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3일에 시행한 기상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다음과 같은 변화가 일어났던 시기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비파형 동검이 세형 동검으로, 거친무늬 거울이 잔무늬 거울로 그 형태가 바뀌었다.
① 주거지가 하천이나 바닷가에서 구릉지로 이동하였다.
② 널무덤과 독무덤 등이 만들어졌다.
③ 민무늬 토기, 덧무늬 토기, 붉은 간토기 등을 사용하였다.
④ 벼농사가 시작되고 반달 돌칼을 사용하여 수확을 하였다.

1. ② 난이도 하

[해설]
세형동검과 잔무늬 거울은 초기 철기 시대의 유물이다.

<오답 분석>
① 주거지가 하천이나 바닷가에서 구릉지로 이동한 것은 청동기 시대이다.

③ 덧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 민무늬 토기와 붉은 간 토기는 청동기 시대에 사용되었다.

④ 청동기 시대부터 벼농사기 시작되었다.



지문의 세형동검 및 잔무늬거울은 철기시대의 유물이다.

철기시대의 무덤은 널무덤(=토광묘, 창원 다호리 2호분)과 독무덤(=옹관묘)이 대표적이다.

①, ③, ④ 모두 청동기시대의 설명이다.

문  2. ㉠~㉦의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은 서옥제라는 풍속과 동맹이라는 제천행사를 실시하였다.
② ㉡은 정치와 제사가 분리된 제정분리 사회였다.
③ ㉢과 ㉣은 가(加)들이 행정구획인 사출도를 다스렸다.
④ ㉤~㉦은 철제 농기구를 사용하여 농경이 발달하였다.

2. ④ 난이도 하

[해설]
㉠ 부여, ㉡ 고구려, ㉢ 옥저, ㉣ 동예, ㉤ 마한, ㉥ 진한, ㉦ 변한이다.

<오답 분석>
① 서옥제와 동맹은 고구려의 풍습이다.
② 문헌상 확인되는 제정분리 사회는 삼한이다.
③ 사출도는 부여의 행정구획이다.



㉤ 마한, ㉥ 진한, ㉦ 변한으로 삼한에 대한 내용이며 철제농기구의 사용으로 농경이 발달하였다.

①의 ㉠부여이며 동맹의 제천행사는 고구려의 설명이다.

②의 ㉡고구려이며 제정분리 사회는 삼한의 설명이다.

③의 ㉢옥저, ㉣동예이며, 사출도는 부여의 설명이다.

문  3. 다음과 같은 백제의 활동이 있었던 시기와 같은 세기에  일어났던 역사적 사실은?
 백제는 마한을 통합하고 가야에까지 지배권을 행사하였으며 중국의 요서지방, 산둥지방과 일본의 규슈 지방으로 진출하였다.
① 백제는 중국의 남조와 교류를 맺고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하였다.
② 신라는 우산국을 정복하고 경상도 북부와 낙동강 유역으로 진출하였다.
③ 고령의 대가야는 소백산맥 서쪽까지 세력을 확장하였다.
④ 고구려는 불교를 받아들이고 율령을 반포하였다.

3. ④ 난이도 하

[해설]
마한 통합, 가야 진출, 해외로 요서와 규슈 지방 진출은 4세기 중엽 근초고왕 때의 사실이다. 이 무렵 고구려에서는 소수림왕이 불교를 받아들이고 율령을 반포하여 중앙 집권 체제의 기틀을 다졌다.

<오답 분석>
① 6세기 백제 무령왕,
② 6세기 신라 지증왕,
③ 5세기 후기 가야 연맹



지문은 백제의 4C 근초고왕(346~375)에 대한 설명이다.

④ 고구려의 4C 소수림왕(371~384)의 업적으로 같은 세기로 연관된다.

① 백제 6C 성왕(523~554)의 일이다.

② 신라 6C 지증왕(500~514)의 일이다.

③ 5C 후반 북부 지역의 고령, 합천, 거창, 함양 등의 세력이 후기 가야 연맹을 형성하여 소백산맥 서쪽까지 세력을 확장한다.

문  4. 다음 지도와 같은 시기의 사건들로 옳게 묶인 것은?
㉠ 백제의 성왕은 수도를 사비로 천도하였다.
㉡ 고구려의 장수왕은 중국 남북조와 모두 교류하며 중국을 견제하였다.
㉢ 신라의 법흥왕은 병부를 설치하고 율령을 반포하는 등 중앙집권체제를 강화하였다.
㉣ 백제의 동성왕은 신라와의 동맹을 강화하며 국력의 신장을 위해 노력하였다.
① ㉠, ㉢
② ㉡, ㉢
③ ㉡, ㉣
④ ㉢, ㉣

4. ③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5세기 후반에 고구려 장수왕이 남양만에서 죽령에 이르는 지역까지 판도를 넓힌 이후의 정세이다.

493년에 백제 동성왕과 신라 소지마립간은 결혼(혼인) 동맹을 맺어 고구려에 대항하였다.

<오답 분석>
㉠ 6세기 전반, ㉡ 5세기 전반, ㉢ 6세기 전반



지문의 그림은 고구려의 전성기인 5C 장수왕 때의 시기이다.

㉡ 장수왕은 외적으로 남북조(북위·송)의 관계를 교묘히 이용하여 외교관계를 맺었다.

㉣ 백제 5C 동성왕(479~501)의 내용이다.

㉠ 백제 6C 성왕(523~554)의 내용이다.

㉢ 신라 6C 법흥왕(514~540)이다.

문  5. 다음은 발해의 통치조직에 관한 표이다. 이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조성과 중대성의 장관이 국정을 총괄하였다.
② 관청의 명칭을 유교식으로 변화시켜 사용하였다.
③ 당의 제도를 수용하였으나 명칭과 운영에서 독자성이 나타난다.
④ 좌사정과 우사정이 각각 3부씩 나누어 맡는 이원적 통치체제를 운영하였다.

5. ① 난이도 하

[해설]
발해는 당의 제도를 모방하여 3성과 6부를 중심으로 통치 조직을 구성하였지만 명칭과 운영은 발해의 특색을 살렸다. 정당성에 소속된 6부는 정책 집행기관으로, 좌사정이 충·인·의 3부를, 우사정이 지·예·신 3부를 각각 나누어 관할하였다.

<오답 분석>
① 정당성의 장관인 대내상이 국정을 총괄하였다.



지문의 도식은 발해의 관제이다.

① 정당성의 장관은 대내상(大內相)으로서 국정을 총괄하였고, 선조성과 중대성의 장관은 좌상(左相), 우상(右相)이었다.

② 충·인·의·지·예·신부라는 독자적이고 유교적 명칭을 사용하였다.

③, ④ 당의 3성 6부제를 모방하였으나 정당성을 중심으로 하는 이원적인 체제를 운영하였다.

문  6. 다음은 고려시대의 토지제도에 대한 내용이다. 이 제도가 실시된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관료에게 지급하는 토지가 부족해지면서 기존의 전․현직 관료에게 모두 지급하던 방식을 현직 관료에게만 지급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관료들은 퇴직과 함께 토지를 국가에 반납하여야 했다.
① 지방에 12목과 향리제도가 만들어져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강화되어 중앙집권체제가 강화되었다.

② 과거제도가 마련되고, 광덕․준풍 등의 연호가 사용되면서 왕권이 한층 안정되었다.

③ 거란이 강조의 정변을 계기로 강동 6주의 반환을 요구하며 40만의 대군으로 침입했지만, 양규의 선전으로 강화를 맺고 물러갔다.

④ 고려의 대표적인 문벌가문인 경원 이씨가 성장하였으며, 이후 경원 이씨인 이자겸이 난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6. ④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관료에게 지급할 토지가 부족해 현직 관료에게만 토지를 지급한 경정 전시과에 대한 설명으로, 1076년(문종)에 실시되었다.

<오답 분석>
① 성종, ② 광종, ③ 11세기 초 현종



지문의 내용은 고려의 전시과 중 문종 때의 경정전시과의 내용이다.

④ 11세기 이래 대표적인 문벌 귀족인 경원 이씨 가문은 왕실의 외척이 되어 80여 년간 정권을 잡았다.

경원 이씨는 이자연의 딸이 문종의 왕비가 되면서 정치 권력을 장악하기 시작하였다.

① 성종, ② 광종, ③ 현종과 관련된 내용이다.

문  7. 다음은 고려시기 어느 역사서에 대한 설명이다. 이 역사서가 쓰일 당시의 일로 옳은 것은?
▪ 단군을 우리 민족의 시조로 여겨 단군신화를 서술하였다.
▪ 불교사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 ‘기이편’을 두어 우리 고유의 설화, 전래 기록 등을 서술하였다.
① 몽고의 침략을 받아 원나라의 간섭을 받고 있었다.
② 무신정권이 수립되어 역사서 역시 무신들의 취향을 반영하였다.
③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문벌귀족들이 역사서를 집필하였다.
④ 거란의 침입으로 소실된 왕조실록이 복원되었다.

7. ①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삼국유사』로 일연이 1281년에 서술하였다. 당시는 원 간섭기였다.

<오답 분석>
② 무신집권기, ③ 고려 중기, ④ 고려 중기



지문의 역사서는 일연의 삼국유사이다. 삼국유사는 충렬왕 7년 1281년 원간섭기 때의 사서로 우리 역사의 출발점을 고조선으로 설정하고 단군신화를 실었다. 삼국유사는 유교적 합리사관의 한계성을 인식하고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의 민간설화나 전통문화를 수록하여 우리 고유문화와 전통을 중시하였다. 기사본말체로 구성된 일정의 야사체이다.

문  8. 다음은 고려시대 영토 확장에 대한 내용이다. 밑줄 친 부분 중 옳지 않은 것은?
 고려는 후삼국을 통일한 이후 꾸준히 영토를 확장해갔다. ㉠태조는 북진정책을 추진하여 청천강까지 영토를 확장하였다. 성종 때 거란이 침입하자 ㉡서희는 담판을 통해 강동 6주를 획득하였고, ㉢윤관은 여진의 확대에 대비하여 4군과 6진을 개척하였다. 또한, 고려 말 ㉣공민왕은 원에 빼앗겼던 철령 이북의 땅을 수복하였다.
① ㉠
② ㉡
③ ㉢
④ ㉣

8. ③ 난이도 하

<오답 분석>
㉢ 윤관은 여진족을 쫓아내고 동북 9성을 쌓았다. 4군과 6진 개척은 조선 세종 때의 최윤덕과 김종서의 활동이다.



㉠ 태조 말년에는 청천강에서 영흥만까지 영토를 확대하였다.

㉡ 서희는 소손녕과의 외교담판을 통해 거란의 80만 대군을 물리치며 강동 6주를 획득하였다.

㉢ 4군 6진은 조선시대 최윤덕의 4군과 김종서의 6진 개척으로 인해 국경이 압록강과 두만강을 경계로 하는 현재의 위치로 결정되었다.

㉣ 공민왕은 무력으로 쌍성총관부를 공격하여 철령 이북의 땅을 수복하였으며 더 나아가 고구려의 옛 땅을 되찾기 위하여 요동 지방을 공략하였다.

문  9. 다음은 조선전기의 토지제도에 관한 연표이다. ( 가 )이/가 제정되고 실시된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체계적인 조세수취를 위해 연분 9등법, 전분 6등법이 실시되었다.

② 고리대의 근절을 위해 기금의 이자로 공적인 사업 경비를 충당하는 각종 ‘보’가 출현하였다.

③ 군역에 있어서 ‘보법’이 실시되어 정군이 군대에 복무 시에 이에 소요되는 비용을 보조하는 보인이 등장하였다.

④ 토지 8결을 기준으로 한 사람씩 동원하고 1년 중 동원할 수 있는 일수를 6일 이내로 제한하는 요역의 규정이 신설되었다.

9. ③ 난이도 하

[해설]
(가)는 현직 관료에게만 토지의 수조권을 나누어준 직전법으로 1466년(세조 12)에 시작되었다. 세조 때에는 기존 호 단위 봉족 제도를 인정 단위의 보법으로 개편하여 장정 두 사람을 1보로 묶어 정군을 지원하도록 하였다.

<오답 분석>
① 연분 9등법, 전분 6등법은 세종 때 처음 실시되어 인조 때까지 시행되었다.
② 보가 출현한 시기는 고려 시대이다.
④ 성종 때 요역에서 팔결일부제가 도입되었다.



(가)의 토지제도는 직전법으로 세조 때의 일이다.

③ 보법은 세조10년 2정을 1보로 하고, 전5결을 1정에 준하도록 하며, 노비의 자식도 봉족수로 계산하는 보법이 실시된다.

① 전분 6등법과 연분 9등법은 세종 때의 공법 하의 수등이척법의 측량법이다.

② 고려시대의 보는 관리에게 녹봉을 주는 토지제도와 관련이 없으며 시대도 다르다.

④ 성종 때 토지 8결의 기준으로 한 사람씩 동원하고, 1년에 동원할 수 있는 날도 6일 이내로 제한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러나 이를 초과하여 임의로 징발하는 경우도 있었다.

문 10. 다음 중 조선시대 3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간원(司諫院)은 시정을 논평하고 모든 관원을 감찰하며 풍속을 바로 잡는 일을 관장한다.

② 언관(言官)은 양사(兩司)와 홍문관이 맡은 업무 성격 때문에 부르는 명칭이다.

③ 사헌부(司憲府)는 임금에게 간언하고 정사의 잘못을 논박하는 직무를 관장한다.

④ 홍문관은 원억(冤抑)한 일을 고소하는 자의 소장을 주관하여 관원에 제출하는 일을 맡는다. 

10. ② 난이도 하

조선시대의 3사는 사헌부, 사간원, 홍문관을 가리킨다. 이중 간쟁을 담당한 사간원과 감찰을 담당한 사헌부는 양사로 불렸으며 그 관리는 대간으로 불렸다.

<오답 분석>
① 사헌부, ③ 사간원, ④ 사헌부



조선시대의 언관으로 삼사는 양사로 사헌부, 사간원과 함께 홍문관을 일컫는다.

① 사헌부의 내용이다.
③ 사간원의 내용이다.
④ 홍문관은 경적과 문한을 관리하며 왕의 고문(자문)에 대비한다.

문 11. 다음 중 조선전기 관리를 등용하는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문과는 3년마다의 식년시와 부정기적인 별시, 알성시 등으로 구분된다.

② 재주가 부족하거나 나이가 많은 이들은 취재라는 특별채용시험을 거쳤다.

③ 고려와 달리 조선은 관직의 세습을 막고자 음서를 통한 관직 진출을 금지하였다.

④ 권력의 집중과 부정을 막고자 친인척을 같은 부서에 두지 않는 상피제가 실시되었다.

11. ③ 난이도 하

조선은 과거, 음서, 천거, 취재를 통하여 관리를 등용하였다. 조선 시대에는 음서의 혜택을 받는 대상은 고려 시대에 비하여 크게 줄어들었고, 제수받는 관품도 낮아져 문과에 합격하지 않은 음서 출신은 고관으로 승진하기도 어려웠다.



조선시대 음서는 자·제·서·질·손에게 주어진 문음의 혜택은 2품 이상에게만 허용되고, 3품은 자와 손에게만 허락하였으며 이조·병조·삼사 등 관리는 자에게만 음서의 혜택을 주었다.

문 12. 다음은 조선후기 실학사상 중 하나이다. 이와 비슷한 주장을 한 사람들로 옳게 묶인 것은?
 비유하건대, 재물은 대체로 샘과 같은 것이다. 퍼내면 차고, 버려두면 말라버린다. 그러므로 비단옷을 입지 않아, 나라에 비단을 짜는 사람이 없어지면 여공이  쇠퇴하고, … 사농공상의 사민이 모두 곤궁하여 서로 구제할 수 없게 된다.
① 박제가 - 홍대용
② 박지원 - 유형원
③ 유수원 - 이익
④ 이수광 - 한백겸

12. ①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생산과 소비와의 관계를 샘물에 비유하면서 생산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으로, 중상 실학자 박제가의 저술『북학의』에 실려 있는 내용이다. 중상 실학자는 유수원을 효시로 하여,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등이 속한다.

<오답 분석>
② 유형원은 중농 실학자이다.
③ 이익은 중농 실학자이다.
④ 이수광과 한백겸은 실학의 선구자이다.



지문의 내용은 중상학파인 박제가의 북학의에 나오는 내용이다.

중농학파로는 유형원, 이익, 정약용이 있으며 중상학파는 유수원,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이다. 박제가와 연관 있는 중상학파를 찾으면 되겠다.

문 13. 다음은 조선전기 성리학에 대한 두 가지 해석이다. 각각의 해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근본적이며 이상주의적인 성격으로 근본으로서의 ‘이(理)’를 강조하였다.

㉡ 상대적으로 ‘기(氣)’의 역할을 강조하여 현실적이며 개혁적인 성격을 갖는다.
① ㉠은 이이가 강조하던 사상적 흐름이다.

② ㉠의 주장은 이후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③ ㉡의 입장에서 서술된 <성학십도>는 군주가 스스로 성학을 따를 것을 제시하였다.

④ ㉡의 학설을 따르는 이들은 처음에는 동인을 형성 하였다가, 이후 남인으로 분화하였다.

13. ② 난이도 하

[해설]
㉠은 이황의 주리론, ㉡은 이이의 주기론에 대한 설명이다.
임진전쟁 이후 이황의 주리론은 일본에 전해져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오답 분석>
① 이이는 주기론을 강조하였다.

③ 『성학십도』는 이황의 저술로, 주리론의 입장이다.

④ 이이의 주기론을 따르는 이들은 처음에는 서인을 형성하였다가, 이후 노론과 소론으로 분화되었다.



㉠ 이기이원론, ㉡ 이기일원론으로 ② 이기이원론은 이황이 집대성하며 이황의 사상은 임진왜란 이후 일본에 전해져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도 영향을 끼쳤다.

① 이이는 이기일원론과 관련된다.
③ 성학십도는 이황의 책이다.
④ 이황과 관련된 내용이다.

문 14. 다음에서 말하는 사건 이후 조선에 나타난 현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어느 명나라 병사가 마산으로 가는 길에 어린아이가 죽은 어머니에게로 기어가서 가슴을 헤치고 그 젖을 빨고 있는 것을 보고 너무 가여워서 데려다가 군중에서 길렀다. 그는 나에게 말하기를 ‘왜적은 아직 물러가지 않고 백성들은 이처럼 처참한 형편이니 장차 어떻게 하겠습니까?’ 하고 탄식하기를 …
- 유성룡,〈징비록〉-
① 훈련도감 등 5군영이 설치되어 남인의 권력을 뒷받침하였다.
② 비변사의 기능이 강화되어 의정부 6조 체제가 약화되었다.
③ 선상의 활동으로 전국의 포구가 하나의 유통권으로 형성되어 갔다.
④ 서당교육의 보급으로 서민문화가 발달하면서 풍속화와 민화가 크게 유행하였다.

14. ① 난이도 하

[해설]
‘명나라 병사’, ‘왜적’, ‘징비록’ 등의 단서를 통해 자료는 임진 전쟁의 모습임을 알 수 있다. 유성룡은 임진 전쟁의 상황과 전란의 극복 과정을 기록하여 뒷날의 일을 대비할 수 있도록 <징비록>을 집필했다.

<오답 분석>
① 5군영은 서인의 권력 기반이 되었다.



지문에서 왜적이라는 단어를 통해 왜란과 관련된 내용임을 유추하여야 한다.

① 5군영은 서인의 군사기반으로 체계없이 임시방편적으로 설치되며 직업군인 위주의 편성된다. 훈련도감은 5군영 중 최초로 설치된다.

문 15. 다음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조 때 실시한 정책은?
나라의 100년에 걸친 고질 병폐로 가장 심한 것이 양역이다. 호포니 유포니 결포니 구전이니 하는 주장들이 분분하게 나왔으나 적당히 따를 만한 것이 없다. … 이웃의 이웃이 견책을 당하고 친척의 친척이 징수를  당하고 황구는 젖 밑에서 군정으로 편성되고 백골은  지하에서 징수당하며 …
-〈영조실록〉-
① 군포를 호 단위로 부과하여 양반에게도 군역의 부담을 주었다.

② 토산물을 토지 결수에 따라 거둔 제도로 공납을 전세화 하였다.

③ 풍흉에 따라 20~4두까지 9등급으로 나누어 차등 있게 조세를 부과하였다.

④ 농민들에게 1년에 군포 1필만 부담시키고 줄어든 수입은 선무군관포 등으로 보충하였다.

15. ④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군역의 문란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양역변통론이 제기되어 영조 때 균역법이 시행되었다. 균역법의 시행으로 감소된 재정을 보충하기 위해 정부는 결작이라고 하여 토지 1결당 미곡 2두(혹은 돈 5전)를 부담시키고, 일부 상류층에게 선무군관이라는 칭호를 주고 군포 1필을 납부하게 하였으며(선무군관포), 어염세·선박세 등 왕실의 잡세 수입을 균역청에서 관할하게 하였다.

<오답 분석>
① 흥선대원군이 실시한 호포제,
② 광해군 때 시행된 대동법,
③ 세종 때 시행된 연분 9등법



지문에서 인징, 족징, 백골징포 등의 단어를 유추할 수 있음을 보면 군역의 폐단임을 알 수 있다.

④ 영조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군포를 2-3필에서 1필로 줄이는 균역법을 실시하였다.

① 흥선대원군 때의 호포제이다.
② 대동법에 관한 내용이다.
③ 세종 때의 공법으로 연분6등법, 전분9등법의 내용이다.

문 16. 다음의 위정척사운동을 시기순으로 나열한 것은?
㉠ 러시아, 미국, 일본은 같은 오랑캐입니다. 그들 사이에 누구는 후하게 대하고, 누구는 박하게 대하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 이미 국모의 원수를 생각하며 이를 갈았는데, … 이에 감히 먼저 의병을 일으키고서 마침내 이 뜻을 세상에 포고하노니 …

㉢ 일단 강화를 맺고 나면 저들은 물화를 교역하는 데 욕심을   낼 것입니다. … 저들이 비록 왜인이라고 하나 실은 양적 입니다.

㉣ 전하께서는 … 사학의 무리를 잡아 베게 하시고, 밖으로는 장병으로 하여금 바다를 건너오는 적을 정벌케 하소서.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16. ① 난이도 하

[해설]
㉠ 1880년대  《조선책략》 유포를 계기로 일어난 3차 위정척사 운동
㉡ 1890년대 을미사변과 단발령 공포를 계기로 일어난 4차 위정척사 운동
㉢ 1870년대 개항 반대와 왜양일체론을 주장한 2차 위정척사 운동
㉣ 1860년대 내수외양과 척화주전을 주장한 1차 위정척사 운동



㉣ 이항로의 척화주전론(통상반대운동 1860)
㉢ 최익현의 왜양일체론(개항반대운동 1870)
㉠ 이만손의 영남만인소(개화반대운동 1880)
㉡ 유인석의 창의문(항일의병운동 1890)

문 17. ㉠~㉢을 시기순으로 나열한 것은?
㉠ 태양력을 사용하였으며, 연호를 건양이라 하였다.
㉡ 군국기무처를 설치하고 개혁안을 상의하여 결정하였다.
㉢ 홍범 14조를 조종의 영전에 고하오니 굽어 살펴 주소서.
① ㉠ – ㉡ – ㉢
② ㉡ – ㉢ – ㉠
③ ㉢ – ㉠ – ㉡
④ ㉡ – ㉠ – ㉢

17. ② 난이도 하

[해설]
㉠ 을미개혁 때의 사실이다.
㉡ 1차 갑오개혁 때의 사실이다.
㉢ 2차 갑오개혁 때의 사실이다.



㉡ 1차 갑오개혁 - ㉢ 2차 갑오개혁 - ㉠ 을미개혁의 순서이다.

문 18. ㉠, ㉡ 발언을 한 각각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아! 왜적이 항복! 이 소식은 내게 희소식이라기보다는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꺼지는 일이었다. 수년 동안 애를 써서 참전을 준비한 것도 모두 허사로 돌아가고 말았다.

㉡ 우리는 남방만이라도 임시 정부 혹은 위원회 같은 것을 조직 하여 38 이북에서 소련이 철퇴하도록 세계 공론에 호소하여야 될 것이니 여러분도 결심하여야 될 것이다.
① ㉠-반민특위에서 활동하였다.
② ㉡-국제연맹에 위임통치를 청원하였다.
③ ㉠-모스크바 3상회의의 결정을 지지하였다.
④ ㉡-신한청년당 대표로 파리 강화 회의에 파견되었다.

18. ② 난이도 하

[해설]
㉠은 김구가 일제의 항복을 한탄한 글이고, ㉡은 이승만의 정읍 발언이다.

<오답 분석>
① 김구는 반민특위에서 활동하지 않았다.
③ 김구는 모스크바 3상회의의 결정을 반대하여 신탁통치반대운동을 주도하였다.
④ 김규식에 대한 설명이다.



㉠ 김구, ㉡ 이승만으로 ② 이승만은 특히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초대 대통령이었으나 국제 연맹에 위임통치를 건의 한 것을 계기로, 임시의정원에 의해 탄핵·파면되었다.

문 19. 다음의 자료와 관련이 있는 단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강도 일본이 우리의 국호를 없이하며, 우리의 정권을 빼앗으며, 우리의 생존적 필요조건을 다 박탈하였다. … 이상의 사실에 의하여 우리는 일본 강도정치, 곧 다른 민족의 통치가 우리 조선 민족 생존의 적임을 선언하는 동시에 우리는 혁명 수단으로 우리  생존의 적인 강도 일본을 살상하는 것이 곧 우리의  정당한 수단임을 선언하노라. …
① 1919년에 조직되어 일제 침략기관 파괴와 침략원흉의 응징을 목적으로 삼았다.

② 자료의 선언문을 강령으로 삼고, 민중의 직접 혁명을 정식 노선으로 천명하여 활동하였다.

③ 중국 베이징에서 신채호, 신숙, 박용만 등 임시정부의 외교중심노선에 반대하는 인사들을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④ 1926년 이후 테러활동을 중심으로 한 단체의 활동에 한계를 느끼고, 단원들 대부분이 황포군관학교에 입교하여 군사훈련을 받았다.

19. ③ 난이도 하

[해설]
자료는 신채호가 1923년에 발표한 「조선 혁명 선언」으로 의열단의 활동 강령 역할을 하였다.

<오답 분석>
③ 1920년 4월 북경에서 임시정부와 이승만의 외교 중심 노선에 반대하는 박용만, 신채호, 신숙, 이회영 등은 군사통일회의를 결성하였다.



지문의 내용은 신채호의 [조선 혁명 선언]이며 의열단의 <선언문>으로 채용하였다.

의열단(義烈團)은 약산 김원봉을 단장으로 하는 아나키스트 성격의 무장독립운동단체로 1919년11월 7일 설립됐다. 이들은 프랑스 조계지역(외국인 치외법권지역)인 중국 상하이에서 폭력항쟁으로 일본제국의 대한제국에 대한 식민통치에 대항하는 독립운동을 했다. 의열단의 의열투쟁은 김지섭의 도쿄거사로 사실상 막을 내렸다.

김원봉 단장은 무장투쟁이 단원들만 희생된 채, 큰 성과를 내지 못함에 따라, 의열단의 투쟁노선을 재정립하고 방향을 전환할 것을 검토했다. 이후의 활동들은 의열단 지휘부의 체계적인 투쟁이 아닌, 개별적인 투쟁이었다.

1928년 의열단은 '창립 9주년에 즈음하여'라는 성명서를 내고, 향후 대중의 지지에 기반한 투쟁에 역점을 두어 활동하겠다는 점을 밝혔다.

관련단체는 의열단과 관계되는 단체이며 관련없는 내용을 찾아야 한다.

1920년 군사통일회의가 조직되었는데 이 단체는 임정의 외교노선에 반대하는 인사들이 중심으로 만들어졌다. 1921년 이승만의 <위임통치론>이 드러나자, 국민대표자회의를 개최하여 이승만 불신임에 앞장섰다.

문 20. 다음 연표에서 ㉠~㉣ 시기의 정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반민법과 반민특위를 구성하였지만 친일파 처벌은 미미하였다.
② ㉡-한일 국교 정상화와 베트남 파병으로 경제 개발에 도움이 되었다.
③ ㉢-권력 강화와 체제에 도전하는 운동의 탄압 수단인 긴급조치권이 있었다.
④ ㉣-외환위기를 극복하고, 대북 화해 협력 정책으로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였다.

20. ④ 난이도 하

[해설]
반민법 제정, 반민특위 구성은 이승만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한일 국교 정상화와 베트남 파병은 박정희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긴급조치권은 유신헌법에 근거하였다.

<오답 분석>
④ 외환위기 극복, 남북 정상회담 개최는 김대중 정부 시기의 사실이다.



④의 내용은 국민의 정부의 김대중 정권의 2000년 6·15남북공동선언을 뜻한다.

① 반민족행위처벌법은 1948.9.22일이다.

② 베트남 파병은 월남파병으로 1965년 2월이다.

③ 긴급조치 1호는 1974.1.8일, 긴급조치 4호는 1974.4.3일이다.


2013년 기상직 9급 문제 HWP 다운로드
2013년 기상직 9급 정답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