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28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는?
한 아이에게 같은 양의 주스를 채운 두 개의 동일한 모양의 컵을 보여준다. 그런 다음에 한 컵의 주스를 지금보다 가늘고 긴 다른 컵에 옮겨 붓는다. 그리고 그 아이에게 어느 컵의 주스가 더 많은지 묻자 그 아이는 가늘고 긴 컵의 주스가 더 많다고 대답한다.
① 감각운동기
② 전조작기
③ 구체적 조작기
④ 형식적 조작기


전조작기 아동들은 보존성(conservation)의 개념이 미약하다. 즉 사물의 양은 그 모양이 변하거나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지더라도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것이 미숙하다. 보존개념의 발달순서는 문화권을 초월하여 수(6~7세), 질량과 길이(7~8세), 면적(8~9세), 무게(9~10세), 부피(14~15세) 순으로 발달한다.

문  2.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에서 주장하는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학습은 단순히 모델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
② 학습에서는 개인의 신념, 자기 지각 등과 같은 인지적 요인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③ 모델이 높은 지위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될 경우 모델의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④ 행동의 빈도를 결정하는 것은 결과에 대한 개인의 해석으로서, 강화는 행동의 지속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한다.


사회학습론이란 인간이 어떤 모델의 행동을 보는 것만으로도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하는 입장으로 관찰학습이론 이라고도 한다(A. Bandura). 답지 ④에서 행동의 빈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기대, 가치, 강화 등이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

문  3. 소수서원(紹修書院)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처음에는 ‘백운동서원’이라 불리었다.
② 관학인 향교의 발달에 대응하여 사림들이 설립한 사학이다.
③ 퇴계 이황의 요청에 의해 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서원이 되었다.
④ 소과 합격자인 생원․진사에게 거재(居齋) 유생의 자격을 우선적으로 부여하였다.


서원의 설립 배경은 관학의 부진에 따른 지방 교육의 필요성에 따라 향촌의 사림(士林)이 중심이 되어 설립되었다. 중중 38년(1534)에 주세붕이 고려의 명유 공신인 안향(安珦)의 사우(祠宇)를 짓고 재(齋)를 세워 설립된 백운동 서원이 그 효시이다. 백운동 서원은 명종 5년 (1550) 당시 풍기군수였던 이황(李滉)의 건의로 국왕으로부터 소수서원(紹修書院)이라는 편액을 하사 받아 최초로 국가 공인이 사액서원이 되었다. 입학자격은 첫째, 생원진사를 원칙으로 하였다. 둘째 생진과의 초시 합격자로 하였다. 셋째, 생진과의 초시 비합격자라 하더라도 향학열이 높고 행실이 바른 사람으로서 유사가 유림의 승인을 받아 허락하도록 하였다.

문  4.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심리학과 윤리학을 교육학의 기초학문으로 삼았다.
② 명료-연합-체계-방법이라는 4단계 교수법을 제시하였다.
③ 교육의 모든 세부적 목적들을 포괄하는 최고의 목적으로 도덕성의 함양을 강조하였다.
④ 어머니무릎학교-모국어학교-라틴어학교(김나지움)-대학으로 구성된 4단계의 학교제도를 제안하였다.


답지 ④는 17세기 감각적 실학사상가인 코메니우스(J. A. Comenius)가 제안한 4단계 학교제도이다. 헤르바르트(J. F. Herbart)이다. 칸트(I.Kant)의 실천철학과 표상심리학을 토대로 과학적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를 최초로 수립한 과학적 교육학의 아버지 이다. 교육에 있어서 교육목적으로 도덕적 품성의 도야에 두었고, 교수방법론에 있어서 흥미론에 입각한 교수 4단계이론을 제시하였다.

문  5. 우리나라 평생교육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학점은행제에서는 표준교육과정을 정하고 있지 않다.
② 독학학위제에서는 일정한 학습 수준을 보장할 수 있는 자격이나 학점을 취득한 경우 부분적으로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③ 평생교육사 자격증은 평생교육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격이지만, 국가에서 부여하는 자격증은 아니다.
④ 우리나라 평생학습도시 운동은 중앙정부 수준에서 먼저 진행되었다.


답지 ①에서 표준교육과정은 학점인정의 기준에 관한 사항을 학습자와 교육기관에 안내하기 위해 교장관이 고시한 학점은행제 교육과정으로 정해져 있다. 답지 ②에서 국가자격과 국가의 공인을 받은 민간자격 중 대학의 학점과 동등하게 인정될 수 있는 수준을 지닌 자격에 대하여 학점을 인정해 주도록 규정하고 있다. 평가인정 학습과목은 교육기관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직업전문학교, 학원, 각종 평생교육시설 등)에서 개설한 학습과정에 대하여, 대학에 상응하는 질적 수준을 갖추었는가를 평가하여, 학점으로 인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답지 ③에서 평생교육사 자격은 평생교육법 제24조(평생교육사)에 교육부장관은 평생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일정의 자격을 갖추자에게 평생교육사의 자격을 부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답지 ④에서 우리나라 평생학습 도시 운동은 1999년 광명시가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하였다.

문  6.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문화재생산론은 경제재생산론이 학생을 재생산 구조에 수동적으로 따르는 존재로 보는 관점을 극복하였다.
②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교사와 학생의 개별적 상황은 강조하지만, 학급이 속한 학교제도나 사회구조의 한계는 관심의 대상이 아니다.
③ 인간자본론은 교육 수준과 생산 수준이 일치한다고 보기 때문에 학력 인플레이션 현상을 설명하기 어렵다.
④ 지위경쟁이론은 학력별 교육수익률의 변화가 기술 수준과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본다.


답지 ①에서 문화재생산론은 경제재생산론이 학생을 재생산 구조에 수동적으로 따르는 존재로 보는 관점을 극복하지 못하였다. 답지 ②헤서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사회구조나 학교제도의 문제관심을 두기 보다는 학교내에서 교사와 학생의 개별적 상황을 강조한다. 답지 ③에서 인간자본론은 학력상승이론 가운데 기술․기능을 이론을 대표하는 이론으로서 과잉학력을 설명하지 못한다. 답④에서 지위경쟁이론은 학력을 사회경제적 지위획득의 수단으로 상정함으로 발생하는 학력경쟁이론으로 학력의 상승은 직업적 지식과 기술수준의 관계없이 발생한다.

문  7. 컨설팅장학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식적 컨설팅 관계는 컨설턴트와 의뢰인의 상호 합의와 계약이 있어야 성립된다.
② 컨설턴트는 변화에 관한 결정을 내리거나 집행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다.
③ 의뢰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컨설팅 관계가 종료되어서는 안 된다.
④ 학교 조직의 내부인보다는 외부인이 컨설턴트로 활동하는 데 유리한 면이 있다.


답지 ③에서 컨설팅장학은 ‘일시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의뢰하는 교사와 컨설턴트의 관계는 특정 과제해결을 위한 일시적 관계이어야 한다. 컨설장학은 학교교육을 개선하기 위해서 일정한 전문성을 갖춘 사람들이 학교와 학교 구성원의 요청에 따라 제동되는 독립적인 자문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교경영과 육의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을 마련하며, 문제해결과정을 지원하고, 교육훈련을 실시하며, 문제해결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발굴하여 조직화하는 일이다. 특히 컨설팅장학은 학교를 지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활동으로 동등한 관계에 기초하여 학교 구성원에게 제공되는 모든 형태의 지원활동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은 원리로 운영된다.

· 일시성의 원리 : 의뢰하는 교사와 컨설턴트의 관계는 특정 과제해결을 위한 일시적 관계이어야 한다.

· 교육성의 원리 : 컨설팅장학은 학교 컨설팅을 통해 컨설턴트는 의뢰한 교사에게 컨설팅에 관한 교육적 영향력을 행사해야한다.

· 자발성의 원리 : 학교장이나 교사가 자발적으로 나서서 컨설턴트의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는 것이다.

· 전문성의 원리 : 학교경영과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체계를 갖춘 사람에 의해 이루어지는 지도와 조언활동이 되어야 한다.

· 독립성의 원리 : 컨설턴트가 의뢰한 교사와 상급자와 하급자 관계여서는 안 되며, 독립된 개체로서 서로 인정하고, 도와주는 관계이어야 한다.

· 자문성의 원리 : 컨설팅은 본질적으로 자문활동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컨설턴트가 의뢰한 교사를 대신해서 교육을 담당하거나 학교를 경영하는 것이 아니며, 그 컨설팅을 선택함으로 발생하는 모든 책임을 의뢰한 교사에게 있다.

문  8. 오스본(Osborn)이 주장한 창의적 사고 기법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기본 원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ㄱ. 아이디어의 양보다는 질을 우선한다.
ㄴ. 아이디어들끼리의 결합과 개선을 추구한다.
ㄷ. 아무리 우스꽝스러운 아이디어라도 수용한다.
ㄹ.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는 마지막까지 유보한다.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답지 ㄱ에서 브레인스토밍은 질보다 양을 우서한다.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두뇌폭풍)은 집단적 토론을 통한 아이디어 계발기법이며 오스본(Osborn, 1964)에 의해 고안되었다. 기본 전제 인간의 잠재능력을 인정한다. 즉, 인간은 누구나 창의력을 어느 정도 갖고 있으나 여러 가지 환경적․개인적 제약요인에 의해서 발휘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환경적 제약요인을 제거하고 개인이 갖고 있는 부정적 태도를 변화시켜 줌으로써 창의력 계발이 가능하다. 그 원리는 다음과 같다.

비판금지 : 자신이나 타인의 의견을 성급하게 판단하거나 비판하지 않는다.
자유분방 : 어떤 생각이라도 자유롭게 하고 그 발표의 자유도 허용된다.
양산(量産) : 많은 아이디어의 발표는 질적으로 우수한 아이디어가 나올 확률이 크다.
결합과 개선 : 여러 아이디어를 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문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교수-학습 모형은?
○ 단기간에 독해 교육의 성과를 얻는 데 유용한 것으로 보고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이다.

○ 학생들의 읽기와 듣기 이해력 향상을 위한 네 가지 핵심 전략으로 요약(summarizing), 질문(questioning), 명료화(clarifying), 예언(predicting) 등을 제시하였다.
①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모형
② 상황적 수업(anchored instruction) 모형
③ 인지적 도제(cognitive apprenticeship) 모형
④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 모형


문제의 내용에 부합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펠린사(A. Palincsar)와 브라운(A. Brown)이 독해력 지도를 위해 제안한 수업은 상보적학습(reciprocal learning)이다. 교사는 독해력을 지도할 때 질문하기, 요약하기, 명료하기, 예견하기의 4가지 인지전략을 사용한다. 그리고 리더 역할은 경우에 따라 교사나 학생이 모두 수행할 수 있다.

문 10. 교육과정 ‘이해’ 패러다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과정의 정치적 독립성과 가치중립성을 강조한다.
②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의 행동주의와 과학주의를 비판한다.
③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처방적 원리보다 교육과정 문제의 복합성에 더 관심을 갖는다.
④ 애플(Apple)의 정치적 텍스트로서의 교육과정 탐구, 아이즈너(Eisner)의 심미적 관점에서의 교육과정 탐구 등을 그 사례로 들 수 있다.


답지 ①은 타일러(R. Tyler)를 중심으로 한 전통주의 교육과정이론의 특징이다. 파이너(W. Pinar)는 전통적 접근을 취하는 사람들을 ‘전통주의자’로 부르면서 재개념화를 시도하는 사람들을 ‘재개념주의자’로 지칭하였다. 이들 간의 근본적인 차이는 연구를 보는 시각이다. 전통주의자들은 교육과정 연구의 목적을 교육과정 ‘개발’에 두는데 반하여 재개념주의자들은 교육과정의 ‘이해’에 두고 있다. 재개념주의자들은 특히 교육과정에 관한 이들의 입장은 종래의 접근들에서 간과하였거나 의도적으로 무시하였던 교육내용의 이데올로기성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주목할 만하다. 여기서는 각급학교를 사회의 연장으로 본다. 그러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목표는 반드시 학습자들의 삶을 해방시키거나 그에 도움이 되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애플(Apple)의 정치적 텍스트로서의 교육과정 탐구, 아이즈너 (Eisner)의 심미적 관점에서의 교육과정 탐구 등을 그 사례로 들 수 있다.

문 11. A학교의 국어 과목 기말고사의 평균점수가 60점이고 표준편차가 5점인데, 길동이는 원점수 70점을 받았다. 이때 길동이의 T점수는?
① 40
② 50
③ 60
④ 70


평균점수가 60점이고 표준편차가 5점인데, 길동이는 원점수 70점이므로 T = 10 { (70-60)/5 } +50 = 70 이다.

문 12. 교육행정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방분권의 원리가 강화되는 것은 최근의 세계적 현상이다.
② 교육의 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은 교육의 자주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제가 된다.
③ 효율성의 원리는 민주행정의 원리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
④ 법치행정의 원리는 행정재량권의 남용을 방지하고자 하는 의도를 포함하고 있다.


답지 ①에서 행정의 권한은 중앙집권주의(능률성)와 지방분권주의(민주성)와의 적절한 균형을 발견하려는 적도집권의 원리를 강조해야 한다.

문 13. 현행 지방교육자치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감 후보자는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로부터 과거 2년 동안 정당의 당원이 아니어야 한다.
② 주민은 교육감을 소환할 수 없다.
③ 교육감의 임기는 4년이며, 계속 재임은 3기에 한한다.
④ 지방의회의원이 교육감 후보자가 되려고 할 때 그 직을 가지고 입후보할 수 있다.


답지 ①에서 교육감 후보자는 후보자등록신청개시일로부터 과거 1년 동안 정당의 당원이 아니어야 한다. 답지 ②에서 주민은 교육감을 소환할 수 있다. 답지 ④에서 국회의원, 지방의회 의원은 겸직이 금지되어 있다.

문 14. 교원인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립학교 교장의 임기는 4년이고, 한 번만 중임할 수 있다.
② 교원이 장학사가 되는 경우 전직에 해당한다.
③ 수석교사도 임기 중에 교장 또는 교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④ 실기교사도 교사자격증이 필요하다.


답지 ①에서 교장ㆍ원장은 교육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용한다. 교장ㆍ원장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장ㆍ원장은 한 번만 중임할 수 있다(교육공무원법 제29조). 답지 ②에서 교원이 장학사가 되는 것은 전직에 해당한다. 답지 ③에서 수석교사는 임기 중에 교장ㆍ원장 또는 교감ㆍ원감 자격을 취득할 수 없다(교육공무원법 제29조)답지 ④에서 실기교사도 실기교사 자격증이 필요하다(초중등 교육법 제21조).

문 15. 다음은 캐롤(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에서 설정한 명제를 나타낸 공식이다. ‘학습에 사용된 시간’을 결정하는 변인에 해당하는 것은?
① 적성
② 수업 이해력
③ 수업의 질
④ 지속력


캐롤(R.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에서 학습에 사용한 변인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과제에 주의 집중시켜 열중하는 시간을 의미하며, ‘학습의 기회’와 ‘학습지구력’이 여기에 해당한다.

문 16. 검사도구의 신뢰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ㄱ. 문항 변별도가 높을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ㄴ. 신뢰도는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ㄷ. 난이도가 중간 수준으로 적절해야 신뢰도가 높아진다.
ㄹ. 측정 내용의 범위가 넓고 일반적일수록 신뢰도가 높아진다.
① ㄱ, ㄹ
② ㄱ, ㄴ, ㄷ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보기>의 답지 ㄹ에서 신뢰도는 측정의 내용범위가 좁고 구체적일수록 신뢰도는 높아진다. 또한 신뢰도는 적절한 곤란도와 변별도가 높은 수록 신뢰도는 높아진다. 그리고 신뢰도는 타당도를 높이는 필요조건이다.

문 17. 교육정책 결정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합리성 모형은 이성적인 판단과 함께 감성적인 심리작용을 고려한다.
② 만족화 모형은 객관적 상황보다는 주관적 입장에서 정책결정자의 행동에 주목한다.
③ 점증주의 모형은 개혁이나 혁신적인 의사 결정에 적합하다.
④ 혼합 모형은 기본적 결정은 만족화 모형을, 세부적 결정은 점증주의 모형을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답지 ②에서 만족화 모형은 정책결정에 가해지는 여러 가지 제약 속에서 정책결정자가 기도하는 의도적 합리성 또는 제한된 합리성(주관적 요소 또는 감성적인 요소)이 존재한다는 것이다(H. A. Simon). 답지 ①에서 합리성 모형은 이성적인 판단만을 요구한다. 답지 ③에서 점증주의 모형은 보수주의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답지 ④에서 만족화 모형과 점증모형을 결합한 것은 최적모형이다.

문 18. 현행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운영위원회의 법적 근거는 「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되어 있다.
② 국․공립학교의 경우 심의기구, 사립학교의 경우 자문기구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사립학교에서 학칙을 개정하기 위해서는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해야 한다.
④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발전기금을 조성할 수 있다.


답지 ③에서 사립학교는 학교급에 관한 소위원회를 운영하여 논의할 수 있으나 학칙 개정에 관한 사항은 국․공립학교에 해당하며, 사립학교의 경우는 정관에 따른다.

문 19. 다음에 해당하는 교육철학의 기능은?
○ 교육에 관한 새로운 이론이나 설명체계를 구안하여 제시하는 활동
○ 교육의 이론적․실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의견이나 가설을 창출하려는 노력
① 분석적 기능
② 사변적 기능
③ 평가적 기능
④ 통합적 기능


사변적 기능은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가설, 아이디어,개념을 찾아내는 이론적 활동이다. 그리고 사변적 기능은 사고에 의해서 새로운 가설, 아이디어, 개념, 해결책 등 모종의 생각, 즉 안(案)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창안적(創案的) 기능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문 20. 다음 ㉠과 ㉡의 주장과 가장 관련이 깊은 교육평등관은?
㉠ 사람이 타고나는 능력은 다르기 때문에, 교육의 양은 능력에 비례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기회는 엄격한 기준에 의한 선발을 통해 주어져야 한다.

㉡ 사람의 능력은 마치 ‘자연의 복권추첨’과 같은 것이므로, ‘복권을 잘못 뽑아’ 불리해진 사람에게 우수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어느 정도의 적선을 하는 것이 도리에 맞다.
               ㉠                   ㉡
① 기회의 보장적 평등,  결과의 평등
② 기회의 허용적 평등,  조건의 평등
③ 기회의 보장적 평등,  조건의 평등
④ 기회의 허용적 평등,  결과의 평등

<보기>답지 ㉠은 허용적 평등관이다. 허용적 평등관은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이다. 주어진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 여부는 개인의 역량과 형편에 달린 것이고, 법이나 제도상으로 특정집단에게만 기회가 주어지고 다른 집단에게는 금지되는 일은 철폐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받을 기회가 모든 사람에게 고르게 허용되어야 한다는 신념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같은 수준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는 믿지 않았다. 사랑은 각기 다른 수준의 능력과 다른 종류의 재능을 타고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다만 이제까지 신분, 성, 종교, 지역, 인종 등을 이유로 차별해오던 것을 철폐함으로써 누구나 원하고 또 능력이 미치는 데까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것이다.

<보기>의 답지 ㉡은 결과평등관이다. 교육을 받는 것은 단순히 학교에 다니는 데에 목적이 있지 않고, 배워야 할 것을 배우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교육결과가 같지 않으면 결코 평등이 아니라는 생각이 형성된 것이다.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는 교사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수한 학생보다 열등한 학생에게 더 좋은 교육조건을 제공하지 않으면 않된다. 이것은 일종의 역차별이다. 이제까지는 약자가 차별을 당했는데 이번에는 거꾸로 강자가 “차별 당하게”된 것이다. 역차별에 의한 결과의 평등은 쉽게 받아들여지기가 어렵고 심각한 논란의 대상이 될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이 문제에 관한 논쟁에 롤즈(J. Rawls)는 저서 「정의 이론(A Theory of Justice)」을 통하여 큰 영향을 미쳤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누가 어떤 잠재능력을 가지고 어떤 가정에 태어나느냐는 순전히 우연의 결과로, 마치 “자연의 복권추첨”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잠재능력을 잘 타고났거나 좋은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은 “복권”을 잘못 뽑아 불리해진 사람에게 어느 정도의 적선을 하는 것이 도리에 맞는다고 롤즈는 주장하였다. 사회는 마땅히 그러한 방향으로 제만 제도를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상은 흔히 “보상적 평등주의”라 부른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