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2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심리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신경계의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인 다발성 경화증(multiple sclerosis)은 면역계의 공격으로 뉴런(neuron)의 수초가 파괴되는 질환이다. 다음 뉴런의 구조 그림에서 수초화(myelination)되어 있는 부분은?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ㄹ


문  2. 다음 진술에서 유진이에게 진행된 인지 과정은?
세살 유진이는 그림책에서 ‘개’를 배웠다. 다음 날 유진이는 길에서 ‘고양이’를 발견하고서 ‘개’라고 불렀다.
① 동화(assimilation)
② 조절(accommodation)
③ 적응(adaptation)
④ 마음의 이론(theory of mind)


문  3. 이웃에서 살려달라는 비명소리를 들었더라도 “누군가가 지금쯤 어떤 조치를 취했을 거야”, “누군가가 도와주겠지”라고 생각하면서 도움을 주지 않는 현상은?
① 사회적 촉진(social facilitation)
② 사회적 함정(social trap)
③ 몰개인화(deindividuation)
④ 주변인 효과(bystander effect)


문  4. 사람들은 전경에 있는 형태를 지각할 때 집단화(grouping)하는 규칙을 사용하여 의미 있는 형태로 조직화한다. 집단화 규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근접성(proximity)
② 유사성(similarity)
③ 독특성(uniqueness)
④ 연결성(connectedness)


문  5. ‘문간에 발들여 놓기(foot-in-the-door)’, ‘면전에서 문닫기(door-in-the-face)’와 같은 설득기법과 관련된 개념은?
① 동조(conformity)
② 복종(obedience)
③ 차별(discrimination)
④ 응종(compliance)


문  6. 인지부조화를 해결하는 예에 해당하는 것은?
①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갑자기 쓰러진 노인을 보고도 모른 척 한다.

② 매일 2갑 이상의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가 담배는 건강에 해롭다는 정보가 틀린 것이라 생각한다.

③ 중국집에서 친구들이 자장면을 주문하자 나는 짬뽕을 주문하였다.

④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있던 대학생이 환경정화시설을 갖추지 않은 회사에 취직한 후 갈등을 느끼게 된다.


문  7. 다음 심리실험의 결과가 보여주는 심리현상은?
실험참여자에게 ‘민희를 묘사한 기술문’을 제시하고 민희의 인상을 평가하게 하였다. 그 기술문의 전반부는 비교적 활달하다는 인상을 주는 사람으로 묘사되어 있고, 후반부는 약간 내성적인 사람으로 묘사되어 있다. 참여자의 약 80%가 민희를 활달한 사람으로 평가하였다. 반면, 동일한 ‘민희를 묘사한 기술문’에서 전반부를 내성적인 사람으로, 후반부를 활달한 사람으로 바꾸어 제시한 후 인상을 평가하게 한 결과, 약 80%의 참여자가 민희를 내성적인 사람으로 평가하였다.
① 중심특성(central traits)
② 초두효과(primacy effect)
③ 평균원리(averaging principle)
④ 암묵적 성격이론(implicit personality theory)


문  8. 오랜 세월 자연 선택에 의해서 보존되어온 행동 특성과 인지 능력의 적응적 가치에 초점을 두어 유기체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설명하는 입장은?
① 문화심리학
② 기능주의
③ 진화심리학
④ 인지발달이론


문  9.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노출되면 스트레스가 증가한다.
② 통제가 불가능하더라도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면 스트레스가 완화될 수 있다.
③ 임신이나 성취, 혹은 휴가와 같이 적응이 필요한 생활의 변화는 모두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
④ 일상적인 소소한 사건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정도의 스트레스를 일으키지 않는다.


문 10. 어떤 종(species)이 사는 환경에 따라 특정 자극들 사이의 관계를 더 잘 학습하게 만드는 생물학적 소인은?
① 자극통제(stimulus control)
② 준비성(preparedness)
③ 자극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④ 향본능 표류(instinctual drift)


문 11. 인간의 동기와 정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람들은 자극이 없거나 권태로우면 각성을 높이는 활동을 추구하고, 과도한 자극으로 인해 각성수준이 높아지면 이를 감소시키려고 함으로써 최적의 각성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② 샤흐터-싱어(Schachter-Singer)는 2요인 정서이론에서 특정 자극에 의한 생리적 흥분과 그 흥분에 대한 명명(인지적 평가)에 의해서 정서가 결정된다고 제안하였다.

③ 외재적으로 동기화된 사람들은 즐거움, 흥미, 자기표현 및 도전을 추구하면서 일이나 놀이에 접근한다.

④ 제임스-랑(James-Lange)은 정서는 어떤 행동의 원인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 발생된 신체반응에 대한 지각이라고 제안하였다.


문 1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가 적용되지 않는 학습은?
① 미신행동의 학습
② 도박행동의 학습
③ 잠재적 행동의 학습
④ 부적응 행동 수정


문 13. 셀리그만(Seligman)이 제시한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셀리그만은 실험자의 발자국 소리를 들은 개가 침 흘리는 것을 보고 학습된 무기력에 대한 통찰을 얻었다.

② 피할 수 없는 처벌 상황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학습과정을 가정한다.

③ 교육현장에서 학습된 무기력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실패경험을 줄여주어야 한다.

④ 다양한 성공경험은 학습된 무기력을 예방할 수 있다.


문 14.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성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객관적인 물리적 환경보다 경험의 주관적인 해석이 성격을 좌우한다.
② 인간의 사고, 감정 및 성격의 결정적 구조를 확인하여 행동을 예언하려 한다.
③ 성격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다.
④ 성격이란 개인 간의 차이가 아니라 행동을 하게끔 하는 환경의 구조를 드러낼 뿐이다.


문 15. 귀인편향(attribution bias)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집단극화
② 기본적 귀인 오류
③ 행위자-관찰자 편향
④ 이기적 편향


문 16. 스턴버그(Sternberg)가 주장한 지능의 삼원이론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바르게 묶인 것은?
ㄱ. 분석적(analytical) 지능
ㄴ. 언어적(verbal) 지능
ㄷ. 논리적(logical) 지능
ㄹ. 공간적(spatial) 지능 
ㅁ. 창의적(creative) 지능
ㅂ. 실용적(practical) 지능
① ㄱ, ㄴ, ㄷ
② ㄱ, ㅁ, ㅂ
③ ㄴ, ㄹ, ㅂ
④ ㄷ, ㄹ, ㅁ


문 17. 자연언어에서 의미를 수반하는 최소 언어단위는?
① 음소(phoneme)
② 통사(syntax)
③ 구(phrase)
④ 형태소(morpheme)


문 18. 라이언(Ryan)과 데시(Deci)가 자기결정이론에서 제시한 동기유형의 예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외적 조절(external regulation):심리학 공부를 하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는데 심리학과에 다니는 여학생의 관심을 얻기 위해 심리학 과목을 수강한다.

② 투입된 조절(introjected regulation):심리학 공부 자체가 즐겁고 좋아서 틈만 나면 심리학 관련 서적을 읽는다.

③ 동일시된 조절(identified regulation):자신의 장래를 생각할 때 심리학을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서 열심히 공부한다.

④ 통합된 조절(integrated regulation):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학문분야가 심리학이고 세계적인 심리학자가 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공부하고 보람도 느낀다.


문 19. 인간의 감각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어떤 자극을 탐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자극강도를 차이역(difference threshold)이라고 한다.

② 물리적 에너지와 감각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을 정신생리학(psychophysiology)이라고 한다.

③ 일정한 자극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자극에 대한 민감성이 낮아지는 것을 베버의 법칙(Weber’s law)이라고 한다.

④ 절대역에 해당하는 자극의 50%는 지각되지 않는다.


문 20. 가용성 발견법(availability heuristic)에 의한 확률판단의 예로 적절한 것은?
①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매스컴에 대대적으로 보도된 직후 사람들은 평소보다 원자력 발전이 더 위험할 것으로 판단한다.

② 복권번호가 1, 2, 3, 4, 5와 같이 규칙적인 경우 당첨확률이 낮을 것으로 판단한다.

③ 양복을 입고 나이가 많은 사람이 교수이고 청바지에 운동화를 신은 사람은 대학원생일 것으로 판단한다.

④ 이길 확률이 정해진 슬롯머신에서 연속으로 돈을 잃은 사람은 다음 게임에서는 돈을 딸 것으로 생각한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