와 규모는 인지지도(image map)를 통해 파악된다.

④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되는 공간의 유형은 적응성(adaptable)있는 공간과 유연성(flexible)있는 공간으로 구분되어질 수 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