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2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경영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고관여(high involvement) 상황 하에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5단계가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① 문제 인식→정보 탐색→구매→대안 평가→구매 후 행동
② 문제 인식→정보 탐색→대안 평가→구매→구매 후 행동
③ 정보 탐색→문제 인식→구매→대안 평가→구매 후 행동
④ 정보 탐색→문제 인식→구매→구매 후 행동→대안 평가


문  2. 기초 자산을 약정된 만기일에 약정된 행사가격을 받고 매도할 수 있는 권리는?
① 콜옵션(call option)
② 풋옵션(put option)
③ 선물(futures)
④ 선도거래(forward transaction)


문  3. 동기이론 중 허쯔버그(F. Herzberg)의 2요인 이론(two factor the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임금, 작업조건, 동료관계 등은 동기유발요인에 해당된다.
② 동기유발요인은 만족요인, 위생요인은 불만족요인이라고 한다.
③ 만족과 불만족을 동일 차원의 양 극점이 아닌 별개의 차원으로 본다.
④ 직무불만족은 직무 상황과 관련되고, 직무만족은 직무 내용과 관련된다.


문  4. 포터(M. Porter)가 기업의 가치 분석 틀로 제시한 가치사슬(value chain) 중 본원적 활동(primary activities)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서비스(service)
② 마케팅 및 판매(marketing & sales)
③ 물류투입활동(inbound logistics)
④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문  5. 테일러(F.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간 및 동작 연구에 따라 합리적 작업수행 방법을 제시하였다.
② 직무에 적합한 종업원의 선발과 훈련을 강조하였다.
③ 집단 성과급 제도를 도입하였다.
④ 기획부 제도를 도입하고, 기능별 감독 제도를 운영하였다.


문  6. 시장을 세분화하기 위한 행동적 변수들로만 묶인 것은?
ㄱ. 가족생애주기
ㄴ. 개성
ㄷ. 연령
ㄹ. 사회계층
ㅁ. 추구편익
ㅂ. 라이프스타일
ㅅ. 상표 애호도
ㅇ. 사용량
① ㄱ, ㄴ, ㄷ
② ㄹ, ㅁ, ㅂ
③ ㅁ, ㅅ, ㅇ
④ ㅂ, ㅅ, ㅇ


문  7.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비스는 누가,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제공하느냐에 따라 품질이 달라질 수 있다.

② 제품과 다른 서비스의 특성으로 무형성, 분리성, 변동성, 소멸성 등을 들 수 있다.

③ 서비스 마케팅 믹스에는 전통적인 마케팅 믹스 4P 이외에 물리적 증거, 사람 및 프로세스가 포함된다.

④ 고객은 지각된 서비스가 기대된 서비스에 미치지 못할 경우 불만족하게 된다.


문  8. 수요예측기법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수평활법은 평활상수가 클수록 최근 자료에 더 높은 가중치를 부여한다.

② 회귀분석법은 실제치와 예측치의 오차를 자승한 값의 총 합계가 최대화되도록 회귀계수를 추정한다.

③ 이동평균법은 과거의 모든 자료를 반영하고, 최근 자료일수록 가중치를 낮게 부여한다.

④ 이동평균법은 이동평균의 계산에 사용되는 과거자료의 개수(n)가 클수록 수요예측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문  9. 보유 목적에 따른 재고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작업의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보유하는 것은 완충(decoupling) 재고이다.

② 생산준비비용이나 주문비용을 줄이기 위해 보유하는 것은 경제(economic) 재고이다.

③ 수요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보유하는 것은 안전(safety) 재고이다.

④ 계절에 따른 수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보유하는 것은 비축(anticipation) 재고이다.


문 10. 경영전략이론으로서 자원기반관점(resource based view)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일 산업에 속하는 기업 간에는 통제가능한 전략적 자원이 동질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② 기업이 장기간의 노력으로 보유하게 된 인적자원, 조직문화, 생산시설, 연구시설 등이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③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자원은 경쟁사들이 모방할 수 없고, 쉽게 다른 자원으로 대체될 수 없다.

④ 기존 관점에서 상대적으로 등한시하였던 조직 능력, 경영자 능력 등과 같은 무형자산을 중요하게 다룬다.


문 11. 전사적 품질경영(TQ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객 만족의 원칙을 바탕으로 품질을 재정의한다.
② 기존의 경영관리방식을 품질 중심으로 통합하여 새롭게 구성한다.
③ 불량률 감소, 원가절감, 품질의 균일화 등을 통해 생산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이다.
④ 전략적 차원에서 생산직, 관리자, 최고경영자까지 참여하는 품질운동이다.


문 12. 후방통합(backward integr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제조 기업이 원재료의 공급업자를 인수․합병하는 것을 말한다.
② 제조 기업이 제품의 유통을 담당하는 기업을 인수․합병하는 것을 말한다.
③ 기업이 같거나 비슷한 업종의 경쟁사를 인수하는 것을 말한다.
④ 기업이 기존 사업과 관련이 없는 신사업으로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문 13. 매트릭스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이중적인 명령 체계를 갖고 있다.
② 시장의 새로운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렵다.
③ 기능적 조직과 사업부제 조직을 결합한 형태이다.
④ 단일 제품을 생산하는 조직에 적합한 형태이다.


문 14. 경영조직론 관점에서 기계적 조직과 유기적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계적 조직은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한다.

② 기계적 조직에서는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 주로 이루어지고, 상급자가 조정자 역할을 한다.

③ 유기적 조직에서는 주로 분권화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다.

④ 유기적 조직은 고객의 욕구 및 환경이 안정적이고 예측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효과적이다.


문 15. 직무특성이론에서 주장하는 핵심직무특성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술 다양성:직무를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기술의 종류가 얼마나 다양한가를 의미한다.

② 과업 정체성:직무가 독립적으로 완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③ 직무 혁신성:개인이 수행하는 직무가 조직 혁신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④ 피드백:직무 수행 도중에 직무의 성과와 효과성에 대해 직접적이고 명확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한다.


문 16. 재무비율 중 레버리지 비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유동비율
② 부채비율
③ 이자보상비율
④ 고정비율


문 17. 리더십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특성이론은 리더가 지녀야 할 공통적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② 상황이론에서는 상황에 따라 적합한 리더십 유형이 달라진다고 주장한다.

③ 배려(consideration)와 구조 주도(initiating structure)에 따라 리더십 유형을 분류한 연구는 행동이론에 속한다.

④ 변혁적 리더십은 명확한 역할 및 과업 요건을 제시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부하들을 동기부여하는 리더십이다.


문 18. 대리인 비용을 대리문제 방지수단에 따라 구분할 때, 그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감시비용(monitoring cost)
② 확증비용(bonding cost)
③ 잔여손실(residual loss)
④ 보상손실(compensation loss)


문 19. 생산관리와 관련된 개념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은 신제품 개발과정의 초기단계부터 다양한 기능별 집단들의 참여가 중요함을 강조한다.

②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는 제품의 설계와 생산 부문의 통합에 큰 역할을 수행하는 기법이다.

③ 인과관계도표(cause and effect diagram)는 품질불량문제의 해법을 찾아내는데 일차적 초점을 둔 도구이다.

④ 흐름 공정표(flow process chart)는 공정 중에 발생하는 생산 작업과 운반, 저장, 검사 등의 활동까지 기호를 이용하여 도표화한 것으로 작업 흐름 과정의 개선점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문 20. 국가간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 홉스테드(G. Hofstede)가 제시한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인주의 문화권에서는 개인의 성취도와 자유도가 높게 평가되고, 집단주의 문화권에서는 내부집단에 대한 충성이 중요시 된다.

② 의사소통시 고맥락(high context) 문화권에서는 배경과 상황을 중시하고, 저맥락(low context) 문화권에서는 언어나 문서를 중시한다.

③ 남성다움이 강한 문화권에서는 남녀의 사회적 역할 구분이 명확하다.

④ 불확실성 회피 성향이 높은 문화권에서는 직업의 안정성과 명확한 업무지시 등을 선호하고, 불확실성 회피 성향이 낮은 문화권에서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