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7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사회복지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19세기 후반 등장한 자선조직협회(COS)와 인보관(SH)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COS는 공공의 구빈 활동, SH는 민간의 구빈활동을 강조했다.
② COS는 개별사회사업, SH는 집단사회사업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했다.
③ COS는 자선의 효율성, SH는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빈곤 문제의 해결을 강조했다.
④ 빈곤 문제의 근원으로 COS는 개인적 측면, SH는 환경적 측면을 강조했다.


▶ 정답 1번

▶ 자선조직협회(COS)와 인보관(SH) 운동은 모두 민간 차원의 활동이었는데, 특히 자선조직협회는 자조의 개인주의적 윤리를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공공의 구빈정책에 대해서는 강하게 반대하였다. 한편 빈곤원인에 대하여 개인의 책임보다 사회구조적 책임을 강조한 인보관 운동은 빈민들에 대한 직접적 원조와 교화는 물론 사회개혁을 위한 입법운동도 활발히 전개하였다.

문 2. 제도적(institutionnal) 사회복지와 잔여적(residual) 사회복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제도적 사회복지는 사회복지를 독자적인 사회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제도로 본다.
② 잔여적 사회복지는 예외주의와 보수주의 이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③ 제도적 사회복지에서는 사회복지의 대상에 대한 선별적 사후치료 서비스를 강조한다.
④ 잔여적 사회복지에서는 사회복지의 대상자에 대한 사회적 낙인효과가 나타나기 쉽다.


▶ 정답 3번

▶ 선별적 사후치료 서비스를 강조하는 것은 잔여적(또는 보충적) 개념의 사회복지다.
보충적(잔여적) 모형 제도적 모형
간섭받지 않는 자유, 개인주의, 시장경제원칙을 기본 가치로 하여 자본주의 정신에 충실함 평등의 구현, 빈곤으로부터의 자유, 우애를 기본 가치로 함
빈곤의 책임을 개인에게 묻고자 함 빈곤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하게 인식
국가의 책임 축소(또는 최소화) 국가의 책임 확대
개인의 욕구를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 개인의 욕구는 산업화로 인해 필연적으로 발생
문제가 되는 상황은 긴급상황 또는 위기상황 문제가 되는 상황은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항상 발생
개인이 가진 자원이 모두 소진된 이후에야 사회복지 제공 문제가 심각해지기 전에 미리 사회복지 제공
선별주의(selectivism) 선호 보편주의(universalism) 선호
스티그마(stigma) 발생 스티그마와는 거리가 멂
사회복지는 문제를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뿐이며, 최후로 기댈 수 있는 자선이나 시혜로서 가급적 단기간에 종결 사회복지에는 예방과 재활이 제도화되어 있으며, 항구적으로 제공됨
보완적․선별적․선택적․한정적․제한적․임시적․응급조치적․사후적․소극적 보편적․일반적․사전적․예방적․적극적
대표적인 예는 소수 빈곤층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부조 대표적인 예는 다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보험

문 3. 우리나라에서 2000년대 이후 확대된 사회서비스의 주된 공급 전략으로, 국가가 서비스 생산자가 아닌 서비스 소비자에게 재정지원을 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드는 방식은?
① 서비스구매계약(POSC)
② 현금급여(cash)
③ 바우처(voucher)
④ 시설보조금(subsidy)


▶ 정답 3번

▶ 2000년대 이후 바우처(voucher, 이용권) 방식이 계속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전자바우처 방식이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에 활용되고 있는 고운맘카드, 보육료 지원에 활용되고 있는 아이사랑카드 등이 있다.

문 4. 기능주의 관점에서는 사회제도의 분화와 각 제도에 따른 주요사회기능을 연결시킨다. 정치, 경제, 종교 제도와 구분되는 사회복지 제도의 일차적 사회기능은?
① 상부상조
② 사회통합
③ 생산ㆍ분배ㆍ소비
④ 사회통제


▶ 정답 1번

▶ 사회제도와 일차적 기능
사회제도         1차적 기능
가 족  --------->  사회화
종 교  ------->  사회통합(사회참여)
경 제  --------->  생산-분배-소비
정 치  ----------->  사회통제
사회복지  ------->  상부상조(상호부조)

문 5. 역사적으로 사회복지실천에 영향을 미친 이념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은?
 부자는 그들이 우월해서 부유층으로 살아남는 것이고, 빈곤한 사람은 그들이 게으르고 비도덕적이기 때문에 가난할 수밖에 없다.
① 다원주의
② 민주주의
③ 사회진화론
④ 인도주의


▶ 정답 3번

▶ 자선조직협회(COS)의 기본이념이었던 자유방임주의는 다윈(Darwin)의 적자생존이론을 인간사회에 접목시킨 사회진화론적 입장을 갖고 있었다. 따라서 우월한 자는 살아남고 열등한 자는 가난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 강하였으며, 국민에 대한 정부의 역할이 적극적이고 활동적이기 보다는 제한적이 되어야 하며 규제를 적게 하고 사람들을 생존경쟁 환경에 그대로 내버려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문 6. 사회복지 이론을 과학적 조사방법을 통해 구성할 때, 두 변수 간 인과관계의 확인을 위해 필요한 3가지 경험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연속성(continuity)
② 공변성 (covariation)
③ 시간적 우선성
④ 통제(외부설명의 배제)


▶ 정답 1번

두 변수 간 인과관계 성립조건
 1) 시간적 우선성 : 원인이 결과보다 시간적으로 우선해야 하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독립변수의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

 2) 공변성(상관성) : 두 변수가 경험적으로 서로 공변관계(상관관계)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비교의 구조가 갖추어져야 한다.

 3) 비가식적 관계 : 두 변수간의 관계가 가식적 관계이어서는 안 되는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변수의 통제가 가능해야 한다.

문 7. 세계보건기구(WHO)가 2001년 발표한 새로운 국제장애분류체계는?
① ICF
② ICD
③ ICIDH
④ ICIDH-2


▶ 정답 1번

세계보건기구(WHO)의 장애분류
 1) 1980년 국제장애분류 ICIDH-1(International Classification Impairment, Disability, Handicaps)
   (1) 기능장애(손상․기능상실, Impairment)
   (2) 능력장애(Disability)
   (3) 사회적 장애(사회적 불리, Handicap)

 2) 1997년의 국제장애분류 ICIDH-2(International Classification Impairment, activities, and participation)
   (1) 기능․구조장애(손상, impairment)
   (2) 활동과 활동제한(activity limitation, ICIDH-1에서는 능력장애)
   (3) 참여와 참여제한(participation limitation, ICIDH-1에서는 사회적 불리)
손상 활동 참여 상황요인
기능
수준
신체
(신체의 부분)
개인
(전체로서의 개인)
사회
(사회와의 관계)
환경적 요인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요인)
개인적 요인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인)

 3) 2001년의 국제장애분류 ICF(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 ICIDH-2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포함하면서 보다 긍정적이고 환경 지향적인 측면으로 개정한 내용이라 할 수 있다. 즉, ICF는 개인의 기능은 신체기능과 구조, 활동, 참여 등으로 표현되며 이 세 가지 기능은 개인적 장애나 질병과 상황적 요인(환경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기능과 장애를 설명한다.
구분 영역1 : 기능과 장애 영역2 : 상황적 요소
구성요소 신체기능 및 구조 활동과 참여 환경적 요소 개별적 요소
영역 신체기능
신체구조
생활영역
(과업, 행동 등)
기능과 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 영향력 기능과 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영향력

문 8.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제도 운용은 기본적으로 사회보험의 원리에 입각한다.
② 「노인장기요양보험법」의 장기요양급여는 65세 이상 노인에게 한정된다.
③ 장기요양급여 중 재가급여의 종류에는 ‘단기보호’ 급여도 포함되어 있다.
④ 장기요양급여는 ‘가족요양비’를 인정하고 있다.


▶ 정답 2번

▶ 장기요양급여는 65세 이상의 노인에게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간단한 근거로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노인등’의 정의만 보더라도 ‘65세 이상의 노인 또는 65세 미만의 자로서 치매․뇌혈관성질환 등 노인성 질병을 가진 자’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문 9. 공공부조의 원리들 중 빈곤함정(poverty trap)의 유발 원인과 가장 직접적으로 연관된 것은?
① 생존권 보장의 원리
② 국가책임의 원리
③ 무차별 평등의 원리
④ 보충성의 원리


▶ 정답 4번

▶ 빈곤함정(빈곤의 덫, poverty trap) : 빈곤의 함정은 자기 스스로 근로활동을 하여 빈곤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지 않음으로써 결과적으로 계속 빈곤상태에 머무르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따라서 빈곤의 개인책임(자기책임)을 가장 강조하는 보충성의 원리와 가장 직접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보충성의 원리 : 보충성의 원리란 급여대상자가 자신의 생활유지 및 향상을 위해 그의 자산, 근로능력 및 그 밖의 모든 것을 활용하여 최대한 노력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부분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보충하여 주는 것을 말한다. 이 원리는 생활의 개인책임 내지 자기책임을 기초로 하는, 자본주의 사회의 최종적 생활보장수단으로서의, 공공부조의 본질을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보충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급여를 실시함에 있어서는 반드시 자산조사(means test)가 행해진다.

문 10. 『사회복지사업법』에서 규정하는 지역사회복지계획의 수립 및 시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시ㆍ도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한 후, 이를 토대로 시ㆍ군ㆍ구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한다.

② 보건복지부장관은 시ㆍ도의 지역사회복지계획 시행결과를 평가하지 않는다.

③ 시ㆍ군ㆍ구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시ㆍ군ㆍ구의 사회복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립한다.

④ 계획의 내용에는 사회복지서비스와 보건의료서비스의 연계 제공방안에 관한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 정답 4번
▶ 틀린 내용만 간략하게 바로잡으면 다음과 같다.
① 시ㆍ군ㆍ구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한 후, 이를 토대로 시ㆍ도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한다.
② 보건복지부장관은 시ㆍ도의 지역사회복지계획 시행결과를 평가한다.
③ 시ㆍ군ㆍ구의 지역사회복지계획은 시ㆍ군ㆍ구의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심의를 거쳐 수립한다.

문 11. 다음 설명에 가장 적합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은?
○ 시간제한, 제한된 목표, 현재에의 집중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 동의에 의한 문제해결 활동을 강조
○ 중기 단계에서는 장애물의 규명과 해결, 문제 초점화 등이 이루어짐
① 권한부여모델
② 인지행동모델
③ 과제중심모델
④ 인간중심모델


▶ 정답 3번

▶ 과제중심모델은 시카고 대학교의 펄먼(Perlman)이 개발한 문제해결중심의 방법론에 행동주의이론과 스텃(Studt)의 과업에 대한 개념을 접목한 것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주어진 행동적 과업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대표적인 실천방법이다.

과제중심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단기 개입 : 과제중심 접근은 약 2-3개월 동안 8회기에서 12회기 전후로 이루어지며, 이것은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8회 이내에 상당한 개입 효과를 나타낸다는 메타분석 결과에 근거를 둔다.

 2) 구조화된 접근 : 다른 어떤 모델보다도 구조화되어 있다. 모두 다섯 단계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다루어야 하는 구체적인 내용들이 자세하게 제시된다.

 3)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한 강조 : 이 모델에서는 단순히 윤리적인 차원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표적문제를 규명함에 있어 클라이언트의 견해를 우선적으로 반영하며, 개입방향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동의(계약)함으로써 개입과정을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히 제시해 주고, 클라이언트는 과제를 설정하고 실행, 평가하는 문제해결 작업에서 주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4) 클라이언트의 환경에 대한 개입의 강조 : 이 모델에서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문제는 자원의 부족 혹은 기술의 부족과 연관되는 것으로 이해되기 때문에 문제와 관련된 자원에 대해 탐색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개입의 모든 과정에서 강조한다.

 5) 개인의 책무성에 대한 강조 :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 자체가 실천의 책무성을 증진하기 위한 것이었으므로, 모델의 거의 모든 요소들이 이런 목적과 연관된다. 개입의 과정을 객관적으로 기록하고, 진보 상황을 회기마다 모니터하며,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대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자신의 평가 등을 중요하게 여긴다.

문 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사업은?
○ 학교에서 학생들의 삶의 질을 형성하기 위해 학생, 가정과 지역사회에 교육, 문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 학교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배치하여 학교와 지역사회 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연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 사업
① 전문상담교사사업
② 교육복지(투자)우선지원사업
③ 아동발달지원계좌사업
④ 드림스타트사업


▶ 정답 2번

▶ 이론수업(학교사회복지) 시간에 전달해준 내용들 가운데 하나이다.

교육복지투자우선지원사업의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모든 아동·청소년이 일정 학령기에 갖추어야 할 기초 학습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사회적 관계 형성 능력, 자기관리능력(기본생활습관)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함

 2) 가정-학교-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통합지원체제 구축을 통해서 학습, 문화, 심리·정서, 복지 등 아동·청소년의 삶의 전 영역에서의 필요에 대응하고자 함

문 13. 다음 예시에서 주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몸이 불편하고 경제상황이 어려운 노인에게 정기적으로 병원에 동행할 자원봉사자를 연계하였다.
① 옹호자(adbocate)
② 중개자(broker)
③ 행동가(activist)
④ 집단촉진자(group facilitator)


▶ 정답 2번

▶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매년 유사한 형태로 계속 출제되고 있다. 이 문제에서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몸이 불편하고 경제상황이 어려운 노인)에게 필요한 자원 및 서비스(병원에 동행할 자원봉사자)를 연계해 주었으므로 중개자(broker)의 역할을 수행한 것이다.

문 14. 사례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사람들이 사례관리의 대상이 된다.
② 사례관리를 통해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체계에서 서비스의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다.
③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가 여러 기관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④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를 직접 상담하는 치료자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다.


▶ 정답 4번

▶ 사례관리자는 복합적인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춰 직접적인 서비스와 간접적인 서비스를 모두 제공한다. 사례관리(case management)란 생태체계적 관점을 기반으로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가족과 함께 일하면서 그들과 자원제공자들의 기능을 향상시켜 개인․가족이 그들의 환경 속에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획득하여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이다. 복잡․다양한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두는 것이며, 기관의 목적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전반적인 목적에 기반을 둔 클라이언트 중심적 실천방법이다.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공식적․비공식적 자원을 동원하고 다양한 서비스들을 조정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장기적․복합적 욕구를 사정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욕구전반을 적절하게 충족시키는 사례관리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일반사회복지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사례관리는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의 방법론이 아니라 통합적 방법을 활용하고자 하는 모델이다. 즉, 특정대상을 위한 직접적 서비스 및 지역사회실천에서의 서비스를 합한 것으로,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

문 15. 사회복지서비스 계획에 필요한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으로 델파이 기법을 적용한 것은?
① 기존의 공인된 이차적 자료들의 소재를 파악하고, 접근성을 확보한 후 자료를 수집한다.

② 지역사회에서 현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들이 보유하는 서비스 실태 자료를 수집한다.

③ 지역사회의 잠재적 서비스 대상자들에 대한 확률표집을 적용한 설문 자료를 수집한다.

④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반복된 과정을 통해 합의된 의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 정답 4번

▶ 델파이기법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합의점을 찾는 방법으로, 응답이 무기명이고, 대면적(face-to-face)인 회의에서와 같은 즉각적인 환류를 통제하며, 개인의 의견을 집단적인 통계분석으로 처리하는 방법이다.
개념 및 특징 단 점
∙예측하려는 현상에 대한 선례가 없거나 적절한 자료가 없는 경우, 전문가들로부터 의견을 모으고, 교환하고, 발전시킴으로써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미래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연구자의 주관과 편견을 배제할 수 있다.

∙익명성이 보장되고, 최소한 2회 이상 의견을 구하며, 즉각적인 환류는 통제된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전문가의 이해관계나 고집에 따라 비합리적으로 정책이 결정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문 16. 소득불평등과 빈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빈곤율(poverty rate)은 빈곤자(가구)가 전체인구(가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② 소득불평등의 정도를 수치화하여 나타내는 측정치로써 지니계수(Gini coefficient)가 있다.
③ 빈곤은 주관적 기준으로 측정될 수 있으며, 라이덴 빈곤선(poverty line)이 한 예이다.
④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의 개념은 소득 빈곤의 결과적 측면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 정답 4번

▶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는 소득 빈곤의 결과적 측면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빈곤을 포함한 다차원적 불리함, 즉 빈곤문제를 포함하여 전반적인 사회문제를 나타내는 새로운 개념이다.

▶ 사회적 배제의 등장배경:빈곤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상당한 수준의 투자와 노력이 이루어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빈곤의 문제가 만성화, 세습화되면서 빈부격차가 확대되는 경향을 보여왔다. 이와 같이 ‘풍요로운 경제하에서의 빈곤의 만성화와 세습화’의 문제가 대두되자 유럽에서는 기존의 패러다임을 대체하는 ‘사회적 배제’라는 새로운 개념을 사용하여 빈곤과 불평등에 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

문 17.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우리나라는 1991년 이 협약에 서명하고, 비준서를 유엔에 제출하였다.
② 아동의 생존권, 평등권, 자기결정권이 규정되어 있다.
③ 아동 이익 최우선의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④ 협약 당사국은 모든 아동들의 인권보장을 위한 법적, 제도적, 행정적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정답 2번

▶ 아동권리협약에는 생존권, 발달권, 보호권, 참여권, 고문 및 형벌금지, 불법해외이송 및 성적 학대 금지 등의 사항이 규정되어 있으며, 협약가입국은 이 협약에서 인정된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최대한의 입법․사법․행정적 조치를 취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다.

 ※ 아동권리협약의 특징으로서 4대 기본권 암기도우미 : (결혼하면 ‘여보’가 생긴다는 것을 생각하며) ‘여(참여권)․보(보호권)․발(발달권)․생(생존권)’

문 18.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관련 법 중 가장 최근에 제정된 것은?
① 『노인장기요양보험법』
② 『장애인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
③ 『저출산 · 고령사회기본법』
④ 『긴급복지지원법』


▶ 정답 2번

▶ 문제에서 제시된 각 법률의 제정연도는 다음과 같다.
① 『노인장기요양보험법』 - 2007년
② 『장애인 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 - 2011년
③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 2005년
④ 『긴급복지지원법』 - 2005년

문 19. 가족치료모델 중 행동이론, 학습이론, 의사소통이론을 기초로 하여, 직접적이고 분명한 의사소통과 개인·가족의 성장을 치료 목표로 하는 것은?
① 사티어(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모델
② 헤일리(Haley)의 전략적 가족치료모델
③ 보웬(Bowen)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
④ 미누친(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모델


▶ 정답 1번

▶ ‘의사소통 성장모델’로 불리는 경험적 가족치료모델의 목적이 바로 ‘의사소통 증진을 통한 개인과 가족의 성장’이다.

의사소통유형 : 사티어(Satir)는 의사소통유형을 다섯 가지로 나누었는데, 이 중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등 네 가지의 유형을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으로 보았다.

 1) 회유형 의사소통 : 회유형 의사소통을 나타내는 사람들은 아주 순종적이고 내적인 자아개념이 약하며 의존적이다. 무조건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하려고 애쓰며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반대하지 않고 모든 잘못에 대해서 무조건 자신이 사과하는 일이 많으며 자신에 대해서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 따라서 타인을 통해서만 자기가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2) 비난형 의사소통 : 비난형의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완고하고 독선적이며 명령적이다. 상대방을 쉽게 비난함으로써 자기를 강하게 나타내려 하고 자신의 가치와 자존감을 회복하려 한다. 자신을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잘못되었다고 느끼며 상대방이 자신에게 굴복할 때 안전을 느낀다.

 3) 초이성형 의사소통(또는 계산형 의사소통) : 초이성형으로 반응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조용하고 침착하면서 무감정하게 대화한다.억양의 변화가 별로 없고 단조로운 방식으로 이야기 하며, 기능적이고 합리적인 것을 중요시 여긴다. 감정적으로 상처받기 쉽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정서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려고 한다.

 4) 산만형 의사소통(또는 혼란형 의사소통) : 주의가 산만한 유형으로 의사소통에서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과 상관없이 행한다.대화의 내용에 초점이 없으며 적절하게 반응하지 못한다. 내적 공허감이나 외로움이 많아서 이를 느끼지 않으려고 끊임없는 말과 움직임으로 다른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5) 일치형 의사소통(또는 수평형 의사소통) :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의 치료목표로서,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시지가 일치하는 의사소통유형이다. 주체적으로 다른 사람과 접촉을 가지며 직접적으로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

문 20. 사회복지 사상 중 인적자원 개발을 강조하는 사회투자국가의 논리와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것은?
① 제3의 길(the third way)
② 신자유주의(neo-liberalism)
③ 케인즈주의(Keynesianism)
④ 페이비언주의(Fabianism)


▶ 정답 1번

▶ 기든스는 제3의 길(the third way)에서 세계화라는 새로운 환경 속에서 사회적 평등과 민주주의를 계속 발전시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한 끝에 뮈르달의 관점을 살려 사회투자국가론을 만들었다. 단순한 소비차원을 넘어 인적 자원개발과 사회적 자본 확충에 집중하는 새로운 성격의 복지국가, 이것이 사회투자국가이다.

사회투자국가의 특징
 1)‘과세와 지출’ 대신 사회투자를 강조한다. 투자는 수익을 정정하는 개념이므로 복지지출은 명확한 수익을 낳는 것이어야 한다.

 2)경제정책과 사회정책의 통합성을 강조한다. 사회지출은 수익을 창출할 투자이기 때문에 곧바로 경제정책의 한 요소가 된다.

 3)사회투자의 핵심은 인적 자본 및 사회적 자본투자이다. 인적 자본 투자의 핵심대상은 아동이다. 사회적 자본은 좋은 인적자원을 만들어 내는 사회적 맥락, 경제활동의 포괄적 기반이다.

 4)사회지출을 소비적 지출과 투자적 지출로 나누어 소비적 지출을 가능한 한 억제한다. 대신 자산조사를 통해 찾아낸 특정한 목표집단을 대상으로 투자적 지출 프로그램을 만든다.

 5)시민의 권리는 의무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경제적인 기회 제공, 복지 제공이 국가의 의무라면, 유급노동을 통해 스스로를 부양하는 것은 시민의 의무이다. 복지를 대가로 근로의무를 부과하고, 여기에 불 불면 급여를 삭감 또는 박탈하는 근로연계복지정책이 대표적이다.

 6)결과의 평등보다는 기회의 평등을 중시하며, 불평등의 해소보다는 사회적 포섭에 더 관심을 가진다. 시장 실패자에 대한 사후 소득보장보다는 새로운 지식기반경제에 적응해 시장에서 승리자가 될 수 있게 도와주는 인적자원 개발투자에 주력한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