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9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무역학 기출문제 (3책형) 입니다.


문  1. 다음 무역 형태 중 부분품이나 반제품 형태로 수출하여 실수요지에서 제품을 완성하는 현지조립방식의 거래형태는?
①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
② 제조자개발생산방식(ODM)
③ 녹다운(Knock-Down) 방식
④ 대응구매(Counter Purchase)


문  2. 물품은 이미 수입지에 도착하였으나 선적서류가 도착하지 않아 선하증권을 입수할 수 없는 경우 물품을 수령하기 위해 수입업자가 신용장 발행은행으로부터 발급받아 운송업자에게 제시하는 서류는?
① 수입담보화물대도(Trust Receipt)
② 부두수취증(Dock Receipt)
③ 수입화물선취보증서(Letter of Guarantee)
④ 화물인도지시서(Delivery Order)


문  3. 국제기업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SWOT 분석의 요소가 아닌 것은?
① 강점(Strength)
② 약점(Weakness)
③ 기회(Opportunity)
④ 표적화(Targeting)


문  4. 2개의 상품과 2개의 생산요소가 존재하는 경우 각국은 자국에 상대적으로 풍부한 생산요소를 집약적으로 사용하는 재화를 수출하고, 상대적으로 희소한 생산요소를 집약적으로 사용하는 재화를 수입하게 된다는 무역이론은?
① 요소가격균등화의 정리
② 레온티에프의 역설
③ 요소부존이론
④ 대표적수요이론


문  5. 선하증권(B/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Received B/L은 화물이 특정선박에 적재되었음을 명시한 B/L로 Custody B/L은 Received B/L의 한 형태이다.

② Sea Waybill은 선박회사가 화물을 수취했음을 나타내는 화물수취증이며, Sea Waybill은 배서에 의해 자유롭게 양도가 되는 유통 유가증권이다.

③ Through B/L은 화물을 목적지까지 운송하는데 선주가 도중에 다른 선박회사의 선박을 이용하거나 또는 해상운송과 육상운송 수단을 교대로 이용할 경우 최초의 운송업자가 전 구간의 운송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 발행하는 B/L이다.

④ House B/L은 수송할 화물이 컨테이너 1개 분량이 안 되어 운송주선인이 같은 목적지로 가는 화물을 하나의 운송그룹으로 구성하여 선적해 보낼 때 선사가 운송주선인에게 교부하는 B/L이다.


문  6. 제6차 개정 신용장통일규칙(UCP 600)상 서류심사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용장 발행은행 및 지정에 따라 행동하는 은행, 확인은행(있는 경우)은 문면상 일치하는 제시인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오직 서류만을 기초로 제시된 서류를 심사하여야 한다.

② 신용장 발행은행 및 지정에 따라 행동하는 은행, 확인은행(있는 경우)은 각각 제시일로부터 최대 5 은행영업일 내에 서류를 심사하여야 한다.

③ 신용장이 조건과의 일치성을 표시하기 위한 서류를 명시하지 아니하고 조건만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은행은 그러한 조건을 명시되지 아니한 것으로 보고 이를 무시한다.

④ 상업송장 이외의 서류에서 물품의 명세는 신용장상의 명세와 상충되지 아니하는 일반용어로 기재될 수 있다.


문  7. 외국의 물품이 정상가격 이하로 수입되어 국내산업이 실질적인 피해를 받거나 받을 우려가 있는 경우, 또는 국내산업의 발전이 실질적으로 지연된 경우에 추가적으로 부과하는 관세는?
① 덤핑방지관세
② 상계관세
③ 긴급관세
④ 보복관세


문  8. INCOTERMS 2010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운임포함조건(Cost and Freight)은 해상운송 또는 내수로 운송 시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운송비는 매도인이 부담하고 부보할 경우 보험료는 매수인이 부담한다.

② 터미널인도조건(Delivered At Terminal)의 경우 매도인이 지정 목적항 또는 지정 목적지의 터미널에 도착한 운송수단에서의 양하(unloading) 비용과 그때까지의 위험을 부담한다.

③ 목적지인도조건(Delivered At Place)에서는 매도인이 지정된 목적지에 도착한 운송수단으로부터 양하(unloading)하지 않고 매수인의 임의처분 상태에 둠으로써 물품을 인도한다.

④ 관세지급인도조건(Delivered Duty Paid)은 매도인이 본인의 책임하에 목적지까지 물품을 운반하여 수입통관 절차를 거친 후 지정된 목적지에서 운송수단으로부터 양하(unloading)하여 매수인의 임의처분 상태에 둠으로써 그 의무를 완수하게 되는 거래조건이다.


문  9. 해상보험에서 손해방지비용(Sue and Labour Charg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손해방지비용은 합리적이고 적절하게 발생된 것이어야 한다.

② 보험목적물의 피보험자 또는 그의 대리인 이외의 제3자에 의한 손해방지행위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는다.

③ 정당한 손해방지 행위가 시도된 경우 손해에 대한 보상액과 합산하여 보험가입 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손해방지비용 전액을 보상한다.

④ 보험증권상의 담보위험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해를 방지 또는 경감하기 위해 지출된 비용이어야 한다.


문 10. WTO 보조금 및 상계관세 협정문에서는 보조금을 그 성격에 따라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다음 중 그 세 가지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금지보조금(Prohibited Subsidies)
② 생산보조금(Production Subsidies)
③ 조치가능보조금(Actionable Subsidies)
④ 허용보조금(Non-actionable Subsidies)


문 11.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구할 수 있는 무역지표는?
[ 연간 무역액 총액 / 연간 국내총생산액(GDP) ] × 100
① 무역의존도
② 무역결합도
③ 산업내무역지수
④ 무역자유화율


문 12. 외국으로부터 공장이나 기타 산업시스템을 발주받아 이를 설계․건설하여 생산이 개시될 수 있는 시점에서 그것을 발주자에게 일괄 제공하는 방식은?
① 프랜차이징
② 국제계약생산
③ 국제턴키프로젝트
④ 국제라이선싱


문 13. 우리나라의 환율제도 변천과정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고정환율제도-단일변동환율제도-복수통화바스켓제도-시장평균환율제도-자유변동환율제도

② 고정환율제도-복수통화바스켓제도-시장평균환율제도-단일변동환율제도-자유변동환율제도

③ 고정환율제도-복수통화바스켓제도-단일변동환율제도-시장평균환율제도-자유변동환율제도

④ 고정환율제도-단일변동환율제도-시장평균환율제도-복수통화바스켓제도-자유변동환율제도


문 14. 동일그룹 기업 간뿐만 아니라 제3의 기업과의 거래까지 포함하여 통화별로 자금 유출입의 금액 및 시기를 일치시켜 환위험을 제거하는 내부적 관리 방법은?
① 매칭(Matching)
② 네팅(Netting)
③ 래깅(Lagging)
④ 리딩(Leading)


문 15. 다음 신용장의 일부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1D date and place of expiry : JULY 15, 2012
50C applicant : BROWN CORPORATION
59  beneficiary : DAEHAN CORPORATION
41D available with by name : ANY BANK BY NEGOTIATION
42C drafts : AT SIGHT
42A drawee : NEW YORK BANK, 2007 WALL STREET, USA
44A on board/dispatch : BUSAN, KOREA
44B for transportation to : NEW YORK, USA
44C latest date of shipment : JUNE 30, 2012
46A documents required
 + FULL SET OF CLEAN ON BOARD OCEAN BILL OF LADING MADE OUT TO THE ORDER OF NEW YORK BANK MARKED FREIGHT PREPAID AND NOTIFY APPLICANT.
① 위 신용장의 수익자는 뉴욕은행을 수하인으로 하는 기명식 선하증권을 제출하여야 한다.

② 위 신용장의 수익자는 자신의 거래은행에 자유롭게 매입 의뢰할 수 있다.

③ 위 신용장에서 사용가능한 가격조건은 본선인도조건(FOB)이며 착화통지처는 수익자이다.

④ 위 신용장에서 2012년 6월 30일이 공휴일 또는 휴무일이어서 선적을 할 수 없는 경우 그 다음 정상 선적일까지 최종선적기일이 연장된다.


문 16. WTO 협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이 WTO 협정문의 기초적인 틀과 원칙을 제공하였다.

② GATS는 서비스 무역에 영향을 미치는 회원국들의 조치에 적용되는 협정으로 ‘서비스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이다.

③ TRIPs는 저작권, 상표권, 특허권 등 무역관련 지식재산권을 규율한다.

④ TPRM은 WTO의 분쟁해결 절차 및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도입되었다.


문 17. 다음은 제6차 개정 신용장통일규칙(UCP 600) 제30조에 대한 규정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The words “(    )” or “(    )” used in connection with the amount of the credit or the quantity or the unit price stated in the credit are to be construed as allowing a tolerance not to exceed (    ) more or (    ) less than the amount, the quantity or the unit price to which they refer. A tolerance not to exceed (    ) more or (    ) less than the quantity of the goods is allowed, provided the credit does not state the quantity in terms of a stipulated number of packing units or individual items and the total amount of the drawings does not exceed the amount of the credit.
① about-approximately-5%-5%-10%-10%
② about-approximately-10%-10%-5%-5%
③ some-almost-5%-5%-10%-10%
④ some-almost-10%-10%-5%-5%


문 18. 키간(W. J. Keegan)은 마케팅믹스전략 중 제품요소와 촉진요소만을 고려하여 국내의 특정 제품시장에 기반을 둔 기업이 해외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다음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은?
제품의 사용 조건이 국내시장과 같거나 비슷하지만 제품의 사용 목적이 국내시장과 상이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다.
① 제품 표준화․촉진 표준화 전략
② 제품 적응화․촉진 적응화 전략
③ 제품 표준화․촉진 적응화 전략
④ 제품 적응화․촉진 표준화 전략


문 19. 홉스테드(G. Hofstede)가 문화적 차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이용한 네 가지 차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권력거리(power distance)가 큰 문화에서는 부와 권력의 불균등성을 줄이려고 노력하는 성향을 보인다.

② 개인주의(individualism) 문화에서는 개인의 성취와 자유가 높게 평가되고, 집단주의(collectivism) 문화에서는 내부집단에 대한 신뢰와 충성이 높은 편이다.

③ 불확실성 회피(uncertainty avoidance) 성향이 높은 문화에서는 직업안정성이나 직급의 승진패턴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편이다.

④ 남성주의적 성향이 강한 문화에서는 경쟁과 성취에 더 높은 가치를 두며, 여성주의적 성향이 강한 문화에서는 복지와 화목에 더 높은 가치를 두는 경향이 있다.


문 20. 해외시장 진입방법의 동기 및 선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하이머는 기업들이 독점적인 경쟁우위가 있는 경우 이윤극대화를 위해 해외직접투자를 행한다고 주장하였다.

② 러그만의 단순모형에 따르면 기술이 유출되어 경쟁우위를 잠식당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 기업은 라이선싱을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한다.

③ 루트의 모형에 따르면 기업은 해외사업에 대한 통제 정도와 위험 수준에 따라 해외시장 진입 방식을 변화시켜 나간다.

④ 더닝의 절충이론에 따르면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업 특유의 우위, 내부화의 우위, 입지 특유의 우위가 있어야 한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