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8월 24일에 시행한 경찰직(순경:일반) 공무원 4차 시험 국어 기출문제입니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문 1~3)
(가)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저 푸른 해원(海原)을 향하여 흔드는 영원한 노스탤지어의 손수건 (나) 순정은 물결같이 바람에 나부끼고 오로지 맑고 곧은 이념(理念)의 푯대 끝에 애수(哀愁)는 백로처럼 날개를 펴다. (다) 아! 누구인가? 이렇게 슬프고도 애닯은 마음을 맨 처음 공중에 달 줄을 안 그는. |
1 중심구(中心句)가 들어 있는 시행(詩行)은?
갑. 5행
을. 6행
병. 7행
정. 8행
이 시의 주제는 영원의 세계에 도달하려는 끝없는 염원과 인간적 고뇌로, 8행의 ‘슬프고도 애닯은 마음’이 핵심 어구가 된다.
깃발:허무의 상황을 초극하려는 강한 의지를 보여 준 청마 유치환의 대표작으로, 영원․무한한 것에의 순수한 동경과 거기에서 파생되는 외로움과 인간적 고뇌를 ‘깃발’이라는 구체적인 사물로써 형상화한 작품이다. 역동적인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써서 시상을 시각화했으며, 극도의 생략과 압축된 언어, 강건하고 비장감에 찬 남성적 어조로 시인의 내면 세계를 완벽하게 표현했다.
깃발:허무의 상황을 초극하려는 강한 의지를 보여 준 청마 유치환의 대표작으로, 영원․무한한 것에의 순수한 동경과 거기에서 파생되는 외로움과 인간적 고뇌를 ‘깃발’이라는 구체적인 사물로써 형상화한 작품이다. 역동적인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써서 시상을 시각화했으며, 극도의 생략과 압축된 언어, 강건하고 비장감에 찬 남성적 어조로 시인의 내면 세계를 완벽하게 표현했다.
2 이상향(理想鄕)을 나타내는 시어(詩語)는?
갑. 해원
을. 손수건
병. 순정
정. 푯대
을․병․정:‘깃발’의 비유적 이미지(보조 관념)
갑:끝없이 넓은 바다를 들판에 비유한 표현으로 순수하고 영원한 세계에의 갈망이 집약된 상징적 의미를 지님.
갑:끝없이 넓은 바다를 들판에 비유한 표현으로 순수하고 영원한 세계에의 갈망이 집약된 상징적 의미를 지님.
3 위 시의 성격은?
갑. 감상적(感傷的)
을. 저항적(低抗的)
병. 역동적(力動的)
정. 종교적(宗敎的)
이 시는 ‘깃발’을 중심 심상으로 하고, ‘아우성, 손수건, 순정, 애수, 마음’의 5개 보조 관념이 파동감을 통해 참신하게 결합된 역동적․의지적․상징적인 시다.
4 김동인이 중심이 된 우리 나라 최초의 순 문예 동인지는?
갑. 소년
을. 폐허
병. 창조
정. 장미촌
병:김동인, 주요한이 1919년 발행한 최초의 순 문예 동인지로 사실주의 표방
갑:최남선이 발행한 최초의 본격 월간지(1908)로 ‘해에게서 소년에게’ 수록
을:염상섭, 오상순, 황석우가 참여한 퇴폐주의적 동인지(1920)
정:박종화, 변영로, 황석우 등이 참여한 낭만주의적 경향의 최초의 시 전문 동인지(1921)
갑:최남선이 발행한 최초의 본격 월간지(1908)로 ‘해에게서 소년에게’ 수록
을:염상섭, 오상순, 황석우가 참여한 퇴폐주의적 동인지(1920)
정:박종화, 변영로, 황석우 등이 참여한 낭만주의적 경향의 최초의 시 전문 동인지(1921)
5 시나리오에서 앞 화면이 사라지기 전에 뒤의 화면이 겹쳐 나타나는 화면 접속법은?
갑. Shot
을. Montage
병. Insert
정. O․L
정. O․L(over lap):앞 화면 끝에 뒤 화면을 포개어 부드럽게 화면을 바꾸는 기법으로 시간의 경과를 나타냄.
갑. Shot:카메라 회전을 중단하지 않고 촬영한 일련의 필름. 쇼트
을. Montage:여러 장면을 효과적인 하나의 화면으로 짜 맞춘 것. 몽타쥬
병. Insert:삽입 화면. 인서트(Ins.)
갑. Shot:카메라 회전을 중단하지 않고 촬영한 일련의 필름. 쇼트
을. Montage:여러 장면을 효과적인 하나의 화면으로 짜 맞춘 것. 몽타쥬
병. Insert:삽입 화면. 인서트(Ins.)
6 ‘마파람’은 南風을 말한다. ‘東風’은 고유어로 무엇이라고 하는가?
갑. 하늬바람
을. 샛바람
병. 된바람
정. 높새바람
7 다음 요건을 갖추어 쓰여진 글의 종류는?
시사성, 신속성, 정확성, 객관성 |
을. 기사문
병. 연설문
정. 식사문
기사문은 시사적․객관적인 사실을 육하 원칙에 의해 신속․정확․간결하게 보도하는 글이다.
8 다음 글의 밑줄 친 글자가 문맥에서 갖는 의미로 가장 옳은 것은?
樹欲靜而風不止하고 子欲養而親不待니라. |
을. 그리고
병. 그나마
정. 그래서
樹欲靜而風不止(수욕정이풍부지)하고 子欲養而親不待(자욕양이친부대)니라:나무는 고요히 있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않고, 자식이 봉양하려 하나 어버이는 기다리지 않는다. ⇨ 風樹之歎(풍수지탄)
9 다음 중에서 송강 정철의 작품이 아닌 것은?
갑. 사미인곡
을. 속미인곡
병. 미인별곡
정. 장진주사
병:명종 때 양사언이 어떤 여인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가사
송강 정철의 작품
1. 가사
성산별곡:성산의 자연 풍경과 김성원의 풍류를 노래. 송순의 ‘면앙정가’에 영향 받음.
관동별곡:관찰사 부임의 포부와 관동의 풍경을 읊은 기행 가사
사미인곡:창평 은거시 임을 그리는 여인의 정을 통해 충신 연모의 정을 노래
속미인곡:두 여인의 대화체 형식으로 된 충신 연주지사. 사미인곡의 속편
2. 시조
훈민가:오륜과 도덕을 16수로 노래한 유교적․교훈적 내용의 연시조
장진주사:최초의 사설시조로 권주가
송강 정철의 작품
1. 가사
성산별곡:성산의 자연 풍경과 김성원의 풍류를 노래. 송순의 ‘면앙정가’에 영향 받음.
관동별곡:관찰사 부임의 포부와 관동의 풍경을 읊은 기행 가사
사미인곡:창평 은거시 임을 그리는 여인의 정을 통해 충신 연모의 정을 노래
속미인곡:두 여인의 대화체 형식으로 된 충신 연주지사. 사미인곡의 속편
2. 시조
훈민가:오륜과 도덕을 16수로 노래한 유교적․교훈적 내용의 연시조
장진주사:최초의 사설시조로 권주가
10 고대 시가에서 ‘노동요’라 할 수 있는 것은?
갑. 황조가
을. 도솔가
병. 공후인
정. 구지가
정:가락국의 시조인 수로왕을 맞으면서 구간과 마을 사람들이 막대기로 땅을 두드리며 집단적으로 부른 주술적인 노동요
갑:고구려의 유리왕이 짝을 잃은 슬픔을 노래한 개인적 서정 가요
을:신라 유리왕 때의 정형시로 가악의 시초로 보이나 내용이 부전함.
병:고조선 시대 백수광부의 처가 물에 빠져 죽은 남편을 애도한 우리 나라 최고(最古)의 서정 가요
갑:고구려의 유리왕이 짝을 잃은 슬픔을 노래한 개인적 서정 가요
을:신라 유리왕 때의 정형시로 가악의 시초로 보이나 내용이 부전함.
병:고조선 시대 백수광부의 처가 물에 빠져 죽은 남편을 애도한 우리 나라 최고(最古)의 서정 가요
11 다음 중 ‘생명파’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갑. 유치환, 김동리가 대표적 인물이다.
을.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꾀하였다.
병. 생명의 본질을 탐구하여 생명 의식을 앙양하였다.
정. 서정주는 보들레르의 악마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을:청록파(박두진, 박목월, 조지훈)의 특징이다.
생명파:모더니즘 시의 서구 지향적 태도와 기교 위주의 시 창작에 반발하면서 삶의 고뇌와 본원적 생명력의 탐구에 힘씀.
1. 서정주:원시적 생명 의식과 전통적 정서에 입각한 인생 성찰. 초기엔 보들레르의 악마주의에 영향을 받아 원초적 죄의식을 표현함. 「시인 부락」의 중심 인물. ‘국화 옆에서’, ‘화사’, ‘귀촉도’ 등
2. 유치환:삶의 허무와 본원적 생명에 대해 형이상학적․사변적으로 탐구. 「생리」 주재. ‘깃발’, ‘생명의 서’, ‘바위’ 등
생명파:모더니즘 시의 서구 지향적 태도와 기교 위주의 시 창작에 반발하면서 삶의 고뇌와 본원적 생명력의 탐구에 힘씀.
1. 서정주:원시적 생명 의식과 전통적 정서에 입각한 인생 성찰. 초기엔 보들레르의 악마주의에 영향을 받아 원초적 죄의식을 표현함. 「시인 부락」의 중심 인물. ‘국화 옆에서’, ‘화사’, ‘귀촉도’ 등
2. 유치환:삶의 허무와 본원적 생명에 대해 형이상학적․사변적으로 탐구. 「생리」 주재. ‘깃발’, ‘생명의 서’, ‘바위’ 등
12 표준어끼리 맞게 짝지어진 것은?
갑. 미쟁이, 사글세
을. 윗층, 강낭콩
병. 무, 상추
정. 꼭둑각시, 아지랭이
갑:미쟁이 ⇨ 미장이
을:윗층 ⇨ 위층
정:꼭뚝각시 ⇨ 꼭두각시, 아지랭이 ⇨ 아지랑이
을:윗층 ⇨ 위층
정:꼭뚝각시 ⇨ 꼭두각시, 아지랭이 ⇨ 아지랑이
13 다음 향가들 중에 제망매가와 사상적 배경이 유사한 것은?
갑. 처용가(處容歌)
을. 헌화가(獻花歌)
병. 혜성가(彗星歌)
정. 원왕생가(願往生歌)
제망매가:죽은 누이의 명복을 비는 월명사의 추도가로, 인간고를 종교적으로 승화시킨 불교적인 서정 시가임.
정:극락 왕생을 원하는 광덕의 불교적 신앙심을 읊은 노래
갑:아내를 범한 역신을 굴복시킨 처용의 축사적 무가(巫歌)
을:견우 노인이 벼랑에 핀 철쭉꽃을 수로 부인에게 꺽어 바치며 부른 4구체의 민요적 시가
정:심대성(心大星)을 범하는 혜성을 물리치고 침노했던 왜구도 물러가게 했다는 융천사의 노래
정:극락 왕생을 원하는 광덕의 불교적 신앙심을 읊은 노래
갑:아내를 범한 역신을 굴복시킨 처용의 축사적 무가(巫歌)
을:견우 노인이 벼랑에 핀 철쭉꽃을 수로 부인에게 꺽어 바치며 부른 4구체의 민요적 시가
정:심대성(心大星)을 범하는 혜성을 물리치고 침노했던 왜구도 물러가게 했다는 융천사의 노래
14 다음 중 독자가 결론을 먼저 알고 읽어 가기 때문에 지은이의 의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은?
갑. 시간적 구성
을. 공간적 구성
병. 귀납적 구성
정. 연역적 구성
연역적[두괄식] 구성:일반적 원리(주제문) ⇨ 특수한 사실(뒷받침 문장)
귀납적[미괄식] 구성:개별 사실(뒷받침 문장) ⇨ 공통된 일반 원리(주제문)
귀납적[미괄식] 구성:개별 사실(뒷받침 문장) ⇨ 공통된 일반 원리(주제문)
15 다음 ( )에 알맞은 말은?
조국의 승전의 쾌보를 받지 못했던들 금당 벽화는 ( ) 승 담징의 관념의 표백에 그쳤을지도 모른다. |
을. 한낟
병. 한낫
정. 한낯
한낱:오직, 단 하나뿐의, 하잘것없는
금당 벽화:담징이 금당 벽화를 통해 보여 준 조국애의 예술적 승화를 나타낸 정한숙의 순수 역사 소설
금당 벽화:담징이 금당 벽화를 통해 보여 준 조국애의 예술적 승화를 나타낸 정한숙의 순수 역사 소설
16 다음 중 여류 수필에 해당하지 않는 작품은?
갑. 동명일기
을. 조침문
병. 윤씨행장
정. 한중록
병:김만중이 돌아가신 어머니를 추도하여 생전의 행적을 국문으로 적어 여자 조카들에게 나누어 준 글
갑:연안 김씨가 함흥 부근의 명승 고적을 견문한 바를 적은 국문 수필. ‘의유당 관북 유람 일기’
을:순조 때 유씨 부인이 바늘을 의인화한 제문 형식의 국문 수필
정:혜경궁 홍씨가 사도세자의 죽음과 자신의 기구한 생애를 회고하여 적은 궁정 수필
갑:연안 김씨가 함흥 부근의 명승 고적을 견문한 바를 적은 국문 수필. ‘의유당 관북 유람 일기’
을:순조 때 유씨 부인이 바늘을 의인화한 제문 형식의 국문 수필
정:혜경궁 홍씨가 사도세자의 죽음과 자신의 기구한 생애를 회고하여 적은 궁정 수필
17 짧고 예리한 말로 상대방을 꼼짝 못하게 하였을 때 쓰일 수 있는 한자 성어는?
갑. 破竹之勢
을. 寸鐵殺人
병. 見物生心
정. 犬馬之勞
을. 寸鐵殺人(촌철살인):한마디의 날카로운 경구로 사람의 급소를 찔러 감동시킴.
갑. 破竹之勢(파죽지세):대나무를 쪼개듯 거침 없이 나아가는 기세
병. 見物生心(견물생심):물건을 보면 욕심이 생김.
정. 犬馬之勞(견마지로):자기의 노력을 낮추어 일컫는 말. 임금이나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는 노력
갑. 破竹之勢(파죽지세):대나무를 쪼개듯 거침 없이 나아가는 기세
병. 見物生心(견물생심):물건을 보면 욕심이 생김.
정. 犬馬之勞(견마지로):자기의 노력을 낮추어 일컫는 말. 임금이나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는 노력
18 김소월과 같은 민요조의 시를 쓴 시인은?
갑. 박목월
을. 이육사
병. 조지훈
정. 노천명
갑:‘나그네’, ‘청노루’ 등 7․5조 3음보의 민요조 가락으로 읊음.
김소월:‘진달래꽃’, ‘산유화’ 등 우리 고유의 한의 정서를 7․5조 3음보의
김소월:‘진달래꽃’, ‘산유화’ 등 우리 고유의 한의 정서를 7․5조 3음보의
19 다음과 같은 설명 방법은 무엇에 속하는가?
조선의 백자를 외모, 빛깔, 재료, 제조법, 무늬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
을. 대조
병. 분류
정. 분석
정:하나의 대상이나 관념을 그 구성 요소들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갑:대상의 범위나 개념을 풀이하는 설명 방법
을:대상 간의 차이점을 서로 견주어 설명하는 방법
병:공통된 성질에 따라 하위 개념을 상위 개념으로 묶는 설명 방법
갑:대상의 범위나 개념을 풀이하는 설명 방법
을:대상 간의 차이점을 서로 견주어 설명하는 방법
병:공통된 성질에 따라 하위 개념을 상위 개념으로 묶는 설명 방법
20 희곡에 있어서 무대 위에서의 인물이 듣지 못하는 것처럼 약속된 대사는?
갑. 독백
을. 대화
병. 방백
정. 해설
병:관객에게는 들리나 무대 위의 상대방에게는 들리지 않는 것으로 약속하고 하는 말
갑:등장 인물 혼자서 하는 말
을:등장 인물들끼리 서로 주고받는 말
정:막 오르기 전에 무대 장치, 등장 인물, 배경 등을 설명하는 부분
갑:등장 인물 혼자서 하는 말
을:등장 인물들끼리 서로 주고받는 말
정:막 오르기 전에 무대 장치, 등장 인물, 배경 등을 설명하는 부분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