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7일에 시행한 서울시 7급 공무원 시험 영어 기출문제입니다.


※ 밑줄 친 부분과 뜻이 가장 가까운 것은? [1 - 4]

1.
Doctors exhort obese individuals to go on diets.
① advise
② exasperate
③ distress
④ squander
⑤ baffle


01 [어휘] 정답 ➀

해석
의사들은 비만인 사람들에게 다이어트를 하라고 강권한다.

해설
exhort는 ‘강권하다, 촉구하다(ex=thoroughly, hort=persuade, urge)'를 의미한다. 이 의미를 모르더라도, 의사가 비만인 사람에게 할 일과 동사 뒤 sb toV의 패턴이 쓰인 점을 참고하면  ➀이 가장 적절함을 알 수 있다.

어구
exasperate 몹시 화나게 하다(asper=rough)
distress 괴롭히다, 고통스럽게 하다
squander 낭비하다, 탕진하다
baffle 완전히 당황하게 만들다



[길라잡이]
* exhort : 강권하다, 촉구하다
① advise : 충고한다.
② exasperate : 몹시 화나게 하다.
③ distress : 곤경에 처하게 하다.
④ squander : 낭비하다, 허비하다.
⑤ baffle : 황당하게 만들다

[해석]
의사들은 비만인들이 다이어트를 할 것을 적극 권장한다.

[정답]

2.
A recent law gives employers a strong push toward part-time employment by levying a significant fee per full-time employee.
① imposing
② abrogating
③ precluding
④ hampering
⑤ declaiming


02 [어휘] 정답 ➀

해석
한 최근의 법은 고용인들에게 시간제 고용을 향한 강한 압박을 준다/ 정규직 근로자마다 상당한 수수료를 부과함으로써.

해설
levy는 ‘(벌이나 세금 등을) 강제로 부과하다’의 의미로, impose(im=on ~위에, pose=put 높다)와 동의어이다.

어구
significant 중대한, 상당한
per ~당(마다)
abrogate (법령, 합의 등을) 폐지하다
preclude ~을 못하게 하다, 불가능하게 하다
hamper 방해하다
declaim 열변을 토하다



[길라잡이]
* levy : (벌이나 세금) 강제로 부과하다
① imposing : 부과하다
② abrogating : 폐지하다, 철폐하다.
③ precluding : 막다, 못하게 하다.
④ hampering : 방해하다.
⑤ declaiming : 열변을 토하다.

[해석]
최근 법은 정규직 고용인들에게 상당한 비용을 부과함으로써 고용주들을 파트 파임 고용으로 강하게 권장한다.

[정답]

3.
It was not because the three-penny tax on tea was so exorbitant that our revolutionary fathers fought and died, but to establish the principle that such taxation was unjust.
① preposterous
② moderate
③ exoteric
④ excretive
⑤ prerogative


03 [어휘] 정답 ➀

해석
다음은 차에 붙은 3페니의 세금이 너무 정도를 벗어났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 혁명의 아버지들이 싸우고 죽었던 것은,/ 원칙을 수립하기 위해서였다/ 그러한 과세가 불공정하다는.

해설
exorbitant는 ‘궤도(orbit)를 벗어난’, 즉 정도를 벗어나 ‘지나친’을 의미하는 말이다. 이와 가장 가까운 의미를 가진 것은 ① preposterous로, ‘앞(pre=before) 뒤(post=back)가 안 맞는, 말도 안 되는’을 의미한다.

어구
revolutionary 혁명의
texation 과세
unjust 불공정한
moderate 적절한
exoteric 대중적인
excretive 배설 작용을 하는
prerogative 특권, 특혜



[길라잡이]
* exorbitant : 궤도를 벗어난, (정도를 벗어나) 지나친
① preposterous : 말도 안 되는, 터무니없는
② moderate : 적당한
③ exoteric : 대중적인, 개방적인
④ excretive : 배설적인
⑤ prerogative : 특권, 특전

[해석]
우리의 혁명적 조상들이 싸우고 죽어간 것은 차에 대한 3 페니 과세가 너무 지나쳐서가 아니다. 그들은 그러한 세금이 부당하다는 원칙을 설립하고자 했던 것이다.

[정답]

4.
This romanticization, as often is the case in American commercials, trades on our continuing infatuation with the civility, tradition, and savoir-faire of Europe.
① bargains
② exchanges
③ abuses
④ beats
⑤ dismisses


04 [이디엄] 정답 ③

해석
이 낭만화는, 미국의 상업광고에서는 흔한 경우인데, 우리의 계속되는 어리석은 사랑을 이용한다/ 유럽의 정중함, 전통, 그리고 임기응변의 재치에 대한.

해설
trade on은 ‘~을 (부당하게) 이용하다’를 의미하는 부정적인 어감의 말이다. 이와 가장 가까운 의미는 ‘남용하다, 오용하다’의 ③ abuse이다.

어구
romanticization 낭만화, 공상적으로 표현하기
commercial 상업광고; 상업적인
infatuation 어리석은 사랑(fatuous 어리석은); 열병
civility 정중함, 공손함
savoir-faire 임기응변의 재치, 사교적 수완
bargain 협상하다, 흥정하다
dismiss 묵살하다, 해산시키다 



[길라잡이]
* trade on : ~을 (부당하게) 이용하다
① bargains : ~를 대비하다
② exchange : 교환한다.
③ abuse : 남용하다, 오용하다
④ beats : 이기다
⑤ dismisses : 해고하다

[해석]
이러한 공상적인 표현은 미국 상업에서 늘 그렇듯이, 예의, 전통 및 유럽의 재치에 대한 우리의 지속적인 열병과 교환하여 이익을 얻는다.

[정답]

5. 밑줄 친 부분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I can’t make out if it’s a man or a woman over there.
② Are you sure you haven’t made up this whole story?
③ Fortunately the plan came off.
④ Why did you turn off such a good offer?
⑤ I’ve found out what the problem is with the exam.


05 [이디엄] 정답 ④

해석
① 난 알아 볼 수가 없어/ 저기 있는 게 남자인지 여자인지.
② 너 확실하니/ 이 모든 이야기를 네가 꾸며내지 않았다는 것이?
③ 운 좋게도 너의 계획이 이루어졌네.
④ 왜 너는 그렇게 좋은 제안을 거절했니?
⑤ 난 알아냈어/ 그 시험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해설
① make sb/sth ↔ out은 ‘누구/무엇을 알아보다’의 의미로, 여기서는 if절이 대상절로 쓰였고, ‘~인지 아닌지’의 의미를 나타낸다.

② make sth ↔ up은 ‘누군가를 속이기 위해 무엇을 만들어내다’의 의미로 쓰인다.

③ 계획이 come off 했다는 것은 계획에서 떨어져 나와(off) 실제로 이루어졌다는 말이다.

④ turn sth ↔ off는 ‘어떤 장치나 기계를 끄다’를 의미한다. 제안을 거절한다는 의미가 되려면 turn over를 써야 한다.

⑤ find out은 ‘~을 알아내다’를 의미하며, 뒤에 무엇을 알아냈는지 that절과 의문사절을 쓸 수 있다.



[길라잡이]
① I can`t make out if it`s a man or a woman over there.
    make out : 무엇을 알아보다
② Are you sure you haven`t made up this whole story?
    make up : (누군가를 속이기 위해) 무엇을 만들어내다
③ Fortunately the plan came off.
    come off : (계획 등이) 성공하다, 이루어지다
⑤ I`ve found out what the problem is with the exam.
    find out : ~을 알아내다

④ turn on (어떤 장치나 기계를 켜다.) ↔ turn off (어떤 장치나 기계를 끄다.)
따라서 제안을 거절하다는 의미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 turn over이라고 사용해야 합니다.

[해석]
① 저쪽에 있는 사람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난 알아 볼 수가 없어.
② 이 모든 이야기를 당신이 꾸며내지 않았다는 것이 확실합니까?
③ 운이 좋게도 당신의 계획이 이루어졌네.
④ 왜 당신은 그렇게 좋은 제안을 거절했나요?
⑤ 그 시험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알아냈어.

[정답]

※ 문맥상 빈칸에 가장 적합한 것은? [6~9]

6.
It is essential to the proper conduct and operation of government that public officials be independent and _________ and that public office not be used for private gain other than the _________ provided by law. The public interest, therefore, requires that the law protect against any conflict of interest and establish standards for the conduct of elected officials and government employees in situations where conflicts may exist.
① impartial - remuneration
② compassionate - reconciliation
③ disinterested - stipulation
④ nondiscriminating - reimbursement
⑤ open-minded - settlement


06 [독해_빈칸완성] 정답 ①

해석
다음은 정부의 적절한 수행과 작동에 필수적이다/ 공무원들이 독립적이고 편파적이지 않아야 한다는 것과 공공기관이 개인의 이익을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법에 의해 제공되는 보수 외의. 대중의 관심은, 따라서, 요구한다/ 법이 어떠한 이해의 충돌이라도 막아야 하고 선출된 공직자와 공무원들의 임무 수행을 위한 기준을 수립해야 한다고/ 충돌들이 존재할 수 있는 상황 속에서.

해설
정부의 적절한 임무 수행을 위해 공무원에게 필요한 덕목을 소개하는 것으로 글이 시작된다.  첫 빈칸은 그 덕목으로 소개된 independent와 함께 나올 말로 가장 알맞은 것을 찾아야 한다. 두 번째 빈칸은 공공기관이 사적인 이익(private gain)을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말 뒤에 ‘법에 의해 제공되는 무엇 이상으로’라는 말이 나오므로 결국 gain과 같은 말이 들어가야 함을 알 수 있다. 여기까지의 내용을 볼 때, 빈칸에 각각 알맞은 것은 ‘편파적이지 않은’을 의미하는 impartial(im=not, part)과, ‘보수’를 의미하는 remuneration으로 정답은 ①이다.

어구
essential 필수적인
gain 이익
conflict 갈등, 충돌
compassionate 연민 어린, 동정하는
reconciliation 화해, 조화
disinterested 사심이 없는, 객관적인
stipulation 조항, 조건
nondiscriminating 차별하지 않는
reimbursement 변제, 상환
open-minded 마음이 열린
settlement 조정, 합의



[길라잡이]
[첫 번째 빈칸]
independent와 함께 나올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공정한” “ 객관적인” “차별이 없는”는 의미상 어울릴 수 있지만, 선택지 ② compassionate “동정하는” / ➄ open-minded “개방적인”은 먼저 정답에서 제외를 시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빈칸]
공공기관이 사적인 이익(private gain)을 위해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말 뒤에 ‘법에 의해 제공되는 [    ]이상으로’라는 말이 나오므로 결국 “gain”과 같은 말이 들어가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번입니다.
① impartial (공정한) - remuneration (보수)
② compassionate (동정하는) - reconciliation (화해, 조화)
③ disinterested (객관적인) - stipulation (약정, 규정)
④ nondiscriminating (차별이 없는) - reimbursement (배상)
⑤ open-minded (개방적인) - settlement (해결, 조정)

[해석]
공무원들이 독립적이고 공정해야 하며, 공직이 법에 의해 제공되는 보수 외의 사적 이익을 위해서 사용되지 말아야 함은 정부의 적절한 행동과 운영에 필수적이다. 따라서, 공익은 충돌이 존재할 수 있는 상황에서 법이 이해의 충돌에 대해 보호하고, 선출된 관리들과 정부 고용인들의 행동을 위한 표준을 설립할 것을 요구한다.

[정답]

7.
Natural selection tends to eliminate genes that cause inherited diseases, acting most strongly against the most severe diseases; consequently, hereditary diseases that are ________ would be expected to be very _________, but surprisingly, they are not.
① untreated - dangerous
② unusual - refractory
③ innovative - perplexing
④ widespread - fierce
⑤ lethal - rare


07 [독해_빈칸완성] 정답 ⑤

해석
자연 선택은 유전자를 제거하는 경향이 있다/ 유전적 질병들을 일으키는,/ 가장 심각한 질병에 가장 강하게 작용하면서; 따라서, 치명적인 유전적 질병들은 매우 희귀할 것이라고 예상되겠지만, 놀랍게도, 그것들은 그렇지 않다.

해설
자연 선택이 치명적인 유전 질병을 제거한다는 첫 문장 뒤에 consequently가 나오므로, 빈칸은 이 설명을 뒷받침하는 내용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첫 번째 빈칸에는 severe와 같은 말이 필요하고, 두 번째 빈칸에는 이러한 유전자들을 자연 선택이 제거해 왔다면 이제는 희귀할 것이라는 내용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⑤. 

어구
eliminate 제거하다
inherited 상속한, 유전의
hereditary 세습되는, 유전적인
refractory 다루기 힘든, 불량한
innovative 혁신적인
perplexing 당황하게 하는, 복잡한
fierce 사나운, 맹렬한
lethal 치명적인



[길라잡이]
첫 번째 문장에서 ⇨ “자연 선택은 내재한 질병을 유발하는 유전자들을 제거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언급을 하고 있고 뒤에 consequently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그 결과에 대해서 설명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빈칸에는 가장 심각한 질병에 어울리는 “lethal”이라는 단어가 필요하며, 이러한 유전자들이 자연 선택으로 제거해 왔다고 했기 때문에 두 번째 빈칸에서는 “rare” 희귀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➄번입니다.

① untreated (취급되지 않은) - dangerous (위험한)
② unusual (비정상적인) - refractory (다루기 힘든)
③ innovative (혁신적인) - perplexing (곤란한)
④ widespread (널리 퍼진) - fierce (맹렬한)
⑤ lethal (치명적인) - rare (드문)

[해석]
자연 선택은 내재한 질병을 유발하는 유전자들을 제거하는 경향이 있다. 가장 심각한 질병에 대해서는 가장 강력하게 대응한다. 따라서, 치명적인 유전적 질병들은 매우 드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정답]

8.
Up to the middle of the 19th century the chief interest of the historian and of the public alike lay in the (A)__________ classes. The historian were not concerned to probe the (B)_________ lives and activities of the great mass of humanity, upon whose slow toil was built up the prosperity of the world and who were the hidden foundation of the political and constitutional edifice reared by the famous men they praised. Today the new history has come. The present age differs from the centuries before it in its vivid realization of that much-neglected person, the man (C)_________.
     (A)              (B)               (C)
① ruling        obscure     in the street
② educated    tough      with the spear
③ working   extravagant   on the tree
④ middle       obscure     with the hoe
⑤ ruling         tough       in the world


08 [독해_빈칸완성] 정답 ①

해석
19세기 중반까지 역사학자들과 대중의 주요 관심사는 둘 다 마찬가지로 (A) 지배 계층에 놓여  있었다. 사학자들은 관심을 두지 않았다/ 대다수 인류의 (B)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삶들과 활동들을 조사하는 것에,/ 그들의 느린(긴) 노동 위에서 세상의 번영이 일구어 졌고 그들이 찬양했던 유명한 사람들로 의해 부양된 정치와 헌법 체계의 숨겨진 토대였던 (대다수 인류). 오늘날 새로운 역사가 도래했다. 현 시대는 그 전의 세기와는 다르다/ 그것의 뚜렷한 인식에서/ 그토록 많이 등한시 된 사람, (C) 보통 사람들에 대한 (뚜렷한 인식).

해설
빈칸 (A)는 19세기 중반까지 역사학자나 대중의 관심이 어디에 쏠려 있었는가를 묻고 있다. 이후의 대다수 인류와 상반되는 개념, 또 글에서 정치적이고 헌법적인 체계를 이끈 the famous men과 관련된 것은 ruling이다. 빈칸 (B)는 역사학자나 대중이 대다수 인류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했고, 이 인류의 삶을 수식하기에 가장 알맞은 것은 obscure(잘 알려져 있지 않은)임을 알 수 있다. tough나 extravagant(사치하는)가 대다수 인류의 속성은 아닐 테니 말이다. 마지막 (C)역시 이 대다수 인류를 나타내는 말을 골라야 한다. man in the street이 바로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사람들, 즉 보통 사람을 의미하므로 정답은 ①이다.

어구
toil 힘든 노동, 고역
prosperity 번영, 번창
constitutional 헌법의, 입헌의
edifice 건물, 체계
neglected 방치된, 무시된
obscure 무명의
extravagant 낭비하는, 사치스러운



[길라잡이]
[첫 번째 빈칸]
19세기 중반까지, 역사가들과 대중들의 주요 관심사는 [         ]에 놓여있었다고 언급을 하고 있는데, 그 다음 문장에서 역사가들은 대중의 삶에 관심이 없었다고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진 것은 “지배계급”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빈칸에는 “ruling”이 들어가야 합니다.

[두 번째 빈칸]
역사학자와 대중이 대다수의 인류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했고, 이러한 인류의 삶은 “obscure”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빈칸]
much-neglected person, the man (C)____________.
아주 무시당한 사람들 = 동격의 콤마(,)
: 동격의 콤마 다음에는 같은 계열의 단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길거리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사람들 (보통사람들)을 나타내는 in the street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① ruling (지배하는) - obscure (불투명한, 알려져 있지 않은) - in the street (보통의)
② educated (교육을 받은) - tough (거친) - with the spear (창을 가진)
③ working (일하는) - extravagant (낭비벽이 있는) - on the tree (나무에 있는)
④ middle (중간의) - obscure (불투명한) - with the hoe (괭이를 가진)
⑤ ruling (지배적인) - tough (거친) - in the world (이 세상의)

[해석]
19세기 중반까지, 역사가들과 대중들의 주요 관심사는 (A)지배적인 계급에 놓여있었다. 역사가들은 거대한 인류의 대중들의 (B)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삶과 활동을 탐색하는 것에 관심이 없었다. 그러한 대중들의 고된 일들 위에 세계의 번영이 설립되고, 그들이 역사가들이 칭찬하는 유명한 사람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정치 및 정부 체제의 가려진 토대였음에도 말이다. 오늘날에는 새로운 역사가 왔다. 현 시대는 그 이전의 수 세기와는 다르다. 아주 무시당한 사람들, 즉 (C) 보통 사람들의 생생한 실현이라는 면에서 다르다.

[정답] ①

9.
Customer :Can you tell me the price of this dress?
Clerk :It should be on the (A)_______.
Customer :Yes, but I see three different prices here.
                Take a look.
Clerk :Oh, I’m sorry. It has been marked several times.
          Now it’s $14.99. Final sale.
Customer : Can I return it if it doesn’t (B)_______?
Clerk :Oh, (C)_______. Perhaps you want to try it on before you purchase it.
Customer :I guess I’d better. (D)_______.
Clerk :Right over there.
① (A) counter  (B) work  (C) yes, you can 
    (D) Where’s the change room?
② (A) tag (B) good (C) I’m fine
    (D) Where’s the dress room?
③ (A) brand (B) sound (C) I’m not afraid of that
    (D) Where’s the gentlemen’s room?
④ (A) tag (B) fit (C) I’m afraid not
    (D) Where’s the fitting room?
⑤ (A) brand (B) fit (C) I’m afraid of that
    (D) Where’s the gentlemen’s room?


09 [회화] 정답 ④

해석
손님: 이 드레스 가격 말해줄 수 있나요?
점원: 그건 (A) 태그에 있을 겁니다.
손님: 알아요, 하지만 3개의 다른 가격들이 있어요. 보세요.
점원: 오, 죄송합니다. 몇 번 표시했었어요. 지금 그건 $14.99입니다. 마지막 세일이죠.
고객: 만약 저한테 (B)맞지 않는다면, 환불 가능한가요?
점원: 오, (C)안될 것 같습니다. 구매하시기 전에 입어보시는 게 어떠실지.
고객: 그게 낫겠네요. (D)탈의실이 어디죠?
점원: 바로 저기 있습니다.

해설
가격은 태그(price tag) 에 있으며 ‘옷이나 신발 등 의류, 의류 악세사리 등이 나에게 맞다,’ 라는 표현은 ‘fit’을 사용한다. 손님의 Can I return it과 고객의 perhaps you want to try it 이라는 대화를 통해 환불에 대한 점원의 정중한 부정의 표현은 ‘유감이지만 안 됩니다,’ 라는 뜻을 가진 I’m afraid not 외에 다른 문장이 들어갈 수 없다. 한번 입어보고 구매하라는 권유에 수긍하고 당연히 탈의실을 묻는데 옷가게에서의 탈의실은 남성, 여성 구분이 없기에 fitting room이라 한다. 그러므로 정답은 ④.



[길라잡이]
(A) 가격표는 태그(tag)에 붙여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① ③ ⑤는 정답에서 제외를 시킬 수 있습니다.
(B) “옷 등이 나에게 맞다.”라고 할 때는 “fit”을 사용해야 합니다.
(C) 환불에 대해서 점원이 정중한 부정을 나타낼 때는 ⇨ I’m afraid not.(죄송하지만, 안 됩니다.)
(D) 한 번 입어보고 구매하라는 권유에 대해서 고객이 할 수 있는 질문은
    ⇨ Where`s the fitting room?

    (A)        (B)            (C)                     (D)
① 카운터 – 작동하다 - 네 그럴 수 있습니다. - 탈의실 어디 있지요?
② 태그 - 좋다. - 전 괜찮아요 - 의상실 어디 있나요?
③ 상표 – 좋다 - 전 그것이 두렵지 않습니다. - 화장실이 어딘가요?
④ 태그 – 맞다 - 죄송합니다만 그럴 수 없습니다. - 탈의실이 어디 있지요?
⑤ 상표 – 맞다 - 그게 두렵습니다. - 화장실이 어딥니까?


[해석]
고객 : 이 드레스의 가격 좀 알려주시겠습니까?
점원 : (A) ____에 적혀 있을 거예요.
고객 : 네, 헌데 가격이 세 개나 적혀 있습니다. 여기 좀 보세요.
점원 : 오. 미안합니다. 여러 번 표시가 되었네요. 지금 14.99 달러입니다. 최종가입니다.
고객 : (B)____ 으면 반품할 수 있을까요?
점원 : 오. (C) _____ 사기 전에 한 번 입어보세요.
고객 : 그러는 게 낫겠네요. (D) ________
점원 : 저기요.

[정답]

10. 글의 흐름상 이어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Traditional education policies, based principally on extending coverage to more students, are inadequate to the major social and economic changes currently sweeping the region. Latin America reached the limits of one model of economic development in the early 1980s, and is shifting rapidly to another. The old model, in place for over three decades, was based on industrial protectionism, foreign borrowing, the exploitation of natural resources, and domestic budget deficits. The new model is based on opening national economies to international competition, foreign investment, technological innovation and macroeconomic equilibria. Democratic governance has spread throughout much of the region, and public administration is rapidly being decentralized. Overall, Latin America is steadily integrating itself into a new world economic and political order, while it builds closer ties with the United States.
① The importance of the new education system in terms of social changes
② The need for new approach to education
③ The relation between education policies and economic development
④ The new education system needed for the new economic development model
⑤ The problems of traditional education


10 [독해_논리성] 정답 ④

해석
전통적인 교육정책들은,/ 주로 더 많은 학생들을 향해 범위를 확장하는 것에 기반한,/ 주요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는 적합하지 않다/ 현재 이 지역을 휩쓸고 있는 (변화). 라틴 아메리카는 1980년대 초반에 경제적 발전이라는 한 모델의 한계점들에 도달했다,/ 그리고 그것은 다른 것으로 급속하게 옮겨가고 있다. 이전 모델은,/ 삼십년 이상 동안 제자리에 있던,/ 산업보호주의, 차관, 천연자원들의 개발, 그리고 국내 재정의 적자들에 기반해 있었다. 새로운 모델은 국가의 경제를 개방하는 것에 기반을 둔다/ 국제적 경쟁, 외국 투자, 기술의 혁신, 그리고 거시 경제적 균형에. 민주적인 통치는 그 지역 대부분에 전역으로 퍼졌다/ 그리고 행정은 급속히 분권화 되고 있다. 전반적으로, 라틴 아메리카는 꾸준히 통합하고 있다/ 그 스스로를 세계의 새로운 경제적 정치적 질서에,/ 미국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쌓는 동시에.

① 사회적 변화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시스템의 중요성
②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필요
③ 교육 정책들과 경제적 발전 사이의 관계
④ 새로운 경제적 발전 모델에 필요한 새 교육 시스템
⑤ 전통적 교육의 문제들

해설
전반적으로 라틴 아메리카의 경제적인 발전의 모델들을 얘기하며 분권화로 인해 민주적인 통치가 퍼지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즉 한때에는 폐쇄적인 경제 체제였지만 지금은 경제 개방 체제와 민주적 정치형태로 바뀜에 따라 전통적인 교육정책들이 바뀌어져야 한다는 내용을 시사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어질 내용은 새로운 교육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되어야 할 것이므로 정답은 ④이다. 참고로 ①은 이어질 내용이 아니라 본문의 주제에 가깝다.

어구
coverage 범위, 보급, 보도
inadequate 부적당한, 불충분한
industrial protectionism 산업보호주의
exploitation 개발, 착취, 이용
deficit 적자, 결손
macroeconomic 거시 경제의
equilibria 균형
integrate 통합시키다
decentralize 분권화 하다
close tie 친밀한 관계



[길라잡이]
이 글 다음에 이어질 글의 내용은 새로운 교육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④번입니다.

① 사회적 변화라는 관점에서 새로운 교육 시스템의 중요성
②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의 필요
③ 교육 정책과 경제 개발 간의 관계
④ 새로운 경제적 개발 모델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교육 시스템
⑤ 전통적 교육의 문제점

[해석]
좀 더 많은 학생들을 포함하도록 확장하는 것에 주로 기반을 둔 전통적인 교육 정책은 현재 지역을 휩쓸고 있는 주요한 사회적 경제적 변화들에 부적절하다. 라틴 아메리카는 1980년대의 경제 개발 모델의 한계에 도달했고, 다른 모델로 신속히 바뀌어가고 있다. 30년 이상 동안 자리해 왔던 오래된 모델은 산업 보호주의, 해외 차관, 천연 자원의 이용 그리고 국내 자산 결손에 근거했었다. 새로운 모델은 구제 경쟁과 외국 투자, 기술적 개혁 그리고 거시 경제 균형에 국제 경제를 개방하는 것에 근거한다. 민주적 통치는 지역의 많은 곳을 통해 퍼져나갔고, 공공 행정은 신속하게 비 집중화되어 가고 있다. 전반적으로, 라틴 아메리카는 안정적으로 자신을 새로운 세계의 경제적 정치적 질서로 통합해나가고 있으며 미국과 좀 더 가까운 관계를 맺고 있다.

[정답]

※ 어법상 옳지 않은 것은? [11~15]

11.
Most studies have affirmed the positive effects of  friendship, with some ① exploring whether you’re  better off ② had many companions or just one good  one. Some studies find that having a wide range of social contacts ― ③ belonging to community groups as well as ④ having a network of friends ― offers the greatest protection. But others show that the most crucial is ⑤ having even just a few close friends ― “the kind of people you can’t imagine life without,” says psychologist Laura Carstenson. “Quality beats quantity all the time.”


11. [문법_준동사] 정답 ➁

해석
대부분의 연구들은 교우관계의 긍정적 영향을 단언해왔다, 약간의 탐구를 가지고/ 당신이 많은 친구들을 갖는 편이 더 나은지 또는 단 한 명의 좋은 친구를 갖는 편이 나은지. 어떤 연구들은 알아낸다/ 다양한 범위의 사회적 접촉을 갖는 것은 ― 교우관계 인맥을 가지는 것뿐 아니라 공동체 단체들에 소속되는 것 ― 가장 훌륭한 보호를 제공한다고.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보여 준다/ 가장 중대한 것은 그저 소수의 가까운 친구들을 갖는 것이라고 ― “당신이 (그들)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는 그런 사람들”,/ 이라고 심리학자 Laura Carstenson은 말한다. “언제나 양보다는 질이다.”

해설
첫 번째 문장 whether이하의 절에서 본동사는 you're의 are이므로 ②는 옳지 않다. ‘~하는 편이 더 낫다’를 의미하는 be better off 뒤에 있으므로 전치사 off 뒤에 오려면 had는 having이 되어야 한다. 참고로 off를 쓴 것은, off의 분리개념에서 어떤 행위나 선택을 통해 지금 상태에서 떨어져 더 나은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길라잡이]
be better off에서 전치사 뒤에 오려면 had는 ⇨ having이 되어야 합니다.

[해석]
대부분의 연구는 당신이 많은 동료들을 ②가졌을 때 혹은 오로지 한 좋은 동료만을 가졌을 때 더 나은지를 ①연구하며, 우정의 긍정적 효과를 확언했다. 몇몇 연구에 의하면, 넓은 범위의 사회적 접촉을 갖는 것- 지역 단체에 ③속하고, 친구 네트워크를 ④갖는 것-은 가장 커다란 보호를 제공한다. 그러나, 다른 연구들에 의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단지 몇 명의 친한 친구를 ⑤갖는 것이다. ‘같이 없으면 살 수 없는 그러한 종류의 사람들’ 말이다라고 심리학자 로라 카스텐슨은 말한다. ‘질은 늘 양을 이기는 법이다.’

[정답]

12.
 A large difference exists between what viewers are likely to experience ① in reality and ② what they are likely to see in the media. This perhaps would not be a concern if the portrayals of crime and justice in the media ③ were balanced in other aspects and ④ present various ⑤ competing constructions of the world.


12. [문법_가정법] 정답 ➃

해석
큰 차이가 존재한다/ 시청자가 실제로 경험할 법한 것과 그들이 미디어에서 볼 법한 것 사이에는. 이는 아마도 염려할 바가 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미디어 안에서 범죄와 정의의 묘사가 다른 측면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고 세상의 다양한 대립되는 구조들을 제시하고 있다면.

해설
➃가 속한 문장은 가정법 문형으로, if절에 속하는 present는 등위접속사 and로 연결된 ➂ were balanced와 마찬가지로 과거시제가 되어야 한다. presented로 고치자. ➀의 in reality라는 표현은 ‘실제로는’ 이라는 의미로 쓰이며, reality라는 영역을 전치사 in으로 연결한 것은 자연스럽다. ➁의 what은 명사절을 시작하는 접속사로 see의 대상어 역할을 하고 있다. ➂은 if절의 주어 portrayals와 수가 일치하고, 주절의 would가 쓰인 것을 통해 가정법의 시제가 바르게 사용되었다.

어구
concern 염려, 걱정
portrayal 묘사
competing 대립되는, 서로 경합하는



[길라잡이]
⇨ in the media ③were balanced in other aspects and ④present various ~
if절속에서 present앞에 and라는 등위접속사가 있기 때문에 앞에 were balanced처럼 과거시제로 사용해야 합니다. [병렬관계] 따라서 ⇨ presented로 수정해야 합니다.

[해석]
관찰자들이 실재① 경험하는 것과 그들이 매체에서 보는 ②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존재한다. 이것은 아마도 매체에서의 범죄 및 처벌에 대한 표현이 기타 다른 면에서 균형을 ③이루고, 세계의 다양한 ⑤경쟁 구성 ④속에 존재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정답]



13.
① Maria was awarded first prize.
② 250 dollars was fined to him.
③ English wasn’t taught there.
④ Our solutions were explained to him.
⑤ Nash was considered a genius.


13. [문법_혼합] 정답 ➁

해석
➀ 마리아는 1등상을 받았다.
➁ 그는 벌금 250달러를 부과 받았다.
➂ 영어는 거기에서 가르쳐지지 않는다.
➃ 우리의 해결책들은 그에게 설명되었다.
➄ Nash는 천재로 여겨졌다.

해설
➁의 fine은 ‘벌금을 부과하다’라는 뜻의 동사로, ‘fine sb (금액)’의 패턴으로 써서 누구에게 얼마를 부과하는지, 또는 ‘fine sb (for sth)’로 써서 무엇 때문에 벌금을 부과하는지를 말한다. 항상 누가 벌금을 받는지를 대상어로 취하는 동사이므로, 수동태로 쓸 때는 이 벌금을 받는 대상을 주어로 쓰지, 금액을 주어로 쓰지는 않는다. 따라서 ②의 옳은 표현은 He was fined 250 dollars이다. ➀의 first prize는 1등상을 말하는 것으로 그 자체가 특정하므로 앞에 the가 생략 가능하다. ③, ④는 각각 teach와 explain의 대상어를 주어로 쓴 수동태로 문제가 없고, ➄의 consider는 대상어를 대상보어로 여긴다는 확신의 정도에 따라 사이에 to be를 쓰거나 생략이 가능하므로 옳다. 정답은 ②.



[길라잡이]
* fine : 벌금을 부과하다
⇨ fine + somebody + 벌금 : 누구에게 얼마를 부과하다  
: 일반적으로는 “She was fined for speeding.” (그녀는 과속으로 벌금을 부과 받았다.) 이렇게 수동태로 사용을 합니다. 따라서 지금 주어진 문장도 ⇨ He was fined 250 dollars.라고 사용해야 합니다.

[해석]
① 매리는 1등 상을 받았다.
② 250달러의 벌금이 그에게 매겨졌다.
③ 그 곳에서는 영어가 교육되지 않고 있었다.
④ 우리의 해결책이 그에게 설명되었다.
⑤ 나쉬는 천제로 여겨졌다.

[정답]

14.
The builders of the Giza pyramids ① feastedon food from ③ a massive catering-type operation, the remains of ④ what scientists ⑤ have discovered at a  workers’ town near the pyramids.


14. [문법_형용사절] 정답 ➃

해석
기자(Giza) 피라미드의 건축업자들은 음식을 마음껏 먹었다/ 대규모 음식공급 형태의 사업체로부터,/ 그리고 그것의 유적을 과학자들은 발견해 왔다/ 피라미드 근방에 있는 노동자들의 도시에서.

해설
feast는 자동사로 전치사 on과 함께 feast on~ 형태로 ‘(아주 즐겁게) 맘껏 먹다’라는 뜻이다. 따라서 ➀, ➁는 바르게 쓰였다. ➂의 a는 단수명사 massive catering-type operation앞에 쓰였으므로 옳다. ④는 앞에서 콤마 뒤에 또 다른 절이 이어지고 있어 접속사가 필요한 자리인데, what을 쓰려면 앞에 선행사가 없어야 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a massive catering-type operation이라는 선행사가 있으므로, what을 which로 고쳐야 한다.




[길라잡이]
선택지 ④번에서 콤마 뒤에 또 다른 절이 이어지고 있어 접속사가 필요한 자리입니다. 하지만 what을 쓰려면 앞에 선행사가 없어야 하는데, 여기서는 “a massive catering-type operation”이라는 선행사가 있으므로, what을 ⇨ which로 수정해야 합니다.

[해석]
기자 피라미드의 설립자들은 ③ 엄청난 공급 유형의 운영에서 나오는 ②음식을향현했다. 음식은 과학자들이 피라미드 근처에 있는 작업자들의 마을에서 ⑤발견한들의 잔재들이었다.

[정답]

15.
It is the duty of all public servants to ① ensure that the public’s money is spent ② as efficient as possible and that ③ programs are provided effectively, without discrimination or prejudice, with transparency ④ and without waste of money or resources. Most public servants work in the administrative functions related to ⑤ public service program provision


15. [문법_부사] 정답 ➁

해석
다음은 모든 공무원들의 의무이다/ 공공의 돈이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쓰이는 것을 보장하는 것과 프로그램들이 효과적으로 제공되는 것을 보장하는 것은,/ 차별이나 편견 없이, 투명성을 가지고 재정이나 자원의 낭비 없이. 대부분의 공무원들은 일한다/ 행정상의 기능 안에서/ 공공 서비스 프로그램 제공과 관련된.

해설
②의 efficient는 동사 spent를 수식하는 것으로 형용사가 아닌 부사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부사 efficiently로 써야 맞다.

어구
public servant 공무원
discrimination 차별
transparency 투명성; 명백함
administrative function 행정기능



[길라잡이]
~ the public`s money is spentas efficient as possible and ~
            주어             동사
: efficient는 동사 is spent를 수식하는 것으로 형용사가 아닌 부사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efficient는 ⇨  efficiently로 수정해야 합니다.

[해석]
대중의 돈이 최대한 ②유용하게 쓰여지고, 차별이나 편견 없이, 투명성을 가지고, ④자원이나 돈의 낭비 없이프로그램들이 효과적으로 ①제공되도록 보장하는 것은 모든 공무원의 의무이다. 대부분의 공무원은 ⑤대중 서비스 프로그램 제공과 관련한 행정적 기능에서 일을 한다.

[정답]

16. 다음 ㉠~㉤을 문맥에 맞게 배열한 것은?
㉠ Moreover, it is generally the young and active  members of the population who tend to migrate, leaving the old people, the children, and the infirm  to run the farms, which is hardly likely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the farms.

㉡ Some geographers say that urbanization is a good  thing because it relieves pressure on the land and  in many countries on the land there are too many people for the work available.

㉢ There is thus a decline in rural industries and food supply.

㉣ Others consider that urbanization is a bad thing because a city depends very much on food being supplied from the surrounding countryside.

㉤ In countries where there are already very great problems of food supply, this massive increase in the size of towns will place a tremendous strain on the surrounding agricultural areas.
① ㉡-㉤-㉣-㉠-㉢
② ㉢-㉣-㉡-㉠-㉤
③ ㉤-㉠-㉢-㉡-㉣
④ ㉣-㉤-㉠-㉡-㉢
⑤ ㉡-㉣-㉤-㉠-㉢


16 [독해_논리성] 정답 ⑤

해석
㉡ 일부 지리학자들은 말한다/ 도시화는 좋은 것이라고/ 왜냐면 그것이 토지에 대한 압박을 덜어주고 많은 나라들에서 시골에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구할 수 있는 일에 대해. ㉣ 다른 이들은 도시화가 나쁜 것이라고 여긴다/ 왜냐면 한 도시는 매우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인근의 시골지역으로부터 공급되는 음식에. ㉤ 이미 매우 큰 음식 공급의 문제들이 있는 나라들에서, 도시들의 크기에 있어서 이 막대한 증가는 엄청난 부담을 위치시킬(줄) 것이다/ 인근의 농업지역들에. ㉠ 게다가, 일반적으로 인구의 젊고 활동적인 구성원들이다/ 이주하는 경향이 있는 것은,/ 노인들과 아이들, 그리고 농장을 운영하는 노쇠한 사람들을 남겨두고,/ 즉 가능성이 거의 없다/ 농장들의 효율을 개선시킬. ㉢ 그리하여 지방의 산업들과 음식 공급에 감소가 있다.

해설
some과 others를 통해 ㉡이 ㉣에 우선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머지가 모두 부정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내용의 ㉡이 맨 먼저 온 후 그에 반하는 내용이 이어지는 게 자연스럽다. ㉠의 moreover는 추가적인 내용을 덧붙여 논지를 강화하는 내용을 이끌고, ㉢의 thus는 결과/결론을 잇게 되므로 긍정적 주장(㉡) - 반대 의견(㉣) - 구체적 내용(㉤) - 추가사항(㉠) - 결과(㉢)의 순서가 자연스럽다.

어구
urbanization 도시화
relieve 덜어주다
tremendous 엄청난
strain 부담
agricultural 농업의
migrate 이주하다
infirm 병약한, 노쇠한
efficiency 효율, 능률
decline 감소, 하락; 감소하다
rural 시골의, 지방의



[길라잡이]
ⅰ) some & others : 순서는 some 다음에 others가 위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 ⇨ ㉣로 가야 합니다. 따라서 ②번과 ④번은 정답에서 제외를 시킬 수 있습니다.

ⅱ) ㉠의 moreover은 첨가계열의 “추가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글의 말미에 위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 thus는 “그래서, 그러므로”라는 결론을 나타내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순서는 ⑤ ㉡(Some) - ㉣(Others) - ㉤(구체적인 부연설명) - ㉠(첨가) - ㉢(결론)입니다.

[해석]
㉠ 게다가, 나이든 사람들과 아이들 및 병약자을 떠나 이주하여 농장을 운영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젊고 활동적인 멤버들이다. 이는 농장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 같지 않다.

㉡ 몇몇 지리학자들은 도시화는 토지 내의 압력을 경감하고, 토지 내의 많은 지방들에 작업을 위한 너무 많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도시화는 좋은 것이라고 말한다.

㉢ 따라서 지방 산업과 음식 공급에서 감소가 있다.

㉣ 다른 사람들은 도시가 주변 지방들로부터 공급되는 음식에 너무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도시화는 안 좋은 것이라고 여긴다.

㉤ 시골, 이미 너무 커다란 음식 공급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시골에는 마을의 크기의 이러한 엄청난 증가가 주변 농업 지역에 막대한 압력을 가할 것이다.

[정답]

17. 다음 내용이 들어갈 가장 적절한 곳은?
Such praises lead to negative consequences later in life, when the children grow up and realize they cannot live up to the false high expectations, he said.
A U.S. psychologist Stephen Grosz, who teaches  psychoanalytic theory at University College London, alleged that parents may be putting their children’s confidence at risk by bombarding them with “empty” compliments, such as “You really are an artist,” or “You’re so clever.” (A) “Empty praise is as bad as thoughtless criticism ― it expresses indifference to the child’s feelings and thoughts,” Grosz was quoted by the Daily Mail as saying. (B) To back his theory, Grosz cited a study Columbia University psychologists which suggested children who were highly praised performed worse academically. (C) The researchers asked 128 children aged 10 and 11 to solve math problems. Then the participa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the first group was told that they were clever, and the second group was praised upon their efforts. (D) Researchers found out when given more difficult problems, the second group performed better than the first. (E)
① (A)
② (B)
③ (C)
④ (D)
⑤ (E)


17 [독해_논리성] 정답 ②

해석
미국의 심리학자인 Stephen Grosz는,/ 런던대 단과대학에서 정신분석 이론을 가르치는,/ 주장했다/ 부모들이 그들의 아이들의 자신감을 위험에 처하게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그들에게 “공허한” 칭찬들을 퍼부음으로써,/ “너는 정말 예술가야”나 “넌 참 영리하구나”와 같은. (A) “공허한 칭찬은 경솔한 비판만큼이나 나쁩니다 ― 그것은 아이의 감정과 사고에 대한 무관심을 나타냅니다.” 라고 말했다고 Grosz는 Daily Mail에 의해 인용되었다. (B) 그런 칭찬들은 인생의 나중에서 부정적 결과로 이어진다, 그 아이들이 자라서 깨달을 때/ 그들이 그 잘못된 높은 기대들에 부응할 수 없다는 것을,/ 라고 그는 말했다. 그의 학설을 지지하기 위해, Grosz는 콜럼비아 대학 심리학자들의 연구를 인용했다/ 많이 칭찬받은 아이들이 학문적으로는 더 수행을 못했다고 주장한. (C) 그 연구자들은 10살과 11살 먹은 128명의 아이들에게 수학 문제들을 풀도록 요구했다. 그리고 참여자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었다: 첫 번째 그룹은 들었다/ 그들이 영리하다고, 그리고 두 번째 그룹은 칭찬받았다/ 그들의 노력을 기반으로. (D) 연구자들은 발견했다/ 더 어려운 문제들이 주어졌을 때, 두 번째 그룹이 첫 번째 그룹보다 더 잘 수행했다는 것을.

해설
주어진 글은 그런(such) 칭찬들이 부정적 결과로 이어진다는 말로, 어떤 좋지 못한 칭찬의 역효과를 이야기하고 있다. 공허한 칭찬들이 경솔한 비판만큼이나 나쁘다는 Grosz의 주장과 매체에 인용된 내용이 소개된 뒤, 이를 정리하며 그 근거를 제시하는 내용으로 (B)에 들어가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어구
allege 주장하다; 혐의를 제기하다
put sb at risk ~를 위험에 빠뜨리다
bombard 퍼붓다
compliment 칭찬; 칭찬하다
quote 인용하다; 전달하다
back 지지하다, 도와주다; 뒤로
participant 참가자
divide 나누다; 나뉘다




[길라잡이]
Such praises lead to negative consequences later in life,
    그러한 칭찬들 (지시사)
: “그러한 칭찬들”은 이미 앞에서 한 번 언급이 된 것이고, 그런 칭찬들이 부정적인 결과를 이어진다는 내용으로 칭찬의 역효과에 대해서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B) 앞에서 언급한 “Empty praise” 공허한 칭찬을 ⇨ such praises가 받고 있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위치는 ②번입니다.

[해석]

그는, 아이들이 자라나 잘못된 높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 그러한 칭찬은 삶의 나중에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진다라고 말했다.


런던의 한 대학에서 심리 분석 이론을 가르치고 있는 한 미국의 심리학자, 스테판 그로즈씨는 부모들이 ‘넌 정말 예술가로구나“, ”넌 정말 똑똑해“ 등과 같은 ”텅 빈’ 칭찬들을 아이들에게 퍼부음으로써 아이들의 신뢰를 위험에 처하게 하고 있다고 밝혔다. (A) “공허한 칭찬은 생각 없는 비평만큼이나 나쁘다. 그것은 아이들의 감정이나 생각에 대한 무관심을 표현한다.” 그로츠는 데일리 메일에 격언으로 인용되었다. (B) 이 이론을 지원하기 위해서, 그로츠는 콜롬비아 대학 심리학자들의 연구를 인용했다. 그에 따르면 많이 칭찬을 받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수행 능력이 낮다는 것이다. (C) 조사관들은 10세에서 11세 사이의 128명의 아동들에게 수학 문제를 풀도록 지시했다. 그리고 참여자들은 두 개의 그룹으로 나뉘었다. 첫 번째 그룹은 자신들이 똑똑하다고 말해졌고, 두 번째 그룹은 그들의 노력에 대해 칭찬을 받았다. (D) 조사관들은 좀 더 어려운 문제들이 주어질 때, 두 번째 그룹이 첫 번째 그룹들보다 더 잘 문제를 푼다는 것을 발견했다. (E)


[정답]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8~19]
Reflation is the act of stimulating the economy by (A)_______ the money supply or by (B)______ taxes, seeking to bring the economy (specifically price level) back up to the long-term trend, following a dip in the business cycle. It is the opposite of disinflation, which seeks to return the economy back down to the long-term trend. Reflation, which can be considered a form of inflation (increase in the price level), is contrasted with inflation (narrowly speaking) in that “bad” inflation is inflation above the long-term trend line, while reflation is a recovery of the price level when it has fallen below the trend line. For example, if inflation had been running at a 3% rate, but for one year it falls to 0%, the following year would need 6% inflation (actually 6.09% due to compounding) to catch back up to the long-term trend. This (C)________ is considered reflation, since it is a return to the trend, not exceeding the long-term trend. This distinction is predicated on a theory of economic growth where there is long-term growth in the economy and price level, which is widely accepted in economics.

18. 문맥상 (A), (B)에 가장 적절한 표현은?
        (A)          (B)
① reducing - increasing
② increasing - raising
③ increasing - reducing
④ decreasing - raising
⑤ decreasing- reducing


[18~19]
해석
리플레이션(통화 재팽창)은 경제를 활성화하는 행위이다/ 화폐 공급을 (A)증가시키기나 세금을 (B)줄임으로써, 경제(특히 물가수준)를 다시 장기적 추세(흐름)로 복귀시켜 높이도록 시도하면서, 경기 순환에서의 하락에 뒤따라서. 그것은 디스인플레이션의 반대인데, 그것은 경제를 장기적 추세로 되돌려 낮추도록 시도한다. 리플레이션은,/ 그것은 인플레이션(물가수준에서의 인상)의 한 형태로 여겨질 수 있는데,/ 인플레이션(좁게 말하는; 협의의)과 대비된다/ “나쁜” 인플레이션은 장기 추세선을 넘는 인플레이션이므로, 리플레이션은 물가수준의 회복인 반면/ 그것이 추세선의 아래로 떨어졌을 때. 예를 들어, 만약 인플레이션이 3% 비율로 작동되고 있었을 때, 하지만 1년 동안 그것이 0%로 떨어진다, 그 이듬해는 6% 인플레이션(실제로는 복리계산 때문에 6.09% )이 필요할 것이다/ 장기적 추세를 다시 따라잡기 위해서는. 이 (C)보통보다 높은 인플레이션이 리플레이션으로 여겨진다,/ 그것은 추세로의 복귀이기 때문에,/ 장기 추세를 넘는 것이 아니라. 이 구분은 경제 성장에 대한 한 이론에 근거되어 있는데/ 거기(그 이론)에 경제와 물가 수준에서 장기적 성장이 있는,/ 그것은 경제학에서 널리 받아들여진다.

어구
reflation (통화 수축 후의) 통화 재팽창
stimulate 활발하게 하다, 자극하다
seek to V ~하도록 시도하다
dip 하락; 살짝 담그다
disinflation 디스인플레이션(인플레이션 완화)
contrast with ~와 대비하다; 대조를 이루다
recovery 회복
compound 이자를 복리로 지불/청구하다; 복합체
catch up to ~을 따라잡다
exceed 넘다, 초과하다
predicate 근거를 두다

18 [독해_빈칸완성] 정답 ③

해설
경기 하락 후에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통화량을 늘리고 세금을 줄여야 한다.




[길라잡이]

18.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통화량을 늘리고 세금을 줄여야 합니다.
⇨ by (A)_______ the money supply or by (B) ______ taxes, ~
① reducing : 감소하는 - increasing : 증가하는
② increasing : 증가하는 - raising : 올리는
③ increasing : 증가하는 - reducing : 내리는
④ decreasing : 감소하는 - raising : 올리는
⑤ decreasing : 감소하는 - reducing : 내리는

19. 밑줄 친 (C)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은?
① lower-than-normal inflation
② lower-than-normal deflation
③ higher-than-normal disinflation
④ higher-than-normal deflation
⑤ higher-than-normal inflation


19 [독해_빈칸완성] 정답 ⑤

해설
인플레이션이 3%에서 0%로 떨어진 후에 장기적 추세로 복귀하기 위해서는 6%대의 인플레이션이 필요하다고 했으므로, 보통(3%)에 비해 높은 인플레이션이 정답이다.



19.
빈칸 바로 앞 문장이 빈칸의 힌트가 될 수 있습니다.
⇨ if inflation had been running at a 3% rate, but for one year it falls to 0%, the following year would need 6% inflation ~ (인플레이션이 3% 비율에서 진행되어 왔다면, 그러나 1년 동안 0%로 하락했다면, 다음 해에는 장기 추세를 따라잡기 위해 6%의 인플레이션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보통 (3%)보다 높은 인플레이션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답은 ➄번이 됩니다.
① 정상보다 낮은 인플레이션
② 정상보다 낮은 디플레이션
③ 정상보다 높은 디스인플레이션
④ 정상보다 높은 디플레이션
⑤ 정상보다 높은 인플레이션

[해석]
리플레이션(통화 재팽창)은 경제를 장기 추세로 돌려놓고, 사업 주기의 하락을 따르기 위해서 돈의 공급을 (A)___하고, 혹은 세금을 (B)___함으로써 경제를 자극하는 행위이다. 그것은 디스인플레이션의 반대이다. 디스인플레이션은 경제를 다시 장기 추세로 끌어내리는 것을 추구한다. 인플레이션의 한 형태로 간주되는 리플레이션은, ‘나쁜’ 인플레이션이 장기 추세 라인을 넘어서는 인플레이션이고, 리플레이션은 가격이 추세 라인 밑으로 떨어질 때 가격 수준의 회복이라는 점에서 인플레이션과 대조된다. 예를 들어, 만약, 인플레이션이 3% 비율에서 진행되어 왔다면, 그러나 1년 동안 0%로 하락했다면, 다음 해에는 장기 추세를 따라잡기 위해 6%의 인플레이션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C)____ 은 리플레이션으로 간주된다. 장기 추세를 초과하지 않는 상태에서 추세로 회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차이는 경제학에서 널리 받아들여지는, 경제 및 가격 수준의 장기 성장이 있는 경제 성장 이론에 입각한다.

[정답]
18. ③
19. ➄

20. 다음 문장의 빈칸에 들어갈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Despite an affected ________ from which casual observers were convinced that he was indifferent about his painting and enjoyed only frivolity, Warhol cared deeply about his art and labored at it ________.
① sympathy -methodically
② zeal - secretly
③ nonchalance  - diligently
④ dejection -energetically
⑤ hysteria-intermittently


20 [어휘] 정답 ③

해석
가장된 냉담에도 불구하고/ 그것으로 인해 무심한 관찰자들이 확신하게 된/ 그는 그의 화법에 대해 무관심하고 오직 바보같은 짓을 즐겼다고(확신),/ 워홀은 그의 예술에 대해 깊이 관심을 가졌으며 그것에 부지런히 힘썼다.

해설
화법에 무관심하고 진지하지 않았다는 오해를 하게 만든 가장된 ‘무엇’에도 불구하고 그는 예술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였다. 즉, 겉보기에는 관심 없어 보였지만 사실은 노력했다는 내용이다.

어구
affected 가장된, 꾸민
nonchalance 냉담, 아랑곳 않음
casual 무심한, 건성의
frivolity 까부는 짓
labor at  ~에 힘쓰다, 고심하다
methodically 계통적으로
zeal 열의, 열성
dejection 실의, 낙담
energetically 활동적으로
hysteria 히스테리, 과잉흥분
intermittently 간헐적으로




[길라잡이]
⇨ 남이 보기에 만사태평해 보였으나 그는 열심히 일했다.
① sympathy (동정) - methodically (조직적으로)
② zeal (열정) - secretly (몰래)
③ nonchalance (만사태평) - diligently (열심히)
④ dejection (실의, 낙담) - energetically (열정적으로)
⑤ hysteria (히스테리) - intermittently (간헐적으로)

[해석]
일반적인 관찰자들이 그가 그의 그림에 무관심하고, 오로지 경망스러움만을 즐겼다고 믿도록 하는 가장된 ______ 에도 불구하고, 월홀은 자신의 예술을 깊이 아꼈고 그것을 위해 ___ 일했다.

[정답]

정답 및 해설
01 ① 02 ① 03 ① 04 ③ 05 ④ 
06 ① 07 ⑤ 08 ① 09 ④ 10 ④
11 ② 12 ④ 13 ② 14 ④ 15 ② 
16 ⑤ 17 ② 18 ③ 19 ⑤ 20 ③


문제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