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14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도시계획개론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전원도시운동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① 하워드(E. Howard)
② 레치워스(Letchworth)
③ 지역지구제(Zoning)
④ 웰윈(Welwyn)


문  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관리지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계획관리지역
② 보전관리지역
③ 생산관리지역
④ 녹지관리지역


문  3. 국토해양부장관, 시ㆍ도지사 또는 대도시 시장이 법령에 따라 개발진흥지구를 도시관리계획 결정으로 세분하여 지정할 수 있는 것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산업개발진흥지구
② 문화개발진흥지구
③ 유통개발진흥지구
④ 복합개발진흥지구


문  4. 도시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외부수요가 도시경제의 성장수준을 결정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도시․지역경제를 분석하는 모형은?
① 변이할당모형
② 경제기반모형
③ 투입산출모형
④ 신고전적 모형


문  5. 새로운 도시계획의 흐름 및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압축도시(Compact City)는 저밀개발과 도시의 엄격한 기능분리를 통해 기존 도심의 과밀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미래도시 개념이다.

② U-City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도시 전반의 영역을 융합하여, 통합되고, 지능적이며, 스스로 혁신되는 도시로 정의할 수 있다.

③ 도시재생이란 대도시 도심에서의 인구 및 산업의 회귀를 촉진하고 재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한 계획경향이다.

④ 친환경 생태도시(Eco-City)는 환경적 자연자원 조건, 사회경제적 요소와 공동체적인 요소까지 고려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지속가능한 도시조성의 개념이다.


문  6. 다음 글이 설명하는 것은?
○ 개발억제와 개발촉진에 모두 활용할 수 있다.
○ 유클리드 지역제의 대안으로 시장주도형 도시개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식이다.
○ 오픈스페이스 등의 보전에 의해 수반되는 토지소유자에 대한 보상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대두되었다.
① 유도지역제(Incentive Zoning)
② 누적지역제(Cumulative Zoning)
③ 개발권양도제(Transfer of Development Rights)
④ 계획단위규제(Planned Unit Development)


문  7.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도시관리계획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용도지역․용도지구의 지정 또는 변경에 관한 계획
② 개발제한구역, 시가화조정구역, 수산자원보호구역의 지정 또는 변경에 관한 계획
③ 도시재개발 및 재생사업의 추진에 관한 계획
④ 기반시설의 설치․정비 또는 개량에 관한 계획


문  8. 다음 글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의 일부이다. 이에 해당하는 것은?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시장 또는 군수는 도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공원녹지를 확충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도시지역안의 식생 또는 임상(林床)이 양호한 토지의 소유자와 해당 토지를 일반 도시민에게 제공하는 것을 조건으로 해당 토지의 식생 또는 임상의 유지ㆍ보존 및 이용에 필요한 지원을 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① 주민녹지점용협정
② 녹지관리계약
③ 녹지활용계약
④ 주민녹지협정


문  9. 도시관리계획의 결정권자가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의 협의, 국토해양부장관과의 협의 및 중앙도시계획위원회 또는 지방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거치지 아니하고 지구단위계획을 변경할 수 있는 경미한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가구면적의 20퍼센트 변경
② 획지면적의 20퍼센트 변경
③ 건축물높이의 20퍼센트 변경
④ 건축선의 1미터 변경


문 10. 각 도시의 계획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양 건설에는 주례고공기의 도시건설원리가 적용되었으며, 방어를 위해 현재의 위성도시 개념인 8개의 유수부를 두었다.

② 일본의 근대도시 에도는 죠우카마찌(城下町)를 중심으로 형성되었고, 기본 가로망 형태는 격자형이었다.

③ 팔마노바(Palma Nova)는 1593년 베네치아 방어를 위해 조성된 별모양의 신도시이다.

④ 워싱턴 DC는 1791년 피에르 랑팡(P. L'Enfant)에 의해 격자형 가로망에 방사형이 중첩된 계획이 적용되었다.


문 11.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한 공해, 재해, 사고의 방지와 완화를 위하여 설치하는 녹지는?
① 완충녹지
② 경관녹지
③ 자연녹지
④ 연결녹지


문 1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해 시행 중인 지구단위계획의 내용과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필지․가구․획지별로 차등을 주어 다양하게 건축행위를 제한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입체적 계획이다.

② 도시계획의 일종으로 상세 도시계획이며, 도시관리계획의 상위계획이다.

③ 건축물의 규모와 면적 등을 계획에서 정하고 그대로 건축행위 등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적극적 계획이다.

④ 건폐율, 용적률, 건축물 용도, 건축선, 건축물의 형태 및 색채 등도 정할 수 있는 구체화된 특수계획이다.


문 13. 다음 글이 설명하는 것은?
주거, 상업, 공업 등의 용도에 따른 규제가 아니고 실제의 토지이용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각종 결과를 기준으로 주변에 대한 영향에 따라 규제하고자 하는 방식
① 부동지역제(Floating Zoning)
② 혼합지역제(Inclusive Zoning)
③ 전용지역제(Exclusive Zoning)
④ 성능지역제(Performance Zoning)


문 14. 교통계획의 4단계 수요추정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래 교통량 추정에서 정해진 흐름에 따라 경직된 추정이 이루어진다.
② 개별 교통 Zone의 총체적이고 평균적인 특성만 산출될 수 있다.
③ 교통의 변화를 교통자체의 원인에 한정하여서 파악한다.
④ 계획가나 분석가의 주관이 개입될 여지가 많다.


문 15. 하나의 활동(Activity)이나 산업(Industry)이 입지하면, 그에 연관된 지원산업이 파생적으로 입지하여 외부이익을 얻게 되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규모의 경제
② 접촉의 이익
③ 예비능력 비축효과
④ 승수의 효과


문 16. 옹호주의 도시계획(Advocacy Planning)과 가장 관련이 적은 것은?
① 민주적 도시행정
② 주민들의 의사반영 
③ 다비도프(Paul Davidoff) 
④ 혼합형 탐색


문 17. 중세 유럽의 도시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성벽과 대규모 사원이 도시공간의 주된 구성요소이다.
② 도로망은 일반적으로 불규칙하며 광장으로부터 방사형으로 연결되었다.
③ 도심광장 주변에 시청, 성당, 상공회의소 등이 배치되었다.
④ 도시의 중심에는 수도원이 위치하고 주변에 시장이 번성하였다.


문 18. 우리나라 도시계획 관련 제도의 변천과정에서 도입된 내용과 관련법을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도시설계-「건축법」
② 상세계획-「도시계획법」
③ 광역계획구역-「국토이용관리법」
④ 토지적성평가-「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문 19. 도시인구예측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형모형(Linear Model)은 과거 인구가 거의 동일하게 증가되거나 감소되었고 미래에도 이와 같은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도시에 적용하는 모형이다.

② 로지스틱모형(Logistic Model)은 비대칭 곡선이며, 인구성장에 상한선이 있는 경우에 적용될 수 있다.

③ 지수성장모형(Exponential Growth Model)은 단기간에 급속히 팽창하는 신도시의 인구를 예측할 때 유용하다.
④ 곰페르츠모형(Gompertz Model)은 S자 곡선의 형태이며, 처음에는 완만하게 증가하다가 어느 지점을 지나 급격히 증가하다 다시 완만해지는 것을 가정한 모형이다.


문 20. 도시계획시설로서 도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간선도로의 폭원은 30미터 이상이다.
② 일반도로의 폭원은 4미터 이상이다.
③ 보행자전용도로의 폭원은 1.5미터 이상이다.
④ 자전거전용도로의 폭원은 1.1미터(길이가 100미터 미만인 터널 및 교량의 경우에는 0.9미터)이상이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