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7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식용작물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씨감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씨감자는 바이러스병이 없고, 저장이 잘 되어 세력이 좋고 싱싱해야 한다.
② 감자를 자를 때에는 눈을 고르게 가지도록 잘라야 하며, 일반적으로 머리 반대쪽에 눈이 많다.
③ 씨감자는 한쪽 당 무게가 30~40g 정도가 되도록 2~4쪽으로 잘라서 사용한다.
④ 씨감자를 절단할 때에는 소독한 기구를 사용한다.


문  2. 수수의 재배적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천근성이며 요수량이 크다.
ㄴ. 알칼리성 토양에 대한 적응성이 강하다.
ㄷ. 고온과 건조한 환경에 잘 견딘다.
ㄹ. 옥수수보다 저온에 대한 적응성이 높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문  3. 고구마 덩이뿌리의 발달 및 비대를 촉진하는 무기성분은?
① 질소
② 인산
③ 칼리
④ 칼슘


문  4. 쌀의 밥맛을 좋게 하는 재배 및 수확 후 관리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벼의 등숙률과 천립중을 높이기 위하여 질소 알거름을 충분히 시용한다.
② 알맞은 온도에서 등숙이 되도록 재배시기를 조절한다.
③ 일반적인 수확 적기인 출수 후 40~50일에 수확을 한다.
④ 도정 과정에서 불완전미를 잘 제거하여 완전미율을 높인다.


문  5. 벼 식물의 단위면적당 물질생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물질생산을 위한 광합성 적온은 20~33°C 범위이다.
② 벼 식물 개체군의 최적엽면적지수가 작을수록 광합성량이 많다.
③ 직립초형은 수광태세를 좋게 하여 광합성량이 증가한다.
④ 재배 가능한 온도범위에서 기온이 높을수록 호흡량이 증가한다.


문  6. 작물에 필요한 필수 원소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칼슘 결핍 시 잎의 끝이나 둘레가 황화하고 아래잎이 떨어지며 결실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② 질소가 부족하면 오래된 잎의 가장자리부터 시작하여 잎의 가운데 부분까지 황백화 현상이 발생한다.

③ 마그네슘 결핍 시 엽맥 사이에 황백화 현상이 일어나고 줄기나 뿌리의 생장점의 발육이 나빠진다.

④ 황이 부족하면 엽록소의 형성이 억제되고, 콩과 작물의 경우 뿌리혹 박테리아의 질소 고정 능력이 낮아진다.


문  7. 여교배육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더 많은 수의 F1을 취급하면 연관지체를 극복할 가능성이 커진다.
② 목표형질 이외의 형질 개량에도 유리하다.
③ 우수한 유전자를 점진적으로 한 품종에 집적할 수 있는 방법이다.
④ 세포질 웅성불임 계통을 육성할 때 여교배로 불임세포질을 도입할 수 있다.


문  8. 최근 식량작물에 함유된 건강 기능성 물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검정콩의 주요 기능성 물질에 해당하는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isoflavone
ㄴ. glucosinolate 
ㄷ. anthocyanin
ㄹ. tocotrienol
ㅁ. saponin
ㅂ. DHA(docosahexaenoic acid)
① ㄱ, ㄴ, ㄷ
② ㄴ, ㄹ, ㅁ
③ ㄹ, ㅁ, ㅂ
④ ㄱ, ㄷ, ㅁ


문  9. 두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팥을 연작하면 콩의 경우처럼 토양 내에 선충이 증가하며 병도 많아진다.

② 팥은 콩보다 더 고온다습한 기후에 잘 적응하는 반면에 상대적으로 저온에 약하다.

③ 콩은 팥보다 줄기가 연약하여 비옥한 토양에서는 쓰러지기 쉬우므로 늦게 심거나 넓게 심는 것이 좋다.

④ 콩은 떡잎과 배축 부분이 지상부에 있는 에피길(epigeal)이고, 팥은 떡잎과 배축 부분이 지하부에 있는 하이포길(hypogeal)이다.


문 10. 밀의 품질특성 중 입질과 분질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입질은 밀 배유부의 물리적 구조를 말하며, 초자질, 중간질, 분상질 등으로 구분한다.
② 초자질립은 밀 단면의 70% 미만이 초자질부로 되어 있다.
③ 분질은 경질, 반경질, 중간질, 연질 등으로 구분한다.
④ 반경질분은 결정입자 및 단백질과 부질의 함량이 경질분보다 다소 적다.


문 11. 벼와 잡초인 피를 구분하는 일반적인 지표로 사용되는 기관은?
① 잎혀
② 잎집
③ 잎몸
④ 줄기


문 12. 발아율 검사를 위해 200개의 콩을 25°C 항온기에 두고 매일 발아한 종자 수를 관찰하여, 아래 표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발아율은?
일수 3 4 5 6 7 8 9
발아한 종자 수 8 32 60 50 18 12 -
① 80%
② 85%
③ 90%
④ 95%


문 13. 식물의 뿌리와 종자의 세포신장과 분열 및 개화를 촉진시키는 호르몬은?
① 에틸렌
② 앱시스산
③ 지베렐린
④ 옥신


문 14. 재배환경의 수질오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부유물질이 논에 유입되어 침전되면 어린 식물은 생리적인 피해를 받고, 토양은 표면이 확장되어 투수성이 좋아진다.

② 화학적 산소요구량은 수중의 오탁 유기물을 무기성 산화물과 가스체로 안정화하는 과정에 필요한 총산소량을 ppm 단위로 표시한 것이다.

③ 산업단지 또는 도시 근교에 있는 논에 질소함량이 높은 폐수가 유입되면 벼에 과번무, 도복, 등숙불량, 병충해 등의 질소과잉장해가 나타난다.

④ 합성세제의 주성분인 ABS는 20ppm 이상의 농도에서 식물생리활성제로 작용하여 뿌리의 생육이 활발해진다.


문 15. 벼의 재배한계 고위도 지역에서 수량이 높은 품종을 우리나라에 가져와 재배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은?
① 기본영양생장성과 감광성이 커서 우리나라에서 재배할 경우 생육기간이 길어지고 수량이 증대할 것이다.

② 기본영양생장성과 감온성이 커서 우리나라의 만생종과 비슷한 시기에 출수 개화되고 수량도 비슷할 것이다.

③ 감광성과 감온성이 커서 출수 개화가 우리나라에서는 빨라지고 수량이 저하할 것이다.

④ 기본영양생장성과 감광성이 작아서 우리나라에서는 생육기간이 짧아져 수량이 낮아질 것이다.


문 16. 맥류의 포장에서 출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추파성은 영양생장을 지속시키는 성질로서 추파성이 큰 품종은 포장에서 출수가 늦다.

② 추파형 호밀을 봄에 파종하여 유식물체 시기에 단일 처리를 하면 춘화가 되어 정상적으로 출수한다.

③ 맥류는 장일식물로서 추파성이 소거되기 이전에도 장일에 의하여 출수가 촉진된다.

④ 맥류의 추파성 소거에는 저온이 유효하지만 추파성이 소거된 이후에는 고온에 의하여 출수가 촉진된다.


문 17. 잡곡의 화기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의 작은 이삭에는 한 쌍의 받침껍질에 싸여 있는 2개의 꽃이 있는데, 상위의 꽃은 종자가 달리는 임실화이고 하위의 꽃은 퇴화하여 종자가 달리지 않는다.

② 수수의 작은 이삭에는 유병소수와 무병소수가 쌍을 지어 붙어 있으며, 유병소수에는 종자가 달리고, 무병소수에는 종자가 달리지 않는다.

③ 메밀의 꽃은 동일 품종이라도 장주화와 단주화가 반반씩 생기는 이형예 현상을 보인다.

④ 옥수수는 줄기 끝에 수이삭이 달리고 중간 마디에는 암이삭이 달리는 자웅동주식물이다.


문 18. 영양번식과 유사하게 하나의 개체로부터 유전적으로 동일한 개체군을 만드는 생식방식은?
① 아포믹시스(apomixis)
② 배우체형 자가불화합성(gametophytic self-incompatibility)
③ 포자체형 자가불화합성(sporophytic self-incompatibility)
④ 세포질적 웅성불임성(cytoplasmic male sterility)


문 19. 벼 뿌리가 산소가 부족한 물 속에서도 생장할 수 있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벼 뿌리는 피층 내에 파생통기조직이 발달하여 벼 잎의 기공으로부터 뿌리까지 산소를 전달할 수 있다.

② 벼 뿌리의 선단부에서 산소를 방출하여 토양을 산화적으로 교정해서 뿌리가 환원토양 속으로 신장할 수 있다.

③ 뿌리 표면에 산화철의 피막을 만들어 통기불량으로 생긴 유해 가스로부터 뿌리를 보호할 수 있다.

④ 잎이 물에 잠긴 현저한 산소 부족상태에서도 벼 뿌리는 무기호흡을 하여 동일한 기질로 더 많은 에너지를 얻는다.


문 20. 벼의 장해형 냉해로 발생하는 전형적인 피해는?
① 영화의 분화 감소
② 이삭수의 감소
③ 불임립의 증가
④ 발육 정지립의 증가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