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24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국제정치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1991년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우루과이가 참여한 아순시온 조약에 의해 지역의 경제통합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후 이 지역에서 회원국을 확대하면서 사회, 경제통합과 발전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서 회원국들의 목소리를 강화하는 역할 또한 수행하고 있다.
① 안데스공동체(ANCOM)
② 남미자유무역연합(LAFTA)
③ 남미공동시장(MERCOSUR)
④ 중미공동시장(CACM)


문  2. 미국 외교정책의 특징인 고립주의와 국제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미국 의회의 국제연맹 가입 비준거부는 고립주의 전통에 기인한 것이다.
② 먼로 독트린은 중남미에 대한 미국의 영향력 확대를 추구한 국제주의의 사례이다.
③ 선제공격의 가능성을 표명한 부시 독트린은 국제여론을 무시한 고립주의의 사례이다.
④ 트루먼 독트린은 소련과의 관계를 단절하고자 하는 내용으로서 고립주의에 바탕을 둔 것이다.


문  3. 다음은 개별 주권국가의 권한 작용범위를 기준으로 분류한 세 가지 유형의 국제사회관이다. 이를 그로티우스(H. Grotius), 홉스(T. Hobbes), 칸트(I. Kant) 등의 사상가와 바르게 연결한 것은?
○ 주권국가형:개별 주권국가의 절대적 권한으로 작동되는 국제사회관
○ 공동체형:개별 주권국가의 권한이 소멸되어 하나의 공동체로 운영되는 국제사회관
○ 혼합형:개별 주권국가의 권한과 동시에 국가를 초월하는 규범의 존재를 인정하는 국제사회관
주권국가형공동체형혼합형
① 그로티우스 칸트 홉스
② 홉스 그로티우스 칸트
③ 칸트 홉스그로티우스
④ 홉스 칸트그로티우스


문  4. 청일전쟁(1894~95)의 종식을 위한 시모노세키조약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본은 타이완과 랴오둥 반도 및 펑후열도의 할양을 요구했다.
② 만주에 있어서 청(중국)의 주권과 기회균등 원칙의 준수가 포함되었다.
③ 청(중국)은 중재재판 조항을 삽입할 것을 요구했다.
④ 최혜국대우를 받는 통상조약을 청․일 간에 체결하기로 하였다.


문  5. 다음 중 옳은 것은?
① 국제연합무역개발회의(UNCTAD)는 저발전국가들의 경제성장을 위한 원칙과 정책을 수립, 시행 또는 조정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② 1971년 미국은 변동환율제에서 금 1온스에 35달러의 태환성에 기초한 고정환율제로 국제통화체제의 규칙을 변화시켰다.
③ 글로벌리스트들(globalists)은 국가와 정부가 경제거래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④ 국제정치경제학에 있어 중상주의적 전통은 세계시장에서의 자유무역 촉진을 위한 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문  6. G-20(Group of Twen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2009년 G-20 정상회의는 영국의 런던과 미국의 피츠버그에서 개최되었다.
② 1999년 워싱턴에서 개최된 G-20 정상회담이 그 기원이다.
③ 인도, 아르헨티나,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가 포함된다.
④ 유럽연합(EU) 회원국 중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EU 의장국 등이 G-20에 포함된다.


문  7. 세계무역기구(WTO)의 기본 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최혜국대우 원칙은 특정 국가에 대해 불리한 대우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② 내국민대우 원칙은 동종의 상품, 서비스, 지적재산권 등 교역권에 대하여 내국인에게 주는 혜택을 외국인에게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③ 시장접근보장 원칙은 재화와 용역의 공급에서 관세나 조세의 제한을 철폐해야 한다는 것이다.
④ 호혜주의 원칙은 한 국가가 무역장벽을 낮추면 다른 국가도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  8. 비대칭 위협(asymmetric threa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제공격(preemptive strike)과 유사한 개념이다.
② 대량파괴무기(WMD)로 지칭되는 핵무기, 생물학무기, 화학무기가 주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③ 민간인과 산업시설의 타격을 담보로 하는 무차별적 테러행위도 비대칭 위협의 사례에 속한다.
④ 약자가 강자의 취약한 면을 집중 공략하여 소기의 정치적 목적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문  9. 외교정책 결정과정에 있어 합리적 행위자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용한 정책수단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② 특정 상황에 직면했을 때 국가가 지향하는 목표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③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대안을 비교 검토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④ 정책결정에 참여하는 행위자의 수를 고려해야 한다.


문 10. 국제 전략물자 수출통제 체제와 통제품목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런던 클럽(London Club)-생물무기
② 호주 그룹(Australia Group)-미사일관련품목과 기술
③ 바세나르 협정(Wassenaar Arrangement)-화학무기
④ 쟁거 위원회(Zangger Committee)-핵관련품목과 기술


문 11. 하바나 헌장의 미국 의회 비준실패로 국제무역기구(ITO)의 설립이 무위로 돌아가자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자유무역질서 관장을 위해 활용된 제도로 옳은 것은?
① GATT
② IMF
③ IBRD
④ WTO


문 12. 유럽중앙은행 창설과 단일통화 사용의 경제통화동맹(EMU), 공동방위정책, 단일 사회정책 등의 내용을 핵심으로 유럽연합(EU)이 시장통합을 넘어 완전한 경제 및 통화 동맹뿐 아니라 실질적으로 정치연합까지도 달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던 조약은?
① 니스조약(Nice Treaty)
② 로마조약(Rome Treaty)
③ 헌법조약(Constitutional Treaty)
④ 마스트리히트조약(Maastricht Treaty)


문 13. 제2차 세계대전 중 이루어진 얄타회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45년 2월 소련의 얄타에서 미․영․소 3국 수뇌가 가진 회담이다.
② 소련이 대일본전에 참여하면 일본이 점령했던 사할린 남부와 쿠릴열도를 소련이 차지하기로 했다.
③ 독일을 미․영․소 3개국이 점령한다는 원칙에 합의하였다.
④ 한반도는 미․영․소․중 4국이 신탁통치를 하기로 논의했다.


문 14. 루소의 ‘사슴사냥우화’는 상위권위가 부재한 무정부상태에서 행해지는 개별 차원의 합리적 선택을 비유한 것이다. 이 우화가 함축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해러리(F. Harary)-구조균형론(Structural Balance Theory)
② 허즈(J. Herz)-안보딜레마(Security Dilemma)
③ 퍼트남(R. Putnam)-양면게임(Two-Level Game)
④ 왈트(S. Walt)-위협균형론(Balance of Threat Theory)


문 15. 국제연합(UN)의 평화유지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유엔 평화유지군은 사무총장의 결정을 통해 설립되고 유지된다.
② 유엔의 평화유지 활동으로써 예방외교는 1960년 부트로스 갈리(B. Boutros-Ghali) 전 사무총장이 제안했다.
③ 유엔은 1956년 수에즈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UN 긴급군을 최초로 파견하였다.
④ 유엔의 평화유지 활동은 분쟁 당사자의 동의에 의해 진행되었다.


문 16. 칸트(I. Kant)의 ‘영구평화론’의 명제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모든 국가의 헌법은 공화정을 택해야 한다.
② 국가는 자조의 원칙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③ 국가의 권리는 자유국가의 연방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④ 세계주의적 권리는 보편적인 호의의 조건에 제한되어야 한다.


문 17.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개념으로 옳은 것은?
외교정책 분석에 있어 (   )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 원칙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것은 특정상황에 직면하여 행동을 지시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특히 국가 지도자가 목표를 추구하는 데 있어 활용할 수 있는 수단과 스타일, 국제정치에서 갈등의 불가피성에 대한 지도자의 정치적 믿음, 그리고 상황을 변화시키는 본인의 능력에 대한 지도자의 주관적 평가를 의미한다.
① 집단사고(group think)
② 틀짜기(framing)
③ 행동경로(action channels)
④ 운영코드(operational code)


문 18. 신현실주의의 분파로서 방어적 신현실주의와 공격적 신현실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왈츠(K. Waltz)의 신현실주의는 방어적 신현실주의로 분류가능하고, 미어샤이머(J. Mearsheimer)의 신현실주의는 통상 공격적 신현실주의로 분류된다.
② 방어적 신현실주의가 국가를 힘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존재로 보는 것과는 달리, 공격적 신현실주의는 국가를 안보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존재로 간주한다.
③ 방어적 신현실주의는 국가가 방어적인 성격을 가지며 이 때문에 균형을 추구한다고 주장하나 공격적 신현실주의는 국가가 공격적인 성격을 가짐으로써 확장을 추구한다고 본다.
④ 공격적 신현실주의는 방어적 신현실주의에 비해 국제사회를 좀 더 경쟁적이고 비관적으로 바라본다.


문 19. 국제연합(UN)의 창설과 관련된 다음 사건들을 발생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대서양헌장
ㄴ. 워싱턴회의-국제연합선언
ㄷ. 모스크바 3상회의
ㄹ. 테헤란회의
ㅁ. 덤바턴 오크스(Dumbarton Oaks) 회의
① ㄱ→ㄴ→ㄷ→ㄹ→ㅁ
② ㄱ→ㄹ→ㄴ→ㄷ→ㅁ
③ ㄱ→ㅁ→ㄷ→ㄴ→ㄹ
④ ㄱ→ㄷ→ㅁ→ㄴ→ㄹ


문 20. 국제관계의 주요 이론인 신현실주의와 신자유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현실주의는 국제협력에 있어 국가가 상대적 이익에 초점을 둔다는 입장인 반면, 신자유주의는 절대적 이익을 추구한다는 입장이다.
② 신현실주의는 국제제도가 패권국의 리더십에 의해 지속된다는 입장을 취하는 반면, 신자유주의는 국제제도가 일단 만들어지면 패권국의 리더십이 없이도 지속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③ 신현실주의는 무정부상태가 국가행동을 제약하는 주요 구조적 요인이고 국가는 이기적이고 합리적인 행위자라고 가정하는 반면, 신자유주의는 무정부상태가 구조적 요인이라는 데 동의하지만 국가가 비합리적 또는 이타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④ 신자유주의는 지구화로 인한 경제성장과 국제협력 등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지만 신현실주의는 지구화가 초래하는 국가능력과 안보에 대한 도전 등의 문제에 관심을 둔다.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