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8월 25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시험 영어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빈 칸에 순서대로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Her test scores were _______ because she did _______ on her tests.
① good – good
② good – well
③ well – well
④ well – good


정답) ②

풀이)
첫 번째 빈칸은 be 동사의 보어 자리이므로 형용사인 good이 들어가야 하며, 두 번째 빈칸은 동사 do를 꾸며주는 부사가 들어가야 하므로 정답은 ②가 된다.

해석)
그녀가 시험을 잘 봤기 때문에 그녀의 점수는 좋았다.



1. 정답 2

형용사/부사의 문제풀이는 형용사는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역할을 하면 되고 부사는 반대로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가 되면 안된다. were는 be동사로 뒤에 보아가 필요하기 때문에 형용사인 good이 정답이고 did는 뒤에 보어가 필요한 불완전 동사가 아니기 때문에 부사인 well 이 정답이다.

그녀는 시험을 잘쳤기 때문에 성적이 좋았다.

2. 다음 빈 칸에 순서대로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It was a really ______ experience. Afterwards everybody was extremely ______.
① terrifying, shocked
② terrifying, shocking
③ terrified, shocked
④ terrified, shocking


정답) ①

풀이)
감정동사는 사람이 감정을 느끼는 주체면 과거분사를, 사물이 주체면 현재분사를 쓰면 된다. 첫 번째 빈칸은 감정분사가 뒤에 있는 experience(사물)를 꾸며주므로 현재분사인 terrifying이 들어가야 하며, 두 번째 빈칸은 감정분사가 everybody(사람)의  감정상태를 나타내므로 빈칸에는 과거분사인 shocked가 들어가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①이 된다.

해석)
그것은 정말 끔찍한 경험이었다. 그 후 모든 사람들은 매우 충격을 받았다.



2. 정답 1

현재분사/과거분사의 문제는 해석해서 능동이면 현재분사, 수동이면 과거분사인데 명사를 꾸밀 때는 명사입장에서 능동수동으로 experience의 입장에서는 사람들을 겁나게하는 능동으로 terrifying이 정답이고 주격보어일 때는 주어의 입장에서 능수동으로 모든사람의 입장에서는 그 그겨경험이후에 놀라게되니 수동의 shocked가 정답이다.

그것은 진짜 무시무시한 경험이었다. 그 경험 후에 모두가 매우 충격을 받았다.


3. 다음 빈 칸에 순서대로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I will have my car ______.
My father made me _______ my relatives.
I heard the man _______ about me.
① repair -  visit - talk
② repair -  visiting  - talked
③ repaired -  visit - talk
④ repaired -  visited - talk


정답) ③

풀이)
첫 번째 빈칸은 have의 목적보어 자리이다. 목적어(my car)와 목적보어(repair)의 관계가 수동이므로 빈칸에는 repaired가 들어가야 한다. 두 번째 빈칸은 make의 목적보어 자리이다. 목적어(me)와 목적보어(visit)의 관계가 능동이고, 구조적으로도 빈칸 뒤에 목적어가 있으므로 목적보어 자리에는 능동의 동사원형인 visit가 정답이다. 세 번째 빈칸에는 지각동사 hear의 목적보어 자리이다. 지각동사는 목적보어에 동사원형이나 분사가 들어가야 한다.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이므로 목적보어자리에는 talk나 taking이 적절하다. 따라서 정답은 ③이다.

해석)
나는 나의 차를 수리할 것이다.
나의 아빠는 나에게 친척집을 방문하라고 했다.
나는 그 남자가 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



3. 정답 3

주어+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의 구조에서 목적격보어자리에 목적어가 능동적으로 행동하면 부정사/현재분사, 수동적으로 당하면 과거분사p.p를 사용한다. 첫 번째 문장에서 have는 시키다의 뜻으로 내 차 입장에는 고쳐지는 수동관계로 과거분사 repaired가 정답이고, 두 번째 make역시 시키다의 사역동사로 내 입장에서는 친척을 방문하는 능동으로 사역동사이기 때문에 to를 생략한 동사원형 visit이 정답이다. 마지막으로 hear은 지각동사로 그남자가 나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능동으로 지각동사특성상 능동이면 동사원형이나 현재분사를 써야 하기 때문에 talk가 정답이다.

해석
나는 내차를 시켜서 수리 받게 할 것이다.
아버지는 나를 시켜서 친척을 방문하게 했다.
나는 그 남자가 나에 대해서 말하는 것을 들었다.


4. 다음 글을 읽고, 주인공의 직업으로 가장 옳은 것은?
She makes the dog look cute. She offers grooming services like bathing and brushing.
① She is a veterinarian.
② She is a dog trainer.
③ She is a pet stylist.
④ She is a shop owner.


정답) ③

풀이)
여자는 목욕, 빗질과 같은 미용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했으므로, 여자의 직업은 pet stylist(애완동물 스타일리스트)가 정답이다.

해석)
그녀는 개를 귀엽게 보이도록 만든다. 그녀는 목욕과 빗질과 같은 미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어휘)
groom vt. 손질하다, 돌보다
veterinarian n. 수의사



4. 정답 3

글의 내용으로 보아 애완용동물을 미용해주는 애완동물 스타일리스트이다.

그녀는 개를 매우 귀엽게 보이도록 만든다. 그녀는 목욕이나 털손질과 같은 몸단장서비스를 제공한다.


5.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Much behavior of animals is ____________ : their genes determine the behavior.
① complex
② innate
③ mature
④ impressive


정답) ②
풀이) 콜론(:) 뒷부분에 설명이 나와 있다. 유전이 행동을 결정한다고 했으므로 ‘타고난, 선천적인’이라는 뜻의 ②가 정답이다.
해석) 동물들의 많은 행동은 선천적이다. 그들의 유전자가 행동을 관장하기 때문이다.



5. 정답 2

빈칸추론 단어문제는 해석해서 유추해야 하는데 주제를 명확하게 해주는 논리적인 도구가 있으면 최대한 유추도구로 사용해야 한다.   : (콜론)은 즉, 이라는 의미로 왼쪽부분과 오른쪽 부분의 내용이 같기 때문에 유전자가 행위를 결정한다는 내용으로 보아 행동은 타고난, 내재된 것으로 innate(타고난,천성의,고유한)가 정답이다.

동물들의 많은 행동들은 타고나 것이다. 즉 그들의 유전자가 행위를 결정한다.


6. 다음 보기 중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Every family is unique because each family's history is so different.
① universal
② ordinary
③ common
④ peerless


정답) ④

풀이)
unique는 ‘유일한, 하나밖에 없는; 독특한’이라는 뜻으로 peerless(비할 데 없는, 무쌍한)와 의미가 가장 비슷하다.

해석)
각각의 가족의 역사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모든 가족은 유일하다.

어휘)
universal 보편적인
ordinary 평범한
common 보통의, 흔한



6. 정답 4

unique 독특한 , 유일한
peerless 비길 데가 없는 , 독특한

각 가족의 내력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모든 가족은 독특하다.


7.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Fear of falling is a(n) ____________ human reaction, so it's difficult not to feel fear when a person is learning how to climb a wall.
① superficial
② aggressive
③ competitive
④ normal


정답) ④

풀이)
다음 문장에서 사람이 벽 등반을 배울 때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어렵다고 했으므로 두려움이란 인간의 정상적인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해석)
추락의 두려움은 정상적인 인간 반응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벽 등반을 배울 때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어휘)
fear n. 공포, 두려움
falling n. 낙하, 추락
normal a. 평범한, 정상적인
reaction n. 반응
superficial a. 표면적인, 피상적인
aggressive a. 공격적인
competitive a. 경쟁적인



7. 정답 4

빈칸추론 단어문제는 해석해서 유추해야 하는데 주제를 명확하게 해주는 논리적인 도구가 있으면 최대한 유추도구로 사용해야 한다. so는 그래서의 뜻으로 앞문장이 원인으로 뒷문장이 결과가 되기 때문에 암벽 오르는 방법을 배울 때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을 어렵다라는 것으로 보아 두려운 것이 당연하다의 normal(정상의, 보통의)이 정답이다.

떨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인간의 정상적인 반응이다. 그래서 암벽 오르는 방법을 배울 때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을 어렵다.


8.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Because John has a nautical bent, he wants to become a ______.
① farmer
② car racer
③ sailor
④ doctor


정답) ③

풀이)
이유의 부사절에서 존이 선원의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했으므로 존은 선원이 되기를 원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석)
존은 선원의 기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는 선원이 되기를 원한다.

어휘)
nautical a. 선박의; 해상의; 선원의
bent n. 경향, 성향, 기호



8. 정답 3

빈칸추론 단어문제는 해석해서 유추해야 하는데 주제를 명확하게 해주는 논리적인 도구가 있으면 최대한 유추도구로 사용해야 한다. because는 원인결과의 논리적인 도구로 바다를 좋아하는 성향이기 때문에 바다와 관련된 단어인 sailo가 정답이다.

John은 바다를 좋아하는 성향(nautical bent)이기 때문에 뱃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9.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As Sir Robert Peel, the founder of the British system of policing, explained in 1822, the basic mission for which the police exist is __________ crime and disorder.
① to reduce
② reduction
③ that reduces
④ have reduced


정답) ①

풀이)
빈칸 앞에 주절의 본동사인 is가 나와 있고 빈칸 뒤에는 명사가 나온 것으로 보아, 빈칸에는 is의 보어 역할을 하고 목적어를 가질 수 있는 ①이 들어가야 한다.

해석)
영국의 치안 유지 제도의 설립자, Robert Peel경이 1822년에 설명한 것처럼, 경찰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임무는 범죄와 무질서를 줄이는 것이다.

어휘)
founder n. 설립자
policing n. 치안 유지 (활동)
mission n. 임무
reduce vt. 줄이다
crime n. 범죄
disorder n. 무질서, 혼란



9. 정답 1

빈칸문법문제는 구조로 푸는데   for which는 the police exist라는 한문장을 붙이는 접속사로 뒤에 the basic mission(주어)+ is(동사)를 연결하고 있는 문장이다. is는 불완전 동사로 뒤에 보어가 필요한데 명사/형용사가 가능한데 reduction은 뒤에 crime and disorder이 명사로 명사+명사는 안되기 때문에 틀리고, that reduces는 that이 관계대명사로 앞에 선행사 명사가 없기 때문에 틀린다.  이미 2문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have reduce(동사)가 또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명사인 crime and disorder를 목적어로 가지면서 보어역할을 할 수 있는 부정사 to reduce가 정답이다.

British system of policing의 설립자인 Robert Peel경이 1822년에 설명했던 것처럼 경찰이 존재하는 기본적인 임무는 범죄와 무질서를 줄이는 것이다.


10. 다음 보기 중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Although Steve was young, the sudden onset of his phobia is exactly like that of many older adults.
① limit
② beginning
③ mobility
④ chamber


정답) ②

풀이)
onset은 ‘시작’이라는 의미이므로 ②의 beginning(시작)과 같은 의미이다.

해석)
Steve는 어렸음에도 불구하고, 공포증의 갑작스러운 시작이 많은 성인들의 그것(시작)과 정확하게 같다.

어휘)
sudden a. 갑작스러운
onset n. 시작, 출발, 개시; 공격, 엄습
phobia n. 공포증, 혐오증
exactly ad. 정확하게
limit n. 제한, 한계
beginning n. 시작, 출발
mobility n. 유동성, 이동성
chamber n. 방; 회의실



10. 정답 2

onset 개시, 시작, 엄습

Steve가 젊어도 공포증의 갑작스런 시작은 많은 나이든 어른들의 그것과 정확하게 같다.


11.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When we are involved in a car accident, we have to be prepared to ________ our driver's licence card and vehicle registration card to the police officer.
① issue
② make
③ receive
④ present


정답) ④

풀이)
동사를 묻는 문제이다. 목적어가 ‘운전면허증과 자동차 등록증’이므로 ‘제시하다’라는 뜻의 present가 정답이다.

해석)
우리가 차 사고에 연루되었을 때, 운전면허증과 자동차 등록증을 경찰관에게 제시할 준비를 해야 한다.



11. 정답 4

교통사고가 났는 경우 운전면허증과 차량 등록증을 어떻게 해야할까의 문제로 상식적인 수준에서 제시/제공해야하기 때문에 present(제시하다, 제출하다)이 정답이다.

우리가 교통사고에 휘말렸을 때는 운전면허증과 차량 등록증을 경찰관에게 제시할 준비를 해야한다.


12. 다음 보기 중 밑줄 친 부분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A PC that is connected to the Internet via a cable modem is always vulnerable to a malicious hack attack whenever the PC is on.
① weak
② unassailable
③ invincible
④ impregnable


정답) ①

풀이)
vulnerable은 ‘공격받기 쉬운’이라는 뜻으로 weak와 동의어이다.

해석)
케이블 모뎀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PC는 컴퓨터가 켜져 있는 한 언제나 악의적인 해킹에 공격받기 쉽습니다.

어휘)
via prep. ~를 통해서, ~를 거쳐 
vulnerable a. 비난[공격]받기 쉬운
malicious a. 악성의
unassailable a. 공격할 틈이 없는, 난공불락의
invincible a. 무적의; 극복할 수 없는
impregnable a. 난공불락의, 견고한



12. 정답 1

vulnerable 상처입기 쉬운, 공격당하기 쉬운
unassailable =impregnable =invincible 공격할 수 없는 , 난공불락의

케이블모뎀으로 연결된 PC는 전원을 켤 때마다 악성 해커공격에 취약하다.


13. 다음 빈 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로 가장 옳은 것은?
Synonyms, words that have the same basic meaning, do not always have the same emotional meaning. For example, the words stingy and _____ both mean "careful with money“. However, to call a person stingy is an insult, while the word _____ has a much more positive connotation. Similarly, a person wants to be slender but not skinny, and aggressive but not pushy. Therefore, you should be careful in choosing words because many so-called synonyms are not really synonymous at all.
① frugal
② extravagant
③ luxurious
④ charitable


정답) ①

풀이)
and가 이 문제의 힌트이다. ‘stingy(인색한)’와 유의어를 찾으면 ‘frugal(검소한)’이 정답이다.

해석)
같은 의미를 나타내는 유의어가 항상 꼭 같은 정서적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인색한’이라는 단어와 ‘검소한’이라는 단어는 둘 다 ‘돈에 있어서 신중한’이라는 의미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을 ‘인색’하다고 말하는 것은 모욕인 반면에, ‘검소한’이라는 단어는 훨씬 더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날씬’하기를 바라지만, ‘마른’것을 바라지는 않는다. 또한 ‘적극적인’것을 바라지만, ‘밀어붙이는’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소위 말하는 유의어가 사실 뜻이 똑 같지는 않으므로 단어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어휘)
synonym n. 동의어, 유의어
not always 항상 ~한 것은 아니다
emotional a. 감정적인
stingy a. 인색한
frugal a. 절약하는, 검소한
careful a. 조심스러운
insult n. 모욕
positive a. 긍정적인
connotation n. 함축
similarly ad. 유사하게, 비슷하게
slender a. 날씬한, 호리호리한
aggressive a. 공격적인
pushy a. 강력히 밀어붙이는; 진취적인
choose vt. 선택하다
so-called a. 소위, 이른바
synonymous a. 동의어의
at all 전혀
extravagant a. 사치스러운, 낭비하는
luxurious a. 사치스러운
charitable a. 자선의, 자선을 베푸는



13. 정답 1

빈칸추론은 주제와 관련되어있기 때문에 동의어라는 주제어로 보아 stingy와 유사한 말을 골라야 하고 두 번째 빈칸의 내용상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frugal(아껴쓰는, 절약하는)이 정답이다.

같은 기본적인 의미를 가진 말인 동의어들(Synonyms)이 항상 똑같은 감정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stingy와 frugal이라는 단어들은 둘 다 돈에 있어서 신중하다라는의미이다. 그러나   한사람을 stingy(인색한)라고 부르는 것은 모욕이지만 frugal(아껴쓰는)이라는 말은 좀더 긍적적인 함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비슷하게 한 사람은 slender(몸매가 호리호리한)하기 원하지만 skinny(뼈만 앙상한)하게 원하지 않고 aggressive(공격적인, 적극적인)하기 원하지 pushy(강요하는)하기 원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많은 소위 동의어들이 전혀 뜻이 유사하지 않기 때문에 단어를 선택하는데 주의해야한다.


14.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대사로 가장 옳은 것은?
A : Guess what! I just got invited to my teacher's house for dinner.
B : How nice!
A : Yes, but ______________.
B : Well, it's the custom to bring a small gift.
A : Thanks for your tip.
① I'm afraid that I don't have enough time to go there.
② is it all right to bring my friends along?
③ what do you do when you're invited to someone's house here?
④ I want to invite many people for my birthday party. 


정답) ③

풀이)
빈칸 다음에 나오는 B의 대답에서 B가 선물을 가져가는 것이 관습이라고 말했으므로, 초대를 받으면 어떻게 하냐는 물음이 들어가는 것이 적절하다.

해석)
A: 있잖아! 나 방금 우리 선생님 댁에 저녁 초대 받았어.
B: 멋진데!
A: 응, 그런데 너는 다른 사람의 집에 초대를 받으면 어떻게 하니?
B: 음, 작은 선물을 가져가는 것이 관습이야.
A: 조언해줘서 고마워.

① 미안하지만, 나는 거기에 갈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② 내 친구들을 데리고 가는 것이 괜찮을까?
③ 너는 다른 사람의 집에 초대를 받으면 어떻게 하니?
④ 나는 내 생일 파티에 많은 사람들을 초대하고 싶어.

어휘)
custom n. 관습, 풍습
tip n. 조언, 도움
bring along ~을 데리고 오다[가다]



14. 정답 3

회화문제는 글의 흐름상 상황에 맞는 정답을 찾는 문제와 회화표현을 묻는 문제가 있는데 초대받은 상황과 B의 대답 즉, 선물가져가는 것이 좋다라는 말로 보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묻는 3번이 정답이다.

A : 내가 뭐라고 말할찌 맞춰봐. 선생님댁에 저녁만찬 초대받았어.
B : 멋진데
A : 그래. 그런데  다른 사람에게 초대받으면 어떻게 하지?
B : 음, 조그마한 선물을 가지고가는 것이 전통이야.
A : 조언해줘서 고마워.


15.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A : Would you like to go window-shopping at the mall today?
B : You know we never just window-shop. One of us always picks something up that's _______.
A : I know. At least we always hunt for bargains.
B : Like the time we bought up all those cheap woolen  socks!
① for a full refund
② on sale
③ in refund policy
④ sold-out


정답) ②

풀이)
빈칸 뒤에서 A가 할인하는 상품을 찾는다고 했으므로, 빈칸에는 ②가 들어가는 것이 적절하다.

해석)
A: 오늘 쇼핑몰로 구경하러 가지 않을래?
B: 우리는 절대 구경만 하지 않는다는 것 너도 알잖아. 우리 중 한명은 항상 세일하는 무언가를 들고 나온다구.
A: 나도 알아. 적어도 우리는 늘 할인하는 물건을 찾잖아.
B: 우리가 그 값싼 털양말을 모두 다 사버린 그때처럼!

어휘)
window-shopping n. 윈도쇼핑, 아이쇼핑(사지 않고 구경만 하는 것)
mall n. 쇼핑몰, 쇼핑센터
on sale 할인[세일] 중인
at least 적어도, 최소한
bargain n. 싸게 사는 물건; 흥정
buy up ~ ~을 다 사다
woolen a. 양모의, 털의
full refund n. 전액 환불
refund n. 환불
policy n. 정책
sold-out n. 매진, 품절



15. 정답 2

글의 상황을 알면 맞출수 있는 문제로 뒤에 항상 할인되고 싼 물건을 찾는 다는 내용으로 보아 할인중(on sale)이 정답이다.

A : 오늘 쇼핑몰에 구경하러 갈래?
B : 우리가 단지 구경만하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잖아. 우리 둘 중에 한명은 항상 세일중인 물건을 고르잖아.
A : 알아. 항상 싼 물건을 찾아다니지.
B : 싼 모 양말 샀던 지난번처럼!


16.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Stories from around the world are showing the dangers of video games. One report tells of a 22-year-old man killing his mother because she yelled at him for playing his video games too long. Another describes how a 32-year-old man from Seoul died after playing video games for five days and nights non-stop. These stories might seem shocking, but they are not new or uncommon in our modern society. The Korean government has proposed laws to limit playing times and treatment options for those addicted to video games. _________, none of these laws have passed yet into law.
① Therefore
② For example
③ Certainly
④ Unfortunately


정답) ④

풀이)
앞 문장에서 여러 가지 법들을 제안하고 있다는 내용이 오고, 빈칸 문장에서 아직은 통과하지 못했다는 내용이 나왔으므로 ‘불행하게도’라는 뜻의 ④가 정답이다.

해석)
전 세계의 이야기들은 비디오 게임의 위험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 보고서는 아들이 비디오 게임을 너무 오래 하는 것에 대해 소리를 질렀다는 이유로 자신의 엄마를 죽인 22세의 남자에 대해 말하고 있다. 또 다른 이야기는 서울에 사는 32세의 남성이 밤낮없이 5일 동안 비디오 게임을 한 후 어떻게 죽었는지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충격적인 것 같지만, 이것들은 현대 사회에서 새롭거나 신기한 것이 아니다. 한국 정부는 게임하는 시간을 제안하는 법과 비디오 게임에 중독된 사람들을 위한 치료 선택권을 제안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법들중에서 어떤 것도 아직 법안으로 통과되지 못했다.

어휘)
yell 소리치다
addict 중독시키다



16. 정답 4

접속사넣기 문제는 빈칸 앞뒤 문장을 해석해서 그 관계를 보아야 하는데 앞 문장에서 정부가 법을 제안했는데 뒤에 내용은 아직 통과하지 못하는 것으로 서로 반대상황이기 때문에 unfortunately가 정답이다.

전 세계에서 나오는 이야기는 비디오게임의 위험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보고서는 게임을 너무 오래한다고 그에게 소리쳤다는 이유로 엄마를 살해한 22살의 청년에 대해 말하고 있다. 또 다른 보고서는 어떻게 32세 남자가 계속해서 5일 낮밤으로 게임을 한후에 주었는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이야기들은 충격적으로 보일지도 모르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새롭지도 않고 흔한일이다. 한국정부는 게임시간을 제한하는 법안과 게임중독자들에 대해서 치료선택권을 제시하고 있다. 불행히도 아직 이 법들은 아직 통과되지 못하고 있다.

17. 다음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During colonial days, Peter Zenger printed newspaper stories that criticized the British governor of New York. For this act, Zenger was jailed and brought to trial in 1735. Zenger's lawyer successfully argued that printing the truth could not be called a crime. Zenger's innocence promoted the freedom of ________ in North America.
① association
② the press
③ business
④ religion


정답) ②

풀이)
힌트는 앞 장에서 찾을 수 있다. 바로 앞 문장에서 진실을 보도하는 것이 죄가 아니라는 주장을 했다고 했으므로 이는 언론의 자유를 의미한다 할 수 있다. 따라서 빈칸에는 ② the press(언론)가 들어가야 한다.

해석)
식민지 시기동안, 피터 젠거는 뉴욕의 영국 지사를 비판하는 신문 기사를 썼다. 이러한 행위로, 1735년에 젠가는 감옥에 가서 재판을 받게 되었다. 젠가의 변호사는 진실을 보도하는 것이 죄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는데 성공했다. 젠가의 무죄는 북아메리카의 언론의 자유를 촉진시켰다.

어휘)
colonial a. 식민의, 식민지의
criticize vt. 비판하다
governor n. 통치자, 지배자
jail vt. 투옥하다, 수감하다
bring ~ to trial ~을 재판에 부치다
trial n. 재판
innocence n. 무죄
promote vt. 촉진하다
press n. 언론
association n. 협회; 연계; 제휴
religion n. 종교



17. 정답 2

빈칸추론은 주제와 관련되어있기 때문에 진실을 신문으로 발행했던 것이 무죄가 되었다는 이야기로 보아 언론자유를 유추할 수 있다.

식민지시대동안 Pete Zenger은 New York의 영국 주지사를 비난하는 신문기사를 발행했다. 이것 때문에 1735년에 감옥에 끌려가서 재판을 받았다.   Zenger의 변호사는 진실을 신문기사로 낸 것은 죄가 될 수 없다라고 변호를 잘했다. Zenger의 무죄판결은 북아메리카의 언론의 자유를 발전시켰다.


18. 다음 글을 읽고, 본문의 내용과 가장 일치하지 않는 것은?
The members of the US police force who have most contact with the public are uniformed officers, who patrol in cars and are the first to arrive when a crime is reported. More serious crimes are investigated by detectives, who usually wear plain clothes instead of a uniform. In spite of the fact that police officers in the US wear guns, they are seen by many Americans as being honest, helpful people who work hard at a dangerous job. This is the image that has been shown in popular television programmes such as Columbo and Hill Street Blues. But in recent years it has become clear that many police officers are prejudiced against African Americans and Hispanics and that in some police forces, such as that in Los Angeles, prejudice and even violence by the police have been common.
①  ‘콜롬보’라는 프로그램은 미국 경찰의 위선을 잘 보여주었다.
② 보통 미국에서 시민들이 접하는 경찰들은 제복을 입고 있다.
③ 미국 경찰 중에서 인종차별적 성향을 지닌 경찰들이 있다.
④ 가벼운 범죄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다루는 수사관은 보통 사복을 입는다.


정답) ①

풀이)
세 번째, 네 번째 문장(In spite of the fact that ~)에서 미국 경찰들은 정직하고 열심히 하는 경찰들로 미국사람들에게 비춰지고, 이것은 콜롬보 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이미지라고 했으므로 ①은 본문과 일치하지 않는다. 첫 번째 문장에서 시민들과 대면하는 경찰들은 제복을 입고 있다고 했으므로, ②는 본문과 일치한다. 마지막 문장(But in recent years ~)에서 많은 경찰들이 인종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했으므로, ③은 본문과 일치한다. 두 번째 문장(More serious crimes ~)에서 더 중한 문제는 사복을 입은 형사들이 조사를 한다고 했으므로 ④는 본문과 일치한다.

해석)
대중들과 가장 많은 접촉이 있는 미국 경찰들은 유니폼을 입은 경관들로서 차를 타고 순찰을 돌며 범죄가 보고되었을 때 가장 먼저 도착한다. 더 중한 범죄는 유니폼 대신 사복을 입은 형사들에 의해서 조사된다. 미국에 있는 경찰들이 총을 소지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많은 미국사람들에게 정직하고 위험한 일에도 열심히 도와주는 사람들로 비춰진다. 이런 것이 콜럼보와 힐스트리트 불르스같은 인기 있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보여진 이미지이다. 하지만 최근에 많은 경찰들이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히스패닉인들에 대한 편견이 있다는 점과, LA 경찰과 같은 몇 경찰대에서는 경찰관들의 편견과 심지어 폭력도 일상적이라는 점이 명백해졌다.

어휘)
contact v. 연락하다; 접촉하다
uniform vt.
patrol v. 순찰하다
investigate vt. 조사하다
detective n. 형사, 탐정
uniform n. 제복
in spite of ~ ~에도 불구하고
prejudice vt. 편견을 갖게 하다
Hispanic n. 히스패닉(라틴 아메리카)계 사람
prejudice n. 편견, 선입관
violence n. 폭력
common a. 흔한; 공통의



18. 정답 1

일치문제는 내용을 정확하게 해석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은데 Columbo나 Hill Street Blues와 같은 인기드라마에서 보여지는 이미지는 좋은 내용으로 1번이 틀렸다.

대중들과 가장 접촉을 많이 하는 미국경찰들은 제복을 입은 경찰관들로 차로 순찰하고 사건이 보고되었을 때 최초로 도착한다. 좀 더 심각한 범죄는 수사관들에 의해서 조사되어지고 그들은 유니폼대신에 평상복을 입는다. 미국경찰관들은 총기를 휴대하고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위험한 일에 열심히 일하는 정직하고 도와주는 사람들로 미국인들에 의해 여겨진다.
이것은 Columbo나 Hill Street Blues와 같은 인기드라마에서 보여지는 이미지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흑인이나 남미사람들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것과 LA에서의 몇몇 경찰들에 있어 편견과 폭력이 일반적이라는 것이 확실하게 되었다.

【19∼20】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Anthropologists don't know exactly when our ancestors lived, and there are different theories, or ideas that have no clear conclusion, about our ancestors. Anthropology is the study of _________. Anthropologists think that Earth formed five billion years ago and that life started about three billion years ago. Anthropologists say that the first animals with a spine lived 500 million years ago. We know that apes lived 33 million years ago. Apes are gorillas, chimpanzees, and other large monkeys. These apes lived in trees in Africa, had thirty-two teeth, and walked on four legs. Our ancestors also lived in Africa and had thirty-two teeth, but they were different : they walked on two legs. One theory is that our first ancestors lived three to four million years ago in Africa.

19. 다음 보기 중 빈 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옳은 것은?
① early life in Africa
② the origin of Earth in ancient times
③ the history of architecture
④ human origin


정답) ④

풀이)
빈칸이 가운데에 나오고 있으므로, 앞뒤로 힌트를 찾을 수 있다. 빈칸 앞의 문장에서 인류학자들이 우리의 선조들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한다고 했고, 빈칸 뒤에 나오는 문장들에서는 지구가 생긴 뒤에 생명(유인원과 인간)들이 살기 시작한 것을 설명하고 있으므로, 빈칸에는 ‘인간의 기원’이라는 말이 들어가는 것이 적절하다.



19.
빈칸추론은 주제와 관련되어있기 때문에 첫문장에서 언제 살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있고 인류학이라는 내용으로 보아 인간의 기원(human origin)이 정답이다.


20. 본문의 내용과 가장 일치하는 것은?
① 생명은 지구의 형성과 같은 시대에 시작되었다.
② 유인원과 인류는 고대에 네 개의 다리로 걸었다.
③ 유인원과 첫 척추동물은 그 출현 시기가 각각 다르다.
④ 유인원과 인류는 치아의 개수가 다르다.


정답) ③

풀이)
네 번째 문장(Anthropologists say that the first animals ~)에서 첫 척추동물은 5억 년 전에 살았다고 했고, 다섯 번째 문장(We know that apes lived ~)에서 유인원은 3억3천 년 전에 살았다고 했으므로 ③은 본문과 일치한다. 세 번째 문장(Anthropologists thank that Earth formed ~)에서 지구는 50억 년 전에 형성되었고, 생명은 30억 년 전부터 시작되었다고 했으므로, ①은 본문과 일치하지 않는다. 밑에서 세 번째 문장(These apes lived in trees ~)에서 유인원은 네 개의 다리로 걸으며 32개의 치아를 가지고 있다고 했고, 그 다음 문장(Our ancestors also lived in Africa ~)에서 인류는 두 개의 다리로 걸으며 32개의 치아를 가지고 있다고 했으므로 ②, ④는 본문과 일치하지 않는다.

해석)
인류학자들은 언제 우리의 선조들이 살았는지 정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우리의 조상들에 대해 확실한 결론이 없는 각기 다른 이론 또는 개념들이 존재한다. 인류학은 인간의 기원에 대한 학문이다. 인류학자들은 지구가 50억 년 전에 생겨났으며, 30억 년 전에 생명체가 존재하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인류학자들은 척추를 가진 첫 동물은 5억 년 전에 살았다고 말한다. 우리는 유인원들이 3천3백만 년 전에 살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유인원들은 고릴라, 침팬지, 그리고 다른 덩치가 큰 원숭이들이다. 이런 유인원들은 아프리카의 나무에서 살았으면, 32개의 이와 네 다리로 걸었다. 우리 조상들은 아프리카에 살았으면 32개의 치아를 가졌지만, 그들은 (유인원과는) 달랐다. 그들은 두 다리로 걸었다. 하나의 이론은 우리의 조상들이 아프리카에서 3백에서 4백만 년 전에 살았다는 것이다.

어휘)
anthropologist n. 인류학자
exactly ad. 정확하게
ancestor n. 선조, 조상
theory n. 이론
conclusion n. 결론
anthropology n. 인류학
billion n. 10억
spine n. 척추
million n. 백만
ape n. 유인원



20.
척추를 가진 최초의 동물들은 5억년전에 살았었다라는 내용과 유인원들이 3300만년전에 살았다라는 내용으로 보아 3번이 맞는 문장이다.

인류학자들은 정확하게 우리조상들이 언제 살았는지를 모르고 우리조상에 대한 명확한 결론이 없는 다른 이론과 생각들만 있다.  인류학은 인간의 기원에 대한 학문이다. 인류학자들은 지구가 50억년전에 생성되었고 생명체가 약 30억년전에 시작되었다라고 생각한다.  척추를 가진 최초의 동물들은 5억년전에 살았었다고 말한다. 우리는 유인원들이 3300만년전에 살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유인원들은 고릴라, 침팬지, 다른 원숭이들이다. 아프리카 나무에 살았었던 이 유인원들은  32개의 이빨을 가지고 있었고 네 다리로 걸었었다. 우리 조상 또한 아프리카에서 살았었고 32개의 이빨을 가지고 있었으나 달랐다. 즉 두 다리로 걸었었다. 한 이론에 의하면 우리 최초의 조상들은 3-4백만년전에 아프리카에서 살았었다.


2012년 8월 경찰직 2차 문제정답 다운로드

경찰학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영어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한국사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형법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형사소송법 문제 HWP 파일 다운로드
최종정답 HWP 파일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