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9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삼국 시대 사회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신분은 혈연집단의 사회적 위상과 개인의 능력을 중요하게 평가하여 결정되었다.
② 천민은 대개 전쟁 포로, 범법 행위, 채무 등의 이유로 인하여 발생하였다.
③ 고구려의 혼인 풍습으로는 민며느리제와 형사취수제가 있었다.
④ 신라 골품제는 신분별로 관등 승진의 상한을 규제하였으나 일상생활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1. 답 ②
① 삼국은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없는 사회였다.
③ 고구려 풍습은 데릴사위제와 형사취수제였다.
④ 골품제는 친족의 등급뿐만 아니라 정치ㆍ사회생활,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주었다.

문 2.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 : 이상적인 불국토를 건설한다는 미륵신앙의 상징이다.
② (나) : 통일신라기 교종불교가 성행하였음을 보여준다.
③ (다) : 청자에 백토분을 칠한 것으로 소박하고 천진스러운 무늬가 어우러져 있다.
④ (라) : 이것이 유행한 시기에는 서민들도 옹기 대신 백자를 널리 사용하였다.


2. 답 ③
(가) 고구려 강서대묘의 사신도 → 도교 영향
(나) 신라 말 쌍봉사 철감선사 승탑 → 선종 영향
(다) 고려말 조선초기 분청사기
(라) 조선 후기 청화백자

(가)~(라)의 화보는 자주 나오는 화보로 (다)는 2009년 7급 지방직에서도 나왔었다.

문 3. (가) ∼ (라)의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신문왕 9년(689) 내외관의 녹읍을 혁파하고 매년 조를 내리되, 차등이 있게 하여 이로써 영원한 법식을 삼았다.

(나) 목종 원년(998) 문무 양반의 전시과를 개정하였다.

(다) 공양왕 3년(1391) 국가의 재정 기반과 신진 사대부 세력의 경제적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과전법을 공포하였다.

(라) 세조 12년(1466) 현직관리에게만 토지를 지급하는 직전법을 시행하였다.
① (가) : 귀족 세력의 경제 기반을 약화시켰다.
② (나) : 인품은 고려하지 않고 관직에 따라 토지를 분급하였다.
③ (다) : 수조권자는 그 해 수확량의 2분의 1을 농민에게 세금으로 거두었다.
④ (라) : 토지에 대한 국가의 지배력이 강화되었다.


3. 답 ③
(가) 관료전
(나) 개정전시과
(다) 과전법
(라) 직전법

③ 과전법에서 수조권자는 그 해 수확량의 10분의 1을 농민에게 세금으로 거두었다.

문 4. 조선 전기 통치체제 정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합리적인 인사 행정을 위한 제도가 갖추어져 관료적 성격이 더욱 강해졌다.
② 군사 조직, 교통.통신 체계의 정비로 중앙 집권적 행정 운영이 한층 수월해졌다.
③ 6조 행정체계 정비로 행정의 전문성과 효율성이 높아졌다.
④ 벼슬하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천거제가 크게 확대되었다.


4. 답 ④
④ 조선의 관리 등용은 주로 과거를 통해 이루어졌고 천거제는 그렇게 확대된 사회가 아니었다.

문 5. 16 ~ 17세기 재지 사족의 향촌 지배와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수령과의 관계를 원활히 하면서 경재소를 만들어 중앙 진출의 발판으로 삼았다.
② 유향소를 통해 조세의 부과 및 수세 과정에 관여하며 향리와 농민을 통제하였다.
③ 향약 조직을 만들어 마을 공동체에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④ 임진왜란 이후에는 향촌사회의 안정을 위해 사족들의 동계와 농민들의 향도계가 하나로 합쳐지기도 하였다.


4. 답 ①
①은 15세기 관학파(훈구파)의 상황이다.

문 6. 비슷한 시기의 역사적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로마 제국이 동.서로 분열되던 시기에 백제는 일본에 한학을 전하였다.
② 중국 남북조가 성립되던 시기에 백제는 사비성으로 천도하였다.
③ 일본의 다이카 개신을 전후한 시기에 고구려에서는 안시성 싸움이 있었다.
④ 무함마드가 이슬람교를 창시할 시기에 고구려에서는 살수대첩이 있었다.


6. 답 ②
사실 이 모든 세계사를 다 모르더라도 수험생들이 아는 지식으로만 접근해도 쉽게 답이 나올 수 있었다. 한국사를 공부할 때 늘 동시대에 중국사와 일본사를 연결해서 보아야 하면 특히 삼국시대에는 누구나 중국사와 연관되어 공부를 하였을 것이다. 5세기 고구려 장수왕때 남북조(북위ㅡ 송)와 다면외교를 맺었던 점을 연결해야 했다. 중국에서 남북조시기(439~589)가 성립되는 시기는 5세기이고 백제가 사비로 천도한 시기는 6세기이다. 더구나 ③의 지문은 2003년 전남지방직에서 나왔던 기출 지문이기도 하다.

① 로마 제국은 4세기 말에 비잔티움 제국(동로마 제국)과 서로마 제국으로 분열되었다. 이 중 서로마 제국은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으로 멸망하였다(476).

② 위·진·남북조 시대:3세기 초 후한이 멸망한 후 위·진·남북조 시대라는 분열 시대를 겪게 되었다.(중략)6세기 말 중국을 재통일한 수나라는 과거제를 처음 실시하였다. 7세기에 수를 계승한 당은 약 300년 동안 지속하면서 동아시아 문화권의 중심이 되었다. P 88 내용)

④ 이슬람교의 출현:7세기에 아라비아 반도에서는 무함마드가 이슬람교를 창시하여 이슬람 문화권이 형성되어 갔다.

④ 일본:100여 국 시대⇨고분 시대⇨야마토 정권(4~7세기)⇨다이카 개신(645)⇨나라 시대(710~794)⇨헤이안 시대(794~1185)


문 7. 다음 글을 쓴 사람이 중심이 되어 편찬한 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신은 아룁니다. 고대의 열국에서도 각기 사관(史官)을 두어 사실을 기록한 일이 있습니다. 우리 해동의 삼국에 있어서도 역년(歷年)이 오래되어 마땅히 그 사실을 서책에 기록하여야할 것이므로 늙은 저에게 명하여 이것을 편찬케 하셨는데, 스스로 돌아보건대 부족함이 많아 어찌할 바를 몰랐습니다.
① 삼국 시대의 승려 30여 명의 전기를 모은 것이다.
② 삼국의 민간 설화나 전래 기록을 많이 수록하여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중시하였다.
③ 단군신화를 기록하고 중국과 우리나라의 역사를 서사시로 표현하였다.
④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기전체로 서술되었다.


7. 답 ④

※교과서 지문내용-「삼국사기」를 올리는 글
성상 전하께서 …… “그러므로 마땅히 재능과 학문과 식견을 겸비한 인재를 찾아 권위 있는 역사서를 완성하여 만대에 전하여 빛내기를 해와 별처럼 하고자 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삼국사기」
문제 지문에서 임금에 의해 이루어진 관찬사서라는 것만 유추한다면 「삼국사기」라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① 해동고승전
② 삼국유사
③ 제왕운기
④ 삼국사기

문 8. 다음은 고려 중기 상황을 알려 주는 글이다. 밑줄 친 ㉠ ~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김돈중 등이 절의 북쪽 산은 민둥하여 초목이 없으므로 그 인근의 ㉡백성들을 모아 ㉢ 나무와 기이한 꽃과 이채로운 풀을 심고 단을 쌓아 임금의 방을 꾸몄는데, 하루는 왕이 이곳에 행차하니 김돈중 등이 ㉣ 의 서쪽 대에서 잔치를 베풀었다.
- 고려사 -
① ㉠은 관직에 상관없이 선악과 공로에 따라 토지를 지급받았다.
② ㉡은 상속이 불가능한 민전을 소유할 수 있었다.
③ ㉢은 수조권만 있는 시지를 통해 구했을 것이다.
④ ㉣은 토지와 노비를 지급받아 일체의 경제 활동을 하지 않았다.


8. 답 ③
이 문제는 이번 시험에 당락을 결정하는 문제 중의 하나였다. 김돈중에 대한 지식을 물어보는 게 아니라 중기 상황을 물어보는 문제였던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① 중기는 이미 경정전시과가 이루진 시대이다. 관직에 상관없이 선악과 공로에 따라 토지를 지급받았던 시기는 전기 경종때 시정전시과 내용이다.

② 민전은 자유 매매, 상속, 증여가 가능한 토지이다.

③ 고려 무신정변 직전까지 관료들은 전시과의 토지, 즉 과전과 시지(임야 채취지)를 받았다. 그러니 나무가 있는 토지가 시지인 것이다.

④ 불교의 경제관과 유교의 경제관은 차이가 있다. 불교는 상업을 악한 것으로 보지 않기에 고려시기 절에서 많은 경제 활동을 하였고 고리대업(장생고)도 행하였다.

문 9. 조선 시대에 편찬된 다음의 사서에서 추론할 수 있는 역사 인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물론 단군께서 제일 먼저 나시기는 하였으나 문헌으로 상고할 수 없다. 삼가 생각하건대 기자께서 우리 조선에 들어와서 그 백성을 후하게 양육하고 힘써 가르쳐 주어 머리를 틀어 얹는 오랑캐의 풍속을 변화시켜, 문화가 융성하였던 제나라와 노나라 같은 나라로 만들어 주셨다.
① 왕조의 정통성에 대한 명분을 내세웠다.
② 성리학적 통치 규범을 정착시키기 위해 국가적 차원의 노력을 기울였다.
③ 사림들이 추구하는 왕도정치에 대한 뿌리 찾기의 시도를 보여 주었다.
④ 민족적 자주 의식을 바탕으로 전통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중시하였다.


9. 답 ③
지문은 이이의「기자실기」로 이 사실을 모르더라도 단군보다 기자를 강조한 점에서 16세기 사림의 글임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①②④는 15세기 역사관이다

문 10. 다음은 일제의 한국침탈이 노골화되던 시기에 구국운동을 전개한 사회단체에 대한 설명이다. 단체명이 옳게 연결된 것은?
ㄱ. 일본이 황무지 개척권을 요구하며 영토 강탈의 의도를 드러내자 이를 저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이다.

ㄴ. 국권 회복을 목표로 교육과 식산활동을 전개한 단체로 윤효정, 장지연 등이 주도하였다.

ㄷ. 유신한 국민이 통일 연합하여 유신한 자유문명국을 성립하자는 취지로 설립되었다.
      ㄱ,         ㄴ,         ㄷ
① 보안회, 대한자강회, 신민회
② 헌정연구회, 대한자강회, 대한협회
③ 보안회, 헌정연구회, 신민회
④ 대한자강회, 신민회, 대한협회


문 11. 갑신정변, 동학농민운동, 갑오개혁이 공통적으로 추진한 개혁 방안으로 옳은 것은?
① 상공업의 진흥
② 군주제의 폐지
③ 토지제도의 개혁
④ 문벌의 타파와 인재의 등용


11. 답 ④

과거에 자주 나온 단순 비교문제이다. 갑신정변, 동학농민운동, 갑오개혁의 공통점은 조세(재정)의 개혁과 신분제도 철폐이다.

문 12. 다음 자료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최명길이 말하기를 “우리들이 비록 만고의 죄인이 될지라도 차마 임금을 망할 땅에 둘 수는 없으니, 오늘의 화친은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나) 정온이 상소를 올려 “예로부터 지금까지 천하 국가에 어찌 영원히 존속하며 망하지 않은 나라가 있겠습니까마는, 남에게 무릎을 꿇고 사는 것이 어찌 바른 도리를 지키면서 사직을 위해 죽는 것보다 낫겠습니까”라고 하였다.
- 연려실기술 -
① 광해군대 후금과의 전쟁을 앞둔 정부의 대책 논의이다.
② (가)의 입장에 동조하는 정파는 패전 직후 북학운동을 적극 추진하였다.
③ (나)의 입장에 동조하는 정파는 이후 패전의 책임을 지고 정권에서 완전히 축출되었다.
④ 전쟁이 끝난 후 조선은 청과 러시아 간의 충돌 시 청의 군사 요청에 응할 수밖에 없었다.


12. 답 ④
(가) 최명길의 주화론 (나) 정온의 척화론

① 17세기 인조때 일어난 병자호란 당시 조정 관리의 상반된 입장이다.

② ③ 호란이후 (나)의 입장인 서인들은 효종과 함께 북벌론을 주장하였다. 북학론은 북벌론 실패이후 18세기에 재야의 지식인 사이에서 나온 주장이다.

④ 병자호란에서 청과 군신관계를 맺게 되면서 조선은 청의요구에 의해 나선(러시아)정벌을 두 번 하였다.

문 13. 조선 후기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이앙법의 전국적 보급과 노동력의 절감
ㄴ. 시비법의 발달과 연작법의 시작
ㄷ. 면작 보급의 확대와 상업적 농업의 전개
ㄹ. 농상집요, 농사직설 등의 농서 보급
ㅁ. 제언사의 설치와 제언절목의 반포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ㅁ
③ ㄴ, ㄷ, ㄹ
④ ㄴ, ㄹ, ㅁ


13. 답 ②
전시대에 걸쳐 농업사를 물어보는 문제도 정말 7급에서 자주 나오는 문제유형이다.
ㄴ. 조선 전기 ㄹ. 농사직설-15세기 농서

문 14. 일제의 경제 수탈 정책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강제로 독도를 일본 영토로 편입하였다.
ㄴ. 군수 공업을 육성하여 조선을 병참 기지로 삼고자 하였다.
ㄷ. 토지 조사령을 공포하여 본격적으로 토지 조사 사업에 나섰다.
ㄹ. 회사령을 철폐하여 일본 자본이 자유롭게 들어올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ㄷ - ㄹ - ㄴ
③ ㄷ - ㄱ - ㄴ - ㄹ
④ ㄷ - ㄹ - ㄴ - ㄱ


14. 답 ②
ㄱ. 1905 - ㄷ. 일제침략 1단계 - ㄹ. 일제침략 2단계 - ㄴ. 일제침략 3단계

문 15. 광복 직후 우리나라의 정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미군 당국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로 승인하였다.
② 이승만은 정읍발언을 통해 남한 단독 정부 수립을 주장하였다.
③ 좌익 진영은 모스크바 삼상회의 결과의 수용을 표명하였다.
④ 김구, 김규식 등은 북한의 지도자들에게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남북 지도자 회의를 제안하였다.


15. 답 ①

① 미군 당국이 아니라 제3차 유엔 총회에서 합법정부로 승인하였다.

문 16. 다음 글에서 ㉠의 간행을 주도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선종 8년에 간행된 ( ㉠ )은 고려, 송, 요, 일본 등 각지에 있는 불교 서적을 모아 편찬한 것으로 고려 불교의 전통을 재확인하고 불교의 기반을 국제적 규모로 확대한 것이다.
① 유불일치설을 주장하며 심성의 도야를 강조하여 장차 성리학 수용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② 만덕사에서 법화신앙에 중점을 둔 백련 결사를 제창하였다.
③ 흥왕사를 근거지로 삼아 화엄종 중심의 교종 통합 운동을 벌였다.
④ 정혜쌍수와 돈오점수를 내세우면서 선교 일치의 사상을 완성하였다.


16. 답 ③

지문은 대각국사 의천의 교장에 대한 설명이다.

① 조계종의 혜심
② 천태종의 요세
④ 조계종의 지눌

문 17. 다음 글은 개화파의 두 흐름을 설명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880년대 초에 김윤식은 ( ㉠ )을 주장하였다. 이는 서양의 물질 문명의 발전을 인정하면서 유교적 가치관에 입각한 우리의 정신 문화를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다. 한편 임오군란 이후 수신사 일행으로 일본에 간 김옥균은 일본의 근대 문물을 시찰하고, 후쿠자와 유키치를 비롯한 일본의 사상가들을 만난 후 ( ㉡ )을 적극적으로 추구하였다.
① 김홍집, 어윤중 등도 ㉡을 주장하였다.
② ㉠에 대해서 당시 위정척사론자들은 비판하였다.
③ ㉠은 정부의 친청적인 태도를 비판하였다.
④ ㉡을 주장한 사람들은 중국의 양무운동을 본받고자 하였다.


17. 답 ②
㉠ 동도서기(온건개화파) ㉡ 변법자강(급진개화파)
■ 온건 개화파와 급진 개화파
구 분 대표 인물 개화의 모델 개혁의 방법
온건 개화파
(사대당)
김홍집, 김윤식, 어윤중 등
+민씨 정권
청의 양무 운동 점진적 개혁 ⇨ 동도 서기론
급진 개화파
(개화당)
김옥균, 박영효, 홍영식,
서광범 등 소장파 관료들
일본의 메이지 유신 급진적인 개혁(청의 간섭을 물리쳐 자주 독립을 이룩) ⇨ 문명 개화론

문 18. 아래에서 설명하는 지역의 역사적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 신라 하대에 군진 세력의 하나인 혈구진이 있었다.
○ 정제두를 중심으로 한 조선의 양명학파가 형성되었다.
① 고려 초기에 풍수지리설의 길지로 여겨진 삼경 중의 한 곳이다.
② 조선 시대 실록이 보관된 사고가 있던 곳이다.
③ 조선 시대에 왕실에서 초제를 지낸 산이 있다.
④ 개항 전에 프랑스군의 침입을 받았으나 격퇴한 곳이다.


18. 답 ①
 지문의 지역은 강화도이다. 이런 지역관련 분류사적인 문제는 요즘 자주 나오는 문제 유형으로 특히 강화도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지역이기에 꼭 선사부터 현대사까지 분류사적인 정리를 해두어야한다.

① 고려 초기 3경-개경(개성), 서경(평양), 동경(경주)

문 19. 다음은 수취제도에 대한 설명이다. 시기적으로 가장 늦게 나타난 것은?
① 편성된 호는 인구와 장정의 많고 적음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누어 부역시켰다.
② 전세를 토지 1결당 4두로 고정하였다.
③ 조세는 토지의 비옥도에 따라 6등급, 풍흉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누어 거두었다.
④ 사람은 연령에 따라 6등급으로 구분하고, 가구는 사람의 다과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누었다.


19. 답 ②
조세를 분류사적으로 물어보는 문제도 7급에서 자누 나온 문제유형이다.

① 고려
② 17세기 인종때 영정법
③ 15세기 세종의 공법
④ 통일신라

문 20. 역대 국가의식과 관련된 서술 중 옳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ㄱ. 고구려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고, 황제국을 자칭하면서 백제와 신라에 대하여 우위를 과시하였다.

ㄴ. 발해는 장기간에 걸쳐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고, 황상이라는 칭호를 써서 황제국의 면모를 과시한 적도 있었다.

ㄷ. 고려 시대 이래의 소중화 의식은 조선 시대에 들어와 더욱 강화되었으나 명나라가 멸망한 이후에는 크게 약화되었다.

ㄹ. 고종은 외세의 간섭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근대화와 외교 관계를 추구하고자 대한제국을 수립하여 황제국임을 선포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20. 답 ④
이 문제는 2010년 서울시 문제중 고려의 외왕내제(外王內帝)를 물어본 문제를 통해 좀더 영역을 확대하여 공부하신 수험생들은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였다. 우리나라에서 외왕내제(外王內帝), 즉 대외적으로는 왕이지만 안으로는 황제를 자처했던 때는 발해 문왕과 간왕(한국사 검정 고급 7회문제), 고려 광종, 대한제국시기 고종이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