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2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무역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Incoterms® 2010의 규정 중 위험의 분기점과 비용의 분기점이 다른 것은?
① CPT
② FOB
③ DAT
④ EXW


문  2. 지역경제통합의 형태 중 국가간 경제적 장벽 제거수준과 내부결속의 정도가 가장 약한 것부터 강한 것의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자유무역지역(Free Trade Area)
ㄴ. 관세동맹(Customs Union)
ㄷ. 경제동맹(Economic Union)
ㄹ. 공동시장(Common Market)
ㅁ. 완전경제통합(Complete Economic Integration)
① ㄱ-ㄴ-ㄹ-ㄷ-ㅁ
② ㄱ-ㄴ-ㅁ-ㄷ-ㄹ
③ ㄴ-ㄷ-ㄱ-ㄹ-ㅁ
④ ㄴ-ㄱ-ㄹ-ㄷ-ㅁ


문  3. 다음 제시문의 ㉠, ㉡에 들어갈 용어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은 전통적인 선하증권 대신에 그 내용을 전자적으로 작성하고 당사자 간에 EDI 통신문으로 송달하며, (㉡)를 통하여 물품에 대한 권리를 행사하는 양식의 모든 선하증권을 말한다.
            ㉠                ㉡
① 전자식 선하증권    공개키
② 전자식 선하증권   개인키
③ 제3자 선하증권     공개키
④ 제3자 선하증권     개인키


문  4. 탄력관세(flexible duties)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반덤핑관세(anti-dumping duties)는 자국 상품의 수출증대를 위하여 수출가격을 낮추어서 수출하는 경우에 수입국에서 수입증가를 방지하고 국내 산업을 보호할 목적으로 기본관세 이외에 덤핑마진 금액 이하의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다.

② 활척관세(sliding duties)는 특정물품의 수입가격이 인상될 때 저율의 관세를 부과하고, 수입가격이 인하될 때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여 수입물품의 국내가격 안정과 수급균형을 위해 적용된다.

③ 탄력관세제도는 조세법률주의의 예외적인 조치로 급변하는 국제경제환경에 대처하여 관세정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행정부에 일정한 범위내에서 관세율 조정권을 위임하여 관세율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④ 상계관세(countervailing duties)는 특정물품의 수입급증으로 인하여 국내산업에 중대한 피해를 가져오거나 피해의 위협이 존재하는 경우 이에 대응하기 위해 부과하는 것이다.


문  5. 우리나라 「외국환거래법」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원칙자유․예외규제방식
② 위임입법주의
③ 조세법적 특성
④ 국제주의


문  6. 신용장통일규칙(UCP 600)상에서 선적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선적일의 기준은 선적서류의 발행일자 또는 선적이나 발송을 증명하는 접수일자로 한다.

② 분할선적은 신용장에 분할선적을 금지하는 문언이 없는 경우에는 분할선적이 허용된 것으로 간주한다.

③ 전 운송과정을 하나의 동일한 복합운송서류로 커버하면 신용장에서 환적을 금지한다는 문언이 있을지라도 수리된다.

④ 선적일자와 관련하여 ‘until’, ‘till’, ‘after’는 당해일을 포함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문  7. 국제통화기금(IMF)의 국제수지표(BO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거주자와 비거주자의 판단기준은 국적이 아니라 경제주체의 경제활동이나 이익의 중심이 어디에 있는 지에 따라 구분한다.

② 모든 경제적 거래는 재화 및 용역의 수출입, 장․단기 자본거래, 증여나 원조 등의 무상거래, 이전거래까지도 포함한다.

③ 비거주자에게 제공되거나 비거주자로부터 제공받은 선박, 항공기의 수리활동에 대한 수리비용은 경상계정의 상품수지 항목으로 계상한다.

④ 상표권, 저작권, 특허권, 독점판매권 등 무형자산의 사용료와 기술도입에 따른 대가는 자본계정의 기타 자본수지 항목으로 계상한다.


문  8. 전자신용장통일규칙(eUCP)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eUCP는 UCP의 추록(supplement)으로서 UCP와 함께 사용된다.
② eUCP는 현행 UCP의 용어를 전자적 제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정의하고 있다.
③ eUCP는 특정기술이나 전자적 제시를 촉진시키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을 정의하고 있다.
④ eUCP를 적용하는 경우 UCP 적용결과와 다른 결과가 나와도 eUCP조항이 적용된다.


문  9. 해외직접투자를 설명하는 내부화이론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버클리(Buckley), 카슨(Casson), 러그만(Rugman) 등이 이론을 체계화하였다.
② 내부화를 유발하는 요인은 시장불완전성에 있다.
③ 해외직접투자가 상이한 통화지역간에 일어난다고 주장한다.
④ 거래상대방의 기회주의적 행위는 거래비용을 높이는 하나의 요인으로 본다.


문 10. 다음은 바틀렛(Bartlett)과 고샬(Ghoshal)이 해외자회사의 유형을 네 가지로 규정한 도식이다. ㉠~㉣에 들어갈 용어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           ㉢        ㉣
①  전략적 리더,  블랙홀,     기여자,  실행자
②  블랙홀,     전략적 리더,  기여자,  실행자
③  전략적 리더,  블랙홀,     실행자,  기여자
④  블랙홀,     전략적 리더,  실행자,  기여자


문 11. 해상운송과정에서 발생한 손해 중에서 위부를 행사할 수 있는 것은?
① 공동해손
② 분손
③ 추정전손
④ 모든 형태의 손해


문 12. 다음 설명과 일치하는 해외시장 진출방식으로 옳은 것은?
오로라호텔은 K그룹이 SUN체인에 가입하여 운영한다. 체인가입의 대가로 SUN이라는 상호를 쓸 수 있고, 전세계 SUN체인점에서 예약을 해준다. 대신에 SUN본사에서 관리자를 파견하여 SUN이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호텔운영에 간섭하고, 그 대가로 수입의 일정률을 경영지도비라는 명목으로 받아간다.
① 라이센싱(licensing)
② 프랜차이징(franchising)
③ 경영관리계약(management contract)
④ 턴키프로젝트(turn-key project)


문 13. 외국중재판정의 승인 및 집행에 관하여 규정한 협약은?
① New York Convention(1958)
② Vienna Convention(1980)
③ Hague Rules(1924)
④ York-Antwerp Rules(2004)


문 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무역거래조건은?
매도인이 수출국 내의 지정된 장소에서 매수인이 지명․통보한 운송인의 관리 하에 수출통관된 물품을 인도함으로써 자신의 의무가 끝나는 조건이다. 이 조건에서 매도인은 수출에 필요한 모든 법적 절차를 취한 후 지정된 운송인에게 물품을 인도해야 하며 지정된 장소에서 운송인에게 계약물품이 인도되는 시점이 바로 매매 당사자간의 비용부담과 책임의 분기점이 된다.
① FCA
② FAS
③ FOB
④ CIP


문 15. 국제팩터링(international factoring)과 포페이팅(forfaiting) 거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제팩터링 거래에서 수출 팩터(export factor)는 신용장방식에 있어서의 매입은행과 비슷한 역할을 수행한다.

② 국제팩터링 거래에서 수출 팩터(export factor)는 수출업자로부터 제시받은 선적서류를 확인 후 수출채권을 매입한다.

③ 포페이팅 거래에서 포페이터(forfaiter)는 소구권을 행사하는 조건으로 채권을 매입한다.

④ 포페이팅 거래에서는 환어음과 약속어음을 할인대상으로 한다.


문 16. 다음 설명에 따라 실효보호율을 계산하면?
A제품 1단위의 최종재 가격이 10만원이고 그에 대한 관세율이 30%이다. A제품 생산에 소요되는 B원재료의 가격은 5만원이고 그에 대한 관세율이 20%임을 가정한다.
① 20%
② 30%
③ 40%
④ 50%


문 17. 다음 밑줄 친 곳에 들어갈 적절한 용어는?
______________는 항해용선의 하역작업이 용선계약에서 정한 정박기간 이전에 완료되어, 본선이 조기에 출항하게 되는 경우 절약 일수에 대하여 선주가 화주에게 지급하는 환급금을 말한다.
① Trimming charge
② Demurrage
③ Laydays charge
④ Dispatch money


문 18. 우리나라 환율(₩/$)과 국내경제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환율이 하락하면 수입상품의 제조원가를 하락시켜 결과적으로 국내물가가 내려가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
② 환율이 상승하면 달러화로 표시한 수출상품의 가격이 인상되므로 수출이 감소한다.
③ 해외 이자율의 상승은 원-달러 환율의 상승을 가져올 것이다.
④ 최근 엔화가치 하락은 원-달러 환율의 상승을 가져올 것이다.


문 19. 「대외무역법」상 원산지 판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원산지 판정의 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정하여 공고한다.

② 원산지 판정의 요청, 이의 제기 등 원산지 판정의 절차에 필요한 사항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정한다.

③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수출 또는 수입 물품 등의 원산지 판정을 할 수 있다.

④ 무역거래자 또는 물품 등의 판매업자 등은 수출 또는 수입 물품 등의 원산지 판정을 산업통상자원부장관에게 요청할 수 있다.


문 20. 다음 마이클 포터(M. Porter)의 글로벌 전략 유형에서 차별화를 추구하는 기업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세계 여러 지역에 직접투자를 통해 자회사를 설립한 후 하나의 기업으로 묶는 방법을 취한다.

② ㉡-전세계 주요 지역에 다수의 자회사를 설치하고, 본사가 자회사를 직접 조정․통제한다.

③ ㉢-각국에 자회사를 설치해 두고 자회사의 운영은 자회사에 일임하는 방법을 취한다.

④ ㉣-과거 수출지향적인 한국기업이 사용했던 수출위주의 마케팅전략을 취한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