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3월 9일에 시행한 경찰직(순경:일반,여경) 공무원 1차 시험 국어 기출문제입니다.


※ 다음 작품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1~3)
오백 년 도읍지(都邑地)를 필마(匹馬)로 돌아드니,
산천(山川)은 의구(依龜)하되 인걸(人傑)은 간 데 없다.
어즈버 태평연월(太平烟月)이 꿈이런가 하노라.

 1.  위 시조의 지은이는?
갑. 길재
을. 정몽주
병. 이색
정. 이방원


지문 분석:망국의 한과 회고의 정을 읊은 길재(1353~1419;고려 말의 충신. 호는 야은)의 회고가(懷古歌)로, 인생 무상을 대조적 수법으로 강조한 전형적인 평시조이다.

 2. 위 시조의 종장과 관련이 없는 것은?
갑. 일장춘몽(一場春夢)
을. 한단지몽(邯鄲之夢)
병. 호접지몽(湖蝶之夢)
정. 여옹침(呂翁枕)


종장:인생무상의 심정을 나타낸 주제장
병:자아와 외계의 구별을 잊어버린 경지 ⇨ 장주지몽(莊周之夢)
갑․을․정:한바탕의 헛된 꿈

 3.  위 시조의 주제와 관련된 한자 숙어는?
갑. 풍수지탄(風樹之歎)
을. 맥수지탄(麥秀之歎)
병. 남가일몽(南柯一夢)
정. 오매불망(寤寐不忘)


을:멸망한 고국에 대한 한탄
갑:부모가 이미 세상을 떠나 효도할 수 없음을 한탄
병:허무한 한때의 부귀영화
정:자나깨나 잊지 못함.

 4.  다음 중 가장 완성된 형식의 향가는?
갑. 헌화가
을. 풍요
병. 서동요
정. 제망매가


10구체 향가가 가장 정제된 향가의 완성형이다.
정:10구체    갑․을․병:4구체(민요 형식)

 5.  다음 중 시대적으로 가장 오래된 시가는?
갑. 황조가
을. 향가
병. 공무도하가
정. 용비어천가


병:집단 가요에서 개인적 서정시로 넘어가는 시기의 우리 나라 최고(最古)의 서정 가요로, 고조선 시대의 노래이다.

 6.  “우리 함께 다같이 힘차게 매진합시다.”에서 ‘매진’의 한자로 맞는 것은?
갑. 昧進
을. 罵進
병. 魅進
정. 邁進


매진(邁進):씩씩하게(힘차게) 나아감.    * 邁:힘쓸 매

 7.  내간체 문장이 아닌 것은?
갑. 윤씨행장
을. 조침문
병. 동명일기
정. 규중칠우쟁론기


갑:김만중이 돌아가신 어머니를 추념하여 생전의 행적을 적은 글
을:유씨 부인이 바늘을 부러뜨린 섭섭한 심회를 제문 형식으로 적은 글
병:의유당 김씨가 해돋이 장면의 감격을 적은 글
정:바늘, 가위, 다리미 등 규중 부인들이 쓰는 기구의 쟁공을 다룬 작자 미상의 글
내간체:부녀자들이 섬세․우아한 표현으로 곡진한 정서를 담은 문장

 8.  다음 중 1930년대의 작품은?
갑. 서정주의 ‘국화 옆에서’
을. 김소월의 ‘진달래꽃’
병. 박목월의 ‘나그네’
정. 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


정:1934년 순수시    갑:1947년 생명파 시
을:1922년 민요시    병:1946년 청록파 시

 9.  다음 중 러시아의 브나로드 운동에 영향을 받은 작품은?
갑. 상록수
을. 백치 아다다
병. 무녀도
정. 동백꽃


갑:심훈의 장편 농촌 계몽 소설로, 동아 일보 현상 공모 당선작. 일제 탄압에 맞선 헌신적인 농촌 계몽 운동의 의지를 그림.

브나로드(Vnarod) 운동과 농촌 소설:1870년 러시아에서 청년 학생들의 주동으로 농민을 주체로 하여 일어난 사회 개혁 운동. 1930년대 초 우리 나라에서는 동아 일보의 지원 아래 농촌 계몽 운동으로 파급되어 민족 각성 운동으로 확산됨. 문학적 영향으로 이광수의 ‘흙’, 심훈의 ‘상록수’, 박영준의 ‘모범 경작생’ 등이 대표적임.

10.  두 여인의 대화체 형식을 빌어 연군의 정을 노래한 정철의 가사는?
갑. 관동별곡
을. 상춘곡
병. 속미인곡
정. 농가월령가


병:정철이 창평에 머물 때, 두 선녀의 대화 형식을 빌려 임금을 그리는 정을 그린 충신 연주지사
갑:정철의 기행 가사. 관동의 자연 풍치와 작자의 감회를 읊음.
을:가사 문학의 효시. 정극인이 태인에 은거하면서 춘경을 노래한 은일 가사
정:정학유의 월령체 가사. 농가의 연중 행사와 풍습을 노래함.

11.  수필이 가장 개성적인 문학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갑. 형식이 자유롭기 때문에
을. 산문 문학이기 때문에
병. 소재가 다양하기 때문에
정. 비판성 때문에


수필은 형식적 제약 없이 자유롭게 쓰므로, 글쓴이의 적나라한 심성과 개성이 잘 드러난다.

12.  다음 중 고전 작품을 신소설로 개작한 사람은?
갑. 이인직
을. 이해조
병. 최찬식
정. 안국선


이해조의 개작 신소설:옥중화(>춘향전), 강상련(>심청전), 연의 각(>흥부전), 토의 간(>별주부전), 소양정(>소양정기)

13.  국어로 표기된 우리 나라 최초의 서사시는?
갑. 한림별곡
을. 도이장가
병. 용비어천가
정. 월인천강지곡


병:용비어천가는 훈민정음으로 기록된 최초의 장편 서사시로, 훈민정음의 실용성 여부를 시험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갑:한림제유의 경기체가. 시부, 서적, 명필, 명주, 화훼, 음악, 누각, 추천의 8연으로 됨.
을:예종의 향가계 고려 가요. 고려의 개국 공신을 추도한 8구체 노래로 향찰로 표기됨.
정:세종이 석보상절을 보고 지은 찬불가. 신체 형식의 대표적인 악장

14.  문학의 장르 중 허구성이 가장 잘 나타나는 것은?
갑. 시
을. 소설
병. 수필
정. 평론


소설은 작가가 꾸며 낸 가공의 이야기로 인생을 표현하는 산문 문학이다.

15.  미련하고 융통성이 없어 어리석게 행동할 때 쓰는 한자 성어는?
갑. 溫故知新
을. 刻舟求劍
병. 馬耳東風
정. 線發制人


을. 각주구검:배에서 물속에 빠뜨린 칼을 찾을 속셈으로, 빠뜨린 자리를 뱃전에 표시해 놓았다가 나중에 찾으려 했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로 어리석고 미련하여 융통성이 없음을 의미함.
갑. 온고지신:옛 것을 연구하여 새로운 지식이나 도리를 찾아냄.
병. 마이동풍:남의 의견이나 충고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고 흘려 버림.
정. 선발제인:남의 꾀를 알아차리고, 일이 생기기 전에 미리 막음.

16.  다음 중 어법에 맞는 문장은?
갑. 문설주에 홀로 앉은 체 음악을 들었다.
을. 그가 서울 가는 방법을 가리켜 주었다.
병. 그는 사랑과 동정을 혼돈하고 있다.
정. 사건의 진상을 규명해야겠다.


갑:앉은 체 ⇨ 앉은 채
을:가리켜 ⇨ 가르쳐
병:혼돈하고 ⇨ 혼동하고
혼돈(混沌):사물의 구별이 확연하지 않음.
혼동(混同):뒤섞어보거나 잘못 판단함.

17.  다음 중 높임법에 어긋나는 것은?
갑. 충무공은 뛰어난 전략가이다.
을. 할아버지께선 아직도 귀가 밝으십니다.
병. 선생님, 제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죠?
정. 그 분은 두 살 된 따님이 계십니다.


정:계십니다 ⇨ 있으십니다
간접 주체 높임:직접적인 높임의 대상이 아니더라도 전체 문장의 주어가 높임의 대상이면, 주체와 관련된 신체 부분, 소유물, 생활의 필수적 조건 등을 높여서 주체를 높인다.

18.  판소리 용어 중 명랑하고 섬세하며 사건의 빠른 진행과 관련이 깊은 것은?
갑. 휘모리
을. 자진모리
병. 중중모리
정. 진양조


갑:가장 빠른 곡조. 급박감
병:중모리보다 약간 빠른 곡조. 흥취와 우아함.
정:가장 느린 곡조. 슬프고 무거움.

판소리 장단 순서 :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

19.  여러 사람을 추천하여 그 중 한 명을 채용하는 방식은?
갑. 특채
을. 공채
병. 낙점
정. 제수


병. 낙점(落點):지난날 이품 이상의 벼슬아치를 뽑을 때 후보자 셋 중에서 임금이 뽑을 대상자 이름 위에 점을 찍던 일
정. 제수(除授):추천을 받지 않고 임금이 바로 벼슬을 줌.

20.  다음 중 정서법에 맞는 것은?
갑. 계시판
을. 서슴치
병. 옳바른
정. 담쟁이


갑:계시판 ⇨ 게시판
을:서슴치 ⇨ 서슴지
병:옳바른 ⇨ 올바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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