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7일에 시행한 법원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시기에 일어난 의병항쟁으로 옳은 것은?
 아! 나라의 수치와 백성의 욕됨이 이에 이르렀으니 우리 인민은 장차 생존경쟁에서 잔멸하리라.
다만 영환은 한번 죽음으로써 임금의 은혜에 보답하고 이천만동포형제에게 사죄하노라.
영환은 죽어도 죽지 않고 구천 아래에서 여러분을 돕고자 하니···
일심협력하여 우리의 자유와 독립을 회복하면 죽은 몸도 저승에서 기뻐 웃으리라.
아! 실망하지 말라. 우리 대한제국 이천만 동포형제들에게 이별을 고하노라.
① 고종의 해산권고조칙에 따라 해산되었다.
② 해산된 군인이 주도한 의병항쟁이었다.
③ 남한대토벌작전 이후 연해주 지역으로 이동했다.
④ 평민의병장 신돌석이 울진, 평해 지역에서 활동했다.


지문은 을사늑약(1905) 당시 민영환의 유서로 을사늑약으로 인해 을사의병이 일어났다.
① 을미의병(1895)
② 정미의병(1907)
③ 1907년 이후
평민 의병장으로는 을사의병 때 신돌석이 있었으며, 평민 의병장의 등장으로 의병 운동은 새로운 양상을 띠었다.

※ 의병 항전의 확대(을사의병, 1905)

배경 : 을사조약 체결(1905, 외교관 박탈)

활동 :
민종식(홍주성), 최익현(순창성), 신돌석(영해, 평해, 울진)의 의병 봉기
상소 운동(조병세, 이상설, 안병찬), 순결(민영환, 조병세, 이한응), 언론 활동(황성신문에 장지연의 논설 ‘시일야방성대곡, 대한매일신보에 을사조약 무효 친서 게제’), 오적 암살단 조직(나철, 오기호), 외교(헐버트를 워싱턴 특사로 파견, 이상설, 이동휘, 이준을 헤이그 특사로 파견)

특징 : 평민 출신 의병장(신돌석) 등장, 전술적으로 수성전에서 유격전으로 전환

【문 2】 다음은 과거 어느 시기 우리나라의 유물이다. 이 유물과 같은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모습으로 옳은 것은?
① 무리를 이루어 큰 사냥감을 찾아다녔고 평등한 공동체적 생활을 하였다.
② 자연 현상이나 자연물에도 정령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③ 이들의 집은 대개 움집이었는데 취사와 난방을 위한 화덕이 중앙에 위치하였다.
④ 이 시기 한반도 북부지역 사람들은 비파형 동검과 미송리식 토기를 사용했다.


화보는 청동기 민무늬 토기, 반달돌칼, 탁자식(북방식) 고인돌이다.
① 구석기, ②와 ③은 신석기 시대이다.

【문 3】 다음 노래가 불러질 시기의 독립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신고산이 우루루 화물차 가는 소리에
지원병 보낸 어머니 가슴만 쥐어 뜯고요
어랑어랑 어허야
양곡배급 적어서 콩깻묵만 먹고 사누나
신고산이 우루루 화물차 가는 소리에
정신대 보낸 어머니 딸이 가엾어 울고요
어랑어랑 어허야
풀만 씹는 어미소 배가 고파서 우누나
신고산이 우루루 화물차 가는 소리에
금붙이 쇠붙이 밥그릇마저 모조리 긁어 갔고요
어랑어랑 어허야
이름 석 자 잃고서 족보만 들고 우누나
<신고산 타령>
① 한국광복군이 충칭에서 창설되었다.
② 국외 독립운동기지 건설이 이루어졌다.
③ 참의부, 정의부, 신민부의 3부가 성립되었다.
④ 북로군정서군 중심으로 청산리대첩이 일어났다.


신고산타령은 일제침략 3단계(1931~1945) 중 특히 중일전쟁이후의 일제의 인적ㆍ물적 수탈을 토로하고 있다.
① 1940년
② 1910년대
③ 1920년대
④ 1920년

【문 4】 다음 조선의 통치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6조는 각 조마다 속사, 속아문을 두어 직능별로 행정을 분담했다.
② 의금부는 고려 말의 순군부를 개편한 왕 직속의 상설 사법기관이었다.
③ 승정원은 왕명의 출납을 담당하고, 도승지 이하 6승지가 6조를 분담했다.
④ 왕은 5품 이하 당하관을 임명할 때 의정부의 재상과 이조 판서의 동의를 얻어야 했다.


당하관 이하의 관리를 임명할 때는 의정부와 재상과 이조 판서의 동의가 아닌, 서경(署經)권을 갖고있는 사헌부와 사간원의 동의가 있어야 했다.

【문 5】 다음 백제의 정치 발전 과정 중 (가) 시기에 일어난 사실로 옳은 것은?
마한정복 → 웅진(공주)천도 → (가) → 남부여로 국호개칭
① 관등제를 정비하고 관복제를 도입하였다.
② 중국 요서, 일본 규슈 지방까지 진출하였다.
③ 지방의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하여 통제를 강화하였다.
④ 불교를 공인하여 사상적으로 중앙집권체제를 뒷받침하였다.


• 한성시대 - ① 3세기 고이왕 ② 4세기 근초고왕 ④ 4세기 침류왕

• 웅진시대 - ③ 6세기 초 무령왕
백제 무령왕은 22담로를 설치하여 지방 통제를 강화함으로써 백제 중흥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문 6】 사료에 해당하는 왕의 업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 5년 봄에 다시 완산주를 설치하고 용원으로 총관을 삼았다. 거열주를 승격하여 청주를 설치하니 비로소 9주가 갖추어져서 대아찬 복세로 총관을 삼았다. 3월 남원 소경을 설치하고 여러 주와 군의 백성들을 옮겨 살게 하였다.
○ 9년 봄 정월에 내외관의 녹읍을 폐지하고 해마다 차등을 두어 조(租)를 주도록 하교하고, 이를 고정된 법식으로 삼았다. 왕이 달구벌로 서울을 옮기려다 실현하지 못하였다.
< 삼국사기 >
< 보 기 >
ᄀ. 당을 축출하고 통일왕국을 형성하였다.
ᄂ. 김흠돌 모역사건을 계기로 귀족세력을 숙청했다.
ᄃ. 유학사상을 강조하고, 국학을 설립했다.
ᄅ. 이사부로 하여금 우산국을 정벌케 하였다.
ㅁ. 행정실무를 담당하는 세력으로 6두품이 성장했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ㄴ, ㄷ, ㅁ


사료의 왕은 신문왕이다.
ㄱ. 문무왕, ㄹ. 지증왕
정치 제도 예작부의 설치로 14부 완성(중앙 관제), 9주 5소경의 확립, 주·군에 외사정을 파견하여 감찰의 강화(지방 관제)
사회 제도 귀족 숙청(김흠돌의 난), 갈문왕제 폐지
군사 제도 9서당 10정
토지 제도 녹읍의 폐지, 관료전의 지급
교육 제도 국학의 설치

【문 7】 다음 고려 시대의 전시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경종 원년(976) 11월에 비로소 직관(현직 관리), 산관(퇴직 관리) 각 품의 전시과를 제정하였는데 18품으로 나눈다. 1품은 전(田)과 시(柴)가 각각 110결, 18품은 전 33결․시 25결이다.
(나) 목종 원년(998) 12월에 문무 관리와 군인, 한인에게 토지를 나누어 주는 것으로 전시과를 개정하였다. 제1과는 전 100결․시 70결, 제17과는 전 23결, 제18과는 전 20결로 한다.
(다) 문종 30년(1076)에 전시과를 다시 개정하였다. 제1과는 전 100결․시 50결, 제17과는 전 20결, 제18과는 전 17결로 한다.
① (가) 시기에는 관품과 인품이 병용된 다원적 기준이 적용되었다.
② (나) 시기에는 같은 양의 전지, 시지를 직·산관 및 무관들에게 지급되었다.
③ (다) 시기에는 현직관리에 한해 토지를 지급했고, 별사과, 무산과 전시도 지급되었다.
④ 관등에 따라 18등급으로 나누어 전지와 시지에 대한 수조권을 지급한 제도이다.


(가) 시정 전시과
(나) 개정 전시과
(다) 경정 전시과

② 개정전시과에서는 군인전에 대한 지급이 명시되었으나 문관에 비해 적게 지급되었다.

녹과전은 무신 정변으로 전시과 체제가 완전히 붕괴되면서 관리에게 토지를 지급할 수 없게 되자 일시적으로 관리의 생계를 위해 지급한 것이다.

※ 고려의 토지 제도
구 분
시 기
지급
대상
지급 기준
특 징
역분전 태조(940) 개국 공신 충성도와 인품(성행) 경기에 한정
시정 전시과 경종(976) 전·현직 관리 관품·인품 반영
(역분전을 모체로 설정)
전국적 규모의 토지 제도
개정 전시과 목종(998) 전·현직 관리 품계를 기준으로 차등 지급 현직 관리와 문관 우대,
군인전 지급, 산관 차별
경정 전시과 문종(1076) 현직 관리 공음 전시과 지급
(고려 토지 제도 완비)
무관에 대한 차별 대우
완화, 한외과 폐지
녹과전 원종(1270) 경기 8현의 토지 지급 녹봉의 부족분 보충
과전법(조선) 공양왕
(1391)
전·현직 관리 18품계를 기준으로 지급 전지만 지급, 경기에 한정,
농민의 경작권 보장

【문 8】 A에 해당하는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김홍집, 어윤중 등이 그 구성원이다.
② 친청적인 외교정책을 추진했다.
③ 반외세 반침략운동을 주도하였다.
④ 입헌군주제에 기반한 갑신정변을 일으켰다.


급진개화파이다.
①과 ②는 온건개화파, ③은 동학농민운동과 위정척사운동이다.

※ 온건개화파와 급진개화파
구분 온건개화파 급진개화파
(개화당)
중심인물 김홍집, 김윤식, 어윤중 김옥균, 박영효, 홍영식, 서광범
개혁모델 청의 양무운동 일본의 메이지유신
개화방법론 점진적 개혁 급진적 개혁
주장 동도서기론(서양의 과학 기술만 수용) 문명개화론(서양의 기술뿐만 아니라 사상·제도 도입)
대청외교 대청 사대 관계
인정
청의 내정 간섭과 정부의 친청 외교 비판

【문 9】 다음 자료를 읽고 당시에 있었던 일을 추론한 것으로 옳은 것은?
천체가 운행하는 것이나 지구가 자전하는 것은 그 세가 동일하니, 분리해서 설명할 필요가 없다. 다만, 9만 리의 둘레를 한 바퀴 도는 데 이처럼 빠르며, 저 별들과 지구와의 거리는 겨우 반경(半徑)밖에 되지 않는데도 몇천만억의 별들이 있는지 알 수 없다. 하물며 천체들이 서로 의존하고 상호 작용하면서 이루고 있는 우주 공간의 세계 밖에도 또다른 별들이 있다. ······칠정(七政)이 수레바퀴처럼 자전함과 동시에, 멧돌을 돌리는 나귀처럼 둘러싸고 있다. 지구에서 가까이 보이는 것을 사람들은 해와 달이라 하고, 지구에서 멀어 작게 보이는 것을 사람들은 오성(五星)이라 하지만, 사실은 모두가 동일하다.  <담헌집>
① 중국의 역법인 수시력이 비로소 도입되었다.
② 중국 중심의 성리학적 세계관을 비판하는 근거가 되기도 했다.
③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서울을 기준으로 천체 운동을 정확하게 계산한 역법서가 나왔다.
④ 천문과 역법을 맡은 관청으로 사천대가 설치되었다.


자료는 홍대용의 지전설이다.
① 고려 후기
③ 조선 초기 칠정산
④ 고려

김석문과 홍대용, 이익, 정약용이 주장한 지전설은 우주관을 크게 전환시켰으며, 이러한 천문학의 발전은 전통적 우주관에서 벗어나 근대적 우주관으로 접근하여 갔다. 또한 성리학적 세계관을 비판하는 근거가 되기도 하였다.

【문10】 다음 내용과 관련이 있는 왕의 업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이조전랑 통청권의 폐지와 한천법의 개혁은 결과적으로 선조대 이래 지속되어온 파당정치의 사실상의 붕괴를 의미하였다. 1742년 “周而弗比 乃君子之公心 比而弗周 寔小人之私意(원만해 편벽되지 않음은 곧 군자의 공정한 마음이고, 편벽해 원만하지 않음은 바로 소인의 사사로운 마음이다)”라는 문구를 친히 지어 비(碑)에 새겨 성균관 반수교(泮水橋) 위에 세워 ‘탕평비(蕩平碑)’라 하였다. 한편으로는 성균관 유생들에게 당론을 금하도록 계책하여 자신의 탕평정책에 대한 열의를 보여주었다.
① 사형수에 대한 엄격한 삼심제를 시행했다.
② ‘초계문신제’에 따라 하급관리를 재교육 했다.
③ 민의 상달을 위한 신문고 제도를 부활시켰다.
④ 산림의 존재를 부정하고 서원을 대폭 정리했다.


지문은 영조의 개혁에 대한 내용이다.

②는 정조의 개혁이다.

영조의 탕평정치 노론과 소론 공존 ⇨ 소론 강경파의 변란 ⇨ 노론의 정국 주도
탕평책 이인좌의 난 이후 탕평파 육성, 붕당의 뿌리 제거(산림의 존재 불인정, 서원 정리), 이조 전랑의 권한 축소(후임 천거권과 3사 관리 선발 관행 폐지) ⇨ 왕권 강화
민생 안정·산업 진흥 정책 균역법 실시, 군영 정비, 가혹한 형벌 폐지, 사형수에 대한 삼심제 강화, 속대전 편찬(법전 체계 재정리)
한 계 강력한 왕권을 바탕으로 다툼을 억누른 타율적·일시적 탕평
정조의 탕평정치 사도 세자의 죽음과 시파·벽파의 갈등 경험 후 강력한 탕평책 추진
적극적 탕평책 영조 때의 척신·환관 등 제거, 영조 때의 탕평파를 비판한 노론·소론의 일부와 남인 계열 중용 ⇨ 궁극적으로 붕당을 없애려 함.
왕권 강화 규장각 육성(붕당 견제와 왕권 뒷받침), 초계 문신제(신진 인물이나 중·하급 관리 재교육), 장용영 설치(병권 장악), 화성 건립(정치적 이상 실현을 위한 상징적 도시), 수령의 권한 강화(수령이 향약을 주관하여 지방 사족의 영향력 축소)
사회 개혁 서얼·노비 차별 완화, 신해통공(자유 상업 허용)

【문11】 조선후기 수취제도인 (가)∼(다)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1년에 2필의 군포를 납부하던 농민 장정들에게 1년에 군포 1필만 부담하게 하였다.
(나) 농민 집집마다 부과하여 토산물을 징수하였던 공물 납부 방식을 토지의 면적에 따라 쌀, 삼베나 무명, 동전 등으로 납부하게 하였다.
(다) 농토의 비옥도와 그 해의 풍흉에 따라서 전세를 납부하던 연분 9등법을 따르지 않고 풍년이건 흉년이건 관계없이 인조 때 전세를 토지 1결 단위로 고정시켰다.
① (가)에 의해 양반과 농민의 군역 부담이 균등해지게 되었다.
② (가)의 실시로 인한 재정 부족분은 결작(토지 1결당 4두)을 통해 채웠다.
③ (나)는 방납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광해군 때 처음 시행하였다.
④ (다)는 영정법으로 토지 1결당 미곡 2두로 전세율을 인하했다.


(가) 균역법
(나) 대동법
(다) 영정법

① 균역법에서는 여전히 양인만 군포를 냈고 양반들은 보충액을 냈다.
② 결작은 1결당 2두였다.
④ 영정법에서 1결당 4두로 인하하였다.

※ 수취 체제의 개편
배 경 내 용 결 과
영정법 양난 이후 농경지의 황폐와 토지 제도 문란 풍흉에 관계없이 토지 1결당 미곡 4두 징수 수수료, 운송비 등이 전세보다 많아 부담이 오히려 증가
대동법 방납의 폐단(농민에게 가장 큰 부담) ⇨ 이이·유성룡의 수미법 주장 토지의 결 수에 따라 쌀, 삼베, 무명,동전으로납부(1결당 12두) 공인 출현, 상품 화폐 경제 발달 ⇨ 운영 과정의 폐단으로 농민 부담이 다시 증가
균역법 여러 기관의 군포 중복 징수, 양반 증가(납속·공명첩)로 농민 부담 가중 1년에 군포 1필 부담 ⇨ 지주에게 결작(1결당 2두), 선무군관포 징수 토지에 부과되는 결작이 소작농에게 전가, 군적 문란 ⇨ 농민 부담이 다시 증가

【문12】 다음의 (가),(나)에 기원을 두는 조선의 정치 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고려 말 공민왕의 개혁이 실패한 후, 사대부층은 점차 고려 왕조의 테두리 안에서의 점진적인 개혁을 추구하려는 온건파와, 왕조 자체를 바꾸려는 혁명파로 갈렸다. (가)정도전 등의 혁명파 사대부는 위화도 회군을 계기로, 권문세족과 (나)정몽주를 비롯한 온건파 사대부를 제거하고 이성계를 왕으로 추대하여 새 왕조를 개창하였다.
① (가)는 성리학 이외의 사상, 학문을 배격하였다.
② (나)는 자주적 사관을 갖고 단군을 중시하였다.
③ (나)는 도덕과 의리를 숭상하는 왕도정치를 추구했다.
④ (가)와 (나)의 대립으로 붕당정치가 전개되었다.


(가) 훈구파, (나)는 사림파이다.
①과 ③은 사림파에 대한 설명, ②는 훈구파에 대한 설명이다. ④ 붕당 정치는 사림파끼리의 정치적 갈등이고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은 사화이다.

정몽주·길재 등 절대 다수가 온건파 사대부(온건 개혁파)였으며, 정도전·조준 등이 소수의 혁명파 사대부(급진 개혁파)였다.

※ 급진 개혁파와 온건 개혁파
구분 급진 개혁파(혁명파) 온건 개혁파(온건파)
주장 왕조 자체 개혁(역성 혁명) 고려 왕조 내에서의 점진적 개혁
중심인물 정도전, 조준 등(소수) 정몽주, 이색 등(다수)
개혁수준 ∙역성 혁명 찬성 ∙권세가의 토지 사유 축소 ∙대토지 사유 정리 ∙전면적 토지 개혁 반대
군사력 신흥 무인과 농민 군사 세력 약세
불교 교리 자체 비판 온건한 비판
계승 관학파(훈구파, 15세기) 사학파(사림파, 16세기)

【문13】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반포한 집권층의 개혁방향을 추론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청에 의존하는 생각을 버리고, 자주 독립의 기초를 세운다.
 2. 임금은 각 대신과 의논하여 정사를 행하고 종실, 외척의 내정 간섭을 용납하지 않는다.
 7. 조세의 징수와 경비 지출은 모두 탁지아문의 관할에 속한다.
 14. 문벌을 가리지 않고 인재 등용의 길을 넓힌다.
① 전통적 사회 질서를 타파하고 농민층의 개혁 요구의 일부도 반영한다.
② 경복궁을 중건하고 의정부와 삼군부의 기능을 회복한다. 
③ 민중에게 근대적 지식과 자주 국권, 자유 민권사상을 고취시킨다.
④ 국권회복과 공화 정치 체제의 국민 국가 건설을 목표로 한다.


지문은 갑오개혁의 홍범14조 중 일부이다.

② 흥선대원군의 개혁
③ 독립협회
④ 신민회

【문14】 다음은 조선후기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가)∼(라)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가) 은진 강경장에서 상평통보를 가지고 거래하는 보부상
(나) 청 상인에게 비단, 약재를 사는 의주의 상인
(다) 황해도 수안에 금광을 찾아 몰려든 광꾼
(라) 철점(대장간)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민간 수공업자
① (가) : 15세기 말부터 나타나는 장시는 지방민의 교역장소로 보통 5일마다 열렸는데, 18세기 중엽에는 전국에 1000여 개소가 개설되었다.
② (나) : 국제 무역에서 사적 무역인 후시가 허용되면서 두드러진 활동을 보인 상인은 의주의 만상과 동래의 내상이었다.
③ (다) : 광산 경영은 경영 전문가인 물주가 상인에게 자본을 조달받고 채굴업자, 노동자들을 고용하여 광물을 채굴하고 제련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④ (라) : 민간 수공업자는 대체로 상업자본의 지배를 받았지만, 18세기 후반에 이르면서 독자적 생산과 이를 직접 판매하는 수공업자들이 나타났다.


③ (다) : 광산 경영은 경영 전문가인 덕대가 물주로부터 자본을 조달받았다.

【문15】 다음 자료와 관련하여 당시 사회 모습을 추론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을에 한 늙은 아전이 대궐에서 돌아와 처와 자식에게 “요즘 이름 있는 관리들이 모여서 하루 종일 이야기하여도 나랏일에 대한 계획이나 백성을 위한 걱정은 전혀 하지 않는다. 오로지 각 고을에서 보내오는 뇌물의 많고 적음과 좋고 나쁨 만에 관심을 가지고, 어느 고을의 수령이 보낸 물건은 극히 정묘하고, 또 어느 수령이 보낸 물건은 매우 넉넉하다고 말한다. 이름 있는 관리들이 말하는 것이 이러하다면, 지방에서 거둬들이는 것이 반드시 늘어날 것이다. 나라가 어찌 망하지 않겠는가?” 하고 한탄하면서 눈물을 흘려 마지않았다.
 <목민심서>
① 비변사가 핵심적인 정치기구로 자리 잡았고, 유력 가문 출신의 몇몇이 실제 권력을 행사하였다.
② 향촌에서는 수령의 역할이 배제되고 지방 사족이 영향력을 행사하며 농민을 수탈했다.
③ 정감록같은 비기와 무격신앙이나 미륵신앙이 유행하였다.
④ 벽서나 괘서 등의 형태로 나타나던 농민 항거는 점차 농민 봉기로 변화되어 갔다.


자료는 정약용의「목민심서」로 19세기 초 외척 세도 정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② 조선 후기 향촌에서는 수령의 역할이 강화되었으며 이들은 부농(신향)과 연결되어 농민을 수탈하였다. 또 기존의 지방 사족(구향)은 향촌 지배력이 약화되었다.

조선 후기의 부농층(요호부민)은 관권과 결탁하였고 부농층과 관권의 강화로 종래 재지 사족(在地士族)인 양반의 이익을 대변하여 왔던 향회는 주로 수령이 세금을 부과할 때 의견을 물어보는 자문 기구로 구실이 변하였다. 부농층과 결합한 수령 중심의 국가 권력이 향촌 사회에 깊숙이 침투하며 재지 사족이 지배하고 있던 영역을 장악해 나가 사족 세력은 약화되었다.

※ 향촌 질서의 변화
양반(사족)의 향촌지배 약화 양반의 권위 하락 사회 경제적 변화 ⇨ 부농층 성장, 양반층 분화
양반의 지위유지 노력 촌락 단위의 동약 실시, 족적 결합 강화 ⇨ 동족 마을 형성, 문중 중심으로 서원·사우 건립
부농층의 도전 관권(수령)과 결탁, 향안 참여, 향회 장악 시도 ⇨ 중앙의 관권 강화, 관권을 맡아보던 향리의 역할 증대, 향회의 변질(수령의 부세 자문 기구로 변화)
부농층(요호부민)의 대두 합법적 신분 상승(납속, 향직 매매) ⇨ 향촌 운영 참여(향임직 진출, 부세 제도 운영에 참여, 수령·기존 향촌 세력과 타협하여 지위 확보)

【문16】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교육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성현에 대한 제사와 유생의 교육, 지방민의 교화를 위해 설치하였다.
○ 규모와 지역에 따라 중앙에서 교수 또는 훈도를 파견하였다.
① 최고 학부 구실을 하였고 입학자격은 생원, 진사를 원칙으로 하였다.
② 초등교육을 담당하는 사립 교육 기관으로 교육받는 자의 연령은 대개 8, 9세부터 15, 16세 정도에 이르렀다.
③ 봄·가을로 향음주례를 지냈으며 국자학, 태학, 사문학 같은 유학부가 있었다.
④ 중등 교육 기관으로 부·목·군·현에 각각 하나씩 설립되었다.


지문은 향교이다.

① 성균관
② 서당
③ 국자학, 태학, 사문학 같은 유학부가 있는 것은 고려의 국자감이다.

【문17】 다음은 우리 나라 역사 서술 경향이다. 시대 순으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가) 민족의 전통과 현실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는 가운데 실증적이며 비판적 역사 서술로 중국 중심의 역사관을 벗어날 것을 주장한 학자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나) 왕조의 정통성에 대한 명분을 밝히고 건국의 정당성을 밝히기 위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역사서를 편찬하였는데 오늘날까지 전하고 있다.
(다)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기전체로 서술한 삼국사기가 있다.
(라) 민족적 자주의식을 바탕으로 전통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려는 경향이 대두되었는데 대표적으로 이승휴의 제왕운기 등이 있다.
① (가)-(나)-(다)-(라)
② (나)-(다)-(라)-(가)
③ (다)-(라)-(나)-(가)
④ (나)-(가)-(라)-(다)


(다) 고려 중기(인종) - (라) 고려 원 간섭기(충렬왕) - (나) 조선 초기 - (가) 조선 후기 실학적 사서

【문18】 다음은 조선 후기 어느 실학자의 토지 개혁론이다. 이 실학자와 관련 있는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한 가정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규모의 토지를 영업전으로 정한 다음, 영업전은 법으로 매매를 금지하고, 나머지 토지만 매매를 허용하자
① 생산과 소비와의 관계를 우물물에 비유하면서 생산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② 나라를 좀먹는 폐단으로 노비 제도, 과거 제도, 양반 문벌 제도, 사치와 미신, 승려, 게으름이 있다고 지적하였다.
③ 수레와 선박의 이용, 화폐유통의 필요성을 주장하였으며, 영농 방법의 혁신, 상업적 농업 등을 통하여 농업 생산력을 높이는 데 관심을 기울였다.
④ 관리, 선비, 농민 등 신분에 따라 차등 있게 토지를 재분배하고, 조세와 병역도 조정하자는 주장을 하였다.


지문은 이익의 한전제이다. 그는 나라를 좀먹는 폐단으로 6좀을 제시하였다.

① 박제가
③ 박지원
④ 유형원

유형원
(선구)
∙「반계수록」 저술
∙균전론(차등을 두어 토지를 재분배) ⇨ 자영농 육성
∙농병 일치(군사 조직), 사농 일치(교육 제도)
∙적서 차별, 양·천 차별, 문음·노비 제도 ⇨ 인정(유교적 한계성)
이익
(학파 형성)
∙「성호사설」, 「곽우록」 저술
∙한전론(영업전의 매매 금지, 그밖의 토지의 매매 허용) ⇨ 토지 소유 평등
∙6두론(양반·노비·과거·사치와 미신·승려·게으름)
∙고리대·환곡제 폐지, 사창제 실시, 폐전론
∙성호학파
정약용
(집대성)
∙3부작(「목민심서」·「경세유표」·「흠흠신서」)과 3논설(탕론·원목·전론) ⇨ 「여유당전서」
∙여전론(토지의 공동 소유·공동 경작 후 노동량에 따른 공동 분배) ⇨ 정전제(국가가 토지를 구입하여 가난한 농민에게 분배)
∙향촌 단위의 방위 체제
∙민본적 왕도 정치(탕론·원목)
∙한강 주교 설계, 수원성 축조(거중기 사용)
∙마과회통(종두법 연구·실험)

【문19】 다음 자료의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
오호라, 어떻게 하면 우리 이천만의 귀에 항상 애국이란 한 글자가 울리게 할까. 가로되 오직 역사로써 할지니라. 오호라, 어떻게 하면 우리 이천만의 눈에 항상 나라라는 한 글자가 배회하게 할까. 가로되 오직 역사로써 할지니라. -신채호-
< 보 기 >
 ㄱ. 이병도, 손진태에 의해 ‘진단학회’ 가 창립되었다.
 ㄴ. <월남망국사>와 같은 외국의 망국사를 번역하였다.
 ㄷ. ‘조선사편수회’ 에서 <조선사>를 편찬하였다.
 ㄹ. <을지문덕전>과 같은 영웅들의 전기가 저술되었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ㄷ, ㄹ


ㄱ. 실증주의 사학, ㄷ. 조선사 편수회는 일제의 식민지 역사연구 기구이다.

※ 국학 연구
분 야 구 분 특 징

국문 운동 ∙한글 사용:독립신문, 제국신문
∙국한문 혼용:황성신문, 대한매일신보
국문 연구소(1907) 지석영, 주시경 등이 설립
⇨ 국문 정리 및 국어의 이해 체계 확립 노력

근대 계몽 사학 신채호, 박은식 등에 의해 대한제국 시기에 성립
⇨ 위인전, 외국 흥망사 등을 통해 민족의식 고취
독사신론
(신채호)
민족주의 정신에 근거하여 한국사의 체계 모색
⇨ 민족주의 역사학 연구의 방향 제시
조선 광문회 박은식, 최남선 등이 설립
⇨ 고전 정리 및 간행, 민족 사상의 기원 연구
역사 연구 일제 침략을 비판하고 조국 독립을 강조
⇨ 황현의 「매천야록」, 정교의 「대한계년사」 등

【문20】 다음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효종이 인조의 적장자라면 어머니인 자의대비가 아들을 위해  3년복을 입어야 한다. 그러나 효종은 인조의 둘째 아들로 왕위에 올랐기 때문에 한 등급 내려 중자복인 1년복의 상복을 입어야 한다.
① 위 논쟁의 결과 3년복이 채택되어 남인이 권력에서 물러났다.
② 효종의 정통성과 관련한 기해예송과 관련된 내용이다.
③ 왕권과 신권의 차별성보다 보편성을 중시한 붕당의 주장이다.
④ 서인 계열의 주장으로 숙종 때 경신환국 이후 노론과 소론으로 분열하였다.


자료는 효종 때 1차 예송인 기해예송(1659)으로 서인은 1년설, 남인은 3년설을 주장하여 서인의 1년설이 채택되었다.

【문21】 연표에서 (가)시기에 들어갈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1910(국권피탈) - 1919(파리강화회의) - (가) - 1937(중일전쟁) - 1945(8.15광복)
< 보 기 >
 ㄱ. “내 살림 내 것으로”라는 구호를 내걸고 민족 기업을 육성하여 경제 자립을 이루려는 운동이 일어났다. 
 ㄴ.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충칭에서 한국광복군을 창설하였다. 
 ㄷ. 조선어 연구회가 조선어 학회로 개편되면서 더욱 활발한 한글 보급 활동이 전개되었다.
 ㄹ. 일제가 조선의 식민지적 토지소유관계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시행한 대규모의 국토조사사업이 실행되었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ㄷ


ㄱ. 물산장려운동(1922~), ㄴ. 1940년, ㄷ. 1932~1942, ㄹ. 1912~1918

【문22】 고조선 역사 전개의 올바른 순서를 고르면?
< 보 기 >
ᄀ. 중국 한(漢)에 맞서 대항하다 왕검성이 함락되었다.
ᄂ. 요서 지방을 경계로 연나라와 대립할 만큼 강성하였다.
ᄃ. 위만이 왕검성에 쳐들어가 준왕을 몰아내었다.
ᄅ. 고조선의 8조법이 60여조로 증가하고 풍속도 각박해졌다.
① ㄱ-ㄴ-ㄷ-ㄹ
② ㄴ-ㄱ-ㄷ-ㄹ
③ ㄴ-ㄷ-ㄱ-ㄹ
④ ㄷ-ㄴ-ㄹ-ㄱ


ㄴ. 기원전 4세기 경 - ㄷ. 기원전 194년 - ㄱ. 기원전 108년 - ㄹ. 고조선 멸망이후(한사군 설치)

※ 고조선의 발전
세력 이동 초기:요령 지방(비파형 동검) ⇨ 후기:대동강 유역(세형 동검)의 왕검성
강력한 왕권의 성립
(기원전 3세기경)
왕위 세습(부왕·준왕), 관직 설치(왕·상·대부·장군), 중국의 연(燕)과 대립
위만 조선의 성립 철기 문화의 본격적 수용 ⇨ 진번·임둔 복속 등 활발한 정복 사업
고조선의 멸망 중계 무역으로 한(漢)과 대립 ⇨ 한 무제의 침략 ⇨ 왕검성 함락(B.C. 108) ⇨ 한 4군현의 설치(진번과 임둔은 고조선에 복속되어 있던 국가 혹은 부족으로 낙랑과 현도를 추가) ⇨ 고구려의 공격, 4군현 소멸(312)

【문23】 다음 중 조선 전기의 수취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게 된 것은?
① 조세는 쌀, 콩으로 냈는데 평안도, 황해도 등은 바닷길로 강원도는 한강, 경상도는 낙동강과 남한강을 통해 경창으로 운송하였다.
② 세종 때에는 조세 제도를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토지 비옥도에 따라 전분 6등법, 풍흉의 정도에 따라 연분 9등법을 실시하였다.
③ 군역에 있어서 양반, 서리, 향리들도 정군과 보인에 교대로 복무하였다.
④ 요역은 토지 1결을 기준으로 정남의 수를 고려하여 뽑고 성, 왕릉, 저수지 등의 공사에 동원하였다.


① 평안도, 황해도는 잉류 지역이어서 세금을 걷되 서울로 보내지 않았다.
③ 조선은 양인이면 누구나 보법에 의해 정군이나 보인이 되었으나 서리, 향리 등 현직 관리나 학생들은 군역이 면제되었다.
④ 요역은 토지 8결을 기준으로 한 사람씩 차출하였고 1년 중 동원 일수는 6일 이내로 규정되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임의로 징발되었다.

【문24】 (가)의 영토를 수복한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주현공부법이 실시되었다.
② 정동행성 이문소를 혁파하였다.
③ 윤관의 별무반이 창설되었다.
④ 다루가치가 파견되어 내정간섭을 했다.


지문은 공민왕 때 상황이다.
① 광종, ③ 숙종, ④ 원 간섭기 때로 공민왕 이전부터 파견되었다.
반원 정책 왕권 강화책 실패 원인
∙몽골풍·몽골 연호의 폐지
∙관제의 복구
∙정동행성 이문소 폐지
∙기철 등 친원파 숙청
∙쌍성총관부 탈환
∙요동 수복 운동(요양점령)
∙정방 폐지
∙전민변정도감 설치
∙과거와 교육 제도 정비
∙신진 사대부의 세력 미약:권문세족과 대결할 만한 역량 부족
∙원의 압력
∙권문세족의 견제(공민왕과 신돈 제거)
∙홍건적·왜국의 침입

【문25】 다음은 신라시대 두 승려가 주장한 사상이다. 승려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법성은 원융하여 두 모습이 없으니 모든 불법은 부동하여 본래 고요하다. ···하나 안에 일체이며, 모두 안에 하나이다. 하나가 곧 일체이며 모두가 곧 하나이다. 하나의 작은 먼지 안에 모든 방향을 포함하고 일세의 먼지 안에 역시 이와 같다.
(나) ···열면 헬 수 없고 가없는 뜻이 대종(大宗)이 되고, 합하면 이문(二門) 일심(一心)의 법이 그 요차가 되어 있다. 그 이문 속에 만 가지 뜻이 다 포용되어 조금도 혼란됨이 없으며 가없는 뜻이 일심과 하나가 되어 혼융된다.
① (가) : ‘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해 화엄사상을 정립하였다.
② (가) : 영주에 있는 부석사를 비롯한 여러 사원을 건립했다.
③ (나) : 현세에서 고난을 구제받고자 하는 관음사상을 이끌었다.
④ (나) : ‘십문화쟁론’에서 다른 종파들과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켰다.


(가) 의상의 화엄사상
(나) 원효의 화쟁사상

③ 현세에서 고난을 구제받고자 하는 관음사상을 이끈 승려는 의상이다.

※ 통일 신라의 승려
∙원효:불교 이해의 기준 확립(대승기신론소·금강삼매경론), 일심 사상(십문화쟁론 ⇨ 종파 간의 사상적 대립 극복), 불교 대중화(아미타 신앙), 법성종 개창(분황사)

∙의상:화엄 사상 정립(화엄일승법계도), 불교 대중화(아미타 신앙+관음 신앙), 화엄종 개창(부석사)

∙혜초:인도와 중앙아시아 여행(왕오천축국전)

∙원측:당에서 유식 불교의 뜻을 깨닫고 현장의 제자인 규기와 논쟁하며 서명사에서(서명학파) 자기 학설을 강의

∙ 김교각 : 구화산에서 포교, 지상보살의 화신으로 숭상



1책형 전과목 출제문제 다운로드
2책형 전과목 출제문제 다운로드
최종 전과목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