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9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순경공채, 101단, 경행· 학교전담특채) 3차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1. 미송리식 토기, 민무늬 토기, 붉은 간토기가 사용되었던 시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청동제 무기를 사용하여 정복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빈부격차와 계급이 발생하였다.

② 농기구는 주로 석기로 만들어졌는데, 반달돌칼, 바퀴날도끼, 홈자귀 등이 사용되었다.
 
③ 이 시대의 사람들은 가락바퀴나 뼈바늘을 이용하여 옷이나 그물을 만들었다.

④ 당시 사람들은 사냥 및 고기잡이의 성공과 풍요를 기원하기 위해 바위그림을 그렸다.


미송리식 토기,민무늬 토기,붉은 간토기는 청동기시대의 대표적 토기이다.

③ 신석기시대에는 가락바퀴나 뼈바늘을 이용하여 옷이나 그물을 제작하는 원시수공업이 행해졌다.

① 청동기시대에 접어들자 정치권력이나 경제력이 우세한 부족들은 청동무기를 이용하여 정복활동을 벌였다.

② 청동기시대에는 청동농구가 없으며 석기·목기로 농기구를 제작하였는데, 반달돌칼,바퀴날도끼,홈자귀 등이 있다.

④ 청동기사람들은 울주반구대 바위그림과 고령양전동 바위그림과 같이 사냥의 성공과 풍요를 기원하며 바위에 그림을 새겼다.

2. 다음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옥저는 토지가 비옥하고 해산물이 풍부하여 농경, 어로 등 경제생활이 윤택하였고, 매년 10월에는 무천이라는 제천행사를 열었다.

㉡ 고구려는 왕 아래에 가축의 이름을 딴 마가, 우가, 저가, 구가와 대사자, 사자 등의 관리가 있었다.

㉢ 삼한은 철제 농기구의 사용으로 농경이 발달하였고, 특히 진한에서는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 왜 등에 수출하였다.

㉣ 부여는 10월에 추수감사제인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를 성대하게 치르고, 왕과 신하들이 국동대혈에 모여 함께 제사를 지냈다.

㉤ 동예는 족외혼을 엄격하게 지켰으며, 각 부족의 영역을 함부로 침범하지 못하게 하였다.
① 1개   
② 2개   
③ 3개   
④ 4개


㉤ 동예는 엄격한 족외혼으로 동성불혼을 유지하였다.

㉠ 매년 10월 무천이라는 제천행사를 열였던 나라는 동예이다.

㉡ 부여는 5부족연맹체제로 왕 아래로 가축의 이름을 따 마가·우가·저가·구가가 저마다 따로 행정 구획인 사출도를 다스렸고 대사자,사자 등의 관리를 두었다.

㉢ 삼한은 철제 농기구를 사용하여 농경이 발달하였고 벼농사를 지었는데 변한에서는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왜 등에 수출하였다.

㉣ 고구려에 대한 설명이다.

3. 근초고왕의 업적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불교를 공인하여 중앙 집권 체제를 사상적으로 뒷받침하였다. 
② 관등제를 정비하고 관복제를 도입하여 지배 체제를 정비하였다.
③ 마한세력을정복하고북으로는흥안령일대의초원지대를  장악하였다.
④ 중국 요서 지방까지 진출하였고, 이어서 산둥 지방과 일본 규슈 지방에까지 진출하였다.


④ 근초고왕은 고구려 견제를 위해 요서 지방으로 진출하여 요서군을 설치하였으며, 중국이 남북조로 분열되자 산둥반도 지역으로 진출하여 진평군을 설치하였다. 또한 규슈지방에 까지 진출하는 등 활발한 대외활동을 벌여 고대 무역권을 형성하였다.

① 백제의 침류왕은 동진의 마라난타로부터 불교를 수용하여 중앙집권체제를 사상적으로 뒷받침하였다.

② 백제 고이왕은 6좌평과 16관등제의 관직체계를 만들고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였다.

③ 근초고왕은 마한을 정복하였지만 흥안령일대를 정복하였던 왕은 장수왕의 업적이다.

4. 다음 자료를 저술한 승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열면 헬 수 없고 가없는 뜻이 대종(大宗)이 되고, 합하면 이문(二門) 일심(一心)의 법이 그 요체가 되어 있다. 그 이문 속에 만 가지 뜻이 다 포용되어 조금도 혼란됨이 없으며 가없는 뜻이 일심과 하나가 되어 혼융된다. 이런 까닭에 전개, 통합이 자재하고, 수립, 타파가 걸림이 없다. 펼친다고 번거로운 것이 아니고 합친다고 좁아지는 것도 아니다. 그리하여 수립하되 얻음이 없고 타파하되 잃음이 없다. 
① 모든 존재는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으면서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화엄사상을 정립하였다.

② 송광사를 중심으로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독경과 선 수행, 노동에 힘쓰자고 주장하였다.

③ 백성들의 신앙 욕구를 고려하여 백련결사를 제창하였다.

④ '대승기신론소', '금강삼매경론'을 저술하였다.


자료는 원효의 대승기신론소의 내용이다.

④ 원효는 『대승기신론소』,『금강삼매경론』,『화엄경소』를 저술하여 불교의 사상적 이해기준을 확립했다.

① 의상은 화엄사상을 통해 전제 왕권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 집권적 통치체제를 뒷받침했다.

② 지눌은 당시 불교계의 타락상을 비판하며 송광사를 중심으로 승려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고자 하는 개혁운동을 전개하였는데, 개혁적인 승려들과 지방민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얻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③ 요세는 강진의 백련사에서 백련결사를 제창하였는데, 자신의 행동을 진정으로 참회하는 법화신앙에 중점을 두었다.

5. 발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선왕 때 대부분의 말갈족을 복속시키고 요동 지역으로 진출하였다.
② 군사 조직은 중앙군으로 10위를 두어 왕궁과 수도의 경비를 맡겼다.
③ 목축이 발달하였고, 농업은 밭농사 중심이었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벼농사도 지었다.
④ 중앙 정치 조직은 3성 6부를 근간으로 중대성의 장관인 대내상이 국정을 총괄하였다.


④ 발해는 당의 3성 6부를 근간으로 최고 관청인 정당성을 두고, 정당성의 장관인 대내상이 국정을 총괄하였다.

① 발해는 중앙군으로 10위를 두고, 각 위마다 대장군과 장군을 두어 통솔하였다.

② 발해 선왕은 흑수말갈을 비롯한 대부분의 말갈 세력을 복속하였으며, 요동지역으로 진출하는 등의 영토확장을 이루었다.

③ 발해는 기후의 한계로 콩·조·보리 등의 밭농사가 중심이었지만 수리 시설이 확충되면서 일부지역에서 벼농사가 이루어지기도 했다.

6. 고려 시대 광종의 개혁정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전국의 주요 지역에 12목을 설치하고 목사를 파견하였으며, 과거제도를 시행하여 신구 세력의 교체를 도모하였다.

② 국자감을 정비하고, 지방에 경학 박사와 의학 박사를 파견하여 유학 교육의 진흥에 노력하였다.

③ 지배층의 위계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였다.

④ '정계'와 '계백료서'를 지어 관리가 지켜야 할 규범을 제시하였다.


③ 광종은 지배층의 위계질서를 확립하고자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였는데, 공복 제정은 관직 고하에 따른 제정이었고, 이는 새로운 관료체제의 시작을 의미했다.

① 성종은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을 파견하여 호족을 통제하고자했으나, 과거제도는 후주에서 귀화한 쌍기의 건의로 광종 때 실시되었다.

② 성종은 유학교육의 진흥을 위해 개경에 국립대학인 국자감을 설치하고 지방에 경학박사와 의학박사를 파견하였다.

④ 태조는 『정계』와 『계백료서』를 남겨 신하들이 임금에 대해 지켜야 될 규범을 제시했다.

7. 다음 자료에 나타나 있는 집권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이제부터 만약 종친으로서 같은 성에 장가드는 자는 황제의 명령을 위배한 자로서 처리할 것이니 마땅히 여러 대를 내려오면서 재상을 지낸 집안의 딸을 취하여 부인을 삼을 것이며 재상의 아들은 왕족의 딸과 혼인함을 허락할 것이다. 만약 집안의 세력이 미비하면 반드시 그러할 필요는 없다. … 철원 최씨, 해주 최씨, 공암 허씨, 평강 채씨, 청주 이씨, 당성 홍씨 … 평양 조씨는 다 여러 대의 공신 재상의 종족이니 가히 대대로 혼인할 것이다.  
① 고려 후기에 정계 요직을 장악한 최고 권력층이었다.
② 성리학을 수용하여 학문적 기반으로 삼고, 불교의 폐단을 시정하려 하였다.
③ 가문의 힘을 이용하여 음서로써 신분을 세습하여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였다.
④ 강과 하천을 경계로 할 만큼 대농장을  소유하고도 국가에 세금을 내지 않았다. 


자료는 충선왕 때 복위교서로 왕실의 친족간 혼인을 금지시키고,왕실과 결혼할 수 있는 귀족가문을 제시한 [재상지종]에 대한 자료로 여기서 철원 최씨, 해주 최씨, 공암 허씨, 평강 채씨, 청주 이씨, 당성 홍씨, 평양조씨는 권문세족을 가리킨다.

② 고려말 신진사대부는 성리학을 수용하고 개혁적 성향을 보였으며, 친원적이고 친불교적인 권문세족을 비판하였다.

① 권문세족은 도평의사사와 첨의부,밀직사등의 고위관직을 독점하였다.

③ 권문세족은 음서로써 신분을 세습하고 가문을 유지했다.

④ 권문세족은 대규모의 농장을 소유하고도 국가로부터 면세의 특권을 누렸다.

8. 고려 시대 지방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5도에는 안찰사가 파견되었으며 도내의 지방을 순찰하였다. 
② 북방의 국경 지대에는 동계·북계의 양계를 설치하여 병마사를 파견하였다.
③ 전국의 주민을 직접적으로 지배하기 위하여 모든 군·현에 수령을 파견하였다.
④ 조세나 공물의 징수와 노역 징발 등 실제적인 행정사무는 향리가 담당하였다.


③ 고려시대에는 주현에는 지방관이 파견되었지만 속현에는 지방관이 파견되지 않았으며 인근의 주현을 통해 간접적으로 통제하였으며, 조선시대부터 모든 군현에 지방관이 파견되었다.

① 고려의 5도에는 지방관으로 안찰사가 파견되어 지방 순시와 감찰업무을 하였다.

② 고려의 북방 국경 지대의 군사 중심지인 동계와 북계에는 병마사를 파견하여 군정과 민정을 총괄토록 했다.

④ 고려의 속현에는 지방관이 파견되지 않았고, 조세나 공물의 징수와 노역 징발 등 실제적인 행정은 향리가 담당하여 실질적 지배를 하였다.


9. 다음은 한 역사서 서문의 일부분이다. 이 역사서와 가장 유사한 서술 방식으로 기술된 역사서는?
그에 관한 옛 기록은 표현이 거칠고 졸렬하며, 사건의 기록이 빠진 것이 있으므로, 이로써 군후(君后)의 착하고 악함, 신하의 충성됨과 사특함, 나랏일의 안전함과 위태로움, 백성의 다스려짐과 어지러움을 모두 펴서 드러내어 권하거나 징계할 수 없다. 그러므로 마땅히 재능과 학문과 식견을 겸비한 인재를 찾아 권위 있는 역사서를 완성하여 만대에 전하여 빛내기를 해와 별처럼 하고자 한다.
① '동국통감'
② '고려사'
③ '고려사절요'
④ '조선왕조실록'


자료는 삼국사기의 서문의 일부분이다. 삼국사기는 대표적인 기전체 사서이다.
② 『고려사』는 세종의 명으로 시작되어 문종 때 완성된 국왕중심의 역사서로 기전체로 쓰여졌다.

① 『동국통감』은 서거정이 왕명으로 삼국사절요와 고려사절요를 합하여 완성한 편년체 사서이다.

③ 『고려사절요』는 고려사에 빠진 부분을 보완하여 문종때 완성되었고, 관료중심으로 쓰여진 편년체 사서이다.

④ 『조선왕조실록』은 춘추필법에 의해 편년체로 서술되었다.


10. 고려 시대 토지 제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경정 전시과의 과등(科等, 등급)별 토지 지급 액수는 개정 전시과 보다 많았다.

㉡ 군인전은 군역의 대가로 주는 토지로, 하급 관료나 군인의 유가족에게 지급되었다.

㉢ 중앙과 지방의 각 관청에는 내장전이 지급되어 경비를 충당하게 하였다.

㉣ 한인전은 6품 이하 하급 관료의 자제로서 관직에 오르지 못한 사람에게 지급되었다.

㉤ 전시과 제도와 관련하여 목종 때에는 지급 대상을 현직 관료로 제한하였다.
① 없음
② 1개
③ 2개
④ 3개


㉣ 한인전은 6품이하 관료의 자제 중 관직에 오르지 못한 자에게 지급되었는데 관인 신분의 세습을 위한것이었다.

㉠ 경정 전시과는 수조지의 부족에 따라 현직관료에게만 지급하였고, 개정전시과보다 토지지급량이 하향되었다.

㉡ 하급관료와 군인의 유가족에게는 구분전이 지급되었다.

㉢ 내장전은 왕실의 경비 충당을 위해 지급되었던 토지이고, 각 관청의 경비 충당을 위해 지급되었던 수조지는 공해전이다.

㉤ 목종 때에는 전·현직 관리에게 전시과가 지급되었다


11. 조선 시대 붕당정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붕당의 출현 당시 척신정치의 잔재를 어떻게 청산할 것인가를 두고 기성사림과 신진사림 사이의 갈등이 심해졌으며, 기성사림을 중심으로 동인이 형성되었다.

② 이황과 조식의 학통을 계승한 동인은 정여립 모반 사건 등을 계기로 온건파인 북인과 급진파인 남인으로 나뉘었다.

③ 노론은 윤증을 중심으로 결집하여 실리를 중시하는 한편 적극적인 북방 개척을 주장하는 경향을 보였다.

④ 현종 때 두 차례의 예송이 발생하면서 서인과 남인 사이의 대립이 격화되었다.


④ 효종의 정통성과 관련하여 인조의 계비 자의대비의 복제를 쟁점으로 서인과 남인간의 2차례 예송논쟁이 발생하였다.

① 붕당은 이조전랑 문제로 이해 김효원을 지지하였던 신진세력이 동인으로, 심의겸을 지지하는 기성세력이 서인으로 형성되었다.

② 동인은 정여립 모반사건과 세자 건저의 문제로 이산해를 중심으로 서인에 대한 강경파였던 북인과 유성룡을 중심으로 서인에 대한 온건파였던 남인으로 분열되었다.

③ 소론은 윤증을 중심으로 하여 실리를 중시하고 적극적 북방개척을 주장하였다.

12. 다음은 조선 시대의 조세 제도에 관한 자료이다.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처음 삼남 지방은 정해진 결수로 조세 대장에 기록하되 … 나머지 5도는 모두 하지하(下之下)로 정하여 징수하였다. 이후 경기 ․ 삼남 ․ 해서 ․ 관동 모두 1결에 4두를 징수하였다.

㉡ 소출이 10분이면 상상년(上上年)으로 정해 1결당 20두, … 2분이면 하하년(下下年)으로 4두씩 거두며 1분이면 면세하였다.

㉢ 농부의 둘째 손가락으로 열 번을 재어 상전척(上田尺)으로 삼고, … 1결에서 조(租)는 모두 30두씩 거두는 것을 정수로 하였다.

① ㉠ 제도 하에서는 토지의 비옥도와 풍흉의 정도에 따라 전분6등법, 연분9등법으로 나누고, 조세 액수를 1결당 최고 20두에서 최하 4두를 내도록 하였다.

② ㉠ 제도 하에서는 전세의 비율이 이전보다 다소 낮아졌으나, 대다수의 농민에게는 크게 도움이 되지 못했고, 오히려 부담이 더 늘어났다.

③ ㉡ 제도에서 조세는 수확량의 10분의 1을 내는데, 1결의 최대 생산량을 300두로 정하고, 매년 풍흉을 조사하여 그 수확량에 따라 납부액을 조정하였다.

④ ㉢의 시행으로 감소된 재정은 지주에게 결작이라고 하여 토지 1결당 미곡 2두를 부담시켜 충당하였다.


㉠: 영정법 ㉡ 연분9등법 ㉢ 과전법

② 영정법으로 전세의 비율이 이전보다 다소 낮아지긴 하였으나 병작농이 대부분인 농민에게는 도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농민의 부담이 가중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① 영정법은 연등9등법을 따르지 않고 풍흉에 관계없이 토지1결당 미곡 4두로 고정하여 전세를 정액화하였다.

③ 태종 때의 측량법 이었던 손실답험법에 대한 설명으로 토지비옥도가 고려되지 않고 과잉부과,중간 수탈이 자행되는 문제가 있었다.

④ 균역법에 대한 설명이다.

13. 조선 시대 관리 등용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소과에는 시·부 등의 문학을 시험하는 생원시와 경서를 시험하는 진사시가 있었다.

㉡ 기술관을 뽑는 잡과는 2년마다 치러지는데, 분야별로 정원이 있었다. 

㉢ 소과 합격자는 성균관에 입학하거나 문과에 응시할 수 있었으며, 하급관리가 되기도 하였다.

㉣ 같은 관서 또는 서로 연관이 있는 관직에 친인척을 임명하지 않도록 하거나, 지방관을 연고가 있는 지역으로 보내지 못하도록 한 서경제도가 있었다.
① 1개   
② 2개   
③ 3개   
④ 4개


㉠ 문과의 예비시험인 소과에서는 4서5경 등 유교 경전에 뛰어난 인재를 선발하는 생원시와 한문학에 뛰어난 인재를 뽑는 진사시가 있었다.

㉡ 잡과는 3년마다 치러졌으며 분야별로 정원이 있었다.

㉢ 소과 합격자는 백패라는 합격증을 받고 생원과 진사가 되었으며 성균관에 입학하거나 문과에 응시할수 있었고 하급관리가 되기도 했다.

㉣ 친족간에 같은 관서 나 통속관계에 있에 있는 관서에 근무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상피제이며, 서경제는 5품이하의 관리의 등용시 인사의 공정성을 심사하였던 것을 말한다.


14. 다음 서적이 편찬된 시대에 해당하는 왕의 업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대전통편'
·  '동문휘고'
·  '탁지지'
·  '무예도보통지' 
①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하여 왕권을 뒷받침하는 군사적 기반을 갖추었다.

② 각 붕당의 주장이 옳은지 그른지를 명백히 가리는 적극적인 탕평책을 실시하였다.

③ 비변사를 폐지하였고, 의정부와 삼군부의 기능을 회복시켜 왕권을 강화하였다.

④ 신진인물이나 중·하급 관리 중에서 유능한 인사를 재교육하는 초계문신제도를 실시하고, 규장각을 강력한 정치기구로 육성하였다.


자료는 정조시기이다.

③ 흥선대원군의 업적이다.

① 정조는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하고 이를 점차 확대하여 모든 군문의 기능을 병합·장악하려 했다.

② 졍조는 각 붕당의 주장이 옳은지 그른지를 명백히 가리는 적극적인 준론탕평을 추진하여 영조 대 세력을 키워 온 척신·환관 등을 제거했다.

④ 정조는 신진 인물이나 중·하급 관리 가운데 능력 있는 자들을 재교육 시키고 등용하는 초계문신제를 시행하였다.

15. 조선 후기 통치 체제의 변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비변사는 16세기 중종 초에 여진과 왜구를 대비하기 위해 설치되었으나, 임진왜란 이후 기능이 강화되자 의정부와 6조 중심의 행정 체계는 유명무실해졌다.

②지방군 방어 체제는 16세기 후반 진관 체제였다가, 임진왜란 이후 제승방략 체제로 복구되고 속오법에 따라 군대가 편제되었다.

③ 훈련도감, 어영청, 총융청, 수어청, 금위영이 설치되면서 17세기 말에는 5군영 체제가 갖추어졌다.

④ 3사의 언론 기능이 변질되었으며 3사는 각 붕당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기도 하였다. 


② 조선 초기 진관 체제는 많은 외적 침입에 효과가 없어 16세기 후반에 제승방략 체제로 개편 하였는데 임진왜란 중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다시 진관을 복구하고 속오법에 따라 군대를 편제하였다.

① 16세기 중종 초에 삼포왜란을 계기로 임시기구로 설치되었던 비변사는, 임진왜란을 계기로 최고 합의기구가 되자 의정부와 6조 중심의 행정 체계가 유명무실 해졌다.

③ 5군영은 임진왜란 중 설치된 훈련도감을 필두로 17세기말 체제가 갖추어 졌다.

④ 3사는 붕당 정치가 변질 되면서 공론을 반영하기 보다는 상대세력에 대한 비판을 통해 자기 세력의 유지와 상대 세력의 견제에 앞장섰다.

16. 다음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시간 순서에 따라 옳게 나열한 것은?
㉠ 미국 상선 제너럴 셔먼호 격침
㉡ 원산학사 설립
㉢ 갑신정변
㉣ 임오군란
㉤ 신미양요
① ㉠→㉤→㉡→㉣→㉢
② ㉠→㉤→㉣→㉡→㉢
③ ㉡→㉠→㉣→㉤→㉢
④ ㉤→㉠→㉡→㉣→㉢ 


㉠ 제너럴 셔먼호 사건 1866년
㉤ 신미양요 1871년
㉣ 임오군란 1882년
㉡ 원산학사 설립 1883년
㉢ 갑신정변 1884년

17. 다음 <보기>와 같은 시기의 문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보  기 >
이항인(里巷人)들은 일컬을 만한 경학이나 내세울 만한 공훈도 없다. 시사(詩社)를 조직하여 기록할 만한 시나 문장을 남긴 사람이 있다 하더라도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아! 슬프다. 내가 여러 문집에 있는 사람은 찾아내고, 기록되지 아니한 사람은 직접 써서 이 책을 간행한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
① 청자에 백토의 분을 칠한 것으로, 안정된 그릇 모양과 소박하고 천진스러운 무늬가 어우러져 정형화되지 않으면서 구김살 없는 우리의 멋을 잘 표현한 분청사기가 유행하였다.

② 지붕의 무게를 기둥에 전달하면서 건물을 치장하는 장치인 공포가 기둥 위에만 짜여져 있는 건축 양식이 주로 유행하였다.

③ 우리 풍토에 알맞은 약재와 치료 방법을 개발, 정리하여『향약집성방』을 편찬하고,『의방유취』를 간행하였다.

④ 직업적인 광대나 기생이 산조와 잡가 등을 창작하여 발전시켰다.


조선 후기 중인층과 서민층의 문화 창작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동호인들이 모여 시사를 조직하여 문학활동을 하였다.

④ 조선후기에 상업의 성황으로 직업적인 광대나 기생들이 판소리·산조와 잡가 등을 창작하였다.

① 고려자기를 계승한 분청사기는 15세기에 유행하였다.

② 고려시대에는 봉정사 극락전,부석사 무량수전처럼 공포가 기중 위에만 짜여진 주심포식건물이 유행하였다.

③ 세종때 우리풍토에 맞는 약재를 정리한 향약집성방과 동양 최대의 의학백과사전인 의방유취가 만들어졌다.

18. 다음 자료에 나타난 사업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한 것은 ?
토지 소유자는 조선총독이 정하는 기간 내에 주소·씨명, 명칭 및 소유지의 소재, 지목 등을 임시 토지 조사 국장에게 신고해야 한다. 단, 국유지는 보관 관청이 임시 토지 국장에게 통지해야 한다.
① 농민은 관습적인 경작권을 제도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② 국가가 지주에게 농지를 매입하여 영세 농민에게 매각하는 방식이다.

③ 대한 제국 정부 소유지와 황실 소유지, 미신고 토지 및 소유 관계가 불분명한 토지 등은 통감부가 모두 강제로 빼앗았다.

④ 이 사업은 소유권 미확인 토지나 은결을 파악하여 식민지 통치를 위한 재정을 확보하고 토지를 상품화하여 일본인의 토지에 대한 투자를 보장하였다.


자료는 토지조사사업에 대한 내용이다.

④ 일본은 토지조사사업으로 많은 조선인의 토지를 약탈하여 조선총독부의 재정을 확보하였으며 동양척식주식회사를 통해 일본인에게 약탈토지를 싼값에 불하하여 일본인 지주를 증가시켰다.

① 토지조사사업에서는 농민의 경작권, 입회권, 개간권, 도지권과 같은 소작농의 권리를 부정하였다.

② 남한의 농지개혁에 대한 설명이다.

③ 토지조사사업은 1910년대 경제적 약탈로 당시에는 총독부가 있었다.


19. 다음 ㉠과 ㉡의 각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은(는)‘이제 우리는 무기 휴회된 공위가 재개될 기세도 보이지 않으며, 통일 정부를 고대하나 여의케 되지 않으니 우리는 남방만이라도 임시 정부 혹은 위원회 같은 것을 조직하여 38이북에서 소련이 철퇴하도록 세계 공론에 호소하여야 할 것이니 여러분도 결심하여야 될 것이다.’고 하였다.

㉡ 은(는)‘한국이 있고야 한국 사람이 있고, 한국 사람이 있고서야 민주주의도 공산주의도 또 무슨 단체도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자주 독립적 통일 정부를 수립하여야 하는 이때에 있어서 어찌 개인이나 자기의 자주 독립적 사리사욕을 탐하여 국가 민족의 백년대계를 그르칠 자가 있으랴.’고 하였다.
① ㉠은(는) 1945년에 독립 촉성 중앙 협의회를 발족시켰다.

② ㉡은(는) 8·15 광복과 동시에 조선 건국 동맹을 확대 개편하여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를 결성하였다.

③ ㉡은(는) 남한 단독 정부 수립을 강력하게 반대하였다.

④ ㉠, ㉡ 모두 신탁통치안에 반대하였다.


㉠ 이승만 정읍발언
㉡ 김구 삼천만 동포에게 읍고함

② 조선건국동맹은 여운형과 안재홍이 조직하였으며 광복 직후에는 확대·개편하여 조선건국준비위원회를 결성했다.

① 독립촉성중앙협의회는 이승만을 중심으로 결성되어 남한의 우익 정당들을 잠정적으로 통합시켰다.

③ 김구는 유엔소총회의 남한 단독선거가 결정되자 이를 반대하면서 김규식과 함께 남북협상운동을 벌였다.

④ 모스크바3국 외상회의에서 신탁통치가 결정되자 이승만·김구 등의 우익 세력은 대대적인 신탁통치 반대운동에 나섰다.

20. 다음 남․북한 사이에 체결된 주요 문서들의 내용 중 일부분이다. 시간 순서에 따라 옳게 나열한 것은?
㉠ 남과 북은 서로 상대방의 체제를 인정하고 존중한다. … 남과 북은 상대방에 대하여 무력을 사용하지 않으며 상대방을 무력으로 침략하지 아니한다.

㉡ 남과 북은 경제협력을 통하여 민족 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 문화, 체육, 보건, 환경 등 제반 분야의 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하여 서로의 신뢰를 다져 나가기로 하였다.

㉢ 쌍방은 다음과 같은 조국 통일 원칙들에 합의를 보았다.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 남과 북은 해주 지역과 주변 해역을 포괄하는 서해 평화 협력 특별 지대를 설치하고 … 개성 공업 지구 1단계 건설을 빠른 시일 안에 완공하고, 2단계 개발에 착수하기로 하였다.
① ㉠→㉢→㉣→㉡
② ㉡→㉠→㉢→㉣ 
③ ㉢→㉠→㉡→㉣
④ ㉢→㉠→㉣→㉡


㉢ 7·4 남북공동성명 (박정희정부 1972)
㉠ 남북기본합의서 (노태우정부 1991)
㉡ 6·15 남북공동선언 (김대중정부 2000)
㉣ 10.4 선언 (노무현 정부 2007)



2015년 경찰직 3차 (순경공채, 101단, 경행· 학교전담특채)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2015년 경찰직 3차 (순경공채, 101단, 경행· 학교전담특채) 시험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