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조경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도시공원의 입지 선정 시 준용되는 기준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접근성(接近性)
② 경관성(景觀性)
③ 안전성(安全性)
④ 시설적지성(施設適地性)


문  2. 도로설계시 고려하는 편구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도로 곡선 선형의 기울기를 뜻하는 용어로 수직거리에 대한 수평거리를 백분율로 표시한다.
② 도로 곡선부에 차량의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 바깥쪽을 안쪽보다 높게 되도록 만든 구배를 말한다.
③ 도로 가장자리의 물 흐름과 비상시 긴급차량의 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갓길의 횡단구배를 뜻한다.
④ 도로의 배수효율을 높이기 위한 구배로 도로 중심부에서 가장자리로 점차적으로 낮게 하는 구배를 말한다.


문  3. 다음 습생식물 중 자생식물이 아닌 것은?
① 부레옥잠
② 애기부들
③ 골풀
④ 물억새


문  4. 강우량과 유출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유출계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유출량과 강우량의 비율로서 유출량은 배수지역의 경사와 크기에는 영향 받지 않는다.
② 공원은 주거지역보다, 사질토양은 점질토양보다 유출계수가 크다.
③ 유출계수를 낮추기 위한 방안으로 우수저류지나 연못을 조성하고 다공질 포장재를 적극 도입한다.
④ 계획 부지의 토지이용이 다양할 경우에는 가장 면적이 큰 표면의 유출계수를 기준으로 유출량을 산정한다.


문  5. 잔디밭 조성 후의 표토층은 지속적인 이용에 따른 악영향으로 부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다음 각 잔디관리 항목 중 통기작업(core aerification)을 설명한 것은?
① 집중적 이용으로 고결화된 토양에 장비를 이용해 일정한 깊이의 원통형 구멍을 뚫어, 그곳을 허술하게 채워줌으로써 물과 양분의 침투를 도와 뿌리 생육을 용이하도록 하는 관리방법이다.
② 칼로 토양을 베어주는 작업으로 잔디의 포복경 및 지하경을 잘라 주는 효과가 있고, 잔디 밀도를 높여 주는데도 일조할 수 있는 관리방법이다.
③ 끝이 뾰족한 기계장비로 토양에 구멍을 내고 흙을 제거하지 않으면서도 토양 속에 물과 양분의 침투를 도와 뿌리의 생육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관리방법이다.
④ 느슨한 잔디 표면층에 흙을 덮어 다져줌으로써 태치(thatch)의 분해를 촉진하고 건조 및 동해의 위험도 경감할 수 있는 관리방법이다.


문  6. 조경수목에 많이 발생하는 해충과 천적을 짝지은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흰불나방-솔수염하늘소, 노린재류
② 진딧물-무당벌레류, 꽃등에류
③ 땅강아지-두더지, 딱정벌레류
④ 솔잎혹파리-먹좀벌류, 산솔새


문  7. 조경공사 후 시설물하자에 대한 보수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콘크리트 벤치의 경우 경미한 균열은 에폭시 계통의 실(seal)재로 봉합한다.
② 도색이 벗겨진 철제품은 방청처리 후 수성페인트를 칠한다.
③ 균열 폭이 큰 석재 시설물은 고무압식 주입공법을 적용하여 보수한다.
④ 콘크리트 뿜어붙이기에 의한 보수에는 연결재가 필요하지 않으며 뿜어붙이기층은 1회당 2~5cm로 한다.


문  8. 조경수목을 개화시기에 따라 순서대로(1월→12월) 나열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산수유-진달래-때죽나무-배롱나무
② 매화나무-명자나무-병꽃나무-자귀나무
③ 산수유-목련-산딸나무-무궁화
④ 매화나무-모감주나무-박태기나무-배롱나무


문  9. 다음 식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물푸레나무과(Oleaceae)
◦ 학명:Chionanthus retusus Lindl. et Paxton
◦ 속명 유래:희랍어의 ‘흰 눈’인 ‘치온(Chion)’과 ‘꽃’인 ‘안토스(Anthos)’의 합성어
◦ 낙엽활엽수, 양수
① 5~6월에 흰 꽃이 만발하면 마치 “조밥을 지어 들판에 쌓아놓은 듯하다.”하여 조팝나무라 하였다.
② 한자명은 六道木이며 국내에서의 자생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③ 교목성 수종으로 어릴 때 수피가 벗겨지며, 코르크층이 발달한다.
④ 영명은 Chinese Fringe-tree이며 가을에 핵과(核果)의 붉은색 열매를 맺는다.


문 10. 조경계획 과정 중 하나인 물리적․생태적 분석 단계에서 적용되는 도면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간이삼림토양도는 축척 1:25,000이며 임지의 잠재생산능력급수를 1급부터 5급까지 나누어 표시하고 있다.
② 녹지자연도(DGN)는 인간간섭 정도에 따른 토지의 자연성을 0등급부터 10등급까지 나누어 표시하는데 6등급은 조림지 등 인위적으로 식재된 산림지역이다.
③ 녹지자연도는 식물군락만을 평가대상으로 하고 있어 동물서식지의 질적 수준이 포함되지 않는다.
④ 생태자연도는 지역의 생태적 가치에 따라 1등급부터 3등급까지 구분 표시하며, 국립공원 등은 대부분 1등급 지역에 포함된다.


문 11. 생태환경을 전제로 한 통합적 계획과 설계, 지속가능한 공간의 조성과 복원을 주창한 인물로 「City Form and Natural Process(1984)」를 저술하기도 한 생태조경가는?
① Ian McHarg
② Michael Hough
③ George Hargreaves
④ Burle Marx


문 12. 돌쌓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찰쌓기는 2~3m2당 1개소 이상의 배수구를 설치한다.
② 메쌓기는 물이 잘 배수되기 때문에 찰쌓기에 비해 토압 증대의 우려가 상대적으로 적다.
③ 찰쌓기는 줄눈에 모르타르를 사용하고 뒤채움을 위해 콘크리트를 사용한다.
④ 메쌓기는 2m 이상의 석축에 적용하는데 1m높이까지는 수직쌓기를 한다.


문 13. 경관분석을 목표로 한 경관 구조 및 파악의 개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각회랑(visual corridor)은 연속된 선형의 관찰통로로서, 시점은 대부분 이 시각회랑 내에 위치한다.
② 경관통제점(LCP)은 대부분 현재는 접근성이 낮아 이용되고 있지 않지만 조망이 우수한 시점으로 한다.
③ 시점(view point)은 경관의 성질을 규정하는 기본적인 요소임에도 주대상의 특징에 의해 경관 성격과 주제가 결정된다.
④ 시점이 존재하는 시점장(視點場)은 경관설계상 이동 등 조작 가능성이 높은 부분으로 도로경관 상에서는 도로부지와 그 경계부를 포함한다.


문 14. 다음 중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령의 규정 내용에 맞지 않는 것은?
① 공원녹지기본계획을 수립․변경할 때에는 미리 도시공원위원회(미설치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을 거쳐야 한다.
② 도시자연공원구역 지정 후 당해 토지의 사용 및 수익이 사실상 불가능한 토지의 소유자로서 그 지정당시부터 당해 토지를 계속 소유한 자는 당해 도시자연공원구역을 관할하는 지방자치단체장에게 그 토지의 매수를 청구할 수 있다.
③ 생활권공원으로 구분되는 근린공원에는 골프장을 설치할 수 없다.
④ 녹지는 그 기능에 따라 완충녹지, 경관녹지 그리고 연결녹지로 세분한다.


문 15. 생태계복원을 목표로 한 ‘하천 및 수생태계’에 대한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추이대의 식생 복원을 위하여 갈대군락과 저습지를 조성하고 저수로의 세굴을 방지한다.
② 복개된 구간은 가능한 한 제거하며 원래의 하도를 재생시킬 수 있도록 굴곡을 만든다.
③ 어류의 이동을 돕고 서식처를 조성하기 위한 어도를 다양하게 조성한다.
④ 보존가치가 높은 비오톱이나 특수한 식물 서식지는 변경되지 않도록 하도를 조성한다.


문 16. 다음 중 방지방도(方池方島) 형태의 전통연못이 조영된 곳은?
① 강릉 선교장 활래정 지당
② 경복궁 향원지
③ 창덕궁 후원의 부용지
④ 구례 운조루 지당


문 17. 도시공원의 역사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1811년 공포된 법령에 의해 조성된 런던 북쪽의 녹지는 오늘날의 리젠트공원이다.
② 도시공원은 산업혁명 이후 ‘도시 속의 인공자연(Man-made nature in city)’이라는 발상에 의해 나타났다.
③ 옴스테드(F.L.Olmsted)는 1883년 공원 등의 오픈 스페이스를 연결하는 보스톤 공원체계를 계획하였다.
④ 도시공원 조성의 움직임은 왕족이나 귀족의 개인 궁원이 일반에게 개방되지 않는 것에 대한 반발로 시작되었다.


문 18. 식물의 신초나 잎과 줄기 또는 성숙 열매 등에 발병하는 것으로, 잎에 나타나는 증상은 처음에는 주로 갈색 계통의 병반(病斑)이 생기다가 차츰 회백색으로 변하거나 병반 위에 작고 검은 점이 다수 발생하는 수병(樹病)은?
① 탄저병
② 털녹병
③ 흰가루병
④ 갈색무늬병(褐斑病)


문 19. 식생군락 및 그 조사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어떤 일정한 땅에서 진행되는 식물군락의 시간적 변이과정을 천이(succession)라고 한다.
② 인간에 의한 영향을 받기 이전의 식생을 잠재자연식생(potential natural vegetation)이라 한다.
③ 군도(sociability)는 5단계로 나누어 판정되며 개개 식물이 배분된 소(疏), 밀(密) 상태에 의해 달라진다.
④ 종다양도는 군집의 안정성을 표시하는 지표이며 전체 종의 총개체수에 대한 한 종의 개체수 비율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문 20. 쓰레기매립지 위의 식재기반 조성을 위한 고려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쓰레기매립장의 복토(覆土)는 「폐기물관리법」의 관련 규정에 따르며, CH4 농도는 평균 50ppm이하여야 한다.
② 식재지반은 생존 최소토심 이상을 확보하고 복토용 토양은 식물생육에 유리한 사질토양을 사용하여야 한다.
③ 복토층 위에 식재지반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최종 매립 후 3년 이상이 경과되어야 한다.
④ 침출수의 상승 혹은 가스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복토층 위에 차단층을 설치한 후 식재기반을 조성한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