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2일에 시행한 경상남도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디자인기획론 기출문제입니다.


1. 색의 3요소 중 생리적 혼합에 속하는 것은?
① 병치혼합
② 가법혼합
③ 가산혼합
④ 감산혼합


정답 ②

[해설]
물리적혼합: 감법혼합,가법혼합
생리적혼합: 병치혼합

2. 디자인 기획 중 미래예측법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입출력법
② 모델분석법
③ 델바이기법
④ 외삽법


정답 ①

[해설]
미래예측법
① 입출력법:
주어진 문제데 대하여 강제적으로 연결시키는 강제연상법을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구하는 아이디어 발상법

② 모델분석법:
하나의 모델을 설정하여 과거의 실적과 그 변동요인을 해석하여 근사식을 만든 뒤 이것과 예상되는 미래의 변동요인을 대입시켜 시뮬레이션하는 방법

③ 델파이기법:
전문가의 의견수립, 중재, 타협의 방식으로 반복적인 피드팩을 통한 미래예측법

④ 외삽법:
과거의 사건을 그대로 미래에 적용하는 예측법

3. 창조적 발상기법 중 시네틱스법에 대한 연결로 맞는 것은?
① 이질순화-순질순화
② 이질순화-순질이질
③ 순질순화-순질이질
④ 이질순화-순질이화


정답 ①

[해설]
시네틱스법
서로 관련이 없는 요소들의 결합으로 이질순화(처음보는것을 친숙한것처럼), 순질이화(친숙한 것을 알지 못하는 것처럼)로 말할 수 있다.

4. 디자인에서 욕구의 고려 관계를 하위에서 상위로의 배열로 옳은 것은?
① 생리적욕구 - 사회적수용욕구 - 생활보존욕구 - 자기실현욕구 - 존경취득욕구
② 생리적욕구 - 생활보존욕구 - 사회적수용욕구 - 존경취득욕구 - 자기실현욕구
③ 생활보존욕구 - 생리적욕구 - 존경취득욕구 - 사회적수용욕구 - 자기실현욕구
④ 사회적수용욕구 - 생활보존욕구 - 생리적욕구 - 존경취득욕구 - 자기실현욕구


정답 ②

[해설]
메슬로우의 욕구모델
생리적욕구 - 생활보존욕구 - 사회적수용욕구 - 존경취득욕구 - 자기실현욕구

5. 통계를 내기 위한 설문지 작성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설문조사는 응답자의 답변을 요하는 일련의 질문들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한다.
② 가장 대표적인 2차 자료수집방법이다.
③ 다양한 방법으로 질문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설문지법은 융통성과 객관성이 높다.
④ 조사를 실시하기 전 충분한 사전 검토를 거쳐서 설문지를 완성해야 한다.


정답 ②

[해설]
② 설문지조사법은 대표적인 1차자료 수집법에 속한다.


6. [문제 미복원]


7. 게슈탈트 심리학파의 지각원리에서 충돌하는 자극들을 경험하는 신경조직과 지각구조는 당시의 조건이 허락하는 최선의 게슈탈트 또는 완전한 통일체를 형성한다는 이론은?
① 프래그난쯔(pragnanz)의 법칙
② 파이현상
③ 연속의 원리
④ 폐쇄의 원리


정답 ①

[해설]
프래그난쯔현상
서로 충돌하는 자극들을 경험하는 신경조직과 지각구조는 당시의 조건이 허락하는 최선의 게슈탈트 또는 완전한 통일체를 형성한다는 이론

8. 문제를 해결을 위한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여 제품에 적용하는 분야는 무엇인가? 
① 감성공학 (Human Sensibility Ergonomics)
② 에르고노믹스 (ergonomics)
③ 인지공학 (cognitive engineering)
④ 인체측정 (anthropometry)


정답 ②

[해설]
인간공학(에르고노믹스 ergonomics)
인간공학은 작업능력과 그 한계를 알고 인간의 해부학적, 생리학적, 심리학적인 여러 특성에 우리의 생활환경을 접합시켜 나가는 과학이다.

9. 상호 정보교환의 문제점을 지각적, 인지적 측면에서 밝히고 이를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디자인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유비쿼터스 디자인 (Ubiquitous design)
② 유니버셜 디자인 (Universal design)
③ 유니크 디자인 (unique design)
④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user interface design)


정답 ④

[해설]
유저인터페이스 디자인 (User interface design)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정보검색, 학습, 업무, 수행, 대화, 여가 즐기기 등 프로그램 사용 편의성을 지원하기 위해 프로그램의 흐름을 계획하는 것과 사용자들이 작업하는 일을 효과적으로 보조하기 위한 계획을 말한다.

10. 알파-베타모형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알파-베타모형은 목표의 중요도를 알파값으로, 해결안의 목표에 대한 충족도를 베타값으로 하여 평가에 활용하여 평가의 신뢰도를 높인다.
② 알파-베타모형은 평가매트릭스와 같이 단순히 목표의 충족도에 비추어 평가하는 방법이다.
③ 알파-베타모형은 모든 목표에 대한 해결안의 충족도 평가는 동일하다는 가설에서 시작한다.
④ 알파-베타모형은 목표의 상대적 중요도를 고려하지 않는다.


정답 ①

[해설]
알파-베타형 모델
② 목표의 상대적 중요도를 고려하여 평가하는 방법
③ 목표에 대한 해결안의 충족도 평가는 동일하지 않다
④ 목표의 상대적 중요도를 고려해야 한다.

11. 바우하우스를 주도한 인물은?
① 헤르만무테지우스
② 윌리엄모리스
③ 윌터그로피우스
④ 헨리 반 데 벨데


정답 ③

[해설]
윌터그로피우스
① 헤르만무테지우스 - 독일공작연맹
② 윌리엄모리스 - 미술공예운동
④ 헬리 반 데 벨데 - 아르누보

12. 오늘날 굿 디자인으로 평가되기 위한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디자인 정책에 있어서 생태학적 평가를 전제해야 한다.
② 생태계에 유기적으로 적응하는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고려해야 한다.
③ 지역문화의 가치보다는 세계화의 가치를 중시한다.
④ 인공물과 자연물의 상호관계 속에서 환경 친화를 고려한다.


정답 ③

[해설]
오늘날의 좋은 디자인
현대의 디자인은 전통문화와 자연 그리고 인간이 조화를 이루는 환경 친화적인 디자인이다

13.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문제 해결 과정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① 평가 -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② 분석 - 조사 - 계획 - 종합 - 평가
③ 계획 - 조사 - 분석 - 종합 - 평가
④ 조사 - 계획 - 분석 - 종합 - 평가


정답 ③

[해설]
디자인과정(process)
① 디자인 과정은 창조적인 과정일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과정이다.
② 디자인 문제해결과정은 계획(programming)-조사(Research)-분석(analysis)-종합(shnthesis)-평가(evaluation)

14. 창조의 아이디어 발상기법 중 알렉스 오스번(Alex Osborn)의 브레인스토밍기법의 원칙이나 규칙에 맞지 않는 것은?
① 아이디어에 대한 비평과 비하를 금한다.
② 아이디어에 자유분방함을 유도한다.
③ 이미 제출된 아이디어를 조합하고 활용한다.
④ 아이디어의 양보다 질을 추구한다.


정답 ④

[해설]
브레인스토밍 기법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다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상할 수 있는 방식으로 비판금지, 자유분방
질보단 양, 결합과 개선등의 특성을 가진다.

15. 집단심층면접(FGI) 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집단심층면접은 여러 명의 응답자들과 함께 사전에 정해진 순서와 벙법으로 전문가인 모더레이터가 토의를 진행한다.
② 심층면접법과 집단심층면접법은 모두 면접 진행자와 선발된 소비자들간의 면접방식이지만 집단심층면접법의 경우 여러 명의 응답자들 간에 토론형식을 가진다.
③ 6∼12명의 소비자들을 모아놓고 조사하고자 하는 토픽에 대해 서로 토론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④ 반드시 1시간 이상의 시간을 가지면서 참가자들 간의 이야기를 나누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정답 ④

[해설]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④ 시간은 자유롭게 조정이 가능하다. 반드시 1시간 이상을 해야 한다는 법은 없다.

16. 브랜드 포지셔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①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거나 이미 존재하고 있는 이미지를 강화할 목적으로 소비자의 머릿속에 제품의 위치를 부여하는 시장전략이다.
② 이미 소비자의 머릿속에 만들어져 있는 기존의 브랜드 이미지를 수정할 목적으로 새로운 위치를 부여하는 시장 전략이다.
③ 소비자가 자사 제품을 보다 편하게 구매하도록 하기 위하여 유통업체가 운영하는 가게의 선반 위치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시장전략이다.
④ 유명인이나 특정한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여기에 자사의 제품 이미지를 위치시키는 시장 전략이다.


정답 ①

[해설]
포지셔닝전략
포지션이란 기업 또는 제품, 상표 등이 대중의 마음속에서 인식되고 자리잡고 있는 것을 말한다.

17. 디자인 기획에서 사용되는 전략과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정책의 어원은 그리스어인 ‘Polis'로서 도시국가라는 의미를 가진다.
② 정책은 정부, 단체, 집단, 개인 등이 여러 가지 대안을 가지고 어떠한 행동을 할 지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다.
③ 전략은 군사용어로서 군대라는 의미로 Stratos,와 Ago가 결합된 지휘능력, 전략가를 의미한다.
④ 전략은 정책과 달리 단기적인 계획을 말한다.


정답 ④

[해설]
전략과 정책
④ 전략은 정책과 달리 장기적인 계획이다.

18. 이론적 관념적인 내용을 도식화 하고 시각적 효과를 위해 기호, 선, 점으로 단순화한 도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시멘토그래피 (Semantography)
② 다이어그램 (diagram)
③ 레이아웃 (lay-out)
④ 아이콘 (icon)


정답 ②

[해설]
다이어그램
이론적 관념적인 내용을 도식화하고 시각적 효과를 위해 기호, 선, 점으로 보기 쉽도록 그린 도면을 말한다.

19. 계획평가기법인 PERT는 계획내용인 프로젝트의 달성에 필요한 전체작업을 작업관련 내용과 순서를 기초로 하여 네트워크상(狀)으로 파악하는데 일반적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작업내용은 (   )라 하여 원(圓)으로 표시하고, 각 작업의 실시는 액티비티(activity)라 하여 소요시간과 함께 화살표로 표시한다. (  )에 맞는 말은?
① 이벤트
② 크리티컬패스
③ 클라이언트
④ 프로덕트


정답 ①

20. 자료수집에 있어 2차 자료수집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비용절약
② 질적 우수성
③ 인력절약
④ 시간절약


정답 ②

[해설]
2차자료
2차자료란 기존에 있는 자료들을 말한다. 그러므로 비용절약, 인력절약, 시간절약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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