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A책형) 기출문제입니다.


문  1. 학교운영위원회의 의결 사항은?
① 교과용 도서 및 교육 자료의 선정에 관한 사항
② 학교발전기금의 조성․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
③ 학교헌장과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④ 교복․체육복․졸업앨범 등 학부모가 경비를 부담하는 사항


문  2. 상담면접기법과 상담자 반응의 연결이 옳은 것은?
① 수용-“네, 정말 그런 마음이 드실 수 있겠네요.”
② 해석-“무척 속이 상하다고 하시면서 웃으시네요.”
③ 직면-“오늘 우리가 나눈 이야기를 좀 정리해 볼까요?”
④ 요약-“지금 답답한 느낌이라고 하셨는데 좀 더 말씀해 주시겠어요?”


문  3.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잠재적 교육과정에서는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② 교육과정을 수업을 통해 실현된 학습경험으로 본다면 교육과정은 학생마다 다를 수 있다.

③ 우리나라의 공식적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시․도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 등 두 수준으로 구성된다.

④ 아이즈너(Eisner)는 영교육과정이 공식적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지 않는다고 하였다.


문  4. ㉠, ㉡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벽돌의 용도를 묻는 창의성 검사에서 철수는 벽돌의 용도를 많이 열거하기는 하였지만 그것은 모두 무언가를 건설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었다. 이렇게 볼 때 철수는 창의성의 요소 중 ( ㉠ ) 점수는 높을지라도 ( ㉡ ) 점수는 낮다고 할 수 있다.
       ㉠       ㉡
① 유창성  융통성
② 독창성  유창성
③ 융통성  유창성
④ 유창성  독창성


문  5. 고려시대 교육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당은 향촌에 설치된 민간의 자생적인 사설 초등교육기관이다.

② 국자감은 유학계의 3학인 국자학, 태학, 사문학과 기술계의 3학인 율학, 서학, 산학으로 구성되었다.

③ 향교는 공자 등 성현을 모시는 제사 기능의 문묘와 학생들에게 수업을 하는 교육 기능의 명륜당으로 구성되었다.

④ 십이도는 서민 자제의 교육을 위해 국가가 경영한 학교로서 문묘가 없이 학생을 가르치는 교육 기능을 하였다.


문  6.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 따른 도덕적 판단의 예가 옳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 1단계-들키지만 않으면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부정행위를 해도 괜찮다.
② 2단계-불쌍한 사람을 위해서는 내가 조금 누명을 써도 괜찮다.
③ 3단계-부모님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서 바른 행동을 해야 한다.
④ 4단계-금전적 손실이 있더라도 법으로 정해진 세금을 꼬박꼬박 내야 한다.


문  7. ‘수학시간에 가감승제를 배운 것이 물리시간에 배우는 공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나타내는 전이의 두 가지 종류는?
① 긍정적 전이와 수평적 전이
② 부정적 전이와 수평적 전이
③ 긍정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④ 부정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문  8. ㉠, ㉡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 「평생교육법」상 ( ㉠ )은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중 일정 기준 이상의 요건을 갖춘 평생교육시설에 대하여는 이를 고등학교졸업 이하의 학력이 인정되는 시설로 지정할 수 있다.

○ 「평생교육법 시행령」상 학력인정시설로 지정된 기관은 관할청의 승인을 받아 매 학년도를 ( ㉡ )로 나누어 운영할 수 있다.
       ㉠            ㉡
① 교육부장관  4학기
② 교육부장관  3학기
③ 교육감        4학기
④ 교육감        3학기


문  9. 다음과 같이 주장한 해비거스트(Havighurst)의 학교교육을 바라보는 입장으로 옳은 것은?
“과학기술의 발달은 훈련받은 기술인력의 공급을 필요로 하고 과학기술의 진보는 훈련받은 연구자들에게 달려 있다. 개인의 재능은 교육을 통하여 발전하고 잠재적 재능을 가진 어린이도 교육을 통하여 그 능력이 계발된다. …(중략)… 교육은 또한 하류층의 소비습관에도 영향을 주어 중류계급의 가치관과 소유양식을 가르친다. 심지어 하류층 사람들의 노동자교육과 초․중등교육의 확대를 통하여 자신들의 소득을 증가시키는 데 필요한 조직활동을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음으로써 소득격차를 줄이는 데 이바지할 수 있다.”
① 일반적인 조건하에서 교육기회의 확대는 사회 불평등을 감소시키지 않으며, 이것은 교육기회의 분배가 호전되어도 마찬가지다.

② 교육은 다음 세대의 상향 이동을 촉진하므로 교육의 보편화는 평등사회의 촉진제가 된다. 따라서 학교교육이 사회 불평등을 없애거나 줄일 수 있다.

③ 학교는 평등의 추구를 위하여 발전한 것이 아니고, 훈련받은 기술 인력을 자본주의 기업가들에게 공급하고 정치적 안정을 위한 사회통제의 필요 때문에 발전한 것이다.

④ 특정 수준의 학교교육이 보편화되는 단계에 이르면 그 수익률이 낮아져서 경제적으로는 가치가 없지만, 그나마 학교 졸업장도 없으면 사람 취급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하류층도 다니게 된다.


문 10. 지방교육행정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시․도교육청의 장을 교육장이라 한다.
② 시․도교육청 산하의 하급교육행정기관은 지역교육청이다.
③ 본청에 두는 실․국의 설치 및 그 사무분장은 교육규칙으로 정한다.
④ 지방교육행정기관은 기구와 정원을 총액인건비를 기준으로 운영하여야 한다.


문 11. ㉠, ㉡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사회 변화에 따른 직업의 변화, 작업환경의 변화는 ( ㉠ )을 요청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 경제적 여유, 노동시간의 단축 등으로 여가를 통해 자아실현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또 노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들의 적극적 사회경제활동 참여와 늘어난 노년기를 효율적이고 유익하게 보내려는 교육수요가 점증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1970년 유네스코는 장차 세계의 교육은 학교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 ㉡ )의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므로 각국은 이를 교육제도 개혁과 교육정책 수립의 기본방향으로 잡아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이후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은 이것을 교육개혁의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            ㉡
① 취업교육  직업능력개발
② 순환교육    노인교육
③ 원격교육   지식정보화
④ 계속교육    평생학습


문 12.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의 성격 및 목표에 대한 설명 중 일부이다. ㉠, ㉡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창의적 체험활동은 기본적으로 ( ㉠ )에 바탕을 둔 집단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집단에 소속된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은 자율활동, ( ㉡ ),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           ㉡
① 자율성   동아리활동
② 혁신성   방과후활동
③ 효율성   동아리활동
④ 구체성   방과후활동


문 13.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적성검사를 제작할 때 검사의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적성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학교에서 얼마나 우수한 성적을 보이는지 관계를 살펴본다.

② 적성검사를 받고 나서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다시 적성검사를 실시하여 두 점수의 일치도를 살펴본다.

③ 새로 제작한 적성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기존의 다른 표준화된 적성검사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는지 살펴본다.

④ 내용 전문가에 의해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 그리고 내용 영역을 얼마나 잘 대표하는지를 주관적으로 판단하게 한다.


문 14. 칼슨(Carlson)의 조직유형론에서 공립학교처럼 조직이 그 조직에 들어오는 사람을 통제할 수 없고, 조직의 고객도 그 조직에 참여하는 것을 스스로 선택할 수 없는 조직유형은?
① 이완 조직
② 야생 조직
③ 사육 조직
④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문 15. 초․중등학교의 기간제교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퇴직 교원을 임용할 수 있다.
② 교원 자격증을 가진 사람을 임용하여야 한다.
③ 정규 교원 임용에서 우선권을 인정할 수 있다.
④ 교원의 휴직, 파견, 연수 등으로 후임자의 보충이 불가피한 경우 임용할 수 있다.


문 16. 교수설계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ㄱ. 켈러(Keller)의 ARCS 모형은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을 학습동기 유발의 주요 요인으로 고려한다.

ㄴ.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은 ‘내용’ 수준과 ‘수행’ 수준의 이차원적 구분에 따라 교수전략을 제안한다.

ㄷ. 라이겔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은 미시적 조직전략을 대표하는 것으로 복잡한 내용에서 점차 단순한 내용으로의 수업전개를 제안한다.

ㄹ. 글레이저(Glaser)의 교수모형은 수업목표 설정, 투입행동 진단,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학습성과 평가 등 네 가지 구성요소가 피드백 순환선에 의해서 서로 연계되어 상호작용적 관계를 맺고 있는 체제적 접근을 취한다.
① ㄱ, ㄷ
② ㄴ, ㄷ
③ ㄱ, ㄴ, ㄹ
④ ㄱ, ㄴ, ㄷ, ㄹ


문 17. 수석교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석교사는 임용 이후 3년마다 재심사를 받는다.
② 수석교사는 임기 중에 교장 자격을 취득할 수 없다.
③ 수석교사는 교사의 교수․연구 활동을 지원하며, 학생을 교육한다.
④ 수석교사가 되려면 15년 이상의 교육경력(교육전문직 근무경력 포함)을 필요로 한다.


문 18. 콘(Cohn)의 교육비 분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건물과 장비의 감가상각비는 직접교육비에 속한다.
② 비영리 교육기관에 부여되는 면세의 가치는 기회비용에 속한다.
③ 학부모가 부담하는 입학금은 공공회계 절차를 거치므로 간접교육비에 속한다.
④ 교육받는 기간 동안 취업할 수 없는 데에서 오는 포기된 소득은 직접교육비에 속한다.


문 19. 지방교육자치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위원회는 시․도의회와는 독립하여 구성된다.
② 교육감의 임기는 4년이고, 계속 재임은 2기에 한한다.
③ 교육감은 집행기관으로서 교육규칙제정권을 갖고 있지 않다.
④ 교육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은 당해 시․도지사의 피선거권이 있는 사람으로서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부터 과거 1년 동안 정당의 당원이 아닌 사람이어야 한다.


문 20. 학교회계의 운영과 관련하여 「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회계의 회계연도는 매년 3월 1일에 시작하여 다음 해 2월 말일에 끝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회계연도가 시작되기 5일 전까지 심의하여야 한다.

③ 학교장은 회계연도마다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편성하여 회계연도가 시작되기 10일 전까지 학교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④ 새로운 회계연도가 시작될 때까지 예산안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학교장은 학교시설의 유지관리비를 전년도 예산에 준하여 집행할 수 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