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9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수의보건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병원체가 척추동물과 비동물(non-animal) 사이의 순환경로를 통하여 전파되는 질병은?
① 디프테리아(diphtheria)
② 연쇄상구균증(streptococcus infection)
③ 파상풍(tetanus)
④ 흑사병(pest)


문  2. 질병의 역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 중 하나는 측정한 수치의 정확성이다. 종합검진으로 확진된 질병을 측정도구가 그 질병이라고 판단해 주는 척도로서 [ 진양성 / (진양성+가음성) × 100 ]의 식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① 민감도(sensitivity)
② 특이도(specificity)
③ 예측도(predictability)
④ 신뢰도(reliability)


문  3. 식품첨가물의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중 육가공제품(햄, 소세지 등)에 사용되고 있는 아질산염 및 질산염류는 어떤 첨가물에 해당되는가?
① 보존제
② 발색제
③ 착색제
④ 살균소독제


문  4. 위해요소중점관리(HACCP)체계는 특정 위해요인을 확인하고 관리함으로써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적인 관리방식이다. HACCP의 7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해요소 분석-위해분석 및 예방조치 기술
② 중요 관리점의 설정-위해예방 단계 결정
③ 감시방법 설정-허용 한계치 준수여부 관찰
④ 보고체계 설정-HACCP 실행에 대한 기록 문서화 및 보고


문  5. 역학연구의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술역학은 유병률 또는 발생률을 산출하여 동일지역내 장기간의 변동이나 타지역과의 비교분석으로 문제점을 찾아낸다.
② 단면연구는 표본에 대한 조사이지만 사망, 유입 등의 변동사항으로 인하여 확정된 분모의 개념을 적용하는데 무리가 있다.
③ 환축-대조군 연구는 코호트연구에 의한 위험도 측정 및 원인적 연관성의 확정을 필요로 할 때 코호트연구의 앞 단계에서 수행될 경우가 많다.
④ 실험역학은 정확한 질병발생 원인의 확인이 가능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요인을 연구자가 임의로 조작하여 시간상의 속발성 판단이 용이하다.


문  6. 광견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람에서는 중추신경계에서 가까운 부위를 광견병에 걸린 동물에 물릴수록 발병시기가 빨라지며, 잠복기는 교상의 정도와 물린 부위에 따라 10일~8개월까지 다양하나 보통 2~8주이며, 드물게 1년 이상인 경우도 있다.
② 광견병은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상시 발생하고 있다.
③ 개의 증상은 보통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쉽게 흥분하거나 과민해지며, 사람이나 동물을 공격하지만 소의 경우는 증상이 거의 없다.
④ 감염된 동물에 사람이 물렸을 경우, 면역혈청 주사나 예방접종은 불필요 하며, 물린 즉시 상처부위를 물로 씻은 후 알코올 등으로 소독한다.


문  7. 세균성 이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원인체는 혈관내로 침입하지 않으므로 혈액이나 뇨에서는 균이 검출되지 않는다.
② 주된 감염경로는 fecal-oral route로 전파된다.
③ 소화기증상으로 이급후중(tenesmus)을 유발하기도 한다.
④ 원인체는 나선형의 긴 형태를 보이며, 운동성이 있다.


문  8. 식품위생과 관련된 미생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Psychrophilic bacteria는 20℃ 이하에서 증식할 수 있으며,  7°C 이하에서 발육하는 것도 있다.
② Coliform group은 제품의 가열, 살균이 확실하게 실시되었는지를 판정하기 위한 지표로 이용된다.
③ 냉동동결 전의 오염을 검지하기에는 coliform group이enterococcus group보다 우수하다.
④ Pseudomonas는 우유 및 유제품, 식육 및 육제품, 어패류 등에 분포하는 대표적인 저온성 부패세균이다.


문  9. 계란위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난백계수는 계란의 무게와 농후난백 및 수양난백의 높이를 측정하여 계산하며, 난백계수의 값이 높을수록 신선하다.
② 난지질 중 지방산 조성은 oleic acid, palmitic acid, stearic acid, linoleic acid, palmitholeic acid 순으로 많다.
③ 난백은 62°C, 난황은 65°C에서 응고가 시작되며, 난백은 65°C, 난황은 70°C에서 유동성이 없어진다.
④ 포말성은 conalbumin, globulin 같은 난백단백질과 관련이 있으며, 온도, pH, 점도 등에 영향을 받고, 난황지질이 난백으로 이행할 경우 포말성이 현저히 감소한다.


문 10. 단백질과 함질소화합물의 퇴화‧분해현상을 의미하는 부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후강직은 몸통과 사지에서 시작하여 머리와 경부의 근육으로 진행되며, 사후강직에 의하여 체온이 더 빨리 떨어진다.
② 황색현상은 식육 중 지방의 산화과정에 의하여 일어난다.
③ 소에서 사후강직은 일반적으로 12~24시간만에 끝나지만 여름철에는 사후강직이 서서히 일어나고 늦게 끝나므로 부패하기 쉽다.
④ 자가융해(autodigestion)가 이루어지면 식육은 보수성이 증가하며, 단단해진다.


문 11. 질병이 사람으로 감염되는 전파경로가 다른 것은?
① Tularemia
② Yellow fever
③ Dengue fever
④ Q fever


문 12. 식욕의 급속 동결과 육질과의 관계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해동 시 drip 감량이 적다.
② 조직손상이 적고, 보존성이 좋다.
③ 식육 중의 빙결정은 크고, 근섬유외에 분포한다.
④ 육색, 육질, 육즙의 보존성이 좋다.


문 13. 물에 의한 전염병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질병의 유행지역과 음용수 사용구역이 일치한다.
② 일반적으로 발병률과 사망률이 높고, 2차 감염 환자 발생이 거의 없다.
③ 음용수에서 발병 원인이 된 병원체의 존재가 인정된다.
④ 음용수의 섭취에 의한 소화기 전염병 및 오염된 물의 접촉에 의한 경피감염이 있다.


문 14. 세균성 식중독은 크게 식중독균 감염 자체에 의한 감염형과 세균이 분비하는 독소에 의한 독소형으로 나눌 수 있다. 독소형 식중독을 유발하는 세균을 모두 고른 것은?
ㄱ. Clostridium
ㄴ. Salmonella
ㄷ. Campylobacter
ㄹ. Escherichia
ㅁ. Listeria
ㅂ. Staphylococcus
ㅅ. Vibrio
① ㄱ, ㅂ
② ㄴ, ㅅ
③ ㄷ, ㅂ
④ ㄹ, ㅁ


문 15. 원유 및 유제품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Phosphatase 시험은 가열살균유에 생유가 흘러들어 갔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법이다.
② Resazurin 시험은 resazurin(적자색)의 환원정도로서 간접적으로 우유 중 세균수를 추정하는 방법이다.
③ 체세포수 검사는 Gerber법으로도 할 수 있다.
④ TTC-II 시험은 항생물질 검사에 사용되는 방법이다.


문 16. 축산분뇨의 생물학적 처리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활성오니법에 의한 양돈폐수의 처리는 10배 이상 희석하여 유입수 BOD, SS의 농도가 각각 3,000mg/l, 4,000mg/l 이하로 되면 대체로 90% 이상의 제거효율을 얻을 수 있다.
② 산화지법(Lagoon법)은 생활하수 및 농업폐수에 적용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이며, 혐기성, 임의성, 호기성으로 운전할 수 있다.
③ 산화구법(oxidation ditch)은 연속식과 회분식이 있으며, 연속식은 대규모 시설에 알맞고, 회분식은 250두 이하의 양돈농가와 같은 소규모 시설에 적합하다.
④ 살수여상법은 대규모의 폐수처리시설에 많이 사용되며, 여재표면에 부착된 미생물막에 의해서 폐수 중의 유기물이 흡착분해되어 처리부산물로 메탄가스가 생성된다.


문 17. 물을 소독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75°C에서 15분간 가열하면 대부분의 병원균이 사멸된다.
② 자외선 살균의 경우 살균력이 크고 투과력도 좋기 때문에 실용가치가 높다.
③ Halogen류 소독의 경우 Cl2, I2, Br2 등이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④ Ozone 소독은 1.5~5g/m3의 양을 15분간 노출한다.


문 18. 수질오염의 측정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방법으로 강력한 산화제를 이용하여 물속에 존재하는 피산화성 물질을 일정조건에서 산화시킬 때 소비되는 산소량을 나타내는 것은?
① Chemical oxygen demand(COD)
② Suspended solids(SS)
③ Biological oxygen demand(BOD)
④ Dissolved oxygen(DO)


문 19. A형 인플루엔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말에 감염되었을 때 잠복기는 2~3일이며, 고열, 급성 비염, 호흡곤란, 침울 등의 임상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② 소변이는 ‘antigenic drift’ 즉, HA 혹은 NA gene의 재정렬(re-assortment)에 의하여 전혀 새로운 성질을 갖는 신형 바이러스로 변이되는 현상을 말한다.
③ 사람에 감염되었을 때 일반적으로 2~7일 이내에 회복되지만 2차 세균감염에 의하여 기관지폐렴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④ 일반적으로 감염에 의한 획득면역의 지속시간은 어른보다 어린이가 더 짧다.


문 20. 훈증제로 사용되는 식품첨가물 중 그 분해산물이 물에 의하여 아질산이 되고, amine과 작용하여 nitrosamine이 생성되어 발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물질은?
① Tween 60
② Potassium bromate
③ Polychlorobiphenyl
④ Chloropicrin






전체정답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