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1년 6월 15일에 시행한 인천시 (지방직) 소방직 9급 공무원 시험 국어 기출문제입니다.
【문 1 】 다음 중 작자와 작품 사이의 관계가 잘못 연결된 것은?
A. 김소월-진달래꽃
B. 서정주-국화 옆에서
G. 유치환-청포도
M. 김동인-감자
Z. 이광수-유정
유치환 : 깃발, 생명의 서, 일월
이육사 : 청포도, 광야, 절정
이육사 : 청포도, 광야, 절정
【문 2 】 다음에서 작가와 작품이 잘못 연결된 것은?
A. 밀턴-실락원
B. 카뮈-정복자
G. 이효석-메밀꽃 필 무렵
M. 사르트르-구토
Z. 현진건-빈처
카뮈(Albert Camus):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 ‘부조리의 철학’으로 실존주의를 심화시켰으며, 주요 작품은 ‘페스트’, ‘이방인’, ‘계엄령’, ‘전락’ 등이다.
※말로(André Malraux):프랑스의 소설가. 반파쇼 운동에 참가했으며, 주요 작품에 ‘인간의 조건’, ‘왕도’, ‘정복자’ 등이 있다.
※말로(André Malraux):프랑스의 소설가. 반파쇼 운동에 참가했으며, 주요 작품에 ‘인간의 조건’, ‘왕도’, ‘정복자’ 등이 있다.
【문 3 】 다음 중 수필의 특성이 아닌 것은?
A.가장 개성적인 글이다.
B. 형식이 자유로운 글이다.
G. 유머와 위트가 있는 글이다.
M. 인생 체험을 바탕으로 한 글이다.
Z. 고도의 지성을 내포한 논리적인 글이다.
Z:논설문 내지 논문 형태의 글에 대한 설명이다.
※수필의 특성:A․B․G․M 외에 ①제재의 광범위성, ②길이가 짧은 산문, ③심미적․철학적인 문학, ④비전문적 문학, ⑤주관적 독백의 문학, ⑥직접적 전달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장르다.
※수필의 특성:A․B․G․M 외에 ①제재의 광범위성, ②길이가 짧은 산문, ③심미적․철학적인 문학, ④비전문적 문학, ⑤주관적 독백의 문학, ⑥직접적 전달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장르다.
【문 4 】 “홀아비 사정은 과부가 안다.”는 속담이 뜻하는 바와 가장 잘 통하는 한자 성어(漢字成語)는?
A. 동병상련(同病相憐)
B. 이성지합(二姓之合)
G. 부창부수(夫唱婦隨)
M. 필부필부(匹夫匹婦)
Z. 갑남을녀(甲男乙女)
A.同病相憐(동병상련):같은 병에 걸린 사람은 서로 애처롭게 생각해 줌. 즉 같은 입장에 처했거나 고난을 같이 겪는 사람은 서로 불쌍히 여겨 동정하고 돕는다는 말
B.二姓之合(이성지합):서로 성(姓)이 다른 두 사람의 결합, 즉 결혼
G.夫唱婦隨(부창부수):남편의 주장에 아내가 따름. 곧 부부의 화합
M․Z.匹夫匹婦(필부필부)․甲男乙女(갑남을녀):평범한 남녀를 일컫는 말
B.二姓之合(이성지합):서로 성(姓)이 다른 두 사람의 결합, 즉 결혼
G.夫唱婦隨(부창부수):남편의 주장에 아내가 따름. 곧 부부의 화합
M․Z.匹夫匹婦(필부필부)․甲男乙女(갑남을녀):평범한 남녀를 일컫는 말
【문 5 】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의 문장 종류는?
A. 겹문장
B. 안은 문장
G. 홑문장
M. 대등하게 이어진 문장
Z.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
M.대등하게 이어진 문장:대등적 연결 어미 ‘-고, -(으)며, -(으)나, -지만, -든지, -거나’ 등에 의해 형성 (ex:새벽이 오고, 밤이 갔다.)
A. 겹문장:한 문장에서 주술 관계가 두 번 이상 성립하는 문장-이어진 문장과 문장 속의 문장
B.안은 문장:절의 형태로 된 ‘안긴 문장’을 안고 있는 겹문장 전체
(ex:나는 그가 진정으로 그녀를 사랑했음을 깨달았다.)
G.홑문장:주술 관계가 한 번만 이루어지는 문장 (ex:봄이 되었다. 그 아이가 꽤 영리하지.)
Z.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종속적 연결 어미 ‘-어(서), -(으)니까, -(으)면’ 등에 의해 형성 (ex:비가 와서 길이 젖었다.)
A. 겹문장:한 문장에서 주술 관계가 두 번 이상 성립하는 문장-이어진 문장과 문장 속의 문장
B.안은 문장:절의 형태로 된 ‘안긴 문장’을 안고 있는 겹문장 전체
(ex:나는 그가 진정으로 그녀를 사랑했음을 깨달았다.)
G.홑문장:주술 관계가 한 번만 이루어지는 문장 (ex:봄이 되었다. 그 아이가 꽤 영리하지.)
Z.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종속적 연결 어미 ‘-어(서), -(으)니까, -(으)면’ 등에 의해 형성 (ex:비가 와서 길이 젖었다.)
【문 6 】 ‘회의록’을 기록할 때 꼭 필요하지 않은 것은?
A. 날씨, 기온
B. 의결 사항
G. 장소
M. 날짜, 시간
Z. 회의 명칭
회의록(會議錄):회의의 진행 과정이나 내용 따위를 적은 기록으로, 회의 명칭, 날짜, 시간, 장소, 의결 사항, 참석자, 사회자, 서기, 산회 시간 등을 꼭 기재해야 한다.
【문 7 】 조선 전기(선초~임진왜란) 문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A. 문학의 향유 계급은 귀족 양반들임.
B. 구비 문학의 정착기
G. 진정한 의미에서 국문학의 출발을 가져옴.
M. 산문 중심의 문학이 전개됨.
Z. 번역 문학의 성행으로 문학의 대중화에 공헌
M:산문 중심의 문학 전개는 서민 의식의 자각 및 실학 사상 등의 영향으로 임란 이후 전개된 조선 후기 문학의 특징이다. 소설․한문 단편․판소리 등 산문 문학이 성행했고 시조도 산문화 경향[사설시조]을 띠었다.
※조선 전기 문학의 특징
1.형식면에서는 운문 문학이 주류를 이루어, 시조․악장․경기체가․가사 등이 지어졌고, 내용면에서는 유교적인 이념과 상류 사회의 생활이 중심이 되었다.
2.각종 경전과 함께 문학서가 번역되어 지식의 대중화를 이루게 되었다.
3.문학의 향유 계급은 주로 상류층인 귀족 양반들이었으며, 평민의 참여는 거의 없었다.
4.고려 속요와 경기체가 등의 영향을 받아 서정성과 서사성을 결합한 새로운 시가 형식인 가사가 발생하여, 시조와 함께 조선 전기 시가 문학의 2대 주류를 이루었다.
5.설화 문학의 발전과 중국 소설의 영향으로 소설이 발생하여 산문 문학이 태동하였다.
6.성리학의 발전과 함께 한문학은 도학파와 사장파로 대립되는 한편, 패관 문학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시화가 많이 지어졌다.
※조선 전기 문학의 특징
1.형식면에서는 운문 문학이 주류를 이루어, 시조․악장․경기체가․가사 등이 지어졌고, 내용면에서는 유교적인 이념과 상류 사회의 생활이 중심이 되었다.
2.각종 경전과 함께 문학서가 번역되어 지식의 대중화를 이루게 되었다.
3.문학의 향유 계급은 주로 상류층인 귀족 양반들이었으며, 평민의 참여는 거의 없었다.
4.고려 속요와 경기체가 등의 영향을 받아 서정성과 서사성을 결합한 새로운 시가 형식인 가사가 발생하여, 시조와 함께 조선 전기 시가 문학의 2대 주류를 이루었다.
5.설화 문학의 발전과 중국 소설의 영향으로 소설이 발생하여 산문 문학이 태동하였다.
6.성리학의 발전과 함께 한문학은 도학파와 사장파로 대립되는 한편, 패관 문학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시화가 많이 지어졌다.
【문 8 】 다음 중 한국 현대시사상 현대시파의 전개순으로 바르게 배열된 것은?
A. 신경향파시->낭만시->주지시->순수시->생명파시
B. 순수시->신경향파시->낭만시->주지시->생명파시
G. 낭만시->신경향파시->순수시->주지시->생명파시
M. 주지시->생명파시->낭만시->신경향파시->순수시
Z. 생명파시->순수시->주지시->낭만시->신경향파시
한국 현대시의 흐름
낭만시-백조파-백조폐허(1922)-이상화, 홍사용
경향시-신경향파-개벽(1923)-박영희,김기진
순수시-시문학파-시문학(1930)-김영랑,박용철
주지시-모더니즘-삼사문학(1935)-김광균,장만영
생명파시-생명파-시인부락(1936)-서정주,유치환
청록파시-청록파-문장(1939)-박목월,박두진,조지훈
낭만시-백조파-백조폐허(1922)-이상화, 홍사용
경향시-신경향파-개벽(1923)-박영희,김기진
순수시-시문학파-시문학(1930)-김영랑,박용철
주지시-모더니즘-삼사문학(1935)-김광균,장만영
생명파시-생명파-시인부락(1936)-서정주,유치환
청록파시-청록파-문장(1939)-박목월,박두진,조지훈
【문 9 】 다음 글의 요지는?
오등은 자에 아 조선의 독립국임과 조선인의 자주민을 선언하노라. 차로써 세계 만방에 고하야 인류 평등의 대의를 극명하며, 차로써 자손 만대에 고하야 민족 자존의 정권을 영유케 하노라. |
B. 우리의 대세
G. 독립 선언의 정당성
M. 독립 선언의 취지
Z. 독립의 필수성
설문 풀이:최남선이 기초한 기미 독립 선언서의 서론 첫부분으로, 독립 선언의 내용과 그 취지를 밝히고 있다.
【문10】 훈민정음 창제의 요지와 관계가 먼 것은?
A. 애민 정신
B. 실용주의
G. 자주 정신
M. 독립 정신
Z. 모화 사상
Z.모화 사상(慕華思想):중국의 문물이나 사상을 우러러 사모하는 것으로, 자주(自主)․애민(愛民)․실용(實用)의 정신을 구현한 훈민정음 창제의 목적과 거리가 멀다.
【문11】 다음에서 합성어가 아닌 것은?
A. 돌다리
B. 칼날
G. 손발
M. 들창
Z. 덧버선
※1.합성어(合成語):두 개 이상의 실질 형태소가 결합된 말
ex: 돌+다리, 칼+날, 들(다)+창, 손+발
2.파생어(派生語):실질 형태소에 형식 형태소가 결합된 말
ex: 맏+아들, 덮+개, 덧+버선, 집+웅(지붕)
ex: 돌+다리, 칼+날, 들(다)+창, 손+발
2.파생어(派生語):실질 형태소에 형식 형태소가 결합된 말
ex: 맏+아들, 덮+개, 덧+버선, 집+웅(지붕)
【문12】 비유적 표현이 아닌 것은?
A. 내 마음은 호수다.
B. 수필은 청자 연적이다.
G.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다.
M.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
Z. 하늘은 푸르다.
A․B․G:은유
M:직유
※비유(比喩):표현 대상을 유사한 다른 사물에 빗대어서 표현하는 방법으로, 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에 유추 관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직유․은유․의인․풍유․환유․제유 등의 표현 방법이 있다.
M:직유
※비유(比喩):표현 대상을 유사한 다른 사물에 빗대어서 표현하는 방법으로, 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에 유추 관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직유․은유․의인․풍유․환유․제유 등의 표현 방법이 있다.
【문13】 ‘하나의 장면 위에 다음 장면이 겹치면서 장면이 전환되는 것’을 나타내는 시나리오 용어는?
A. PAN
B. O. L
G. F. O
M. F. I
Z. E.
O.L(over lap):앞 화면에 뒤 화면이 겹쳐지면서 장면이 전환됨.
PAN(panning):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이동하는 것
F.O(fade out):화면이 차차 어두워짐. 용암(溶暗)
F.I(fade in):화면이 차차 밝아짐(溶明).
E.(effect):효과음
PAN(panning):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이동하는 것
F.O(fade out):화면이 차차 어두워짐. 용암(溶暗)
F.I(fade in):화면이 차차 밝아짐(溶明).
E.(effect):효과음
【문14】 “살어리 살어리랏다.靑山에 살어리랏다. 멀위랑 래랑 먹고 靑山에 살어리랏다. 얄리얄리 얄랑성 얄라리 얄라” 이 노래의 감정적 바탕은?
A. 실의
B. 저주
G. 원망
M. 애향
Z. 희망
설문 풀이:고려 속요 ‘청산별곡(靑山別曲)’의 제1장으로, 도피적 공간으로서의 청산을 대상으로 하여 삶의 고통으로 인한 실의(失意)와 체념의 세계를 노래하고 있다.
【문15】 우리 나라 최초의 순 문예 동인지는?
A. 백조
B. 창조
G. 금성
M. 개벽
Z. 문장
창조(創造):1919년, 김동인․주요한․전영택 등이 창간한 한국 최초의 순 문예 동인지. 관념적 계몽주의 탈피의 창조적 시도를 했다.
백조(白潮):1922년 박종화․현진건․이상화․나빈 등이 창간한 감상적 낭만주의의 대표적 동인지. 민요시가 활발히 전개됨.
금성(金星):1923년 양주동․이장희․백기만 등이 창간한 시 중심 동인지. 이상주의, 낭만주의 경향을 띰.
개벽(開闢):1920년 이돈화․박영희․김기진 등이 발간한 신경향파적 성격의 월간 교양 잡지. 천도교가 주관함.
문장(文章):1939년 창간된 월간 종합 문예지로 범문단적인 작품 발표와 고전 발굴에 주력했으며, 신인 추천 제도를 둠.
백조(白潮):1922년 박종화․현진건․이상화․나빈 등이 창간한 감상적 낭만주의의 대표적 동인지. 민요시가 활발히 전개됨.
금성(金星):1923년 양주동․이장희․백기만 등이 창간한 시 중심 동인지. 이상주의, 낭만주의 경향을 띰.
개벽(開闢):1920년 이돈화․박영희․김기진 등이 발간한 신경향파적 성격의 월간 교양 잡지. 천도교가 주관함.
문장(文章):1939년 창간된 월간 종합 문예지로 범문단적인 작품 발표와 고전 발굴에 주력했으며, 신인 추천 제도를 둠.
【문16】 다음 문장과 같은 이미지(심상)로 이루어진 문장은 어느 것인가?
흔들리는 종 소리의 동그라미 |
B. 동해 쪽빛 바람
G. 금으로 타는 태양의 즐거운 울림
M. 관이 향기로운 너
Z. 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 소리
흔들리는 종 소리의 동그라미:청각[종소리]의 시각화[흔들리는 동그라미]로, 공감각적 이미지에 해당
Z:청각[종 소리]의 시각화[푸른]
G:시각[금으로 타는 태양]의 청각화[울림]
Z:청각[종 소리]의 시각화[푸른]
G:시각[금으로 타는 태양]의 청각화[울림]
【문17】 다음 중 맞춤법에 맞게 쓰여진 낱말은?
A. 마춤
B. 가르키다
G. 깨끗히
M. 서른 살
Z. 숫개
A:마춤⇨맞춤
B:가르키다⇨가르치다, 가리키다
G:깨끗히⇨깨끗이
Z:숫개⇨수캐
B:가르키다⇨가르치다, 가리키다
G:깨끗히⇨깨끗이
Z:숫개⇨수캐
【문18】 다음 중 맞춤법이나 띄어쓰기가 잘못된 것은?
A. 이 책상을 가지고 가거라
B. 나도 아는바 없다.
G. 나도 그 문제는 풀 수 있다.
M. 저기 보이는 것이 무엇이냐?
Z. 너밖에 갈 사람이 없다.
B:나도 아는바 없다.⇨나도 아는 바 없다. *‘바’는 관형사형 밑에 쓰이어 ‘방법’ 또는 ‘일’의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띄어써야 한다. (ex: 네가 알 바가 아니다. 어찌 할 바를 모르겠다.)
【문19】 울림소리되기 현상이 일어나는 낱말은?
A. 발전
B. 감기
G. 활동
M. 각서
Z. 문화
울림소리되기 현상[유성음화 현상(有聲音化現像)]:울림소리 사이에서 안울림소리가 울림소리로 발음되는 현상. 예: 감기[kam-gi], 도둑[to-duck]
*울림소리[유성음]:모음과 ㄴ,ㄹ,ㅁ,ㅇ
*울림소리[유성음]:모음과 ㄴ,ㄹ,ㅁ,ㅇ
【문20】 가사(歌辭) 문학의 대표적 작가 두 사람을 꼽는다면?
A. 정철, 윤선도
B. 정철 박인로
G. 정철, 정극인
M. 윤선도, 정극인
Z. 윤선도, 박인로
정철(鄭澈, 1536~1593):조선 선조 때의 정치가이자 시인으로 ‘관동별곡’, ‘속미인곡’, ‘성산별곡’ 등의 뛰어난 작품을 남긴 가사 문학의 제1인자
박인로(朴仁老, 1561~1642):호는 노계. ‘누항사’, ‘독락당’, ‘선상탄’, ‘태평사’ 등 주로 임란 후의 사회상을 담은 가사를 발표, 한자와 고사 성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적이면서도 풍부한 어휘를 구사하여, 정철, 윤선도와 더불어 조선 삼대 시가인으로 꼽힌다.
박인로(朴仁老, 1561~1642):호는 노계. ‘누항사’, ‘독락당’, ‘선상탄’, ‘태평사’ 등 주로 임란 후의 사회상을 담은 가사를 발표, 한자와 고사 성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적이면서도 풍부한 어휘를 구사하여, 정철, 윤선도와 더불어 조선 삼대 시가인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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