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22일에 시행한 서울시 교육행정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되는 것은?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죄수처럼 쇠사슬에 묶어 동굴 속에 사로잡혀 있다. 그런데 그 중의 하나가 쇠사슬을 끊고 밖으로 나오게 되며 우여곡절 끝에 진리를 깨닫게 된다. 이 철학자는 다시 동굴로 들어가 동료들에게 그림자가 아닌 진리를 가르치려 한다. 그러나 동료들은 그를 비웃고 미친 사람 취급한다.
① 학습은 생활 그 자체이다.
② 교육의 진리에 이르도록 선의 이데아를 가르치는 것이다.
③ 교육의 진리의 인식을 방해하는 4대 우상을 타파해야 한다.
④ 교수-학습과정은 학생 자신의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정답 : ②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플라톤의 이데아와 관련된다. 플라톤은 현상계는 생멸변화하 고 불완전하며 그 배후에 있는 이데아만이 완전하고 영원불변한 실재라고 보았다. 이데아는 비물질적이며 보이지 않는 형상으로 사물의 이상적인 형이고 인식의 대상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원문을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플라톤은 『국가론』 제7권에서 ‘동굴의 비유’로 이데아의 세계와 변화하는 현실세계를 그리고 있다. 동굴에는 많은 죄수들이 벽면을 향해 묶인 채 앉아있고 그들은 자신들이 보는 것을 실재라고 여기지만 사실은 벽에 비친 그림자를 보고 있을 뿐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보는 것도 사실은 그림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죄수 중 한 명이 족쇄에서 풀려 동굴을 벗어났다고 가정할 때 그는 처음으로 그림자를 만드는 진짜 사물들과 그러한 그림자를 가능케 해주는 밝은 태양빛을 보게 될 것이다. 이 때 그는 지금까지 자기가 보아왔던 실재라고 여겼던 벽에 비친 그림자들이 자신이 지금 보고 있는 사물들에 비해 얼마나 불완전한 것이었던가를 깨닫게 될 것이다. 인간이 태양을 보면 눈부심을 느끼듯이 이데아를 볼 수 있게 되었을 때 눈부심을 느끼고 일반인이 가지고 있는 개념들에 대한 생각이 얼마나 불완전하고 혼동될 것인 가를 깨달을 것이다. 이런 사실을 깨달은 사람이 다시 동굴로 돌아가 죄수들에게 그들의 세계가 얼마나 불완전한 것인가를 알려주려 할 것이다. 하지만 죄수들은 그를 미치광이로 여기고 그의 말을 믿지 않으려 할 것이다. ①은 듀이(Dewey), ③은 베이컨(Bacon)의 우상론, 그리고 ④는 루소(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과 관련된다.

2. 다음 수업 사례의 배경이 되는 교육과정은?
(실험 장면이 나오는 무성 영화를 보고 난 후)
학생 : 공과 고리의 온도는 원래 방 안 온도와 같습니까??
교사 : 그렇습니다.
학생 : 원래 공은 고리를 빠져 나갈 수 있었습니까?
교사 : 그렇습니다.
학생 : 공을 불에 달군 뒤에는 공이 빠져 나갈 수 없었나요??
교사 : 그렇습니다.
학생 : 만약 공을 달구지 않고 고리를 달구었다면 결과가 같았을까요?
교사 : 아닙니다.
① 교과중심 교육과정
② 경험중심 교육과정
③ 학문중심 교육과정
④ 인간중심 교육과정


정답 : ③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사물과 현상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학습하는 것 즉, 지 식이 성립되는 과정을 아동 스스로 학습하도록 하는 것으로 ③과 관련된다.

3.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되는 교육과정은?
학급 수가 지나치게 많은 학교에서는 학교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규율이 강조되 고 강력한 통제가 가해진다. 이러한 학교의 성격과 물리적 조건에 적응하기 위하여 아동들은 권위에 복종하는 태도를 학습하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통제를 회피 하는 태도를 학습하기도 한다.
① 잠재적 교육과정
② 영교육과정
③ 재개념주의 교육과정
④ 개방형 교육과정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은연중에 가지게 되는 경험이 특정가 치관의 형성에 영향을 주어 사회적 안정에 기여한다는 것으로 잠재적 교육과정의 기능론 적 관점에 해당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4. 다음 글의 논조와 가장 일치하는 입장은?
정부에서 학교 몇 개를 개교하여 아이들을 가르치나 여자아이들을 가르치는 학교 는 없으니 정부에서 백성의 자식들을 교육할 때 어찌 남녀가 차등이 있게 하는 가? 여자아이들은 조선 아이가 아닌가? 정부에서 사내아이들을 위하여 학교를 하나 짓거든 여자아이들을 위하여 또 학교 하나를 짓는 것이 마땅한 일이니, 원컨 대 정부에서 먼저 조선 인민 생각하기를 공평, 이것만 가지고하고 남녀노소 상하 빈부 분간 없이 한 법률로만 다스리기를 바라노라
① 해비거스트(Havighurst) - 학교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을 없애거나 줄일 수 있다.
② 긴티스(H. Gintis) -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고 합리화해 왔다.
③ 써로우(Thurow) - 경제적 ․ 사회적 문제의 치유를 위한 사회 정책을 교육에 의존하 는 것은 부질없는 것뿐이며, 가장 비효과적인 방법이다.
④ 부동(Boudon) - 일반적인 조건하에서 교육 기회의 확대는 사회적 불평등을 감소시키 지 않으며, 이것은 교육 기회의 불평등 분배가 호전되어도 마찬가지다.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남녀 간의 교육기회의 평등을 주장한 내용으로 ①과 관련된 다.

5. 다음 중 학자와 교육에 대한 정의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① 부버 -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이다.
② 듀이 - 교육은 나와 그것의 관계가 아니가 인격적인 만남을 전제로 해야 한다.
③ 루소 - 교사는 서두르지 말고 아동의 자연적인 성장에 따른 교육이어야 한다.
④ 브라멜드 - 인간은 사회를 만들고 사회는 인간을 만든다.


정답 : ③

해설 :
루소는 인위성을 배제하는 아동중심의 소극적 교육론이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①과
②는 서로 바뀌었으며, ④는 나토롭(P. Natorp)과 관련된다.

6. 다음 글을 쓴 사람이 응시한 시험에서 85점 이상 획득한 수험생 비율에 가장 가까운 것 은?
저는 서울교육 지원 행정을 담당할 모습을 그리며 공부를 하였고 2008년 서울교행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어느 정도 자신은 있었지만 200명을 선발하는데 10,000명 이 응시했다니 걱정이 많이 됩니다. 시험 후에 친구들과 정답을 맞추어보니 85점 이 나왔습니다. 얼마 후 교육청에서는 채점결과 평균이 70점이고 표준편차가 5라고 하였습니다.
① 0.5%
② 2.5%
③ 5.0%
④ 7.5%


정답 : ①

해설 :
85점은 3б(표준편차)에 해당된다. ±3б는 전체 사례의 99.74%에 해당된다. 따라서 85점 이상 맞은 학생은 0.26%의 반인 0.13%에 해당된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①을 답으로 해야 한다.

7. 2008년 서울교육지표에 해당하는 것은?
① 남과 함께하며, 남과 다른 경쟁력을 갖춘 인재 육성
②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리더 육성
③ 세계 일류를 지향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
④ 실력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


정답 : ④ 서울문풀자료

해설 :
①은 강원도교육청, ②는 인천광역시교육청 그리고 ③은 경기도교육청의 교육지표이 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8. 다음에 기술된 조선시대 교육기관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먼저 천자문(千字文)으로 글자를 익히고 다음은 동몽선습(童蒙先習) 등으로 글자를 붙여서 음독(音讀)하는 것을 익힌다. 다음으로 구독(句讀)의 문리(文理)와 문장(文 章)의 뜻을 풀이하고 다음 단계는 스승 없이 혼자서 읽고 해독할 수 있도록 한다.
① 능력에 따른 개별학습이 이루어졌다.
② 성균관 입학을 목적으로 한 공립교육기관이었다.
③ 교육과정은 크게 강독, 제술, 습자로 구성되었다.
④ 학도 중 우수한 아이를 접장으로 뽑아 훈장을 보조하였다.


정답 : ②

해설 :
보기의 내용은 서당과 관련된다. ②는 향교 또는 사학과 관련된다.

9.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된 상담자의 상담기법과 관련된 것으로 옳은 것은?
·인간 존재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불안의 문제이다.
·인간 존재의 불안 원인은 본질적인 시간의 유한성과 죽음에 대한 불안에서 온다.
·문제해결 방법은 인간 존재의 의미를 찾는 것이다.
① 내담자의 내적세계 내의 존재구조를 분석하고 내담자의 내적세계의 의미를 해석한다.
② 비합리적 비현실적 자기 파괴적 신념을 합리적 현실적 관대한 신념으로 변화시켜 융 통성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다.
③ 상담자가 피상담자의 문제에 대한 해석을 하고 이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 를 주고 문제해결에 관한 조언이나 충고를 한다.
④ 상담자가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생이 자기통찰과 수용을 통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인간 불안의 문제를 인간 존재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보고 그 문제의 원인을 인간 존재의 본질인 시간적 제한과 죽음 또는 부존재에 대한 불안에서 찾으며, 문제의 해결방법을 인간 존재의 의미를 찾는데서 얻는 상담방법으로 실존주의적 상담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②는 합리적 정의 이론, ③은 지시적 상담 그리고 ④는 비지시적 상담과 관련된다.

10. 다음 보기의 내용 중 잘못된 것은?

구분목적기능
진단
평가
선수학습능력의 결핍 여부 판정(가)학생의 학습 진전에 관한 피드백 정보제공
형성
평가
(나)학습의 동기 위한 교수환경의 개선과 지원(다)문항분석을 통해 교수방법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교수전략에 활용
총괄
평가
(라)성적 산출 및 행정적 의사결정과정의 마지막에 성적확정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정답 : ①

해설 :
진단평가는 교육활동에 있어서 교사가 효과적인 학습지도를 하기 위하여 교수의 활 동이 시작되는 초기 상태에서 교수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 어떠한 교수방법, 학습 방법이 적절한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학생의 기초능력 전반을 진단하는 평가 즉, 선 수학습 능력의 진단이다. (가)에서 학습 진전에 관한 피드백의 제공은 형성평가와 관련 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11. 다음 보기의 내용은 대통령 인수위원회가 내놓은 새로운 교육정책이다. 보기의 내용과 관련되는 교육평등관은?
지난번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과학고와 외국어고 등 특목고 설립 인가권을 시․도교육청에 이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그동안 교육의 다양화를 위해 특목고 설립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해온 측에서는 “고교 평준화가 많은 문제를 드러낸 만큼 수월성교육 강화 차원에서 특목고와 자사고의 설립을 쉽게 하려는 인수위원 회의 방침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①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②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③ 교육내용의 과정적 평등
④ 교육내용의 결과적 평등


정답 : ①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교육의 양은 ‘개 인의 능력에 비례한다는 것’으로 ①과 관련된다.

12. 다음 ‘학교발전기금’에 대한 내용 중 바른 것은?(08. 서울교행)
①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을 기금의 출납명령기관으로 한다.
② 기금의 결산상 잉여금은 반납해야 한다.
③ 운영위원회 위원장은 매 회계연도마다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기금운용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직접 사용할 수 있다.
④ 기금의 회계연도는 1월1일에서부터 12월 31일이다.


정답 : ①

해설 :
‘학교발전기금 의 조성․운용 및 회계 관리에 관한 규칙’ 10조(회계기관) ①항에서 ‘운 영위원회 위원장을 기금의 출납명령기관으로 하고 당해학교의 사무 책임자를 기금의 출
납원으로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②에서 ‘기금의 결산상 잉여금 은 다음 연도 예산에 세입 조치하여야 한다.’(제8조 잉여금 처리) ③에서 ‘운영위원회 위 원장은 매 회계연도마다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기금운용계획을 수립하고 운영위원 회의 심의를 거쳐 시행하여야 한다.’(제3조 기금운용계획의 수립) 그리고 ④에서 ‘기금의 회계연도는 매년 3월 1일에 시작하여 다음연도 2월 말일에 종료한다.’(제5조 회계연도) 라고 규정하고 있다.

13. 다음 보기는 영가설에 대한 내용이다. 옳은 것끼리 알맞게 묶인 것은?(08. 서울교행)
ㄱ. 대립가설
ㄴ. 영가설은 ‘두 집단의 차이가 없다’라고 본다.
ㄷ. 영가설은 대부분 긍정될 것을 전제로 한다.
ㄹ. P〈0.5일 경우 5%의 유의수준에서 가설을 부정한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 : ④

해설 :
‘ㄱ’에서 대립가설은 일반적으로 연구자가 표집조사를 통하여 밝히려는 예상이나 주 장으로 영가설의 반대개념인 상대적 가설이다. 그리고 ‘ㄷ’에서 영가설은 대부분 기각될 것을 전제로 하고 형성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14.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되는 것은?
사람마다 개성이 있듯이 각각의 조직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특성을 조직풍토라고 할 수 있다. 학교를 방문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각 학교에 대한 첫 인상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즉 어떤 학교에서는 교사와 교장은 열의가 있고 서 로 어울려 일하는 데 기쁨을 느끼곤 한다. 반면에 어떤 학교에서는 서로 유대가 없이 각자 움직이며 교장은 자신의 무능력을 숨기려고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처 음 방문해서 얻은 학교의 인상이 과연 그 학교의 조직풍토인지 아니면 단순한 느 낌인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무엇을 통해서 알아보아야 할 지 고민이다.
① MIS
② OD
③ OCDQ
④ LBDQ


정답 : ③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핼핀( Halpin)과 크로프트(Crofts)가 조직풍토기술질문지( OCDQ : Organizational Climate Description Questionaire)를 사용하여 조직풍토를 연구한 내용으로 ③과 관련된다. ① 정보관리체제, ②는 조직개발기법 그리고 ④는 리더 행동기술질문지(LBDQ : leader behavior description questionnaire)이다.

15. 다음 A와 B의 대화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은?
A : 사람들은 보통 일을 싫어하고 안정지향적인 습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목 표 달성을 위해서는 게을리 일하면 벌을 받게 되고 통제받지 않으면 안 된다고 봅니다.
B : 저는 그렇게 보기 않습니다. 그런 관점으로는 구성원들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없습니다. 인간은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존재이므로 인간 내부의 잠재력을 촉진 시켜야 합니다.
A : 세상에는 그런 사람들이 별로 없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금전이나 보너스, 벌 등으로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B : 물론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유일한 방법 은 아니므로 외부의 통제를 서서히 약화시키고 자율과 자제로 책임감을 기르고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어야 하지 않을까요?
① 브룸(Vroom)의 기대이론
② 맥그리거(Mcgregor)의 X-Y이론
③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④ 허즈버그(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


정답 : ②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인간의 저수준의 욕구에 착안한 인간관과 그 관리 전략을 X이 론, 그리고 고수준의 욕구에 착안한 인간관과 그 관리 전략을 Y이론으로 한 ②와 관련된 다. A는 X이론의 입장으로 관리 전략에 있어서는 강제, 명령, 통제, 금전에 의한 유인, 위협, 벌칙 등을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며, B는 관리 전략으로 명령, 통제를 줄이고 개 개인의 자발적 근무의욕과 동기가 발생하도록 유인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Y이론과 관련 된다.

16. 가네(Gagne)의 8단계 위계적 학습에서 '원리학습'과 관련된 것은?
① 종소리로 수업의 시작과 종료를 알리는 것
② 자물쇠를 열기 위하여 열쇠를 골라 자물쇠에 넣고 열쇠 돌리기를 하는 것
③ 철자는 같으나 발음이 다른 두 단어를 가려내는 것
④ 물은 섭씨 100° 이상일 때 끓는다.


정답 : ④

해설 :
원리학습은 이미 배운 개념 및 법칙을 새로운 학습에 적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 미하는 것으로 즉,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연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으로 ④ 와 관련된다. ①은 신호학습, ②는 연쇄학습, ③은 변별학습과 관련된다.

17.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되는 것은 위트록(Wittrock)의 수업형태 분류도표에서 어느 것 과 관련되는가?
(가)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은 아이디어 산출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일체 비판이나 평가를 하지 않는다.
(나) 각 집단에서 같은 과제를 맡은 학생들끼리 전문가집단을 형성한 후 분담된 내 용을 토의한다.
(다) 아이디어의 질에 관계없이 가능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도록 한다. (라) 아이디어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결합시켜 제3의 의견을 제시한다.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정답 : ④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오스번(Osborn)이 개발한 두뇌폭풍(Brain Storming)에 대한 원리이다. B․S기법은 인간의 잠재능력을 인정하고 회의에서 여러 사람이 지혜와 아이디
어를 종합해서 어떤 문제 해결이나 의사 결정을 하려고 시도하는 것으로 ‘라’와 관련된
다.

18. 다음은 귀인이론에서 외적이며 안정성 차원과 관련되는 것은?
① 시험 당일 아파서 성적이 안 나왔다.
② 시험문제가 너무 어려워 성적이 잘 안 나왔다.
③ 중요한 시험이 아니라 공부를 안 해서 성적이 잘 안 나왔다.
④ 머리가 나빠서 성적이 잘 안 나왔다.


정답 : ②

해설 : ①은 내적, 불안정적, 통제 불가능, ②는 외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 ③은 내적, 불안 정적, 통제 가능 그리고 ④는 내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세 차원 8가지 조합귀인은

19. 다음 밑줄 친 ‘이 시기’에 해당하는 에릭슨(Erikson)의 심리적․사회적 발달 단계의 특징은?
피아제에 의하면 이 시기에는 고차원적인 추상능력이 발달하고 추상적 개념을 사용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 및 결론을 추론한다.
① 주도성 대 죄책감
② 정체성 대 역할 혼미
③ 친밀감 대 고립감
④ 자율성 대 수치감


정답 : ②

해설 :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는 12세 이상으로 에릭슨의 발달단계에서는 정체감 대 역할 혼미(12~21세)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20. 다음 보기의 내용 중 포스트모더니즘의 내용과 관련되는 것끼리 알맞게 연결된 것은?
ㄱ. 과학적 ․ 합리적 이성 안에서 교육의 변화를 추구한다.
ㄴ. 획일성 ․ 전체성을 비판하고 다원성 ․ 상대성을 강조한다.
ㄷ. 대서사적 지식관보다는 소서사적 지식관이 적합함을 주장한다.
ㄹ. 반(反)권위주의를 표방하여 개방적이고 비판적인 대화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정답 : ②

해설 :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은 보편적 이성을 계발을 통한 개인과 사회의 진 보라는 계몽주의적 신념은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ㄱ’은 관련이 없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