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9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안전관리론 기출문제 (3책형)입니다.


문  1. 안전관리 조직 중 라인식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규모 사업장에 적합하다.
② 명령과 보고가 간단명료하다.
③ 전문 스태프(Staff)의 지도에 의해 안전활동이 진행된다.
④ 조직에 안전을 전문으로 하는 부문이 없으므로 고도의 관리를 기대할 수는 없다.


문  2. 화학 플랜트의 설계 시 기본 설계도면을 이용하여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가동 중인 설비에 대해서는 공정변수가 정상상태로부터 이탈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은?
① FTA(Fault Tree Analysis)
② ETA(Event Tree Analysis)
③ HAZOP(Hazard and Operability Study)
④ THERP(Technique of Human Error Rate Prediction)


문  3.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상 소방시설 중 소화설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자동소화장치
② 옥외소화전설비
③ 스프링클러설비
④ 상수도소화용수설비


문  4. 산업안전심리와 관련하여 부주의에 대한 사고방지대책 중 정신적인 대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표준작업제도의 도입
② 작업의욕 고취
③ 스트레스의 해소
④ 안전의식의 제고


문  5. 자연발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외부로부터의 발화원 없이 물질이 상온의 공기 중에서 스스로 발열하여 그 열이 축적되면서 연소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② 원인이 되는 열원으로 분해열, 산화열, 흡착열, 발효열 등이 있다.

③ 물질의 열발생 속도와 열방출 속도 간에 평형이 깨져 발생하고, 열방출을 방해하는 인자는 자연발화를 촉진시킨다.

④ 다공질, 분말상 또는 섬유상의 물질은 공기와 접촉하는 면적이 크므로 열의 축적이 어려워 자연발화가 용이하지 않다.


문  6.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상 가연성가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때,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가연성가스’란 아크릴로니트릴․아크릴알데히드․아세트알데히드․아세틸렌․암모니아․수소․황화수소․시안화수소․일산화탄소․이황화탄소․메탄․염화메탄․브롬화메탄․에탄․염화에탄․염화비닐․에틸렌․산화에틸렌․프로판․시클로프로판․프로필렌․산화프로필렌․부탄․부타디엔․부틸렌․메틸에테르․모노메틸아민․디메틸아민․트리메틸아민․에틸아민․벤젠․에틸벤젠 및 그 밖에 공기 중에서 연소하는 가스로서 폭발한계의 하한이 ( ㉠ )% 이하인 것과 폭발한계의 상한과 하한의 차가 ( ㉡ )% 이상인 것을 말한다.
    ㉠    ㉡
① 10   20
② 10   30
③ 15   20
④ 15   30


문  7. 기체상의 염소, 포스핀, 불화수소, 염화수소가 같은 조건에서 공기 중으로 누출이 되었을 때, 기체 분자운동의 모형으로 토마스 그레이엄의 법칙(Thomas Graham’s law)을 적용하면 이들 기체 중 확산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단, 공기 중 화학반응은 무시한다)
① 염소
② 포스핀
③ 불화수소
④ 염화수소


문  8. 「화학물질관리법 시행규칙」상 유해화학물질의 취급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체 유해화학물질을 용기에 담아 이동할 때에는 용기 높이의 90% 이상을 담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② 부식성 유해화학물질을 취급하는 장소에서 가까운 거리 내에 비상시를 대비하여 샤워시설 또는 세안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③ 버스, 철도,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유해화학물질을 운반할 경우에는 흔들리거나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하여야 한다.

④ 종류가 다른 화학물질을 같은 보관시설 안에 보관하는 경우에는 화학물질간의 반응성을 고려하여 칸막이나 바닥의 구획선 등으로 구분하여 상호간에 필요한 간격을 두어야 한다.


문  9. 「도로교통법」상 자전거 통행방법의 특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전거 운전자는 안전표지로 자전거의 통행을 금지한 구간을 제외한 길가장자리구역을 통행할 수 있다.

② 자전거 운전자는 안전표지로 통행이 허용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2대 이상이 나란히 차도를 통행하여서는 안 된다.

③ 자전거 운전자가 횡단보도를 이용하여 도로를 횡단할 때에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자전거를 끌고 보행하여야 한다.

④ 자전거도로가 따로 있는 곳에서는 모든 자전거 운전자가 자전거도로로만 통행하여야 하고, 보도로 통행하여서는 안 된다.


문 10. 다음과 같은 사고 발생 시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식으로 나타낼 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회사 인쇄회로기판(PCB 기판) 제조공장에서 위험물 공급업체 직원이 염산 700kg이 들어있는 염산탱크 주입구를 염소산나트륨 주입구로 오인하고 염산탱크에 염소산나트륨을 40~50kg만큼 주입하였다. 이로 인해 염산과 염소산나트륨이 반응하여 독성가스가 발생하였고, 인근 지역으로 확산되어 72명이 중독되었다.
( ㉠ )+4HCl→2ClO2+Cl2+( ㉡ )+2H2O
       ㉠          ㉡
① NaClO3      NaCl
② 2NaClO3    2NaCl
③ NaClO4      NaCl
④ 6NaClO4    6NaCl


문 11. 연소의 3요소 중 하나인 가연물의 구비조건으로 옳은 것은?
① 표면적이 작을 것
② 발열량이 작을 것
③ 활성화 에너지가 작을 것
④ 산소와 친화력이 작을 것


문 12. 직장 또는 작업의 상황에서 실시하는 무재해운동의 안전활동기법 중 위험예지훈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험요인의 도해 작성을 위한 전문훈련이다.
② 작업하기 전 단시간 내에 토의하는 훈련이다.
③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을 생활화하는 훈련이다.
④ 개개인의 위험에 대한 감수성을 높이는 훈련이다.


문 13. 휘발유의 화재위험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도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전기의 발생과 축적이 쉽다.
② 연소하한값이 낮아 미량의 증기만 있어도 연소할 가능성이 있다.
③ 초기 화재 또는 소규모 화재의 경우 포 소화약제에 의한 질식소화가 가능하다.
④ 작은 점화원 또는 정전기 스파크에 의해서 인화되기 쉽다.


문 14.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상 근로자가 컴퓨터 단말기의 조작업무를 하는 경우 사업주가 해야 하는 조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휘도형의 조명기구를 사용하고 창․벽면 등은 반사되지 않는 재질을 사용하여야 한다.

② 실내는 명암의 차이가 심하지 않도록 하고 직사광선이 들어오지 않는 구조로 하여야 한다.

③ 연속적으로 컴퓨터 단말기 작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대하여 작업시간 중에 적절한 휴식시간을 부여하여야 한다.

④ 컴퓨터 단말기와 키보드를 설치하는 책상과 의자는 작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에 따라 그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구조로 하여야 한다.


문 15.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상 시설물의 안전과 유지관리에 관한 기본계획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시설물의 안전과 유지관리에 관한 기본방향
② 시설물의 안전과 유지관리에 필요한 인력의 양성
③ 시설물의 안전과 유지관리에 필요한 기술의 연구․개발
④ 시설물의 안전과 유지관리의 체계성 확립을 위한 지방전문기관의 설립


문 16.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안전문화 진흥에 대한 설명 중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가) ( ㉠ )은(는) 재난을 예방하고, 재난이 발생할 경우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재난 및 안전관리업무에 종사하는 자가 지켜야 할 사항 등을 정한 안전관리헌장을 제정․고시하여야 한다.

(나) ( ㉡ )은(는) 재난 및 각종 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재난이나 그 밖의 각종 사고에 관한 통계, 지리정보, 안전정책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                       ㉡
① 국민안전처장관      국무총리
② 국무총리           국민안전처장관
③ 행정기관의 장    국민안전처장관
④ 국민안전처장관   행정기관의 장


문 17.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상 사업주가 작성하여야 할 안전보건관리규정의 세부 내용으로 ‘작업장 안전관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유해물질의 취급에 관한 사항
② 근로자의 안전수칙 준수에 관한 사항
③ 기계․기구 및 설비의 방호조치에 관한 사항
④ 위험물질의 보관 및 출입 제한에 관한 사항


문 18. 「교통안전법 시행령」상 아래의 식과 같이 교통안전도 평가지수를 정의할 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교통안전도 평가지수
=[ {( ㉠ )+( ㉡ )} / 자동차등록(면허) 대수 ] × 10
                  ㉠                             ㉡
① (교통사고 발생건수×0.4) (교통사고 사망자 수×0.6)
② (교통사고 발생건수×0.4) (교통사고 사상자 수×0.6)
③ (교통사고 발생건수×0.5) (교통사고 사망자 수×0.5)
④ (교통사고 발생건수×0.5) (교통사고 사상자 수×0.5)


문 19. 「국가대테러활동지침」상 테러대책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테러대책회의의 의장은 국무총리가 된다.
② 테러정보통합센터의 장은 테러대책회의의 간사가 된다.
③ 지역 테러대책협의회의 의장은 국가정보원의 해당지역 관할지부의 장이 된다.
④ 국가정보원장은 테러대책상임위원회의 위원이 될 수 있지만 위원장이 될 수는 없다.


문 20.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상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의 실시 주기’를 나타낸 다음 표에서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안전등급 정밀점검 정밀안전진단
건축물 그 외 시설물
A등급 ( ㉠ )년에 1회 이상 3년에 1회 이상 6년에 1회 이상
B․C등급 ( ㉡ )년에 1회 이상 2년에 1회 이상 5년에 1회 이상
D․E등급 ( ㉢ )년에 1회 이상 1년에 1회 이상 4년에 1회 이상
   ㉠   ㉡   ㉢
① 4    3    2
② 5    3    1
③ 5    4    3
④ 6    5    4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