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5일에 시행한 서울시 교행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개론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육의 정의에 해당되는 것은?
적어도 어떤 활동이 그 정의에 해당되며, 어떤 활동이 그 정의에 해당되지 않는가를 식별할 수 있게 진술한다. 그리고 그러한 활동이 어떤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가를 알 수 있도록 진술한다.
① 교화와 대비되는 개념
② 인력 양성을 위한 수단
③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④ 합리적인 사고와 활동으로 입문시키는 성년식


정답 : ④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교육활동속에 들어있는 가치와 가치를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본적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하는 것으로 규범적 정의와 관련된다. 규범적 정의의 교육적 가치는 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모두와 관련이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Peters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 즉,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안으로 입문시키는 과정이다.’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②은 기능적 정의(활동자체의 의미나 목적에 의해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규정하는 방식으로 ‘취업을 위한 수단’이나 ‘사회적지위 획득을 위한 수단’ 등과 같이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을 정의한다.) 그리고 ③은 변화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조작적 정의와 관련된다.

2.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선시대의 학규는?
권근이 제정한 것으로 사학(사학) 교원을 관학의 훈도 또는 교수로 채용하거나 그 학생을 강제로 향교에 옮기는 일이 없도록 감사와 수령이 이를 잘 지켜야 한다는 내용으로서, 사학의 독자성을 공인한 것이다.
① 학교사목(학교사목)
② 향학사목
③ 구재학규
④ 진학절목


정답 : ②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사학교사의 관학채용 금지 및 사학의 학생이 관학으로 옮기는 것을 방지하자는 것으로 권근이 태종에게 지어올린 ‘향학사목’의 내용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은 이이의 저서로 교사와 학생의 인사문제로 규정한 것이며 ③은 성균관의 학규로 과목에 대한 진급과 학습할 과목의 순서를 정해 놓은 것이다. 그리고 ④는 교사의 취임과 전직 및 학생의 근면성 및 결석에 대한 규정이다.

3. 다음과 같은 입장에 해당되는 것은?
교육은 사회 이동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인 가운데 하나일 뿐이며, 그것도 영향력이 낮은 요인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교육의 효과가 낮다고 해서 효과를 마땅히 높여야 한다는 뜻으로 말하는 것은 아니다. 교육은 여러 가지 복합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직업의 준비는 여러 기능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더욱이 학교가 쉽사리 가르칠 수 없는 자질들이 직업적 성공과 지위 상승 또는 실패에 영향을 준다.
① 학력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차별화된다. 
② 소득과 교육의 분배상황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낮다.
③ 교육은 계층구조를 삼각형에서 마름모형으로 변화시킨다.
④ 사회 선발과정에 학력이 작용하는 방식은 계층에 따라 다르다.


답 : ②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교육은 사회이동에 주는 영향은 여러 요인 가운데 하나에 불과하며 교육은 여러 복합기능 중 직업의 준비는 한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으로 마치 교육이 소득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과 같이 취급하는 측면을 비판한 내용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4. (가)와 (나) 학습의 특징을 (다)와 같이 나타낼 때 빈 칸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가) 이 학습의 모형은 복수의 이질집단들이 집단별로 교육내용을 한 영역씩 나누어맡아 팀별로 학습한 후 해당내용에 대해 책임을 지고 원소속 팀의 학습을 책임지는 형태이다.
(나) 또다른 학습으 모형은 학생들이 넷 혹은 다섯명으로 구성된 학습 팀으로 조직하게 되는데, 각 팀은 전체 학습의 축소판처럼 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 중간의 학습자, 낮은 학습자의 이질적인 학습자들로 구성된다.
(다) 위의 두 학습모형은 동기론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에서 볼 수 있는데, 동기론적 관점에서는 학습의 효율성을 위하여 ( )을/를 강조하고, 사회적 관점에서는 협동기술을 강조한다.
① 심화학습
② 집단보상
③ 지식의 구조
④ 무임승객 효과


답 : ②

해설 :
협동학습의 유형중 (가)는 직소(Jigsaw) 모형이며 (나)는 학생팀성취분답법(STAD)에 대한 내용이다. 따라서 정답은 ②이다.

③은 학문중심 교육과정 즉 발견학습, ④는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지 않고도 높은 학습의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5.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제4차 교육과정 - 중학교에 도덕, 국사 교과를 신설하였다.
② 제5차 교육과정 - 중학교에 기술, 가정 통합교과를 신설하였다.
③ 제6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를 시․도교육청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의 작성권을 부여하였다.
④ 제7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을, 고등학교 2~3학년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을 신설하였다.


답 : ⓛ

해설 :
ⓛ에서 반공 ․ 도덕 영역이 없어지고 ‘도덕과’의 신설 및 ‘국사’를 하나의 교과로 독립시킨 것은 3차이다. 따라서 답은 ⓛ이다.

그리고 ②에서 남녀 역할에 대한 재조명으로 남녀공통교과로 ‘기술 ․ 가정’ 교과가 새로이 등장한 것은 5차이며 ‘실업 ․ 가정’이 ‘기술 ․ 산업’과 ‘가정’의 두 교과로 통합 개편하고 남녀 공통 필수과목으로 지정한 것은 6차이다.

6. Getzels와 Guba의 사회 체제 모형에서 규범적 차원에 해당하는 요소는?
① 역할
② 적성
③ 인성
④ 욕구성향


답 : ⓛ

해설 :
Getzels와 Guba의 사회체제모형에서 규범적 차원에 해당하는 요소는 제도, 역할기대 등이 있으며 개인차원으로는 개인, 인성, 욕구성향 등이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7. 다음과 같은 학설을 주장한 사람은?
ㆍ지적 활동 과정이 감각→지각→기억→상상→비교→개념→추리의 순서로 형성된다.
ㆍ 각 단계의 활동은 각각의 하부 활동 단계를 기초로 하기 때문에 복잡한 사고 활동은 구체적인 현실의 세계에 토대를 두고 있다.
① 킨더(J. S. Kinder)
② 올센(E. G. Olsen)
③ 호반(C. F. Hoban)
④ 슈람(W. Schramm)


답 : ⓛ

해설 :
킨더(J. S. Kinder)는 『시청각 자료와 기술』에서 지적 활동을 구체적 ․ 직접적 단계에서 상징적 ․ 간접적 단계로 진행된다고 보면서 지적활동 과정을 감각 - 지각 - 기억 - 상상 - 비교 - 개념 - 추리의 순서로 형성된다고 제시하였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8.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중 특별교부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기준재정수요액의 산정 방법으로 포착이 가능한 지역 교육 현안수요가 있을 때 교부한다.
② 특별교부금을 2년 이상 사용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그 반환을 명하거나 다음에 교부할 특별교부금에서 이를 감액할 수 있다.
③ 기준재정수입액이 기준재정수요액에 미달하는 지방 자치 단체에 그 미달액을 기준으로 하여 총액을 교부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교부한다.
④ 특별교부금 사용에 관하여 조건을 붙이거나 용도를 제한할 수 있으며, 용도를 변경하여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교육감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답 : ②

해설 :
ⓛ은 기준재정수요액의 산정 방법으로 포착할 수 없는 특별한 지역 교육 현안수요가 있을때(5조2의 1항2호)로 하여야 하며 ③은 특별 교부금이 아니라 보통 교부금의 교부(5조1항)와 관련된다.

그리고 ④는 교육감의 승인이 아니라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5조2의4항) 따라서 정답은 ②이다.

9. 다음에 제시한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인간의 정서적, 비합리적인 면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작업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관리 기법이다. 이 기법은 조명 실험, 전화계전기 조립 실험, 면접 프로그램, 건반배선조립 관찰실험 등을 통해 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제시한 이론이다.
① 조직 구성원들의 과업을 표준화하여 생산성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② 인간의 행동은 물질적ㆍ경제적 동기에 의해 촉진된다고 전제하였다.
③ 조직의 분업화된 전문 집단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았다.
④ 조직의 의사 결정은 광범위한 참여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다.


답 : ④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메이요(E. J. Mayo)와 뢰스리스버거(F. J. Roethlisberger)에 의해 체계화된 ‘호손공장실험’과 관련된다. 호손공장실험의 결과로는 ‘물리적인 작업 조건보다 심리적인 작업조건 중시, 공식적 조직내에서의 비공식적 조직의 중요성 발견, 생산관계 조직은 인간관계조직에 의존, 생산량에 증대는 사회심리학적 욕구 충족을 통한 안정감과 만족감을 갖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등이 있다.

이러한 것은 결국 자생집단 중시, 민족적 지도성 중시, 의사소통 중시, 각종인사제도 창안 등과 같은 행정에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②③은 과학적 관리론과 관련된다.

10. 상담이론에 대한 내용이 모두 옳은 것은?
번 호 이 론 인 물 특 징
인간중심 상담이론 반두라
(A. Bandura)
공감적 이해와 무조건적인 긍정 강조
정신분석 상담이론 프로이드
(S. Freud)
인간의 행동에서 자극과 반응의 법칙을 강조
행동과학적 상담이론 로저스
(C. Rogers)
자유연상과 꿈의 해석 활용
합리적ㆍ정서적 상담이론 엘리스
(A. Ellis)
ABCDE 기법 활용


답 : ④

해설 :
바르게 배열된 것은 ④이다. ⓛ은 비지시적 상담으로 로저스(C. Rogers), ②에서 자극과 반응은 행동주의적 상담과 관련된다. 그리고 ③에서 자유연상과 꿈의 분석은 정신분석적 상담의 기법과 관련된다.

11. 다음 내용을 주장한 사람이 강조한 것은?
 학교 학습이 기계적인 학습이 되지 않으려면 새로운 지식이나 학습과제를 맹목적으로 암기할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기존의 인지구조와 관련을 맺도록 하여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학습자가 새로운 과제와 관련이 있는 정착지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①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학습
② 선행조직자를 통한 유의미 언어학습
③ 학습의 내적 조건을 고려한 선행학습
④ 개인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완전학습


답 : ②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새로운 지식이나 학습과제를 맹목적으로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인지구조 즉, 인지구조내에 있는 정착지식(준비도와 유사)을 매개로 하여 새로운 지식을 동화, 포섭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이 형성된다는 것으로 오수벨(D. P. Ausubel)의 설명식 수업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12. 다음은 어떤 학생의 기말고사 결과이다. 원점수가 정상분포임을 전제로 할 때, 상대적으로 성적이 가장 좋은 과목은?
과 목 원점수 학습평균 학급표준편차
국 어 84 78 5.0
영 어 82 69 6.5
수 학 76 66 4.5
과 학 83 71 6.0
① 국 어
② 영 어
③ 수 학
④ 과 학


답 : ③

해설 :
주어진 내용에서 성적이 가장 높은 점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표준점수(Z점수)를 통해서 가능하다. 각각의 점수를 Z점수로 환산하면
국어=(84-78)/5=1.2
영어=(82-69)/6.5=2
수학=(76-66)/4.5=2.2
과학=(83-71)/6=2
따라서 상대적으로 가장 잘한 과목은 수학이다.

13. 다음과 같이 말한 사상가의 교육관에 해당되는 것은?
자네는 내가 찬성해야 할 하등의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그 대신 수많은 가짜 증인들을 세워 내가 가지고 있는 합법적인 재산인 진리를 빼앗으려고 하고 있네. (중략)
내 방법은 내 말이 옳다는 증거로서 단 한 명, 즉 내가 대화하고 있는 바로 그 사람을 증인으로 하여 그의 지지만 얻겠다는 것일세. 그 밖에 나머지 세상 사람들은 나와는 하등 상관이 없네. 나는 그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 아니니까.
① 교육은 심리적 능력의 도야이다.
② 교육은 인간 밖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③ 교육은 문화적 유산을 후세에 계승하는 것이다.
④ 교육은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다.


답 : ④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절대적 진리관을 토대로 지덕합일의 도덕적 인간의 형성을 교육목적으로 한 소크라테스(Socrates)와 관련된다. 그는 교육방법으로 문답법(대화법)을 사용하였다. 문답법은 무의식적인 무지(無智)에서 의식적은 무지로 이끄는 반어법과 의식적인 무지에서 합리적인 진리로 인도하는 산파법의 2단계로 나누어진다. 이것은 오늘날 토의법, 질문법 등의 선구가 되었다. 따라서 정답은 ④이다.

14. 학교 회계연도 및 예산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학교회계의 회계연도는 매년 1월 1일에 시작하여 12월 말에 종료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회계세입세출예산안을 회계연도 개시 5일 전까지 심의해야 한다.
③ 학교의 장은 회계연도마다 학교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편성하여 회계연도 20일 전까지 학교운영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④ 학교의 장은 회계연도마다 결산서를 작성하여 회계연도 종료 후 1개월 이내에 학교운영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답 : ②

해설 :
ⓛ에서 학교회계년도는 3월 1일부터 2월 말일까지이며, ③에서 30일전까지 학교운영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그리고 ④에서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학교운영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②이다.

15.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정체성(정체성)-일생의 각 시기에 활동해야 하는 행동 형태로 다음 발달 단계의 행동 발달에 영향을 준다.
② 각인(각인)-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외부 환경에 대한 이해의 틀을 말하며 개인이 가지고 있는 행동유형이다.
③ 후광 효과(halo effect)-개인의 한가지 특성을 긍정적으로 보면 다른 특성도 긍정적으로 보는 경향에서 오는 평가상 오류이다.
④ 스키마(schema)-특정 시점에서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영역이다.


답 : ③

해설 :
ⓛ은 해비거스트(R. J. Havighurst)의 발달과업으로 준비도와 관련되며, ②는 스키마(Schema)와 관련된다. 그리고 ④는 비고츠키(L. S.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와 관련된다. 따라서 정답은 ③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