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10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임업경영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임업경영의 수익과 비용의 내용 중 미실현 수익은?
① 간벌수익
② 임목성장에 의한 가치증가
③ 묘목대금
④ 임도감가상각비


문  2. 산림평가와 관계가 있는 임업경영요소인 수익․비용․임업이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익은 일정기간내에서의 경영의 성과, 즉 가치의 증가를 말한다. 임업에 있어서는 임목축적의 생장량․품질향상 및 시장가격의 등귀에 따른 가치증가가 주된 내용이다.
② 비용은 관습적으로 조림비, 관리비 및 지대로 분류하며 그밖에 채취비를 첨가시킬 때도 있다.
③ 조림비는 다년간에 걸쳐 지출된 것이지만, 산림평가에서는 계산의 편의상 조림 초년도에 지출한 것으로 취급한다.
④ 관리비는 일반적인 경상비이므로 산림평가에서는 주벌수익 년도에 지출되는 것으로 취급한다.


문  3. 임가소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가소득지표는 어떠한 임가의 전체소득수준과 임업의 상대적 중요성을 알려고 할 때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② 임업을 경영하는 임가가 한 해 동안에 여러 가지 소득행위로 얻은 성과를 합계한 금액이다.
③ 임가소득 중에서 임업소득이 차지하는 비율을 임업의존도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임가의 임업의존도는 매우 낮은 실정이다.
④ 임업조수익에서 임업경영비를 뺀 나머지를 뜻하며 임업경영의 결과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얻은 소득이다.


문  4. 표본점의 크기를 0.02ha로 고정하여 계통적 추출법(systematic sampling)으로 산림조사를 실시할 경우, 조사 대상지의 지도에 가로 80m와 세로 50m의 간격으로 격자를 나누고 각 격자의 교차점에 표본점을 설치한다면 이 산림조사의 표본비율[%]은?
① 4
② 5
③ 6
④ 8


문  5. 지리정보체계(G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리정보체계에서 공간자료는 크게 벡터자료(vector data)와 래스터자료(raster data)로 구분한다.
② 산림경영에서 활용되고 있는 임상도․행정경계도․산지이용기본도 등은 래스터자료로 구축되어 있다.
③ 지리정보체계는 일반적으로 자료․소프트웨어(software)․하드웨어(hardware)․인적자원․응용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 산림환경관리에 지리정보체계와 연관한 기술을 이용하면 다양하고 방대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취득하고 관리할 수 있다.


문  6. 산림조사를 위해 20m×20m의 정방형 표준지 10개를 설치한 후, 표준지 내의 매목조사를 통하여 측정된 전체 표준지의 입목 본수는 500본이었다. 이 임분의 ha당 추정 입목 본수는?
① 1,000본
② 1,100본
③ 1,200본
④ 1,250본


문  7. 임분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분의 횡적구조에서 흉고직경의 공간분포다양성은 임분이 동질일수록 1에 가까운 값을 나타낸다.
② 임분구조는 흉고직경 및 수고의 분포로 임분의 횡적 및 종적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③ 동령림의 임분구조는 평균 직경급에서 멀어질수록 본수가 점차 감소되는 종모양의 정규분포형태를 나타낸다.
④ 이령림의 임분구조는 높은 직경급에서 본수가 적게 분포되어 있다.


문  8. 수확표(yield table)를 이용하여 임분의 기초정보를 파악하는 활용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분밀도인 입목도를 구할 수 있다.
② 임분의 지위지수를 구할 수 있다.
③ 임분재적을 추정할 수 있다.
④ 임분의 진계생장을 구할 수 있다.


문  9.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보조 또는 지원을 받아 시행하는 산림사업으로서 설계를 하여야 하는 사업이 아닌 것은?
① 3헥타르 이상의 조림사업
② 5헥타르 이상의 도시림 조성사업
③ 임도사업
④ 사방사업


문 10. 1ha의 산림에서 비용이 조림에 200,000원, 10년일 때 가지치기에 150,000원이 소요되고, 40년일 때 수확을 통해 1,000,000원의 소득을 얻는다고 가정할 때, 이 산림의 순현재가치는? (단, 이자율=4%, 1.0410=1.5, 1.0440=5.0으로 한다)
① -200,000원
② -100,000원
③ 100,000원
④ 200,000원


문 11. 임분밀도를 나타내는 척도 중 보통 수확표 상의 흉고단면적에 대한 실제 임분의 흉고단면적 비율로 추정하는 것은?
① 소밀도
② 상대공간지수
③ 상대밀도
④ 입목도


문 12. 국유림 경영계획에서 수확조절을 위해 사용하는 표준벌채량 산정 공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총생장량
② 현실축적
③ 법정축적
④ 갱정기


문 13. 선형계획모형의 전제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작용성과 이용량은 항상 활동수준에 비례하도록 요구된다.
② 두가지 이상의 활동이 동시에 고려될 때 개개의 활동 사이에 변환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③ 모든 변수들의 관계가 수학적으로 선형함수로 표시되어야 한다.
④ 모든 생산물과 생산수단은 분할이 가능해야 한다.


문 14. 특정 임분의 매목조사 자료와 적정수의 표본목 바이오매스(biomass)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임분의 바이오매스를 산출할 때 적합한 방법이 아닌 것은?
① 수관점유면적에 의한 방법
② 상대생장식에 의한 방법
③ 흉고단면적에 의한 방법
④ 전환계수(줄기밀도, 확장계수)에 의한 방법


문 15. 산림경영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다자원적 산림경영은 공익기능에 대한 사회적 수요의 증대를 수용하기 위한 산림경영의 개념으로 1960년 미국에서 제도화 되었다.
② 다목적 산림경영은 산림의 다양한 편익이 같은 공간에서 동시적으로 유지․보존 및 생산을 추구하는 개념으로 이의 실현을 위해서는 산림생태계의 유지가 핵심적인 제약요소가 된다.
③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은 현세대 및 미래 세대의 편익을 위하여 생태적․경제적․사회적 및 문화적 기회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산림생태계의 장기적인 건강성을 유지․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개념이다.
④ 다목적 이용과 다자원적 산림경영 개념 모두 산림생태계의 유지라는 제약조건을 받게 된다.


문 16. 산림기본법상 산림계획제도에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산림청장은 산림자원 및 임산물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장기전망을 공표하여야 한다.
② 산림청장은 산림자원 및 임산물의 수요와 공급에 관한 장기전망을 기초로 하여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이 이루어지도록 전국의 산림을 대상으로 10년마다 산림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③ 산림청장은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산림기본계획 및 지역산림계획의 추진실적 등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예산을 차등 지원할 수 있다.
④ 지방자치단체의 장 외의 공유림 소유자나 사유림 소유자는 향후 10년간의 경영계획이 포함된 산림경영계획서를 작성하여 시장․군수․구청장에게 인가를 신청할 수 있다.


문 17. 최근에 1ha당 60,000원에 거래된 A소나무림과 인접한 지역에 5ha의 B소나무림이 있다. 그런데, 지위등급별 지수가 A소나무림은 100%, B소나무림은 70%이고, 지리등급별 지수가 A소나무림은 50%, B소나무림은 70%라고 하면 B소나무림의 임지매매가는?
① 29,400원
② 58,800원
③ 294,000원
④ 588,000원


문 18. 생태적 산림경영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조건과 과정에 중점을 둠
ㄴ. 상대적 단기성에 중점을 둠
ㄷ. 목표에 대하여 최대 업적을 낼 수 있는 계획을 찾음
ㄹ. 가능한 결과를 구체화하기 위하여 경영목표에 중점을 둠
ㅁ. 재난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음
ㅂ. 상대적으로 기술적 향상과 진보를 신뢰하지 않음
① ㄱ, ㅁ, ㅂ
② ㄴ, ㄹ, ㅂ
③ ㄱ, ㄴ, ㄷ
④ ㄴ, ㄹ, ㅁ


문 19. 임분의 구성인자들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때 진계생장량을 포함한 총생장량을 설명한 수식은?
○ V: 측정 초기의 생존입목의 재적
○ V: 측정 말기의 생존입목의 재적
○ M : 측정기간 동안의 고사량
○ C : 측정기간 동안의 벌채량
○ I : 측정기간 동안의 진계생장량
① V2+M+C-V1
② V2+M+C-I-V1
③ V2+C-I-V1
④ V2+C-V1


문 20.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산림조사로써 지황 및 임황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반의 지종 구분은 입목지․무립목지․법정지정림 등에 관한 사항이다.
② 지리(地利)는 임도 또는 도로까지의 거리를 100m 단위로 구분한다.
③ 혼효율은 주요 수종의 수관점유면적비율 또는 입목본수비율에 의하여 100분율로 산정한다.
④ 소밀도는 입목의 흉고단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을 기준으로 소, 중, 밀로 표시한다.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