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2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 기출문제입니다.


문  1. 교사의 배치형식 별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폐쇄형은 운동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교실에 영향을 미치나, 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② 분산병렬형은 구조계획이 간단하나, 일조, 통풍 등 교실의 환경조건이 불균등하다.

③ 집합형은 지역사회의 이용 등 다목적 계획이 가능하며, 동선이 짧아 학생들의 이동이 유리하다.

④ 클러스터형은 중앙에 공용공간을 집약하고, 외곽에 특별교실, 학년별 교실동을 두어 동선을 명확하게 분리시키는 형식이다.


문  2. 병원의 건축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술실의 실내온도는 26.6°C 이하의 저온이어야 하고, 습도는 55% 이상이어야 한다.

② 집중간호는 밀도 높은 의료와 간호, 계속적인 관찰을 필요로 하는 중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③ 각 간호단위에는 간호사 대기소, 간호사 작업실, 처치실, 배선실, 일광욕실 등을 설치한다.

④ 중앙(부속)진료부는 방사선부, 물리치료부, 수술부, 분만부, 약제부 등으로 구성된다.


문  3. 호텔의 건축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클로크 룸 카운터의 길이는 일반실용일 때 100명당 1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② 숙박고객이 프런트를 통하지 않고 직접 주차장으로 갈 수 있는 동선은 관리상 피하는 것이 좋다.

③ 호텔 소요실 중 관리부분은 프런트 오피스, 클로크 룸, 지배인실, 린넨실, 트렁크실 등으로 구성된다.

④ 최상층에 레스토랑을 설치하는 방안은 엘리베이터 계획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기본계획시 결정하여야 한다.


문  4. 미술관의 자연채광형식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 관람자가 서 있는 위치 상부 천장을 불투명하게 하고 측벽에 가깝게 채광창을 설치하는 방법이다.

○ 채광부의 구조에 따라 전시공간의 천장 높이가 높게 될 경우가 있다.
① 고측광창 형식
② 정광창 형식
③ 측광창 형식
④ 정측광창 형식


문  5. 오피스 랜드스케이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의사전달에 융통성이 있고, 장애요인이 거의 없다.
② 가구배치 시 의사전달과 작업흐름의 실제적 패턴에 기초를 둔다.
③ 사무실을 모듈에 의해 설계할 때 배치방법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④ 변화하는 작업의 패턴에 따라 다양한 공간계획이 가능하며, 신속하고 경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문  6. 공연장 객석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코니계획 시 발코니의 깊이는 높이의 1.5배 이상으로 계획하여야 하며, 발코니 후면 객석에서 홀 천장면적이 1/2 정도가 보이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② 천장계획 시 음원의 위치 여하를 막론하고 천장에서 반사된 음이 한 곳으로 집중되는 돔형의 천장은 피해야 한다.

③ 연극 등을 감상하는 경우 가시한계는 15m 정도이고, 제1차 허용한도는 22m까지이다.

④ 2층에 발코니를 설치할 경우에 단면의 경사가 급하면 위험하므로 객석의 단 높이는 50cm 이내, 폭은 80c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문  7. 공기조화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2중 덕트 방식은 중앙식 공조기에서 냉․난방이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계절에 따라 교체, 조닝할 필요가 없다.

② 패키지 유닛방식은 유닛을 각 실 및 존에 1대씩 설치하여 공조를 행하는 방식으로 일부는 덕트를 병용하는 경우도 있다.

③ 복사패널, 덕트 병용 방식은 실내에 유닛류를 설치하지 않으므로 바닥면적을 넓게 이용할 수 있으며, 현열부하가 큰 방송국 스튜디오에 적합하다.

④ 변풍량방식은 건축의 규모, 종별에 관계없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타방식에 비하여 설비비가 저렴하다.


문  8. 건축계획 시 행태․심리를 고려하는 개념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인공간은 정적이고, 치수가 일정하며, 침해당할 때 긴장과 불안을 야기한다.
② 프라이버시는 타인의 관찰과 관심으로부터 분리되고 싶은 상태를 뜻한다.
③ 영역성은 개인이 공간을 전용화하고 소유하고 지키는 일련의 행태를 뜻한다.
④ 혼잡은 밀도와 관계되는 개념이다.


문  9. 쇼핑센터 내의 몰(mall)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몰은 단층 또는 다층으로 계획할 수 있으나, 다층으로 계획 시 각 층 사이의 시야개방이 적극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② 전문점과 중심상점의 주출입구는 몰에 면하도록 한다.

③ 몰은 층외로 개방된 오픈몰이나 닫혀진 실내공간으로 형성된 인클로즈드몰로 계획할 수 있으나 개방된 오픈몰이 선호된다. 

④ 몰의 길이는 240m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며, 20~30m마다 변화를 주어 단조로운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문 10. 다수의 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기초로 많은 변수들 속에 내재하는 체계적인 구조를 발견하려는 건축계획 조사방법은?
① 어의 차이 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Scale)
② 요인분석(Factor Analysis)
③ 거주후 평가(Post Occupancy Evaluation)
④ 이미지 맵(Image Map)


문 11. 공공도서관의 열람실 및 서고의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열람부분은 전체면적에 대한 면적비를 20% 이하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② 열람실의 면적은 성인 1인당 1.5~2.0m2, 아동 1인당 1.1~1.5m2로 한다.
③ 서고크기는 150~250권/m2이며, 평균 200권/m2으로 한다.
④ 열람실은 흡음성이 높은 마감재를 사용하며, 책상 위의 조도는 600lx로 한다.


문 12. 한국건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일신라시대의 가람배치는 탑 중심에서 금당 중심으로 변화되었으며, 산지가람으로는 부석사, 해인사, 범어사 등이 있다. 

② 봉정사 극락전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주심포식 목조건축물로 알려져 있다.

③ 조선시대 후기의 대표적인 건축물로는 서울 숭례문, 개성 남대문 등이 있다.

④ 조선시대에는 서원건축이 발달하였으며, 건축물의 공간적 질서와 주변 자연 환경과의 조화가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문 13. 건물의 단열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단열은 외단열에 비해 실내온도의 변화 폭이 크며 타임랙이 짧다.
② 외단열은 단열의 불연속부분이 없다.
③ 내단열은 내부측의 열용량이 커서 연속난방에 유리하다.
④ 외단열은 구조체의 열적변화가 적어서 내구성이 크게 향상된다.



문 14. 주거 및 아파트 단지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거단지와 연결되는 간선도로에서 횡단보도는 최소 300m 마다 설치한다.

② 근린주구는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단위이며 어린이 공원, 운동장, 우체국, 소방서, 도서관, 병원 등이 설립된다.

③ 아파트 단지 내 자동차 도로와 보행자 전용도로는 평면분리방식이나 입체분리방식 등으로 분리시켜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

④ 단지 내의 통과교통량을 줄이기 위해 고밀도 지역은 중앙에 배치한다.


문 15. 다음에서 설명하는 현대 건축가는?
○ 뉴욕5(New York Five) 건축가 중 한 명이다.
○ ‘변형생성문법’이론과 ‘해체’이론을 건축에 접목시켰다.
○ 대표작으로 콜럼버스 컨벤션센터, 오하이오 주립대학 웩스너 시각예술센터 등이 있다.
① 리처드 마이어(Richard Meier)
② 베르나르 추미(Bernard Tschumi)
③ 프랭크 게리(Frank Gehry)
④ 피터 아이젠만(Peter Eisenman)


문 16. 건축공간의 치수와 모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실내 창문크기가 필요 환기량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 이는 생리적 스케일이라 할 수 있다.

② 건축공간의 치수는 인간을 기준으로 물리적 스케일, 기능적 스케일, 생리적 스케일로 구분할 수 있다. 

③ 르 꼬르뷔지에의 모듈러는 인체의 치수를 기본으로 하여 황금비를 적용하고 여기에 등차적인 배수를 더한 경우이다.

④ 모듈이란 그리스에서 열주의 지름을 1m라 했을 때 다른 부분(높이, 간격, 실폭, 길이 등)들을 비례적으로 지칭하던 기본 단위이다.


문 17. 해외의 친환경건축물인증제도가 아닌 것은?
① LEED
② BEE
③ CASBEE
④ BREEAM


문 18. 디자인 형태구성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균형은 미적 대상을 구성하는 부분과 부분사이에 질적이나 양적으로 모순되는 일이 없이 질서가 잡혀있는 것을 말한다.

② 비례는 부분과 부분 또는 부분과 전체와의 수량적 관계를 말한다.

③ 질감은 물체를 만져보지 않고 눈으로만 보아도 그 표면의 상태를 알 수 있는 것이다.

④ 통일성은 구성체 각 요소들 간에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고 전체로서 하나의 이미지를 주는 것이다.


문 19. 게슈탈트 심리학(Gestalt Psychol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20세기 초 브루넬레스키(Brunelleschi)가 주축이 되어 게슈탈트 이론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② 핵심이론은 도형과 배경 이론이다.

③ 건축가는 이 심리학을 이용하여 건물의 형태구성요소 사이의 시각적 관계를 강화시킬 수도 있고 약화시킬 수도 있다.

④ 주요 요인으로는 근접, 유사, 연속, 폐쇄 등이 있다.


문 20.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서 정한 편의시설의 세부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휠체어 사용자가 통행할 수 있도록 접근로의 유효폭은 1.2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② 접근로의 기울기는 1/12 이하로 하되, 지형상 곤란할 경우 1/8까지 완화할 수 있다.
③ 접근로의 바닥 표면은 장애인 등이 넘어지지 아니하도록 잘 미끄러지지 아니하는 재질로 평탄하게 마감하여야 한다.
④ 가로수는 지면에서 2.1m까지 가지치기를 하여야 한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