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사회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사회실재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회는 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개인들의 합이다.
② 사회실재론을 주장하는 고전 사회학자들은 사회를 생물유기체에 비유하곤 하였다.
③ 맑스(Marx), 베버(Weber), 짐멜(Simmel) 등이 사회실재론을 주장하는 대표적인 고전 사회학자들이다.
④ 사회실재론의 입장에서는 사회에 대한 개인들의 의미 해석이 강조된다.


문  2.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생태제국주의는 후진국 환경을 착취하는 대가로 선진국 환경을 보호하는 불평등한 관계를 의미한다.
② 양적 연구방법은 사회현상을 수량화하여 분석 자료로 삼는 방법이다.
③ 실험연구는 대상에 일정한 변화를 주고 그 결과를 측정하는 자연과학적 원리의 연구방법으로 사회과학에서는 쓰지 않는 방법이다.
④ 대항문화(counter-culture)는 지배문화와 대립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하위문화다.


문  3. 준거집단(reference grou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람들이 자신과 행동에 관해서 평가할 때 기준으로 삼는 집단이다.
② 준거집단은 예기사회화(anticipatory socialization)의 직접적이고 중요한 원천이 된다.
③ 준거집단은 상대적 박탈감과 관련될 수 있다.
④ 사람들은 하나의 준거집단만 가진다.


문  4. 국가 경제 발전을 설명하는 이론을 모두 고르면?
가.근대화이론
다.세계체제이론
나.종속이론
라.공공 영역 이론
① 가, 나
② 나, 다
③ 가, 나, 다
④ 가, 나, 다, 라


문  5. 테일러리즘의 원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노동자로부터 숙련기술을 분리, 제거한다.
② 구상(conception)과 실행(execution)을 분리한다.
③ 지식에 대한 독점의 힘을 바탕으로 노동자의 행위양식을 통제한다.
④ 컨베이어벨트를 이용한 조립생산에 기초하여 제조업 생산기술을 확장시킨다.


문  6. 지속가능한 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물질 자원의 고갈 보다는 자원을 재활용하여 경제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② ‘성장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자본주의로 인한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③ 지구의 수용능력과 자정능력을 감안하여 성장을 지속시키자는 입장이다.
④ 장래 세대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가능성을 유지하며 현재의 욕구를 충족시키자는 입장이다.


문  7. 문화 및 사회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알튀세르(L.Althusser)는 사회화 과정도 지배이데올로기가 학습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② 프로이트(S.Freud)가 말하는 초자아(super-ego)는 사회문화적인 가치나 규범이 내면화된 것이다.
③ 문화지체(cultural lag)란 선진국의 발전된 이념이나 지식이 개발도상국에 도입된 이후, 이를 지원하는 기술체계가 뒤따르지 않아 사회적으로 문제가 야기되는 경우를 말한다.
④ 부르디외(P.Bourdieu)가 말하는 문화적 차이는 많은 경우 경제적 차이에 따라 차별화된 문화적 경험들이 체화된 결과이다.


문  8. ‘한류 열풍’ 현상에 관한 다음 글에서 나타나 있지 않은 시각은?
TV 드라마와 영화, 대중가요가 중심이 되어 일기 시작한 ‘한류’는 유사 이래 처음으로 한국이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에 대해 본격적인 문화수출국으로 전환되도록 하였다. 이제 정부는 한국의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고 문화산업의 고부가가치를 이끌어내는 한류 문화콘텐츠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① 문화상대주의
② 문화패권주의
③ (자)민족중심주의
④ 문화자본주의


문  9. 다음의 직업 종사자가 양적으로 증가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위상도 높아져가는 추세를 적절하게 설명하는 이론을 제시한 학자는?
◦광고업자
◦스타일리스트
◦패션 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① 칼 맑스(Karl Marx)
② 에릭 올린 라이트(Erik Olin Wright)
③ 존 골드소로프(John H. Goldthorpe)
④ 삐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


문 10. 사회학 이론가와 사회 이론의 관계가 먼 것으로 짝지은 것은?
① 뒤르켐-기능주의
② 미드-구조주의
③ 베버-상징적 상호작용론
④ 파슨스-사회유기체론


문 11. 현대사회의 조직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① 네트워크 조직은 상급 관리자들의 수가 적고, 이들이 의사결정을 지배하지 않는 특징을 지니는 조직이다.
② 관료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카리스마를 지닌 리더가 구성원들을 동기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③ 과제의 규모가 크고 복잡할수록 이를 다루는 조직이 관료제화 되는 경향이 있다.
④ 애드호크라시(adhocracy)란 관료제와는 상이한 성격을 지니는 유형의 조직이며, 전문가들의 팀 형태의 조직을 지칭한다.


문 12. 다음의 사항을 모두 충족시키는 집단은?
◦기존의 전통적인 좌-우 정치를 초월한 새로운 정치문화를 받아들이는 집단이다.
◦전통적인 계급적 쟁점보다는 사적 관심이나 가치를 반영한 생활양식에 의미를 둔다.
◦지식 경제의 출현과 관계가 있으며, 비위계적인 조직구조에서 일한다.
① 정보노동자
② 3차 집단
③ 신중간계급
④ 보보스 족


문 13. 다음과 같이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이론은?
사회 문제 중 하나인 자살 현상을 불경기와 연관시켜 설명하는 학자들이 있다. 구체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IMF 구제금융 사태 이전인 1997년의 자살자 수는 6,022명인데 1998년에는 8,569명으로 증가했으며, 이에 대하여 한 전문가는 “구제금융 체제로 중산층이 하류층으로 전락하는 등의 생활고가 심해지면서 자살을 선택한 사람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라고 하였다.
① 낙인이론
② 아노미이론
③ 갈등이론
④ 하위문화론


문 14. 세계화론에 대한 다양한 관점 가운데 ‘맥도날드’나 ‘마돈나’를 지배적 모티브로 삼는 견해는?
① 초세계화론
② 회의론
③ 변혁론(변형론)
④ 무정부론


문 15. ‘국가’에 대한 이론적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그람시(A.Gramsci)는 현대 자본주의 국가를 헤게모니 국가라고 주장한다.
② 다원주의적 국가론에서 국가는 국가권력을 분할ㆍ소유하는 시민사회의 여러 이익집단이 대의제 기구를 매개로 자기 이익의 관철을 주장하는 이익대표 체계로 정의된다.
③ 현대 국가(modern state)는 고정된 영토, 폭력의 독점적 소유, 권력의 정당성과 합법성 등의 특징을 지닌 국민국가라고 볼 수 있다.
④ 달(R.Dahl)이나 슘페터(J.A.Schumpeter) 등과 같은 엘리트주의 이론가들은 소수 엘리트 집단의 이익을 배타적으로 대변하는 지배수단이 국가라고 본다.


문 16. 다음 표는 한국사회 계급구성의 시기별 추이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한 해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90년대까지 농업계층은 급속도로 줄어들면서, 노동자계급과 신중간계급이 빠르게 늘어났다.
② 1990년대까지 노동자계급의 비중이 꾸준하게 증가한 것은 이 기간 동안 산업화가 진행되었음을 반영한다.
③ 구중간계급의 비율도 완만하지만 꾸준히 늘어났는데, 이는 일반적인 양극화 추세와 궤를 같이 하는 것이다.
④ 1990년대 이후부터 신중간계급과 노동자계급의 감소와 중상계급의 증가는 제조업 등 2차 산업 중심의 산업구조가 지식ㆍ정보사회로 변화해 가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문 17. 다음 사례와 관련이 있는 것은?
전문직 종사자인 甲은 최근 고용주와 계약을 체결할 때, 자신의 특수한 지위를 반영하는 몇 가지 조건을 삽입하였다.
① 모순적 계급 위치
② 사회적 배제
③ 혼합계급
④ 부르주아화


문 18. 사회학적 일탈행동 이론 중 갈등론과 상호작용론의 관점이 결합된 이론은?
① 아노미이론
② 차별교제이론
③ 낙인이론
④ 합리적 선택론


문 19. 복지국가체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구 복지 국가 체제의 기본 이념은 보편적 복지에서 선택적 복지로의 이동이다.
② 복지 의존이란 복지 정책이 수혜자들의 자립의지를 약화시키고 정부 보조에 대한 의존심을 강화시키는 상태를 가리킨다.
③ 에스핑-안데르센(G.Esping-Anderson)의 복지 국가 유형 중 조합주의 국가는 복지 사업이 높은 수준으로 탈상품화되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④ 마샬(H.Marshall)은 복지를 산업사회의 성장과 더불어 발달한 시민권의 한 범주로 보았는데, 이는 사회적 배제의 개념에 영향을 미쳤다.


문 20.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이혼이 증가하는 원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개인의 만족도에 따라 결혼을 평가하는 풍조의 만연
② 이혼에 따라다니던 낙인이 예전에 비해 사라졌기 때문
③ 여성의 경제적 독립과 함께 결혼의 경제적 문제 해결 기능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었기 때문
④ 남녀 간의 적대감이 갈수록 첨예해지기 때문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