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4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밑줄 친 ‘왕’이 재위한 시기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은 원나라의 수시력을 참고하여 역법을 만들게 하였다. 그 책의 말미에 동지·하지 후의 일출·일몰 시각과 밤낮의 길이를 나타낸 표가 실려 있는데,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한양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한 것이다.
① 집현전을 설치하여 제도, 문물, 역사에 대한 연구와 편찬 사업을 전개하였다.
② 공법 제정 시 조정의 신하와 지방의 촌민에 이르기까지 18만 명의 의견을 물었다.
③ 불교 종파를 선교 양종으로 병합하고 사원이 가지고 있던토지와 노비를 정비하였다.
④ 육전상정소를 설치하고 조선 왕조의 체계적인 법전인 『경국대전』을 편찬하기 시작하였다.


1. 세종 당시의 업적

▷정답 : ④

▷해설 :
제시문의 국왕은 세종대왕 당시 편찬된 자주적인 역서인 칠정산이다. 칠정산은 ‘시간의 자주화’를 표방한 세종의 야심찬 작품이다.

세조는 즉위하자마자 당시까지의 모든 법을 전체적으로 조화시키고자 육전상정소(六典詳定所)를 설치, 통일 법전 편찬에 착수하였다. 1460년(세조 6) 7월에 먼저 <호전戶典>과 <호전등록戶典謄錄>을 완성하여 이를 <경국대전 호전>이라고 이름 지었다. 1461년 7월에는 <형전刑典>을 완성해 공포·시행했으며, 1466년에는 나머지 <이전吏典>·<예전禮典>·<병전兵典>·<공전工典>도 완성하였다. 그러나 세조는 신중을 기해 반포는 보류하고 있었다. 그 뒤, 예종도 육전상정소를 설치해 원년 9월에 매듭지어 2년 1월 1일부터 반포하기로 결정했으나, 예종이 갑자기 죽어 시행하지 못하고 말았다. 성종이 즉위하자, 곧 『경국대전』을 다시 수정해 드디어 1471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신묘대전辛卯大典>이다.

① 세종 당시 집현전은 학문 기구로써 기능하였다가, 세조 때 폐쇄되었으나 이후 성종 때 홍문관으로 부활되어 경연을 담당하고 왕의 자문에 응하였다.

② 세종은 공법(貢法) 제정 전에 1430년 최초의 여론조사를 실시한 후 찬반 의견이 57:43으로 의견이 표출되자, 시행을 보류하다가 이후 1444년 드디어 공법을 시행하였다.

③ 세종은 불교 억압 정책을 펴 교종과 선종으로 통합하여 모두 36개 사찰만 인정하였다. 그러나 자신은 궁궐에 내불당을 지어 불교를 신봉하기도 하였다.



자료의 역법은 칠정산으로 세종 때 만들어졌다.

④ 세조는 육전상정소를 두어 경국대전의 편찬을 시작하였고, 호조전·형조전을 편찬하였으며, 경국대전의 완수는 성종 때 이루어졌다.

① 세종은 궁중 내에 학술 및 정책 연구 기관으로 집현전을 설치하였다.

② 세종은 토지와 세제의 개혁을 위해 공법상정소와 전제상정소를 설치하여 전세 인하와 공평 과세를 추구하였다. 세종은 공법을 제정할 때 조정의 신하와 지방의 촌민의 이르기까지 18만 명의 찬부를 묻기도 하였다.

③ 세종은 불교 5교를 선교 양종으로 통합하고, 전국 36개 사원을 제외한 나머지 사원을 모두 혁파하였다.

문 2. (가)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을은 것은?
(가) 동성왕은 신라에 사신을 보내 혼인을 청하였는데, 신라의  이벌찬(伊伐湌) 비지(比智)의 딸을 시집보냈다.

(나) 왕은 신라를 습격하기 위하여 친히 보병과 기병 50명을 거느리고 밤에 구천(狗川)에 이르렀는데, 신라의 복병이 나타나 그들과 싸우다가 살해되었다.
① 도읍을 금강 유역의 웅진으로 옮겼다.
② 장수왕의 공격을 받아 한성이 함락되었다.
③ 국호를 남부여로 고치고 중흥을 꾀하였다.
④ 동진으로부터 불교를 수용하여 공인하였다.


2. 6세기 백제의 정치적 상황

▷정답 : ③

▷해설 :
(가) 동성왕이 신라와 결혼 동맹을 맺은 것은 493년의 사실이다.

(나) <삼국사기> 백제본기 성왕 32년. ‘가을 7월, 왕이 신라를 습격하기 위하여 직접 보병과 기병 50명을 거느리고 밤에 구천에 이르렀는데 신라의 복병이 나타나 그들과 싸우다가 왕이 난병들에게 살해되었다. 시호를 성이라 하였다.’라는 기록이 나온다. 이를 통해 진흥왕의 배신으로 성왕이 554년 신라와의 마지막 전투를 치른 관산성전투를 기록하고 있다. 성왕은 538년 수도를 사비(부여)로 천도하고 국호를 남부여라 칭했으며, 중앙 관청을 22부로, 수도를 5부, 지방을 5방을 정비하는 등 백제의 중흥을 위해 노력한 인물이다.

① 금강의 웅진으로 475년 도읍을 옮긴 왕은 문주왕이다.

② 개로왕이 장수왕의 공격으로 한성을 빼앗기고 전사한 것은 475년 의 사실이다.

④ 동진으로부터 384년 불교를 수용한 왕은 침류왕이다.



(가)의 동성왕은 479~501년, (나)의 성왕은 523~554년에 즉위하였다. 특히 (나)는 성왕이 관산성 전투에서 전사(554)하는 내용이다.

③ 성왕은 국호를 남부여로 고치고 중흥을 꾀하였다. 그리한 후 신라 진흥왕과 손을 잡고 고구려로부터 한강 유역을 빼앗았으나 진흥왕의 배신으로 나제동맹이 깨지게 되자, 신라를 공격하다가 관산성 전투에서 전사하였다.

① 고구려의 적극적 남하 정책에 밀려 문주왕(475~477)은 웅진으로 천도(475)하였다.

② 개로왕(455~475)은 장수왕의 침략으로 한강 전역을 상실하고 전사하였다.

④ 침류왕(384~385)은 동진의 마라난타로부터 불교를 수용(384)하여 공인하였다.

문 3. (가)와 (나)의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고구려 개마대산 동쪽에 있는데 개마대산은 큰 바닷가에 맞닿아 있다. …(중략)… 그 나라 풍속에 여자 나이 10살이 되기 전에 혼인을 약속한다. 신랑 집에서는 여자를 맞이하여 다 클 때까지 길러 아내를 삼는다.

(나) 남쪽으로는 진한과 북쪽으로는 고구려·옥저와 맞닿아 있고 동쪽으로는 큰 바다에 닿았다. …(중략)… 해마다 10월이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밤낮으로 술 마시며 노래 부르고 춤추니, 이를 무천이라고 한다.
① (가) - 서옥제라는 혼인 풍속이 있었다.
② (가) - 중대한 범죄자가 있으면 제가 회의를 통하여 사형에 처하였다.
③ (나) - 족장들은 저마다 따로 행정 구획인 사출도를 다스렸다.
④ (나) - 다른 부족의 영역을 침범하면 책화라고 하여 노비,소, 말로 변상하였다.


3. 연맹왕국 - 옥저와 동예

▷정답 : ④

▷해설 :
(가) 옥저의 민며느리제이고, (나) 동예의 제천행사인 무천에 관한 설명이다. 옥저와 동예는 왕이 존재하지 않아 고대 중앙집권 국가로 성장하지 못하고 연맹왕국 단계에서 고구려에게 복속되고 말았다.
④ 사유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동예의 책화이다.

① 데릴사위제인 서옥제는 고구려 결혼 풍습이다.
② 제가회의는 고구려의 귀족 회의체이다.
③ 대가들이 사출도를 따로 관할하였던 나라는 부여이다.



(가)는 민며느리 풍속이 있는 것으로 보아 옥저이며, (나)는 무천이라는 제천행사를 거행한 것으로 보아 동예임을 알 수 있다.

④ 동예는 각 부족의 영역을 엄격히 구분하여 다른 부족의 생활권을 침범하면 노비와 소·말로 변상하게 하는 책화가 있었다.

①, ② 서옥제(데릴사위제)와 제가회의는 고구려의 풍속이다.

③ 부여에서는 마가·우가·저가·구가의 4가가 각기 행정 구획인 사출도를 다스리고 있었다.

문 4. 다음 합의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 통일은 서로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 사상과 이념·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① 합의문 발표 이후 남북조절위원회가 설치되었다.
② 합의 내용은 6·15 남북공동선언으로 정리되었다.
③ 합의문 중에는 한반도 비핵화 문제가 포함되었다.
④ 합의 결과로 경의선 및 동해선 철도가 연결되었다.


4. 1972년 7·4 남북 공동성명

▷정답 : ①

▷해설 :
제시문은 7·4 남북 공동성명 발표문이다. 당시 발표문의 7조항에 이후락 부장과 김영주 부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남북 조절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고 합의하였다.

② 6·15 남북공동선언은 2000년 발표되었다
③ 한반도 비핵화 선언은 1991년 12월 노태우 정부 당시의 사실이다.
④ 경의선과 동해선 복원은 6·15 남북공동선언 이후의 사실이다.



자료의 합의문에서 ‘자주·평화·민족적 대단결’이라는 3대 원칙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1972년의 7·4 남북공동성명임을 알 수 있다.

① 7·4 남북공동성명 발표 직후에 남·북한 당국자들이 통일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남북조절위원회를 설치하였다.

② 6·15 남북공동선언은 2000년 남북정상회담에서 발표되었다.

③ 1991년 남북 기본 합의서가 발표된 이후에,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이 채택되었다.

④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의 결과로 경의선 및 동해선 철도가 연결되었다.

문 5. 다음 조약과 관련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양국 관리는 양국 인민의 자유로운 무역활동에 일체간섭하지 않는다.
- ○○수호조규 -

○ 개항장 부산에서 일본인 간행이정(間行里程)은 10리로 한정한다.
- ○○조규 부록 -

○ 조선국 여러 항구에 거주하는 일본인은 쌀과 잡곡을 수출입할 수 있다.
- ○○무역 규칙 -
① 쌀 유출이 허용되면서 쌀값이 폭등하고 쌀의 상품화가 촉진되었다.
② 개항지 지정이 약정되면서 군산항, 목포항, 양화진이 차례 개항되었다.
③ 은행권의 발행이 용인되면서 제일은행권이 조선의 본위화폐가 되었다.
④ 최혜국 대우와 무관세 조항이 함께 명문화되면서 불평무역 이 조장되었다.


5. 개항 이후 일본의 무역 활동

▷정답 : ①

▷해설 :
제시된 1876년의 諸 조약들을 통해 일본은 조선에서의 무역의 우위를 독점하게 된다. 특히 무관세와 무제한 쌀 유출 허용 등은 조선 농촌의 붕괴를 재촉하게 된다.

② 개항장이 지정이 되었으나 예시문의 항구가 아닌 원산항, 인천항, 목포항 등이 잇달아 개항을 하였다. 양화진 개방은 1882년 체결된 조·일 수호 조규 속약에 근거한 것이다.

③ 1905년 메가다에 의해 추진된 화폐정리 사업으로 인해 제일은행권이 본위 화폐가 되었고, 당시 금본위 화폐제도 시행되었다. 

④ 일본이 최혜국 대우를 인정받은 것은 1883년 개정된 조·일 통상장정을 통해서이다.



자료는 강화도 조약(병자 수호 조규), 조일 수호 조규 부록, 조일 무역 규칙(조일 통상 장정)이다. 이들은 1875년 운요호 사건 이후에 1876년에 강화도 조약과 함께 맺은 부속 조약들이다.

① 조일 통상 장정에는 일본이 조선에서 곡식을 무단 반출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는데, 이로 인해 조선에서는 식량 부족과 쌀값 폭등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② 강화도 조약으로 부산항, 원산항, 인천항이 차례로 개항되었다.

③ 재정 고문인 메가다가 화폐 정리 사업(1905)을 실시하여 금본위제로 하고, 일본 제일은행권이 본위 화폐가 되었다.

④ 강화도 조약에서는 최혜국 대우와 무관세 조항이 없었으며, 1883년 개정된 조일 통상 장정에서 일본 수출입 상품에 대한 관세 설정과 최혜국 대우를 인정하였다.

문 6. ( ㉠ )의 정치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도병마사는 성종 때 처음 설치되어 국방 문재를 담당하였다.…(중략)… 원 간섭기에 ( ㉠ )(으)로 개칭되면서 국정전반에 걸친 중요사항을 관장하는 최고기구로 발전하였다.
① 도당으로 불렸으며 조선 건국 초에 폐지되었다.
② 법제의 세칙을 만드는 고려의 독자적인 기구이다.
③ 정책을 집행하는 기능을 담당했으며, 그 밑에 6부를 두었다.
④ 관리의 임명이나 법령의 개폐를 동의하는 서경권을 행사하였다.


6. 도병마사 → 도평의사사(都堂)

▷정답 : ①

▷해설 :
대외 군사 업무만을 담당하던 도병마사는 원 간섭기인 충렬왕 때 도평의사사로 개편되면서 국정 전반을 장악하면서 명실공히 일원적인 중앙의 최고기구가 되었다. 또한 회의의 구성원도 12명에서 70~80여 명으로 확대되었다. 조선조에 들어 1400년 태종 때에 폐지되었다.

② 법제와 격식을 담당한 기구는 식목도감이다.
③ 정책 집행 기능은 중서문하성의 업무이다.
④ 서경·간쟁·봉박권을 행사한 것은 중서문하성의 낭사와 어사대이다.



㉠은 도평의사사에 해당한다.

① 원간섭기에 도평의사사(도당)로 개편이 되면서, 구성원이 확대되고 국정 전반에 걸친 중요사항을 담당하는 최고 상설 정무 기구로 발전하였으며, 조선 건국 후 관제 개편 때에도 최고 기관이었으나, 정종 때(1400) 의정부로 개편되었다.

② 식목도감에 대한 설명이다.

③ 상서성에 대한 설명이다.

④ 어사대의 관원과 중서문하성의 낭사는 대간으로 불렸는데, 이들은 간쟁·봉박·서경권을 가졌다.

문 7. 밑줄 친 ‘이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 시기에는 도구가 발달하고 농경이 시작되면서 주거 생활도 개선되어 갔다. 집터는 대개 움집 자리로, 바닥은 원형이거나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이었다. 움집의 중앙에는 불씨를 보관하거나 취사와 난방을 하기 위한 화덕이 위치하였다. 집터의 규모는 4~5명 정도의 한 가족이 살기에 알맞은 크기였다.
① 소를 이용한 밭갈이 농사를 하였다.
② 고인돌과 돌널무덤이 많이 만들어졌다.
③ 빗살무늬 토기와 가락바퀴가 제작되었다.
④ 한국식 동검이라 일컫는 세형동검을 사용하였다.


7. 청동기 시대

▷정답 : ③

▷해설 :
『국사』국정교과서의 신석기 시대 생활 모습을 서술한 23쪽을 보면 ‘도구가 발달하고 농경이 시작되자 주거 생활도 개선되어 갔다. 집터는 대개 움집 자리로 바닥은 원형이나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이다. 움집의 중앙에는 불씨를 보관하거나 취사와 난방을 위한 화덕이 위치하였다. 햇빛을 많이 받는 남쪽으로 출입문을 내었으며, 화덕이나 출입문 옆에는 저장 구덩을 만들어 식량이나 도구를 저장하였다. 집터의 규모는 4~5명 정도의 한 가족이 살기에 알맞은 크기였다..’라고 서술되어 있다. 그야말로 국정교과서의 서술을 그대로 옮겨 놓았다. 당시에는 빗살무늬 토기와 가락바퀴가 제작되어 농경과 함께 원시 수공업의 흔적도 알 수 있다.

① 최초로 우경이 보급된 시기는 6세기 신라 지증왕 당시이다.
② 고인돌과 돌널무덤은 청동기 시대의 흔적이다.
④ 세형동검은 철기시대 당시 한반도에서 독자적으로 제작된 것이다.



자료의 내용에서 농경이 시작되고, 집터 바닥이 원형이거나 둥근 사각형, 움집 중앙에 화덕이 위치했다는 것으로 보아 신석기 시대임을 유추해 낼 수 있다.

③ 신석기 시대에는 음식물의 조리와 저장을 위해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였는데, 빗살무늬 토기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또한 가락바퀴나 뼈바늘로 옷이나 그물을 제작하기도 하였다.

① 우경에 대한 역사 기록은 지증왕 시기부터라고 나왔으나, 아마 그 이전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라고 추측되고 있다. 우경의 시작을 보통 삼국 시대로 잡으면 된다.

② 고인돌과 돌널무덤은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무덤이다.

④ 초기 철기 시대에 한반도만의 독자적인 청동검인 세형동검을 만들었으며, 그 외 한반도의 독자적인 청동기 유물로는 잔무늬거울, 거푸집 등이 있다.

문 8. ㉠과 ㉡의 인물이 수행한 활동으로 옳은 것은?
○ 문무왕이 도성을 새롭게 짓고자 하니,    ㉠    이(가) 말하기를 “비록 궁벽한 시골[草野] 띳집[茅室]에 있다고 해도 바른 도를 행하면 복된 일이 오래 갈 것이고, 만일 그렇지 못하면 사람을 수고롭게 하여 성을 쌓을 지라도 아무 이익이 없을 것입니다.”하니, 왕이 곧 그 성을 쌓는 것을 그만두었다.

○ 임인년 정월에 개경 보제사에서 열린 담선법회가 파한 연후에    ㉡    은(는) 동문 10여 인과 함께 “명예와 이익을 버리고 산림에 은둔하여 같은 모임을 맺자. 항상 선정을 익히고 지혜를 고르는 데 힘쓰고, 예불하고 경전을 읽으며  힘들여 일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각자 맡은 바 임무에 따라 경영한다. "라고 결의하였다.
① ㉠ - 황룡사 9층 목탑의 건립을 왕에게 건의하였다.
② ㉠ - 세속 5계를 만들어 젊은이에게 규범을 제시하였다.
③ ㉡ - 순천 송광사에서 수선결사 운동을 전개하였다.
④ ㉡ - 국청사를 중심으로 고려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8. 자장과 지눌

▷정답 : ③

▷해설 :
㉠은 2012년 하반기 9급 지방직 17번 문제에 출제되었던 사료이다. 681년 문무왕이 수도를 새롭게 축조하기 위해 토목 사업을 벌이자, 이를 반대한 의상에 대한 자료이다.

㉡은 고려 지눌의 수선결사 모임에 관한 설명이다. 지눌은 현재의 순천 송광사에서 명예와 이익을 버리고 산림에 운둔하자는 수선사 모임을 갖게 된다.

① 선덕여왕에게 9층 목탑 건립을 건의한 자장율사((慈藏律師)이다.
② 세속 5계를 준 원광법사이다.
④ 천태종을 창시한 의천에 관한 설명이다.



㉠은 의상, ㉡은 지눌에 해당한다.

③ 지눌은 당시 불교계의 타락상을 비판하고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독경과 선 수행, 노동에 고루 힘쓰자는 개혁 운동으로 순천 송광사를 중심으로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하였다.

① 황룡사 9층탑의 건립을 선덕여왕에게 건의한 이는 자장법사이다.
② 세속 5계를 만든 이는 원광법사이다.
④ 천태종을 창시한 이는 대각국사 의천이다.

문 9. 다음 토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경기는 사방의 근본이니 마땅히 과전을 설치하여 사대부를 우대한다. 무릇 경성에 거주하여 왕실을 시위(侍衛)하는 자는 직위의 고하에 따라 과전을 받는다. 토지를 받은 자가 죽은 후, 그의 아내가 자식이 있고 수신하는 자는 남편의 과전을 모두 물려받고, 자식이 없이 수신하는 자의 경우는 반을 물려받는다. 부모가 모두 사망하고 그 자손이 유약한 자는 휼양전으로 아버지의 과전을 전부 물려받고. 20세가 되면 본인의 과에 따라 받는다.
-『고려사』-
① 과전을 지급함으로써 조선개국 세력의 경제적 기반이 되었다.
② 관리가 되었으면서도 관직을 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한인전을 지급하였다.
③ 관직이나 직역을 담당하는 사람들에게 농지와 땔감을 채취하는 시지를 주었다.
④ 공로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품을 기준으로 역분전을 지급하였다.


9. 과전법의 시행

▷정답 : ①

▷해설 :
제시문은 고려 말 공양 3년 1391년 시행된 과전법에 관한 설명이다.
① 과전법은 권문세족의 토지를 몰수하여 새로운 신진 관료들의 경제적 기반을 마련해 주기 위해 시행되었다.

② 관인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 한인전이 지급되었다.

③ 고려 전시과에 대한 설명이다.

④ 역분전은 고려 초 태조 당시 시행되었다.



자료는 고려 말에 제정된 과전법의 내용이다.

① 과전법은 국가의 재정 기반과 조선의 건국에 참여한 신진 사대부의 경제적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제정하였다.

② 한인전은 전시과의 내용이다.

③ 전시과에서 관직이나 직역을 담당하는 사람들에게 농지와 땔감을 채취하는 시지를 지급했으며, 과전법에서는 농지(전지)만 지급하였다.

④ 역분전은 고려 태조가 후삼국 통일 과정에서 공을 세운 사람들에게 준 토지로, 고려 전시과 제도의 모체가 되었다.

문 10. 다음 주장을 펼친 인물의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비유하건대, 재물은 대체로 샘과 같다. 퍼내면 차고 버려두면 말라 버린다. 그러므로 비단 옷을 입지 않아서 나라에 비단 짜는 사람이 없게 되면 여공(女紅)이 쇠퇴하게 되고, 쭈그러진 그릇을 싫어하지 않고 기교를 숭상하지 않아서 수공업자가 기술을 익히는 일이 없게 되면 기예가 망하게 되며, 농사가 황폐해져서 그 법을 잃게 되므로 사농공상의 사민이 모두 곤궁하여 서로 구제할 수 없게 된다.
① 존언, 만물일체설로 지행합일 이론을 체계화하였다.
② 화이론적 명분론을 강화하고 성리학을 절대화하였다.
③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다는 인물성동론의 입장을 보였다
④ 농촌 사회의 모순을 중점적으로 해결하려는 경세치용론이었다.


10. 실학자 박제가의 사상

▷정답 : ③

▷해설 :
제시문은 박제가의 소비 권장론이다. 박제가는 소비가 생산을 자극할 것이므로 생산을 위해 소비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호락논쟁에서 서울 노론 세력인 낙론은 인물성동론을 주장하였고, 훗날 박제가를 포함한 북학파 실학 등에 영향을 끼쳤다.

① 양명학의 강화학파를 이끌었던 정제두의 이론이다.

② 성리학을 절대시한 대표적 인물은 우암 송시열을 꼽을 수 있다.

④ 근기 남인들을 중심으로 민생안정과 자영농 육성을 위해 토지 분배를 중시한 중농학파(=경세치용론)에 대한 사실이다.



자료의 주장을 한 이는 박제가이다.

③ 박제가는 북학파로, 북학파는 인물성동론의 입장을 보였다.

① 존언, 만물일체설은 양명학자인 정제두의 주장으로, 정제두는 양명학의 학문적 체계를 수립하였다.

② 송시열 중심의 노론은 이이의 학풍을 이어받아 의리명분론을 강화하며 주자 중심의 성리학을 절대화하였다.

④ 박제가는 상공업 진흥과 기술혁신을 주장한 북학파로, 이용후생학파 혹은 중상학파라고도 한다. 한편 경세치용론은 중농학파 실학자들이 주장하였다.

문 11. 다음 향촌 사회 변화에 대응한 양반층의 움직임으로 옳은 것은?
지금까지 향촌 사회에서 영향력을 행사하였던 양반은 새로 성장한 부농충의 도전을 받았다. 경제력을 갖춘 부농층은 수령을 중심으로 한 관권과 결탁하여 향안에 이름을 올리는가 하면, 향회를 장악하여 향촌 사회에서 영향력을 키우려고 하였다. 부농층은 종래의 재지 사족이 담당하던 정부의 부세제도 운영에 적극 참여하였으며 향임직에 진출하거나 기존 향촌 세력과 타협하면서 상당한 지위를 얻었다.
① 향도를 조직하여 공동으로 신앙 활동을 하였다.
② 양반층의 결속을 위한 납속책 확대 시행을 지지하였다.
③ 문중의식을 고양하고 문중서원이나 사우 건립을 확대하였다.
④ 향회를 통한 수령권의 견제와 이서층의 통제를 강화하였다.


11. 조선 후기 향촌 사회의 변화

▷정답 : ③

▷해설 :
조선 후기 향촌 사회의 변동에 관한 『국사』국정교과서의 225쪽을 살펴보자. ‘평민과 천민 가운데 재산을 모아 부농층으로 등장하는 사람도 있었으며, 양반 가운데는 토지를 잃고 몰락하여 전호가 되거나 심한 경우에 임노동자로 전락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따라 향촌 사회 내부에서 양반들이 지녔던 권위도 점차 약해졌다. 양반들은 군현을 단위로 하여 농민을 지배하기 어렵게 되자, 거주지를 중심으로 촌락 단위의 동약을 실시하거나 족적 결합을 강화함으로써 자기들의 지위를 지켜 나가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전국에 많은 동족 마을이 만들어지고 문중을 중심으로 서원, 사우가 세워졌다. ’라고 서술되어 있다.

① 향도(香徒)는 고려 초기에 나타난 불교 신앙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조직체이다.

② 납속책을 확대되면 양반층이 많아지게 됨으로 기존의 양반세력들은 이를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④ 조선 후기에 들어서 기존의 양반세력들은 향(鄕)에 대한 지배권 다툼에서 수령과 부농층에게 밀리면서 자신들의 영향력을 행세하기 위해서 촌(村) 단위의 동계·동약을 강화하는 형세를 취하게 된다.



자료는 조선 후기 향촌 사회에 기존의 사족(구향) 대신 새롭게 부농층(신향)이 등장하게 되면서, 구향과 신향이 향촌 지배권을 두고 대립하는 내용이다.

③ 구향들은 향촌 지배권을 강화하기 위해 거주지를 중심으로 촌락 단위의 동약을 실시하거나 자신들의 족적 결합을 위해 문중서원이나 사우 건립을 확대하였다.

① 향도는 일반 촌락민의 전통 공동체이다.

② 양반들은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사족이 늘어나는 것을 원하지 않았으므로, 납속책 확대 시행을 오히려 반대하였다.

④ 조선 전기의 상황이다. 한편, 조선 후기에는 양반의 이익을 대변하던 향회에 신향들이 많이 참여하면서, 향회는 수령이 세금 부과를 묻는 자문기구로 변화되었다.

문 12. 밑줄 친 '이 제도'의 시행 결과로 옳은 것은?
이 제도가 처음 경기도에서 실시되자 토호와 방납인들은 그동안 얻었던 이익을 모두 잃게 되었다. 그래서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여 왕에게 폐지할 것을 건의하였으나, 백성들이 이 제도가 편리하다고 하였기 때문에 계속 실시하기로 하였다.
-『열조통기』-
① 전국의 농민이 공납을 현물로 납부하게 되었다.
② 전세가 풍흉에 관계없이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정해졌다.
③ 공인이 활약하여 수공업이 활기를 띠고 상품 수요가 증가하였다.
④ 호(戶)를 기준으로 하였기 때문에 농민의 세금 부담이 줄어 들었다.


12. 대동법의 시행

▷정답 : ③

▷해설 :
제시된 이 제도는 대동법이다. 그 동안 방납의 폐단을 통해 이익을 누려 왔던 방납업자들은 당연히 이 제도를 반대했으나 토지가 없는 대다수의 농민들이 찬성함으로 이 법은 잉류 지역을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중앙 호조에 大同米·大同布·大同錢이 징수되자 정부는 현물을 납품할 어용상인들을 부르게 되고 이로 인해 공인(貢人)들이 활약하게 된다.

① 대동법은 현물로 납부하던 공납을 미·포·전으로 납부케 한 제도이다.

② 미곡 4두로 전세를 정액화한 것은 영정법이다.

④ 대동법은 호(戶)를 기준으로 개편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소유한) 토지 결수를 기준으로 개편된 것이므로 소유 토지가 없는 대다수의 농민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자료의 ‘이 제도’는 대동법이다. 대동법은 토호들의 반대로 전국에 실시되기 까지 약 100년이 걸렸다.

③ 대동법이 시행되면서 공인이 등장하였는데, 공인은 관청에서 공가를 미리 받아 필요한 물품을 사서 납부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공인의 활약으로 상품 화폐 경제가 발달하였다.

① 대동법은 종래의 현물 징수를 쌀, 삼베, 동전으로 납부하게 한 것이다.

② 영정법(1635)에 대한 설명이다.

④ 대동법은 공물 대신 토지 결수에 따라 쌀을 차등 과세한 것으로 공납의 전세화를 추구하였다.

문 13. 일제 강점 시기 (가)와 (나)의 주장을 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우리가 우리의 손에 산업의 권리 생활의 제일 조건을 장악하지 아니하면 우리는 도저히 우리의 생명·인격·사회의 발전을 기대하지 못할지니 …(중략)… 우리 조선 사람의 물산을 장려하기 위하여 조선 사람은 조선 사람이 지은 것을 사서 쓰자.

(나) 유감스러운 것은 우리에게 아직도 대학이 없는 일이라. 물론 관립대학도 조만간 개교될 터지만 …(중략)… 우리 학문의 장래는 결코 일개 대학으로 만족할 수 없다. 그처럼 중대한 사업을 우리 민중이 직접 영위하는 것은 오히려 우리의 의무이다.
① (가) - 사회주의 성향의 운동 세력이 주도하였다.
② (가) - 조선과 일본 간의 관세철폐 정책에 대항하였다.
③ (나) - 민족 연합 전선 단체인 신간회의 후원을 받았다.
④ (나) - 조선학생과학연구회와 연계한 6·10 만세운동을 전개하고 격문을 작성하였다.


13. 물산장려 운동과 민립대학 설립운동

▷정답 : ②

▷해설 :
(가)는 1922년 시작된 물산장려운동이고, (나)는 1922년 조선 교육령 개정이후 시작된 민립대학 설립운동이다. 두 움직임 모두 1920년대의 실력 양성 운동에 해당한다. 물산 장려 운동은 1923년 일본 수입품에 대한 관세가 철폐된다는 소식을 듣게 되면서 이에 맞서기 위해 전개되었다.

① 당시 사회주의 세력은 물산장려 운동은 결국 자본가를 위한 운동이라고 주장하며 이 운동에 반발하였다.

③ 신간회 성립은 1927년이다.

④ 6·10 만세 운동은 1926년의 사실이다.



(가)는 물산장려운동으로 조선물산장려회가 주도하였고, (나)는 민립대학 설립운동으로 조선교육회가 주도하여 전개하였다.

② 물산장려운동은 일제의 회사령 철폐(1920)와 관세 철폐 정책(1923)에 대항하기 위해 전개한 운동이다.

① 두 운동 모두 민족주의 성형의 운동 세력이 주도하였다.

③ (가)와 (나)의 운동을 전개하였던 민족주의계가 분열되었는데, 비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이 사회주의계와 연합하여 신간회를 결성하였다. 그러므로 시기상, 논리상 맞지 않는다.

④ 1926년의 6·10 만세 운동은 사회주의계와 천도교 인사들이 준비하였는데, 사회주의 계열이 운동이 사전에 발간되자, 조선학생과학연구회와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만세 시위 운동이 전개되었다.

문 14. 다음 논쟁이 있었던 무렵의 저술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재상 박유가 아뢰기를 “청컨대 여러 신하, 관료로 하여금  여러 처를 두게 하되, 품위에 따라 그 수를 점차 줄이도록 하여 보통사람에 이르러서는 1처 1첩을 둘 수 있도록 하며, 여러 처에서 낳은 아들도 역시 본처가 낳은 아들처럼 벼슬을 할 수 있게 하기를 원합니다.”라고 하였다. 연등회 날 저녁 박유가 왕의 행차를 호위하여 따라갔는데, 어떤 노파가 그를 손가락질하면서 "첩을 두고자 요청한 자가 저 늙은이다. "라고 하였다. 듣는 사람들이 서로 전하여 서로 가리키니 무서워하는 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 건의를 정지하고 결국 시행하지 못하였다.
① 김부식이 진삼국사기표를 지었다.
② 일연선사가 『삼국유사』를 찬술하였다.
③ 정도전이 『조선경국전』을 저술하였다.
④ 정인지가 훈민정음해례 서문을 지었다.


14. 고려 시대 여성의 지위

▷정답 : ②

▷해설 :
제시문의 박유(朴褕)는 원 간섭기인 1275년(충렬왕 1)에 4품인 대부경(大府卿)으로 있으면서 당시 고려의 처녀들이 공녀(貢女)로서 원나라에 보내지는 데 반발하여 첩제(妾制)의 수용을 건의하였다. 그러나 여성의 반발로 시행되지 못하였다는 것을 통해 당시 여성의 지위는 상당히 높았음을 추측할 수 있다. ② 『삼국유사』는 원 간섭기인 1281년(충렬왕 7)경에 승려 일연(一然)이 편찬한 사서(史書)이다.

① 삼국사기를 올린 김부식의 고려 중기의 인물이다.

③ 『조선경국전』은 정도전이 조선 왕조에 와서 1394년에 편찬되었다.

④ 정인지는 조선 초기의 인물이다.




고려는 왕을 제외하고는 보통 일부일처제가 원칙이었으나, 원간섭기에(충렬왕 시기) 공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박유가 일부다처제를 주장하였다. 이러한 박유의 일부다처제 주장은 재상 부인들의 반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② 일연의 <삼국유사>는 원간섭기였던 충렬왕 11년(1285)년에 저술되었다.

① <진삼국사기표>는 김부식이 <삼국사기>를 진헌하면서 올린 표로, 인종 23년(1145)년에 저술되었다.

③ 정도전의 <조선경국전>은 조선 태조 3년(1394)에 저술되었다.

④ 정인지의 <훈민정음해례본>은 조선 세종 28년(1446)년에 저술되었다.

문 15. 밑줄 친 '왕'이 재위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이 신하들을 불러 "흑수말갈이 처음에는 우리에게 길을 빌려서 당나라와 통하였다. …(중략)… 그런데 지금 당나라에 관직을 요청하면서 우리나라에 알리지 않았으니, 이는 분명히 당나라와 공모하여 우리나라를 앞뒤에서 치려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이리하여 동생 대문예와 외숙 임아상으로 하여금 군사를 동원하여 흑수말갈을 치려고 하였다.
① 5경 15부 62주의 행정 제도가 완비되었다.
② 길림성 돈화 부근 동모산 기슭에서 나라를 세웠다.
③ 북만주 일대를 차지하고 산동의 등주를 공격하였다.
④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 동경으로 옮겨 중흥을 꾀하였다.


15. 발해 무왕의 업적

▷정답 : ③

▷해설 :
제시문을 통해 강력한 군사 활동을 보인 8세기 초 발해 무왕임을 알 수 있다. 또한 무왕은 친동생인 대문예에게 임아(任雅)와 함께 흑수말갈을 치게 하였으나 대문예는 지금 흑수말갈을 치는 것은 당나라의 노여움을 사게 될 것이라며 반대하였다. 그러나 무왕은 이를 듣지 않고 진군을 강행시켰으며 대문예를 불러들여 죽이려고 하자 대문예는 두려워서 당나라로 망명하고 만다. ③ 결국 무왕은 장문휴의 수군을 파병하여 산둥지역의 덩저우를 공격하게 된다.

① 지방 제도가 정비된 것은 9세기 초 선왕 당시의 사실이다.

② 동모산에서 발해를 건국한 왕은 대조영이다.

④ 수도 천도를 자주하였던 문왕 당시의 사실이다.



자료의 왕은 발해의 무왕이다.

① 무왕은 동북방의 여러 세력을 복속하고 북만주 일대를 장악하면서, 흑수 말갈지역을 통합하여 영토를 확장하였는데 당이 이 지역과 직접 교류를 시도하자 무왕은 장문휴의 수군으로 산둥지방을 공격하게 하고, 요서지역에서 당과 격돌하였다.

② 대조영(고왕)의 업적이다.
③ 발해 선왕의 업적이다.
④ 발해 문왕의 업적이다.

문 16. 조선 후기의 동전 유통 실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숙종 대, 동전이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② 18세기 전반, 동전 공급 부족으로 전황이 발생하였다.
③ 18세기 후반, 동전으로 세금이나 소작료를 납부하는 비중이 증가하였다.
④ 19세기 전반, 군사비 지출을 보완하기 위하여 당백전을 주조하였다.


16. 조선 후기의 화폐 정책

▷정답 : ④

▷해설 :
조선의 화폐 정책에 관련된 문제이다. 이와 관련된 국정교과서의 서술을 살펴보자. ‘상공업이 발달함에 따라 교환의 매개로서 금속 화폐, 즉 동전이 자연스럽게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정부도 화폐의 유통에 힘써 인조 때 동전을 주조하여 개성을 중심으로 통용시켜 그 쓰임새를 살펴보고, 효종 때는 이를 널리 유통시켰다. 18세기 후반부터는 세금과 소작료도 동전으로 대납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하여 누구나 동전인 상평통보만 가지면 물건을 살 수 있었다. 이 시기에 동전은 교환 수단일 뿐 아니라 재산 축적의 수단이기도 하였다. 동전의 원료인 구리는 18세기 후반부터 동광의 개발이 활발히 추진되어 공급이 쉬워졌다. 정부도 각 기관으로 하여금 동전의 발행을 권장하였다. 그러나 동전 발행에 대한 통제가 해이해지면서 사적으로 주조하는 경우도 있었다. 동전의 발행량이 상당히 늘어났는데도 제대로 유통되지 않아 시중에서 동전 부족이 나타났다. 이는 지주나 대상인들이 화폐를 고리대나 재산 축적에 이용하였기 때문이었다.’

④ 당백전은 흥선대원군 당시인 1866년(고종 3) 11월에 주조되어 6개월여 동안 유통되었던 화폐이다. 당시 조선 정부는 경복궁을 중건하면서 악화된 재정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발행된 화폐가 당백전이다.



④ 흥선대원군은 경복궁 중건에 부족한 돈을 마련하고, 군사비 지출을 보완하기 위해 당백전을 주조하였으며, 시기는 1866년 정도이므로, 19세기 중반이라고 해야 한다.

① 조선 후기에 상공업의 발달에 따라 인조 때 상평통보를 주조하여 개성을 중심으로 통용하였고, 효종 때 이를 널리 유통시켰으므로, 숙종 때에는 전국적으로 동전이 유통되어 있었다.

② 지주나 대상인들이 동전(화폐)을 재산축척이나 고리대로 이용하면서, 시중에 동전이 제대로 유통되지 않아 동전이 부족한 전황이 발생하였다.

③ 18세기 후반부터는 세금과 소작료를 동전으로 대납하게 되었고 상평통보로 물건을 구매하는 등 동전의 유통이 활발하였다.

문 17. 밑줄 친 '개혁'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독립협회가 해산된 후 대한제국은 황제 중심의 근대국가를 수립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중략)… 대한제국의 개혁 이념은 옛 법을 근본으로 하고 새로운 제도를 참작한다는 것이었다. 갑오개혁이 지나치게 급진적으로 진행되었다고 생각하여 점진적인 개혁을 추구한 것이었다.
① 지조법을 개혁하고 혜상공국을 폐지하려 하였다.
② 황제의 군사권을 강화하고자 원수부를 설치하였다.
③ 태양력을 사용하고 건양이라는 연호를 제정하였다.
④ 관민공동회를 종로에서 개최하고 헌의 6조를 채택하였다.


17. 대한제국의 광무개혁

▷정답 : ②

▷해설 :
광무정권은 그 이전의 개혁들의 급진성을 비판하며 복고적이고 보수적인 구본신참의 원칙하에 광무개혁을 추진한다. 대한국 국제 9조를 통해 무한한 황제권을 강화하면서, 군사적으로는 원수부를 설치하고, 무관학교를 설립하여 장교를 양성하였다. 또한 중앙에는 시위대를 지방에는 진위대를 설치하여 군사제도 개혁을 마무리하였다. 그리고 자주적인 외교를 표방하며 간도와 울릉도에 관리를 파견하여 우리의 영토로 관리하였다. 경제적으로는 식상흥업으로 대표되는 상공업 진흥 정책에도 박차를 가한다. 재정을 궁내부 내장원으로 일원화하고, 양전사업을 통해 근대적 문서인 지계도 발급한다.

① 지조법 개혁과 혜상공국 폐지는 갑신정변 당시의 주장이다.
③ 건양이라는 연호는 을미개혁 당시의 사실이다.
④ 관민공동회는 독립협회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사실이다.



자료의 개혁은 대한제국의 개혁인 광무개혁에 해당한다.

② 광무개혁에서는 원수부를 설치하여 황제가 군권을 장악하도록 하였다.

① 갑신정변 당시 14개조 정강의 내용에 해당한다.

③ 을미개혁의 내용에 해당한다.

④ 독립협회의 활동에 해당한다.

문 18. 밑줄 친 '우리 부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번 연합군과의 작전에 모든 운명을 거는 듯하였다. 주석(主席)과 우리 부대의 총사령관이 계속 의논하는 것을 옆에서 들었기 때문에 더욱 일의 중대성을 절감하였다. 드디어 시기가 온 것이다! 독립 투쟁 수십 년에 조국을 탈환하는 결정적 시기가 온 것이다. 이때의 긴장감은 내가 일본 군대를 탈출할 때와는 다른 긴장감이었다. 목적은 같으나 그때는 막연한 미지의 세계에 뛰어드는 것이었지만 이번에는 분명히 조국으로 가는 것이 아닌가?
-『장정』-
① 중국 공산군과 함께 화북에서 항일전을 벌였다.
② 만주에서 중국 의용군과 연합 작전을 수행하였다.
③ 중국 관내에서 조직된 최초 한국인 군사 조직이었다.
④ 인도, 미얀마 전선에서 영국군과 공동 작전을 펼쳤다.


18. 한국 광복군

▷정답 : ④

▷해설 :
제시문은 1940년 충칭에서 설립된 한국광복군이다. 한국광복군은 1941년 태평양 전쟁이 일어나자 영국을 비롯한 연합군과 연합하여 인도, 미얀마 전선에서 일본군과 맞서 싸웠다. 또한 미국 전략사무처(OSS)의 지원 하에 국내진입작전인 ‘독수리 작전(이글 프로젝트)’을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나 작전을 실행에 옮기기도 전에 일제가 패망함으로써 김구 주석은 이 작전이 실행되지 못했음을 애석해 하였다.

① 화북 지방인 옌안에서 중국 팔로군과 연합 전선을 이루 부대는 조선의용군이다. 

② 1932년 남만주 지역에서 중국 의용군과 연합작전을 전개한 부대는 양세봉이 지휘하던 조선 혁명군이다.

③ 1938년 한커우 지역에서 조선민족전선연맹 산하에 조선의용대가 창설되었다.



자료의 내용은 한국광복군의 1945년 9월에 계획된 국내 진공 작전에 관한 내용이며, 국내 진공 작전을 결국 실현되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우리 부대’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산하부대인 한국 광복군을 의미한다.

④ 한국광복군은 영국군과 군사 협정을 맺어, 미얀마와 인도에서 연합작전을 수행하였고, 포로 심문·암호 번역·선전 전단의 작성·대적 회유 방송 등의 심리전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① 조선 독립 동맹의 산하부대인 조선의용군에 대한 설명이다.

② 남만주에서 활동하였던 조선혁명군에 대한 설명이다.

③ 조선 민족 혁명당의 산하부대인 조선의용대에 대한 설명이다.

문 19. 다음 자서전의 내용이 전개되던 시기에 일제가 시행한 정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7월 20일, 학생들과 체조를 하고 있었는데 면사무소 직원이 징병영장을 가져왔다. 흰 종이에는 '징병영장' 그리고 ‘8월 1일까지 함경북도에 주둔한 일본군 나남 222부대에 입대하라’고 적혀 있었다. 7월 30일, 앞면에는 ‘무운장구(武運長久)’뒷면에는 ‘축 입영’이라고 적힌 붉은 천의 어깨 띠를 두르고 신사를 참배한 후 순사와 함께 나룻배를 타고 고향을 떠났다. 용산역에서 기차를 탈 때까지 순사는 매섭게 나를 감시하였다.
① 일진회를 앞세워 한일 합방을 청원하게 하였다.
② 공출제도를 강화하여 놋그릇, 농기구까지 수탈하였다.
③ 우가키 총독이 농촌개발을 명분으로 농촌진흥운동을 주장하였다.
④ 헌병경찰이 칼을 차고 민간의 치안 및 행정업무를 처리하도록 하였다.


19. 일제 식민통치 3기

▷정답 : ②

▷해설 :
중`·일 전쟁 이후 일제는 1938년 총동원령과 육군특별지원병령을 공포하여 인적 수탈과 물적 수탈을 시작하였다. 1941년 태평양 전쟁의 막바지인 1944년 일제는 징병제까지 실시하면서 패전할 때까지 약 20만 명의 조선 청년들을 강제 징집하였다.

① 일진회의 합병 청원은 1910년 국권 피탈 직전에 요청되었다.
③ 농촌 진흥운동은 1932년 시작되어 1940년에 종결되었다.
④ 헌병 통치 기간은 1기인 1910년대에 해당된다.



자료에서 징병제(1943)가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중일전쟁 이후 일제가 국가 총동원령(1938)을 내려 전쟁 수행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총동원했던 시기임을 알 수 있다. 1931년부터 광복 때까지를 민족말살 통치 시기로 보지만, 이 시기를 또 다시 중일전쟁을 기점으로 나눌 수 있는데, 문제에서 물어보는 시기는 중일전쟁 이후의 시기에 해당한다.

② 일제는 중일 전쟁 이후에 국가 총동원령을 내려 인적·물적 자원을 수탈했으며, 쇠붙이 공출제(1944)를 실시하여 놋그릇과 농기구까지 수탈하였다.

① 일진회가 한일합방 건의문을 제출한 시기는 1909년으로, 일제의 국권 피탈 이전이다.

③ 농촌진흥운동은 1932년부터 1936년 사이에 실시되었다. 1936년에 조선총독이 우가키에서 미나미로 바뀌면서 농촌진흥운동은 중단되게 되었다.

④ 헌병통치 혹은 무단 통치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1910년대에 시행되었다.

문 20. (가)와 (나)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주자의 이론에 조선의 현실을 반영하여 나름대로의 체계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의 사상은 도덕적 행위의 근거로서 인간 심성을 중시하고, 근본적이며 이상주의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대표적인 저서로 『성학십도』가 있다.

(나) 현실적이며 개혁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성학집요』 둥을 저술하여 16세기 조선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통치 체제의 정비와 수취제도의 개혁 등 다양한 개혁방안을 제시하였다.
① (가)의 사상은 일본 성리학 발전에 영향을 끼쳤다.
② (가)는 도학의 입문서인 『격몽요결』을 저술하였다.
③ (나)는 왕에게 주청하여 소수서원이라는 편액을 하사받았다.
④ (나)는 향촌사회의 도덕적 질서를 안정시키기 위해 예안향약을 만들었다.


20. 이황과 이이

▷정답 : ①

▷해설 :
제시문의 (가)는 이황이고, (나)는 이이에 관한 설명이다. 1598년 정유재란 때 일본에 포로로 끌려간 강항이 후지와라(藤原惺窩)·아카마쓰(赤松廣通) 등과 교유하면서 퇴계 이황의 주리 철학을 전수하였다. 뒤에 후지와라는 일본 주자학의 개조(開祖)가 되었다.

② 『격몽요결』은 이이의 저서이다.
③ 소수서원으로 사액받을 수 있도록 건의한 이는 이황이다.
④ 자신의 고향인 경상도 예안향약을 조직한 이는 이황이다.



(가)에서 인간의 심성 중시, <성학십도> 저서 등의 내용을 통해 이황임을 유추할 수 있으며, (나)에서는 현실적이고 개혁적인 성격, <성학집요>저서 등의 내용을 통해 이이임을 유추해 낼 수 있다.

① 이황의 주리론은 일본 성리학 발전에 영향을 끼쳤다.

② <격몽요결>을 저술한 이는 이이이다.

③ 이황은 왕에게 주청하여 백운동 서원이 소수서원이라는 편액을 하사받게 하였다.

④ 이황이 예안향약을 만들었으며, 이이는 해주향약을 만들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