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27일에 시행한 국회직(국회사무처) 9급 공무원 시험 방송학 기출문제입니다.


1. 프레임 내에서 피사체를 안정적으로 위치시키고 피사체 간의 방향성을 유지시켜 주기 위해 인물이 바라보는 시선방향으로 만들어주는 여유 공간을 일컫는 용어는? 
① 헤드 룸
② 아이 룸
③ 노우즈 룸
④ 리드 룸
⑤ 시각 룸


2. 다음 중 조명의 일반적 기능과 심리적 기능을 설명한 내용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조명의 공간기능은 물체의 기본적 형태와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다.
② 조명의 촉감기능은 공간기능과 연관성이 없고 분위기를 표현 하 는 것이다.
③ 조명의 시간기능은 빛과 그림자를 조절함으로써 시간이나 계절을 표현하는 것이다.
④ 조명의 심리적 기능은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는데 효과가 높다.
⑤ 조명의 심리적 기능은 분위기를 조성하며 사건을 암시하기도 하는 것이다.


3. 화면의 구성은 숏과 앵글에 따라 다르게 표현된다. 화면에서 피사체를 더 힘 있고 중요하며 권위적으로 보이도록 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앵글과 숏의 명칭은 무엇인가?
① 수평앵글과 부감숏
② 하이앵글과 앙각숏
③ 하이앵글과 부감숏
④ 로앵글과 앙각숏
⑤ 로앵글과 주관숏


4. 영상작업에서 정확한 색감을 만들어 내기 위해 색의 조정이 필요한데, 흰색이 희게 보이도록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색 성분을 조절해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화이트콘트라스트
② 색온도
③ 색순응
④ 다이내믹 레인지
⑤ 화이트밸런스


5. 다음 중 인물조명을 위한 삼점조명(Three point lighting)과 배경 및 장면전체를 비추는 조명기의 특성을 설명한 내용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키 라이트(key light)는 인물이 중심이 되는 피사체를 비추는 ‘주광’으로 피사체의 기본 형태를 만들어 준다.
② 필 라이트(fill light)는 키 라이트의 그림자를 보강하는 ‘보조광’으로 키 라이트와 같은 방향에 위치하고 키 라이트보다 높게 비춘다.
③ 백 라이트(back light)는 피사체의 뒤에서 비추는 빛으로 인물을 배경으로부터 부각시키며, 인물의 윤곽을 확실하게 하고 입체감을 증가시키는 조명이다.
④ 백그라운드 라이트(background light)는 피사체의 배경이 되는 부분에 비추는 조명이다.
⑤ 베이스 라이트(base light)는 인물배경을 포함해서 장면 전체에 균일하게 비추는 확산조명이다.


6. 다음 중 방송의 공익성 개념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① 방송은 보편적인 공중에게 이익이 되는 방송을 제공해야 한다.
② 방송은 계층이나 성별, 지역적으로 차별적인 접근을 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방송은 대립적인 의견이 있을 때 공정하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야 한다.
④ 방송은 다양한 집단의 의견을 균형 있게 반영해야 한다.
⑤ 방송은 정부나 자본, 기타 외부 압력으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한다.


7. 카메라가 등장인물의 시선을 대신하도록 위치시켜 등장인물의 시점에서 대상을 보도록 하는 카메라 앵글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주관적 앵글
② 객관적 앵글
③ 수평 앵글
④ 경사 앵글
⑤ 방위


8. 다음 중 시청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방송사업자들이 이행해야 하는 의무가 아닌 것은?
① 자체적으로 방송프로그램을 심의할 수 있는 기구를 두어야 한다.
② 방송프로그램이 방송되기 전에 이를 심의해야 하며, 보도에 관한 프로그램은 반드시 심의해야 한다.
③ 허위, 과장 등 시청자가 오인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방송광고를 방송하여서는 안된다.
④ 보도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사업자는 시청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시청자위원회를 두어야 한다.
⑤ 종합편성을 행하는 방송사업자는 시청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시청자위원회를 두어야 한다.


9. 다음 중 ‘뉴 미디어’(new media)의 특징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송신자(source)와 수신자(receiver)의 구분이 모호하다.
② 메시지의 송신과 수신이 반드시 동시발생적(synchronous)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③ 메시지가 차별화, 구획화 되는 특성이 있다.
④ 즉각적이고 강력한 피드백(feedback)이 가능하다.
⑤ 대상화된(targeted) 전송이 가능하다.


10. 다음 중 Z-축 블로킹(Z-Axis Blocking)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연기나 움직임이 TV 화면의 Z-축 상에서 일어나게 하는 것을 말한다.
② 2차원 공간인 TV 화면에서 3차원 공간적인 표현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법이다.
③ Z-축 블로킹을 이용하면 깊이감과 입체감 있는 화면을 구사하기 어렵다.
④ 카메라의 위치를 옮기지 않고서도 많은 사람들의 연기를 보여줄 수 있다.
⑤ 소수의 피사체만을 배치하여 많은 수가 군집한 것처럼 보이게 하는 군중 숏을 만들 수도 있다.


11. 현재 우리나라의 지상파(공중파) 방송 소유제도는? 
① 국영제
② 순수 민영제
③ 순수 공영제
④ 공민영제
⑤ 국공영제


12. 지상파 방송은 도매업자(유통업자) 역할을 하는 중앙국(key station)과 소매 역할을 하는 방송국(local station)의 관계에 따라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경인방송(OBS)처럼 별도로 프로그램을 공급해주는 도매업자의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방송하는 방송국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직할국
② 가맹국
③ 독립방송국
④ 계열방송국
⑤ 중계국


13. 우리나라 방송사의 소유규제에 관한 내용 중 옳은 것은?
① 대기업은 보도전문채널의 주식을 20%까지만 소유할 수 있다. 
② 신문사는 종합유선방송과 위성방송을 겸영할 수 없다.
③ 뉴스통신사는 지상파 방송의 주식을 소유할 수 없다. 
④ 개인은 지상파 방송의 주식을 49%까지 소유할 수 있다. 
⑤ 일간신문사는 종합편성채널의 주식을 30%까지만 소유할 수 있다.


14. 주파수의 할당, 방송국의 개설허가 등 지상파 방송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술적으로 필요한 조건을 명시하고 있는 법은?
① 방송법
② 전파법
③ 전기통신사업법
④ 방송통신발전기본법
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15. 방송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방송광고는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방송사의 재원조달 기능과 시청자들의 상품정보 제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은 중간광고를 할 수 없다.
③ 방송 프로그램을 시작한 이후부터 종료되기 전까지 사이에 방송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일정시간 동안 편성되는 광고를 토막광고라 한다.
④ 현재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광고는 해당 프로그램 시간의 100분의 10 이내에서만 가능하다.
⑤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의 가상광고는 어린이 프로그램에는 허용되지 않고 있다.


16. 다음 중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방송 프로그램의 내용등급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어린이와 청소년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내용의 기준을 정해 프로그램의 등급을 매기고 일정한 기호로 TV에 표시하는 제도이다.
② 프로그램의 등급을 매기는 기준은 폭력성, 선정성, 언어사용 정도를 고려한다.
③ 어린이와 청소년의 TV 시청지도에 활용하여 유해한 매체로부터 이들을 보호하고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영된다. 
④ 영화, 수입드라마,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4개 장르의 프로그램에만 적용한다.
⑤ 모든 연령 시청가, 7세 이상, 12세 이상, 15세 이상, 19세 이상 시청가 등 5개의 등급으로 나뉜다.


17. 다음 중 방송을 통한 프라이버시 침해와 명예훼손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방송에서 공익을 위해 널리 알려진 공인의 초상을 허락 없이 촬영하여 보도했을 때 프라이버시를 침해한 것이다.
② 탐사보도를 위해 허락 없이 개인의 집에 침입했을 때도 프라이버시를 침해한 것이다.
③ 방송을 통해 공표한 사실이 개인을 그의 사업이나 직업능력 면에서 불리하게 만들 때는 명예훼손의 요건에 해당한다. 
④ 동의를 얻지 않고 개인의 성명이나 초상 등을 도용하여 방송했을 경우 명예훼손의 요건에 해당한다.
⑤ 방송을 통해 공표한 사실로 인해 개인이 공중의 증오, 멸시 또는 조롱을 받을 때 명예훼손의 요건에 해당한다.


18. 한 여름, 한 낮, 해변가 등 광량이 너무 과도해 광량을 적절히 조절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필터의 종류는 무엇인가?
① 색보정 필터
② 편광 필터
③ ND(Neutral Density) 필터
④ 포그(fog) 필터
⑤ 색온도 전환 필터


19. 방송프로그램의 편성 전략을 설명한 내용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1주일에 5회 이상 동일한 시간대에 동일한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기법을 ‘줄띠편성’이라 한다.
② 상대방송사와 동일시청자를 대상으로 같은 유형이 아닌 다른 유형의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것을 ‘대응편성’이라 한다.
③ 동일한 시간대에 동일한 프로그램을 편성하지 않고, 격일 간격 또는 주간 단위로 같은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전략을 ‘장기판편성’이라 한다.
④ 상대방송사와 동일시청자를 대상으로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맞물려 편성하는 것을 ‘실력편성’이라 한다. 
⑤ 하루를 몇 개의 시간대로 구분하여 구획으로 나누고 각 구획마다 특정 시청대상을 집중적으로 편성하는 기법을 ‘함포사격편성’이라 한다.


20. 다음 중 시청률 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일기식 조사는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표본을 대상으로 일정기간의 TV 시청행위를 일기식으로 기록하게 하는 방법이다. 
② 전화조사 방식은 시청자의 방송프로그램 이용 행위를 전화를 이용해 확인하는 조사방법이다. 
③ 피플미터 조사는 오디미터의 기본 작동장치에 개인 시청을 입력할 수 있는 장치를 추가한 방식이다.
④ 가구시청률은 텔레비전을 켜고 있는 가구 중에서 특정채널 및 프로그램을 시청한 가구의 백분율을 의미한다.
⑤ 가구점유율은 TV시청 가구 중에서 특정채널 및 프로그램을 시청한 가구의 백분율을 의미한다.




경위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경호학개론) 문제 HWP 다운로드

방송기술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전자공학개론, 방송통신공학) 문제 HWP 다운로드

방송촬영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방송학, 미디어론) 문제 HWP 다운로드

사서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정보학개론, 헌법) 문제 HWP 다운로드

속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학개론) 문제 HWP 다운로드

전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전기이론, 전기기기) 문제 HWP 다운로드

전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컴퓨터일반, 정보보호론) 문제 HWP 다운로드

토목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응용역학개론, 토목설계)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정답 XLS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