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5월 30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2차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신석기 시대의 사회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농경 생활이 시작되었고, 돌괭이, 돌삽, 돌보습, 돌낫 등의 농기구를 사용하였다.
② 집터는 대개 움집 자리로, 바닥은 원형이나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이다.
③ 이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는 민무늬 토기이다.
④ 영혼이나 하늘을 인간과 연결시켜 주는 존재인 무당과 그 주술을 믿는 샤머니즘도 있었다.


1. 정답 ③

해설
③ 민무늬토기는 청동기 시대를 대표하는 토기로 적갈색이며 무늬가 없다. 지역에 따라서 형태가 구분되지만 크게 팽이형(밑바닥이 좁음)과 화분형(편평한 원통모양)으로 구분된다. 신석기시대 대표적인 토기로는 이른 민무늬 토기, 빗살무늬 토기, 덧무늬 토기 등이 있다.

① 신석기 시대부터 농경이 시작되었고, 돌괭이, 돌삽, 돌보습, 돌낫(추수용 도구), 갈돌(곡식을 가는 도구) 등의 농기구가 사용되었다. 신석기 시대 농경이 시작되면서 수렵과 채집의 비중이 낮아졌으나 여전히 식량 획득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래서 신석기 시대의 농업은 전 시기를 통해 수렵과 어로, 채집에 보충되는 방식이었다.

② 신석기 시대 주거는 주로 강가나 바닷가에 위치한 움집으로 바닥은 원형 또는 모가 둥근 방형이 대분이었고, 움집 중앙에 화덕이 위치하였다. 또한 집터 한쪽 구석에는 식량이나 도구를 두는 저장고를 두었다.

④ 신석기 시대부터 원시적 신앙인 애니미즘, 샤며니즘, 토테미즘 등이 등장하였다. 그리고 조상 숭배, 영혼 불멸의 사상, 특정 사물을 금기하는 사상이 있었다.

2. 다음 보기의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백성들에게 금하는 법 8조가 있었다. 그것은 대개 사람을 죽인 자는 즉시 죽이고, 남에게 상처를 입힌 자는 곡식으로 갚는다. 도둑질을 한 자는 노비로 삼는다. 용서받고자 하는 자는 한 사람마다 50만 전을 내야 한다. 비록 용서를 받아 보통 백성이 되어도 풍속에 역시 그들은 부끄러움을 씻지 못하여 혼인을 하고자 해도 짝을 구할 수 없다. 이러해서 백성은 도둑질을 하지 않아 대문을 닫고 사는 일이 없었다. 여자는 모두 정조를 지키고 신용이 있어 음란하고 편벽된 짓을 하지 않았다.
- '한서' -
① 기원전 3세기경에는 강력한 왕이 등장하여 왕위를 세습하였으며, 그 밑에 상, 대부, 장군 등의 관직도 두었다.

② 왕 아래 가축의 이름을 딴 관리가 있었으며, 이들은 저마다 따로 행정 구획인 사출도를 다스리고 있었다.

③ 건국 시조와 그 어머니를 조상신으로 섬겨 제사를 지냈고, 10월에 동맹이라는 제천행사를 성대하게 치렀다.

④ 명주와 삼베를 짜는 등 방직 기술이 발달하였으며, 단궁과 과하마, 반어피 등이 유명하였다.


2. 정답 ①

해설
주어진 자료는 고조선의 8조법에 대한 것이다.

① 고조선의 기원전 4~3세기 경 부왕, 준왕 등의 강력한 왕이 등장하여 왕위세습제가 마련되었다. 또한 상·대부·대신·장군 등의 중앙관직을 두었고 박사·도위 등의 지방관의 명칭도 보인다.

② 부여에 대한 설명으로 마가, 우가, 저가, 구가 등의 족장들이 제가 회의에서 국사를 처리하였고 이 족장들은 군장으로 대사자와 사자 등의 관료를 거느렸으며 왕이 다스리는 중앙과는 따로 행정 구역인 사출도를 지배하였다.

③ 고구려에 대한 설명으로 건국 시조인 주몽과 그의 어머니인 유화부인을 조상신으로 섬겨 제사를 지냈고 소노부는 자체의 종묘와 사직에서 제사를 지냈다. 또한, 10월에 추수감사제인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를 국동대혈에서 개최하였다.

④ 동예에 대한 설명으로 동예는 왕이 없고 거수, 후·읍군·삼로 등의 군장이 하호를 다스렸으며 군장 국가 단계에서 고구려에 병합되었다. 특산품으로 단궁(활), 과하마(조랑말), 반어피(바다표범의 가죽)가 유명하였다. 또한 누에를 쳐 명주와 삼베를 짜는 등 방직 기술이 발달하였다.

3. 고대 국가의 고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고구려의 고분 벽화는 초기에 주로 사신도와 같은 상징적인 그림이 많았으나, 후기로 갈수록 무덤 주인의 생활을 표현한 그림이 많아졌다.

② 백제는 한강 유역에 있던 초기 한성 시기에 벽돌무덤을 만들었는데, 이는 백제 건국의 주도세력이 고구려와 같은 계통이라는 건국이야기의 내용을 뒷받침하고 있다.

③ 통일 신라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화장이 유행하였고, 고분 양식도 돌무지덧널무덤에서 점차 규모가 작은 굴식 돌방무덤으로 바뀌었다.

④ 발해의 정효 공주 묘는 굴식 돌방무덤으로 모줄임 천장 구조가 고구려 고분과 닮았으며, 이곳에서 나온 돌사자상은 매우 힘차고 생동감이 있다.


3. 정답 ③

해설
③ 통일 신라 시대에는 불교의 영향으로 화장이 유행하였고 고분의 형식도 초기의 돌무지 덧널무덤에서 규모가 작은 굴식 돌방무덤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봉토 주위에 둘레돌을 두르고 12지 신상을 조각하는 독특한 양삭이 등장하였다.

① 고구려의 고분 벽화는 초기에는 생활 풍속도가 주류였으나 후기에는 사신도와 같은 추상화가 그려졌다. 또한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신이나 동물들이 그려져 있으며 서역계통의 인물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특징으로 무용총의 ‘손님맞이’ 벽화나 수산리 고분 벽화에서는 신분에 따라서 사람 크기를 달리하였다.

② 백제 한성 시기의 서울 석촌동 고분은 계단식 돌무지 무덤으로 이는 백제 건국의 주도 세력이 고구려 계통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④ 발해 정효 공주 묘는 당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으로 벽화가 남아있으며, 정혜 공주 무덤이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굴식 돌방무덤으로 모줄임 천장 구조로 되어 있다. 여기의 돌사자상의 모습은 고구려적이지만 돌사자상의 배치는 당적인 요소이다.

4. 다음에 제시된 역사적 사건들을 시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백제가 고구려를 침략하여 고국원왕을 살해하였다.
㈁ 이사부가 우산국을 정벌하였다.
㈂ 고구려에서 영락이라는 연호가 최초로 사용되었다.
㈃ 백제의 왕이 신라 귀족의 딸과 결혼하여 신라와 동맹을 체결하였다.
㈄ 고구려에서 율령이 반포되었다.
① ㈀-㈄-㈂-㈃-㈁
② ㈀-㈄-㈃-㈂-㈁
③ ㈄-㈀-㈂-㈁-㈃
④ ㈄-㈀-㈁-㈂-㈃


4. 정답 ①

해설
㈀ 백제 근초고왕(371년)
- ㈄ 고구려 소수림왕(373년)
- ㈂ 고구려 광개토대왕(391년~384년)
- ㈃ 백제 동성왕과 신라 소지마립간의 결혼동맹(493년)
- ㈁ 신라 지증왕(512년)

5. 다음에 밑줄 친 인물 ㈎가 세운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은/는 본래 고구려의 별종이다. 고구려가 망하자, 그는 그 무리를 이끌고 영주로 이사하였다. … 그는 드디어 그 무리를 이끌고 동쪽 계루의 옛 땅으로 들어가 동모산을 거점으로 하여 성을 쌓고 거주하였다. 그는 용맹하고 병사 다루기를 잘하였으므로, 말갈의 무리와 고구려의 남은 무리가 점차 그에게 들어왔다.
- '구당서' -
① 선왕 때에는 해동성국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② 정당성의 장관인 대내상이 국정을 총괄하였고, 그 아래에 있는 좌사정이 충·인·의 3부를, 우사정이 지·예·신 3부를 각각 나누어 관할하였다.
③ 전략적 요충지에는 5경을, 지방 행정의 중심부에는 15부를 두었다.
④ 군사 조직은 중앙군으로 10정을 두어 왕궁과 수도의 경비를 맡겼다.


5. 정답 ④

해설
주어진 자료의 ㈎는 대조영으로 대조영이 세운 나라는 발해이다.

④ 통일 신라 신문왕 때 중앙군 9서당과 지방군 10정이 정비되었다. 9서당은 중앙 군사 제도의 핵심이었으며 옷소매의 색깔을 달리하여 부대를 구분하였고 민족 융합과 통제의 기능을 하였다. 10정은 각 주마다 설치되어 농민병들이 근무하였다. 특히 한산주에는 골내근정과 남천정의 2개의 정이 설치되어 국방과 경찰 임무를 담당하였다. 발해는 중앙군으로 10위를 설치하였고 각 위는 대장군과 장군이 통솔하였다 농병 일치의 지방군이 있었고 군사적 요충지에 특수병이 근무하였다.

① 발해 선왕은 대야발의 후손으로 왕위에 올랐고 ‘건흥’이라는 연호를 사용하였다. 선왕 시절은 발해의 전성기로서 최대 판도를 이루며 당으로부터 ‘해동성국’이라 불렸다. 대부분의 말갈족을 복속시키고 요동으로 진출하여 요동의 소고구려국을 병합하였다. 또한 5경 15부 62주의 지방 제도를 정비하였다.

② 발해는 당의 3성 6부제를 근간으로 하는 중앙 관제를 마련하였지만 당과는 달리 명칭과 운영 방식은 독자적이었다. 당은 정책 결정 기구인 중서성을 중심으로 운영하였지만 발해는 정책 집행 기구인 정당성을 중심을 국정을 운영하였고 별도의 합의 기구가 없어 정당성이 최고 합의 기구의 역할을 하였고 정당성의 대내상이 수상의 역할을 하였다. 또한 발해는 정당성 아래 좌사정에서 충부, 인부, 의부를 관리하였고 우사정에서 지부, 예부, 신부를 관리하여 6부를 이원적으로 운영하였다.

③ 경은 전략적 요충지에 설치한 행정 구역으로 발해는 당나라와 부여의 4출도, 고구려의 5부를 계승하여 5경 제도를 정비하였으며 수도인 상경이 중심이었다. 5경은 신라의 5소경처럼 지방 통제를 강화하고 수도의 편재성을 보완하기 위해서 설치되었다. 15부는 지방 행정의 중심지였고 도독을 파견하여 관리하였다.

6. 신라 말기 호족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스스로 성주 또는 장군이라고 칭하였다.
② 신분적 제약이 있는 6두품은 호족과 연계하여 사회 개혁을 추구하였다.
③ 자신의 근거지에 군대를 보유하여 군사권을 장악하였다.
④ 대부분 지방 향리의 자제들로 과거를 통하여 중앙 관리로 진출하였다.


6. 정답 ④

해설
④ 신진사대부에 대한 설명으로 이들은 고려 후기 과거를 통해 중앙 정치에 진출한 신진 관료들로 주로 지방의 향리 자제들이 많았다. 주로 무신 집권기부터 정계에 진출하였고 이후 공민왕의 개혁 정치를 뒷받침하면서 성장하였다.

① 호족 세력은 신라 말 성을 쌓고 군대를 보유하여 스스로 성주 또는 장군이라 칭하였다.

② 호족 세력은 반신라적인 사상으로 선종, 노장사상, 풍수지리설 등을 수용하였으며 6두품들과 결탁하였다.

③ 호족 세력은 자신의 근거지에서 중앙 행정 조직을 모방한 관반제를 시행하여 독립된 지배 체제를 확립하고 농민들에게 조세와 역역을 부과하는 경제적 지배권과 행정권을 행사하였고 군대를 보유하면서 군사권을 장악하였다.

7. 다음에 밑줄 친 인물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은/는 임금을 폐하고 세우는 것을 자기 마음대로 하였으며, 항상 조정 안에 있으면서 자기 부하들과 함께 가만히 정안(政案, 관리들의 근무성적을 매긴 것)을 가지고 벼슬을 내릴 후보자로 자기 당파에 속하는 자를 추천하는 문안을 작성하고, 승선이라는 벼슬아치에게 주어 임금께 아뢰게 하면 임금이 어쩔 수 없이 그대로 쫓았다. 그리하여 (가)의 아들 이(훗날의 우), 손자 항, 항의 아들 의의 4대가 정권을 잡아 그런 관행이 일반화되었다.
- 이제현, '역옹패설' -
① 진강후라는 벼슬을 받고, 흥녕부라는 기구를 설치하였다.
② 예종과 인종 때 왕실과 혼인관계를 맺어 외척으로서의 지위를 이용하여 정권을 장악하였다.
③ 자기 집에 정방을 설치하여 인사권을 장악하였다.
④ 몽골 침략으로 소실된 초조대장경을 대신하여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을 조판하였다.


7. 정답 ①

해설
주어진 자료의 ㈎는 최충헌이다.

① 최충헌은 진강후에 책봉되었고 진주 지방을 식읍으로 받았다. 사저에 흥녕부를 설치하여 중심 기구로 이용하였다.

② 고려 중기 이자겸에 한 설명이다. 이자겸은 자신의 딸을 예종의 왕비로 들이고 그 아들 인종에게 다시 자신의 딸 둘을 왕비로 삼게 하여, 예종과 인종 두 대에 걸쳐 왕의 외척으로 권력을 독점하였다.

③ 최우는 정방을 설치하여 인사행정기구로 삼고 장은 정색승선이라 불렀다. 정방은 이후 충선왕 때 폐지되었지만 충렬왕 때 다시 부활되었으며 공민왕 때 다시 폐지되었다. 또한 문신자문기구인 서방을 설치하였고 서방을 통해 이규보와 최자 등이 관료로 진출하였다.

④ 최우 집권 시기 몽골의 침입으로 장기 항전을 위해 강화도로 천도하였고 몽골의 3차 침입 때부터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을 조판하였다.

8. 다음에 밑줄 친 ㈎ 왕의 업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최승로는 시무 28조를 올려 유교의 진흥과 과도한 재정 낭비를 가져오는 불교 행사의 억제를 요구하고, 태조로부터 경종에 이른 5대 왕의 치적에 대한 잘잘못을 평가하여 교훈을 삼도록 하였다. 은/는 최승로의 건의를 수용하여 통치 체제를 정비하였다.
① 노비안검법을 시행하여 호족의 세력을 약화시켰다.
② 전국의 주요 지역에 12목을 설치하고 목사를 파견하였다.
③ 북쪽 국경 일대에 천리장성을 쌓아 외적의 침략에 대비하였다.
④ 정계와 계백료서를 지어 관리가 지켜야 할 규범을 제시하였다.


8. 정답 ②

해설
주어진 자료의 ㈎는 고려 성종이다.

② 고려 성종은 고려 초기의 금유 조장 제도를 폐지하였고, 전국을 10도로 행정구역화 하였고,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목사)을 파견하여 호족을 억압하며 향직을 개편하였다.

① 고려 광종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군소호족과 중국의 귀화인들을 주축으로 왕권 강화책을 추진하였고, 외척과 개국공신 세력, 지방 대호족 세력을 억압하는 정책을 추진하였다. 초기에는 호족들을 회유하는 온건한 방법으로 정치적 기반을 조성하였으나 세력을 확대하면서 노비안검법, 과거제도 등 제도적 개혁을 시행하였다.

③ 천리장성은 고려 덕종 때 축조되기 시작하여 정종 때 완성되었다.

④ 고려 태조는 관리들에게 신하된 자로서 지켜야 할 도리를 기술한 정계와 계백료서 8권을 지어 반포하였으나 현재 전하지 않고 고려사에 이름만 전해진다.

9. 다음 보기 중 고려 시대 토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공음전은 5품 이상의 관료가 되어야 받을 수 있는데, 자손에게 세습할 수 있었다.

㈁ 경종 때 만들어진 전시과 제도는 전·현직 관리를 대상으로 전지와 시지를 지급하였다.

㈂ 문종 때 경정전시과는 관등의 고하와 인품을 함께 반영하여 토지를 지급하였다.

㈃ 6품 이하의 하급 관료의 자제로서 관직에 오르지 못한 사람에게 구분전을 지급하였다.

㈄ 목종 때 개정전시과는 현직 관료에게만 토지를 지급하였다.

㈅ 전시과 제도에 따라 지급된 토지는 수조권과 소유권을 가지는 토지였다.
① 0개
② 1개
③ 2개
④ 3개


9. 정답 ③

해설
㈀ O
공음전은 5품 이상의 관리에게 지급, 자손에게 세습할 수 있도록(영업전) 하여 문벌 귀족 사회를 강화시킨 것으로 공양왕 때 공신전으로 변화되었고 1/2을 수취하였다.
㈁ O
전시과 제도는 경종 때 시작하여 목종 때 개정되었고 문종 때 제도적으로 완성되었다. 경종 때 시정 전시과는 전·현직 관리에게 관품과 인품(충성도)을 고려하여 전국의 토지를 지급하였다.

㈂ X
문종 때 경정 전시과는 현직 관리에게 관등에 따라 전국의 토지를 객관적으로 지급하였다. 경정 전시과부터 문무차별이 완화되었고 공음전이 지급되기 시작하였고 한외과가 폐지되었다.

㈃ X
구분전은 하급 관리나 군인들의 유가족에게 지급하여 생활 대책으로 지급되었고 수급자가 사망하면 국가에 반납하는 것이 원칙이었다. 한인전이 과거 합격 후 실직을 얻지 못한 자나 6품 이하 관리의 자제 중 무관직자에게 품위와 생계 유지를 위해서 지급하였고 세습은 되지 않았다.

㈄ X
목종 때 개정 전시과는 전·현직 관리에게 관등에 따라 전국의 토지를 객관적으로 지급한 것으로 이때부터 군인전이 지급되기 시작하였고 퇴직을 현직에 비해 몇 과를 낮추어 지급하였다.

㈅ X
전시과 제도는 국가의 직역을 부담하는 자에게 18과로 구분하여 양계 지방을 제외한 전국의 전지와 시지의 수조권을 지급한 것이다.

10. 고려 시대 관학 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국자감에는 율학, 산학, 서학과 같은 유학부와 국자학, 태학, 사문학 등의 기술학부가 있었다.
② 예종 때 도서관 겸 학문 연구소인 청연각, 보문각을 설치하였다.
③ 인종 때 전문 강좌인 7재를 9재 학당으로 정비하였다.
④ 섬학전의 부실을 보충하기 위해 충렬왕 때 양현고를 설치하였다.


10. 정답 ②

해설
② 예종 때는 최충의 9재학당을 모방하여 국자감 내에 7재라는 전문 강좌를 개설하였으며 특히 무학(강예제)을 설치, 무과를 실시하여 무인들을 관료로 등용하여 왕권 강화를 시도하였다. 또한 궁내에 청연각과 보문각이라는 학문(경사) 연구기관을 설치하였고 국자감에 양현고라는 장학재단을 설립하여 관학의 경제적 기반을 강화하여 관학 진흥을 도모하였다.

① 국자감에는 국자학, 태학, 사문학과 같은 유학부와 율학, 서학, 산학 등의 기술학부가 있었다. 유학부는 신분별 입학으로 신분에 따라 기숙사를 달리하였으나 교육 내용은  과거 시험 내용과 동일하였다. 기술학부는 전공별 입학하였다.

③ 인종 때는 관학을 진흥하기 위해 국자감의 학칙을 개정하여 국자학과 태학, 사문학, 율학, 서학, 산학의 경사 6학을 정비하였고 지방 군현에 향교를 확대하여 지방 교육을 장려하였다.(향교는 성종 때부터 설치되었다.)

④ 충렬왕 때는 안향의 건의로 유명무실화된 국자감이 복설되었고, 국자감이 국학으로 개칭되었다. 그리고 성리학이 전래되어 경학과 사학을 중시하면서 7품 이하의 관리에게 경과 사를 교육하는 관청인 경사교수도감을 설치하여 유학 교육을 장려하였고 안향의 주도로 고려 중기의 장학 재단인 양현고를 확충하여 섬학전이라는 장학재단을 설치하였다. 이 시기 안향은 국학을 과거 본위의 교육 기관으로 개편하기 위해 국학 내 공자의 초상화를 비치하는 등 유명무실화된 국학의 중흥에 노력하였고 문묘를 건립하였다.

11. 고려 시대의 사회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여성의 재가는 비교적 자유롭게 이루어졌으나, 그 소생 자식의 사회적 진출에는 차별을 두었다.

② 부모의 유산은 대체로 자녀에게 골고루 분배되었으며, 사위나 외손자에게도 음서의 혜택이 있었다.

③ 아들이 없을 때에는 양자를 들이지 않고 딸이 제사를 지냈다.

④ 공을 세운 사람의 부모는 물론, 장인과 장모도 함께 상을 받았다.


11. 정답 ①

해설
① 고려시대에는 여성의 이혼과 재가는 비교적 자유롭게 이루어졌고 그 소생 자식의 사회적 진출에도 차별을 두지 않았다. 조선 초기 15세기에 재가금지법이 제정되어 재가한 여성의 자녀에게 사회적 차별을 두었다.

②, ④ 고려시대 상속은 아들, 딸 구분없이 균분 상속되어 부모의 유산은 자녀에게 골고루 분배되었고 아내의 재산과 남편의 재산이 따로 구별되어 상속 받은 몫에 대한 여성의 재산권 행사가 인정되고 보호되었다. 또한 사위와 외손자까지 음서의 혜택을 적용하였고 공을 세운 사람의 부모는 물론 장인과 장모도 함께 상을 받았다.

③ 고려시대 제사는 아들이 없을 경우에는 양자를 들이지 않고 딸과 외손도 제사를 받들게 하는 윤행의 풍속이 있었다. 하지만 조선 후기 딸과 사위가 제사에서 배제되고 장자와 남자를 중심으로 변화되면서 아들이 없을 경우 양자를 들였다.

12. 다음 밑줄 친 임금의 업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임금께서 오방(五方)의 풍토가 다르니 농사의 방법도 각각 그 마땅함이 있어 옛 글과 모두 같을 수 없다 하셨다. 각 도 감사에게 명하여 여러 마을의 나이 많은 농부에게 농사 경험을 묻게 하고 신하 정초와 변효문에게 중복된 것을 버리고 꼭 필요한 것만 뽑아 한편의 책으로 엮게 하셨다.
① 주자소를 설치하고 계미자를 주조하였다.
② '향약집성방'과 '의방유취'를 편찬하였다.
③ 소격서를 혁파하고 현량과를 실시하였다.
④ '악학궤범'과 '동국여지승람'을 편찬하였다.


12. 정답 ②

해설
주어진 자료는 농사직설에 대한 것이다. 농사직설은 현존 최고의 농서로 각지 농부들의 경험담을 토대로 작성되어 각 도에 보급되어 권농 지침서로 활용된 것으로 조선 세종 때 편찬되었다.

② 향약집성방은 세종 때 유효통이 향약채취월령을 토대로 편찬하였으며 자주적 의학 기술과 약재, 치료방법을 개발, 정리한 것으로 1천여 종의 질병 예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의방유취는 세종 때 전순의가 왕명으로 중국의 의학 서적을 토대로 만들었으며 365권으로 된 동양 최대의 의학 백과사전이다.

① 조선 태종 때 활자를 주조하는 주자소를 설치하고 계미자를 주조하였다. 세종 때는 밀랍 대신 식자판을 조립하는 방안을 개발하여 인쇄 능률을 향상시켰고 활자 중에 가장 우수하다는 갑인자 등을 주조하였다.

③ 조선 중종 때 조광조는 불교와 도교, 민간신앙과 같은 성리학 이외의 사상을 모두 이단으로 배척하면서 성리학을 강화하였고 도교 행사를 주관하는 소격서와 불교 관련 행사들을 폐지하였다. 또 현량과라는 천거제로 사림들을 등용하여 이때 사림들이 대거 청요직에 진출하였다.

④ 조선 성종 때 성현이 악학궤범을 편찬하여 음악의 원리와 역사, 악기, 무용, 의상 및 소도구까지 망라하여 정리하였다. 동국여지승람은 조선 성종 때 팔도지리지에 동문선의 시문을 첨가한 지리지로 만들어졌지만 반포되지 못하였다. 군현의 연혁, 지세, 인물, 풍속 등이 자세히 수록되었다.

13. 다음의 ㈎, ㈏는 예송논쟁에서 있던 정치적 대립이다. ㈎, ㈏를 주장한 각 붕당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효종은 임금이셨으니 새어머니인 인조 임금의 계비는 돌아가신 효종에 대해 3년 상복을 입어야 합니다. 임금의 예는 보통 사람과 다릅니다.

㈏ 효종은 형제 서열상 차남이셨으니 새어머니인 인조 임금의 계비는 돌아가신 효종에 대해 1년복을 입어야 합니다. 천하의 예는 모두 같은 원칙에 따라야 합니다.
① 기해예송에서 ㈎의 주장이 채택되었다. 

② ㈏의 주장을 한 붕당은 경신환국 이후 노론과 소론으로 분열하였다.

③ ㈎의 주장을 한 붕당은 신권 강화를 중시하였고, (나)의 주장을 한 붕당은 왕권 강화를 중시하였다.

④ 효종비가 사망한 후, ㈏의 주장을 한 붕당은 자의대비 조씨(조대비)가 1년복을 입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3. 정답 ②

해설
주어진 자료는 기해예송 당시의 ㈎ 남인과 ㈏ 서인에 대한 주장이다.

② 서인은 경신환국 이후 송시열을 중심으로 하는 남인의 처벌에 대한 강경파인 노론과 윤증을 중심으로 실리를 중시하면서 적극적인 북방 개척을 주장한 온건파 소론으로 분열되었다.

① 기해예송 당시 ㈏ 서인 송시열, 송준길 등의 주자가례를 근거로 한 1년설(기년설)이 채택되었다.

③ ㈎ 남인은 왕권 강화를 중시하였고, ㈏ 서인은 신권 강화를 중시하였다.

④ 효종비 사망 후 갑인예송 당시 ㈏ 서인은 9개월설(대공설)을 주장하였고 ㈎ 남인이 1년설(기년설)을 주장하였다.

14. 다음 보기의 밑줄 친 ㈎, ㈏ 학파의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8세기 전반에 농업 중심의 개혁론을 제시한 실학자들을 ㈎ 학파라고도 하는데, 이 학파는 공통적으로 농민 생활의 안정을 위한 토지 제도의 개혁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이에 비하여 18세기 후반에 청나라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이용후생에 힘쓰자고 주장한 이들을 ㈏ 학파라고도 한다.
① ㈎학파의 선구적인 인물은 유수원으로, '반계수록'을 저술하였다.
② ㈏학파의 이익은 나라를 좀먹는 여섯 가지 폐단을 지적하였다.
③ ㈏학파의 홍대용은 '의산문답'에서 지전설을 주장하였다.
④ ㈏학파의 박지원은 생산과 소비의 관계를 우물물에 비유하여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14. 정답 ③

해설
주어진 자료의 ㈎ 학파는 중농학파, 경세치용 학파, ㈏ 학파는 중상학파, 이용후생 학파이다.

③ 중상학파인 홍대용은 북학파의 선구자로 의산문답에서 실옹과 허자의 대화를 통해 기존에 믿어왔던 논리를 상대주의 논법으로 비판하였고 김석문에 이어 지전설을 주장하였다. 또한 임하경륜에서 토지개혁인 균전제를 제시하여 성인 남자에게 2결의 토지를 지급할 것을 주장하였다.

① 유수원은 중상학파로 북학파의 선구자이다. 유수원은 우서를 저술하여 중국과 우리나라의 문물을 비교하면서 사회 전반의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신분제를 폐지하여 사농공상의 신분이 아닌 전문화를 통해 분업을 해야한다고 주장하였고 신분의 제약없이 모든 이가 균등 교육을 받고, 능력에 따라 관리를 선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천시 받았던 상공업의 지위를 높이기 위해 양반층도 상업에 종사하기를 주장하였다.

② 이익은 중농학파로 성호학파라는 최초의 실학 학파를 형성하였다. 그는 소농을 보호하기 위해서 20결의 최소한의 토지를 농민에게 영업전으로 지급하고 매매를 금지하는 한전론을 주장하였고 붕당의 원인을 선비들의 먹이 다툼에 있다는 붕당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화폐를 유통 수단으로 인정하였으나 화폐 유통은 반대한 폐전론을 주장하였다. 노비제도, 과거제도, 양반문벌제도, 사치와 미신, 승려, 게으름을 나라의 좀으로 규정한 6좀론을 주장하면서 노비문제는 노비 소유의 상한을 제시, 과거제는 3년에서 5년으로 늘리고 천거 제도 병행을 해결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④ 박지원은 중상학파로 북학론을 집대성한 인물이다. 그는 열하일기에서 청의 문물을 수용할 것, 화폐 유통의 필요성, 수레와 선박의 이용 등을 주장하였고 양반전, 허생전, 호질 등에서 양반문벌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였다. 중상학파인 박제가는 북학파를 형성하였고 북학의에서 청과의 통상강화, 수레·배·벽돌의 이용을 늘릴 것, 절약보다는 소비를 촉진해야 한다는 것을 우물에 비유하여 주장하였다.

15. 조선 후기 상업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포구가 새로운 상업 중심지로 되었고, 포구에서의 상거래는 장시보다 규모가 컸다.

② 객주나 여각은 주로 포구에서 상품의 매매를 중개하고, 부수적으로 운송, 보관, 숙박, 금융 등의 영업도 하였다.

③ 청(淸)과의 무역이 활발해지면서, 국경 지대를 중심으로 공적으로 허용된 무역인 개시와 사적인 무역인 후시가 이루어졌다.

④ 국제 무역에서 사적인 무역이 허용되면서 상인이 무역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데, 특히 내상(萊商)은 대중국 무역을 주도하면서 재화를 많이 축적하였다.


15. 정답 ④

해설
④ 조선 후기 내상은 동래를 근거지로 대일본 무역을 주도하면서 활동하였다.

① 포구는 조선 초기 인근 포구, 장시와 연계하면서 상거래가 이루어졌고 조선 후기에는 선상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면서 포구에서의 상거래는 장시보다 규모가 훨씬 컸다. 주로 포구에서는 선상과 객주, 여각, 포구 주인, 경강 상인 등이 활동하였다.

② 객주와 여각은 조선 후기 지방 상업 발달에 크게 기여하였고 특히 포구를 중심으로 활동하였다. 이들은 위탁 도매업, 숙박업과 창고업, 운송업과 금융업에도 관여하였다. 일부 자본을 모은 객주와 여각은 도고로 성장하기도 하였다.

③ 청나라와의 무역이 활발해지면서 공적으로 허용된 개시무역과 사상들이 전개한 밀무역인 후시가 이루어졌다. 특히 의주의 중강에서는 개시무역에서 인삼과 말을 금지하여 중강 후기가 열리기도 하였다.

16. 다음에 제시된 역사적 사건들을 시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우금치 전투
㈁ 전주화약
㈂ 황룡촌 전투
㈃ 교정청 설치
㈄ 군국기무처 설치
① ㈁-㈂-㈀-㈄-㈃
② ㈂-㈁-㈃-㈄-㈀
③ ㈂-㈁-㈃-㈀-㈄
④ ㈁-㈂-㈃-㈄-㈀


16. 정답 ②

해설
㈂ 황룡촌 전투(1894. 4)
- ㈁ 전주화약(1894. 5)
- ㈃ 교정청 설치(1894. 6)
- ㈄ 군국기무처 설치(1894. 6)
- ㈀ 우금치 전투(1894. 11)

17. 다음 보기 중 조선 시대 역사서와 역사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조선왕조실록은 사관이 국왕 앞에서 기록한 시정기, 각 관청의 문서를 모아 만든 사초 등을 종합, 정리하여 편년체로 편찬되었다.

㈁ 성종 때에는 고조선부터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정리한 편년체 통사로서 '동국사략'이 간행되었다.

㈂ 이긍익은 조선 시대의 정치와 문화를 정리하여 '연려실기술'을 저술하였다.

㈃ 이익은 실증적이며 비판적인 역사 서술을 제시하고, 중국 중심의 역사관에서 벗어나 우리 역사를 체계화할 것을 주장하였다.
① ㈀, ㈂
② ㈀, ㈃
③ ㈁, ㈂
④ ㈂, ㈃


17. 정답 ④

해설
㈀ 조선왕조실록에는 춘추관에서 여러 관청의 등록을 모아 정기적으로 편찬한 시정기와 국왕과 대신이 모여 국정을 논의하는 국무회의에 예문관의 한림이 사관으로 참가하여 말과 행동을 나누어 기록한 사초, 승정원에서 기록한 승정원일기, 비변사등록 등을 사료로 이용되었다. 조선왕조실록은 태조부터 철종까지의 역대 25대 왕대의 사실을 편년체로 서술하였고 연산군과 광해군은 일기 형식으로 표기하였다.

㈁ 동국사략은 조선 태종 때 삼국사략으로도 불리며 조선을 고조선 계승 국가로 인식하여 민족적인 성격인 강한 권근과 하륜이 편찬한 것과 16세기 신라의 삼국 통일을 강조하여 발해를 우리 민족으로 보지 않고 고조선과 고구려의 중심을 한반도로 한정한 박상의 동국사략이 있다. 성종 때 동국통감이 고조선에서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편년체로 정리한 최초의 통사로 단군 조선을 국사의 시작으로 강조하고 삼국을 무통의 시대로 보면서 고려시대의 고구려 계승론과 신라 계승론의 갈등을 해소하였다. 성리학적 사관이 반영되었지만 자주적인 역사서로 국왕과 훈구 세력, 사림 세력이 모두 참여한 관찬 사서의 완성이다.

㈂ 연려실기술은 소론 출신 이긍익이 편찬한 것으로 정확한 완간 시기는 알 수 없다. 기사본말체로 객관적, 실증적으로 조선시대 정치사를 정리하였고 400여 종의 야사를 참고하여 서술하였다. 또한 국왕, 정치사건, 중요 인물 등 정치적 내용을 인과적·백과사전식으로 정리하였다.

㈃ 이익은 역사관에 있어 다른 일반의 주자학자들과는 다른 인식을 보였다. 실증적이며 비판적인 역사 서술을 제시하고 중국 중심의 역사관을 벗어나 우리 역사를 체계화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민족에 대한 주체적 자가을 높이는데 이바지하였다. 또한 그는 역사가들이 무엇보다도 먼저 파악할 것은 시세 즉 역사적 추세이며, 시비를 앞세워서는 안된다고 하며 이이의 도덕 사관을 비판하였다.

18. 다음의 유서의 계기가 된 사건으로 인해 항일 의병투쟁이 크게 일어났다. 이때 일어난 의병투쟁에 관한 사실로 가장 적절한 것은?
대한 2천만 동포에게 남기는 글
슬프다! 국치와 민욕이 이에 이르렀으니, 우리 인민은 장차 생존 경쟁 속에서 모두 멸망하게 되었다. 무릇 삶을 요하는 자는 반드시 죽고, 죽음을 기하는 자는 반드시 삶을 얻는다는 것을 여러분은 어찌 모르겠는가. 영환은 다만 한번 죽음으로써 우러러 황은에 보답하고 우리 2천만 동포에게 사죄하노라. 영환은 죽었다 하더라도 죽은 것이 아니다. 여러분을 구천지하에서 반드시 도울 것이다. 부디 우리 동포형제들은 천만으로 분려를 배가하여 자기를 굳게 하고 학문에 힘쓰고 결심육력하여 우리의 자유와 독립을 회복하면 죽은 자가 마땅히 땅속에서 기뻐 웃을 것이다. 슬프다. 그러나 조금도 실망하지 말라.
① 유인석, 이소응 등 위정척사 사상을 가진 유생이 주도하였고, 농민들이 가담하여 전국으로 확대되었으나, 고종의 해산 권고조칙에 의해 스스로 해산하였다.

② 평민 출신 의병장 신돌석이 처음으로 등장하여 강원도·경상도의 해안지역을 무대로 활약하였다.

③ 이인영, 허위 등의 주도로 13도 창의군을 결성하고, 서울 진공 작전을 펼쳤다.

④ 고종의 강제 퇴위와 군대 해산이 계기가 되었고, 해산된 군인이 합류하면서 의병의 전투력이 강화되었다.


18. 정답 ②

해설
주어진 자료는 을사조약에 대항해 자결한 민영환의 "2천만 동포에게 드리는 글" 중 일부이다. 이 당시 을사의병이 일어났다.

② 을사의병부터 본격적 항일 항전의 양상을 보였으며 을사늑약과 친일 내각의 타도, 국권 회복을 목표로 처음에는 양반 유생들이 중심이었으나 경상도 일원산 등 동해안을 중심으로 의병 활동을한 신돌석과 같은 평민 의병장 등이 등장하였다.

① 단발령과 을미사변을 계기로 일어난 한말 의병 운동의 시작인 을미의병에 대한 설명이다. 을미의병에서는 위정척사 사상을 가진 양반 유생들이 주도하였고 농민과 동학 농민군의 잔군이 가담하였다. 하지만 존왕양이적 성격으로 농민층의 호응을 받지 못하는 취약성을 드러냈다. 을미의병은 아관파천 이후 친일정권이 무너지면서 단발령이 철회되고 국왕의 해산 권고 조칙이 내려지면서 해선되었다.

③, ④ 고종의 강제 퇴위와 군대 해산을 계기로 일어난 정미의병에 대한 설명이다. 정미의병 때부터 의병 투쟁의 규모·성격이 일본군에 대한 직접적인 전쟁 양상을 띠면서 의병 전쟁화되었고 해산 군인들이 의병에 합류하면서 의병의 조직력과 화력이 강화되었다. 이후 이들은 1907년 이인영을 총대장, 허위를 군사장으로 ‘13도 창의군’을 조직하여 1908년 서울 진공 작전을 개시하였으나 일본군의 화력에 눌려 진군하지 못하였다.

19. 다음 글을 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묘청의 천도 운동에 대하여 역사가들은 단지 왕사(王師)가 반란한 적을 친 것으로 알았을 뿐인데 이는 근시안적인 관찰이다. 그 실상은 낭가(郎家)와 불교 양가 대 유교의 싸움이며, 국풍파(國風派) 대 한학파(漢學派)의 싸움이며, 독립당 대 사대당의 싸움이며, 진취 사상 대 보수 사상의 싸움이니, 묘청은 전자의 대표요 김부식은 후자의 대표였던 것이다. 묘청의 천도 운동에서 묘청 등이 패하고 김부식이 이겼으므로 조선사가 사대적, 보수적, 속박적 사상인 유교 사상에 정복되고 말았다. 만약 김부식이 패하고 묘청이 이겼더라면 조선사가 독립적, 진취적으로 진전하였을 것이니 이것이 어찌 일천년래 제일대사건이라 하지 아니하랴.
①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저술하였다.
② 유물사관에 바탕을 두고 식민사관의 정체성론을 비판하였다.
③ 조선혁명선언을 작성하였다.
④ 대한민국 임시정부 2대 대통령을 역임하였다.


19. 정답 ③

해설
주어진 자료는 신채호가 묘청의 난을 ‘조선사상 1천 년 래 제1 대 사건’으로 높이 평가한 조선사연구초의 일부이다.

③ 신채호는 무정부주의로 전환하여 1923년 의열단의 선언문인 조선혁명선언을 작성하면서 민중의 직접적인 폭력 혁명을 강조하였다.

① 한국독립운동지혈사는 갑신정변에서 1920년대까지의 근대 의병 운동과 독립운동, 3·1운동 이후 청산리 전투 등 돌립운동 상황을 기술한 것으로 박은식이 저술한 것이다.

② 백남운은 유물 사관의 입장에서 한국사를 세계사적인 보편성 위에서 체계화하며 일본의 식민 사관인 정체성론을 극복하려 하였다.

④ 박은식은 1908년 서북학회를 창립하였고 중국에서 동제사와 신한청년당, 대동보국단 등과 임시정부에 참여하였고 1925년 임시정부의 2대 대통령에 취임하였다.

20. 다음의 경제 정책을 실시한 정부의 통일 노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마산, 이리(익산)에 수출 자유 지역이 만들어져 많은 외국인 기업이 들어섰다. 또 울산, 포항, 창원, 여천(여수), 구미 등에 새로운 공업단지를 조성하여 철강, 조선, 기계, 전자, 비철금속, 석유 화학 등 중화학 공업이 크게 발전하였다.
① 민간 차원의 교류가 크게 확대되고, 금강산 관광이 실현되었다.

② 민족 화합 민주 통일 방안을 제시하고, 남북한의 이산가족이 각각 서울과 평양을 처음으로 방문하였다.

③ 남북한은 자주, 평화, 민족 대단결의 통일 원칙을 내세운 공동 성명을 발표하였다.

④ 남북한은 유엔에 동시 가입하고,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정에 관한 합의서를 채택하였다.


20. 정답 ③

해설
주어진 자료는 제4공화국 박정희 정부 당시 3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1972~1976)의 자료이다. 1970년대 선진국들의 보호 무역이 강화됨에 따라 정부는 수출 주도형 중화학 공업을 육성하기 위해 1973년 중화학추진위원회를 설치하고 철강과 화학, 비철금속, 기계, 조선, 전자 등 6개 전략 업종을 선정, 집중 육성하였다.

③ 1972년 7·4남북공동성명에 대한 것으로 이는 최초의 비공식 남북 합의로 서울과 평양에서 동시에 발표되었다.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의 원칙에 합의하였고 남북조절위원회를 구성하였다. 이후 7·4남북공동성명은 남한과 북한에서 독재 권력을 강화하는 데 이용되었다.

① 김대중 정부 시절 적극적인 햇볕 정책을 통해 남북 관계가 상당히 호전되면서 민간 차원의 교류가 크게 확대되었고 금강산 관광이 이루어졌다. 2000년 6·15남북공동성명 이후 개성공단 조성사업이 시작되었고 최초의 남북한 협력사업인 경의선 철도 복원 사업이 시작되었으며 금강산 육로 관광 사업이 이루어졌다.

② 1982년 전두환 정부 시절 민족화합 민주통일 방안에서 민족통일협의회를 구성하고 통일 헌법 제정, 총선거 실시를 통한 통일에 대해 합의하였고 1985년 해방 이후 처음으로 남북 이산가족과 고향 방문단이 서울과 평양을 교차 방문하였다.

④ 1991년 9월 노태우 정부 시기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 가입하였고 1991년 12월 남북기본합의서에서 상호 화해, 불가침, 교류 협력 등에 대한 합의하였다. 이는 남북 정부 당사자간에 공식 합의된 최초의 문서이다.



2015년 경찰직 2차 (순경공채, 전의경특채)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