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7월 28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붓이 출토되어 문자를 사용한 사실이 있음을 알려 주는 유적지는?
① 여주 흔암리
② 창원 다호리
③ 부여 송국리
④ 순천 대곡리

1번. 정답 ② 

경남 창원 다호리에서 붓이 발견되었다.

①③ 경기도 여주 흔암리는 충남 부여 송국리와 함께 탄화된 미가 발견된 곳으로, 청동기 시대 벼농사의 증거가 되는 유적지이다.

④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대곡리 도롱마을, 청동기시대에서 원삼국시대에 걸친 대규모 집단 취락지가 발견되었다.



☞답 ②

 창원 다호리 유적에서 붓이 출토되어 기원전 2세기 한반도 남부에서 한자를 사용했음을 알려주고 있다.

2. 조선시대 건축된 문화재로 바르게 묶은 것은?
① 숭례문, 경천사 10층 석탑
② 봉정사 극락전, 법주사 팔상전
③ 수덕사 대웅전, 부석사 무량수전
④ 무위사 극락전, 원각사지 10층 석탑

2번. 정답 ④

① 숭례문(조선), 경천사 10층 석탑(고려 후기 충목왕)
② 봉정사 극락전(고려), 법주사 팔상전(조선, 선조~인조)
③ 수덕사 대웅전(고려) 부석사 무량수전(고려)
④ 무위사 극락전(조선 초기), 원각사지 10층석탑( 조선 세조)



☞답 ④

경천사 10층석탑, 봉정사 극락전, 수덕사 대웅전은 고려 후기의 건축물이다.

3. 우리나라 초기 국가의 사회풍속을 설명한 내용으로 바르게 묶은 것은?
㉠ 삼한 사회에서는 제사장인 천군이 주관하는 소도라는 별읍에 죄인이 들어가면 잡아가지를 못하였다.

㉡ 부여는 12월에 영고라고 하는 제천행사를 지냈으며, 전쟁이 일어났을 때에는 이 행사를 지내지 않았다.

㉢ 고구려에서는 남녀가 혼인을 하면 신부 집 뒤꼍에 서옥이라는 집을 짓고 살다가, 거기서 자식을 낳아 장성하면 처가에 많은 재물을 주고 아내와 자식을 자기 집으로 데리고 갔다.

㉣ 동예는 지극히 폐쇄적인 혈연중심의 씨족사회이나, 결혼의 경우 그 상대를 다른 씨족에서 구해야 했다.
① ㉠㉢
② ㉠㉣
③ ㉡㉢
④ ㉢㉣

3번. 정답 ③

㉡ 부여에서는 전쟁을 하게 되면 그 때도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 고구려의 서옥제는사위가 서옥에 살다가, 자식을 낳아 장성하면 남편은 아내를 데리고 자기 집으로 돌아간다. 옥저의 민며느리제는 여자가 어렸을 때에 남자 집에 가서 성장한 후에 남자가 예물(재물)을 치르고 혼인을 하는 일종의 매매혼이었다. 이 지문은 고구려의 서옥제와 옥저의 민며느리제를 교묘히 섞어 놓았다.



☞답 ②

ㄴ. 부여는 전쟁시에도 제천행사를 지냈다.

ㄷ. 고구려는 결혼시 남자 집에서 돼지고기와 술을 보낼 뿐 다른 예물을 주지 않았다. 오히려 신부집에서 재물을 받았을 때 딸을 팔았다고 여겨 부끄럽게 여겼다.

4. 삼국시대 및 통일신라시대의 유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백제에는 박사제도가 있었으며, 일본에 유교경전을 전해주었다.
② 삼국시대에는 유교의 충효 논리를 전통적인 공동체 윤리와 조화시키고자 하였다.
③ 신문왕대에는 당나라로부터 공자와 그 제자들의 화상(畵像)을 들여와서 국학에 안치시켰다.
④ 고구려에서는 <사기>, <한서>등의 역사책과 사전인<옥편> 문학서인 <문선>을 이해하고 있었다.

4번. 정답 ③

성덕왕때 국학에 공자와 10철(哲) 그리고 공자 72제자의 화상을 당에서 가져와 안치하여 유교교육기관임을 확실히 하였다.



☞답③

③ 신문왕때 국학을 두었고, 성덕왕때 공자와 10철(哲), 72상의 화상을 가져와 안치시켰다.

5. 고려시대 향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향리의 세력을 억제하기 위해 그 지방 출신의 중앙관리를 사심관으로 임명하였다.
② 향리의 자제들을 인질로 상경 숙위케 하는 상수리제도를 설정하였다.
③ 향리의 자손을 중앙 관인으로 뽑는 향공진사의 제도가 확립되었다.
④ 향리와 귀족과의 신분적 차이를 나타내기 위하여 향리의 공복을 제정하였다.

5번. 정답 ②

상수리제도는 통일신라때 지방세력의 볼모제도로 지방세력을 상경(上京)시켜 인질로 머무르게 하는 제도였다. 고려시대에는 태조때 만들어진 기인제도가 있다.

③ 향공진사 :  고려 시대 지방의 향교 등에서 수업하고, 그 지방 계수관(界首官)이 실시하는 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향공(鄕貢)이라 하였는데, 이들이 다시 진사시에 합격하면 이를 향공 진사라 하였음. 향공이 되기 위한 계수관시의 응시자는 주로 상층 향리인 호장(戶長)의 자제들이 독점하였으며, 이들은 향공 진사가 됨으로써 최종 고시인 예부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하였을 뿐만 아니라, 군역을 면제받았고, 사회적으로도 낮은 품관(品官)과 동등한 지위로 인식되는 등 향공 진사는 신분 상승의 통로로 이용되었다.

④ 현종때 이직의 공복을 정하였다. 호장 이하 사급에 이르기 가지 고하에 따라 공복을 구분하였다.



☞답②

상수리제도는 신라의 제도이고 고려는 이를 계승하여 기인제도를 만들었다.

6. 고려시대의 신분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화척, 재인, 양수척을 호적에 올려 그들에게 역을 부담시켰다.
② 죄를 지어 관직에 나갈 수 없는 자들을 귀향시키는 형벌이 있었다.
③ 본관제가 사회적 의미를 가지게 되는 시기이다.
④ 군반, 남반 등과 같이 일정한 정치적 기능을 나타내는 몇 개의 반(班)이 설정되었다.

6번. 정답 ①

고려시대에는 노비가 천인신분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여 호적에 등록하여 관리하였으나, 양수척(화척), 악공, 재인, 기생 등은 극소수라 국역부담이 없을 뿐만 아니라 호적에 등록하지 않았다. 따라서 아무런 부담도지지 않았다.

③ 본관제 : 개인의 시조가 난 곳 또는 성(姓)의 출자지(出自地). 본관은 신라 말, 고려 초기의 사회변동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국가적인 제도로서 시행된 것으로, 그 실시 시기는 지역적인 편차가 있으나 995년(성종 14)경에 완성되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④ 남반(궁궐의 잡무를 맡는 일을 하였으며 고려시대에만 있었다.), 군반씨족(직업군으로 하급 장교를 말하며, 군인전을 지급받았다.)



☞답➀

화척, 재인, 양수척, 재인 등은 대개 거란이나 여진에서 귀화한 사람들로 이들은 호적에 등록되지 않았고 역 부담도 없었다.

7. 다음 글에서 언급하고 있는 시대의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큰 산과 깊은 골짜기가 많고 넓은 들은 없어 산골짜기에 의지하여 살면서 산골의 물을 식수로 한다. 좋은 전지(田地)가 없으므로 부지런히 농사를 지어도 식량이 충분하지 못하다. ··· 그 나라 사람들의 성질은 흉악하고 급하며 노략질하기를 좋아한다. ··· 그 나라의 대가(大家)들은 농사를 짓지 않으므로, 앉아서 먹는 인구(坐食者)가 만 여 명이나 되는데, 하호들이 먼 곳에서 양식, 고기, 소금을 운반하여 그들에게 공급한다.” - <삼국지> 동이전-
① 옥저를 정복하고 공물을 받는 공납적인 지배를 하였다.
② 장발미인으로 유명한 관나부인은 질투죄로 처벌을 받았다.
③ 흉년이 들면 그 책임을 왕에게 돌려 교체하고자 하든지 혹은 죽이자고 하였다.
④ 대가(大加)들 또한 자체적으로 사자·조의·선인을 두는데, 그 명단은 왕에게 보고한다.

7번. 정답 ③

초기 고구려에 대한 설명이다.

③ 부여에 대한 설명이다. 부여는 연맹왕국으로 왕이 있었지만, 흉년이 들면 왕을 죽이거나 교체하였다.

② 고구려 중천왕의 소비(小妃)인 관나부인이 얼굴이 아름답고 두발(頭髮)이 길어 왕의 총애를 받게 되자 왕후 연씨(椽氏)는 왕에게 “지금 위(魏)나라에서 천금을 주고 장발을 구한다 하니 장발미인을 위나라에 보내면 다시는 우리 나라를 침범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하여 관나부인을 왕의 곁에서 멀리 떠나 보내려 하였다. 이것을 들은 관나부인은 왕이 사냥에서 돌아올 때 가죽 주머니를 들고 나와 맞으며 “왕후가 나를 여기에 넣어 바다에 버리려고 하니 집에 돌아가게 하여 주십시오”라고 말하여 왕후를 모함하였다. 왕은 그것이 거짓임을 알고 노하여 관나부인을 가죽 주머니에 넣어 서해(西海)에 던지게 하였다.



☞답③

사료는 고구려에 대한 내용이다. ③은 부여에 대한 설명이다.

8. 다음 내용과 관련된 군사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외방 곳곳에서 도적들이 일어났다. ··· 나는 청하기를 “당속미 1천석을 군량으로 하되, 한 사람당 하루에 2승씩 급료를 준다면 사방에서 군인으로 응하는 자가 모여들 것입니다.”라고 하였다. ··· 얼마 안 되어 수천 명을 얻어 조총 소는 법과 창·칼 쓰는 기술을 가르치고 초관과 파총을 세워 그들을 거느리게 하였다. 도 당번을 정하여 궁중을 숙직하게 하고, 국왕의 행차가 있을 때에 이들로써 호위하게 하니 민심이 점차 안정되었다. - <서애집> -
① 양반에서부터 노비에 이르기까지 편제 대상이 되었다.
② 진도와 제주도 등을 중심으로 몽골군에 항쟁을 하였던 부대이다.
③ 서리, 잡학인, 신량역천인 등이 소속되어 유사시에 동원되었다.
④ 이 군인들은 면포와 수공업제품의 판매를 통해 난전에 가담하였다.

8번. 정답 ④

서애는 유성룡의 호이다. 훈련도감은 유성룡의 건의에 따라 만들어진 부대이다. 포수(조총), 살수(창과 칼), 사수(활)의 삼수병으로 구성되어있다. 난전의 성장은 훈련도감 군인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봉급으로 받은 면포를 팔거나 수공업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내다 판매하였는데, 시전상인과 달리 전안에 오르지 않았고, 시역을 지지 않으면서도 상업에 종사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받았다.

① 속오군(양천혼성군)
② 삼별초
③ 잡색군(조선 전기 예비군)



☞답➃

지문은 서애 유성룡의 건의로 이루어진 훈련도감에 대한 글이다.

① 속오군, ② 고려 삼별초, ③ 잡색군에 대한 설명이다.

9.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숙종 4년 1월 을미, 대신과 비변사의 여러 신하들을 접견하고 비로소 돈을 사용하는 일을 정하였다. 돈은 천하에 통행하는 재화인데, 오직 우리나라에서는 예부터 누차 행하려 하였으나 행할 수 없었다. ··· 시중에 유통하게 되었다.
- <숙종실록> -
① 위의 화폐 이전에는 팔분체 조선통보가 주조 유통되었다.
② 화폐의 유통이 원활하지 않아 전황현상이 일어났다.
③ 평안도와 전라도의 감영과 병영에서도 이 화폐의 주조가 허락되었다.
④ 이익은 화폐 사용이 백성들의 삶에 크게 유익하다는 주장을 제기하였다.

9번. 정답 ④

조선 숙종때 발행된 상평통보에 대한 설명이다. 숙종때 발행된 상평통보가 전국적으로 유통되었다.

④ 이익은 화폐의 폐단을 주장하면서 폐전론을 주장하였다. 화폐유통의 필요성을 주장한 실학자는 박지원이다.

① 조선통보 : 세종때 해서체 조선통보 발행, 인조때 팔분체 조선통보 발행

② 조선후기 화폐유통량의 부족으로 전황이 발생하였다. 



☞답 ④

지문은 숙종때 전국적으로 유통된 상평통보에 대한 내용이다.

④ 이익은 전황 현상으로 농민들의 삶이 피폐해지자 폐전론을 주장하였다.

10.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한 단체가 결성된 해에 전개된 사건은?
민족주의 세력에 대하여는 그 부르주아 민주주의적 성질을 분명히 인식함과 동시에 과정상의 동맹자적 성질도 충분하게 승인하여, 그것이 타락되지 않는 한 적극적으로 제휴하여 대중의 개량적 이익을 위해서도 종래의 소극적인 태도를 버리고 싸워야 할 것이다.
① 근우회 발족
② 6·10 만세 운동
③ 광주학생 항일운동
④ 홍커우공원 폭탄 투척

10번. 정답 ②

정우회 선언의 내용이다.(1926년 11월) 1920년대 사회주의 단체의 분열이 극심 하자, 사회주의 단체통합의 일환으로 화요회·북풍회·조선노동당·무산자동맹회가 결합, 4단체합동위원회를 구성하였다. 4단체합동위원회가 1926년 4월 14일 정우회로 발전적으로 정우회를 창단하였다. 1926년 11월 민족주의 좌파와 사회주의의 통합 즉 민족유일당운동을 주장하는 정우회 선언을 발표하였다.

① 근우회 - 1927년
② 6·10만세운동 - 1926년
③ 광주학생 항일운동 - 1929년
④ 홍커우공원 폭탄 투척 - 1932년



☞답 ②

제시된 글은 1926년 정우회 선언이다. 1926년 벌어진 사건은 6·10만세 운동이다.

11. 다음의 선언문이 나오게 된 배경으로 옳은 것은?
오늘 우리는 전 세계의 이목이 주시하는 가운데 ··· 독재 정치를 청산하고 희망찬 민주 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거보를 전 국민과 함께 내딛는다. 국가의 미래요 소망인 꽃다운 젊은이를 야만적인 고문으로 죽여 놓고 그것도 모자라서 뻔뻔스럽게 국민을 속이려 했던 현 정권에게 국민의 분노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보여주고 ··· 민주장정을 시작한다.
① 정부가 대통령중심제에서 내각 책임제로 헌법을 개정하였다.
② 정부가 긴급조치권을 발동하여 헌법 개정논의를 탄압하였다.
③ 마산의 중앙부두에서 김주열군의 시신이 발견되었다.
④ 정부가 대통령 간선제 헌법의 고수를 천명하였다.

11번. 정답 ④

자료는 1987년 6월 항쟁때의 6·10국민대회 선언문이다. 이선언문은 8차헌법의 간선제 조항을 바꾸려는 개헌투쟁의 일환으로 발표되었다. 전두환 정권은 개헌이라는 국민적 열망을 무시하고, 4·13호헌조치를 발표하여, 개헌불가를 천명하였다. 이에 저항하여 6월 항쟁이 일어나게 되었고, 선언문이 발표되었다.

① 1960년 4.19혁명의 결과 이승만 정권이 붕괴되고, 허정의 과도정부에서 3차개헌을 단행하여 내각책임제 헌법으로 개정하였다.

② 유신헌법에 대한 민주화운동에 대해 유신정권은 긴급조치를 발동하여 탄압하였다.

③ 4.19혁명



☞답 ④

지문은 6ㆍ10 국민대회 선언문(1987)이다. 6월 민주항쟁의 배경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과 전두환의 4ㆍ13 호헌조치 선언(현행 간선제 유지 선언)이었다.

12. 일제의 경제수탈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910년에 시작된 토지조사사업에서 신고된 토지에 대한 지주의 권리만을 인정하고, 농민이 오랫동안 누려왔던 관습적인 경작권이 부정되었다.

② 1920년 일본 자본의 조선 진출 요구가 커지자, 조선총독부는 회사의 설립과 해산을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강화하였다.

③ 1920년대 일제는 자국의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산미증식계획을 시행하였는데, 한국인 지주도 이에 편승하여 토지를 크게 늘렸다.

④ 1930년대 이후 일제는 대륙 침략을 위하여 공업화정책을 추진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일본의 대자본이 활발하게 투입되었다.

12번. 정답 ②

1920년 회사령이 철폐되었다. 기존의 회사령상에는 회사설립이 허가제 였는데, 신고제(계출제)로 고침으로써 조선 내 기업설립을 용이하게 하였다. 이는 일본 독점자본의 국내진출을 쉽게 하기 위한 조치였던 것이다.



☞답 ➁

② 회사령은 1910년 허가제에서 1920년대 신고제로 완화하였다.

13. 다음의 독립투쟁을 일으킨 인물과 당시 소속단체가 일치하지 않은 것은?
㉠ 조선총독부에 폭탄을 던진 다음 수십 겹의 포위망을 뚫고 중국으로 탈출하여, 이듬해 중국 상하이에서 일본 육군대장을 저격하였다.

㉡ 조선총독의 마차를 겨냥하고 영국제 수류탄을 던져 총독부 요인과 관리들에게 큰 부상을 입혔다.

㉢ 동양척식주식회사에 들어가 폭탄을 투척하였으나, 터지지 않자 권총으로 일본 간부를 사살하고 경찰과 시가전을 벌였다.

㉣ 도쿄에서 황궁으로 들어가는 이중교에 폭탄을 던져 일제에게 두려움을 안겨 주었다.
① ㉠ : 김익상 - 의열단
② ㉡ : 강우규 - 노인(동맹)단
③ ㉢ : 나석주 - 의열단
④ ㉣ : 이봉창 - 한인애국단

13번. 정답 ④

㉣ 김지섭에 대한 설명이다. - 1920년 중국으로 망명, 의열단에 가입하였고, 상하이·베이징 등지에서 독립운동을 하였다. 1924년 제국의회에 참석하는 일본고관들을 저격하고자 도쿄에 잠입하였으나 제국의회가 무기한 연기되는 바람에 계획을 변경하여 일본 궁성의 니주바시[二重橋]에 폭탄 3개를 던지고 현장에서 체포되어 이치가야[市谷] 형무소에서 복역 중 옥사하였다.

이봉창은  1931년 중국 상하이로 건너가 한인애국단에 가입, 임시정부 국무위원 김구의 지시를 받고 일본 왕 히로히토를 암살하기로 결심하고, 일본으로 건너갔다. 여기에는 양이섭과 이춘태도 연루되어 있었다.

1932년 1월 8일 일본 왕이 만주국 푸이[溥儀]와 도쿄 교외에 있는 요요기연병장에서 관병식(觀兵式)을 마치고 돌아갈 때 사쿠라다문[櫻田門]에서 히로히토를 향하여 수류탄을 던졌으나 실패하고 체포된 그는 조사과정에서 배후인물인 김구의 신원을 끝까지 밝히지 않고 가공의 인물 백정선으로 둘러댔다. 그 해 10월 비공개재판에서 사형을 선고받고 이치가야[市谷]형무소에서 사형이 집행되었다.



☞답 ➃

ㄹ. 황궁 앞에서 폭탄을 던진 것은 김지섭(의열단)이다. 이봉창은 일본 국왕 행차 앞에 직접 폭탄을 던졌다.

14. 독립군의 활동을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양세봉이 이끌던 조선혁명군은 중국의용군과 한중연합작전을 전개하였다.

㉡ 소련 내 한인 부대들 간에 군사 지휘권 분쟁이 일어났으며, 이 과정에서 독립군들의 무장해제를 요구하는 적색군으로부터 공격을 받아 피해를 입었다.

㉢ 만주로 돌아온 독립군은 일제와 만주 군벌의 탄압속에서도 조직의 재건에 착수하여 참의부, 정의부, 신민부를 조직하였다.

㉣ 김좌진이 이끌던 북로 군정서군과 홈범도가 이끈 대한독립군의 연합부대는 청산리 일대에서 6일간 10여 차례의 전투를 통해 일본군을 대파하였다.
① ㉠→㉡→㉢→㉣
② ㉡→㉣→㉢→㉠
③ ㉣→㉡→㉢→㉠
④ ㉣→㉢→㉡→㉠

14번. 정답 ③

㉣ 청산리대첩(1920. 10)
→㉡ 자유시참변(1921)
→㉢ 3부의 성립(참의부 1923, 정의부 1925, 신민부 1925)
→㉠ 만주사변이후 항일한중연합작전 - 조선혁명군+중국의용군 : 흥경성과 영릉가 정투(1932)



☞답 ③

ㄹ. 청산리 대첩(1920)
→ㄴ. 자유시 참변 (1921)
→ㄷ. 3부의 성립(1923 ~1925)
→ㄱ. 한중 연합 작전(1931~1934)

15. 다음 글은 어떤 책의 서문이다. 이 책이 편찬된 왕대에 일어난 내용으로 옳은 것은?
천하의 떳떳한 다섯 가지가 있는데 삼강이 그 수위에 있으니, 실로 삼강은 경륜의 큰 법이요 일반 가지 교화의 근본이며 원천입니다. ··· “간혹 훌륭한 행실과 높은 절개가 있어도, 풍속습관에 옮겨져서 보고 듣는 자의 마음을 흥기시키지 못하는 일도 또한 많다. 내가 그 중 특별히 남달리 뛰어난 것을 뽑아서 그림과 찬을 만들어 중앙과 지방에 나누어 주고, ···.”고 하시고 ···(후략)
① 궁궐에 신문고를 설치하여 반란음모를 알리게 하였다.
② 역대 시와 산문의 정수를 모은 <동문선>을 편찬하였다.
③ 군사제도를 익군체제에서 진관체제로 바꿈으로써 지방군제의 기본체제가 완성되었다.
④ 일본과 계해약조를 맺어 1년에 50척으로 무역선을 제한하였다.

15번. 정답 ④

세종때 편찬된 삼강행실도의 서문이다.

① 신문고는 태종때 설치되었다.
② 서거정이 성종때 동문선을 편찬하였다.
③ 진관체제는 세조때 만들어졌다.
④ 세종때 삼포개항이후 제한된 조공무역을(세견선 50척, 세사미두 200석) 허용하였다.



☞답 ➃

지문은 세종때 간행된 삼강행실도이다.

① 태종, ② 성종, ③ 세조의 업적이다.

16. 19세기 말 이후 전개된 해외 이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감부는 교민의 통제와 영토의 편입을 위해 북변도관리(北邊島管理)를 설치하였다.
② 시베리아의 연해주로 이주한 한인들은 <해조신문>을 발행하였다.
③ 만주로 이주한 한인들은 1918년 ‘대한독립선언서’를 발표하였다.
④ 미국으로 이주한 한인들은 신민회, 공립협회, 대한인국민회 등을 조직하였다.

16번. 정답 ① 

1902년 이범윤이 북변도 관리(북변간도관리사)가 파견되어, 간도를 함경도에 편입시켰다. 통감부는 을사조약(1905)으로 조선의 외교를 담당하기 위해 1906에 설치되었다. ② 해조신문 : 1908년, 블라디보스토크, 신민회 지부 활동하던 이강 등이 주도하였다. 장지연이 주필, 러시아 거주 한국인 발행한 최초의 순한글 신문

③ 무오독립선언서(대한독립선언서) : 우리나라 최초의 독립선언서, 만주 길림에서 주로 중광단의 인사들을 중심으로 독립운동가 39명의 이름으로 발표되었다. 조소앙이 집필하였다.


□ 공립협회 : 1905년, 미국(샌프란시스코), 안창호, 언론에 의한 국민계몽과 항일 투쟁,
□ 대한인국민회 :  1910년. 국민회가 발전, 샌프란시스코에 중앙본부, 독립군 사관양성(소년병학교, 숭무학교, 국민군사관학교)
□ 신민회 : 하와이 사탕수수농장에서 일하던 한인들은 친목도모와 상호부조 등을 위하여 1903년 신민회를, 이어 1907년에는 하와이 한인의 통일적 정치운동기관인 한인합성협회를 창립하였다.



☞답 ①

일본 통감부는 을사조약이후 간도에 간도 파출소를 설치(1907년)하였다. 북변도관리(이범윤)는 대한제국시기에 파견하였다.

17. 다음 <표>에서 나타내는 조선시대 과거의 종류와 정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종류 초시 복시 전시
문과(대과) 관시 50명
한성시  40명
향시 150명
(가) 갑과  3명
을과  7명
병과 23명
소과 생원시 한성시 200명
향시 500명
100명 -
진사시 한성시 200명
향시 500명
100명 -
무과 원시 70명
향시 120명
(나) 갑과  3명
을과  5명
병과 20명
① 소과의 초시와 복시는 인구 비례에 의해 지역별로 할당되었다.
② 문과(대과)의 최종 합격자는 지역과 관련 없이 성적에 따라 갑, 을, 병으로 나뉘었다.
③ (가)와 (나)에 해당하는 정원은 각각 33명과 28명이었다.
④ 알성시와 증광시의 합격자 수는 이 <표>에 포함되지 않았다.

17번. 정답 ① 

소과는 초시와 복시의 2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소과 초시는 생원과 진사를 각각 700명을 한성(한성시)과 각도(향시)에서 선발하였다. 인구비례에 따라 지역별로 할당되어, 한성시는 생원·진사 각 200인, 향시는 경기도가 생원·진사 각 60인, 경상도 100인, 충청도 90인, 전라도 90인, 강원도 45인, 황해도 35인, 평안도 45인, 영안도 35인 등 모두 각각 700인을 뽑았다. 소과 복시는 한성에서만 보는 것으로, 예조에서 담당하여, 생원과 진사를 각각 100명씩 선발하였다.

② 대과 합격자는 성적에 의해서만, 갑, 을, 병으로 나뉘었다.

④ <표>는 정기시험인 식년시에서 대과의 합격자수이다. 알성시와 증광시는 부정기시험으로 정원이 식년시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답 ➀

① 인구 비례에 의해 지역별로 할당된 것은 초시이다.

18. 다음의 정책을 시행한 왕대에 편찬된 서적은?
대유둔전이라는 국영농장을 설치하고, 만석거, 만년제 등의 수리시설을 정비하였다.
① <동국여지도>
② <속대전>
③ <동문휘고>
④ <고금도서집성>

18번. 정답 ③ 

정조대의 상황이다. 화성건립시 필요경비를 대유둔전이라는 국영농장을 통해 충당하였다. 제언절목을 제정하고, 만석거와 만년제등 제언의 수리시설을 정비하였다.

① <동국여지도> : 영조, 국토의 모습을 한눈에 알 수 있게 채식지도집인 동국여지도를 신경준이 간행하였다. 전국의 읍을 모두 그린 것으로 모눈으로 선을 구획하여 정밀성을 향상하였다.

② <속대전> : 영조, 경국대전을 잇는 법전이 편찬되었다.

③ <동문휘고> : 정조, 조선후기 청·일과의 외교관계 문서이다.

④ <고금도서집성> : 1725년 청나라에서 편찬된 백과서전(유서)이다. 정조때 수입되었다.



☞답③

지문은 정조의 정책이다. ‘동문휘고’는 정조때 편찬된 조선 외교문서이다. ‘고금도서집성’은 정조때 청에서 들어온 백과사전이다.

19. 다음은 삼국시대 어느 나라의 사회 모습에 대한 내용이다. 이 나라의 지배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 나라 사람은 상무적인 기풍이 있어서 말 타고 활쏘기를 좋아하고, 형법의 적용이 엄격했다. 반역한 자나 전쟁터에서 퇴각한 군사 및 살인자는 목을 베었고, 도둑질한 자는 유배를 보냄과 동시에 2배를 물게 했다. 그리고 관리가 뇌물을 받거나 국가의 재물을 횡령했을 때에는 3배를 배상하고, 죽을 때가지 금고형에 처했다.
① 간음죄를 범할 경우 남녀 모두를 처벌하였다.
② 투호와 바둑 및 장기와 같은 오락을 즐겼다.
③ 중국의 고전과 역사책을 읽고 한문을 구사하였다.
④ 대표적인 귀족의 성으로 여덟 개가 있었다.

19번. 정답 ①

자료의 내용은 백제의 형률에 대한 내용이다.

① 백제에서는 간음한 여자는 남편집의 노비로 삼았다.



☞답 ①

지문은 백제이다.

① 간음한 여자는 남편 집의 노비가 되었다.

20. 발해의 선왕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5경 15부62주의 지방제도가 완비되었다.
② 수도를 동경용원부에서 상경용천부로 옮겼다.
③ 대부분의 말갈족을 복속시키고 요동지역으로 진출하였다.
④ 남쪽으로 신라와 국경을 접할 정도로 넓은 영토를 차지하였다.

20번. 정답 ② 

② 성왕은 수도를 동경에서 상경으로 천도하였다. 이후 발해는 멸망대가지 더 이상 수도를 이동하지 않았다.

①③④ 선왕때는 발해최대의 영토로 주변으로 영토를 확장하였으며, 이에 따른 지방제도 정비가 이루어졌다.




☞답 ②
② 문왕의 업적이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