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경기도 교행직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평생교육의 이념 중 다음<보기>의 설명에 합당한 것은?
가. 교육의 장소, 시간, 내용, 방법 등을 다양하게 하여 어떤 환경에 있는 학습자라도 교육을 받게 하자는 것.
나. 학습자가 원하는 만큼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자는 것
① 가 - 전체성, 나 - 민주성
② 가 - 융통성, 나 - 민주성
③ 가 - 전체성, 나 - 융통성
④ 가 - 융통성, 나 - 전체성


<해설> “가"는 ‘어떤 환경과 처지에 있는 학습자라도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융통성’과 관련되며, ‘나’는 ‘학습자가 원하는 종류와 양의 교육을 능력에 따라 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민주성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2. 교육행정의 특징으로 잘못 제시하고 있는 것은?
① 교육행정은 고도의 인화를 요구하므로 일반행정과는 달리 행정력의 기능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
② 교육행정의 활동이 복잡 다기능화 됨에 따라 교육행정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고도의 전문성과 기술성을 요하게 되었다.
③ 교육행정 활동에도 경제성 원리가 중시되고 효율적인 목표달성이 강조되어 가고 있다.
④ 교육행정의 조직을 일반행정의 조직에서 분리?독립시키고 교육인사, 재정 등을 독립적·자주적으로 운영하도록 한다.


<해설> ①에서 교육행정의 능률성과 효과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행정력이 강화되었다. 그리고 ②는 직무의 전문화 ③은 합리화의 촉진 ④는 중립성의 강화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3. 다음<보기>에 해당하는 학력욕구 상승이론으로 적합한 것은?
* 학력상승의 원인에 대한 이론 중 과잉학력현상과 교육인플레이션을 설명하는데 요긴하다.
* 졸업장을 따 두면 사회의 지위획득에 유리하다고 인식하여 앞다투어 학력을 증가시킨다.
① 학습욕구 상승이론
② 기술기능이론
③ 지위경쟁이론
④ 인간자본론


<해설> 보기는 ‘학력이 지위(명예, 권력)획득의 수단이기 때문에 계속 상승된다.’는 것과 ‘졸업장의 병(높은 학력을 취득하려는 경쟁이 계속되는 현상)’을 지적하는 것으로 ③과 관련된다.

4. 창의력 개발기법인 BS법의 원리에 대한 설명 중 잘못 제시하고 있는 것은?
① 자신이나 타인의 의견을 무한정 제시하기보다는 적절한 비판을 가해주면서 창의력을 높인다.
② 어떤 생각이라도 자유롭게 하고 그 발표도 허용하게 한다.
③ 많은 아이디어의 양(量)을 산출하면 그만큼 질적(質的)으로 우수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
④ 자신의 아이디어와 타인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놓도록 한다.


<해설> ①은 ‘타인의 의견에 대한 비판금지’에 위배된다. ②는 자유분방, ③은 양산(量産), 그리고 ④는 결합과 개선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5. 블룸(Bloom)의 교육목표 이원분류의 분류 중 다음의 설명과 합치되는 영역은 어느 것인가?
* 주어진 자료를 구성요소로 분해하고, 부분간의 상호관계와 그것이 조직되어 있는 방법을 발견하는 능력이다.
① 이해력
② 종합력
③ 적용력
④ 분석력


<해설> 보기의 내용은 ‘유목분류능력’인 분석력에 대한 설명이다.

6.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내용이 바르게 진술된 것은?
㉠ 신뢰도가 낮으면 타당도가 낮다. ㉡ 신뢰도는 타당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 측정오차가 작을수록 신뢰도는 높아진다. ㉣ 타당도가 낮으면 신뢰도는 낮아진다.
① ㉠, ㉢
② ㉠, ㉣
③ ㉢, ㉣
④ ㉠, ㉡


<해설> ‘타당도’는 내용의 문제이며, ‘신뢰도’는 방법의 정확성 문제이다. 따라서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이다. (타당도가 낮을지라도 신뢰도는 높을 수 있으나 신뢰도가 낮으면 타당도도 낮아진다. 왜냐하면 일관성 있게 같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는 평가는 타당하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7.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의 심리사회적 특징을 나타내는 것은?
① 주도성 대 죄책감
② 근면성 대 역할 혼미
③ 친근감 대 고립감
④ 자아정체성 대 역할혼돈


<해설> ①은 유아기, ②는 초등학교, ③은 성년기 그리고 ④는 청소년기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8. 다음<보기>와 일치하는 행동수정기법으로 알맞은 것은?
* 강 반응을 활용하여 약 반응을 촉발시키는 방법 * ‘~해라, 그러면 ~해 주겠다’ 식의 강화기법
① 간헐강화
② TO기법
③ 프리맥원리
④ 행동계약


<해설> 보기의 내용은 ‘빈도가 높은 행동은 빈도가 낮은 행동에 대하여 강화력을 갖는다’는 내용으로 ③에 대한 설명이다.

8-1. 다음<보기>가 나타내는 행동수정기법은?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상표를 주어 일정한 양의 상표가 모아지면 강화자극(먹는 것, 노는 것, 영화보러 가는 것)으로 바꾸어 아동의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기 위한 기법이다.
① T.O기법(Time out)
② 토컨강화(Token system)
③ 심적포화
④ 상반행동강화


<해설> 보기의 내용은 특수학습이나 정신병원에서 자주 쓰이는 기법으로 ②에 대한 설명이다.

9. 학사실무에 관한 내용 중 잘못 제시하고 있는 것은?
① 교사는 교장의 지시에 따라 학생을 교육한다.
② 행정직원은 교장의 명을 받아 학교의 행정사무를 담당한다.
③ 학생의 징계 시 학교장은 법령 및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징계하거나 지도 할 수 있다.
④ 학교에는 산학겸임교사, 명예교사, 강사 등을 두어 학생의 교육을 담당하게 할 수 있다.


<해설> ①에서 ‘교사는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 또는 원아를 교육한다.’로 하여야 한다. 그리고 ②는 초․중등교육법 20조 ④항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0. 조선시대 성리학자 이황에 관한 사항이다. 잘못된 항으로 된 것은?
㉠ 경(敬)의 사상을 근본으로 삼았다.
㉡ 실천궁행(實踐躬行)사상을 강조하였다.
㉢ 선지후행(先志後行)을 주장하였다.
㉣ 기발이승일도설(起發理乘一途設)을 주장하였다.
㉤ 「학교모범」, 「성학십요」를 집필하였다.
① ㉠, ㉡
② ㉣, ㉤
③ ㉢, ㉣
④ ㉡, ㉤


<해설> ㉣과 ㉤은 율곡 이이에 대한 설명이다.

11. 다음 중 지방교육 재정교부금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특별 교부금
② 보통 교부금
③ 증액 교부금
④ 표준교육비


<해설> 교육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는 ①, ②, ③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2. 전이이론 중에 다음의 내용과 합치하는 전이이론은?
* 빛의 굴절원리와 물의 굴절원리의 유사성 문제를 접목시킨다.
* 두 학습사이에 원리가 같을 때 전이가 잘 일어난다.
① 형식도야설
② 일반화설
③ 동일요소설
④ 실질도야설


<해설> 보기의 내용은 Judd의 동일원리설(학습과제간에 원리가 유사할 때 전이가 이루어진다)에 대한 설명으로 ②와 관련된다.

13. 케롤(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 중 학습에 필요한 변인을 옳게 묶은 것은?
㉠ 적성 ㉡ 수업의 질 ㉢학습기회
㉣ 학습 지속력 ㉤ 수업이해력
① ㉠, ㉡, ㉢
② ㉠, ㉡, ㉤
③ ㉠, ㉢, ㉤
④ ㉢, ㉣, ㉤


<해설> 케롤의 학교학습모형에서 학습에 필요한 변인은 ㉠, ㉡, ㉤이며 학습에 투입한 변인은 ㉢, ㉣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14.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비교로 잘못된 항을 고르시오.
표면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학교의 의도적 조직 및 지도에 의함 학습자가 학교생활 중 은연중에 학습
단기적, 일시적 학습에 의함 장기적, 반복적인 학습에 의함
교사의 정의적 감화에 영향받음 교사의 지적, 기능적 영향에 좌우
바람직한 내용만 다룸 바람직한 내용과 바람직하기 않은 내용도 다룸


<해설> ③에서 표면적 교육과정은 교사의 지적․기능적 영향을 받으며 잠재적 교육과정은 교사의 인격적 감화를 받는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15. 교육의 평등에서 다음<보기>와 관계 있는 것은?
* 농어촌 지역 학생 무시험 대학 입학
* 가난한 집 천재에게도 학교 다닐 기회를 주자
① 허용적 평등
② 보장적 평등
③ 과정의 평등
④ 결과의 평등


<해설> 보기의 평등은 ‘교육여건이 좋지 않은 학생에게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으로 ④에 대하 설명이다.

16. 교육평가의 구분 중 발달적 교육관에 대한 설명 중 잘못 제시하고 있는 것은?
① 모든 학습자에게 각각 적절한 교수-학습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
② 모든 학생이 가능한 의도하는 바의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학습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평가이다.
③ 교수방법과 선행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변화를 중시한다.
④ 교육평가는 정상분포곡선으로 나타난다.


<해설> 발달적 교육관은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방법으로 제시되면 누구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으로 부적 편포곡선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7. 평생교육에 대한 진술로서 옳지 않은 것은?
① 형식적 교육과 비(非)형식적 교육을 모두 포함한다.
② 생애(生涯)에 걸친 교육의 성격을 띤다.
③ 「사내대학」, 「문화생 학력인정제」는 평생교육법의 적용을 받는다.
④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는 학교교육을 평생교육에 포함시킨다.


<해설> 평생교육법 제2조에서 ‘교육은 평생교육이라 함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다.’ 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8. 다음 교육위원회에 관한 사항이다. 잘못 제시하고 있는 것은?
① 교육위원은 겸직금지의 조항에 따라 대학의 조교수, 전임강사를 겸직할 수 없다.
② 시·도의 교육·학예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의결한다.
③ 교육위원의 의무에는 성실의 의무, 청렴의 의무, 비밀유지의 의무가 있다.
④ 교육위원회 회의는 교육감 또는 재적 교육위원 ⅓이상의 요구 시에 개회한다.


<해설> ①에서 초․중등 교원이나 대학의 조교수 이상은 교육위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9. 현행법 상 교원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내용 중 바르게 제시된 것은?
㉠ 교원노동조합은 일체의 정치활동을 할 수 없다.
㉡ 교원은 특별시, 광역시, 도 단위 또는 전국단위로만 노동조합을 설립할 수 있다.
㉢ 교원노동조합을 설립하고자 하는 자는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에게 설립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교원노동조합은 조합원의 경제적 · 사회적 지위향상에 관한 사항을 교섭할 수 있다.
㉤ 교원은 누구나 교원노조에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다.
① ㉠, ㉡, ㉣
② ㉡, ㉣, ㉤
③ ㉠, ㉡, ㉢, ㉣
④ ㉠, ㉡, ㉢, ㉣, ㉤


<해설> ㉢에서 교원노동조합을 설립하고자 하는 자는 노동부장관에 설립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에서 교장과 교감은 교원노조에 가입할 수 없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20. 다음 지방자치에 관한 법률 중 잘못 나타내고 있는 것은?
① 교육감은 특징적 공무원으로 선출직 공무원이다.
② 교장은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③ 교원은 형의 선고, 징계처분 또는 이 법에서 정하는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그 의사에 반하는 휴직 · 강임 또는 면직을 당하지 아니한다.
④ 교원은 현행범인 경우라도 소속학교장의 동의없이 학원 안에서 체포되지 아니한다.


<해설> ④에서 현행범의 경우는 제외된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