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11일에 시행한 방재안전직 9급 지방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밑줄 친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 나라는 토지가 척박하고 곡식이 넉넉하지 못하여 백성들은 근검․절약하면서도 집 가꾸기를 즐겨하였다. …(중략)… 본래 연노부를 비롯한 5족이 있었는데, 처음에는 연노부에서 왕이 나왔으나 뒤에는 계루부가 대신하였다. …(중략)… 큰 창고는 없지만 집집마다 작은 창고가 있으니, 이를 부경(桴京)이라 불렀다.
① 영고라는 제천 행사가 있었다.
② 서옥제라는 혼인 풍속이 있었다.
③ 특산물로 단궁, 반어피 등이 유명하였다.
④ 읍군, 삼로 등의 군장이 읍락을 다스렸다.


문제해설
밑줄 친‘이 나라’는 고구려이다.
② 서옥제는 고구려의 혼인 풍속이다.

오답노트
① 부여에 대한 설명이다.
③ 동예에 대한 설명이다.
④ 옥저와 동예에는 왕의 칭호를 사용하는 지배자가 없었고, 각 부족을 읍군, 삼로라고 불리는 군장들이 다스렸다.

문  2. 다음 밑줄 친 왕의 업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은 '예기'에 있는 구절 중 “신의가 있고 아첨하지 않는 것은 군자의 공정한 마음이요, 아첨하고 신의가 없는 것은 소인의 사사로운 마음이다(周而弗比 乃君子之公心 比而弗周 寔小人之私意)”라는 부분을 친서하여 비에 새겨 성균관에 세웠다.
① '속대전'을 편찬하여 법전 체계를 정비하였다.
② 군역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균역법을 시행하였다.
③ 붕당을 없애자는 논리에 동의하는 탕평파를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였다.
④ 각 붕당의 주장이 옳은지 그른지를 명백히 가리는 준론탕평(峻論蕩平)을 추진하였다.


문제해설
밑줄 친‘왕’은 영조(재위 1724∼1776)이며 제시문은 탕평비를 세운 것에 대한 내용이다.

① 영조 때『속대전』, 정조 때『대전통편』이 편찬되었다.
② 영조는 군포를 1년에 2필에서 1필로 경감하는 균역법을 실시하였다.
③ 영조는 왕과 신하 사이의 의리를 바로 세워야 한다며, 붕당을 없애자는 논리에 동의하는 탕평파를 중심으로 정국을 운영하였다.

오답노트
④ 정조에 대한 설명이다.

문  3. 조선 전기의 농업 경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밭농사는 조, 보리, 콩의 2년 3작이 행해졌다.

② 풍년이건 흉년이건 관계없이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시켰다.

③ 시비법도 발달하여 밑거름과 덧거름을 주게 되면서, 경작지를 묵히지 않고 계속해서 농사지을 수 있었다.

④ 우리나라 풍토에 맞는 씨앗의 저장법, 모내기법 등 농민의 실제 경험을 종합하여 농서를 편찬하였다.


문제해설
① 2년 3작의 윤작법은 고려시대에 도입되어 조선시대에 확대되었다.
③ 조선시대에는 시비법이 더욱 발달하여 밑거름과 덧거름을 주게 되면서 경작지를 묵히지 않고 계속해서 농사지을 수 있었다.
④ 조선 전기 세종 때 편찬된 『농사직설』에 대한 내용이다.

오답노트
② 조선 후기 인조 때 영정법에 대한 내용이다.

문  4. 조선 후기 상공업 발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품 화폐 경제가 발달하면서 교환의 매개 수단으로 조선 통보 등 동전이 자연스럽게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② 경강상인들은 운송업에 종사하면서, 선박 건조 등 생산 분야에 진출하기도 하였다.

③ 남부지방에서 개설되기 시작한 장시는 18세기 중엽에 이르러 1,000여 개소로 늘어났다.

④ 국제 무역에서 사무역이 허용되면서, 개성의 송상, 의주의 만상 등이 무역을 통해 재화를 많이 축적하였다.


문제해설
② 조선 후기에 들어 포구가 새로운 상업 중심지가 되었다. 포구를 거점으로 선상, 객주, 여각 등이 활발한 상행위를 하였다. 선상은 선박을 이용해서 각 지방의 물품을 구입해 와 포구에서 처분하였는데, 운송업에 종사하다가 거상으로 성장한 경강상인이 대표적인 선상이었다. 이들은 한강을 근거지로 하여 주로 서남 연해안을 오가며 미곡, 소금, 어물 등을 거래하였다.

③ 15세기 후반 남부 지방에서 시작된 장시는 16세기에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18세기에는 1,000여 개소로 늘어났다.

④ 국제무역도 활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개성의 송상, 의주의 만상, 동래의 내상 등이 무역을 통해 많은 이득을 얻었다.

오답노트
① 조선 후기에 전국적으로 유통된 화폐는 상평통보이다.

문  5. 조선 전기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약무기 제작과 그 사용법을 정리하여 '총통등록'을 편찬하였다.
② 우리 풍토에 적당한 약재와 치료법을 정리하여 '향약집성방'을 편찬하였다.
③ 중국의 수시력과 아라비아의 회회력을 참고하여 역법서인 '칠정산'을 편찬하였다.
④ 벼농사 중심의 농업을 소개하고, 이앙법의 보급을 돕기 위해 농서인 '농가집성'을 편찬하였다.


문제해설
① 세종 때 화약 무기 제작과 사용법을 정리한『총통등록』을 편찬하였다.

② 세종 때 국산 약재와 치료법을 정리하여『향약집성방』을 편찬하였다.

③ 세종 때 역법서인 칠정산을 편찬하였다.『칠정산내편』은 원나라의 수시력을 참고하여 만들었고 『칠정산외편』은 아라비아의 회회력을 참고하여 만들었다.

오답노트
④ 『농가집성』은 조선 후기 효종 때 신속이 편찬한 농서이다.

문  6. 우리 역사에서 다음과 같은 독자적 연호를 사용했던 왕대의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ㄱ. 영락
ㄴ. 건원
ㄷ. 대흥, 보력
ㄹ. 광덕, 준풍
① ㄱ-고구려는 후연을 격파하여 요동 땅을 차지하였다.
② ㄴ-신라는 고령의 대가야를 정복하여 낙동강 서쪽을 장악하였다.
③ ㄷ-발해는 당과 화친을 맺고 당의 문물을 받아들여 체제를 정비하였다.
④ ㄹ-고려는 후주 및 송과 친선 관계를 유지하며 선진 문물을 수입하는 데 힘썼다.


문제해설
ㄱ은 고구려 광개토대왕, ㄴ은 신라 법흥왕, ㄷ은 발해 문왕, ㄹ은 고려 광종 때의 연호이다.

① 고구려 광개토대왕은 남으로는 5만의 군사를 보내 신라에 침입한 왜군을 물리치고 북으로는 후연을 격파하여 요동을 차지하였다.

③ 발해 문왕 때 당과의 관계를 친선 관계로 전환하고 당의 발달한 문물제도를 받아들이는 데 힘썼다.

④ 고려 광종은 후주와 사신 왕래를 통해 교류하였다. 봉책사를 따라 고려에 온 쌍기가 병으로 머무르게 되자 후주 황제에게 요청하여 그를 고려에 두고 관직을 주었다. 광종은 쌍기의 건의를 받아들여 과거제를 실시하였다. 광종은 후주에 이어 송이 건국되자 송과도 친선 관계를 유지하였다.

오답노트
② 신라 법흥왕 때 멸망한 것은 김해의 금관가야이며, 고령의 대가야는 진흥왕 때 멸망하였다.

문  7. 밑줄 친 ‘이 무덤’이 발견된 지역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1971년 배수로 공사 중에 우연히 발견한 이 무덤은 중국 남조의 영향을 크게 받아 연꽃 등 우아하고 화려한 백제 특유의 무늬를 새긴 벽돌로 내부를 쌓았다. 무덤 속에서 무덤 주인공의 지석이 발견되었고, 각종 장신구와 금관 장식 등 3,000여 점의 껴묻거리가 출토되었다.
① 동학 농민군이 일본군과 싸웠으나 패하였다.
② 김윤후가 이끈 민병과 승군이 몽고의 살리타 군대를 물리쳤다.
③ 백정들이 형평사를 창립하고 평등한 대우를 요구하는 형평 운동을 시작하였다.
④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하는 사고(史庫)가 설치되었으나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


문제해설
밑줄 친‘이 무덤’은 공주 무령왕릉이다.

① 동학 농민군은 공주 우금치 전투에서 일본군과 싸워 패배하였다.

오답노트
② 경기도 용인 처인성에서 김윤후가 이끄는 부대가 몽골의 살리타 부대를 물리쳤다. 김윤후는 이후 충주성 전투도 승리로 이끈다.

③ 형평운동은 진주에서 시작되었다.

④ 조선 전기에는 춘추관, 충주, 전주, 성주에 사고가 설치되었으며, 전주 사고를 제외한 나머지 사고는 임진왜란 때 소실되었다. 이후 전주 사고의 기록을 바탕으로 실록을 다시 인쇄하고 사고를 재건하였다.

문  8. ㉠과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고종 5년(1218) 금나라의 지배를 받던 ( ㉠ )이(가) 난을 일으켜 고려에 침입하였다. 김취려가 지휘하던 고려군은 강동성에서 ( ㉡ )과(와) 연합하여 ( ㉠ )을(를) 토벌하였다. 이에 고려와 ( ㉡ )은(는) 형제의 맹약을 맺었다.
① ㉠의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고려는 별무반을 편성하였다.
② ㉠의 요구에 따라 인종 때 이자겸은 이들과 군신 관계를 맺고자 하였다.
③ ㉡에 항전하기 위해 고려는 수도를 강화도로 옮겼다.
④ ㉡은 강동6주를 자신들에게 넘겨달라고 고려에 요청하였다.


문제해설
㉠은 거란, ㉡은 몽골이다.

③ 몽골에 항전하기 위해 고려는 개경에서 강화도로 천도하였다.

오답노트
①, ② 여진과 관련된 설명이다.
④ 강동 6주를 둘러싸고 갈등이 있었던 것은 거란이다.

문  9. 조선 후기에 일어난 사회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령을 중심으로 한 관권이 강화되었다.
② 향촌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던 양반은 새로 성장한 부농층의 도전을 받았다.
③ 서얼은 집단 상소하여 여러 차례 신분상승을 시도하였으나, 여전히 관직에 진출할 수 없었다.
④ 아들이 없는 집안에서 양자를 들이는 것이 일반화되었으며, 부계 위주의 족보도 적극적으로 편찬되었다.


문제해설
① 조선 후기 향촌 사회에서는 수령을 중심으로 한 관권이 강화되고 아울러 관권을 맡아 보고 있던 향리의 역할이 커졌다.

② 향촌 사회에서 종래까지 영향력을 행사하였던 양반은 새로 성장한 부농층의 도전을 받았다. 경제력을 갖춘 부농층은 수령을 중심으로 한 관권과 결탁하여 향안에 이름을 올리거나 향회를 장악하여 향촌 사회에서 영향력을 키우고자 했다.

④ 부계 위주의 가족제도가 확대되고 족보에서도 태어난 순서가 아닌 아들을 우선으로 기록하였다. 적처 소생의 아들이 없으면 양자를 들여 가계를 잇게 하였다.

오답노트
③ 서얼들의 통청운동으로 관직 진출이 확대되었다.

문 10. 다음 자료의 글이 새겨져 있는 그릇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을묘년국강상광개토지호태왕호우십(乙卯年國岡上廣開土地好太王壺杅十)
<보  기>
ㄱ. 고구려의 광개토대왕 때 만들어진 유물이다.
ㄴ. 신라가 반포한 율령의 내용을 반영하고 있다.
ㄷ. 신라의 수도였던 경주의 한 무덤에서 발견되었다.
ㄹ. 5세기 초의 신라와 고구려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유물이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문제해설
자료의 글이 새겨진 그릇은 호우명 그릇이다.

ㄷ. 경주 호우총에서 발견된 그릇이다.

ㄹ. 광개토대왕을 기리는 내용이 새겨진 그릇이 신라의 수도에서 발견된 점은 이 시기 신라와 고구려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유물이다.

오답노트
ㄱ. 그릇에 새겨져 있는‘을묘년’은 광개토대왕이 사망한 후인 415년(장수왕 3년)에 해당한다.
ㄴ. 법흥왕 때 세워진 울진봉평비와 관련된 내용이다.

문 11. 남북국 시대의 경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발해의 수취 제도는 조세, 공물, 요역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② 발해는 당으로부터 비단, 서적 등을 수입하고, 말과 자기 등을 수출하였다.
③ 삼국 통일 후 비약적인 경제 발전으로 신라의 수도 경주에 처음으로 시장이 설치되었다.
④ 삼국 통일 후에도 신라에서는 시비법이 발달하지 못하여 같은 토지를 해마다 경작할 수 없었다.


문제해설
① 토지에 대한 세금인 조세, 특산물을 거두는 공물, 공시에 백성들을 동원하는 역으로 구분하는 수취제도는 발해에서도 시행되었다.

② 발해의 수출품은 주로 모피, 인삼 등 토산물과 불상, 자기 등 수공업품이었다. 당으로부터는 귀족의 수요품인 비단, 책 등을 수입하였다.

④ 통일 이후 사회 안정으로 농업 생산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아직 매년 경작하는 단계에는 이르지 못했다. 1년 또는 몇 년을 묵혀 두었다가 경작해야 하였다. 고려 후기~조선 초 시비법의 발달로 휴경지가 줄어들고 연작생산이 가능해졌다.

오답노트
③ 통일 이전에도 경주에 동시가 설치되어 있었고 통일 이후 동시만으로는 상품 수요를 감당할 수 없어 서시와 남시를 설치하였다.

문 12. ㉠∼㉣에 들어갈 토지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고려는 일찍이 태조 때에 ( ㉠ )을 나누어 주었는데, 이것은 후삼국 통일 과정에서 공을 세운 사람들에게 준 토지였다. 이후 전시과 제도를 만들어 문무 관리로부터 군인․한인에 이르기까지 18등급으로 나누어 곡물을 수취할 수 있는 전지와 땔감을 얻을 수 있는 시지를 주었다. …(중략)… 관리에게 보수로 주던 과전과 달리 문벌 귀족의 세습적인 경제 기반이 되었던 것은 ( ㉡ )이었다. 또 6품 이하 하급 관료의 자제로서 관직에 오르지 못한 사람에게는 ( ㉢ )을 지급하였으며, 하급 관료와 군인의 유가족에게는 ( ㉣ )을 지급하여 생활 대책을 마련해 주었다.
       ㉠        ㉡       ㉢        ㉣
① 역분전  공음전  한인전  구분전
② 역분전  공음전  구분전  한인전
③ 공신전  역분전  구분전  한인전
④ 공신전  역분전  한인전  구분전


문제해설
① ㉠ 역분전, ㉡ 공음전, ㉢ 한인전, ㉣ 구분전이다.

오답노트
공신에게는 공신전이 지급되었으며 이는 세습이 가능했다.

문 13. 다음 자료와 같은 주장을 내세운 고려시대의 민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경인․계사년 이후로 높은 벼슬이 천한 사람에게서 많이 나왔다. 공경장상(公卿將相)의 씨가 어찌 따로 있으랴. 때가 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들만 어찌 육체를 괴롭히면서 채찍 밑에서 곤욕을 당할 수 있겠는가. …(중략)… 각자 그 주인을 죽이고 천민의 문서를 불살라 삼한에서 천인을 없애버리면, 우리 모두가 공경장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① 운문에서 난을 일으킨 후 초전의 효심과 연합하여 정부군과 대결하였다.
② 전주의 군인들이 관노(官奴)들과 함께 난을 일으켜 전주를 40일 동안 점령하였다.
③ 공주 명학소에서 난을 일으켜 청주, 아산 일대까지 함락하고 개경을 향해 북진하였다.
④ 개경의 노비들이 서로 연락하여 난을 일으키려 하였으나 사전에 발각되어 실패하였다.


문제해설
제시문은 1198년(신종 원년) 만적의 난과 관련된 사료이다.

④ 최충헌의 사노 만적이 중심이 되어 개경의 노비들이 서로 연락하여 난을 일으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함께 가담했던 순정의 고변으로 발각되어 실패로 끝났다.

오답노트
① 1193년(명종 23) 경상도의 운문(청도)과 초전(울산)에서는 김사미와 효심이 저항 운동을 일으켜 연합 세력을 형성하였다.

② 1182년(명종 12) 전주의 군인들과 관노가 중심이 되어 난을 일으켰다. 만적의 난이 개경의 사노들이 중심이 된 것에 비해 이는 지방의 관노들이 중심이 되어 일어났다.

③ 1176년(명종 6년) 망이 ‧망소이의 항쟁은 특수행정구역인 소의주민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항쟁이다.

문 14. 다음 격문과 관련이 있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조정에서는 관서를 버림이 분토(糞土)와 다름없다.  …(중략)… 지금 임금이 나이가 어린 까닭으로 권세 있는 간신배가 그 세를 날로 떨치고, 김조순․박종경의 무리가 국가 권력을 오로지 갖고 노니, 어진 하늘이 재앙을 내린다.
① 살아 있는 미륵불을 자처하면서 서민을 현혹시켜 끌어 모았다.
②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고, 일본과 서양국가의 침략을 막아내자는 주장을 강하게 폈다.
③ 선천, 정주 등을 별다른 저항 없이 점거하고, 한때 청천강 이북 지역을 거의 장악하였다.
④ 농민들은 탐관오리와 토호의 탐학에 저항하여 진주성을 점령하기도 하였다.


문제해설
제시문은 홍경래의 난(1811년, 순조 11) 당시의 격문이다.

③ 이들은 가산에서 난을 일으켜 선천, 정주 등을 별다른 저항 없이 점거하였다. 한때는 청천강 이북 지역을 거의 장악하였으나 5개월 만에 평정되었다.

오답노트
① 궁예는 미륵불을 자처하며 주변 사람들을 의심하고 실정을 거듭하였다.
② 동학농민운동과 관련이 있다.
④ 1862년(철종 13) 임술농민봉기에 대한 내용이다.

문 15. 해방 직후 정치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여운형은 조선공산당을 재건하고, 조선인민공화국의 수립을 선포하였다.
② 송진우, 김성수 등은 한국민주당을 결성하여 미군정에 적극 참여하였다.
③ 미국에서 귀국한 이승만은 독립촉성중앙협의회를 조직하여 정치활동을 전개하였다.
④ 김구, 김규식 등은 단독 선거를 반대하였고, 북한과의 협상을 통해 남북 분단을 막으려 하였다.


문제해설
② 송진우, 김성수 등은 광복 직후인 1945년 9월 한국민주당을 결성하여 송진우를 수석총무로 내세웠고 송진우가 암살된 후에는 김성수가 수석총무가 되었다. 한국민주당은 미군정에 협조적으로 참여하였다.

③ 1945년 10월 이승만을 중심으로 여러 단체들이 연합한 독립촉성중앙협의회가 결성되었고 38도선 철거, 신탁통치 반대 등을 선언하였다.

④ 김구와 김규식은 남한만의 단독 선거에 반대하여 남북협상(1948. 4)을 통해 남북 분단을 저지하고자 하였다.

오답노트
① 여운형은 조선건국준비위원회를 조직하고 조선인민공화국의 수립을 선포하였다.

문 16. 조선 초기의 정치 변화에 대한 설명이다. 실시된 순서에 따라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홍문관의 설치로 언론기능이 강화되었다.
ㄴ. 도평의사사를 폐지하고 의정부를 설치하였다.
ㄷ. 한양으로 수도를 옮기고, 경복궁, 종묘 등을 건설하였다.
ㄹ. 육조직계제(六曹直啓制)를 시행하였다.
① ㄴ→ㄱ→ㄷ→ㄹ
② ㄴ→ㄷ→ㄱ→ㄹ
③ ㄷ→ㄴ→ㄹ→ㄱ
④ ㄷ→ㄹ→ㄴ→ㄱ


문제해설
ㄷ. 한양으로 천도하고 경복궁, 사직단, 종묘 등 건설에 착수(1394년, 태조 3 ~ ) → ㄴ. 도평의사사를 폐지하고 의정부를 설치(1400년, 정종 2) → ㄹ. 육조직계제(태종 때와 세조 때) → ㄱ. 학술 ‧언론 기구로서의 홍문관 성립(성종 때)

문 17. 1920년대 만주지역을 중심으로 전개된 무장독립전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독립군은 연합하여 봉오동 전투, 청산리 전투에서 커다란 전과를 올렸다.

② 경학사와 부민단을 만들고, 신흥 강습소를 세워 독립군 간부를 양성하였다.

③ 독립 운동 단체 간에 새로운 통합의 기운이 일어나 참의부, 정의부, 신민부가 만들어졌다.

④ 일제는 독립군의 근거지를 소탕한다는 명분 아래 독립군은 물론 조선인 양민을 학살하는 간도 참변을 일으켰다.


문제해설
① 여러 독립군 부대가 연합하여 일본군과 항전하여 1920년 6월 봉오동 전투, 그해 10월 청산리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③ 독립군의 통합 운동이 추진되면서 독립군이 재편성되어 참의부(1923년 또는 1924년), 정의부(1924), 신민부(1925)가 구성되었다.

④ 독립군에 패배한 일본군은 보복조치로 간도참변(경신참변, 1920.10~1921.5)을 자행하였다. 일제는 독립군 뿐 아니라 조선인 양민을 학살하고 마을을 파괴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오답노트
② 1910년대의 독립운동에 대한 내용이다.

문 18. 1905년 이후 애국계몽운동의 동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제의 탄압이 강화되자, 해외 독립군 기지 건설을 추진하였다.
② 자주 국권, 자유 민권, 자강 개혁 등을 내세우며 의회 설치 운동을 전개하였다.
③ 대한자강회를 만들어 전국에 25개의 지회를 두고, 교육 문화 운동을 추진하였다.
④ 비밀리에 신민회를 조직하고, 대성학교, 오산학교 등을 세워 신교육과 신사상을 보급하였다.


문제해설
①, ④ 1907년 비밀 결사 단체인 신민회가 조직되어 대성학교, 오산학교 설립 등 실력 양성 운동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신민회는 안으로는 실력양성운동을 전개하고 밖으로는 독립운동 기지 건설을 추진하였다.

③ 대한자강회는 월보 간행과 연설회 개최 등을 통해 국권 회복을 위한 실력 양성운동을 전개하였다. 전국에 25개 지회를 설립하고 1,500명의 회원을 확보하여 입헌군주제를 주장하였다.

오답노트
② 독립협회의 활동(1896~1898)과 관련된 내용이다.

문 19. 고려시대에 편찬된 역사서에 대한 설명이다. 편찬된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삼국의 역사를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기전체로 서술하였다.
ㄴ.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중시하고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수록하였다.
ㄷ. 고구려의 건국 영웅을 칭송한 영웅 서사시로서 고구려 계승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ㄹ. 태조에서 목종에 이르는 역대 국왕의 치적을 기록한 것이나 지금은 남아 있지 않다.
① ㄱ→ㄹ→ㄴ→ㄷ
② ㄱ→ㄹ→ㄷ→ㄴ
③ ㄹ→ㄱ→ㄴ→ㄷ
④ ㄹ→ㄱ→ㄷ→ㄴ


문제해설
ㄹ. 칠대실록(고려 현종~덕종 때 편찬) → ㄱ. 『삼국사기』(1145년, 인종 23) → ㄷ. 「동명왕편」(1193년, 명종 23) → ㄴ. 『삼국유사』(1280년대, 충렬왕)

문 20. (가), (나)의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그는 황소의 난을 토벌해야 한다는 격문으로 당에서 뛰어난 문장 솜씨를 인정받았다. 고국인 신라로 돌아와서 진성여왕에게 시무상소(時務上疏)를 올리기도 하였으나, 결국 현실 정치를 극복하지 못하고 관직을 버린 채 해인사에 은둔하였다가 생애를 마쳤다고 한다.

(나) 하루는 그가 같이 공부하는 사람 10여 인과 약속하기를, “마땅히 명예와 이익을 버리고 산림에 은둔하여 같은 모임을 맺도록 하자. 항상 선(禪)을 익히고 지혜를 고르는 데 힘쓰고, 예불하고 경전을 읽으며 힘들여 일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각자 맡은 바 임무에 따라 경영한다. 인연에 따라 성품을 수양하고 평생을 호방하게 고귀한 이들의 드높은 행동을 좇아 따른다면 어찌 통쾌하지 않겠는가?”라고 하였다.
<보  기>
ㄱ. (가)-벼슬이 5관등의 대아찬까지 올랐다.
ㄴ. (가)-'제왕연대력', '계원필경' 등을 저술하였다.
ㄷ. (나)-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포섭하여 선종과 교종의 융합을 추구하였다.
ㄹ. (나)-강진의 백련사를 중심으로 새로운 불교 운동인 결사(結社)를 조직하였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문제해설
(가)의‘그’는 통일 신라 시대 최치원, (나)는‘권수정혜결사문’으로 밑줄 친‘그’는 고려 시대 지눌이다.

ㄴ. 최치원은 신라사의 연표인『제왕연대력』, 문집인『계원필경』 등을 저술하였다.

ㄷ. 보조국사 지눌은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고자 하여 선종과 교종의 융합을 꾀했다. 지눌은 선과 교학이 근본에 있어 둘이 아니라는 정혜쌍수와 꾸준한 수행으로 깨달음의 확인을 강조한 돈오점수를 주장하였다.

오답노트
ㄱ. 6두품인 최치원은 출신의 한계로 6관등인 아찬까지 오를 수 있었다. 5관등인 대아찬 이상의 관직에 오를 수 있는 것은 진골이었다.

ㄹ. 원묘국사 요세에 대한 설명이다. 지눌은 수선사 결사 운동을 펼쳤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