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11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D책형)입니다.


문 1. 조선 전기 과학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세종대 경복궁에 간의대(簡儀臺)를 축조하고 간의를 설치하여 천문관측을 하였다.

② 태조대 고구려의 천문도를 바탕으로 천상열차분야지도(天象列次分野之圖)를 돌에 새겼다.

③ 세종대 장영실 등이 물시계인 자격루(自擊漏)와 해시계인 앙부일구(仰釜日晷) 등을 제작하였다.

④ 태종대 토지측량기구인 인지의(印地儀)와 규형(窺衡)을 제작하였다.

1. ④  난이도 하

 조선 초기에는 민생 안정을 도모하려는 의도에서 과학 기술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 결과 천문 기상, 역법, 의학, 농법, 인쇄술 등에서 독자적 과학 기술이 크게 발달하였다.

 태조 때에는 고구려의 천문도를 바탕으로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돌에 새긴 별자리 지도를 만들었다.

 세종 때에는 경복궁 안에 간의대라는 천문대를 설치하고, 천체 관측 기구로 혼의(혼천의)와 간의를 제작하였다. 또한, 시간 측정 기구로 물시계인 자격루와 해시계인 앙부일구 등을 만들었다. 자격루는 노비 출신으로 상호군(정 3품 무관직)의 자리에까지 오른 장영실이 제작한 것으로, 정밀한 동력 전달 장치와 자동 시보 장치를 갖춘 뛰어난 물시계였다.

<오답 분석>
④ 인지의와 규형은 토지의 고저와 원근을 측량하여 토지 측량과 지도 제작에 활용한 기구로 둘 다 세조 때인 1466년(세조 12)에 만들어졌다는 기록이 있다.


문 2. 다음 내용과 관련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스스로 소성거사라 부르고 …(중략)…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노래와 춤을 통해 부처의 가르침을 전하였다. 이로 말미암아 가난하고 무지몽매한 사람들까지도 부처의 이름을 알게 되었고, 나무아미타불을 외우게 되었으니 그의 교화가 자못 크다.
-'삼국유사'-
<보 기>
ㄱ. 현세에서 고난을 구제받고자 하는 관음신앙을 이끌었다.
ㄴ. '금강삼매경론'을 찬술하였다.
ㄷ. 교종과 선종을 통합하고자 하였다.
ㄹ. 화쟁사상을 주장하였다.
① ㄱ, ㄴ
② ㄴ, ㄹ
③ ㄴ, ㄷ
④ ㄱ, ㄹ

2. ②  난이도 하

자료는 원효(617~686)에 대한 설명이다. 소성거사로 불린 원효는 불경을 이해하지 못해도 나무아미타불이라는 염불만 외우면 극락에 왕생할 수 있다는 아미타 신앙을 자신이 직접 전도하며 불교 대중화의 길을 열었고, ‘무애가’라는 노래를 민간에 널리 퍼뜨려 대중을 교화시켰다.

 원효는 당시의 거의 모든 불교 서적을 폭넓게 이해하고 “대승기신론소”와 “금강삼매경론” 등을 저술하여 불교의 사상적 이해 기준을 확립하였다. 한편 원효는 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다른 종파들과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 분파 의식을 극복하기 위해 “십문화쟁론”을 저술하여 화쟁사상을 주장하였다.

<오답 분석>
ㄱ. 의상, ㄷ. 의천과 지눌

문 3. 밑줄 친 ‘이들’이 등장한 시기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들은 스스로 성주, 장군이라고 칭하면서 지역에서 실질적인 지배력을 행사하였다. 이들은 지방으로 낙향한 진골 귀족이나 6두품 계층, 무역에 종사하면서 재력과 무력을 키운 세력, 촌의 행정을 담당한 촌주 출신이 주를 이루었다.
① 태학박사 이문진이 왕명을 받아 '신집' 5권을 만들었다.
② 전탑 형식의 분황사탑이 세워졌다.
③ 북방가마의 기술이 도입되어 분청사기가 생산되었다.
④ 선종의 영향을 받은 승탑과 탑비가 유행하였다.

3. ④  난이도 하

 자료의 밑줄 친 이들은 호족이다. 지방 세력인 호족은 신라 하대에 등장하였다.
 신라 말기에 선종이 널리 퍼지면서 승려들의 사리를 봉안하는 승탑(부도)과 선승의 행적을 기록한 탑비가 많이 만들어졌다. 이런 승탑과 탑비는 지방 호족들의 정치적 역량이 성장하였음을 반영하고 있다.

<오답 분석>
① 고구려는 국초에 “유기” 100권을 편찬하였는데, 600년(영양왕 11)에 태학박사 이문진이 왕명을 받아 “유기”를 간추려 “신집” 5권을 편찬하였다.

② 벽돌 모양을 모방해 만든(전탑 형식)의 석탑인 분황사모전석탑은 정확한 축조 시기를 알 수 없다. 다만 분황사가 만들어진 634년(선덕여왕 3) 경에 건축되었다고 추정하는데, 이 시기는 상대 말에 속한다.

③ 고려 말에 원으로부터 북방 가마의 기술이 도입되면서 청자의 빛깔도 퇴조하여 점차 소박한 분청사기로 바뀌어 갔다.


문 4. 조선의 화폐유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6세기 후반까지 대체로 쌀과 면포 등 현물이 화폐로 사용되었다.
② 임진왜란 시기 명군이 참전하면서 조선에서 은 유통이 활발해졌다.
③ 효종 때 동전을 처음 주조하여 개성을 중심으로 유통시켰다.
④ 17세기 중반 이후 후금, 일본과의 교역이 확대되면서 은이 더욱 활발하게 유통되었다.

4. ③  난이도 중

① 조선에서는 정부가 저화, 조선통보 등을 만들어 유통시키려 하였으나, 농민들은 현물 화폐를 주로 사용하였다. 그리하여 16세기 후반까지 조선에서는 대체로 쌀과 면포 등 현물이 화폐로 사용되었는데, 특히 면포의 유통이 활발하였다.

② 임진 전쟁 시기 명군이 참여하면서 조선에서 은 유통이 활발해졌다. 수만 명의 명군이 주둔하는 동안 상당한 양의 명나라 은이 조선으로 유입되었고, 명군과의 접촉으로 조선 농민과 소상인들도 은을 이용한 거래에 익숙해졌다. 또 명군의 장수들은 각지의 은광을 개발하는 데 관심을 가졌다.

④ 17세기 중반 이후 조선은 청, 일본과의 교역이 확대되면서 은이 더욱 활발히 유통되었다. 당시 조선에 들어온 은은 대부분 일본 은이었으며, 청의 물자를 수입하는 대금으로 지불되었다.

<오답 분석>
③ 고려 성종 때 우리 나라 최초의 화폐인 철전인 건원중보를 만들어 유통시켰는데, 건원중보는 나중에 동전으로도 만들어졌다.

 조선 후기 인조 때 조선통보를 새로 주조하여 개성을 중심으로 통용시켜 그 쓰임새를 살펴보았고, 효종 때에는 이를 널리 유통시켰으나, 조선통보는 최초의 동전이 아니다.


문 5. 다음의 군사 활동과 관련하여 나타난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영락 9년 백제가 서약을 어기고 왜와 화통하므로 왕은 평양으로 남순(南巡)해 내려갔다. 이때 신라가 사신을 보내 왕에게 아뢰기를 “왜인들이 우리 국경에 가득 차 성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노객은 백성된 자로서 왕에게 귀의하여 분부를 청하옵니다.”라고 하였다. …(중략)…  영락 10년에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낙동강 유역에서 왜를 격퇴하였다.
① 백제가 웅진으로 천도하였다.
② 신라가 한강 유역으로 진출하였다.
③ 고구려가 한반도 남부 전체를 실질적으로 지배하였다.
④ 금관가야는 전기 가야연맹의 주도권을 상실하였다.

5. ④  난이도 하

 자료는 광개토대왕이 신라 내물왕의 요청으로 400년에 신라에 침입한 백제+가야+왜의 연합군을 격퇴한 내용으로, 광개토대왕릉비에 기록되어 있다.

 이 전쟁의 결과 전기 가야 연맹을 이끌었던 금관가야는 주도권을 상실하였고, 대가야가 후기 가야 연맹을 이끌게 되었다.

<오답 분석>
① 475년에 고구려 장수왕의 공격으로 백제 개로왕(455~475)이 죽임을 당하고 한강 유역을 상실하자, 문주왕(475~477)은 웅진(공주)으로 도읍을 옮겼다.

② 신라 진흥왕은 백제 성왕과 나제 동맹을 맺어 한강 유역을 차지하였다.

③ 사건 이후 광개토대왕이 신라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은 사실이나 한반도 남부 전체를 실질적으로 지배한 것은 아니다.

문 6. 다음은 홍범 14조의 조항 일부이다. 이 발표에 따라 추진된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청에 의존하는 생각을 버리고, 자주독립의 기초를 세운다.
○ 종실, 외척의 정치 간섭을 용납하지 않는다.
○ 조세의 징수와 경비 지출은 모두 탁지아문의 관할에 속한다.
○ 문벌을 가리지 않고 인재 등용의 길을 넓힌다.
<보 기>
ㄱ. 재판소를 설치하여 사법권을 행정부로부터 독립시켰다.
ㄴ. 지방의 군현제를 폐지하고 전국을 23부로 나누었다.
ㄷ. 은본위제도와 조세금납화를 실시하였다.
ㄹ. 지방의 영세상인인 보부상을 지원하기 위하여 상무사를 조직하여 상업 특권을 부여하였다.
① ㄱ, ㄴ, ㄷ
② ㄴ, ㄷ
③ ㄱ, ㄴ
④ ㄴ, ㄷ, ㄹ

6. ③  난이도 중

 홍범 14조는 2차 갑오개혁(1894. 11~1895. 6) 때 발표하였다.

 2차 갑오개혁에서는 군국기무처를 폐지하고 중추원을 설립하였으며, 의정부를 내각으로 바꾸고 8아문을 7부로 개편하였다. 또 새로운 지방 제도를 공포하여 군현제를 폐지하고 전국 8도의 행정구역을 23부 337군으로 개편하였다. 지방에는 1심 재판소로 지방재판소와 개항장 재판소, 2심 재판소로 순회재판소와 고등재판소를 설치하여 행정권과 사법권을 분리하였다.

<오답 분석>
ㄷ. 1차 갑오개혁에서 조세의 금납화가 시행되었고, ‘신식화폐발행장정’을 발표하여 은본위 화폐 제도를 채택하고 일본 화폐의 유통을 허용하였다.

ㄹ. 상무사는 1899년에 발족한 기관으로 보부상을 이곳에 이속시키면서 부상을 좌사(左社), 보상을 우사(右社)로 개칭하였다.

문 7. 다음은 조선 전기에 편찬된 책 서문의 일부이다. 이 책과 같은 왕대에 편찬된 책은?
우리 동방의 문(文)은 송(宋)과 원(元)의 문도 아니고 한(漢)과 당(唐)의 문도 아니며 바로 우리나라의 문입니다. 마땅히 중국 역대의 문과 나란히 천지의 사이에 행하게 하여야 합니다. …(중략)… 우리 동방의 문은 삼국시대에서 비롯하여 고려에서 번성하였고 아조(我朝)에 와서 극(極)에 이르렀습니다. 천지 기운의 성쇠와 관계된 것을 또한 알 수 있습니다.
① '국조오례의'
② '고려사절요'
③ '조선경국전'
④ '의방유취'

7. ①  난이도 하

 자료는 성종 때인 1478년(성종 9)에 편찬된 “동문선”의 서문이다. 서거정 등이 삼국 시대부터 조선 초기까지의 시와 산문 중에서 빼어난 것을 골라 편찬한 “동문선”은 우리나라의 글에 대한 자주 의식을 보여준다.

 조선 초기부터 “오례의”의 편찬을 시도하다가 성종 때인 1474년(성종 5)에 “국조오례의”를 완성하여 국가의 여러 행사에 필요한 의례를 정비하였다.

<오답 분석>
② “고려사절요”는 1452년(문종 2)에 편찬된 역사서이다.
③ “조선경국전”은 1394년(태조 3)에 정도전이 편찬한 사찬 법전이다.
④ “의방유취”는 1445년(세종 27)에 편찬된 의학 백과사전이다.

문 8. 다음은 삼국시대 어느 나라 수취제도에 대한 설명이다. 이 나라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세(稅)는 포목, 명주실과 삼, 쌀을 내었는데, 풍흉에 따라 차등을 두어 받았다.
-'주서'-
○ 한수(漢水) 동북 여러 부락인 가운데 15세 이상된 자를 징발하여 위례성을 수리하였다.
-'삼국사기'-
① 남중국 및 왜와 무역을 활발하게 전개하였다.
② 한강유역을 차지한 뒤에야 당항성을 통하여 중국과 직접 교역할 수 있게 되었다.
③ 승려 혜자는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다.
④ 관료전과 정전을 지급하여 토지개혁을 시도하였다.

8. ①  난이도 하

 자료는 백제의 수취제도에 관한 사서들의 기록이다.

 백제는 정치적으로 밀접한 관계에 있던 남중국 및 왜와 무역을 활발하게 전개하였다.

<오답 분석>
① 신라, ② 고구려, ③ 통일신라

문 9. 다음은 고려시대의 특정 사상에 대한 내용이다. 이와 관련된 사실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영암군 사람들이 전하기를 “고려 때 최씨의 뜰 가운데 오이 하나가 열렸는데, 길이가 한 자나 넘어 온 집안사람들이 자못 이상하게 여겼다. 최씨 딸이 몰래 이것을 따 먹었더니, 저절로 태기가 있어 달이 차서 아들을 낳았다. …(중략)… 이름을 도선이라 하였다.”
-'세종실록' 지리지-
<보 기>
ㄱ. 보현십원가 ㄴ. 남경개창도감
ㄷ. 대화궁 건립 ㄹ. 연등회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ㄷ, ㄹ

9. ②  난이도 중

 자료에 나타난 사상은 풍수지리설이다. 도선이 태어난 것에서 알 수 있다. 도선(827~898) 등의 선종 승려들이 신라 말기에 중국에서 풍수지리설을 들여왔다.

ㄴ. “남경개창도감”은 고려시대 남경(서울)의 창건을 관장하였던 임시관서로 1101년(숙종 6) “도선비기(道詵祕記)”에 의거, 도읍을 남경으로 옮길 것을 주장한 김위제의 ‘남경건도의(南京建都議)’를 계기로 설치된 관청이다.

ㄷ. 고려 중기 묘청·정지상 등 서경파는 풍수지리설을 내세워 서경(평양)으로 도읍을 옮기고자 하면서 1128년(인종 6)에 서경에 대화궁이라는 궁궐을 지었다.

<오답 분석>
ㄱ. ‘보현십원가’는 고려 시대 승려 균여가 중생을 교화하기 위하여 어려운 불경을 향가로 풀이한 책으로 불교 관련 서적이다.

ㄹ. 연등회는 신라에서 시작되어 고려시대에 국가적 행사로 자리잡은 불교 행사이다.

문 10. 다음은 1910년 전후의 저술 일부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고대의 불완전한 역사라도 이를 상세히 살피면, 동국주족(東國主族) 단군후예의 발달한 실제 자취가 뚜렷하거늘 무슨 까닭으로 우리 선조들을 헐뜯음이 이에 이르렀는가.

(나) 옛 사람들이 말하기를 나라는 멸할 수 있으나 역사는 가히 멸할 수가 없다고 하였으니, 대개 나라는 형체이고 역사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중략)… 오늘날 우리민족 모두가 우리조상의 피로써 골육을 삼고 우리조상의 혼으로 영혼을 삼고 있으니 우리조상은 신성한 교화가 있고 신성한 정법이 있고, 신성한 문사(文事)와 무공이 있으니, 우리민족이 그 다른 것에서 구함이 옳다고 하겠는가. 무릇 우리형제는 늘 잊지 말며 형체와 정신을 전멸시키지 말 것을 구구히 바란다.
<보 기>
ㄱ. (가)의 저자는 유물 사관에 입각하여 역사를 연구하였다.
ㄴ. (가)의 저자는 민족정신을 ‘낭가’ 사상으로 설명하였다.
ㄷ. (나)의 저자는 양기탁의 추천으로 제국신문의 주필을 지냈다.
ㄹ. (나)의 저자는 1925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① ㄱ, ㄹ
② ㄴ,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10. ②  난이도 중

 (가)는 신채호의 “독사신론”(1908), (나)는 박은식의 “한국통사”(1915)이다.

 민족주의 사학자들은 민족의 정신을 중시하였는데, 신채호는 민족 고유의 사상인 화랑도의 ‘낭가사상’을 강조하였다.

 박은식은 1925년에는 탄핵된 이승만에 이어 임시정부의 제2대 대통령으로 추대되었다. 박은식은 취임 직후 개헌에 착수하여 국무령 중심의 내각책임제를 채택하고, 1925년 7월에 대통령을 사임하였다.

<오답 분석>
ㄱ. 백남운, 이청원 등의 사회 경제 사학자들이 사회주의의 영향을 받아 사적 유물론(유물 사관)의 입장에서 한국사를 연구하였다.

ㄷ. 박은식은 1898년에 ‘황성신문’이 창간하자 장지연과 함께 주필을 맡았고, 1904년에 양기탁과 베델(Bethell, E.T.) 등에 의해 ‘대한매일신보’가 창간되자, 양기탁의 추천으로 이 신문의 주필을 지냈다.

 ‘제국신문’은 1898년에 이종일이 창간했고, 이승만이 주필을 맡았다.

문 11.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우리나라는 국가의 경사로운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법률로써 (   ), (   ), (   ) 등을 국경일로 정하고 있다.
① 3․1절-제헌절-한글날
② 광복절-한글날-성탄절
③ 현충일-개천절-광복절
④ 제헌절-개천절-국군의 날

11. ①  난이도 중

 우리나라 국경일은 현재 3ㆍ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이다.

 원래 1949년 10월 1일에 제정한 법률 제53호 ‘국경일에 관한 법률’로 4대 국경일을 정한 후 2005년에 한글날을 국경일에 추가하여 대한민국의 국경일은 현재 5일이다. 이중 제헌절은 2008년부터 공휴일에서 제외되어 현재 국경일 중 유일하게 공휴일이 아니다. 한글날은 국경일 이전인 1949년에서 1990년까지 공휴일이었고, 2005년 국경일 제정에 이어 2013년부터 다시 공휴일이 되었다.

<오답 분석>
③ 현충일은 국경일이 아닌 기념일이다.

문 12. (가), (나)에 들어갈 대일본 관계 조약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연대 사건
세종 원년 이종무의 대마도 정벌
세종 25년 (가)
중종 5년 삼포왜란
명종 10년 을묘왜변
선조 25~31년 임진왜란
광해군 원년 (나)
<보 기>
ㄱ. (가)는 일본 막부와 세견선 등 무역에 관해 맺은 조약이다.

ㄴ. (가)는 계해약조로 이 조약에 의해 조선은 삼포에 왜관을 설치하고, 일본과의 제한된 무역을 허가하였다.

ㄷ. (나)는 기유약조로 이 조약에 의해 조선과 일본의 국교가 정상화되었다.

ㄹ. (나)는 임진왜란 이후 일본의 재침에 대비하여 우리측에서 요구한 것이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ㄷ, ㄹ

12. -  난이도 상

 (가)는 계해약조로 세종 때 이종무의 대마도 정벌 이후 있은 것에서 추론할 수 있다. 왜구의 약탈이 계속되자 1419년(세종 1) 이종무는 대마도를 토벌하여 왜구의 근절을 약속 받고 돌아왔다(기해동정). 이후 왜구의 요구를 받아들여 1443년(세종 25)에 남해안의 부산포(동래), 제포(진해), 염포(울산) 등 3포를 개방하여 무역을 허용하고, 제한된 범위 내에서 교역을 허락하는 계해약조를 맺었다.

 (나)는 기유약조로 광해군 원년에서 알 수 있다. 선조 때인 1607년경 일본과 국교를 재개하고 부산 두모포에 왜관을 설치하여 무역을 허용하였으며, 광해군 때인 1609년에는 무역 제한 규정을 엄격하게 한 기유약조를 체결하였다.

엄밀히 말하면 선조 때 일본과 국교를 재개했으므로 논란이 있을 수 있다.

<오답 분석>
ㄴ. 계해약조는 일본 막부가 아닌 대마도주와 맺었다.

ㄹ. 임진왜란 뒤에 일본은 대마도주를 통해서 조선과 국교를 정상화하려고 3차례(1599~1600)나 조선에 통교 허용을 간청했고, 이를 광해군 때 조선이 받아들여 조선과 대마도주 사이에서 1609년에 기유약조가 체결되었다.

문 13. 정부 수립 이후 이승만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미국과 경제 원조 협정을 체결하여 경제 안정과 시설 복구를 위한 원조를 받았다.

② 귀속 재산 처리법 에 따라 일본인이 소유했던 재산과 공장 등을 민간인에게 불하하였다.

③ 농지개혁법 을 제정하여 유상 매입, 무상 분배의 농지 개혁을 실시하였다.

④ 금융기관의 공공성 유지와 경영건실화를 위하여 한국은행법 과은행법 을 제정하였다.

13. ③  난이도 중

① 이승만 정부는 미국의 경제 원조와 주한 미군 주둔을 약속받고 휴전에 동의하였다. 그리하여 6ㆍ25 전쟁 후 미국으로부터 1953년부터 8년 동안 20억 달러 이상의 원조 자금이 제공되었다. 이 시기 원조 물자를 가공하는 삼백 산업(제분, 제당, 면방직)을 중심으로 하는 소비재 산업이 발달하였다.

② 미군정은 동양척식주식회사와 일본인이 남기고 간 귀속재산(적산)을 접수·관리하기 위해 1946년 2월에 신한공사를 설립하였고, 1947년 7월부터 연고자에게 우선권을 부여하여 귀속재산 일부를 불하하였다. 이승만 정부는 1949년 12월 귀속재산처리법을 제정하여 미군정 기간에 불하하지 못한 귀속기업체를 불하하였다. 그러나 6·25전쟁이 일어남에 따라 본격적인 불하사업은 전쟁이 끝나고 시작되었다.

④ 은행법과 한국은행법은 모두 이승만 정부 때인 1950년 5월에 처음 제정된 후 여러 차례 개정을 거쳤다. 두 법은 금융기관의 건전한 운영, 예금자 보호, 신용질서 유지 등의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금융기관의 업무운영에 관한 기본법으로서의 지위를 점하고 있다.

<오답 분석>
③ 이승만 정부 때인 1949년 6월 농지 개혁법이 제정·공포되고, 1950년 3월 일부 개정되어 5월부터 농지 개혁이 시행되었다. 농지개혁은 유상매입, 유상분배로 행해졌다.

문 14. 다음은 삼국시대에 시행된 정책들이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일어난 변화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율령 반포와 통치체제 정비
○ 관등제 정비
○ 불교의 수용과 공인
○ 왕위의 부자 상속 확립
① 연맹 왕국의 유지에 주력하였다.
② 국가의 중앙 집권 체제가 정비되었다.
③ 모든 군현에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④ 지방에서는 호족이라 불리는 새로운 세력이 성장하였다.

14. ②  난이도 하

 삼국은 왕권이 강화되면서 율령을 반포하여 통치 체제를 정비하였고, 집단의 통합을 강화하기 위하여 불교를 받아들여 연맹왕국에서 중앙 집권적인 고대 국가로 발전하였다.

 또한 삼국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관등제가 정비되어 각 부의 귀족과 그 아래에 있던 관리들은 왕의 신하가 되었다. 이로써, 왕의 권한이 강화되고, 각 부의 부족적 성격이 행정적 성격으로 바뀌어 중앙 집권 체제가 형성되었다.

 한편으로 삼국은 왕위의 부자 상속이 확립되면서 중앙 집권 체제가 더욱 강화되었다.

<오답 분석>
③ 조선 시대의 사실이다.
④ 신라 하대의 상황이다.

문 15. 고려시대의 사회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평창은 물가 조절기관으로서 곡식과 포의 가격이 내렸을 때 사들였다가 값이 오르면 싸게 내다 팔았다.

② 의창은 빈민을 도와줌으로써, 유교정치이념의 명분을 살림과 동시에 농업 재생산의 활동을 원만하게 하려는 사회정책의 일환으로 설치되었다.

③ 동․서활인서는 유랑자의 수용과 구휼을 담당하였다.

④ 혜민국은 백성들의 의료를 맡아 시약(施藥)을 행하던 곳으로 고려 예종대에 설치되었다.

15. ③  난이도 중

 고려는 민생 안정을 위해 구휼 제도를 운영하였다.

 태조 때 흑창을 설치하고, 성종 때 흑창을 확대 개편하여 의창을 설치하였다. 전국 각 주에 설치된 의창은 평상시에 곡물을 비치하였다가 흉년에 빈민을 구제하였다. 또, 개경과 서경 및 12목에는 상평창을 두어 물가가 쌀 때 곡식·포를 사들여 저장했다가 물가가 비쌀 때 방출해 물가를 안정시켰다. 환자를 진료하고 빈민을 구휼하기 위해 개경의 두 곳에 동·서 대비원을 설치하고 서경에도 1개의 분사를 두었다. 또한 개경에는 혜민국을 설치하고, 주·부·군·현에 약점을 두어 백성들이 필요로 하는 약을 조제하여 판매했다.

<오답 분석>
③ 조선 태종 때 동·서대비원을 동·서활인서(동·서활인원)로 개칭하여 도성의 병자와 유랑자를 수용하여 구휼하였다. 고려 동서대비원을 조선 시대에 동서활인서(동서활인원)로 변경한 것은 대비원이라는 이름이 불교적 색채가 강해서였다.

문 16. 일제의 인적․물적 자원 수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제는 만주사변 도발과 함께 국가총동원법을 제정하여 전시 동원체제를 확립하고 조선에도 이를 적용하였다.

② 일제는 중국 대륙 침략과 태평양 전쟁을 감행하면서 지원병제와 징병제를 실시하여 조선의 청년들을 군인으로 동원하였다.

③ 군수산업에 종사할 노동자의 확보를 위해 징용제를 실시하여 조선인을 강제로 동원하였다.

④ 여성도 근로보국대라는 이름으로 동원하여 노동력을 착취하였다.

16. ①  난이도 하

 일제는 1937년 중·일 전쟁을 일으킨 후 전투 병력이 모자라자 1938년 지원병 제도를 실시하였다. 태평양 전쟁이 막바지에 이른 1943년에는 조선인 징병제를 공포한 후, 1944년부터 약 24만 명의 한국인 청년을 전쟁터로 끌고 갔다.

 일제는 군수 산업에 종사할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1939년 국민 징용령을 실시하여 1백만 명 이상의 한국인을 일본, 사할린, 동남 아시아 등지로 끌고 갔다.

 일제는 1943년에 학도 지원병제를 실시하여 학생들을 전쟁터로 끌고 갔으며, 1944년에는 학도 근로령을 제정하여 학생들을 군사 시설 공사에 동원하였다.

 일제는 근로보국대를 조직하여 여성들도 토목 공사에 동원하였고, 1944년에는 여자정신대 근로령을 제정하여 여성들의 노동력을 착취하였다.

<오답 분석>
① 1937년에 중·일 전쟁을 일으킨 일제는 1938년 국가 총동원법을 제정하여 한국인의 인적, 물적 자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수탈하였다.

문 17. 다음은 조선후기 붕당정치의 전개과정에서 일어난 사건들이다. 이 가운데 남인이 집권하는 계기가 된 사건들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1차 예송논쟁
ㄴ. 2차 예송논쟁
ㄷ. 경신환국
ㄹ. 기사환국
ㅁ. 갑술환국
ㅂ. 이인좌의 난
① ㄱ, ㅁ
② ㄴ, ㄹ
③ ㄱ, ㄷ, ㅁ
④ ㄴ, ㄹ, ㅂ

17. ②  난이도 하

ㄴ. 남인은 1674년의 2차 예송(갑인예송)에서 집권 서인 세력에 승리했다. 갑인예송 후 한달 만에 현종이 죽자 새로 즉위한 숙종은 갑인예송과 관련된 갑인환국을 일으켰고, 이 두 사건으로 집권한 남인은 숙종 대 경신환국이 일어날 때까지 정권을 유지하였다.

ㄹ. 경신환국(1680년, 숙종 6)으로 정권을 잃은 남인은 기사환국(1689년, 숙종 15)을 통해 다시 집권하여 갑술환국(1694년, 숙종 20년) 때까지 유지하였다.

<오답 분석>
ㄱ. 1차 예송(기해예송)으로 기존 집권 세력인 서인이 승리하여 계속 집권하였다.

ㄷ. 경신환국으로 기존 집권 세력인 남인이 물러나고 서인이 집권하였다.

ㅁ. 갑술환국으로 서인이 집권하였는데, 당시 노론과 소론으로 분화된 서인은 소론이 우세하였다. 이후 노론이 주도권을 잡았다.

ㅂ. 당시 집권 세력인 노론에 반발해 소론과 남인의 일부 강경파가 일으킨 이인좌의 난(1728, 영조 4)이 진압되어 노론이 계속 집권하였다. 난이 끝난 후 영조는 탕평파 위주로 정국을 운영하려 하였으나, 점차 노론의 영향력이 더 커졌다.

문 18. 선사시대의 사회 생활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상 가옥을 짓고 살았던 사람들은 청동제 농기구를 사용함으로써 농업생산력을 한층 발전시켰다.

② 신석기시대 후기 사람들은 가축을 기르기 시작하였으며, 벼농사를 지어 쌀을 주식으로 사용하였다.

③ 빗살무늬토기를 주로 사용하였던 사람들은 농사에서는 반달돌칼, 전쟁에서는 세형동검을 이용하였다.

④ 연천 전곡리의 구석기인들은 외날찍개, 주먹도끼 등을 이용하여 식량을 구하고 무리를 지어 살았다.

18. ④  난이도 하

대표적 구석기 유적지인 연천 전곡리 유적에서는 아슐리안형 주먹도끼가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으며, 찍개 등 여러 석기 유적이 나왔다. 이를 통해 연천 전곡리의 구석기인들이 이들 도구를 이용해 식량을 구하고 무리를 지어 살았음을 추정할 수 있다.

<오답 분석>
① 청동기ㆍ철기 시대에 움집이 점차 지상 가옥으로 바뀌어 갔고, 그 시대 사람들은 철제 농기구도 사용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청동제 농기구를 사용하지 않았다.

② 신석기 시대 농경과 가축 사육을 시작했으나, 당시 농경은 잡곡류를 경작하는 밭농사였다. 우리나라의 벼농사는 청동기 시대에 일부 저습지에서 시작되었다.

③ 빗살무늬토기는 신석기 시대 후기의 토기이며, 반달돌칼은 청동기 시대의 간석기 농기구, 세형동검은 철기 시대의 청동제 무기이다.

문 19. 다음 자료의 사건보다 늦게 일어난 사실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국채 1,300만 원은 우리 대한의 존망에 관계가 있는 것이다. 갚아 버리면 나라가 존재하고 갚지 못하면 나라가 망하는 것은 대세가 반드시 그렇게 이르는 것이다. 현재 국고에서는 이 국채를 갚아 버리기 어려운즉, 장차 삼천리 강토는 우리나라와 백성의 것이 아닌 것으로 될 위험이 있다. 토지를 한 번 잃어버리면 다시 회복하기 어려운 것이다.
<보 기>
ㄱ. 일본의 경원선 부설권 강탈
ㄴ. 토지조사령 반포
ㄷ. 을사조약 체결
ㄹ. 산미 증식 계획 시행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19. ④  난이도 하

 자료는 1907년 2월 22일자 ‘대한 매일 신보’에 실린 ‘국채보상운동 취지문’이다. 그러므로 자료의 사건은 1907년~1908년에 있은 국채보상운동이다.

ㄴ. 토지조사령은 1912년에 반포되었다.

ㄹ. 산미 증식 계획은 1차(1920~1925), 2차(1926~1934), 3차(1940~1945)의 3차례에 걸쳐 시행되었다.

<오답 분석>
ㄱ. 일제의 경원선 부설권 강탈은 1904년에 있었다.

 조선말과 대한제국 시기 프랑스, 독일, 일보 등이 경원선 부설권을 요구하였으나 우리 정부는 모두 거부하고, 1899년 6월에 박기종 등의 국내 철도 회사에 주었다. 이후 국내 철도 회사가 경원선 철도 건설을 준비했으나 자금 부족으로 중단하자 일제가 1904년에 일방적으로 경원설 부설을 발표한 후 대한제국을 강요해 부설권을 강탈했다.

ㄷ. 을사조약(을사늑약)은 1905년에 체결되었다.

문 20. 다음 ㉠의 침입과 연관된 것만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처음 충주부사 우종주가 매양 장부와 문서로 인하여 판관 유홍익과 틈이 있었는데, ㉠ 이(가) 장차 쳐들어 온다는 말을 듣고 성 지킬 일을 의논하였다. 그런데 의견상의 차이가 있어서 우종주는 양반별초를 거느리고, 유홍익은 노군과 잡류별초를 거느리고 서로 시기하였다. ㉠ 이(가) 오자, 우종주와 유홍익은 양반 등과 함께 다 성을 버리고 도주하고, 오직 노군과 잡류만이 힘을 합쳐서 이를 쫓았다.
-'고려사'-
<보 기>
ㄱ. 서경을 북진정책의 거점으로 삼고 광군이라는 부대를 조직하였다.
ㄴ. 이들의 침략을 막기 위해 압록강 입구에서 도련포에 이르는 천여 리의 장성을 쌓았다.
ㄷ. 황룡사 9층탑, 부인사 소장 대장경 등 많은 문화재가 불탔다.
ㄹ. 개경으로의 환도를 반대하는 세력들이 진도 용장산성에 행궁을 마련하고 주변 섬을 장악하였다.
① ㄷ, ㄹ
② ㄴ, ㄹ
③ ㄴ, ㄷ
④ ㄱ, ㄷ

20. ①  난이도 하

자료는 1231년의 1차 몽골 침입 때의 사실이다. 몽골 침입 때는 별초군이 활약하였다.

ㄷ. 몽골의 2차 침입 때는 대구 부인사에 보관 중이던 초조대장경과 흥왕사에 있던 교장이, 3차 침입 때는 경주의 황룡사 9층 목탑이 소실되는 등 몽골의 침략 때 많은 문화재가 불탔다.

ㄹ. 고려 왕실이 개경 환도를 명령하자 이에 반대한 삼별초는 배중손의 지휘 아래 반기를 들었다(1270). 삼별초는 왕족인 승화후 온을 왕으로 옹립하고 항몽 정권을 수립하면서 진도로 옮겨 용장성을 쌓고 주변 섬을 장악하여 항전하였다.

<오답 분석>
ㄱ. 거란. 정종 때 광군사(光軍司)를 설치하고 광군 30만을 조직해 거란의 침입에 대비하였다.

ㄴ. 거란과 여진. 거란과의 세 차례의 전쟁을 치른 후 고려는 압록강 어귀에서 동해안의 도련포에 이르는 천리장성을 쌓아 거란은 물론 여진의 침입까지 방어하려 하였다(1044).





문제 (B책형)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B책형) PDF 다운로드
문제 (B책형) HWP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