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3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사회복지학 기출문제입니다.


1.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의 개념형성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서 거리가 먼 것은?
① 사회문제
② 사회적 욕구
③ 사회적 위험
④ 사회적 투자



정답 : 4

해설 :
사회복지의 주요 대상에 대한 문제이다. 사회복지는 직접적으로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고, 사회적 욕구의 충족과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간접적으로 또는 장기적으로는 사회복지가 인적자본을 유지시켜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적 투자기능도 한다. 이 문제에서는 상대적으로 거리가 가장 먼 4항을 답으로 하여야 한다.

2. 사회복지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광의적 개념으로서의 사회복지는 모든 사회 구성원을 사회복지제도의 대상으로 규정한다.
② 광의적 개념으로서의 사회복지는 윌렌스키와 르보의 사회복지 개념 중 제도적 개념과 유사하다.
③ 한정적 개념으로서의 사회복지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보호적ㆍ치료적ㆍ예방적 서비스 모두를 포함한다.
④ 한정적 개념으로서의 사회복지는 가족이나 시장 기구를 통해 복지욕구를 충족하지 못한 사회구성원을 지원하기 위한 사적 노력을 의미한다.


정답 : 4

해설 :
사회복지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광의적 개념과 한정적 개념, 제도적 개념과 잔여적 개념, 보편주의 개념과 선별주의 개념 등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이 중에서 사회문제의 발생원인에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고 최소한의 국가역할을 주장하는 것은 한정적ㆍ잔여적ㆍ선별주의적 개념이고, 사회구조적 책임을 강조하고 국가의 보다 많은 역할을 주장하는 것은 광의적ㆍ제도적ㆍ보편주의적 개념이다.

 그러므로 4항에서 한정적 개념으로서의 사회복지는 우선 가족이나 시장을 일차적인 욕구충족의 책임으로 보고, 이들로부터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였을 경우 국가가 임시적ㆍ예외적ㆍ주변적ㆍ보충적으로 개입하는 것으로, 이는 사적노력이 아니라 국가의 개입에 의한 것이지만 광의적 개념보다는 국가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는 경향을 의미한다.

3. 사회복지의 이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민주주의에서는 조세정책을 포함하여 적극적이고 보편적 복지정책을 통해 자원배분을 강조한다.
② 사회주의에서는 개인의 능력보다 욕구에 기초한 자원분배를 강조한다.
③ 자유주의에서는 평등한 사회와 공동체 사회를 강조한다.
④ 자유방임주의에서는 불평등한 사회현상을 옹호한다.


정답 : 3

해설 :
조지와 윌딩이 제시한 반집합주의, 소극적 집합주의, 페비안주의, 마르크스주의 사회복지발달 모형에 의한 문제이다. 반집합주의는 자유방임주의를, 소극적 집합주의는 자유주의를, 페비안주의는 사회민주주의를, 마르크스주의는 사회주의를 이념으로 추구한다.

여기에서 자유주의를 추구하는 소극적 집합주의는 시장에서 불평등을 바람직한 것으로 인정하지만 지나친 불평등은 경제성장에 방해가 된다는 실용주의적 주장을 전개하여, 시장실패를 보충하는 수단으로 복지국가를 인정한다.

반면 페비안주의자들이 추구하는 기본적 가치는 평등, 적극적 자유, 우애이고 여기에서 우애는 시장적 경쟁보다는 협동, 개인의 사적 이익보다는 공동체의 이익, 이기주의보다는 이타주의를 강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3항에서 평등한 사회와 공동체 사회를 강조하는 것은 사회민주주의(페비안주의)이다.

4. 사회복지정책 형성과 기능에 관한 이론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회양심론:거리의 계급투쟁을 지향하고 자본가, 노동자, 국가 3자가 협력하여 연합체적 국가의 사회경제정책을 결정하는 체제로서 국가는 중립적인 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관점이다.
② 음모이론:사회복지정책은 사회전체의 안정과 질서의 유지를 통한 사회 통제와 현상의 유지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진정한 수혜층은 지배층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③ 확산이론:사회복지정책은 타인의 고통을 해소하려는 개인의 이타적 양심이 국가를 통해 발현하는 것이라고 보고 현재 사회복지서비스가 완전하지는 않더라도 사회복지문제들은 해결될 것이라는 낙관론적인 관점을 갖는다.
④ 코포라티즘:한 나라의 사회복지정책이 다른 나라에 영향을 미친다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사회복지정책의 확대 과정은 국제적 모방(processes of imitation)이라는 관점이다.


정답 : 2

해설 :
1항은 코포라티즘 즉 조합주의 내용이고, 3항은 사회양심론 내용이며, 4항은 확산이론 내용이다.

5. 우리나라 사회복지 역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60년대 이전까지는 요보호대상자에 대한 외국원조단체의 시설보호와 물자구호 및 민간차원에서의 자선활동에 국한되었다.
② 1960년대에는 사회복지 관련법들이 제정ㆍ공포되면서 사회복지사 자격증 제도가 최초로 도입된 시기였다.
③ 1970년대에 사회복지사업법의 제정ㆍ시행을 통해 사회복지 사업체들이 사회복지법인으로 변경됨으로써 정부의 보조를 받을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었다.
④ 1990년대에는 사회보험제도가 정비되었고 공공부조제도로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가 도입되었다.


정답 : 2

해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제도는 1970년 사회복지사업법의 제정으로 사회복지사업종사자로 사회복지자격증 제도가 최초로 도입되었고 1983년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으로 사회복지사로 명칭이 개정되면서 사회복지사 1급, 2급, 3급으로 분류되었다.

6. 다음에 제시된 엘리자베스 구빈법 이후 개정구빈법까지의 영국 구빈법을 제정된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길버트법(Gilbert's Act)
㉡정주법(The Settlement Act)
㉢작업장테스트법(Workhouse Test Act)
㉣스핀햄랜드법(Speenhamland Act)
① ㉠→㉡→㉢→㉣
② ㉡→㉢→㉠→㉣
③ ㉢→㉡→㉣→㉠
④ ㉣→㉡→㉢→㉠


정답 : 2

해설 :
1662년 정주법 - 1722년 작업장법 - 1782년 길버트법 - 1795년 스핀햄랜드법

7. 독일 비스마르크(Bismarck)가 사회주의 운동 확산에 위협을 느껴 개발시킨 현대 사회복지의 핵심적 구성요소로서 일반시민들이 삶에서 가질 수 있는 전형적 사회위험에 개입하는 것은?
① 사회서비스(social service)
② 사회보험(social insurance)
③ 공공부조(public assistance)
④ 상호부조(mutual aid)


정답 : 2

해설 :
토지귀족 계급인 비스마르크는 1867년 노동자계급에서 보통선거권을 부여하여 자본가계급을 견제하고 노동자의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확보하려 하였지만, 보통 선거권은 노동자계급의 정치세력화를 가져와 1875년 독일사회주의노동당이 결성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에 채찍 정책의 일환으로 1878년 사회주의 탄압법을 제정하여 사회주의 세력을 억압하는 한편, 당근 정책의 일환으로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노동자 계급에 대해 국가가 최저생활을 보장하는 사회보험(1883년 질병보험법, 1884년 산재보험법, 1889년 노령연금법)을 도입하였다.

8. 최근 확산되고 있는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회서비스 이용에 따른 비용을 국가가 전액 부담한다.
② 기본서비스 단위(시간당, 회당, 월당)의 단위가격은 표준화 되어 있다.
③ 사회서비스의 이용대상자는 저소득층만이 아닌 중산층까지 포괄하고 있다.
④ 기존의 공급기관지원방식에 비해 클라이언트의 선택권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정답 : 1

해설 :
사회서비스 바우처의 비용은 정부지원금과 본인부담금으로 되어 있다. 본인부담금은 소비자의 권리의식을 고양시키고 최소한의 본인의무를 부가하기 위한 목적이고, 본인부담금 납부가 바우처 생성의 전제조건으로 대상자로 선정되어도 본인부담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바우처가 발생하지 않는다.

9.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노인 등이 가족과 함께 생활하면서 가정에서 장기요양을 받는 재가급여를 우선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② 노인 등의 심신상태나 건강 등이 악화되지 아니하도록 의료서비스와 연계하여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여야 한다.
③ 재가급여의 경우 당해 장기요양급여비용의 100분의 20을, 시설급여의 경우 당해 장기요양급여비용의 100분의 15를 수급자가 부담하여야 한다.
④ 노인 등의 심신상태ㆍ생활환경과 노인 등 그 가족의 욕구ㆍ선택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필요한 범위 안에서 장기요양급여를 적정하게 제공하여야 한다.


정답 : 3

해설 :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본인일부부담금은 재가급여는 당해 장기요양급여 비용의 15%, 시설급여는 당해 장기요양급여비용의 20%이고,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의 본인일부부담금은 없고, 의료급여수급권자 등 저소득계층은 50%감경이 이루어진다.

10.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득인정액이라 함은 개별가구의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을 말한다.
② 최저생계비라 함은 국민이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최소한의 비용을 말한다.
③ 부양의무자라 함은 수급권자를 부양할 책임이 있는 자로서 수급권자의 2촌의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를 말한다.
④ 재산의 소득환산액이라 함은 보장기관이 급여의 결정 및 실시 등에 사용하기 위하여 개별가구의 재산가액에 소득환산율을 곱하여 산출한 금액을 말한다.


정답 : 3

해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 2 조 5호. "부양의무자"라 함은 수급권자를 부양할 책임이 있는 자로서 수급권자의 1촌의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를 말한다.

11. 생태체계적 관점이 사회복지실천에서 갖는 함의로서 옳지 않은 것은?
① 체계간의 상호교류와 상호연관성을 중시한다.
② 넓은 관점을 제공하여 문제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가능하게 해 준다.
③ 개인을 환경 안에서 변화와 적응을 수행할 수 있는 적극적인 참여자로 간주한다.
④ 개인 클라이언트 체계에는 적용이 가능하나 집단과 공동체 수준의 클라이언트 체계에는 적용이 부적합하다.


정답 : 4

해설 :
생태체계적 관점은 상이한 크기의 체계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체계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는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사정된 문제의 초점에 따라 어떠한 수준에도 관여하고 실천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실천이 추구하는 방향과 일치하는 것은?
① 사회복지사는 면담에서 시간제한을 하여서는 안 된다.
② 사회복지사는 실천현장에서 폐쇄적 질문을 하여서는 안 된다.
③ 사회복지사는 실천현장에서 모든 문제의 정답을 클라이언트에게 말해 주어야 한다.
④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에서 종결 후에도 클라이언트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정답 : 4

해설 :
① 면접은 상황과 목적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주의집중능력, 의사소통능력에 따라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한 번에 한 시간 이상은 별 효과가 없다고 알려져 있다. 너무 짧은 면접은 클라이언트가 하고 싶은 말을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거나 또는 사회복지사가 듣고 싶은 이야기를 못 듣거나 관계형성도 못한 채 중도에서 끝나는 의미 없는 면접이 되기 쉽고, 반대로 너무 길면 양자 모두 피로에 지쳐 의미 없는 말만 교환하는 가운데서 이야기의 초점에서 벗어나는 무의미한 면접으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클라이언트에게 면접약속을 할 때 시간이 얼마나 걸릴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알게 하여 클라이언트가 그 시간을 모두 사용하든지 않든지는 그에게 달렸다고 미리 알려주는 것이 유익하고, 시간제한을 두는 것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기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사전에 한번 쯤 생각하고 정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게 할 수 있다.

② 개방적 질문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정서적ㆍ지적으로 준비되어 있을 때, 그리고 가능한 다양한 정보를 필요로 할 때 적절한 기법으로,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드러내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폐쇄적 질문에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할 때나 클라이언트가 혼란되어 자신의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할 때나 클라이언트가 혼란되어 자신의 문제에 대해 조리 있게 설명할 수 없어서 대화의 초점이 필요할 때 유용한 질문형태이다. 그러므로 실천현장에서 질문은 상황과 클라이언트에 맞게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을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③ 자신의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아는 사람은 클라이언트 자신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모든 문제의 정답을 알 수도 없고, 원조과정에서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④ 실제로 사회사업의 결과는 공식적인 개입이 이루어지는 당시에만 효과를 보이고,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면 그 이전의 행동패턴으로 되돌아가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오랜 문제핵결습관을 버리기 어렵다는 점과, 문제를 가져오는 환경적 조건이 변화되기 어렵다는 점과 개입을 통해 얻은 새로운 문제해결행동이 충분히 자리 잡지 못했거나 보장되는 기회가 없다는 점도 원인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입이후에도 개입과정에서 얻은 이득을 유지 강화하고, 클라이언트가 잘 적응하고 있는지 점검을 위해 종결 이후에 사후관리(follow-up)가 이루어져야 한다. 사후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기의 노력에 대한 확인과 격려를 받을 수 있어 강화를 경험하게 되고, 사회복지사는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원조를 제공할 수도 있는 것이다.

13. 사회복지실천에서 관찰의 대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클라이언트의 신체언어
② 클라이언트의 반복적인 주제 제시
③ 클라이언트가 좋아하는 기호식품의 유형
④ 클라이언트가 처음 꺼낸 말과 종결하는 말의 내용


정답 :3

해설 :
면접이란 대화의 방식을 사용한 두 사람간의 의사소통이며, 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언어적ㆍ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법들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관찰은 그러한 방법 중에 하나로써 사회복지사가 관찰할 내용은 ① 클라이언트의 신체언어, ②처음 꺼내는 말과 종결하는 말의 내용, ③ 주제의 이동이나 반복, 그리고 ④ 말의 내용의 불일치 등이다.

① 클라이언트의 앉은 자세ㆍ얼굴색ㆍ땀ㆍ음성의 고저 등 신체언어는 언어적 표현에 비해 진실에 가까운 누설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② 클라이언트가 처음 꺼내는 말과 종결하는 말은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우선순위나 자기 자신이나 환경에 대한 생각 그리고 사회복지사에게 원하는 바를 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③ 클라이언트가 특정 주제가 나올 때마다 화제를 바꾸려고 한다면 이는 그 주제가 클라이언트에게는 민감한 것으로 이야기하기 싫거나 어렵다는 의미이므로 나중에라도 그 이유를 알아볼 필요가 있고 한 가지 주제를 반복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그것이 그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라는 뜻일 것이다.

④ 경우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진술이 일관되지 않고 앞 뒤 내용이 엇갈릴 경우도 있는데 이는 클라이언트가 사실을 공개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문제에서 관찰은 사회복지조사에서 자료수집을 위해 이루어지는 관찰이 아니라 사회사업실천과정에서 의사소통의 방법으로 관찰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3항이 된다.

14. 다음은 사회행동의 전술 중 무엇에 대한 규칙을 열거한 것인가?
◦ 위협은 그 자체보다도 더욱 무서운 힘이 있다.
◦ 조직원의 경험을 넘어선 행동은 자제한다.
◦ 시간끌기의 전술은 피한다.
◦ 계속적인 압력을 가한다.
① 항의전술
② 조직화전술
③ 협상전술
④ 모금전술


정답 : 1

해설 :
이 문제는 사회행동의 전략 중에서 앨린스키(Alinsky)의 항의전술에 관한 규칙에 근거해서 출제된 것이다.
① 조직원의 경험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하지 말라.
② 너무 오래 끄는 전술을 사용하지 말라.
③ 좋은 전술은 조직원들이 즐기는 것이라야 한다.
④ 힘이란 네가 갖는 것뿐이 아니라 너의 적이 네가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기도 하다.
⑤ 위협이란 일반적으로 그 자체보다도 더욱 무서운 힘이 있다.
⑥ 가능하다면 적이 경험하지 않은 바를 시도한다.
⑦ 적으로 하여금 자신들이 만든 규칙에 따라 행동하도록 하라.
⑧ 조롱거리는 인간의 가장 막강한 무기이다.
⑨ 계속 압력을 가하라.
⑩ 전술의 주요전제는 상대방에게 계속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는 활동을 개발하는 것이다.
⑪ 대상을 선정하고, 동결하고, 개별화하고, 극단화시켜라.
⑫ 상대방의 부정적인 것을 강력히 밀고 나가면 상대방을 굴복시킬 수 있을 것이다.
⑬ 성공적인 공격의 대가는 건설적인 대안이다.

15. 개인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한 전문가의 책임 하에 지속적으로 필요한 서비스와 전문가를 찾아 연결시켜 주고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 주는 기법으로 옳은 것은?
① 사례관리
② 기관의 연합화
③ 시민참여체제 도입
④ 서비스의 희석화


정답 : 1

해설 :
이 문제는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선전략에 관한 문제이다.

② 기관의 연합화는 전달체계 기관간의 자발적 상호 호혜적 공조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며 이는 주로 각 기관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지역적으로 집권화하는 것이다.

③ 시민참여체제의 도입은 의사결정의 권위를 전달체계 기관과 클라이언트에 재분배하는 전략으로, 클라이언트와 비슷한 사람들이 서비스 전달에 영향을 미칠 위치에 있게 되면 클라이언트에게 접근 용이성과 서비스에 대한 책임성이 보장될 수 있고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더 적절히 반응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선택되는 전략이다.

④ 서비스의 희석화(dilution)는 서비스의 공급억제의 방안으로 서비스의 양과 질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클라이언트 접촉시간의 단축, 사례의 조기종결, 전문가의 질을 낮춤, 전문가를 자원봉사자로 대치 등과 같은 것이다.

16.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①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전문직 윤리강령이다.
② 다른 사람을 원조하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과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③ 사회복지사들이 지켜야 할 전문적 행동기준과 원칙을 기술해 놓은 것이다.
④ 사회복지의 윤리가 일반 사회의 가치관과 어느 부분에서 상충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정답 : 3

해설 :
① 우리나라에는 공직자와 교직자의 윤리강령, 의사의 윤리강령, 약사의 윤리강령, 변호사 윤리강령 등이 있다.

② 윤리강령은 전문적인 활동과 기술이 아닌, 전문가들이 자신의 전문직 가치기준에 맞게 실천할 수 있도록 판단기준을 제시하며, 해당 전문직 실천 대상자들에게 그 전문직이 지켜야 할 기본 윤리행위를 알리고 전문직의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④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의 윤리가 일반 사회의 가치관과 어느 부분에서 상충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윤리적 갈등이 생겼을 때 지침과 원칙을 제공한다.

17. 자료수집방법 중 조사대상자의 나이가 어려 구두표현의 능력이 없는 경우에 적합한 방법은?
① 관찰법
② 면접법
③ 표현법
④ 질문지법


정답 : 1

해설 :
관찰법은 말로 표현될 수 없는 행동 혹은 말을 할 수 없는 대상자에 대한 자료수집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언어 구사가 어려운 어린아이나 장애인을 위한 자료수집,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거나 비록 가능하더라도 정확한 의미 전달이 어려운 특정 행동들의 자료 수집에 유용하다.

단점으로는 관찰 대상의 제한, 통제의 어려움, 내면적 의식의 파악 곤란, 익명성의 부재, 관찰자의 주관 개입, 수량화의 어려움, 표본 집단 크기의 제한, 허락의 어려움 등이 있다.

18. 다음 내용은 카두신(Kadushin)이 제시한 아동복지 서비스의 어느 유형인가?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상황을 처리할 수 있도록 가족의 능력을 지원하고 강화시켜 주는 서비스로서 서비스 기관은 부모나 아동의 역할 기능을 대행해 주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사회적 기능의 수행을 원조해 주는 기능을 담당한다.
① 지지적 서비스
② 보충적 서비스
③ 보편적 서비스
④ 대리적 서비스


정답 : 1

해설 :
보충적 서비스는 가정 내에서 이루어지며 부모들이 가진 역할의 일부를 대행하는 서비스이고, 대리적 서비스는 부모가 아닌 제3자가 부모의 역할의 전부를 떠맡는 경우이다.

19. 2009년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한 장애인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뇌병변장애
② 안면장애
③ 장루ㆍ요루장애
④ 만성통증장애


정답 : 4

해설 :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한 장애인의 범주 :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안면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간장애, 호흡기장애, 장루ㆍ요루장애, 간질장애, 지적장애, 정신장애, 자폐성장애

20.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중재자보다 결정자 역할이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다.
② 학교사회복지의 적용은 학생의 교육목표를 원조하는데 개입의 초점을 두어야 한다.
③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의 하나로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학교에 배치하였는데, 이들은 모두 사회복지사들이다.
④ 학교사회복지는 취약학생이나 부적응 학생만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답 : 2

해설 :
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아직 법적으로 제도화되어 있지 않다.

② 학교사회사업은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학생복지를 실현하고,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다.

③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사업은 도시 내 저소득층 아동과 청소년의 출발점 평등을 통해 교육기회를 실질적으로 보장하고,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해 저소득층 지역 아동과 청소년의 교육ㆍ문화ㆍ복지 수준을 총체적으로 제고를 목적으로 하고, 저소득층 영ㆍ유아 및 초ㆍ중등학생의 학습결손 예방ㆍ치유를 통한 학력 증진, 저소득층 아동ㆍ청소년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요구 충족, 가정 - 학교- 지역사회 차원의 종합적인 교육지원 및 협력망 구축을 추진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자격요건은
ⓐ 2년 이상의 교육, 문화, 복지 등 활동 경험이 있는 자
ⓑ 해당 지역에서 1년 이상의 네트워크 사업 활동 경험이 있는 자
ⓒ 타 단체 등에서 중복업무를 하지 않고 동 사업에 충실할 수 있는 자
ⓓ 관련 학과(교육학, 청소년학, 사회복지학, 상담심리학 등) 전공자
ⓔ 관련 자격증(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평생학습사 등) 소지자 및 지역사회 교육, 문화, 복지관련 기관 추천자 등이다.

④ 학교사회복지는 취약학생이나 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교육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