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생물학개론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식물에서 일어나는 광합성은 암반응과 명반응으로 구분된다. 다음 중 명반응 과정을 통해 생성되는 것은?
① 산소와 NADH
② ATP와 NADH
③ 물과 NADPH
④ ATP와 NADPH


문  2. 고혈압은 심장질환, 뇌졸중 및 콩팥 기능 손상의 주요 원인이 된다. 고혈압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조치로 부적절한 것은?
① 고식염 식이의 제한
② 이뇨제 복용
③ 알도스테론 활성 촉진제 복용
④ 고지방 식이의 제한


문  3. 유성생식은 생식의 여러 과정을 통해 유전적 다양성을 높인다. 상동염색체의 조합에 의한 유전적 다양성은 염색체의 수가 많을수록 더 커지는데, 2n=12인 세포가 감수분열을 통해 만들 수 있는 가능한 염색체의 조합은? (단, 교차와 염색체 비분리는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한다)
① 6
② 12
③ 32
④ 64


문  4. 다음은 진핵세포에서 단백질이 생성되어 세포 밖으로 분비되는 과정을 나열한 것이다. 각 과정이 일어나는 세포내 소기관의 연결이 옳은 것은?
DNA-(가)->일차전사체-(나)→mRNA→단백질 합성-(다)→단백질변형-(라)→세포밖분비
   (가)-(나)-(다)-(라)
① 핵-세포질-골지체-소포체
② 핵-세포질-소포체-골지체
③ 핵-핵-소포체-골지체
④ 핵-핵-골지체-소포체


문  5.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발생하여 대기 중에 축적된 이산화탄소는 태양에서 오는 복사에너지는 투과시키지만 긴 파장의 적외선과 열은 지구 밖으로 나가는 것을 방해한다. 최근 수십 년 동안 평균 지구 온도의 증가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현상으로 유발되는 문제가 아닌 것은?
① 우리나라 여름에 쏟아지는 강우의 패턴 변화
② 농작물의 성장과 수확량의 변동 
③ 해수면의 상승
④ 산성비


문  6. 가을철에 나타나는 식물의 일반적인 변화에 해당하는 것은?
① 에틸렌과 옥신의 상대적 농도 변화가 잎의 탈리(abscission)를 조절한다.
② 낙엽이 지기 전 잎내의 물질들을 분해하여 소모한다.
③ 단풍은 보조색소인 카로티노이드 생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④ 탈리층 세포들의 옥신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하면서 셀룰로오스 분해효소가 합성된다.


문  7. 심장을 떠난 혈액은 동맥과 모세혈관, 정맥을 거쳐 다시 심장으로 돌아온다. 혈액의 흐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신경과 호르몬이 동맥벽의 평활근 수축에 영향을 주어 혈압을 조절한다.
② 모세혈관층에서 동맥쪽으로 갈수록 삼투압이 혈압보다 높아진다.
③ 정맥혈을 심장으로 돌아오게 하는 요인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정맥벽 평활근의 수축이다.
④ 총 혈액량의 60%~80% 정도가 동맥과 소동맥에 존재한다.


문  8. 비타민 종류별 특징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① 비타민 B: 티아민 피로인산(thiamine pyrophosphate)의 구성성분, 탈탄산반응
② 비타민 B: FAD의 구성성분, 산화/환원반응
③ 비타민 B: 인산피리독살(pyridoxal phosphate)의 구성성분, 아미노산대사
④ 비타민 B12 : NAD+의 구성성분, 산화/환원반응


문  9. 생식기와 관련된 다음 질병 중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되는 것만 묶은 것은?
ㄱ.클라미디아 감염증
ㄷ.트리코모나스 질염
ㄴ.임질
ㄹ.허피스 감염증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문 10. 다음 중 동물세포가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여 사용하는 과정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세포막 함입(membrane pitting)
② 피복소낭(coated vesicle)
③ 비수용체-매개세포내섭취작용(nonreceptor-mediated endocytosis)
④ 리소좀(lysosome)


문 11. 진핵세포의 세포주기(cell cycl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생식세포나 체세포 사이에 간기(interphase)의 진행단계는 차이가 없다.
② 유전자 발현은 간기 중 G1기에서 가장 활발하게 일어난다.
③ 세포주기의 대부분 시간은 세포분열 과정에 소요된다.
④ 세포주기 조절에 관련된 분자들을 연구하면 암 치료 방법을 고안해 낼 수도 있다.


문 12. 한 염색체상에 존재하는 4개의 유전자를 A, B, C, D라 하고, 두 유전자간 교차율이 아래와 같을 때, 염색체상의 유전자 배열순서로 옳은 것은?
A-C : 7%
A-D : 20%
B-C : 37%
C-D : 13%
B-A : 30%
① A-B-D-C
② B-A-C-D
③ C-A-D-B
④ D-A-C-B


문 13. 항생제 A와 B에 대한 내성유전자를 갖는 플라스미드를 대상으로 B항생제 내성유전자 내부에 사람의 유전자 H를 삽입하였다. 이런 재조합 플라스미드를 대장균에 도입(transformation)하고 배양하였을 때 사람의 유전자 H를 함유하는 대장균일 가능성이 높은 것은?
① 항생제 A를 함유한 배지에서는 자라지 않으나 항생제 B를 함유한 배지에서는 자라는 균
② 항생제 A를 함유한 배지에서는 자라지만 항생제 B를 함유한 배지에서는 자라지 않는 균
③ 항생제 A와 B 모두 함유한 배지에서 자라는 균
④ 항생제 A와 B가 모두 배제된 배지에서만 자라는 균


문 14. 면역체계의 중요한 원리 중 하나는 정상적인 면역반응이 자기항원(self-antigen)에 대해서는 일어나지 않고 비자기항원(nonself-antigen)에 대해서만 일어난다는 것이다. 자기항원에 대해 면역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① 림프구 세포가 분화하는 도중에 자기항원을 인지할 수 있는 림프구가 제거되었기 때문이다.
② 림프구의 초기 생성 시 비자기 항원이 유입된 경험이 유전자 형성에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③ 세포독성 림프구가 수시로 자기항원을 인지하는 림프구를 제거하기 때문이다.
④ 진화를 통해 자기항원을 인지할 수 있는 림프구를 생성하는 골수의 림프아세포(lymphoblastic cell)가 원천적으로 제거되었기 때문이다.


문 15. 우리 몸에서 시상하부가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계를 통하여 부신수질을 활성화시키고, 호르몬을 통하여 부신피질을 활성화시켜 신체가 잘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장기간 스트레스가 지속될 경우 면역력의 저하라는 부작용이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① 에너지원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분비된 에피네프린의 부작용 때문에
② 단백질 원료로 포도당을 합성하기 위해 분비된 글루코코르티코이드의 부작용 때문에
③ 간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기 위해 분비된 노르에피네프린의 부작용 때문에
④ 염분과 수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분비된 알도스테론의 부작용 때문에


문 16. 기억과 관련한 내용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역할은 주로 대뇌 측두엽에서 수행한다.
② 회상하거나 묘사할 수 있는 기억은 절차기억이고, 운동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기억은 서술기억이다.
③ 기억은 뇌의 여러 영역에 분산되어 있는 기능이며, 하나의 기억은 여러 다른 경로들에 의해 자극받을 수 있다.
④ 단기기억은 거의 사진을 보는 것과 같지만 몇 초 밖에 유지되지 못한다.


문 17. B 림프구 세포는 무수히 많은 종류의 항원을 인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항체들을 생성할 수 있는데 그 이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항체를 발현하는 유전자가 DNA 수준에서 다양하게 재배열되기 때문이다.
② 항체 유전자의 일차전사체(primary transcript)가 가공(RNA processing)을 거치는 동안 여러 종의 mRNA가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③ 항체 분자의 긴 사슬(heavy chain)과 짧은 사슬(light chain)이 무작위로 조합을 이루기 때문이다.
④ 항체 분자의 가변부위(variable region)를 생성하는 유전체가 여러 종의 유전자 절편(gene segment)들의 모음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문 18. 세포막은 인지질 분자가 이중층을 형성한 구조로 수용액 속에서 유동성을 보이는 등 기계적으로 매우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런 유동적인 세포막을 가진 세포들로 구성된 상피조직이 강하고 질긴 조직이 될 수 있는 구조적 배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세포 간 결합을 형성하는 막 관통 단백질들이 인지질 분자에 공유결합으로 연결되어 있다.
② 접촉한 세포들 사이를 관통하여 직접 연결된 세포골격이 조직 전체에 걸쳐 거대한 망구조(network)를 이루고 있다.
③ 특정 막 관통 단백질들이 결합하여 세포들끼리 접착하는 부위가 형성되고 여기에 망구조의 세포내 골격단백질이 부착되어 있다.
④ 세포 간 결합을 형성하는 막 관통 단백질들이 세포면 전체에 걸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어 넓은 지역에서 세포연접이 일어난다.


문 19. 암세포는 정상세포의 형질변환(neoplastic transformation)으로 발생되는데, 정상세포를 암세포로 변환시키는 요인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부 염색체의 전좌(chromosome translocation)는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② 정상세포에 존재하는 일부 전암유전자(proto-oncogene)가 증폭(gene amplification)되면 암이 유발되기도 한다.
③ 전암유전자 상의 돌연변이는 유전자산물(단백질)의 구조적 변형은 일으키지만 세포내 유전자산물의 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④ 정상세포에 존재하는 일부 유전자의 경우 결실되거나 불활성화 될 때 오히려 암이 유발되기도 한다.


문 20. 동물의 학습은 경험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다음 중 학습형태와 전형적 특징의 연결이 옳은 것은?
① 길들이기-자극에 대한 반복된 노출로 반응을 상실하는 것으로 무척추동물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
② 각인-행동을 상 또는 벌과 연결함으로써 발생되는 행동의 변화이며 고전적 조건과 시행착오 학습을 포함한다.
③ 연상-새로운 상황에 대해 시행착오나 모방 없이 대처하는 창의적인 행동이다.
④ 모방-동물의 생활사 중 특정 임계기에 제한되어 형성되며, 자손이 부모의 행동을 관찰하고 흉내 냄으로써 가능한 학습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