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12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괄호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조선 후기의 상공업 발달과 농업 생산력의 증대를 배경으로 서민의 경제적‧신분적 지위가 향상되었다. 이에 서당 교육이 보급되고 ( )와 같은 서민 문화가 성장하였다.
① 판소리
② 탈놀이
③ 사설시조
④ 진경산수화


정답: ④
해설: 조선후기 근대지향적 움직임 중에서 서민문화의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을 고르는 내용이다. 보기의 사설시조, 탈놀이, 판소리 외에도 민화, 위항문학, 한글소설, 시사의 조직 등을 서민문화의 내용으로 본다(519면). 정선은 사대부 관리 출신(도화서 소속) 화원이었으며 산수화는 서민들의 문학 창작과는 거리가 멀다(471면).

 “(  )와 같은 서민문화”라고 하였으므로 괄호 안은 서민문화의 내용이 되겠으며 이는 서민이 문학창작의 주체로서 과연 이 분야에서 중심적 활약을 하였을 것인가가 관점이 되겠다. 설사 근대 지향적 움직임에 대한 체계가 잡히지 않았거나 보기가 모두 조선 후기의 일이라 혼란스러울지라도 진경산수화를 그린 정선은 평민 출신이 아니라는 것으로 쉽게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나머지 서민문학 작품은 대개 작가가 밝혀지지 않고 있다.

2. 고려 시대 경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귀족들이 화폐 사용을 지지하여 화폐가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② 고려 전기에 수공업의 중심을 이룬 것은 관청 수공업과 소(所) 수공업이었다.
③ 고려 후기에는 국가가 재정 수입을 늘리기 위하여 소금 전매제를 시행하기도 하였다.
④ 농민이 진전(陣田)이나 황무지를 개간하면 국가에서 일정 기간 소작료나 조세를 감면해 주었다.


정답: ①
해설: 고려의 경제는 귀족중심의 경제였으므로 화폐의 유통 범위도 귀족중심이었기 때문에 널리 쓰일 수 없었다. 이것은 고려사회가 자급자족적 경제생활이었기 때문에 그만큼 화폐의 필요성이 떨어진 데에 기인한다(277면). 또한 [고려사]에 의하면 고려의 화폐 통용정책은 백성의 원성을 사고 있기에 백성들의 사사로운 교역은 화폐가 아닌 토산물(베, 쌀)을 쓰도록 장려하고 있다.

우리 역사상 조선후기 이후를 제외하고 화폐가 널리 통용된 적이 없다. 이 지문에 수 십 년간 공무원 시험에 단골로 나온 핵심지문이다. 다른 보기의 진위성을 살필 필요도 없는 것이다.

3. 조선 전기의 상업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공인(貢人)의 활동이 활발해졌다.
② 시전이 도성 내 특정 상품 판매의 독점권을 보장받기도 하였다.
③ 개성의 송상, 의주의 만상은 대외 무역을 통해 대상인으로 성장하였다.
④ 경강상인들은 경강을 중심으로 매점 활동을 통해 부유한 상업 자본가로 성장하였다.


정답: ②
해설: 조선 전기 시전은 한 상점에서 한 가지 물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독점권을 부여 받았으며 그 반대급부로 국가에 공랑세를 바치고 국역의 형태로 궁중과 관청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을 조달하였다(367면). 이러한 시전상인(관허상인)은 자신들의 독점권을 보다 확정적으로 보장받고 조선후기에 새로 등장하는 난전상(사상)에게 우위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부와 결탁 금난전권(禁難廛權)을 보장받았으나 정조 때 신해통공(1791년)으로 육의전을 제외하고는 이것이 철폐되었다.

이 문제는 옳은가 틀리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조선 전기인가 후기인가의 문제이다. 송상, 만상, 경상 등 사상들은 조선후기에 금난전권의 철폐로 성장하였으며 공인은 비록 관허상인이지만 대동법(17세기)의 결과 등장했으므로 조선 전기의 상인은 보기 ②번 밖에 없다.

4. 밑줄 친 기구의 기능에 속하는 것은?
조선 시대에는 중앙 관서 중 3사의 관원을 우대하였다. 이곳을 거치면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고위직으로 승진할 수 있었다.
① 외교 문서를 작성하였다.
② 관리의 비리를 감찰하였다.
③ 왕명의 출납을 담당하였다.
④ 옥새와 부절(符節)을 관리하였다.


정답: ②
해설: 삼사(三司)란 홍문관, 사헌부, 사간원을 말한다. 홍문관은 문필, 학술 기관으로서 왕의 고문 역할을 하였고 사헌부는 관리의 비위를 감찰하였으며 사간원은 정책을 비판하는 간쟁기구로 왕에게 간언하고 정사의 잘못을 논박하는 직무를 관장하였다(297면). ① 승문원 ② 사헌부 ③ 승정원 ④ 상서원 (이상 295면)

조선시대 3사는 행정기관을 묻는 문제 중에 너무도 많이 질문하는 테마이다. 고려의 3사와 기능이 상이하기 때문이다. 그 중 대표적인 사헌부의 기능은 지금의 감사원의 기능과 비슷한 것이다. 그냥 맞추라고 출제한 너무 쉬운 문제이다.

5. 삼국 문화의 일본 전파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 왕인 - 천자문과 논어 전파
㉡ 담징 - 종이와 먹의 제조술 전파
㉢ 혜자 - 호류지 금당 벽화 제작
㉣ 아직기 - 조선술과 제방 축조술 전파
㉤ 노리사치계 - 일본 쇼토쿠 태자 교육
① ㉠, ㉡
② ㉡, ㉢
③ ㉢, ㉣
④ ㉣, ㉤


정답: ①
해설: ㄷ - 호류사 금당벽화를 그린 것은 혜자가 아니라 담징이었다. ㄹ - 신라에서도 조선술(배 만드는 기술), 축제술(저수지 쌓는 기술) 등을 일본에 전파했다. 아직기는 백제 스님이므로 옳은 답이 될 수 없다. ㅁ - 일본 쇼토쿠 태자를 교육한 것은 노리사치계가 아닌 혜자이다. 노리사치계는 백제 스님으로서 일본에 처음으로 불교와 불상을 전하였다(125면, 136면).

왕인이 일본에 한자(천자문)을 전래하여 아스카 문화의 시조가 되었다는 사실만 알아도 그냥 답이 보인다. 일본 여행객들이 한국 방문에서 전남 영암 왕인릉을 꼭 방문하는 것도 역사적으로 이유가 있는 것이다. 암기법 백아직기, 백노리사치계가 기억나는가? 또한 아좌태자가 쇼토쿠 태자의 초상은 아좌태자가 그렸고 (암기법 : 아쇼초) 성자인 혜자가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라고 강조했었다.

6. 다음의 묘사와 관련된 외교 사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일본 사람이 우리나라의 시문을 구하여 얻은 자는 귀천현우(貴賤賢愚)를 막론하고 우러러보기를 신선처럼 하고 보배로 여기기를 주옥처럼 하지 않음이 없어, 비록 가마를 메고 말을 모는 천한 사람이라도 조선 사람의 해서(楷書)나 초서(草書)를 두어 글자만 얻으면 모두 손으로 이마를 받치고 감사의 성의를 표시한다.
① 1811년까지 십여 차례 수행되었다.
② 일본의 정한론을 잠재우는 데 기여하였다.
③ 일본 막부가 자신의 권위를 높이려는 목적도 있었다.
④ 18세기 후반 일본에서 국학 운동이 일어나는 자극제가 되었다.


정답: ②
해설: 상자 안의 설명은 통신사에 관한 것이다. 1404년(태종 4) 조선과 일본 사이에 교린관계가 성립되자, 조선국왕과 막부장군은 각기 양국의 최고 통치자로서 외교적인 현안을 해결하기 위하여 사절을 각각 파견하였는데 조선의 사신을 통신사, 일본의 사신은 일본 국왕사라고 불렀다. 일본은 통신사를 통해 막부장군의 권위를 높이려는데 목적이 있었으며 18세기 일본 지식인의 국학운동은 소위 조선붐(한류)에 대한 견제심리가 작용한 것이었고 급기야 19세기에 들어서 반한적인 국학운동이 극대화되어 1811(순조)년 단절되고 만 것이다(130면).

보기 ①과 ②는 둘 중에 하나가 정답이 되어야 한다. 보기 ①에서는 통신사가 1811년 단절되었다고 하고 보기 ②에서는 정한론(1873년 전후)을 잠재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했으므로 통신사의 잔존 시기가 서로 상반된다. 상식적으로 볼 때 통신사에 대한 구체적 수치와 연도를 묻지는 않을 것이며 더군다나 정한론이라는 역사적 사실은 우리나라 쇄국정책시기이므로 흥선대원군의 통신사 파견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치에 맞지 않는다.

7. 다음의 사건이 발생한 시기의 집권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서토(西土)에 있는 자 어찌 억울하고 원통하지 않을 자 있겠는가. 막상 급한 일을 당해서는 … 과거에는 반드시 서로(西路)의 힘에 의지하고 서토의 문을 빌었으니 400년 동안 서로의 사람이 조정을 버린 일이 있는가. 지금 나이 어린 임금이 위에 있어서 권세 있는 간신배가 날로 치성하니 … 흉년에 굶어 부왕 든 무리가 길에 널려 늙은이와 어린이가 구렁에 빠져 산 사람이 거의 죽음에 다다르게 되었다.
① 왕실의 외척이 세도를 명분으로 정권을 잡았다.
② 호조와 선혜청의 요직을 차지하여 재정 기반을 확보하였다.
③ 의정부와 병조를 권력의 핵심 기구로 삼고 인사권을 장악하였다.
④ 과거 시험의 합격자를 남발하고 뇌물이나 연줄로 인사를 농단하였다.


정답: ③
해설: 상자 안은 홍경래의 격문(437면)을 인용한 글이다. 이러한 민란은 세도정치 하에 일어났으므로 세도정권의 성격을 묻는 문제이다. 세도가들은 훈련도감과 비변사를 독점적으로 장악하여 정권 유지의 토대로 삼았고 의정부와 병조 등 6조는 고유 기능을 상실하고 행정실무를 집행하는 기구로 변질되었다(431면).

 서토지방(관서) 그리고 어린 임금 등에서 이 지문이 세도정치 시기임을 빨리 눈치 채야 한다. 세도정치 시기에는 왕권은 약화되고 세도가들이 득세함으로 의정부와 병조 등 정상적인 기구가 기능하지 못하는 것을 얼른 간파했어야 할 것이다. 조선 후기에는 마치 고려 후기 도평의사사의 세력 강화가 왕권을 약화시킨 것과 마찬가지로 비변사의 등장이 의정부 등 왕권의 약화를 초래하게 된다.

8. 고려 시대 백성들의 생활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게 기술한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 아들이 없을 경우 제사를 지내기 위해 양자를 들였다.
㉡ 장례와 제사는 정부 정책에 따라 주로 유교적 규범을 따랐다.
㉢ 여러 가지 조세와 잡역 등의 부담으로 안정된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웠다.
㉣ 초기의 신앙적인 향도가 후기에는 점차 마을이 공동체 생활을 주도하는 조직으로 바뀌었다.
① ㉠, ㉡
② ㉡, ㉢
③ ㉢, ㉣
④ ㉠, ㉣


정답: ③
해설: ㄱ(양자제도)와 ㄴ(장례와 제사에 있어서 유교적 규범)은 조선시대의 일이다(228면).

ㄷ은 비단 고려 뿐 아니라 삼국시대 또는 조선시대의 백성들의 삶이라고 해도 항상 맞는 표현일 것이다. 향도는 신라시대 종교적 신앙결사에서 시작되었으므로 고려시대 이 기능이 점차 변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308면 하단 상자).

9. 다음의 성명이 발표된 이후 시작된 일본의 식민지 지배 정책만을 <보기>에서 고르면?
우리들은 3천만 한인 정부를 대표하여 삼가 중국, 영국, 미국, 소련, 캐나다, 호주 및 기타 제국의 대일 선전을 축하한다. 일본을 쳐서 무찌르고 동아시아를 재건하게 하는 가장 유효한 수단인 까닭이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성명한다.
1. 한국 전 인민은 이미 반침략 전선에 참가하여 한 개의 전투 단위로서 추축국(樞軸國)에 대하여 전쟁을 선포한다. … 이하생략

- 대한민국 임시정부 대일 선전 포고 -
㉠ 징병
㉡ 신사참배
㉢ 농촌진흥운동
㉣ 조선여자정신대 동원
① ㉠, ㉡
② ㉡, ㉢
③ ㉢, ㉣
④ ㉠, ㉣


정답: ④
해설: 1930년대 이후의 일본 식민정책을 다시 두 개로 나누어 볼 수 1940년 전후를 기점으로 하여 이 이후에는 우리 민족에 대한 완전 민족말살 정치를 펼친 시기가 바로 그것이다. 보통 그 기준을 중일전쟁(1937년) 또는 태평양 전쟁(1941년)으로 본다. 일제는 우리 민족을 제국주의 전쟁에 동원하기 위하여 징병제(1943년), 징용령(징용형식은 1944년), 지원병제(1943년), 정신대(1944년) 등의 말살정책을 시행하였다(769면).

상자 안의 내용을 자세히 읽지 않더라도 임정의 대일 선전 포고문(1941년)은 광복군의 결성(1940년) 이후에 이루어진 일로서 이미 1930년대 시행되어 오던 신사참배의 강요(1936년, 772면)나 소작쟁의를 무마하기 위한 일제 어용운동인 농촌진흥운동(1932년, 776면)과 쉽게 구별할 수 있을 것이다.

10. 조선 전기의 경제 정책과 경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과전법에서 과전은 관리들에게 해당토지의 소유권을 지급한 것이다.
② 양반도 간이 수리 시설을 만들고, 중국의 농업 기술을 도입하는 등 농업에 관심이 많았다.
③ 16세기에 이르러 수취 제도의 폐단과 지주 전호제의 발달로 인해 몰락하는 농민이 증가하였다.
④ 평안도와 함경도에서 거두는 조세는 경창으로 수송하지 않고 그곳의 군사비와 사신 접대비로 쓰게 하였다.


정답: ①
해설: 과전이라는 것은 관리들에게 수조권(농민으로부터 농산물의 일부인 조를 국가 대신 수취할 수 있는 권리)을 부여한 것이지 소유권을 준 것이 아니다(335면). ② 조선 초기에는 사대부들도 중국의 농업기술을 도입하고, 보(洑)와 같은 수리시설을 만드는 등 농업발달에 기여하였다. ③ 조선 후기로 가면서 점차 수조권 제도가 약화되고 소유권에 기초한 지주전호제가 강화되면서 지주는 한층 부유해지고 전호는 몰락하게 되었다. ④ 이를 잉류라고 한다.

고대에서 중세 고려, 근세의 조선에 이어지는 우리나라 토지제도는 왕토 사상에 근저를 두고 있기 때문에 소유권을 관리에게 따로 지급하는 경우는 없었다.

11. 대한민국헌법 전문의 서두이다. (㉮), (㉯), (㉰)에 들어갈 역사적 사건을 <보기>에서 골라 옳게 배열한 것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 ㉮ )(으)로 건립된 ( ㉯ )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 ㉰ )을(를) 계승하고, 조국의 민주 개혁과 평화적 통일의 사명에 입각하여 정의‧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고 … (이하생략)
㉠ 동학 농민 운동 ㉡ 광무개혁
㉢ 3․1운동 ㉣ 대한민국 임시 정부
㉤ 4․19 민주 이념 ㉥ 5․18 광주 민주화 운동
① ㉠ - ㉡ - ㉢
② ㉡ - ㉢ - ㉣
③ ㉢ - ㉣ - ㉤
④ ㉣ - ㉤ - ㉥


정답: ③
해설: 고등학교 정치․경제 교과서에서 배운 기억이 난다. 이 지문을 국사에 인용하였으나 사실은 이는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생각하면서 풀어야 하는 문제이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3․1운동의 결과 탄생하였다. 따라서 이미 (가)와 (나)는 ㄷ(3․1운동)과 ㄹ(대한민국 임시정부)이 차례로 들어가 답이 ③번 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4․19 민주화 운동은 우리나라 최초의 성공한 국민주권의 혁명으로써 우리 역사에서 유일하다. 따라서 3․1운동으로 건립된 임정을 계승한 대한민국이 국민주권의 혁명인 4․19 민주이념을 받아들여 민주 공화국(헌법 제1조)을 건립하였음을 알 수 있다.

12. 다음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실시한 우리 정부의 정책과 그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45년 말 현재 남한의 토지 소유 상황> (단위 : 만 정보)
구분
농경지 128(100%) 104(100%) 232(100%)
소작지 89(70%)  58(56%) 147(63%)
전(前) 일본인 소유 18  5  23
조선인 지주 소유 71  53 124
자작지  39(30%)  46(44%) 85(37%)
① 유상 몰수, 무상 분배 방식이었다.
② 임야 등 비경지는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③ 신한공사를 핵심 추진 기관으로 삼았다.
④ 북한의 토지 개혁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정답: ②
해설: 상자에서 알 수 있듯이 전답(논, 밭) 등 소유권이 지주에게 편중되어 있었고 이로 말미암아 지주의 자본이 농토에 묶여있자 이를 해소할 목적으로 경자유전(耕者有田)의 원칙하에 시행한 것이다(822면). ① 유상몰수, 유상분배 방식이었다. ③ 신한공사는 미군정기 농지개혁의 주체였다. ④ 북한의 토지개혁은 1946년의 일이므로 오히려 남한의 농지개혁(1949년)은 북한의 토지개혁에 영향을 받았다.

상자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전답 소유권에 대한 불균형을 시정하고자 남한에서는 농지개혁이 실시된 것이었다. 따라서 임야, 산림 등의 비경지는 제외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3.  다음을 주창한 종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서도(西道)로써 사람들을 가르쳐야 하겠는가 하니 아니다. … 영부의 모양은 태극의 그림과 같고 혹은 활 궁(弓)자를 겹쳐 놓은 것과 같다. 이 부적을 받아가지고 사람들의 병을 고치며 또 내 주문을 받아가지고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나를 위하게 하라. 그러면 너도 역시 오래 살아서 온 세상을 이롭게 할 것이다.
① 전라도를 중심으로 포교를 시작하였다.
② 5적 암살단을 주도한 나철이 창시하였다.
③ 신채호의 민족주의 역사학을 탄생시켰다.
④ 수덕문‧안심가‧논학문 등을 전파하였다.


정답: ④
해설: 상자 안은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의 [동경대전]의 내용이다. 교조 최제우의 유문을 제2대 교주 최시형이 간행한 것으로 포덕문(布德文), 수덕문(修德文), 논학문(論學文), 탄도유심급(嘆道儒心急) 등을 포함하고 있다(595면 상단 상자 안).

상자 안의 서도(西道, 서양)을 부정하고 부적과 주술을 중시하는 내용의 글로 보아 동학을 짐작했어야 한다. ① 동학을 창시한 최제우는 경주 잔반 출신이므로 동학은 처음 전라도가 아닌 경상도 지방에서 시작되었고 점차 삼남지방으로 퍼져나갔다. ② 단군을 섬긴 대종교에 대한 설명이다. ③ 신채호는 유교나 기독교 등 종교에 부정적이었다.

14. 우리 역사의 특수성을 보여주는 설명만으로 묶은 것은?
㉠ 선사시대는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시대 순으로 발전 하였다.
㉡ 고대 사회의 불교는 현세 구복적으로 호국적인 성향이 있었다.
㉢ 조선 시대 농촌 사회에서는 두레, 계와 같은 공동체 조직이 발달하였다.
㉣ 전근대 사회에서 신분제 사회가 형성되어 있었다.
① ㉠, ㉡
② ㉡, ㉢
③ ㉢, ㉣
④ ㉠, ㉣


정답: ②
해설 : 인간 고유의 생활 모습과 이상은 국가와 민족을 초월한 전 세계 인류의 공통점으로서, 이를 세계사적 보편성이라 부른다. 반면 그 지역의 자연환경에 따라 고유한 언어, 종교, 풍속, 예술, 각종 제도 등을 다양하게 창조해 냈는데 이를 그 민족의 특수성이라고 한다(4면).

중학교(고등학교 첫 국사수업도 마찬가지이지만) 첫 국사 수업에서 강조하는 국사 입문의 기초지식에 관한 출제이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잘 다루지 않는 문제라서 언뜻 어렵게 보일지 모르지만 지문을 한두 번 읽어보면 ㄴ과 ㄷ이 우리 역사의 특수한 면을 지적하고 있음을 금방 알 수 있다.

15.  다음 자료와 가장 밀접한 역사적 사건은?
새로 만든 국기를 묵고 있는 누각에 달았다. 기는 흰 바탕으로 네모졌는데 세로는 가로의 5분의 2에 미치지 못하였다. 중앙에는 태극을 그려 청색과 홍색으로 색칠을 하고 네모서리에는 건(乾)‧곤(坤)‧감(坎)‧이(離)의 4괘(四掛)를 그렸다.
① 김윤식 등이 근대식 무기 제조 기술과 군사 훈련법을 배웠다.
② 김홍집 등이「조선책략」을 가져와 국제 정세의 이해에 기여하였다.
③ 김옥균 등이 일본에서 차관 교섭을 벌이고 구미 외교 사절과 접촉하였다.
④ 박정양 등이 일본 정부 기관의 사무와 시설을 조사하고 시찰 보고서를 올렸다.


정답: ③
해설: 태극기는 1882년 임오군란 직후 박영효가 일본에 이를 사과하러 가며(582면) 가지고 간 기록이 보통 태극기 최초 사용의 유래로 본다(1882년 11월). 김옥균은 우리나라 국기의 필요성도 함께 인식하여 박영효와 함께 태극사괘로 만든 태극기를 고안해 낸 인물이기도 하다. 이 태극기를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서기 1883년 1월에 우리나라 국기로 사용할 것을 정식으로 공포하였다. ① 영선사(김윤식, 1881년) ② 2차 수신사(김홍집, 1880년) ③ 갑신정변 직전(김옥균, 1884년) ④ 신사유람단(조사시찰단-박정양, 1881년)

출제자는 태극기 사용이 시작된 이후 가장 밀접하게 사용되었던 근접시기의 또 다른 태극기 사용(혹은 정식 공포 - 1883년 1월) 또는 태극기 공동 고안자인 김옥균(밀접 인물)을 정답으로 고르라는 문제인 것 같다. 그러나 질문은 단지 “가장 근접한”으로만 되어 있다. 많은 수험생들은 시기적으로 근접한 것인지 인물적으로 공통적인지 국어적 감이 와 닿지 않았을 것이다.

16. 다음의 자료에 나타난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큰 산과 깊은 골짜기가 많고 평원과 연목이 없어서 계곡을 따라 살며 골짜기 물을 식수로 마셨다. 좋은 밭이 없어서 힘들여 일구어도 배를 채우기는 부족하였다. - 삼국지 동이전 -
① 국동대혈에서 제사를 지내는 의례가 있었다.
② 가족 공동의 무덤인 목곽에 쌀을 부장하였다.
③ 특산물로는 단궁‧과하마‧반어피 등이 유명하였다.
④ 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에는 50만 전을 배상토록 하였다.


정답: ①
해설: 상자 안은 고구려의 법률과 풍속(41면 윗 상자)에 관한 지문이다. 국동대혈은 고구려의 10월 제천대회에서 제사를 지내던 곳으로 불이 귀한 그 때 이곳에서 불을 얻어 여러 부족에게 나누어 주었다고 한다(45면 사진). ② 죽은 자의 머리맡에 쌀 항아리를 두는 옥저의 내세관 ③ 동예의 특산물 ④ 고조선의 8조 금법 중 절도 죄인 경우 노예로 삼으나 속죄하려는 자는 50만전을 내야 한다.

초기 국가의 풍속이나 법률 등을 묻는 질문은 매우 쉽고 단순한 문제라고 본다. 국동대혈이 좀 생소한 수험생일지라도 ②, ③, ④가 전혀 아니므로 정답을 쉽게 찾았으리라고 본다.

17. 다음 주장을 고려할 때 가장 적절한 태도는? 
역사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을 사관(史觀)이라고 한다. 역사가가 어떤 사관을 가지고 책을 저술 또는 편찬하는가에 따라서 역사서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① 과거 사실을 밝히는 일을 지상 과제로 삼는다.
② 대중을 위한 역사를 만들고자 적당한 윤색을 가한다.
③ 역사 서술에는 반드시 현재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④ 역사서를 읽을 때 독자는 저자의 사관을 염두에 둔다.


정답: ④
해설: 사관이란 역사를 생각하는 방식, 역사에 대한 견해나 의식이다. 이러한 사관은 역사가가 과거사실을 볼 때 역사가 자신의 고유입장, 사실선택의 기준, 해석원리, 가치관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서술 전체의 일관성이 필요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관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역사서의 주관성에 독자가 몰입될 수 있는 것이다(5면).

중학교(고등학교 첫 국사수업도 마찬가지이지만) 첫 국사 수업에서 강조하는 국사 입문의 기초지식에 관한 출제이다. 역시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18.  다음의 사상적 태도를 취하는 학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理)와 기(氣)는 논리적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분리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모든 사물에 있어 이는 기의 주재 역할을 하고 기는 이의 재료가 된다는 점에서 양자는 불리(不離)의 관계에 있다. … 일물(一物)이 아닌 까닭에 일이면서 이요, 이물(二物)이 아닌 까닭에 이이면서 일이다.
① 도덕적 신념과 그것의 실천을 강조한 동인(東人)들이 주도하였다.
② 임진왜란 이후 일본에 전해져 근세 일본 유학 형성에 영향을 끼쳤다.
③ 앎이 있으면 행함이 있다는 지행합일(知行合一)의 실천성을 중시하였다.
④ 관념적 도덕 세계와 경험적 현실 세계를 함께 존중하는 철학 체계를 수립하였다.


정답: ④
해설: 상자 안은 주기론의 학풍적 특징인 이기일원론에 대한 설명이다. 성리학의 이기론에서 만물의 본질적 존재인 이(理)와 만물의 현상적 존재인 기(氣)가 분리되어 따로 존재하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로 연결되었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이기론에서는 일반적으로 이와 기의 관계를 "이와 기는 서로 뒤섞이지 않으며(理氣不相雜), 이와 기는 서로 분리되지 않는다(理氣不相離)"는 말로 정리한다.  이이의 경우, 이와 기는 논리적으로 구별할 수 있지만 현실적으로 분리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모든 사물에 있어 이는 기의 주재(主宰)역할을 하고 기는 이의 재료가 된다는 점에서 양자를 불리(不離)의 관계에서 파악, 하나이며 둘이고 둘이면서 하나인 이들의 관계를 ‘이기지묘(理氣之妙)’라고 표현했다. ① 주리론 ② 주리론 ③ 양명학 ④ 주기론

리와 기가 언급되는 문제는 반드시 주리론(이황, 동인)일 것인가 주기론(이이, 서인)일 것인가의 문제이다. 그런데 보기 ①, ②는 둘 다 주리론에 대한 설명이다. 설사 상자 안의 내용을 모른다고 하여도 답을 찾을 수 있다.

19. 다음의 현상을 촉발한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근래 아전의 풍속이 나날이 변하여 하찮은 아전이 길에서 양반을 만나도 절을 하지 않으려 한다. 아전의 아들, 손자로서 아전의 역을 맡지 않은 자는 고을 안의 양반을 대할 때, 맞먹듯이 너나하며 예의를 차리지 않는다. - 목민심서 -
① 북벌론이 대두하였다.
② 이양선이 출몰하여 민심이 흉흉해졌다.
③ 소수 가문의 권력 독점으로 벼슬 길이 좁아졌다.
④ 전국적으로 수해가 일어나고 전염병이 만연하였다.


정답: ③
해설: 조선 후기 양반의 증가는 양반의 희소성(권력)에 영향을 주었고 신향인 요호부민은 양반으로 신분을 향상시켰고 향전을 통해 기존 사족의 영향력을 배제하였다(312면). 이렇듯 조선 후기에는 조선 중기와는 달리 관권이 강화되었고 관권을 실질적으로 장악하고 있었던 아전(향리)의 권한이 강화되고 있었다. 더더군다나 세도정치 시기 소수 가문의 권력 독점으로 관직 진출이 좁아졌고 기타의 관직에 대해서는 매관매직이 횡행했기 때문에 양반에 대한 신분제의 몰락은 가속화되었다(326면).

상자 안의 내용은 신분제의 변동(양반의 몰락과 계층분화)에 관한 내용을 찾으라는 것이다. 보기 ①의 북벌론은 대외적인 면이 강하며 보기 ②는 조선사회 내부의 위기의식으로 연결된다. ④ 조선후기 천재지변은 민란의 한 원인으로 작용한다.

20. 다음의 사료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고구려와 신라의 관계를 뒷받침하는 유물을 고르면?
(영락) 9년 기해에 백제가 서약을 어기고 왜와 화통하므로, 왕은 평양으로 순수해 내려갔다. 신라가 사신을 보내 왕에게 말하기를, “왜인이 그 국경에 가득 차 성을 부수었으니, 노객은 백성된 자로서 왕에게 귀의하여 분부를 청한다.”고 하였다. … 10년 경자에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신라를 구원하게 하였다. … 관군이 이르자 왜적이 물러가므로, 뒤를 급히 추격하여 임나가라의 종발성에 이르렀다. 성이 곧 귀순하여 복종하므로, 순라병을 두어 지키게 하였다. 신라의 농성을 공략하니 왜구는 위축되어 궤멸되었다.
① 칠지도
② 호우명 그릇
③ 진흥왕 순수비
④ 배리 석불 입상


정답: ②
해설: 상자 안은 광개토대왕릉 비문의 <왜구격퇴설, 400년>에 대한 지문(55면) 내용이다. 호우명 그릇은 신라 호우총에서 발견된 고구려 광개토대왕의 표시가 있는 그릇이므로 양국관의 친선관계를 엿볼 수 있다.

상자 안을 자세히 읽지 않더라고 고구려와 신라와의 관계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유물로서 호우명 그릇만이 매년 출제되고 있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