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4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1차 시험 (일반공채, 101경비단, 경행특채)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청동기 시대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청동기 제작과 관련된 전문 장인이 출현하였으며, 사유 재산 제도와 계급이 나타나게 되었다.

② 청동기 문화가 독자적 발전을 이룩하면서, 잔무늬 거울은 거친무늬 거울로 그 형태가 변하여 갔다.

③ 고인돌, 돌널무덤, 돌무지무덤 등이 나타나게 되었다.

④ 이 시기의 전형적인 유물로는 미송리식 토기, 민무늬 토기, 붉은 간토기 등의 토기가 있다.


[정답] ②

[해설]
② 청동기 문화가 독자적 발전을 이룩한 것은 철기 시대이다. 청동기 시대의 거친무늬 거울, 비파형 동검이 철기 시대로 이행되면서 잔무늬 거울과 세형 동검 등의 독자적 청동기로 형태가 변하여 갔다.

① 청동기 제작과 관련하여 거푸집이 전국의 여러 유적에서 발견되는 점을 통해, 청동 제품을 우리나라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였고 전문장인이 출현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청동기 시대부터 사유 재산에 따른 빈부 격차와 계급의 분화가 촉진되었다.

③ 청동기 시대의 무덤 형태로는 지배층인 군장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고인돌을 비롯하여, 돌무지무덤, 돌널무덤, 독무덤 등이 있다.

④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로 미송리식 토기, 팽이형 토기, 공귀리형 토기, 구멍무늬 토기, 송국리형 토기, 붉은 간 토기 등이 있다.


2. 다음 보기 (가)∼(라)에 해당하는 나라의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가) 건국 초기부터 주변의 소국들을 정복하고 평야 지대로 진출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압록강 가의 국내성으로 옮겨 5부족 연맹을 토대로 발전하였다. 그 후, 활발한 정복 전쟁으로 한의 군현을 공략하여 요동 지방으로 진출하였다.

(나) 어물과 소금 등 해산물이 풍부하였고, 토지가 비옥하여 농사가 잘 되었으며, 가족이 죽으면 시체를 가매장하였다가 나중에 그 뼈를 추려서 가족 공동 무덤인 커다란 목곽에 안치하였다.

(다) 명주와 삼베를 짜는 등 방직 기술이 발달하였고, 특산물로는 단궁과 과하마, 반어피 등이 유명하였다.

(라) 수렵 사회의 전통을 보여 주는 제천 행사가 12월에 열렸으며, 이 때에는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노래와 춤을 즐겼으며, 죄수를 풀어 주기도 하였다. 전쟁이 일어났을 때에는 제천 의식을 행하고, 소를 죽여 그 굽으로 길흉을 점치기도 하였다.
① (가) - 농경과 목축을 주로 하였고, 특산물로는 말, 주옥, 모피 등이 유명하였다.

② (나) - 해마다 씨를 뿌리고 난 뒤인 5월과, 가을 곡식을 거두어들이는 10월에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③ (다) - 다른 부족의 생활권을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로 변상하게 하였다.

④ (라) - 혼인을 정한 뒤 신부집 뒤꼍에 조그만 집을 짓고, 거기서 자식을 낳아 장성하면 아내를 데리고 신랑집으로 돌아가는 풍습이 있었다.


[정답] ③

[해설]
제시된 사료 (가)는 국내성, 5부족의 내용으로 보아 고구려, (나)는 골장제의 내용으로 보아 옥저, (다)는 동예, (라)는 12월 제천행사와 우제점범의 내용으로 보아 부여에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③ 동예의 책화를 말한다. 동예는 산천을 중요시하여 산과 내마다 구분이 엄격하였고, 다른 부족의 영역을 함부로 침범할 수 없도록 하였다. 만약 다른 부족의 생활권을 침범하면 소나 말, 노비로 변상해야 하는데 이를 책화라 한다.

①은 고구려가 아닌 부여의 경제 내용이다. 부여는 농경과 목축을 주로 하며(반농반목) 명마와 적옥, 담비와 원숭이 가죽 및 대추만한 아름다운 구술이 산출되었다. 

②는 옥저가 아닌 삼한의 제천 행사 내용이다 삼한은 5월 수릿날과 10월 계절제를 열어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④는 고구려의 데릴사위제(서옥제)의 내용이다. 부여의 결혼풍습은 형사취수제이다.

3. 우리나라가 일본에 전파한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왕인은 일본에 건너가 천자문과 논어를 전하고 가르쳤다.

② 혜자는 일본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다.

③ 원효, 강수, 설총이 발전시킨 불교와 유교 문화는 일본 아스카 문화의 성립에 기여하였다.

④ 노리사치계는 일본에 불경과 불상을 전하였다.


[정답] ③

[해설]
③ 원효, 의상, 강수, 설총 등이 발전시킨 통일신라의 불교와 유교 문화는 8세기 일본 하쿠호 문화 성립에 기여하였다. 일본 아스카 문화는 7세기에 성립된 문화로 백제문화의 연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한반도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① 왕인은 백제 근초고왕 시기에 일본으로 건너가 논어와 천자문을 전했다.

② 혜자는 고구려 영양왕 시기 일본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다.

④ 노리사치계는 백제 성왕 시기 일본에 불상과 불경을 전했다.

4. 다음 보기가 설명하는 문서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토지는 논, 밭, 촌주위답, 내시령답 등 토지의 종류와 면적을 기록하고, 사람들은 인구, 가호, 노비의 수와 3년 동안의 사망, 이동 등 변동 내용을 기록하였다. 그 밖에, 소와 말의 수, 뽕나무, 잣나무, 호두나무의 수까지 기록하였다.
특히, 사람은 남녀별로 구분하고, 16세에서 60세의 남자의 연령을 기준으로 나이에 따라 6등급으로 구분하여 기록하였다. 호(가구)는 사람의 많고 적음에 따라 상상호(上上戶)에서 하하호 (下下戶)까지 9등급으로 나누어 파악하였다. 기록된 4개 촌은 호구 43개에 총인구는 노비 25명을 포함하여 442명(남 194, 여 248)이며, 소 53마리, 말 61마리, 뽕나무 4,249그루 등의 재산을 소유하고 있었다.
① 통일 신라 때의 문서로, 당시 촌락의 경제 상황과 국가의 세무 행정을 알 수 있는 자료이다.

② 비옥도와 풍흉의 정도에 따라 토지의 종류와 면적을 기록하였다.

③ 토착 세력인 촌주가 변동 사항을 조사하여 3년마다 작성하였다.

④ 1933년 일본 도다이 사(東大寺) 쇼소인(正倉院)에서 발견되었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는 통일신라 민정문서(신라 장적, 신라 촌락문서)이다.

② 민정 문서는 조세 수취 등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작성된 문서로 촌락의 토지 종류와 면적, 호구 수, 인구 수, 수목의 종류와 수, 가축의 종류와 수, 특산물 등을 조사하였다. 특히 호구와 인구 수에 대한 조사가 세밀하게 이루어져 호구는 9등급으로 인구는 남녀 각각 6등급으로 으로 조사하였다. 하지만 토지는 종류만 기록되었을 뿐, 면적이나 소유주 등에 대한 상세한 조사는 이루어 지지 않았다. 비옥도와 풍흉에 따른 토지 구분은 고려 시대의 토지 3등분과 조선 시대의 공법제 등에서 나타난다.

① 민정 문서의 작성 목적은 생산 자원과 노동력을 철저하게 통제하여 조세 수취와 노동력 징발의 기준을 설정하고자 한 것이었다. 이를 통해 통일 신라 시대의 대민 지배 체제와 촌 단위 백성의 생활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③ 민정 문서의 작성은 매년 변동 사항을 토착 세력인 촌주가 조사하여 3년마다 촌 단위로 촌주가 다시 작성하였다.

④ 민정문서는 1933년 일본 나라 현 도다이 사 쇼소인에서 발견되었다.

5. 다음 보기의 출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관등 승진의 상한선은 아찬까지였다.
⦁ 이 골품에 해당하는 자는 비색 공복(公服)은 입을 수 있었으나, 자색 공복(公服)은 입을 수 없었다.
① 주로 중앙 관청의 우두머리나 지방 장관직을 담당하였다.

② 신라 말기에 이 출신이었던 일부 당(唐) 유학생은 신라 골품제 사회를 비판하면서 새로운 정치 이념을 제시하였다.

③ 신라 중대에는 왕의 정치적 조언자로 활동하였다.

④ 강수, 설총, 최치원이 이 골품에 해당하는 자들이었다.


[정답] ①

[해설]
제시된 내용은 신라 6두품의 특징이다.

① 6두품은 신분적 제약으로 6관등인 아찬까지만 승진할 수 있었으며, 5관등이 대아찬 이상이 오를 수 있었던 중앙 장관직에는 진출 할 수 없었다. 법제적으로는 지방 장관직(도독)에 오를 수 있었으나, 실제로는 지방 장관직도 진골 귀족이 독점하였다.

② 당에 유학하고 온 6두품과 승려들은 신라의 폐쇄적인 골품 제도를 비판하면서 과거제 실시와 유교 정치 이념을 수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③ 6두품은 신라 중대부터 학문적 식견을 바탕으로 국왕의 정치적 조언자인 집사부 시랑 등 행정 실무 담당자로서 활약하였다.

④ 강수, 설총, 최치원이 6두품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6. 발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발해의 주민 중 다수는 고구려계 사람들이며, 이들 중의 일부는 지배층이 되었다.

② 발해는 당의 수도인 장안성을 본떠 상경성을 바둑판 모양으로 반듯하게 구획하였다.

③ 발해 문왕 때에는 당과 친선 관계를 맺은 이후, 교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④ 발해는 통일 신라와 경쟁의식을 가져 국제무대에서 대립하기도 하였으나, 때때로 사신을 파견하여 우의를 다졌다.


[정답] ①

[해설]
① 발해는 고구려 유민이 세운 나라로 발해의 주민 구성에서 지배층은 대개 고구려인이었고, 피지배층은 말갈족이었다. 발해 주민의 다수를 이룬 것이 말갈인이고 이들 말갈인 중 일부가 지배층이 되기도 하였다.

② 상경은 당의 수도인 장안을 본떠 건설한 것으로 외성을 쌓고 남북으로 넓은 주작대로를 내고 그 안에 궁궐과 사원을 세웠다.

③ 무왕 때 발해는 당과 대립 관계였으나 문왕 이후에 당과의 관계는 친선 관계로 바뀌었고, 당의 제도(3성 6부 설치, 주자감 설치)와 문물이 수입되는 등 당과의 교역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④ 발해와 신라는 등제 서열사건과 쟁장사건 등으로 볼 수 있듯이 상호 대립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하지만 신라도라고 하는 상설 교통로의 개설, 발해와 신라가 상호 사신을 파견하는 등의 모습을 통해 친선관계를 유지했음을 알 수 있다.

7. 삼국시대의 정치 발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고구려 소수림왕은 율령 반포, 불교 공인 등을 통해 지방의 부족세력을 효율적으로 통제하였다.

② 신라 지증왕은 국호를 신라로 바꾸고, 왕의 칭호도 마립간에서 왕으로 고쳤다.

③ 백제 무령왕은 대외 진출이 쉬운 사비(부여)로 도읍을 옮기고, 지방의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함으로써 지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였다.

④ 백제 성왕은 중앙 관청을 22부로 확대 정비하고, 수도를 5부로 지방을 5방으로 정비하였다.


[정답] ③

[해설]
③ 사비 천도를 추진한 왕은 무령왕이 아니라 성왕이다. 22담로 설치는 무령왕 대의 내용이다.

① 소수림왕의 율령 반포, 불교 공인을 통해 고구려가 왕을 중심으로 한 중앙 집권 체제가 확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② 신라 지증왕은 중국의 제도를 채택하면서 정치 제도를 정비하고, 국호를 신라, 왕호를 마립간에서 왕으로 고쳤다.

④ 백제 성왕은 적극적 대외 진출을 위해 도읍을 사비(부여)로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로 개칭하였다. 또한 5부․5방의 지방 제도를 정비하고, 22부의 중앙 관청을 확대․정비하였다.

8. 고려시대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12세기 중엽에는 고려의 독창적인 상감법이 개발되어 도자기에 활용되었다.

② 관촉사의 석조 미륵보살 입상은 부석사 소조 아미타여래 좌상과는 달리, 신라 시대 양식을 계승한 것이다.

③ 상감 청자는 강화도에 도읍한 13세기 중엽까지 주류를 이루었으나 원 간섭기 이후에는 제작 기법이 퇴조하였다.

④ 봉정사 극락전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물이다.


[정답] ②

[해설]
② 부석사 소조 아미타여래 좌상은 신라 양식을 계승한 것이고,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은 신라 양식을 계승한 것이 아니며, 고려 초기의 웅장한 기운을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다.

① 12세기 중엽에는 고려의 독창적 기법인 상감법이 개발되어 자기에 활용되었다.

③ 상감청자는 13세기 중엽까지 주류를 이루었으나, 원 간섭기 이후 북방 가마 기술이 도입되면서 점차 퇴조하였다. 이는 이후 분청사기가 제작되는 배경이 되었다.

④ 안동 봉정사 극락전은 12세기 무신 정권기에 지어진 것으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물이다.

9. 고려시대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의천은 대립상태에 있었던 교종과 선종의 통합을 위해 노력하고자, 먼저 선종의 여러 종파를 종합하고, 해동 천태종을 열어 교종을 융합하고자 하였다.

② 광종은 과거제를 실시하였으나, 승과는 두지 않았다.

③ 지눌과 혜심의 활동은 교종을 후원하고자 하는 무신정권의 지원을 받았다.

④ 지눌의 뒤를 이은 혜심은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였다.


[정답] ④

[해설]
④ 지눌의 뒤를 이은 수선사 제2세 혜심은 유불 일치설을 주장하여 성리학 수용의 사상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① 의천은 흥왕사를 근거지로 삼아 화엄종을 중심으로 법상종을 비롯한 각지의 교종을 통합하려 하였다. 또한 선종까지 통합하기 위하여 국청사를 창건하여 해동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② 광종은 과거제를 실시하면서 승과도 실시하였다.

③ 지눌과 혜심의 활동은 선종을 후원하고자 하는 무신정권의 지원을 받았다.

10. 조선시대 과학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태종 때에는 고구려의 천문도를 바탕으로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돌에 새겼다.

② 계미자, 갑인자 등 정교하고 아름다운 활자가 만들어졌고, 세조 때에는 식자판을 조립하는 방법을 창안하여 인쇄 속도도 빨라졌다.

③ 토지 측량 기구로 인지의와 규형을 제작하였다.

④ '동국병감', '병장도설'을 간행하여 군사 훈련 지침서로 사용하였다.


[정답] ③

[해설]
③ 세조 대에는 토지 측량 기구로서 인지의와 규형을 제작하여 토지 측량과 양전사업 등에 활용하였다.

① 고구려의 천문도를 바탕으로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돌에 새긴 것은 조선 태조 대의 사실이다.

② 조선 태종 때 계미자, 세종 때 갑인자 ․ 경자자 등의 활자가 제작되었으며, 세종 대에는 밀랍 대신 식자판을 조립하는 방법을 창안하여 종전보다 두 배 정도의 인쇄 능률을 올릴 수 있었다.

④ 조선 문종 대에는 고조선~고려 말까지 중국과의 전쟁사를 정리한 『동국병감』, 군사 훈련 지침 교본인 『병장도설』이 간행되었다.

11. 밑줄 친 ‘내’가 재위한 시대에 있었던 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상왕이 어려서 무릇 조치하는 바는 모두 김종서 등에게 맡겨 논의, 시행하였다. 지금 ‘’가 명을 받아 왕통을 계승하여 군국 서무를 아울러 모두 처리하며, 조종의 옛 제도를 모두 복구한다. 지금부터 형조의 사형수를 제외한 모든 서무는 6조가 각각 그 직무를 담당하여 직계한다.
① 과거 제도를 시행하고, 광덕 ․ 준풍 등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는 등 왕권이 강화되었다.
② 직전법을 실시하였다.
③ 경국대전의 편찬을 마무리하고 반포하였다.
④ 이종무가 병사 1만 7천명을 이끌고 쓰시마 섬을 토벌하였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사료는 세조가 6조 직계제를 실시했던 내용으로, 밑줄 친 ‘내’가는 세조이고, 사료의 ‘상왕’은 단종이다.

② 세조는 관리들에게 지급할 수조지가 부족해지자 종래 전 ․ 현직 관리에게 수조권을 지급하던 과전법을 폐지하고, 현직 관리에게만 수조권을 지급하는 직전법을 실시(1466)하였다.

① 고려 광종 대의 사실이다.

③ 세조 때 『경국대전』의 편찬이 시작되었고, 성종 때 『경국대전』의 편찬이 마무리되어 완성 ․ 반포되었다.

④ 이종무의 대마도 정벌은 세종 1년(1419)의 사실이다.

12. 조선시대 성리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서경덕은 기(氣)보다는 이(理)를 중심으로 세계를 이해하고 불교와 노장 사상에 대해서 개방적인 태도를 지녔다.

② 이황은 '성학집요'를 저술하여 군주 스스로가 성학을 따를 것을 제시하였다.

③ 이이는 '주자서절요', '동호문답'을 저술하여 16세기 조선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통치 체제의 정비와 수취 제도의 개혁 등 다양한 개혁 방안을 제시하였다.

④ 이언적은 기(氣)보다는 이(理)를 중심으로 자신의 이론을 전개하여 후대에 큰 영향을 끼쳤다.


[정답] ④

[해설]
④ 이언적은 기(氣)보다는 이(理)를 중심으로 하는 주리론(主理論)의 선구자로서, 후대에 큰 영향을 끼쳤다.

① 서경덕은 이(理)보다는 기(氣)를 중심으로 세계를 이해하는 주기론(主氣論)을 주장하였으며, 불교와 노장 사상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보였다.

② 『성학집요』는 이이의 저술로, 이이는 이 책에서 현명한 신하가 군주에게 성학(聖學)을 가르쳐서 그 기질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반면, 이황은 『성학십도』를 통해 군주 스스로가 성학을 따를 것을 강조하는 입장의 성학군주론을 제시하였다.

③ 『동호문답』은 이이의 저술이나, 『주자서절요』는 이황이 주자 성리학을 정리한 저술이다. 이이의 성리학은 경험적 현실 세계를 중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16세기 사회적 모순을 극복하는 방안으로서 통치 체제의 정비와 수취 제도의 개혁(수미법) 등 다양한 개혁 방안을 제시하였다.

13. 다음 보기 중 조선 후기 실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이익은 관리, 선비, 농민 등 신분에 따라 차등 있게 토지를 재분배하자는 한전론(限田論)을 주장하고, 나라를 좀먹는 여섯 가지의 폐단을 지적하기도 하였다.

㉡ 정약용은 지방 행정의 개혁에 대하여 쓴 '경세유표' 등을 비롯하여 500여 권의 저술을 남겼다.

㉢ 유형원은 한 가정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규모의  토지를 영업전으로 정한 다음, 영업전은 법으로 매매를 금지하고, 나머지 토지만 매매를 허용하자는 균전론(均田論)을 주장하였다.

㉣ 박지원은 청에 다녀와 '열하일기'를 저술하여 생산과 소비와의 관계를 우물물에 비유하면서 생산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유수원은 '우서'를 저술하여 상공업의 진흥과 기술의 혁신을 강조하고, 사농공상의 직업 평등과 전문화를 주장하였다.

㉥ 이수광은 '지봉유설'을 저술하여 문화 인식의 폭을 확대하였고, 한백겸은 '동국지리지'를 저술하여 우리나라의 역사 지리를 치밀하게 고증하였다.
① 1개
② 2개
③ 3개
④ 4개


[정답] ②

[해설]
옳은 것은 ㉤, ㉥의 2개이다.

㉤ 유수원은 『우서』를 통해 상공업의 진흥과 기술의 혁신을 강조하고 사 ․ 농 ․ 공 ․ 상의 직업적 평등화와 전문화를 주장하였으며, 신분세습의 고착화에 반대하였다.

㉥ 최초의 백과사전인 이수광의 『지봉유설』은 천문 ․ 지리 ․ 군사 ․ 관제 등 문화의 각 영역을 25개 부문으로 나누어 기술함으로써 문화 인식의 폭을 확대하였다. 한백겸은 『동국지리지』를 통해 우리나라의 역사 지리를 고증적 ․ 실증적으로 비판하였다.

㉠ 관리, 선비, 농민 등 신분에 따라 차등 있게 토지를 재분배하자는 토지 개혁론은 유형원의 균전론이다. 이익의 한전론은 각 호구마다 생계에 필요한 최소한의 영업전은 매매를 금지하고, 그 외의 토지에 대해서는 자유롭게 매매하도록 허용할 것을 내용으로 하였다. 또한 이익은 나라가 빈곤하고 농업이 피폐한 원인으로서 노비제도, 과거제도, 양반 문벌제도, 사치와 미신 숭배, 승려, 게으름 등을 ‘나라의 6좀’이라고 하였다.

㉡ 정약용의 『경세유표』는 중앙 행정의 개혁 방안에 대해 서술한 책이다. 이와 함께 정전제의 실시와 이용감의 설치를 주장하였다.

㉢ 유형원의 균전론은 신분에 따른 토지의 차등 분배를 그 내용으로 하였다. 한 가정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규모의 토지를 영업전으로 정한 다음, 영업전은 법으로 매매를 금지하고, 나머지 토지만 매매를 허용하자는 주장은 이익의 한전론이다.

㉣ 박지원이 청에 다녀와 『열하일기』를 쓴 것은 사실이나, 생산과 소비와의 관계를 우물물에 비유하면서 소비를 강조한 인물은 박제가이다.

14. 조선 후기에는 민족의 전통과 현실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면서 우리의 역사, 지리, 국어 등을 연구하는 국학이 발달하였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김정호의 '대동여지도'는 최초로 100리척을 사용하여 산맥, 하천, 포구, 도로망을 정밀하게 표시하였다.

② 이종휘는 '동사'에서 고구려 역사 연구를, 유득공은 '발해고'에서 발해사 연구를 심화하였다.

③ 이긍익은 500여 종의 중국 및 일본의 자료를 참고하여 '연려실기술'을 편찬하여 민족사 인식의 폭을 넓히는 데 이바지하였다.

④ 안정복은 조선 시대의 정치와 문화를 정리하여 '동사강목'을 저술하여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세워 이를 체계화하였다.


[정답] ②

[해설]
② 이종휘의 『동사(東史)』는 고구려 중심의 역사서이며, 유득공은 『발해고』에서 발해와 신라를 병립시켜 ‘남북국 시대’를 제시하였다.

① 최초로 100리척을 사용한 지도는 정상기의 「동국지도」이다.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서는 산맥 ․ 하천 ․ 포구 ․ 도로망의 표시가 정밀해지고 거리를 알 수 있도록 10리마다 눈금이 표시되었다.

③ 500여 종의 중국 및 일본의 자료를 참고하여 저술한 역사서는 한치윤의 『해동역사』이다. 이긍익의 『연려실기술』은 조선시대의 정치와 문화를 야사를 중심으로 정리한 역사서이다.

④ 안정복의 『동사강목』은 단군 조선~고려까지의 역사서이며, 이익의 역사 인식을 계승하여 우리 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세워 이를 체계화하여 종래 중국 중심의 역사 인식을 탈피하였다.

15. 다음 민요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로 가장 적절한 것은?
새야 새야 녹두새야    
웃녘 새야 아랫녘 새야
전주 고부 녹두새야
함박 쪽박 열나무 딱딱 후여

새야 새야 녹두새야
녹두밭에 앉지마라
녹두꽃이 떨어지면
청포장수 울고 간다

새야 새야 팔왕(八王)새야
네 무엇하러 나왔느냐
솔잎 댓잎이 푸릇푸릇
하절인가 하였더니

백설이 펄펄 흩날리니
저 강 건너 청송 녹죽이 날 속인다
① 교세가 확장되면서 대중 집회를 열고, 억울하게 처형된 교조 최시형의 원을 풀고자 하는 교조 신원 운동을 벌였다.

② 고부 군수 조병갑에 대한 불만과 단발령 실시에 항거하여 1894년 전라도 고부에서 시작되었다.

③ 황토현 전투와 장성 황룡촌, 우금치 등에서 관군을 물리치고 북상하여 전주성을 점령하였다.

④ 폐정 개혁 12조를 실현할 목적으로 전라도 53개 군에 민정기관을 설치하였다.


[정답] ➃

[해설]
지문의 노래는 이전부터 각지에서 전해오는 민요였지만, 동학농민운동부터 녹두장군 전봉준과 연계지어 전봉준을 상징하는 노래가 되었다.

➃ 전봉준 등 남접이 중심이 되어 전개된 제 1차 농민 전쟁은 농민군과 정부가 화약을 맺어 일단락되었다. 그러나 전주화약 이후 정부는 폐정 개혁안을 실천할 의지도 능력도 없었기에 농민군은 전라도 중심으로 폐정 개혁을 집행하기 위한 집강소를 설치하였다.

① 교조 신원운동은 동학농민운동 이전 시기에 동학이 확산되는 과정에서 손병희를 중심으로 하는 북접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후 동학의 교조 신원 운동이 점차 정치 운동으로 전환하면서 전봉준을 중심으로 금구 집회에서 보국안민, 척왜양창의를 내세우며 서울 진공 계획이 세워지기도 하였다.

➁ 제 1차 농민 전쟁은 고부 군수 조병갑의 학정에 반발한 백성들이 전봉준을 중심으로 시정을 요구하며 전개된 고부 민란을 계기로 시작되었지만, 단발령 항거와는 관계가 없다. 단발령 항거에 반발하여 일어난 활동은 을미의병(1895)이다.

➂ 제 1차 농민 전쟁애서 농민군은 황토현 전투, 황룡촌 전투에서 승리하고 전주성을 점령하였다. 우금치 전투(1894.11)는 남·북접이 연합하여 관군과 일본군에 맞서 싸웠던 2차 농민 전쟁(1894.9~)기의 사실이다.

16. 신민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국권 회복과 입헌군주체제의 국민 국가 건설을 목표로 삼은  비밀 조직이었다.

② 표면적으로는 문화적, 경제적 실력 양성 운동을 전개하면서, 내면적으로는 국외 독립군 기지의 건설에 의한 실력 양성을 기도하였다.

③ 만주와 연해주에 독립군 기지를 건설하였다.

④ 신민회의 국내 조직은 105인 사건으로 인하여 와해되었다.


[정답] ①

[해설]
① 신민회는 국권 회복과 공화정체 국가 건설을 목적으로 선독립 후실력 양성의 활동을 전개했다.

➁ 신민회는 표면적으로 대성학교·오산학교 설립, 청년학우회 등 계몽 단체, 평양 자기회사, 태극회사 등 설립으로 합법적 활동을 전개하였지만, 내면적으로는 무장투쟁인 독립군 기지 건설에 의한 군사력 양성을 추구하였다.

➂ 신민회는 독립전쟁론에 의거하여 독립군 기지의 건설에 의한 군사적 실력 양동운동을 전개하였는데, 이를 위해 남만주 삼원보에 신한민촌과 신흥강습소를 건설하였다.

➃ 1910년 안명근 사건을 계기로 테라우치 총독암살모의사건을 날조한 일본경찰은 이 사건을 신민회가 뒤에서 조종한 것처럼 조작하였다. 1912년에는 윤치호, 양기탁, 이승훈 등 600여명의 신민회 회원과 민족주의적 기독교인들을 검거하고, 이들 중 105인을 기소하였다. 이 사건으로 신민회는 큰 타격을 받아 자연 해체되고 말았다

17. 국학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한국 학자들에 의해 순수 학술 연구 단체인 청구 학회가 조직되어 일제 식민 사학에 대항하며 한국사의 실증적 연구에 힘썼다.

② 박은식은 '한국 통사', '한국 독립 운동지혈사', '5000년간 조선의 얼'을 저술하여 일제에 의한 한국 고대사의 타율성과 정체성을 반박하면서 우리 고대사의 독자성을 부각시켰다.

③ 민족주의 성격이 강한 천도교는 중광단과 북로군정서군을 결성하여 항일 무장 투쟁을 벌였다.

④ 한국사가 세계사의 보편적 발전 법칙에 입각하여 발전하였음을 강조하면서 식민주의 사관의 정체성 이론을 반박하는 사회 경제사학이 백남운 등에 의해 1930년대에 대두되었다.


[정답] ➃

[해설]
➃ 백남운은 변증법적 역사발전 법칙에 의거하여 세계사의 보편적 역사 발전 법칙으로 한국사의 발전과정을 규명하였고 이를 통해 한국사의 발전은 고대 사회 단계에 정체되어 있다는 식민주의 사관의 정체성 이론을 반박하였다.

① 청구학회는 일제강점기 식민사관에 입각한 학술연구를 위해 설립된 학회이다. 개별적인 사실을 객관적으로 밝히려는 학술 활동을 목표로 삼아 실증적 연구를 전개해 나갔던 순수 학술 연구 단체는 이병도 등이 1934년에 설립한 진단학회이다.

➁ '5000년간 조선의 얼'은 위당 정인보의 저서로서, 이 책에서 그는 조선 역사 연구의 근본을 ‘단군 조 이래 5,000년간 면면히 흘러 온 얼’에서 찾고 조선 역사는 곧 한민족의 ‘얼의 역사’임을 강조하였다.

➂ 만주지역에 중광단, 북로군정서 등을 설립하여 무장독립운동을 펼쳐나갔던 종교는 대종교이다.

18. 다음 보기를 시대 순으로 가장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 일본군이 간도 참변을 일으켜 우리 동포를 학살하였다.

㉡ 한 ․ 일 학생 간의 충돌 사건을 계기로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났다.

㉢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국내외의 독립 운동 상황을 점검하고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하여 상하이에서 국민 대표 회의를 열었다.

㉣ 일제와 만주 군벌 사이에 독립군의 탄압, 체포, 구속, 인도에 관한 이른바 미쓰야 협정이 맺어짐으로써 독립군의 활동은 큰 위협을 받게 되었다.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정답] ①

[해설]
㉠ 1920년에 발생한 북간도 독립군 부대의 봉오동 전투, 청산리 전투에 대한 보복으로 일제는 간도 참변(1920.10~1921.4)을 일으켰다.

㉢ 임시 정부의 외교 독립론에 대한 문제 제기와 이승만의 위임 통치안 제출에 대한 비난 그리고 이승만 및 임시 정부에 대한 불신임 등에 따른 제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1921년에 국민대표회의 소집이 추진되어 1923년 1월에 국민 대표 회의가 개최되었다.

㉣ 1923년에서 1925년에 걸쳐 만주 지역의 독립군이 육군 주만 참의부ㆍ정의부ㆍ신민부의 3부로 재정비되자 1925년 6월에 일제는 3부 중심의 독립군을 탄압하기 위하여 만주 군벌 장쭤린과 미쓰야 협정을 체결하였다.

㉡ 광주 역전에서 발생한 한국인과 일본인 학생 간의 충돌 사건에 대한 일제의 편파적 수사에 반발하면서, ‘식민지 교육 철폐’, ‘조선독립 만세’, ‘일본 제국주의 타도’ 등을 내세우며 신간회의 지원을 받아 1929년 11월에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전개되었다.

19. 다음 보기를 시대 순으로 가장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 한․미 상호 방위 조약 체결
㉡ 사사오입 개헌
㉢ 휴전 협정 조인
㉣ 발췌 개헌
㉤ 향토 예비군 창설
① ㉢ - ㉣ - ㉠ - ㉤ - ㉡
② ㉢ - ㉠ - ㉣ - ㉤ - ㉡
③ ㉣ - ㉢ - ㉠ - ㉡ - ㉤
④ ㉣ - ㉠ - ㉢ - ㉡ - ㉤


[정답] ➂

[해설]
㉣ 6ㆍ25 전쟁 과정 속에서 국민 방위군 사건, 거창 양민 학살 사건 등으로 인해 이승만은 국회에서 당선될 가능성이 없음을 인정하고 장기 집권을 위해 강제력을 동원하여 4년 1차 중임 허용의 대통령 직선제를 내용으로 하는 발췌 개헌(1952. 7. 4)을 단행하였다.

㉢ 확전을 우려한 소련의 휴전 제의에 따라 1951년 7월부터 휴전 협상이 전개되어 1953년 7월 27일에 미국ㆍ중국ㆍ북한의 서명으로 휴전 협정이 조인되었다.

㉠ 소련의 제의에 따른 휴전 제의로 휴전 협상이 전개되었으나 이승만은 휴전에 극렬하게 반대하였다. 이에 따라 미국은 휴전협정에 조인하면서 한국과의 군사적 상호 협력을 약속하며 1953년 10월에 한ㆍ미 상호방위 조약을 체결하였다. 

㉡ 발췌 개헌에 따른 직선제로 대통령에 재선된 이승만은 장기 집권을 위해 초대 대통령에 한하여 중임 제한을 철폐한다는 내용의 사사오입 개헌안을 1954년 11월 29일에 통과시켰다.

㉤ 박정희 정권은 1968년에 발생한 1ㆍ12 사태와 푸에블로호 납치사건을 계기로 1968년 4월 1일에 향토 예비군 제도를 창설하였다.

20. 다음 보기는 어느 성명 또는 선언의 내용인가?
⦁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 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 남과 북은 경제 협력을 통하여 민족 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 문화, 체육, 보건, 환경 등 제반 분야의 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하여 서로의 신뢰를 다져 나가기로 하였다.
① 1972년 7․4 남북 공동 성명
② 1973년 6․23 평화 통일 외교 정책 선언
③ 1991년 남북 기본 합의서
④ 2000년 6․15 남북 공동 선언


[정답] ➃

[해설]
제시된 성명은 2000년에 있었던 6ㆍ15 남북 공동 선언 1과 4의 내용이다.

➃ 평양에서 남북 정상 회담 개최를 배경으로 제시된 6.15 남북 공동 선언을 통해 통일 문제를 남과 북이 자주적으로 해결하고, 경제 협력을 통해 민족 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제 분야의 협력과 교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선언하였다.

① 7.4 남북 공동 성명(1972)은 박정희 정부 시절 자주 · 평화 · 대단결의 원칙을 천명하고 협의기구로 남북조절 위원회를 구성하였다.

➁ 6.23 평화 통일 선언(1973)을 통해 박정희 정부는 남북 유엔 동시 가입과 호혜평등의 원칙하에 모든 국가에 대한 문호개방을 제의하였다.

➂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북한 정부 당사자 간에 공식적으로 합의된 문서라는 의의를 가지고 있는 남북 기본 합의서(1991)는 상호 화해와 불가침을 선언하였다.




2015년 경찰직 1차 경찰행정학과 특채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2015년 경찰직 1차 일반 공채, 101경비단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