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8일에 시행한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유물이 등장한 시기의 생활 모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팽이처럼 밑이 뾰족하거나 둥글고, 표면에 빗살처럼 생긴 무늬가 새겨져 있다.
∙ 곡식을 담는 데 많이 이용되었다.
① 철제 농기구로 농사를 지었다.
② 비파형동검을 의식에 사용하였다.
③ 취사와 난방이 가능한 움집에 살았다.
④ 죽은 자를 위한 고인돌 무덤을 만들었다.
⑤ 정복전쟁을 거치며 지배계급이 등장하였다.


01. 신석기 시대의 생활상
 지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후기 신석기를 대표하는 빗살무늬 토기이다.

③ 신석기 시대에는 농경과 목축을 시작하면서 움집을 짓고 정착 생활을 하였다. 당시 움집은 둥근 원형이나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의 움집이었는데 움의 가운데에는 화덕이 설치되어 있었다.

①은 철기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②, ④, ⑤은 청동기 시대의 사실이다.

【정답】③



정답: ③ / 난이도 하

제시문은 신석기 시대에 제작된 빗살무늬 토기를 설명하고 있다. ③ 신석기 시대에 구덩이를 파고 지붕을 덮은 반지하식 가옥인 움집이 제작되었는데, 중앙에는 난방과 취사를 위한 화덕이 위치하였다.

<문제해설>
① 철기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②,④,⑤는 모두 청동기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2. 다음 보기 중 같은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묶인 것은?
㉠ 간음한 자와 투기가 심한 부인을 사형에 처하는 엄격한 법이 있었다.

㉡ 다른 부족의 경계를 침범할 경우에는 가축이나 노비로 변상해야 하는 풍습이 있었다.

㉢ 전쟁이 일어났을 때 소를 죽여 그 굽으로 점을 치는 풍습이 있었다.

㉣ 남자가 일정 기간 처가에서 살다가 본가로 돌아가는 풍속이 있었다.

㉤ 가족이 죽으면 가매장을 하였다가 뼈만 추려서 목곽에 넣는 풍습이 있었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02. 초기 철기 여러 나라의 특징
㉠ 부여,  ㉡ 동예의 책화, ㉢ 부여의 우제점법, ㉣ 고구려의 서옥제, ㉤ 옥저의 세골장과 가족 납골당에 대한 설명이다. 그러므로 같은 나라에 대한 설명을 묶은 것은 ③번의 ㉠, ㉢이다.

【정답】③



정답: ③ / 난이도 하

㉠ 부여의 4조목 중의 하나,
㉡ 동예의 책화 풍습,
㉢ 부여의 우제점법,
㉣ 고구려의 서옥제,
㉤ 옥저의 가족공동무덤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정답은 부여의 ㉠,㉢이 된다.

3. 백제 근초고왕의 업적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남쪽으로는 마한을 멸하여 전라남도 해안까지 확보하였다.
② 북쪽으로는 고구려의 평양성까지 쳐들어가 고국천왕을 전사시켰다.
③ 중국의 동진, 일본과 무역활동을 전개하였다.
④ 왕위의 부자상속을 확립하였다.
⑤ 박사 고흥으로 하여금 백제의 역사서인 ࡔ書記(서기)ࡕ를 편찬하게 하였다.


03. 4세기 근초고왕의 업적
백제의 전성기를 구가한 근초고왕의 활동을 확인하는 문제이다.

② 황해도 지방을 두고 고구려와 경쟁하던 근초고왕은 371년에 평양성을 공격하여 고국원왕(사유)을 전사케 하였다.

① 마한을 복속할 때 왜의 도움을 받았는데 당시 백제와 왜의 관계를 알 수 있는 유물이 칠지도이다.

③ 수군을 정비하여 요서, 산둥, 규슈 지방으로 진출하고 중국의 동진, 왜와 교류하였다.

【정답】②



정답: ② / 난이도 중

4세기 중후반(346~375) 백제 전성기를 이끌었던 근초고왕은 아직기와 왕인을 일본에 파견(칠지도 하사), 동진과 외교 관계를 체결, 왕위의 부자상속 확립, 마한 복속, 고흥으로 하여금 서기 편찬, 요서·산둥·규슈에 진출하였다.

<문제해설>
② 근초고왕은 황해도 지역으로 진출하면서 고구려와 대립하였고, 평양성에서 고국원왕을 패사시켰다(371). 고국천왕은 2세기에 부족적 5부의 행정 5부화, 을파소의 중용 및 진대법 실시를 추진하여 체제를 정비한 고구려의 국왕이다.

4.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관의 공통된 이름으로 옳은 것은?
∙ 고려와 조선에서는 왕명 출납, 군사 기무, 숙위의 일을 맡았다.
∙ 대한제국에서는 정부의 자문기구로 개편되었고, 독립협회가 의회로의 개편을 시도하였다.
① 중추원
② 홍문관
③ 규장각
④ 성균관
⑤ 집현전


04. 중추원의 이해
 고려의 중추원은 2품 이상의 추밀과 3품 이하의 승선으로 구성되었다. 추밀은 군사 기밀을 담당하고, 승선은 왕명을 출납하는 기능을 담당하였다. 이와 같은 고려의 중추원(밀직사) 제도는 조선 초까지도 그대로 계승되었다. 조선 건국 직후에는 중추원을 새로 설치하고, 출납ㆍ병기ㆍ군정ㆍ숙위 등의 일을 맡도록 하였다. 그러나 1393년(태조 2)에 의흥삼군부가 설치되어 병권을 장악함으로써 중추원의 군사적 기능은 상대적으로 위축되었고, 정종 대에 폐지되었다가 세종 대에 다시 설치되었으며 세조 때에 중추부로 개칭되었다.

 독립 협회는 자강 개혁 운동의 일환으로 의회 설립 운동을 추진하였는데 대한제국의 박정양 내각은 이를 수용하여 고종의 재가를 받아 의회식 중추원 관제를 반포하였다.(1898년)

【정답】①



정답: ① / 난이도 하

고려 시대에 중추원은 2품 이상의 추밀과 3품 이하의 승선으로 구성된 기구로, 군사 기밀 사무와 왕명 출납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기구였다. 이후 조선 초기에 중추원의 군사 기구는 병조 및 의흥삼군부로 이관되고, 왕명 출납 사무는 승정원으로 이관되면서 유명무실한 기관이었다. 그러다가 1895년 2차 갑오개혁 시기에 내각의 자문기구로 중추원 제도를 개편하였다. 1898년 대한제국 정부는 그동안 독립협회가 요구해왔던 의회 설립에 대한 대응으로 중추원을 의회로 개편하는 이른바 중추원 관제 개편안을 제정하게 되었다.

<문제해설>
② 홍문관은 성종 때 설치된 학술 연구 기관,
③ 규장각은 정조 때 설치된 왕실 도서관 및 개혁 보좌 기관,
④ 성균관은 고려 말~조선 시대의 최고 학부,
⑤ 집현전은 세종 때 설치된 학술 연구 기관이다.

5. 다음은 고려 시대 불교에 관한 내용이다. 옳은 것으로 묶인 것은?
㉠ 천태종의 지눌은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포용하는 선교일치를 주장하였다.
㉡ 의천은 불교와 유교가 심성 수양이라는 면에서 차이가 없다고 하였다.
㉢ 의천이 죽은 뒤 교단은 분열되고 귀족 중심이 되었다.
㉣ 요세는 참회수행과 염불을 통한 극락왕생을 주장하며 백련사를 결성했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05. 고려 시대의 불교
㉢ 고려 중기 의천은 흥왕사에서 화엄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고, 국청사를 창건하여 교종과 선종의 교단 종합으로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핵심 교리로 교관겸수, 내외겸전 등을 주장하였으나 교리 일치를 이뤄내지 못한 한계로 인하여 의천 사후 교단은 다시 분열되고 불교는 세속화 경향이 심화되었다.

㉣ 요세는 전남 강진의 만덕사에서 천태종 중심의 법화 신앙을 내세워 백련결사를 결성하였고 지방민의 호응을 얻었다.

㉠ 지눌은 선교일치의 조계종 성립과 수선사 결사 운동을 주도하였다.

㉡ 혜심의 유ㆍ불 일치설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⑤



정답: ⑤ / 난이도 중

㉢ 의천이 죽은 뒤 불교의 폐단을 적극적으로 시정하는 대책이 뒤따르지 않아 교단은 다시 분열되고 귀족 중심의 불교가 지속되었다. ㉣ 요세는 백련결사를 결성하여 법화삼매참(진정으로 참회하자), 정토왕생(극락왕생을 믿자), 천태지관(번뇌를 내려놓자)을 강조하였다.

<문제해설>
㉠ 천태종은 의천이 창시한 것이고, 지눌은 선종 중심의 조계종을 창시하였다.
㉡ 불교와 유교가 심성 수양이라는 면에서 차이가 없다는 유불일치설을 주장한 인물은 지눌의 제자 혜심이다.

6.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왕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충숙왕의 둘째 아들로서 원나라 노국대장공주를 아내로 맞이하고 원에서 살다가 원의 후원으로 왕위에 올랐으나 고려인의 정체성을 결코 잃지 않았다.
① 정동행성의 이문소를 폐지하였다.
② 수도를 한양으로 옮겼다.
③ 삼군도총제부를 설치하였다.
④ 연구기관인 만권당을 설립하였다.
⑤ 과전법을 공포하였다.


06. 공민왕의 개혁 정치
 지문에서 설명하는 인물은 공민왕이다. 공민왕(재위 1351~1374)은 고려 말의 대표적인 개혁 군주로 반원 자주 정책과 왕권 강화 정책을 추진하였다.

① 기철 등의 권문세족 숙청, 관제 복구, 쌍성총관부 탈환, 정동행성의 이문소 폐지, 몽고풍 폐지 등이 공민왕의 반원 자주 정책이다.

② 조선 건국 이후 태조의 업적이다.

③ 삼군도총제부는 공양왕 3년인 1391년에 설치되었다.

④ 충선왕의 업적이다.

⑤ 신진사대부가 경제적 실권을 장악하기 위해 공양왕 3년인 1391년에 실시하였다.

【정답】①



정답: ① / 난이도 하

원간섭기에 충숙왕의 첫째 아들은 폭군으로 유명한 충혜왕이었고, 둘째 아들이 바로 공민왕이다. 공민왕의 부인은 원나라 황실 혈통의 노국대장공주였고, 공민왕 자신도 원나라의 황실 혈통의 인물이었으나 고려인의 정체성을 결코 잃지 않고 반원 자주 정책을 추진하였다. ① 공민왕은 원나라의 내정 간섭 기구이자, 사법기구였던 정동행성 이문소를 혁파하였다(1356년).

<문제해설>
②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는 한양으로 천도하였다(1394).

③ 삼군도총제부는 공양왕 때인 1391년 1월 이성계 일파가 위화도 회군 이후 군사적 실권을 장악하기 위해 설치한 중앙군이었다. 이성계가 도총제사, 조준이 좌군총제사, 정도전이 우군도총제사로 임명되었다. 그 해 5월에 과전법이 실시된 것이다.

④ 만권당은 충숙왕 원년인 1314년 원나라에 머물던 충선왕이 베이징(대도)에 세운 학술연구기관으로서 이제현 등이 원나라의 대학자인 요수염·조맹부 등과 이 곳에서 고전을 연구하였다고 한다.

⑤ 과전법은 공양왕 때인 1391년 5월에 공포된 전제 개혁이었다.

7. 다음 자료에 나타난 시기의 가족 제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지금은 남자가 장가들면 여자 집에 거주하여, 남자가 필요로 하는 것은 모두 처가에서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장인과 장모의 은혜가 부모의 은혜와 똑같습니다. 아아, 장인께서 저를 두루 보살펴 주셨는데 돌아가셨으니, 저는 장차 누구를 의지해야 합니까.
- '동국이상국집' -
<보기>
㉠ 제사는 불교식으로 자녀들이 돌아가면서 지냈다.
㉡ 부계 위주의 족보를 편찬하면서 동성 마을을 이루어 나갔다.
㉢ 태어난 차례대로 호적에 기재하여 남녀 차별을 하지 않았다.
㉣ 아들이 없을 때에는 양자를 들이지 않고 딸이 제사를 지냈다.
① ㉠, ㉡
② ㉡, ㉢
③ ㉢, ㉣
④ ㉠, ㉢, ㉣
⑤ ㉡, ㉢, ㉣


07. 고려 시대 가족 제도의 특징
 지문을 해석하기 보다는 원전인 『동국이상국집』을 통해 고려 시대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동국이상국집』은 1241년에 처음 편찬되어 1251년에 증보되었다. 고려 시대에는 부계와 모계의 전통이 공존하였고 가족 내에 여성의 지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 가부장적 가족 질서가 강화되는 조선 후기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④



정답: ④ / 난이도 하

제시문에서 남자가 여자집에서 거주한다는 표현, 처가인 장인과 장모의 은혜를 높게 칭송한 표현, 동국이상국집(고려 후기 이규보의 문집) 등을 통해 여성의 지위가 남성과 대등했던 고려 시대 여성의 지위를 물어보고 있음을 파악해야 한다.

㉠ 고려 시대에 제사는 대부분 불교(도교)식으로 지냈으며, 윤행봉사(자녀들이 돌아가면서 제사)와 외손봉사(외손자가 제사)가 드물지 않았다.

㉢ 태어난 차례대로 호적에 기재하여 딸을 차별하지 않았다.

㉣ 양자 제도가 보편화되지 않아 아들이 없더라도 딸이 제사를 지내기도 하였다.

<문제해설>
㉡ 조선 후기에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종법제도)가 강화되면서 부계 중심의 동성(문중) 의식이 강화되었다. 이 결과 동성 마을의 건립과 더불어 문중 중심의 서원과 사우가 많이 만들어졌다.

8. 다음 사건을 일어난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 김종직의 무덤을 파헤쳐 시신을 참수하였다.
㉡ 조광조가 능주로 귀양가서 사약을 받고 죽었다.
㉢ 명종을 해치려 했다는 이유로 윤임 일파가 몰락하였다.
㉣ 연산군은 생모 윤씨의 폐비 사건에 관여한 사림을 몰아냈다.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⑤ ㉢ - ㉡ - ㉠ - ㉣


08. 조선 중기 사화의 전개 과정
 성종 이후 삼사의 언관직을 중심으로 중앙 정계에 진출하기 시작한 사림은 훈구 세력을 비판하며 정치 활동을 활발히 하였다. 이에 대한 훈구의 반발로 사화(士禍)가 발생하였다.

㉠ 연산군 4년인 1498년의 무오사화
→ ㉣ 연산군 10년인 1504년의 갑자사화
→ ㉡ 중종 14년인 1519년의 기묘사화
→ ㉢ 명종 즉위년인 1545년의 을사사화의 순서대로 발생하였다.

【정답】②



정답: ② / 난이도 하

㉠ 무오사화(김일손의 능지처참형과 김종직의 부관참시, 연산군 때인 1498)

→ ㉣ 갑자사화(김굉필 등의 사림 몰락, 연산군 때인 1504)

→ ㉡ 기묘사화(조광조 등의 몰락, 중종 때인 1519)

→ ㉢ 을사사화(대윤인 윤임 및 사림의 몰락, 명종 때인 1545)

9. 조선의 통치기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의정부는 최고의 행정집행기관으로 그 중요성에 의해 점차 실권을 강화하였다.

② 홍문관은 정치의 득실을 논하고 관리의 잘못을 규찰하고 풍기·습속을 교정하는 일을 담당하였다.

③ 예문관과 춘추관은 대간(臺諫)이라 불렸는데, 임명된 관리의 신분·경력 등을 심의·승인하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④ 지방관은 행정의 권한만을 위임받았는데, 자기 출신지에는 임명될 수 없었다.

⑤ 지방 양반들로 조직된 향청은 수령을 보좌하고 풍속을 바로 잡고 향리를 규찰하는 등의 임무를 맡았다.


09. 조선의 통치 기구
조선은 강력한 중앙 집권 체제를 표방하였으나, 유향소(=향청, 향소)를 설치하여 부분적인 향촌 자치를 허용하였다.

⑤ 지방 사족으로 구성된 유향소(1603년 경재소 폐지 이후 향청으로 변경)는 수령을 자문하고, 향촌의 풍속을 교정하며, 향리를 고발ㆍ견제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① 의정부는 삼정승의 합의로 백관을 통솔하고 서무를 총괄하였다.

② 사헌부에 대한 설명이다. 홍문관은 궁중의 서적 관리, 국왕 명의의 문서 작성, 정책 결정에 대한 학문적 자문 등을 담당하였다.

③ 예문관은 왕의 교지 작성 기관이고, 춘추관은 역사서의 편찬과 보관을 담당하였다. 사헌부와 사간원을 양사, 또는 대간이라 하여 서경과 간쟁, 봉박권을 행사하였다.

④ 지방관은 상피제의 원칙을 바탕으로 임명되었는데, 파견되는 지역의 행정ㆍ사법ㆍ군사권을 행사하였다. 지방관의 권한을 축소하여 사법권을 분리하는 것은 1894년 12월부터 진행된 2차 갑오개혁 이후의 사실이다.

【정답】⑤



정답: ⑤ / 난이도 중

향소 및 향청은 경재소가 1603년 경재소가 혁파되면서 개칭된 유향소의 지칭하는 용어이다. ⑤ 유향소는 향촌의 사족들로 구성된 자치적인 기구였으며, 수령의 보좌·향리의 규찰·풍속의 교정 등의 임무가 부여되었다.

<문제해설>
① 의정부의 기능을 비변사가 대체하게 되면서 점차 후기로 갈수록 의정부의 권한은 약화되는 것이다.

② 사헌부는 시정을 논평하고, 모든 관원을 감찰하며, 풍속을 바로잡고 원통하고 억울한 일을 밝히는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기구이다. 홍문관은 경적을 관리하고 왕의 자문에 응하는 학술 기구이다.

③ 사간원과 사헌부를 대간이라 하였고, 임명된 관리(5품 이하)의 신분·경력 등을 심의·승인하는 서경의 권한을 행사하였다. 예문관은 교서 작성·사초 작성 및 실록의 편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④ 지방관인 관찰사와 수령들은 행정권 뿐만아니라 군사 및 사법권도 위임받았다는 사실을 주의해야 한다.

10. 다음 ㉠, ㉡ 노선을 추구한 각 왕들의 정책으로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 준론탕평 - 당파의 옳고 그름을 명백히 가린다.
㉡ 완론탕평 - 어느 당파든 온건하고 타협적인 인물을 등용하여 왕권에 순종시킨다.
① ㉠ - ‘환국’을 시도하였다.
② ㉠ -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③ ㉡ - 신문고 제도를 부활하였다.
④ ㉡ - 초계문신제를 실시하였다.
⑤ ㉡ - 화성 건설에 힘썼다.


10. 영조와 정조의 탕평 정책
㉠은 정조, ㉡은 영조의 탕평 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정조는 붕당의 옳고 그름을 명백하게 따지는 준론 탕평을, 영조는 왕을 중심으로 붕당 간의 균형을 유지하고자 하는 완론 탕평을 실시하였다.

③ 영조는 백성들의 억울함을 직접 풀어주고자 신문고 제도를 부활하고, 자주 궁 밖으로 나가서 민의를 직접 청취하였다.

① 숙종은 탕평책을 표방하였으나 편당적 조치로 인해 환국을 유발하였다.

② 영조는 붕당의 근거지인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④번과 ⑤번은 정조의 정책이다.

【정답】③



정답: ③ / 난이도 하

준론탕평은 당파의 옳고 그름의 시시비비를 명백히 가리고 능력있는 인재를 중용한다는 정조의 탕평책이고, 완론탕평은 국왕의 탕평책에 적극 동의하는 유순하고 순종적인 인물을 중용하는(준론을 배제하는) 영조의 탕평책이다.

㉡ 영조는 상언과 격쟁을 통한 백성의 여론을 수용하려 하였고, 또한 상언과 격쟁이 너무 빈발하는 것을 막기 위한 목적으로 신문고 제도를 부활시켰다.

<문제해설>
① 편당적 인사관리로 환국을 불러일으킨 것은 숙종이다.
② 서원의 대폭 정리는 영조의 업적이다.
④,⑤ 초계문신제 실시와 화성 축조는 정조의 업적이다.

11. 조선 시대 과학기술의 발전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선 초기 농업기술의 발전 성과를 반영한 영농의 기본지침서는 세종대 편찬된 '농가집성'이었다.

② 세종대 해와 달 그리고 별을 관측하기 위해 간의대(簡儀臺)라는 천문대를 운영하였다.

③ 세종대 동양 의학에 관한 서적과 이론을 집대성한 의학백과사전인 '의방유취'가 편찬되었다.

④ 문종대 개발된 화차(火車)는 신기전이라는 화살 100개를 설치하고 심지에 불을 붙이는 일종의 로켓포였다.

⑤ 조선 초기 140여 명의 인쇄공이 소속된 최대 인쇄소는 교서관이었다.


11. 조선 전기의 과학 기술
 조선 초기의 집권 세력인 관학파는 부국강병을 추진하여 여러 분야의 과학 기술이 발달하였다.

① 조선 초 경험 많은 농부들의 농사법을 실제 조사하여 정리한 우리나라 최초의 자주적인 농서는 세종 대에 편찬된 『농사직설』이다. 『농가집성』은 1655년(효종 6년)에 신속이 편찬한 농서로 이앙법의 보급에 공헌하였다.

【정답】①



정답: ① / 난이도 중

효종이 공주 목사였던 신속에게 명하여 '농가집성'을 편찬하게 하였는데, 이 책에는 그동안 소홀하게 여겨졌던 이앙법과 수전농법이 자세히 실려있다.

① 세종 때 편찬된 대표적 농서는 '농사직설'이다.

<문제해설>
② 조선의 중앙 천문기상대로서였던 서운관에서는 그 천체관측 시설로 세종 때 건립된 간의대(簡儀臺)를 운영하였다. 이 간의대에서 사용할 천문관측 기구들이 역시 세종 때 제작되었으니 바로 간의, 혼천의가 대표적이다.

③ 세종 때 중국의 의서를 수집하여 총정리한 의학 백과사전인 '의방유취'가 편찬되었다(향약집성방도 편찬).

④ 고려 말 최무선이 최초로 주화(走火, 달리는 불)라는 로켓형 화약 무기를 만들었는데, 이후 세종 때 이를 더욱 개량하였고, 문종 때 화차 위에 신기전 100개를 동시에 발사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였다.

⑤ 교서관은 서적의 인쇄 등을 담당한 기구로 예조의 속아문이었다.

12. 다음 중 조선 후기 실학자와 그들이 주장하는 바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정약용:농업 중심 개혁론의 선구자로 균전론을 제시하였다.

㉡ 홍대용:무역선을 파견하여 청에서 행해지는 국제무역에도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유수원:우서를 저술하여 상공업의 진흥을 위한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과 전문화를 주장하였다.

㉣ 유형원:자영농 육성을 위한 토지제의 개혁뿐만 아니라 양반문벌제도, 과거제, 노비제의 모순도 지적하였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12. 조선 후기의 실학사상
 조선 후기의 실학자와 활동을 확인하는 문제이다.

㉠ 유형원에 대한 설명이다. 중농학파 실학자들은 토지 제도의 개혁을 통한 자영농의 육성을 공통적으로 주장하였는데, 유형원은 신분을 반영하여 토지를 차등 지급하는 균전론을 표방하였다. 정약용은 여전론과 정전제를 주장하였다.

㉡ 박제가에 대한 설명이다. 박지원의 제자인 박제가는 중상학파 실학을 집대성하고, 생산과 소비의 관계를 우물에 비유하여 소비 촉진을 강조하였다. 홍대용은 기술 혁신과 양반 문벌제도의 철폐를 주장하고, 성리학의 극복이 부국강병의 근본임을 강조하였다. 저서로는 『담헌서』, 『의산문답』, 『임하경륜』 등이 있다.

【정답】①



정답: ① / 난이도 중

㉢ 유수원은 문답체 형식의 『우서』를 저술하여 중국과 우리나라의 문물을 비교하면서 여러 가지 개혁안을 제시하였는데, 양반의 특권을 폐지하면(사민일치), 사농공상의 직업 평등과 전문화가 가능해져 상공업이 발전할 것으로 보았다.

㉣ 유형원은 『반계수록』에서 자영농 육성을 위한 균전제의 실시, 양반 문벌 제도, 과거 제도의 개혁을 주장하였다. 또한 노비 제도의 모순을 비판하면서 노비세습제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문제해설>
㉠ 정약용은 여전론와 정전론의 토지 개혁안을 주장하였고, 균전론은 이익과 홍대용이 주장한 개혁안이다.

㉡ 정기적으로 무역선과 관리들을 청으로 파견하여 국제 무역에 참여함과 동시의 청의 문물을 배워오게 하여 그들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자고 주장한 것은 박제가이다(북학의에서 주장).

13. 다음 정강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첫째, 대원군을 가까운 시일 안으로 나라에 돌아오게 하도록 할 것
둘째, 문벌을 없애 인민이 평등한 권리를 갖는 제도를 제정할 것
① 혜상공국을 없앨 것
② 공사노비법을 혁파할 것
③ 전국에 걸쳐 지조법을 개혁할 것
④ 각 도의 환곡제도를 영원히 없앨 것
⑤ 재정을 모두 호조에서 관할하도록 할 것


13. 갑신정변의 혁신 정강 14개조의 내용
 지문은 혁신 정강에 대한 설명이다. 임오군란 이후 청의 내정 간섭과 온건 개화파의 소극적인 개화 정책, 더불어 민씨 정권의 탄압에 대응하여 급진개화파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치적 변혁 운동인 갑신정변을 일으켰다. 비록 삼일천하(10월 17일 ~ 19일)로 끝나기는 했지만 개화당 정부는 문벌 폐지와 인민평등권 제정, 입헌 군주제의 실시, 규장각의 폐지 등의 내용을 포함한 혁신 정강을 발표하여, 봉건 제도를 폐지하고자 하는 개혁을 시도하였다.

② 공사 노비법을 폐지하고, 인신매매를 금지한 개혁 조항은 1차 갑오개혁 8조의 내용이다.

【정답】②
갑신정변 1차 갑오개혁 2차 갑오개혁
배경 개화와 개화의 대립 ● 군국기무처 설치 ● 군국기무처 폐지, 청일전쟁 우세




● 흥선 대원군 귀국
● 청에 대한 조공의 허례 폐지
● 문벌 폐지, 인민 평등권 제정
● 내시부 폐지
● 규장각 폐지
● 정부와 왕실 사무 분리
● 개국 - 연호 사용
● 6조제 → 8아문제
● 경무청 신설
● 과거제 폐지, 왕의 인사권 제한
● 내각제 시행
● 8도 → 23부
● 8아문 → 7부

경제 ● 지조법(地租法) 개혁
● 환상(환곡)을 영구히 폐지
● 혜상공국 혁파
● 호조를 통한 재정 일원화
● 재정의 일원화
● 은본위 화폐제도
● 도량형 통일
● 조세 금납제
사회 ● 탐관오리 처벌
● 순사를 두어 도둑 방지
● 공사 노비제 폐지
● 연좌제 폐지
● 조혼 금지
● 과부 재가 허용
● 재판소 설치
● 사법권과 행정권 분리

교육 ● 4영 → 1영, 근위대 설치 ● 한성사범학교 설립
● 외국어 학교 관제 공포




정답: ②

제시문에서 대원군의 조속한 귀국, 문벌 폐지 및 인민평등권의 수립 등으로 볼 때, 이 정강은 갑신정변 때 개화당 정부에서 발표한 14개조의 개혁 정강임을 파악할 수 있다. 지조법의 개혁, 환상(환곡)제도의 폐지, 호조의 재정 일원화, 내시부·규장각·혜상공국의 혁파 등이 대표적이다.

<문제해설>
② 공사노비법의 혁파는 1894년 1차 갑오개혁 때 결정된 것으로, 이 결정으로 신분제가 공식적으로 폐지되었다.

14. 다음 밑줄 친 ‘제국’에서 추진한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1조 대한국은 세계만국에 공인되어온 바 자주독립한 제국이니라.
① 상무사 조직
② 양전지계사업
③ 외국어학교 설립
④ 서북철도국 개설
⑤ 군국기무처 설치


14. 대한제국의 광무개혁
 제시된 자료는 1899년에 발표된 대한국국제 9개조의 내용이다. 곧 문제는 대한제국에서 추진한 광무개혁의 내용이 아닌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⑤ 군국기무처는 1차 갑오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설치된 최고 정책 결정 기구로 1894년 7월 27일에 설치되어 12월 17일에 폐지되었다.

 광무개혁은 구본신참을 원칙으로 점진적인 개혁을 추진하였는데 정치적으로는 전제 군주제의 강화, 경제적으로는 양전과 식산흥업 정책을 추진하고 사회적으로는 근대적인 시설의 수용을 적극 실시하였다. 더불어 교육의 측면으로 각종 실업ㆍ상공학교와 외국어 학교를 설치하고 해외에 기술 유학생을 파견하였다.

① 상무사는 1899년 상업과 국제무역, 기타 상행위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기 위해 설립되었던 기관이다.

④ 서북철도국은 1902년 서울과 신의주 사이에 경의선을 부설하기 위하여 궁내부(宮內府)에 설치한 관서이다.

【정답】⑤



정답: ⑤ / 난이도 중

제시문은 대한제국에서 1899년에 발표한 ‘대한국국제’의 한 대목이다. 대한제국에서 추진하였던 광무개혁이 아닌 것을 고르는 문제이다. ⑤ 군국기무처는 1894년 6월에 설치된 초정부적 입법기구로서 1894년 11월에 폐지될 때까지 200여개의 개혁 법령을 의결하였던 1차 갑오개혁 시기의 중심 기구이다.

<문제해설>
① 대한제국은 시전과 보부상단을 통합한 상무사를 설립하여 외국상인으로부터 상권을 보호하고자 시도하였다(1899).

② 대한제국은 전국의 토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근대적 토지소유권의 확립, 이에 따른 지세 수입 확보를 위해 양전・지계 사업을 추진하였다.

③ 외국어학교는 2차 갑오개혁 시기인 1895년 5월 ‘외국어 학교 관제’가 제정된 이후 설립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1900년 대한제국시기에 다시 ‘외국어 학교 규칙’이 제정되어 완비되었다. 구체적으로 보자면 영어학교(1894), 프랑스어학교(1895), 러시아어학교(1896), 중국어학교(1897), 독일어학교(1898) 등을 들수있는데, 광무개혁 시기에도 외국어 학교들이 설립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④ 대한제국 시기에 정부의 철도 부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경의선 개통을 목표로 서북철도국이 설립되었다(1900).

15. 다음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1운동 ㉡ 6·10 만세 운동
㉢ 광주 학생 항일 운동  ㉣ 소작쟁의
① ㉠은 중국의 5·4운동, 인도의 비폭력·불복종 운동 등에 영향을 주었다.

② ㉡은 순종의 장례일에 대규모 만세 시위를 계획하였다.

③ ㉡은 준비과정에서 사회주의 계열과 민족주의 계열이 연대하여 민족유일당을 결성할 수 있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④ ㉢은 민족 차별 중지, 식민지 교육 제도 철폐 등을 요구하며 대규모 가두시위를 벌였다.

⑤ ㉣의 대표적인 사례는 암태도 소작쟁의로 1년여에 걸친 투쟁에도 효과가 없었다.


15. 일제 강점기의 만세 시위운동과 소작쟁의
 ⑤ 3ㆍ1운동 이후 국내에 유입된 사회주의 사상으로 1920년대에는 생존권을 요구하는 노동, 농민 운동이 활성화되었다. 농민 운동인 소작 쟁의는 1923년에 발생한 암태도 소작 쟁의가 대표적이다. 지주 문재철의 고율 소작료 징수에 반발하여 신안군 암태도의 소작농들이 일으킨 이 사건은 1년 간 지속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소작농의 요구가 반영되어 7~8할의 소작료를 4할로 낮추는데 성공하였다.

 무단 통치에 반발한 3ㆍ1운동은 일제 강점기 최대 규모의 만세 시위운동이고, 6ㆍ10만세 운동은 민족 유일당 단체인 신간회 결성의 계기를 제공하였으며, 3ㆍ1운동 이후 1920년대 최대 규모의 만세 시위운동인 광주 학생 항일운동은 신간회 해소의 원인이 되었다.

【정답】⑤



정답: ⑤ / 난이도 중

1923년 전라도 신안군의 섬인 암태도에서 악질 지주인 문재철을 상대로 소작인들이 1년여에 걸쳐 소작쟁의를 펼쳤다. 당시 문재철은 7할~8할이 넘는 고율의 소작료로 농민들을 착취하였고, 이에 반발하여 소작농민들은 1923년 8월 추수기를 앞두고, 암태소작회를 만들어 소작료를 4할로 인하할 것을 요구하면서 소작쟁의가 시작되었다. 이후 암태도 소작농민들의 끈질긴 투쟁과 이에 대한 사회 각층의 지원에 놀란 일제의 중재로 소작료를 4할로 낮추는데 합의안이 도출되어 소작농의 승리로 끝을 맺었다.

<문제해설>
① 3.1운동은 1차 대전 이후 전승국 식민지에서 일어난 최초의 민족운동으로서 중국의 5.4운동 및 인도의 반영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②,③ 1926년 순종의 장례일에 맞춰 사회주의 세력(권오설 등)의 주도하여 대규모 만세 시위가 계획되었고, 이 과정에서 우익 민족주의 세력과 학생층이 참여하게 되어 6.10 만세 운동이 일어난 것이다. 물론 시위 계획 과정에서 지도부가 검거되는 사건이 있었지만, 이 시위를 계기로 좌익 사회주의 계열과 비타협적 민족주의 계열간에 공감대가 고조되어 이듬해 신간회가 창립될 수 있었다.

④ 1929년 11월에 통학 열차 안에서 발생한 한·일 학생간의 패싸움이 발단이 되어 일어난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당시 고조되고 있었던 교육제도에서의 차별이 발단이 되었다는 사실을 유의해야 한다.

16. 표 ㈎, ㈏를 통하여 추론할 수 있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쌀 생산량과 수출량(단위 : 만석)
연도 생산량 수출량 국내 1인당 소비량
1912~1916 평균 1,230 106 1,124(0.72석)
1917~1921 평균 1,410 220 1,190(0.69석)
1922~1926 평균 1,450 434 1,016(0.59석)
1927~1931 평균 1,580 661 919(0.50석)
1932~1936 평균 1,700 876 824(0.40석)
㈏ 농가 경영별 농민 계급 구성 비율(단위 : %)
연도 지주 자작농 자작 겸 소작농 소작농
1916 2.5 20.1 40.6 36.8
1922 3.7 19.7 35.8 40.8
1925 3.8 19.9 33.2 42.2
1928 3.7 18.3 32.0 44.9
1932 3.6 16.3 25.3 52.8
<보기>
㉠ 물산 장려 운동이 확산되었을 것이다.
㉡ 1920년대 이후 소작쟁의가 격화되었을 것이다.
㉢ 미곡 공출제와 식량 배급제를 실시하였을 것이다.
㉣ 만주산 조, 콩 등 잡곡의 수입이 증대되었을 것이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16. 1910년 ~ 1930년대 초반의 일제의 경제 수탈
 한국사에서 도표와 그래프 문제는 주어진 자료를 분석할 필요가 없다. 우선 지표를 확인하고 연도를 통해 시기를 확인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충분하다. 제시된 (가)는 1912 ~ 1936년까지의 쌀 생산량과 수출량을, (나)는 1916년에서 1932년까지의 농가 경영별 농민 계급 구성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곧, 1910년대 토지 조사 사업과 1920년대 산미 증식 계획과 연관된 자료이다. 그렇다면 두 사업과 관련된 내용을 보기에서 선택하면 된다.

㉠ 1922년에 시작된 조산 물산 장려 운동은 일본 기업의 진출 증가. 일본 상품의 수요 증가, 민족 기업의 설립 증가 등의 지표 자료가 제시되어야 한다.

㉢ 미곡 공출제와 식량 배급제는 일제가 국가 총동원령을 강화하는 1939년 이후에 금속 공출제와 더불어 실시되었다.

【정답】④



정답: ④ / 난이도 중

제시된 표는 1920년에 시작되어 1934년에 종료된 산미증식계획을 결과를 보여주는 도표이다. (가)의 표를 통해 1920년대 시기에 생산량의 증가율에 비해 수출 증가율은 상대적으로 높고, 한국인의 쌀 소비량이 감소되고 있음을 파악해야 한다. 이 결과는 (나)의 표를 통해 추정할 수 있다. 즉 자작농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소작농이 증가했다는 사실을 통해 산미증식계획을 통해 다수의 농민들이 몰락했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다.

㉡ 이러한 농민 몰락은 1920년대 사회주의 사상의 확산과 더불어 소작쟁의의 격화라는 결과를 낳았다. ㉣ 또한 일제는 조선내에서의 쌀부족 현상을 타개하기 위해 만주에서 값싼 잡곡을 수입하려 하였다.

<문제해설>
㉠ 1920년대 초반에 추진된 물산장려운동은 회사령의 폐지와 조선과 일본과의 관세 축소(폐지) 정책으로 위기를 맞은 조선인 기업가들에 의해 주도된 것으로 산미증식계획과 직접적 관련성은 떨어진다.

㉢ 미곡공출제와 식량배급제는 1938년 제정된 국가총동원법 이후에 추진된 전시수탈정책이었다(1939년에 추진).

17. 다음 사건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 자유시 참변 ㉡ 봉오동 전투
㉢ 간도 학살(경신 참변)  ㉣ 청산리 전투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⑤ ㉢ - ㉠ - ㉡ - ㉣


17. 1920년대 해외에서의 무장 독립 운동의 전개
 요즘 부각되고 있는 주제이다. 일제 강점기 해외에서의 무장 독립 운동을 정리하는 방법은 우선 시기와 지역을 구분하고 단체, 인물, 지명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 홍범도가 이끄는 대한독립군이 주축이 된 연합군 부대의 전투인 봉오동 전투는 1920년 6월

→ ㉣ 훈춘 사건을 일으키고 간도에 파견된 일본군을 김좌진의 북로군정서와 홍범도의 대한독립군이 연합하여 대파하는 청산리 전투는 1920년 10월 21일에서 27일

→ ㉢ 봉오동과 청산리의 패배에 대한 일제의 보복으로 자행되는 간도 참변은 1920년 10월과 11월

→ ㉠ 간도의 독립군 부대들이 북만주의 밀산부로 이동해 결성한 대한독립군단이 러시아령 스보보드니로 이동했다가 독립군 내부의 분열과 적색군의 강제 무장해제로 일어나는 자유시 참변은 1921년 6월의 사실이다.

【정답】④



정답: ④ / 난이도 중

㉡ 봉오동 전투(1920. 6)
→ ㉣ 청산리 전투(1920. 10)
→ ㉢ 간도 참변(1920. 10)
→ ㉠ 자유시 참변(1921)

18. 다음 활동을 펼친 인물로 옳은 것은?
1915년에는 국혼을 강조한 '한국통사'를, 1920년에는 전세계 민중의 힘에 의한 일본의 패망을 예견한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지었다.
① 정인보
② 박은식
③ 안재홍
④ 신채호
⑤ 백남운


18. 1920년대의 민족 문화 수호 운동
 지문은 백암 박은식(1859 ~ 1925)의 활동에 대한 내용이다. 박은식은 국혼 사상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근대사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① 신채호의 민족주의 사학을 계승한 정인보는 ‘조선얼’을 강조하였고 『조선사연구』를 저술하였다.

③ 안재홍은 신민족주의 사학자로 『조선상고사감』을 저술하였다.

④ 신채호는 낭가사상을 주장하였고, 『조선사연구초』, 『조선상고사』, 『조선상고문화사』 등을 저술하였다.

⑤ 백남운은 사회경제주의 사학자로 유물사관을 바탕으로 세계사의 보편적 발전 법칙을 우리 역사에 적용하여 일제의 식민사관인 정체성론을 강하게 반박하였다. 저서로는 『조선 사회경제사』, 『조선 봉건사회경제사』 등이 있다.

【정답】②



정답: ② / 난이도 하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 '왕양명실기' 등을 저술하였던 박은식은 우리의 민족정신을 ‘국혼’이라고 강조하였다.

<문제해설>
① 양명학연론, 5천년간 조선의 얼, 조선사연구 등을 저술하였다.
③ 조선상고사감, 신민족주의와 신민주주의의 등을 저술하였다.
④ 독사신론, 조선상고사, 조선사연구초, 조선상고문화사, 조선혁명선언 등을 저술하였다.
⑤ 조선사회경제사, 조선봉건사회사 등을 저술하였다.

19. 다음 사건 이후 전개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충칭에서 광복군을 창립하였다. 총사령에는 지청천, 참모장에는 이범석이 임명되었다.
① 건국강령을 공포하였다.
② 국무령 중심의 내각책임제를 채택하였다.
③ 구미위원부를 설치하였다.
④ 국민대표회의를 소집하였다.
⑤ 기관지로 독립신문을 창간하였다.


19. 대한민국 임시정부(1919 ~ 1945)의 활동
 중국 국민당 정부를 따라 이동하던(1932 ~ 1940) 임시 정부가 충칭에 정착하여 한국독립당을 창당하고 한국광복군을 창설한 이후의 활동을 묻는 문제이다.

① 임시 정부는 건국 준비 활동의 일환으로 조소앙의 삼균주의에 기반한 건국 강령을 1941년에 공포하였다.

② 1925년 2차 헌정 지도체제 개헌,
③ 1919년 미국의 워싱턴에 설치하였다.
④ 1925년,
⑤ 1919년에서 1925년까지 임시정부에서 독립신문이 발행되었다.

【정답】①



정답: ① / 난이도 하

임시정부의 광복군 창립 계획을 중국 국민당 정부의 장제스는 승인 및 재정 지원을 약속하였고, 충칭에서 한국광복군을 창설하였다(1940. 9).

①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한국독립당으로 민족주의 계열의 정당을 통합하고, 주석제로 개헌한 후에 광복 후 민족국가건설에 대한 총체적 계획으로 ‘대한민국건국강령’을 제정・반포하였다(1941. 11).

<문제해설>
② 내각제로의 2차 개헌은 1925년도의 일이다.
③ 임시정부 대미외교의 중심 기구인 구미위원부는 1919년에 설치되었다.
④ 국민대표회의는 1923년에 개최되었다.
⑤ 임시정부의 기관지였던 독립신문은 1919년에 창간되었다.

20. 다음 ㉠,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6·15 남북 공동 선언
㉡ 7·4 남북 공동 성명
㉢ 남북 간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 협력에 관한 합의서
① ㉠ - 한반도 비핵화를 선언하였다.
② ㉠ - 남북한 동시 유엔 가입에 합의하였다.
③ ㉡ - 통일의 3대 원칙을 천명하였다.
④ ㉢ - 남북정상회담의 성과였다.
⑤ ㉠ - ㉡ - ㉢ 순으로 발표되었다.


20. 남북한의 통일 협력 과정
㉠은 2000년 분단 이후 최초의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물, ㉡은 1972년 비공식 실무자 회담을 통한 분단 이후 최초의 합의문 채택, ㉢은 분단 이후 최초의 공식 합의인 1991년 남북 기본 합의서이다.

③ 7ㆍ4 남북공동성명은 자주, 평화, 민족 대단결의 통일 3원칙에 합의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남북 조절위원회를 설치하였다.

① 1991년 남북 기본합의서의 이행으로 발표된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 ② 1991년 남북한 동시 유엔 가입 이후 ‘남북 기본합의서’를 채택하였다.

④ 남북 고위급 회담의 결과이다.

⑤ ㉡ → ㉢ → ㉠ 순서이다.

【정답】③


정답: ③ / 난이도 하

7·4 남북 공동 성명에는 통일의 3원칙(자주・평화・민족적 대단결), 합의 사항 이행을 위한 남북조절위원회 설치, 직통전화 가설 등이 규정되었다.

<문제해설>
① 한반도의 비핵화는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199`1년 12월 채택)’에서 합의되었다.

② 남북한 동시 유엔 가입은 1991년 9월의 일이고, 6·15 남북 공동 선언은 2000년의 일이므로 맞지 않다.

④ 남북기본합의서는 1991년에 서울에서 열린 5차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채택된 것으로, 정상회담의 성과가 아니다.

⑤ ㉡-㉢-㉠의 순으로 발표된 것이다. ㉠ 6·15 남북 공동 선언(2000), ㉡ 7·4 남북 공동 성명(1972), ㉢ 남북기본합의서(1991)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XLS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