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25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에서 제시한 유적지에 해당하는 시대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상원 검은모루 유적 연천 전곡리 유적
단양 수양개 유적 공주 석장리 유적
① 뗀석기를 가지고 사냥과 채집을 위주로 생활하였다.
② 무리를 지어 살면서 공동체적 생활을 영위하였다.
③ 동물이나 바위그늘에 주로 살았고, 때로는 막집을 짓고 살았다.
④ 조, 기장, 수수 등의 작물을 재배하는 농경이 시작되었다.


정답. ④ 제시된 유적지는 구석기 유적지이다.
④ 조, 피, 수수 등의 농경 시작은 신석기 시대의 특징이다.

2. 삼한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게 짝지어진 것은?
㉠ 부전 고원을 넘어 옥저를 정복하여 공물을 받았다.

㉡ 지배자 중에서 세력이 큰 것은 신지, 작은 것은 읍차 등으로 불렸다.

㉢ 왕이 죽으면 많은 사람들을 껴묻거리와 함께 묻는 순장의 풍습이 있었다.

㉣ 초가지붕의 반움집이나 귀틀집에서 살며, 5월과 10월에 하늘에 제사지냈다.

㉤ 제사장 천군은 신성 지역 소도에서 농경과 종교에 대한 의례를 주관하였다.

㉥ 중대한 범죄자는 제가회의를 통하여 사형에 처하고, 그 가족을 노비로 삼았다.

㉦ 상가, 고추가 등의 대가들은 각기 사자, 조의, 선인 등 관리를 거느리고 있었다.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①

㉠ 고구려
㉢ 부여
㉥ 고구려
㉦ 고구려

3. 다음은 삼국시대 고구려가 강성했을 당시의 역사적 사실을 나열한 것이다. 보기의 사실을 시대 순으로 가장 옳게 나열한 것은?
㉠ 백제의 웅진 천도
㉡ 나제동맹 결성
㉢ 광개토왕비의 건립
㉣ 고구려 평양천도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① 장수왕대의 역사적 사실을 묻고 있다. 고구려 5c 왕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순서 문제가 잘 출제된다.
광개토대왕비 건립
(장수왕 2년, 414)
 장수왕 초기 부왕에 대한 추숭⋅기념 작업
고구려 평양천도
(장수왕 15년, 427)
 고구려의 남하정책
나제동맹
(433, 비유왕-눌지왕)
 고구려 남하 정책에 대한 백제와 신라의 대응
※ 백제는 이것으로 부족해 북위에 고구려를 공격해 줄 것을 청하는 국서를 보내나, 오히려 이것이 고구려를 자극하여 한성침공 유발
웅진천도(475)  장수왕의 한성점령으로 개로왕 죽을 때 백제 왕실(문주왕) 공주로 피난한 것

4. 삼국시대 대외 진출 또는 영토 확장에 관한 내용이다. 다음에 해당하는 시기의 대외 관계가 가장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 사비로 도읍을 옮기고, 중국의 남조와 활발하게 교류하고 일본에 불교를 전하기도 하였다.

㉡ 한강 유역을 장악하여 경제기반을 강화하고, 이후 삼국 경쟁의 주도권을 장악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한강 전 지역을 포함하여 죽령 일대에서 남양만을 연결하는 선까지 영토를 넓혔다.

㉣ 마한세력을 정복하여 전라도 남해안에 이르렀으며, 낙동강 유역의 가야에 대해서도 지배권을 행사하였다.
① ㉠-신라와 연합하며 한강 유역을 부분적으로 수복하였지만, 곧 신라에게 빼앗겼다.

② ㉡-금관가야를 정복하여 낙동강 서쪽을 장악하였다.

③ ㉢-중국 남북조와 각각 교류하면서, 두 세력을 조정하는 외교정책을 써서 중국을 견제하였다.

④ ㉣-중국 산둥 지방과 일본의 규슈 지방에까지 진출하는 등 대외 활동을 벌였다.


정답. ②
ㄱ. 6c 백제 성왕
ㄴ. 6c 신라 진흥왕
ㄷ. 5c 장수왕
ㄹ. 4c 근초고왕

② 6c 신라 법흥왕. 고구려의 5c와 마찬가지로 신라의 6c 왕들은 그 자체만으로도 순서 문제가 잘 출제된다.

5. 다음 보기 중에서 진흥왕대에 세워진 순수비로 가장 옳게 짝지어진 것은?
㉠ 마운령비
㉡ 영월 냉수리비
㉢ 임신서기석
㉣ 북한산비
㉤ 울진 봉평비
㉥ 황초령비
㉦ 창녕비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①
진흥왕 순수비는 북한산 순수비-창녕비-마운령비-황초령비 4가지가 있다.

ㄴ. 지증왕

ㄷ. 진흥왕 혹은 진평왕 혹은 통일 이후 추정. 국왕의 순수비가 아니고 화랑들의 유교경전 공부에 대한 맹세를 기록한 글임

ㅁ. 법흥왕

6. 다음에서 설명하는 나라와 관련된 사서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상경과 동경의 절터에서는 고구려 양식을 계승한 것으로 여겨지는 불상도 발굴되었다. 이 불상은 흙을 구워 만든 것으로, 두 분의 부처가 나란히 앉아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또 벽돌이나 기와무늬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소박하고 힘찬 모습을 띠고 있다.
① 발해고
② 동사회강
③ 동사강목
④ 해동역사


정답. ②
제시문은 발해를 설명하고 있다.

①③④는 모두 실학적 역사서로 발해에 대한 역사서술이 포함되어 있다. 동사강목은 외기로 분류하고, 발해고와 해동역사는 적극적으로 우리 역사로 편입시켜 인식하였다. 실학적 역사서는 북방(만주)을 고토로 인식하여 이 지역에 대한 적극적 역사인식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② 동사회강은 임상덕이 쓴 역사책으로, 이 역시 북방에 대한 관심을 보였으나, 고대의 강역, 단군과 기자에 관한 문헌 고증이 중심이 되었다.

7. 다음에서 설명하는 고려 정치 세력들을 집권한 순서대로 가장 옳게 나열한 것은?
㉠ 자기 근거지에 성을 쌓고 군대를 보유하며 스스로 성주, 장군이라 칭했다.

㉡ 차별에 따른 불만으로 정변을 일으켜 의종을 폐하고 명종을 세워 정권을 장악하였다.

㉢ 여러 세대에 걸쳐 고위 관직자를 배출한 가문으로 중서문하성과 중추원의 재상이 되어 정국을 주도하였다.

㉣ 주로 향리의 자제들로 과거를 통해 관리로 진출한 이들은 성리학을 학문의 기반으로 삼고 새로운 개혁을 시도하였다.

㉤ 원과의 관계를 통해 성장한 기철 세력은 남의 토지를 빼앗아 농장을 확대하고 양민을 노비로 삼는 등의 권세를 부렸다.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③
ㄱ. 호족(나말 여초)
→ ㄷ. 문벌귀족(고려 중기)
→ ㄴ. 무신정권(무신집권기)
→ ㅁ. 권문세족(원간섭기)
→ ㄹ. 신진사대부(위화도 회군 이후 집권해 조선 건국)

8. 중종은 중종반정으로 정권을 장악한 훈구세력을 견제할 목적으로 조광조 등 사림세력을 주요 관직에 임명하였다. 조광조의 개혁정치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현량과 실시
㉡ 경연 등 언론활동 약화
㉢ 향약의 보급
㉣ 소격서(도교기관) 폐지
㉤ 공납제도 폐단시정 노력
① 2개
② 3개
③ 4개
④ 5개


정답. ③
소.주.향 소.현.공 위

ㄴ. 경연과 3사의 언로활동을 강화시켜 나갔다. 사림들은 이른바 언로에 의한 공론정치를 표방하여 언로를 상당히 중시하였다. 또 왕의 도덕정치를 위하여 경연도 중시하였다.

9. 다음 보기의 (가), (나)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게 연결한 것은?
조선 전기에 실시되던 (가) 체제는 많은 외적의 침입에 효과가 없었다. 이에 16세기 후반에 이르러 (나) 체제가 수립되었으나 임진왜란 중에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가) 체제를 복구하였다.
㉠ 유사시에 필요한 방어처에 각 지역의 병력을 동원하여 중앙에서 파견되는 장수가 지휘하는 방어체제

㉡ 좌군, 우군, 초군으로 구성되어 진에 주둔하여 국경 수비를 전담하는 체제

㉢ 위로는 양반부터 아래로는 노비에 이르기까지 편제되어, 평상시에는 생업에 종사하면서 향촌사회를 지키다가 적이 침입해 오면 전투에 동원되는 체제

㉣ 지역단위의 방위체제로 각 도에 한 두 개의 병영을 두어 병사가 관할지역 군대를 장악하고, 병영 밑에 몇 개의 거진(巨鎭)을 설치하여 거진(巨鎭)의 수령이 그 지역 군대를 통제하는 체제
① (가)-㉠, (나)-㉡
② (가)-㉠, (나)-㉣
③ (가)-㉢, (나)-㉠
④ (가)-㉣, (나)-㉠


정답. ④
(가) 진관체제 (나) 제승방략

ㄱ. 제승방략
ㄴ. 고려시대 양계 체제
ㄷ. 속오군
ㄹ. 진관체제

10. 조선 후기 중국, 일본과의 관계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임진왜란 이후 조선은 일본과의 외교관계를 단절하여 서로 왕래가 전혀 없었다.

② 만주 지방에 관한 국경 분쟁으로 조선과 청은 정계비를 세워 국경을 확정하였다.

③ 조선은 19세기 말 울릉도에 군을 설치하여 관리를 파견하고 독도까지 관할하게 하였다.

④ 병자호란 이후 조선은 청에 대하여 표면상으로 사대관계를 맺었으나 청에 대한 적개심이 오랫동안 남아 있어서 북벌정책을 추진하기도 하였다.


정답. ①
임란 이후 도쿠가와 막부의 요청으로 통신사를 파견하였다. 1811년(순조)까지 총 12회 파견하였다.

② 숙종 대 백두산정계비

③ 대한제국 시기 울릉도를 군으로 승격시키고 죽도, 석도(독도)를 관할구역으로 규정해 놓음

④ 조선후기 대명의리론이 강화되면서 명나라에 대해 의리를 지키는 것이 강조되고 청에 대해서는 여전히 적대정책을 지속하였다. 이러한 것이 북벌론의 배경이 되었다. 북벌론 외에 숙종대에는 명나라 황제를 제사 지내기 위해 만동묘(화양동서원), 대보단(창덕궁 궁궐내)이 설치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음을 알게 되면서 서서히 청을 인정하고 받아들이자는 논의가 대두하였다 → 이것이 18c ‘인물성동이논쟁’이다). 조선중화주의도 청나라에 대한 적대심의 한 표현이다.

11. 다음은 조선 후기 붕당정치와 관련하여 발생한 정치적 사건들이다. 이를 시대 순으로 가장 옳게 나열한 것은?
㉠ 기해예송
㉡ 무고의 옥
㉢ 경신환국
㉣ 신임사화
㉤ 갑술환국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③
ㄱ. 1차 예송논쟁(현종) → ㄷ. 경신환국(숙종 초반; 숙종 6) → ㅁ. 갑술환국(숙종 20, 1694). 이를 계기로 민비가 다시 복위되고, 장희빈에 대한 국왕의 신임은 크게 약화되었다. → ㄴ. 숙종대 장희빈이 인현왕후 민비를 미신행위(무가의 술수)로 저주한 사건(숙종 27, 1701). 이를 계기로 장희빈이 사약을 받고 죽었다. 장희빈이 다시 궁궐에 돌아 온 왕비를 음해하고자 벌인 일이다. 마침 인현왕후가 죽었을 때 장희빈이 이러한 일을 벌였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장희빈이 사약을 받게 된 사건이다. → ㄹ. 신임사화(경종: 노론대신들이 연잉군을 세제로 책봉할 것을 요구하고, 또 대리청정을 요구하자 소론세력들이 노론세력을 공격한 것)

12. 다음 글을 쓴 사람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산과 강을 지세 기준으로 구역을 확정하여 경계를 삼고, 그 경계선 안에 포괄되어 있는 지역을 1여로 한다. 여(閭), 셋을 합쳐서 이(里)라 하고 이 다섯을 합쳐서 방(방)이라 하고 방 다섯을 합쳐서 읍(邑)이라 한다. 1여에는 여장(閭장)을 두며 무릇 1여의 토지는 1여의 인민이 공동으로 경작하도록 하고, 내 땅 네 땅의 구별을 없이 하며 오직 여장의 명령에만 따른다.
① 18년간 유배생활을 하면서 『경세유표』를 썼다.
② 농촌사회의 현실을 스스로 체험하면서 『반계수록』을 썼다.
③ 노동하지 않는 양반유학자를 비판하면서 『열하일기』를 썼다.
④ 토지소유의 상한선을 정하여 겸병 방지를 주장하고 『곽우록』을 썼다,


정답. ①
제시된 사료는 정약용의 여전론에 대한 설명이다.

② 유형원 ③ 박지원 ④ 이익

13. 동학농민운동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전주성을 점령한 농민군은 토지개혁 등 자신들의 요구를 담은 폐정개혁안을 제출하여 관군과 전주화약을 맺었다.

② 농민군은 삼남(三南)지역에 자치적 개혁기구인 집강소를 설치하여 해당 지역의 치안을 유지하고 잘못된 행정을 개혁해 나갔다.

③ 양반, 부호들로 조직된 민보군은 관군과 일본군 등으로 구성된 진압군과 연계하여 동학 농민군을 공격하기도 했다.

④ 동학 농민군의 잔여 세력 가운데 일부는 이후 활빈당 등과 같은 반(反)봉건적, 반(反)침략적 민족운동을 지속하기도 하였다.


정답. ②
집강소는 전주화약 이후 전라감사 김학진과의 합의를 통해 설치한 것이다(홍계훈에게 의사를 물어 정부의 뜻을 듣기도 했다). 전라도 지역에만 설치되었다(나주 같이 설치 안된 지역이 있음도 기억해야 한다).

14. 다음의 노래가 유행하던 당시의 역사적 사실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에- 에헤이야 얼널널 거리고 방에 흥애로다
을축년 4월 초3일에 경복궁 새 대궐 짓는데 헛방아 찧는 소리다
조선의 여덟 도 좋다는 나무는 경복궁 짓노라 다 들어간다
도편수란 놈의 거동 보소 먹통 메고 갈팡질팡한다
남문 밖에 떡장수들아 한 개를 베어도 큼직큼직 베어라
남문 밖에 막걸리 장수야 한 잔을 걸러도 큰 애기 솜씨로 걸러라
아 나 떠난다고 네가 통곡말고 나 다녀올 동안 네가 수절을 하여라
에- 인생을 살면 몇 백년 사나 생전 시절에 맘대로 노세
남문 열고 바라 둥당 치니 계명 산천에 달이 살짝 밝았네
경복궁 역사가 언제나 끝나 그리던 가족을 만나 볼까
① 신미양요
② 서원정리
③ 삼정개혁
④ 비변사의 기능 강화


정답. ④
대원군 시기 경복궁 중건 당시 불려진 노래이다. 대원군의 정책을 묻고 있다.

④ 대원군은 비변사를 혁파하고 의정부와 삼군부를 부활시켰다.

15. 다음의 밑줄 친 조약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조약의 서문
(제1관) 조선국은 자주의 나라이며, 일본과는 평등한 권리를 갖는다.
(제2관) 15개월 후에 양국은 서로 사신을 파견한다,
(제3관) 이 조약 이후 양국 공문서는 일본어를 쓰되 향후 10년간은 조선어와 한문을 사용한다.(이하 중략)
㉠ 이 조약은 조선이 일본과 불평등하게 맺은 강화도조약(조⋅일 수호조규)이다.
㉡ 부산⋅인천⋅울산 3항구를 개항하여 무역을 허용하였다.
㉢ 영사재판권을 허용하였다.
㉣ 조선 해안의 자유로운 측량권을 부여하였다.
㉤ 일본공사관의 호위를 명목으로 일본군의 서울 주둔을 허용하였다.
① 2개
② 3개
③ 4개
④ 5개


정답. ②
제시된 사료는 <강화도조약>(조일수호조규) 내용이다.

ㄴ. 부산, 인천, 원산의 3항구의 개항을 요구하였다.

ㅁ. 임오군란 이후 조일간에 체결된 <제물포 조약>(1882)의 내용이다.

16. 다음 글을 쓴 사람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역사란 무엇이뇨. 인류사회의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이 시간에서 발전하여 공간까지 확대하는 심적 활동 상태의 기록이다.
① 간도에 서전서숙이라는 사립학교를 건립하였다.
② 발해를 한국사에 포함시켜 남북국시대론을 주장하였다.
③ 고대사 연구에 매진하여 『조선상고사』를 저술하였다.
④ 『한국통사(韓國痛史)』를 저술하여 일본의 침략과정을 논하였다.


정답. ③
신채호에 대한 설명이다.

① 이상설이 1906년에 건립하였으나, 곧 탄압받아 폐쇄되었다.

② 유득공 《발해고》

④ 박은식

17. 신민회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모두 몇 개인가?
㉠ 『만세보』라는 기관지를 발간하였다.
㉡ 데라우치 총독 암살미수사건에 연루되었다.
㉢ 안창호, 양기탁, 신채호, 이동녕 등 인사들이 비밀결사로 조직하였다.
㉣ 고종의 퇴위반대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하였다.
㉤ 평양에 대성학교, 정주에 오산학교를 건립하였다.
㉥ 해외에 삼원보와 같은 독립운동 기지를 건설하였다.
① 1개
② 2개
③ 3개
④ 4개


정답. ④

ㄴ. 105인 사건으로 신민회 조직 발각되어 와해됨

ㄷ. 안창호, 양기탁(대한매일신보), 신채호, 이동녕 등에 의해 비밀결사로 서북지역에서 조직됨

ㅁ. 교육기관 설립과 식산흥업 운동 등 계몽활동 펼침(오산학교, 대성학교, 태극서관, 자기회사 등 설립)

ㅂ. 해외독립군 기지 개척(서간도 삼원보, 신흥학교 설립)

ㄱ. 천도교 기관지

ㄹ. 신민회는 비밀운동단체라 공개적인 활동은 계몽 운동 외에는 활발하게 전개되지 않았다. 대한자강회가 고종의 퇴위 반대운동을 전개하였다.

18. 일본이 상대국에게 필리핀에서의 독점권을 승인하고 한국에서의 독점적 지배권을 인정받은 조약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텐진 조약
② 영⋅일 동맹
③ 가쓰라⋅태프트 밀약
④ 포츠머스 조약


정답. ③
‘을사조약’(1905.11) 직전에 일본이 대한제국을 보호국화 하는 것에 대해 열강이 승인을 해주었다. 제일 먼저 미국이 <가츠라-태프트 밀약>(1905.7)을 통해, 다음 영국이 <제2차 영일동맹>(1905.8)을 통해, 마지막으로 러시아가 <포츠머스 조약>(1905.9)에서 전쟁 강화를 받아들이면서 승인해주었다. 위 내용은 미국과 일본간에 필리핀과 조선에 대한 이익을 상호 승인했던 <가츠라-태프트 밀약>을 설명하고 있다.

19.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3⋅1운동 이후 일본 통치에 조직적으로 항거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외교를 위해 미국, 이탈리아, 독일에 각각 위원부를 두었다.
② 교통국을 두고 연통제를 실시하였다.
③ 기관지로 독립신문을 간행하였다.
④ 우리 역사상 최초의 공화제 정부였다.


정답. ①
프랑스에 파리대표부를, 미국에 구미위원부를 두었다. 미국은 미주에서 활동하던 명망가인 이승만 때문에 설치됐고, 파리는 신한청년당에서 파견한 김규식을 임정이 승인하면서 정식 대표로 설치한 것이다(※ 신한청년당은 파리강화회의에 김규식을 파견해 한국의 독립문제를 논의하고자 하였다). 둘 다 미국 유학생 출신으로 영어 능통자들이다.

20. 울릉도와 독도에 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팔도총도』는 울릉도와 독도를 별개의 섬으로 하여 그림으로 그려놓은 최초의 지도가 되었다.

② 『세종실록지리지』, 『동국여지승람』 등의 문헌에 의하면 울릉도와 함께 경상도 울진현에 소속되어 있었다.

③ 조선 숙종 때 안용복은 울릉도에 출몰하는 일본 어민을 쫓아내고 일본에 건너가 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확인받았다.

④ 19세기 말 조선 정부에서는 적극적으로 울릉도 경영에 나서 주민의 이주를 장려하였다.


정답. ②
강원도 울진현 소속이었다. 대한제국 시기 경상도 소속으로 바뀌었다(현재 역시 경상도 소속이다).

① 15c 《세종실록지리지》(단종)가 울릉도와 독도를 처음 분리한 기록이고, 《팔도총도》는 16c 중종대 편찬된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수록된 조선 8도의 전도(全圖)로 처음 울릉도와 독도를 분리해서 그린 지도이다. 그러나 이 지도에는 독도가 서쪽에 울릉도가 동쪽에 그려져 있다.

③ 숙종대 안용복 사건

④ 1882년 개척령을 공포하여 공도정책을 수정하고 울릉도를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갔다.



2012년 8월 경찰직 2차 문제정답 다운로드

경찰학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영어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한국사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형법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형사소송법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최종정답 HWP 파일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