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9일에 시행한 1차 경찰직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신석기시대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동삼동패총에서는 조가비 가면이 출토되어 제의를 행할 때 주술과 관련된 의기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여 진다.

② 농포동 유적에서는 흙으로 만든 남성 조각품이 출토되어 신석기시대 후기에는 이미 가부장제 사회로 진입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③ 신석기시대의 주거생활 유적지로는 서울 암사동, 봉산 지탑리, 온천 궁산리, 양양 지경리 등이 있다.

④ 서포항 유적에서는 개, 뱀, 망아지 등으로 여겨지는 장신구가 출토되었는데, 이들을 통해 토테미즘(Totemism)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1. ② 난이도 중상
잘 모르는 선사 유적지가 나와 많은 수험생들이 당황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문제는 유적지를 외워야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청동기 시대 이후 농경이 발달하고 계급 분화가 촉진되면서 남녀 분업이 촉진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 사회가 서서히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아는 게 핵심이다. 즉 신석기 시대에는 평등사회이므로 절대 ‘가부장제 사회’라는 표현을 쓸 수 없다는 점만 알고 있다면 정답을 찾을 수 있었을 것이다.  

<오답 분석>
② 농포동 유적에서 머리가 없는 여성 조각품이 나왔다. 이는 신석기 시대 여성의 역할이 중시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가부장제 사회와는 관련이 없다.



② 함북 청진 농포동 유적지에서는 신석기 시대의 조개더미 유적지로 흙으로 만든 여성 조각상과 개의 머리, 납석제의 새 조각상 등이 발굴되었다. 이러한 유물은 풍요나 다산을 기원하였고, 가축을 사육했음을 알려 준다. 그리고 신석기 시대는 가족 분화가 본격화되기 이전의 단계였기 때문에 여성을 중심으로 하는 가족 체계가 일반적이었다.

2. 신라의 관등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6세기 초 법흥왕 때 완성되었다.

② 왕경인에 대한 경위(京位) 17관등과 지방인에 대한 외위(外位) 11관등으로 구성되었다.

③ 6두품은 아찬(阿湌)까지, 5두품은 대사(大舍)까지 승진의 한계가 정해져 있다.

④ 삼국통일을 전·후한 시기에 이르면 6두품 이하에 속한 사람들에게 중위(重位)제도라는 일종의 특진의 길을 개방하기도 하였다.


2. ③ 난이도 중상
[해설]
삼국은 관등제를 정비하여 관리들의 등급을 정해 왕 아래 하나의 체계로 조직하였는데, 신라의 관등제는 법흥황 때 완비되었다. 신라의 관등제는 왕경인을 대상으로 한 경위와 지방인을 대상으로 한 외위의 2원적 체제로 운영되었다. 경위는 1등급 이벌찬부터 17등급 조위로, 외위는 1등 악간부터 12등 악척까지이다. 외위 1등급은 경위 7등급에 대응하며 이후 순차적으로 내려가 외위 12등급과 경위 17등급이 대응하였다.

<오답 분석>
③ 6두품은 6등급인 아찬까지, 5두품은 10등급인 대나마까지 진급할 수 있었다. 12등급인 대사는 4두품의 승진 상한이었다.



③ 골품제에서는 6두품은 6등급 아찬까지, 5두품은 10등급 대나마까지, 4두품은 12등급 대사까지 승진의 한계가 정해져 있었다.

3. 다음 중 삼국의 한강유역 쟁탈과정을 살펴 볼 수 있는 비(碑)는 모두 몇 개인가?
㉠ 북한산비
㉡ 단양적성비
㉢ 사택지적비 
㉣ 중원고구려비
㉤ 백두산정계비
㉥ 광개토대왕릉비
① 2개
② 3개
③ 4개
④ 5개


3. ③ 난이도 중

이 문제는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다. 광개토대왕릉비에 기록된 396년 대방작전 등을 명시적으로 한강유역 쟁탈전으로 볼 수 있냐는 문제가 있다. 당시 광개토대왕의 정복활동은 지금의 황해도, 경기도 북부 즉 임진강 유역에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 한강 이북 지역에 진출했다는 표현은 쓸 수 있어도 명시적으로 한강유역쟁탈전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어색한 부분이 있다. 그러나 국정교과서 50쪽에 ‘이러한 고구려의 한강 유역 진출은 광개토 대왕릉비와 중원 고구려비에 잘 나타나 있다.’는 표현이 있어 정답 번복은 어려울 것이다.

[해설]
㉠ 북한산비는 신라 진흥왕의 한강 하류 점령과 관련 있다.
㉡ 단양적성비는 신라 진흥왕의 남한강 상류 점령과 관련 있다.
㉣ 중원고구려비는 고구려의 한강 유역 진출을 보여준다.

<오답 분석>
㉢ 사택지적비는 백제 귀족 사택지적이 불당을 세우면서 인생의 덧없음을 읊은 비석이다.
㉤ 백두산정계비는 조선과 청이 국경을 확정한 비로 조선 숙종 때 세워졌다.



㉠ 북한산비는 진흥왕 순수비 중 하나로, 진흥왕 16년(555) 한강 하류 지역을 차지하고 세운 비이다.

㉡ 단양적성비는 진흥왕 10년(331) 백제가 점유하던 한강 하류지역까지 탈취하여 한강 전 지역을 차지하고 세운 비이다.

㉣ 중원고구려비는 장수왕 후기에 한강 유역 진출하고 세운 비로, 고구려의 남방 진출을 보여주는 척경비이며, 5세기 말까지의 신라에 대한 고구려의 영향력을 알 수 있기도 하다.

㉥ 광개토대왕릉비는 장수왕이 세운 것으로 광개토대왕의 업적이 담겨있는 비석이다. 광개토대왕은 백제를 공격하여 한강 상류 지역을 차지하였다.

㉢ 사택지적비는 백제 의자왕 때의 대좌평이라는 고위직을 역임한 사택지적이 남긴 비이다. 사택지적비는 4․6 변려체의 문장으로 쓰여져 있으며, 인생의 허무함을 노래하는 등의 노장 사상이 담겨 있다.

㉤ 백두산 정계비는 숙종 38년(1712)에 청나라와 국경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세운 비이다. 백두산 정계비는 동쪽으로 토문강, 서쪽으로 압록강을 경계로 삼는다는 내용이 담겨 있으나, 토문강에 대한 해석상의 차이로 19세기에 간도 귀속 문제가 발새하였다.

4. 다음 신라시대 불교문화 발달에 대한 내용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 혜초는 인도를 순례한 후『왕오천축국전』을 남겼다.
㉡ 원효는『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하고 부석사를 건립하였다.
㉢ 의상은 화엄사상 뿐 아니라 관음신앙을 이끌며 많은 사찰을 세웠다.
㉣ 신라 말기에 교종 승려들은 중국에서 유행한 풍수지리설을 들여왔다.
① ㉠㉡
② ㉠㉢
③ ㉠㉣
④ ㉡㉣ 


4. ② 난이도 하

<오답 분석>
㉡ 의상은《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하여 화엄 사상을 정립하였으며, 676년 부석사를 창건한 이후 화엄 10찰을 지었다.

㉣ 선종 승려들이 중국에서 풍수지리설을 수용하였다.



㉡ <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하고 부석사를 건립한 승려는 의상이다. 원효는 <대승기소론>, <금강삼매경론>, <십문화쟁론> 등을 저술하였다.

㉣ 신라 말에 도선 등의 선종 승려들이 중국에서 유행한 풍수지리설을 전래하였다. 풍수지리설로 인해 경주 중심에서 벗어나 지방 중심으로 국토를 재편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고, 이는 신라 정부의 권위를 약화시키는 구실을 하였다.

5. 다음이 나타내는 고대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고구려의 옛 땅을 회복하였고, 부여의 유속을 잇게 되었다.
<일본에 보낸 무왕의 국서>
① 선왕(宣王) 때에는 3성 6부의 지방행정구역이 완비되었다.
② 이들 집단이 처음으로 터를 잡았던 동모산(東牟山)은 오늘날의 연변 조선족 자치주 돈화시에 있는 성산자산성으로 여겨진다.
③ 초기 왕족 등 지배층의 무덤인 육정산고분군은 고구려계 양식인 석실봉토분이다.
④ 거란의 침입으로 멸망하였다.


5. ①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발해 무왕이 일본에 보낸 국서에서 스스로 고구려의 후예임을 자처한 내용이다.

<오답 분석>
① 발해 문왕은 3성 6부의 중앙 행정 조직을 갖추었고, 선왕은 5경 15부 62주의 지방 행정 체제를 완비하였다.



자료의 무왕은 발해의 왕이다.

① 3성 6부는 발해의 중앙 관제이다. 선왕 때 지방행정구역으로 5경․15부․62주를 조직하였다.

6. 다음과 같은 사회적 상황이 나타난 시기의 역사적 사실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왕은 아첨하는 소인들을 항상 옆에 두고 남몰래 희롱하며 정사를 돌보지 않으므로 기강이 문란해졌고 또한 기근이 심하여 백성들은 사방으로 유리하고 도적이 벌떼처럼 일어나서 국내가 어지럽게 되자, 견훤은 몰래 딴 마음을 먹고 많은 사람을 불러 모아가지고 서남쪽 주현의 적도들을 토벌하니 가는 곳마다 모든 사람들이 그에게 호응하여 한 달 사이에 5천명의 무리가 모여들었다.
① 귀족과 호족의 대토지 소유가 확대되면서 농민들은 토지를 잃고 노비가 되거나 초적(草賊)이 되었다.

② 6두품 세력은 골품제를 비판하며 새로운 정치이념으로 성리학을 제시하였다.

③ 후삼국의 정립으로 신라의 지배권은 왕경 부근의 경상도 일대로 축소되었다.

④ 중앙정부의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되면서 지방에서는 군사력과 경제력을 갖춘 호족세력이 성장하였다.


6. ②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신라 하대의 상황이다. 신라 말의 정치 혼란과 통치 약화를 배경으로 지방에서는 궁예, 견훤 등이 봉기하여 독자적인 정권을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오답 분석>
② 6두품 세력은 새로운 정치 이념으로 유교를 제시하였으나, 이 시기의 유교는 성리학이 아닌 훈고학이었다. 성리학은 고려 원간섭기에 처음으로 수용되었다.



자료는 통일신라 말기 혼란기에 대한 글이다.

② 6두품 세력은 골품제를 비판하며 호족 세력과 결탁했으며, 새로운 정치이념으로 유교 정치 이념과 과거 제도를 제시하였다. 한편 성리학은 고려 말 안향이 처음 들여왔으며, 고려 말에 신진사대부들이 새로운 정치이념으로 성리학을 제시하였다.

7.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 고려시대 승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숙종의 후원을 받아 국청사를 중심으로 해동천태종을 창건하여 법상종과 선종의 여러 종파의 대립을 극복하려고 하였다.
① 남중국에 파견되어 천태학을 전했다.
② 풍수지리사상을 정립하여 궁궐과 사찰 건립의 입지 선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
③ 정혜쌍수와 돈오점수를 내세워 교종과 선종의 갈등을 해소하려고 하였다.
④ 송, 요, 일본의 불교서적을 모아『신편제종교장총록』을 간행하였다.


7. ④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고려 문종의 네째 아들이자 숙종의 동생인 대각국사 의천에 대한 것이다. 의천은 흥왕사에 교장도감을 설치하고, 고려는 물론 송, 요, 일본 등에서 대장경에 대한 주석서를 수집하여《신편제종교장총록》이라는 불서 목록을 만들고 이를 토대로 10여 년에 걸쳐 4,700여 권의 전적을 간행하고 교장을 편찬하였다.

<오답 분석>
① 광종 때 제관이 우리나라의 천태학을 중국에 전하였다.
② 신라 말에 도선 등의 선종 승려들이 풍수지리사상을 정립하였다.
③ 지눌이 정혜쌍수, 돈오점수를 주창하였다.



④ 자료의 승려는 의천이다. 의천은 거란의 침입에 대비하고 초조대장경의 보완을 위해, 고려는 물론 송과 요, 일본의 불교 서적을 수집해서 <신편제종교장총록>을 만들고, 흥왕사에 교장도감을 설치하여 10여 년 에 걸쳐, 4,700여 권의 전적을 간행하였다.

① 광종은 의통과 제관을 중국에 보내 천태학을 공부하여 오도록 하였다.

② 신라 말의 승려인 도선이 풍수지리 사상을 정립하였다.

③ 지눌이 조계종을 창시하여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려 하였다.

8. 다음 주장을 편 인물의 건의를 받아 실시한 정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불교를 믿는 것은 자신을 다스리는 근본이며, 유교를 행하는 것은 나라를 다스리는 근원을 구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다스리는 것은 내세에 복을 구하는 일이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오늘의 급한 것입니다. 오늘은 아주 가까운 것이요, 내세는 지극히 먼 것입니다. 가까운 것을 버리고 먼 것을 구하는 것은 또한 그릇된 것이 아니겠습니까?
<고려사>
① 노비안검법을 실시하여 호족의 세력을 약화시키고 국가 수입 기반을 확대하였다.

② 유교의 학식과 능력에 따른 관리 선발제도인 과거제를 실시하였고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였다.

③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을 파견하였으며, 지방 중소 호족을 향리로 편입하여 통제하였다.

④ 정방을 폐지하고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여 권문세족의 경제기반을 약화시키고 국가 재정 수입의 기반을 확대하였다.


8. ③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성종 때 최승로가 올린 시무 28조이다. 성종은 최승로의 건의를 받아들여 전국에 12목을 설치하여 처음으로 지방관을 파견하였으며(983), 새로운 향리 제도를 마련하여 그때까지 지방을 통치하던 호족들을 지방관을 보좌하는 향리로 편입하였다.

<오답 분석>
①, ② 광종,
④ 공민왕



자료는 최승로의 <시무 28조> 내용의 일부이다.

③ 성종은 최승로의 <시무 28조>를 받아들여, 전국에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목사)를 파견하였다. 또한 지방 중소 호족을 향리로 편입시켜 통제하는 향직 개편을 단행하였다.

①, ② 고려 광종의 업적으로 왕권 강화와 재정 확보를 위한 것이었다.

④ 공민왕이 신돈을 등용하여 실시한 것이다.

9. 고려시대에 있었던 외적의 침입에 대한 사실이다.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최광윤의 보고에 따라 거란 침입에 대비하여 광군 조직

㉡ 김윤후가 이끄는 민병과 승군이 처인성에서 몽골 장수 살리타 사살

㉢ 기병 중심의 별무반을 이끌고 윤관은 여진을 정벌하고 동북 9성 축조

㉣ 고려왕의 친조를 요구하며 침입한 거란군을 강감찬이 귀주에서 전멸시킴

㉤ 삼별초는 개경환도에 반대하며 강화도, 진도, 제주도로이동하며 대몽 항쟁 추진

㉥ 서희가 송과의 관계를 끊는 조건으로 압록강 동쪽 280여리 지역을 거란으로부터 돌려받음

㉦ 홍건적이 침입하여 개경이 함락되고 왕이 안동으로 피난하였으나 정세운, 이방실 등이 격퇴시킴
① ㉠-㉥-㉣-㉡-㉢-㉦-㉤
② ㉠-㉥-㉣-㉢-㉡-㉤-㉦
③ ㉥-㉠-㉣-㉢-㉡-㉤-㉦
④ ㉥-㉣-㉠-㉢-㉡-㉦-㉤


9. ② 난이도 중

[해설]
㉠ 광군 조직-947년(정종 2)
㉡ 처인성 전투-1232년(고종 19)
㉢ 동북 9성 축조-1107년(예종 2)
㉣ 귀주 대첩-1019년(현종 10)
㉤ 삼별초의 대몽 항전-1270년(원종 11)~1273년(원종 14)
㉥ 서희의 강동 6주 획득-993년(성종 12)
㉦ 홍건적의 2차 침입-1361년(공민왕 10)



㉠ 광군 조직 - 947년(정종 2))
㉡ 처인성 전투 - 1232년(고종 2)
㉢ 동북 9성 축조 - 1107년(예종 2)
㉣ 귀주대첩 - 1019년(현종 10년)
㉤ 삼별초 항쟁 - 1270~1273년(원종)
㉥ 서희의 외교 담판(거란의 1차 침입) - 993년(성종 12)
㉦ 홍건적의 2차 침입 - 1361(공민왕)
순서는 ㉠-㉥-㉣-㉢-㉡-㉤-㉦ 이다.

10. 다음 ㉮에 대한 <보기>의 설명 중 옳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  )은(는) 고려와 몽골간의 전쟁과정에서 뛰어난 전투력을 바탕으로 두각을 나타냈다. 1270년에 고려와 몽골사이에 강화가 체결되면서 개경환도가 결정되자 이들은 조정의 결정에 불복하였다. 이후 승화후 온(溫)을 내세워 강화도에서 진도로 근거지를 옮기면서 대몽항쟁을 계속하였는데, 이 때 육지의 반몽세력과 연합하여 강력한 해상왕국을 건설하였다.
< 보 기 >
㉠ 이들은 최씨 무신정권의 사병이자 무력적 기반이었다.

㉡ 그 구성원은 특별히 선발한 뛰어난 무사들로 구성되었는데, 관군과 귀족장교로만 선발하였다. 

㉢ 이들은 규모가 커진 야별초(좌별초, 우별초)와 대몽항쟁 과정에서 포로로 잡혔다가 탈출한 이들로 창설된 신의군을 합하여 만들어졌다. 

㉣ 강화도에서 진도로 이동하면서 김통정의 지휘를 받았으나, 여·몽 연합군의 공격으로 김통정이 전사하자 배중손이 그 지휘를 이어받아 제주도에서 항전을 계속하였다.

㉤ 무신정권의 사병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국왕의 시위와 도적의 체포도 담당했다.
① 1개
② 2개
③ 3개
④ 4개


10. ③ 난이도 중

[해설]
자료의 ㉮는 삼별초이다. 삼별초는 최우가 치안유지를 위해 설치한 야별초에서 유래하였으며, 최씨 무신정권의 사병이었다. 고려가 몽골과 강화하고 개경 환도를 결정하자 삼별초는 이에 거부하고 대몽 항전을 계속하였다.

<오답 분석>
㉡ 삼별초는 다양한 계층에서 선발되었다.

㉣ 삼별초의 대몽 항쟁 초기에는 배중손이 주도하였다. 진도가 여·몽 연합군에 함락될 때 배중손이 전사하자 삼별초는 제주도로 이동하여 김통정의 지휘 아래 계속 항쟁하였다.



자료의 ㉮는 삼별초이다.

㉠, ㉢, ㉤ 밤에 치안 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조직된 야별초를 최우가 조직을 확대․강화하면서, 좌별초․우별초로 분리하고, 대몽 전쟁 과정에서 포로가 되었다가 돌아온 사람들을 중심으로 조직된 신의군을 포함하여 삼별초로 조직하였다. 삼별초는 최씨 정권의 사병 집단으로 활약하였고, 대몽 항쟁 때 몽골군과 항쟁하였다.

㉣ 강화도에서 진도로 이동하면서 배중손이 지휘하였고, 여․몽 연합군에 의해 배중손이 전사하자, 김통정이 제주도로 옮기면서 항전을 하였다.

㉡ 야별초는 본래 도적을 잡기 위해 용사를 모아 조직하였고, 각 도(道)에 나누어 도둑을 토벌하게 하였다. 경별초(京別抄)•양반별초(兩班別抄)•잡류별초(雜類別抄) 등의 이름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지역과 신분에 따라 부대 편제를 달리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11. 다음과 같은 제도가 시행된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광해군 즉위년에 이원익 등의 주장에 따라 경기도에서 처음 시행하였다. 그 후 실시지역이 확대되어 숙종 34년에는 평안도와 함경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실시되었다. 이를 관할하는 관청으로 선혜청을 두었다.
① 제 고장에서 나지 않는 물건을 공물로 내게 하거나, 서리가 상인과 결탁하여 공납물을 미리 국가에 바치고 그 값을 비싸게 책정하여 농민에게 받아냈다.

② 사족이 군역을 회피하는 풍조가 생기고, 요역을 담당할 장정들이 크게 줄어들자 군인을 요역에 동원하게 되었다.

③ 보인(保人)으로부터 조역가를 받아내서 이를 삯전으로 내고, 품을 사서 자신의 역을 대신 지게 하는 대립(代立)이 성립되었다.

④ 춘궁기에 빈민에게 식량을 빌려주고 원곡만을 회수하는 의창제를 대신하여 상평창제가 실시되면서 원곡의 10%를 이자로 받았다.


11. ① 난이도 하

[해설]
자료의 제도는 광해군 때 이원익 등의 주장으로 처음 시행되어 숙종 때 전국적으로 실시된 대동법이다. 대동법은 불산공물이나 방납 등 공납의 폐단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오답 분석>
② 군역의 요역화 현상이다.
③ 조선 중기에 만연한 대립제에 대한 설명이다.
④ 환곡에 대한 설명이다.



자료는 공납의 폐해를 시정하여 농민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실시한 대동법 시행에 관한 글이다.

① 공납의 폐해, 특히 방납의 폐해에 대한 것이다.
②, ③ 군역에 관한 것이다.
④ 환곡에 관한 것이다.

12. 다음 반정(反正)을 도모한 정치세력의 대외인식을 반영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적신 이이첨과 정인홍(鄭仁弘) 등이 또 그의 악행을 종용하여 임해군(臨海君)과 영창 대군을 해도(海島)에 안치하여 죽이고... 대비를 서궁(西宮)에 유폐하고 대비의 존호를 삭제하는 등 그 화를 헤아릴 수 없었다. 선왕조의 구신들로서 이의를 두는 자는 모두 추방하여 당시 어진 선비가 죄에 걸리지 않으면 초야로 숨어버림으로써 사람들이 모두 불안해하였다. 또 토목 공사를 크게 일으켜 해마다 쉴 새가 없었고, 간신배가 조정에 가득 차고... 임금이 윤리와 기강이 이미 무너져 종묘사직이 망해가는 것을 보고 개연히 난을 제거하고 반정(反正)할 뜻을 두었다.
<조선왕조실록>
① 명나라 신종에게 재조지은(再造之恩)을 갚기 위해 만동묘를 설치하였다.
② 광해군 집권당시에는 중립외교를 적극적으로 주장하였다.
③ 명의 원군요청에 적절히 대처하고 후금과 친선을 도모하였다.
④ 대의명분보다 실리를 중요시하는 외교정책을 제시하였다.


12. ① 난이도 중

[해설]
자료는 서인이 주도한 인조반정(1623)에 대한 기록이다. 서인은 남인과 함께 명에 대한 의리를 중요시하였다. 서인에서 분화된 노론 송시열의 유지를 받아 1703년(숙종 29)에 제자 권상하가 만동묘를 건립하였다.

<오답 분석>
②, ③, ④ 북인



자료는 인조반정에 대한 것으로, 인조반정은 서인을 중심으로 이에 동조한 일부 남인이 함께 일으킨 것이다.

① 서인들은 광해군의 중립외교를 비판하고, 친명배금 정책을 추진하였다. 이들은 명에 대한 의리와 명분을 중시하였기에 명나라 신종과 희종을 제사지내기 위해 충북 화양동에 만동묘를 세우기도 하였다.

②, ③, ④ 북인의 입장이다.

13. 다음 비문(碑文)을 세운 조선후기 왕(王)의 활동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두루 하면서 무리 짓지 않는 것이 곧 군자의 공심이고
무리 짓고 두루 하지 않는 것은 바로 소인의 사심이다.
(周而不比 乃君子之公心)
(比而不周 寔小人之私心)
① 전국적인 지리지와 지도의 편찬을 활발하게 추진하여『여지도서』,『동국여지도』등이 간행되었다.

② 당파의 옳고 그름을 명백히 가리는 적극적인 준론탕평(峻論蕩平)정책을 추진하였다.

③ 양역의 군포를 1필로 통일하는 균역법을 시행하였고, 『수성윤음』을 반포하여 수도방어체제를 개편하였다.

④ 국가의 문물제도를 시의에 맞게 재정비하려는 목적으로 『속대전』,『속오례의』,『속병장도설』 등 많은 편찬사업을 이룩하였다.


13. ② 난이도 중

[해설]
자료는 영조가 1742년(영조 18)에 세운 탕평비의 내용이다.

<오답 분석>
② 준론탕평은 정조의 정책이다. 영조는 자신의 탕평 정책에 동의하는 온건하고 타협적인 인물을 적극적으로 등용해 정국을 운영하는 완론탕평을 펼쳤다.



자료는 영조의 <탕평비>의 내용이다.

② 준론탕평 정책을 추진한 왕은 정조이다. 영조는 당파의 시시비비를 가리지 아니하고 어느 당파든 온건하고 타협적인 인물을 등용하여 왕권에 순종시키는 완론탕평 정책을 추진하였다.

14. 다음이 설명하는 조선시대의 기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삼포왜란을 계기로 설치된 임시관청이며, 1555년 을묘왜변을 계기로 정식 관청이 되었다.

㉡ 정청(政廳)과 권부(權府)라는 이중성이 상존된 것이며, 이의 존치는 결국 중앙집권적 관료주의를 심화시킨 것이었다.

㉢ 임진왜란 이후 국정의 모든 사무를 담당하게 되면서 최고 정무기관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 조선 후기 확대 강화되면서 의정부와 6조를 중심으로 하던 국가행정체계를 무너뜨렸으며 왕권도 약화시켰다.
① 홍문관
② 승정원
③ 춘추관
④ 비변사


14. ④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비변사에 대한 것이다. 비변사는 중종 5년(1510)의 삼포왜란을 계기로 임시 군사 기구로 설치된 후, 명종 10년(1555) 을묘왜변 때 상설 기구가 되었다. 이후 임진전쟁을 거치면서 군무는 물론 정무까지 총괄하는 최고 기구가 되었다.

<오답 분석>
① 홍문관은 언론 기관인 3사의 하나로 문필 활동을 하면서 언론 기능을 담당하였다.
② 승정원은 왕명을 출납하는 국왕의 비서 기관이다.
③ 춘추관에서는 시정을 기록하고 역사 편찬을 관장하였다.



④ 비변사는 16세기 중종 초에 삼포왜란을 계기로 여진족과 왜구를 대비하기 위하여 설치하였고, 국방 문제에 정통한 지변자재상을 중심으로 운영된 임시기구였다.

국방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을묘왜변(1555)을 계기로 상설기구화되었고, 임진왜란을 계기로 국방뿐만 아니라 외교․내정까지 관장하는 등 그 기능이 확대․강화되어 최고 합의기구가 되었다.

비변사의 기능이 강화되면서 왕권이 약화되고 의정부와 6조 중심의 행정 체계도 유명무실해졌고, 19세기 세도 정치 시기에는 세도 가문의 권력 유지 기반으로 작용하였다.

15. 다음은 조선 후기 실학자의 활동을 설명한 것이다. 밑줄 친 ㉠의 주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 )은(는) 천지, 만물, 인사, 경사, 시문 등 5개 부문으로 나누어 우리나라 및 중국의 문화를 백과사전식으로 소개·비판한 책을 지었다. (  ㉠  )은(는) 붕당이 선비들의 먹이다툼에서 생겼다고 보고 선비들도 농사를 짓고, 과거시험의 주기를 3년에서 5년으로 늘려 합격자를 줄일 것을 주장했다.
① 호구에 부과하던 역역을 토지에 일괄 부과함으로써 민생 안정과 국가재정을 충실히 할 것을 내세웠다.

② 은광의 개발, 화폐의 유통, 선박과 수레의 사용 등을 주장하여 유통경제의 활성화를 주장하였다.

③ 부세를 완화하고, 서얼 허통을 방지하며, 호포제 실시를 반대하였다.

④ 농가경제를 안정시키는 방법으로 매 호마다 영업전(永業田)을 갖게 하고, 그 나머지 토지는 매매를 허락하여 토지균등을 이루자고 주장하였다.


15. ④ 난이도 중

[해설]
㉠은 중농 실학자 이익이다. 이익은 백과사전식 저서 《성호사설》 등을 저술했으며, 《곽우록》 등에서 토지 제도 개혁론으로 한전론을 제시하였다.

<오답 분석>
① 유형원의 주장이다.
② 박지원 등 중상 실학자(북학파)들의 주장이다.
③ 허목의 주장이다.



자료의 ㉠은 이익이다.

④ 이익은 중상학파 실학자이며, 토지개혁에서는 한전론을 주장하였다. 이익은 균전론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급진적 정책이라 비판하면서, 4인 가족이 생활 유지를 위해 필요한 규모의 토지를 영업전으로 지정하여 법으로 매매를 금지하고 나머지 토지만 매매를 허용하자고 주장하였다.

① 유형원의 주장이다.
② 박지원의 주장이다.
③ 허목의 주장이다.

16. 다음 설명의 밑줄 친 ‘그’가 집권하여 개혁을 펼치던 시기에 발생한 역사적 사실을 모두 고른 것은?
는 “백성을 해치는 자는 공자가 다시 살아난다 해도 내가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는 단호한 결의로 47개소만 남기고 대부분의 서원을 철폐하였다.
㉠ 갑신정변 ㉡ 신미양요 ㉢ 임술농민봉기
㉣ 제너럴셔먼호 사건 ㉤ 오페르트 도굴 사건
① ㉠㉡㉤
② ㉠㉢㉣
③ ㉡㉣㉤
④ ㉢㉣㉤


16. ③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흥선대원군이 서원 철폐를 하면서 말한 내용이다. 흥선대원군은 아들 고종이 즉위한 1863년부터 1873년까지 집권하였다. 이 시기 제너럴셔먼호 사건(1866), 오페르트 도굴 사건(1868), 신미양요(1871) 등이 발생하였다.

<오답 분석>
㉠ 갑신정변(1884)은 흥선대원군 실각(1873) 이후에 발생하였다.
㉢ 임술농민봉기(1862)는 흥선대원군 집권(1863) 이전에 발생하였다.



자료의 ‘그’는 흥선대원군으로, 집권 시기는 1863~1873년까지이다.

㉡ 신미양요 - 1871년
㉣ 제너럴 셔먼호 사건 - 1866년
㉤ 오페르트 도굴 사건 - 1868년
㉠ 갑신정변 - 1884년
㉢ 임술농민봉기 - 1862년

17. 일제강점기의 일본의 통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3·1운동은 일본의 통치 방법을 바꾸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② 1910년대 일본은 우리 민족을 회유하기 위하여 문화통치를 펼쳤다.
③ 1920년대 실시된 회사령은 우리 민족의 기업 설립을 방해하였다.
④ 1930년대 이후 전쟁이 시작되면서 보통경찰제가 헌병경찰제로 바뀌었다.


17. ① 난이도 하

[해설]
3ㆍ1 운동을 계기로 일제의 무단 통치가 소위 문화 통치로 바뀌었다. 중ㆍ일 전쟁을 계기로 일제는 민족말살통치를 실시하였다.

<오답 분석>
② 일제는 1920년대에 문화 통치를 실시하였다.
③ 회사령은 1910년에 공포되어 1920년에 폐지되었다.
④ 1910년대 시행한 헌병 경찰제는 1920년 문화 통치 때 보통 경찰제로 개편되었다.



① 3․1 운동으로 일제는 무단 통치에서 문화 통치로 바꾸었다.

② 일제는 1920년대에 우리 민족을 회유하고, 분열․이간 통치하기 위해 문화통치를 펼쳤다.

③ 1910년대 실시된 회사령은 우리 민족의 기업 설립을 방해하였다. 1920년에는 회사령을 철폐하면서, 회사 설립 요건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뀌게 되었다.

④ 일제는 1920년대에 헌병경찰제에서 보통경찰제로 바꿨다.

18. 다음은 어느 신문의 창간사이다. 이 신문이 창간될 당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우리는 첫째, 편벽되지 아니한 고로 무슨 당에도 상관이 없고, 상하귀천을 달리 대접하지 아니하고, 모두 조선 사람으로만 알고, 조선만을 위하여 공평히 인민에게 말할 터인데, 우리가 서울 백성만 위한 것이 아니라 조선 인민을 위하여 무슨 일이든지 대언하여 주려 함.
우리는 바른대로만 신문을 할 터인 고로, 정부 관원이라도 잘못하는 이 있으면 우리가 말할 터이요, 탐관오리들을 알면 세상에 그 사람의 행적을 펴일 터이요, 사사로운 백성이라도 무법한 일을 하는 사람을 찾아 신문에 설명할 터임...
또 한쪽에 영문으로 기록하기는 외국 인민이 조선 사정을 자세히 모른즉, 혹 편벽된 말만 듣고 조선을 잘못 생각할까 보아 실상 사정을 알게 하고자 하여 영문으로 조금 기록함...
① 운요호 사건을 구실로 강압적인 문호 개방을 강요하여 강화도 조약 체결

② 고종은 헤이그에서 열리던 만국평화회의에 이상설, 이준, 이위종을 특사로 파견

③ 별기군에 비해 차별받던 구식군인들이 민겸호 집과 일본공사관을 습격하고 흥선대원군이 재집권

④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김에 따라 김홍집 내각이 무너지고 이범진·이완용 내각이 새로 출범


18. ④ 난이도 중

[해설]
자료는 1896년에 창간한 독립신문의 창간사이다. 1896년 2월의 아관파천으로 4차 김홍집 친일 내각이 무너지고 박정양ㆍ윤치호ㆍ이범진ㆍ이완용 등의 친러ㆍ친미 내각이 들어섰다.

<오답 분석>
① 강화도 조약(1876),
② 헤이그 특사 파견(1907),
③ 임오군란(1882)



자료는 1896년 <독립신문>의 창간호 논설이다.

④ 이관파천은 1896년에 일어났다.
① 강화도 조약은 1876년의 일이다.
② 고종은 1907년에 을사 조약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헤이그 특사를 파견하였다.
③ 임오군란은 1882년에 일어났다.

19. 다음은 일제시기 어느 단체를 설명한 것이다. 이 단체의 활동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조선사정연구회, 정우회와 같은 좌우협력운동의 단체로 결성되었다. 이 단체에는 조선일보 계열의 민족주의자, 천도교 구파, 불교인, 사회주의자들이 참여했으며, 전국에 약 140여 개의 지회가 있었고, 약 4만여 명의 회원이 가입하였다.
① 고등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을 설립하려는 운동을 펼쳤다.
② 일본인의 조선이민을 반대하였다.
③ 조선인 본위의 교육제도를 실시할 것을 주장하였다.
④ 광주학생의거의 진상을 보고하기 위한 민중대회를 열 것을 계획하였다.


19. ① 난이도 중

[해설]
자료는 1927년에 좌우 합작 단체로 결성된 신간회에 대한 것이다.

<오답 분석>
①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은 1920년대 전반에 추진되었다.



자료의 단체는 ‘신간회’이다.

① 대학설립운동은 조선교육회(1920)가 전개하였고, 이후 1923년에 조선민립대학 기성회가 조직되어 모금운동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②, ③, ④ 신간회는 일본인의 조선이민을 반대하고 조선인 본위의 교육제도 실시를 주장하였다. 그리고 신간회는 1929년에 광주 학생 항일 운동 진상보고를 위한 민중대회를 열기로 하였으나, 일제가 이를 계기로 허헌을 비롯한 핵심 간부 90여 명을 체포하는 등 탄압을 가하면서, 지도부가 붕괴되었다.

20. 다음은 한국의 광복 이후에 대한 회의 결정문이다. 이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조선을 독립 국가로 재건설하며 조선을 민주주의적 원칙하에 발전시키기 위한 조건을 조성하고…(중략)… 임시 조선 민주주의 정부를 수립할 것이다.

2. 조선 임시 정부의 구성을 원조할 목적으로…(중략)… 남조선 미합중국 관구와 북조선 소 연방국 관구의 대표자들로 공동위원회가 설치될 것이다. 그 제안을 작성하는 데 있어 공동위원회는 조선의 민주주의 정당 및 사회단체와 협의해야 한다.

3. 공동 위원회의 제안은 최고 5년 기한으로 4개국 신탁 통치를 협약하기 위하여 미국·영국·중국·소련 여러 나라 정부가 공동 참작할 수 있도록 조선 임시 정부와 협의한 후 제출되어야 한다.

4. 남·북 조선에 관련된 긴급한 제문제를 고려하기 위하여…(중략)… 2주일 이내에 조선에 주둔하는 미국, 소련 양군 사령부 대표로서 회의를 소집할 것이다.
① 미국의 트루먼 대통령, 영국의 처칠 수상, 소련의 스탈린 등 3개국 정상들이 참석하였다. 

② 이 회의에서 미·소 양국은 2항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협의의 대상인 정당 및 사회단체 선정 문제를 놓고 진통을 겪었다.

③ 이 소식을 접한 김구, 이승만 등의 우익 세력은 즉각적으로 대대적인 신탁반대운동에 나섰다.

④ 미국과 소련은 회의 결정 안을 실천하기 위하여 미·소 공동위원회를 3차례에 걸쳐 실시하였다.


20. ③ 난이도 중

[해설]
자료는 모스크바 3상 회의(1945. 12)에서 결정된 내용이다. 모스크바 3상 회의에는 미국 국무장관, 소련 외무장관, 영국 외무장관이 참석했다.

<오답 분석>
①  미국 트루먼 대통령, 영국 처칠 수상, 소련 스탈린 서기장이 참석한 회담은 1945년 7월~8월에 열린 포츠담 회담이다.

② 2항의 미소 공동 위원회 결성이 아닌 1항의 임시정부의 참여 문제를 놓고 미국과 소련이 대립하였다.

④ 미소 공동 위원회는 1946년 3월과 1947년 5월에 두 차례 개최되었으나 모두 결렬되었다.



자료는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 결정문의 내용이다.

③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의 결정문에 대한 보도가 국내에서는 임시정부 수립보다는 신탁통치 문제만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이에 처음에는 우익과 좌익 모두 신탁통치에 반대를 하였으나, 좌익세력은 신탁통치안의 본질이 임시정부 수립에 있음을 파악하고 찬탁을 돌아섰다. 이승만․김구 등의 우익세력은 대대적인 신탁통치 반대운동을 전개하였다.

①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는 미국․영국․소련의 3국의 외상이 참석하였다.

② 제1차 미․소 공동위원회에서 2항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협의의 대상인 정당 및 사회단체 선정 문제를 놓고 진통을 겪었다.

④ 미․소 공동위원회는 총 2차례 개최되었다.



문 제 정 답 문 제 정 답
1 11
2 12
3 13
4 14
5 15
6 16
7 17
8 18
9 19
10 20



2013년 3월 1차 순경채용시험 경찰학개론 문제 HWP 다운로드
2013년 3월 1차 순경채용시험 영어 문제 HWP 다운로드
2013년 3월 1차 순경채용시험 한국사 문제 HWP 다운로드
2013년 3월 1차 순경채용시험 형법 문제 HWP 다운로드
2013년 3월 1차 순경채용시험 형사소송법 문제 HWP 다운로드
2013년 3월 1차 순경채용시험 정답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