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7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자료의 (가), (나)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산천을 중요시하여 산과 내마다 구분이 있어 함부로 들어가지 않으며, 이를 어기면 우마로 배상을 하였다.

(나) 가족이 죽으면 시체를 가매장하였다가 나중에 그 뼈를 추려서 가족 공동 무덤인 커다란 목곽에 안치하였다.
① (가) - 12월에 영고라는 제천행사를 지냈다.
② (나) - 민며느리제라는 혼인 풍속이 있었다.
③ (가), (나) - 왕권이 강화된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였다.
④ (가), (나) - 대가들이 제가 회의라는 부족장 회의를 운영하였다.


◈ 출제 의도 : 초기 국가 생활의 비교 파악

● 정답 : ②

◉ 정답 찾기
(가) 동예의 책화, (나) 옥저의 가족 공동 무덤에 대한 사료이다. ② 민며느리제는 옥저의 결혼 풍습이다.

◉ 오답 피하기
① 영고는 부여의 수렵 사회 전통을 보여주는 제천 행사이다.

③ (가), (나)는 군장 국가로 동쪽에 치우쳐 있어 선진 문화의 수용이 늦었고 고구려 태조왕과 광개토왕의 공격으로 연맹 국가로 성장하지 못하였다.

④ 고구려에는 상가, 고추가 등이 모여 제가회의를 통해 주요업무를 처리하였다.



정답 ②
(가)는 동예의 책화 (나)는 옥저의 세골장에 대한 설명이다.

① 12월에 영고는 부여의 제천행사이다.
② 민며느리제는 옥저의 혼인풍속이다.
③ 옥저와 동예는 중앙집권국가로 발전하지 못하였다.
④ 대가들의 제가회의는 부여와 고구려의 풍속이다.

2. 조선 영조 때의 역사적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속대전』을 편찬하여 법전체계를 정비하였다.
② 군역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균역법을 시행하였다.
③ 산림(山林)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그들의 본거지인 서원을 상당수 정리하였다.
④ 각 붕당의 주장이 옳은지 그른지를 명백히 가리는 적극적인 탕평책을 추진하였다.


◈ 출제 의도 : 영조와 정조의 업적 비교 파악

● 정답 : ④

◉ 정답 찾기
④ 영조는 어느 붕당이든 온건하고 타협적인 인물을 중심으로 탕평파를 육성하여 정국을 주도하는 완만한 탕평 정책을 추진하였다.

◉ 오답 피하기
① 시시비비나 의리를 명백히 가리는 준론 탕평책은 정조의 적극적인 탕평책에 해당된다.

◉ 영조와 정조의 탕평책



정답 ④

영조는 속대전을 편찬하였고, 균역법을 실시하였다. 또한 산림의 존재를 부정하고 서원에 대한 사액을 금지하였고 일부 서원을 정리하였다.

④ 정조의 준론탕평에 대한 설명이다.

3. 밑줄 친 ‘여러 단체와 기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907년 설립된 신민회 회원들은 1909년 말 이후 일본의 한국 병합이 목전에 있다고 보고, 국외로 나가 독립운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이에 따라 신민회 회원들은 1910년 초 이후 국외로 나가기 시작하였다. 신민회의 이회영, 이시영, 이상룡 등은 1911년 압록강 건너 서간도로 옮겨가 삼원보에 자리 잡았다. 이들은 여러 단체와 기관을 설립하여 독립 운동 기지 건설 운동을 전개하였다.
① 경학사
② 권업회
③ 부민단
④ 신흥무관학교


◈ 출제 의도 : 만주 지역의 독립운동 단체의 내용 파악

● 정답 : ②

◉ 정답 찾기
제시된 내용은 신민회의 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신민회는 만주(간도) 지역에 독립운동 기지를 건설하였다. ② 권업회는 연해주 지역의 독립운동 단체이다. 그 외에도 성명회, 대한 광복군 정부, 한인사회당, 대한 국민 의회 등이 활동하였다.

◉ 오답 피하기
대표적 만주 지역의 독립 운동 단체는 서간도(남만주)의 경학사(신흥강습소), 부민단(신흥중학교), 한족회(신흥무관학교)와 그 산하에 서로 군정서, 대한 독립단이 있으며, 북간도 지역에 중광단은 결국 북로군정서, 중광단은 대한 국민회로 그 산하에 국민회군, 대한독립군  등이 있다.



정답 ②
서간도 삼원보 지방에 신민회 인사들이 중심이 되어 경학사, 부민단, 한족회. 신흥무관학교 등이 설립되었다.

② 권업회는 연해주에 설치되었다.

4. (가)와 (나) 사이의 시기에 만주에서 전개된 무장 항일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경신년에 왜군이 내습하여 31명이 살고 있는 촌락을 방화하고 총격을 가하였다. 나도 가옥 9칸과 교회당, 학교가 잿더미로 변한 것을 보고 그것이 사실임을 알았다. 11월 1일에는 왜군 17명, 왜경 2명, 한인 경찰 1명이 와서 남자들을 모조리 끌어내어 죽인 뒤 … (중략) … 남은 주민들을 모아 일장 연설을 하였다.

(나) 상해의 한국 독립투사 조직에 속해 있는 한국의 한 젊은이는 비밀리에 도쿄로 건너갔다. 그는 마침 군대를 사열하기 위해 마차에 타고 있던 일본 천황에게 수류탄을 던졌다. 이 사건은 전 일본에 충격을 주었다. 이 사건은 일본 군국주의자들에게 한국인들은 결코 그들에게 지배될 수 없다는 것을 당당히 보여 준 것이다. 
① 남만주에 조선 혁명군이 창설되었다.
② 한국광복군이 국내 진공 작전을 준비하였다.
③ 독립군이 봉오동 ‧ 청산리 전투에서 일본군을 크게 무찔렀다.
④ 동북 항일 연군을 중심으로 치열한 항일 유격전이 전개되었다.


◈ 출제 의도 : 무장 항일 운동의 전개과정 파악

● 정답 : ①

◉ 정답 찾기
(가) 간도(경신) 참변으로 1920년이고, (나) 한인 애국단인 이봉창의 의거로 1932년이다. ① 조선 혁명군은 만주사변 이전(1929년) 남만주에 양세봉이 조직하였고 만주사변을 계기로 중국 의용군과 한중 연합 작전을 전개하여 영릉가, 흥경성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 오답 피하기
② 한국 광복군의 국내 진공 작전은 1945년 준비하였으나 일본의 패전으로 실천에 옮기지 못하였다.

③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는 1920년 일본군의 대부대를 맞이하여 승리한 전투로 일본은 이에 대한 보복으로 만주지역에 한국인을 무차별 학살하는 간도 참변(경신참변)을 일으켰다.

④ 동북 항일 연군은 1936년 일제에 반대하는 사람은 사상이나 노선 민족과 관계없이 조직한 단체이다.



정답 ①

(가)는 1920년 간도참변 (나)는 1932년 이봉창의 의거이다. 

① 남만주에 조선 혁명군이 조직된 것은 1929년 국민부 소속으로 조직되어 중국의 의용군과 1930년대 전반 한중연합작전을 수행하였다.

② 한국광복군은 1940년에 조직되어 1945년 국내진입을 계획하였다.

③ 봉오동과 청산리 전투는 간도 참변 전인 1920년이다.

④ 동북항일연군은 1936년에 조직되었다.

5. 조선 전기 사림(士林)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야에서 공론을 주도하는 지도자로서 산림(山林)이 존중되었다.
② 향촌 자치를 내세우며, 도덕과 의리를 바탕으로 한 왕도정치를 강조하였다.
③ 3사의 언관직을 차지하고, 자신들의 의견을 공론으로 표방하였다.
④ 중소지주적인 배경을 가지고, 지방사족이 영남과 기호 지방을 중심으로 성장하였다.


◈ 출제 의도 : 사림파 내용 파악

● 정답 : ①

◉ 정답 찾기
사림(士林)은 중소 지주적인 배경을 가지고 성종 때 영남 사림과 중종 때 기호 지방을 중심으로 성장하였고, 향촌 자치를 내세우며 왕도 정치를 강조하였다. 또한 사림은 주로 3사 언관직을 차지하고 공론을 표방하여 훈구 세력의 비리를 비판함으로써 독주를 견제하기도 하였다.

◉ 오답 피하기
산림(山林)이란 시골에 은거해 있던 학덕이 높은 학자 가운데 나라의 부음을 받아 예우를 받는 선비로 남명 조식 등이 있으며, 특히 조선 후기인 효종 때 북벌을 추진하면서 송시열 등 서인 산림이 정국을 주도하면서 존중되었다. 그러나 영조는 붕당의 뿌리를 제거하기 위하여 공론의 주재자로서 인식되던 산림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다.



정답 ①
사림은 조선 전기 향촌자치와 왕도정치 등을 내세우며 지방의 중소지주로서 활동하였다.

① 산림은 조선 후기 붕당정치가 본격화되면서 등장하였다. 이후 붕당정치를 주도하며 산림 천거제를 통해 많은 산림이 정계에 진출하였으며 공론을 주도하였지만 영조 시절 산림의 존재를 부정하기도 하였다.

6. 삼국의 항쟁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백제가 신라의 대야성을 비롯한 40여 성을 빼앗았다.
ㄴ. 백제가 고구려의 평양성을 공격하여 고국원왕이 전사하였다.
ㄷ. 신라가 대가야를 정복하면서 가야 연맹이 완전히 해체되었다.
ㄹ. 고구려가 평양으로 도읍을 옮기고 백제의 수도 한성을 함락하였다.
① ㄴ→ㄷ→ㄹ→ㄱ
② ㄴ→ㄹ→ㄷ→ㄱ
③ ㄹ→ㄱ→ㄴ→ㄷ
④ ㄹ→ㄴ→ㄱ→ㄷ


◈ 출제 의도 : 삼국 항쟁 과정 이해

● 정답 : ②

◉ 정답 찾기
ㄴ. 근초고왕의 고구려 공격과 고국원왕의 전사(4세기 후엽)

→ ㄹ. 고구려 장수왕의 평양 천도와 백제 공격으로 개로왕 전사(5세기 후엽)

→ ㄷ. 진흥왕의 대가야 복속과 가야 멸망(6세기 중엽)

→ ㄱ. 백제 의자왕의 신라 대야성 공격으로 김춘추 사위 김품석 패사(7세기 중엽)



정답 ②

㈁ 4세기 백제 근초고왕 - ㈃ 5세기 장수왕 시절 - ㈂ 6세기 신라 진흥왕 - ㈀ 7세기 백제 의자왕이며 신라는 선덕여왕 시절이다.

7. 조선 후기 호락(湖洛)논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8세기 중엽 노론 내부에 주기설과 주리설의 분파가 생겨 일어났다.
② 호론은 인성과 물성이 다르다고 보는 인물성이론을 내세웠다.
③ 낙론은 인성과 물성이 같다는 인물성동론을 주장하였다.
④ 호론은 북학파의 과학 기술 존중과 이용후생 사상으로 이어졌다.


◈ 출제 의도 : 호락논쟁 내용 이해

● 정답 : ④

◉ 정답 찾기
호락논쟁은 노론 내에서의 인물성동이 논쟁이다. ④ 북학 운동이나 개화 운동에 영향을 준 것은 호론이 아니라 낙론에 해당한다. 호론은 위정척사 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 호락논쟁
호론(湖論) 낙론(落論)
충청도 지방 노론 중심의 주장(호서) 서울 지방 노론 중심의 주장(낙하)
한원진, 권상하 이간, 김창협, 이재
인물성 이론(人物性異論) 인물성 동론(人物性同論)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청·서양에 대해 배타적 청․서양 등 이질적인 것을 포용하는 입장
위정척사 사상에 영향 북학운동이나 개화운동에 영향

◉ 오답 피하기
① 18세기 중엽 노론 내부에 주기설을 고집하는 충청도 지방의 노론과  주리설도 포괄적으로 이해하고자 한 서울 지방의 노론 사이에 호락논쟁이 벌어졌다.

② 호론은 인성과 물성이 다르다고 보는 인물성 이론은 명과 청이 다르다는 것으로 위정척사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③ 낙론은 인성과 물성이 같다는 인물성 동론은 명과 청의 성격이 같다는 것으로 북학파 실학이나 개화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정답 ④

인물성동론과 인물성이론의 호락논쟁은 노론내부의 갈등으로 서울노론이 주로 낙론으로 인물성동론을 주장하며 북학과 개화사상에 영향을 주었다.

반면 충청도 지방의 인물성이론은 호론으로 북벌과 위정척사에 영향을 주어 전통적인 성리학 질서를 고집하였다.



8. 연표의 (가)~(라)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① (가) -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건국 강령을 제정하였다.
② (나) - 북한 정부가 수립되었다.
③ (다) - 김구 ‧ 김규식이 남북 협상을 위해 북한을 방문하였다.
④ (라) - 국회에서 반민족 행위 처벌법을 제정하였다.


◈ 출제 의도 : 광복 이후 사건의 흐름 파악

● 정답 : ④

◉ 정답 찾기
④ 대한민국 정부 수립은 1948년 8월 15일 수립되고 제헌 국회에서 이승만 정부는 친일 청산을 위한 반민족 행위자 처벌 특별법을 제정(1948년 9월)하였으나 친일파 청산에 대한 소극적인 태도로 실패하였으며, 이후 1950년 3월 농지개혁법과 1950년 6월 25년 한국 전쟁이 발생하였다.

◉ 오답 피하기
①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건국 강령 제정은 조소앙의 삼균주의에 기초하여 1940년 제정하였기에 1945년 광복이전이다.

② 북한 정부 수립은 1948년 9월 9일로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의 (라)시기이다.

③ 김구와 김규식의 남북협상 추진은 1948년 4월이며, 남한만의 5․10 총선거에 반대한 것으로 (나)시기에 해당한다.



정답 ④

광복(1945.8.15.),
모스크바 3국 외상회의(1945.12.),
5·10총선거(1948.5.10),
대한민국 정부수립(1948.8.15.),
6.25발발(1950.6.25)

① 임시정부가 건국강령을 발표한 것은 1941년이다.
② 북한정부가 수립된 것은 1949년 9월 9일이다.
③ 남북협상은 5‧10총선거 전인 1948년 4월이었다.
④ 반민법은 1948년 9월에 제헌국회에서 제정되었다.

9. 다음과 같은 역사인식에 따라서 편찬된 역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대저 옛 성인은 예악으로 나라를 일으키고 인의로 가르쳤으며 괴력난신(怪力亂神)은 말하지 않았다. 그러나 제왕이 장차 일어날 때는 부명(符命)과 도록(圖籙)을 받게 되므로 반드시 남보다 다른 일이 있었다. 그래야만 능히 큰 변화를 타고 대업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중략)… 그러니 삼국의 시조가 모두 신비하고 기이한 일을 연유하여 태어났다는 것을 어찌 괴이하다 할 수 있겠는가. 이것이 신이(神異)로써 이 책의 앞머리를 삼은 까닭이다.
① 정통 의식과 대의명분을 강조하였다.
②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기전체로 서술하였다.
③ 고구려 계승 의식을 반영하고 고구려의 전통을 노래하였다.
④ 우리의 고유문화와 전통을 중시하였으며 단군신화를 수록하였다.


◈ 출제 의도 : 고려 역사서의 특징 파악

● 정답 : ④

● 해설 : 제시된 사료는 일연의 「삼국유사」이다.

◉ 정답 찾기
고려 후기에는 민족적 자주의식을 바탕으로 전통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려는 경향이 대두하였다. ④ 일연의 「삼국유사」는 원간섭기 불교사를 중심으로 고대 민간 설화나 야사 등 전래 기록을 수록하고 있다.

◉ 오답 피하기
① 정통 의식과 대의명분을 강조한 사서는 성리학적 유교사관에 의한  사서는 이제현의 「사략」이 해당한다.

② 김부식의 「삼국유사」에 대한 설명이다.

③ 고구려 계승 의식을 반영한 사서로는 이규보의 「동명왕편」이 해당된다.




정답 ④
주어진 자료는 삼국유사에 대한 설명이다.

① 이제현의 사략
② 김부식의 삼국사기
③ 이규보의 동명왕편이다.
④ 삼국유사에 대한 설명이다.

10. 다음 정치관과 관련이 깊은 정책으로 옳은 것은?
임금의 직책은 한 사람의 재상을 논정하는 데 있다 하였으니, 바로 총재(冢宰)를 두고 한 말이다. 총재는 위로는 임금을 받들고 밑으로는 백관을 통솔하여 만민을 다스리는 것이니 직책이 매우 크다. 또 임금의 자질에는 어리석음과 현명함이 있고 강함과 유약함의 차이가 있으니, 옳은 일은 아뢰고 옳지 않은 일은 막아서, 임금으로 하여금 대중(大中)의 경지에 들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상(相)이라 하니, 곧 보상(輔相)한다는 뜻이다.
① 육조 직계제의 시행
② 사간원의 독립
③ 의정부 서사제의 시행
④ 집현전의 설치


◈ 출제 의도 : 정도전의 사상과 정책 이해

● 정답 : ③

● 해설 :
◉ 정답 찾기
제시된 사료는 정도전의 『조선경국전』에 수록된 왕도 정치에 대한 내용으로 언론과 학술을 바탕으로 재상 중심의 정치를 주장하고 있다.

③ 정도전은 군주의 가장 중요한 역할에 대해 재상을 선발하는 것이고 재상은 군주와 신하나 군주와 백성들과의 관계를 정립하고 조정하여 운영하는 가장 중요한 일로 보았다. 세종 때 의정부 서사제도 재상들이 합의된 사항을 왕에게 통치를 하는 방식이다.

◉ 오답 피하기
① 6조 직계제 시행은 태종 때 왕권의 강화와 관련이 있다.

② 태종 때는 왕권이 강하여 사간원을 독립시켜 대신들을 견제하기도 하였다.

④ 집현전 설치는 세종 때 설치된 학술 기관으로 정책 연구와 문물 연구를 통해 문헌을 편찬하였다.



정답 ③

주어진 자료는 정도전의 <조선경국전>의 일부이다.  정도전은 <조선경국전>에서 재상중심의 정치를 강조하였다. 재상중심의 정치와 관련된 것은 ③의 의정부 서사제이다.

① 6조 직계제는 왕권 강화

② 사간원을 독립시킨 것은 태종이며 낭사를 사간원으로 독립시켜 그 기능과 규모를 축소하여 신권을 약화시켰다.

11. 밑줄 친 ‘왕’의 업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왕 7년에 율령을 반포하고, 처음으로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였다.

○ 왕 19년에 금관국의 왕인 김구해가 왕비와 세 아들을 데리고 와 항복하였다.
① ‘건원’이란 연호를 사용하였다.
② 이사부를 시켜 우산국을 정복하였다.
③ 유학 교육을 위해 국학을 설립하였다.
④ 화랑도를 국가적인 조직으로 개편하였다.


◈ 출제 의도 : 법흥왕의 업적 파악

● 정답 : ①

● 해설 : 제시된 내용은 법흥왕의 업적이다.

◉ 정답 찾기
① 법흥왕은 ‘건원’이란 연호를 사용하고 율령을 반포하였으며, 백관의 공복을 제정하였고 금관가야를 복속하였다.

◉ 오답 피하기
② 지증왕의 업적이다.
③ 신문왕의 업적이다.
④ 진흥왕의 업적이다.



정답 ①
주어진 지문의 왕은 법흥왕에 대한 설명이다.

① 건원이라는 신라 최초의 연호를 사용한 것은 법흥왕이다.
② 우산국을 정벌한 것은 지증왕이다.
③ 국학을 설립한 것은 신문왕이다.
④ 화랑도를 국가적 조직으로 정비한 것은 진흥왕에 대한 설명이다.

12. 다음은 같은 해에 벌어졌던 사건들이다. 이러한 사건들로 말미암아 나타난 사실로 옳은 것은?
○ 박종철 사건
○ 4ㆍ13 호헌 조치
○ 6ㆍ10 국민 대회 개최
○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 결성 
① 국가보위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되었다.
②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졌다.
③ 전국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모든 정치활동을 정지시켰다.
④ 대통령의 중임 제한을 없애고 간선제를 골자로 하는 헌법을 제정하였다.


◈ 출제 의도 : 6월 항쟁 전후 상황에 대한 이해

● 정답 : ②

◉ 정답 찾기
제시된 사건들은 1987년 6월 민주 항쟁과 관련된 내용이다. ② 6월 민주항쟁은 전두환 정부의 4ㆍ13 호헌 조치에 대한 저항으로 노태우 민정당 대표의 6ㆍ29선언을 이끌어냈고 결과적으로 5년 단임의 대통령 직선제를 골자로 하는 9차 개헌을 이루어냈다.

◉ 오답 피하기
① 국가 보위 비상 대책 위원회는 1980년 신군부 세력이 중심이 된 기관으로 5공화국 출범과 관련이 있다.

③ 계엄령 선포와 정치활동 금지는 1972년 유신 헌법과 관련이 있다.

④ 대통령 중임 제한 철폐와 간선제의 헌법 제정은 1954년 이승만 정부의 사사오입 개헌이다.



정답 ②
주어진 자료는 1987년 6월 민주항쟁과 관련된 자료이다.

② 6월 민주항쟁 이후 9차 개헌이 이루어져 5년 단임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졌다.

①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는 1980년 전두환의 신군부가 설치한 기구이다.

③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정치활동을 금지한 것은 1961년 5‧16 군사정변 이후이다.

④ 간선제와 중임제한을 없앤 개헌은 1972년 7차 개헌(유신개헌)이다.

13.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한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은 ㉠종묘, 해인사 장경판전, 불국사와 석굴암, 수원 화성, 창덕궁, 경주 역사유적지구, ㉡고창․화순․강화의 고인돌 유적, 안동 하회마을과 경주 양동마을, 조선 시대 왕릉 등이다. 또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직지심체요절, 해인사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조선왕조의궤, 동의보감, 일성록,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 등이 유네스코의 세계 기록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① ㉠-조선시대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셨다.
② ㉡-청동기시대의 돌무덤이다.
③ ㉢-태조에서 철종 때까지의 역사를 편년체로 기록하였다.
④ ㉣-병인양요 때 프랑스 군에게 약탈당하였다.


◈ 출제 의도 : 문화 유산과 관련된 특징 파악

● 정답 : ④

● 해설 :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과 관련된 내용을 묻는 문제로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종묘, 고인돌, 조선왕릉, 개성역사지구 등의 세계문화유산과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새마을 기록물 등의 기록문화유산 등이 있다.

◉ 정답 찾기
④ 병인양요 때 프랑스 군에게 약탈당한 것은 외규장각에 있었던 조선왕조의궤 등의 외규장각 도서이다. 「직지심체요절」은 고려 시대 청주의 흥덕사에서 간행한 것으로  『직지심체요절』은 19세기 말 주한 프랑스 공사가 수집하여 반출하였으며, 현재는 파리 국립 도서관에 보존되어 있으며 현존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 활자본으로 공인받았다.



정답 ④
유네스코 유산에 대한 설명이다.

① 종묘는 왕과 왕비를 제사지내는 정전과 추존된 왕과 왕비의 제사를 지내는 영녕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고인돌은 전세계 고인돌의 절반 이상이 국내에 있으며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 무덤이다.

③ 조선왕조실록은 태조부터 철종까지의 역사를 편년체로 기록한 유네스코 기록유산이다.

④ 직지심체요절은 병인양요 때 프랑스 군이 약탈한 것은 아니며 약탈당한 문화는 의궤이다.

14. 다음과 같은 정책이 시행되었던 시대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해동통보를 비롯한 돈 15,000관을 주조하여 관리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 은 한 근으로 우리나라 지형을 본 딴 은병을 만들어 통용시켰는데, 민간에서는 이를 활구(闊口)라 불렀다.
① 공인이 상업 활동을 주도하였다.
② 시전 상인의 금난전권을 제한하였다.
③ 대도시에 주점, 다점 등의 관영 상점을 두었다.
④ 시장을 감독하는 관청으로 동시전을 설치하였다.


◈ 출제 의도 : 고려 경제 정책과 경제 상황 이해

● 정답 : ③

◉ 정답 찾기
③ 고려 숙종 때 삼한통보, 해동통보, 해동중보 등을 주조하였으며, 활구라는 은병을 만들어 강제로 유통하려 하였으나 자급자족의 농민 활동이나 귀족들의 반발로 널리 유통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화폐는 주로 도시를 중심으로 귀족들이 이용하는 서적점, 주점, 다점 등 관영 상점에서만 사용되었다.

◉ 오답 피하기
① 공인은 조선 후기 광해군 때 대동법이 시행되면서 등장하였다.
② 시전상인의 금난전권 철폐는 조선 후기 정조 때이다.
④ 동시전은 지증왕 때이다.



정답 ③
해동통보, 활구 등은 고려시대 화폐이다.

① 공인의 등장은 조선 후기 대동법 시행 이후이다.
② 금난전권도 임진왜란 이후 등장하였다.
④ 동시전은 신라 지증왕 때 시장을 감독하기 위해서 설치되었다.

15. 다음 민요에서 보이는 경제활동에 대한 조선 전기의 모습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짚신에 감발차고 패랭이 쓰고
꽁무니에 짚신 차고 이고 지고
이 장 저 장 뛰어가서
장돌뱅이들 동무들 만나 반기며
이 소식 저 소식 묻고 듣고
목소리 높여 고래고래 지르며
…(중략)…
손잡고 인사하고 돌아서네
다음 날 저 장에서 다시 보세
① 15세기 후반 이후 장시는 점차 확대되었다.
② 보부상은 장시에서 농산물, 수공업제품 등을 판매하였다.
③ 정부가 조선통보를 유통시킴으로써 동전화폐 유통이 활발해졌다.
④ 농업생산력의 발달에 힘입어 지방에서 장시가 증가하였다.


◈ 출제 의도 : 조선 전기 경제활동에 대한 이해

● 정답 : ③

◉ 정답 찾기
제시된 사료는 지방의 장시를 중심으로 활동한 보부상에 관한 것이다. ③ 정부는 조선 초기 저화, 조선통보 등을 만들어 유통시키려 하였으나 동(銅) 생산의 부족으로 부진하다 조선 후기인 17세기 효종 때 상평통보가 널리 유통되었다.

◉ 오답 피하기
① 장시는 15세기 후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16세기 중엽에 장시는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② 보부상들은 장시에서 농산물, 수공업 제품, 수산물, 약재 등을 판매하여 유통시켰다.

④ 농업 생산력의 발달에 힘입어 장시는 증가하였다.



정답 ③

주어진 자료는 보부상에 대한 설명이다. 조선 전기 보부상들은 관허상인으로 주로 장시를 돌아다니며 상업활동을 하였다. 장시는 15세기 후반 전라도 지방을 중심으로 등장하여 16세기 중반 전국으로 확대되었다.

③ 세종 때 조선통보가 발행되었지만 유통에는 실패하였으며 화폐가 전국적으로 유통된 것은 조선 후기 숙종 때 상평통보이다.

16. 다음 기구에서 추진한 개혁 내용으로 옳은 것은?
총재 1명, 부총재 1명, 그리고 16명에서 20명 사이의 회의원으로 구성되었다. 이밖에 2명 정도의 서기관이 있어서 활동을 도왔고, 또 회의원 중 3명이 기초 위원으로 선정되어 의안의 작성을 책임졌다. 총재는 영의정 김홍집이 겸임하고, 부총재는 내아문독판으로 회의원인 박정양이 겸임하였다.
① 은본위 화폐 제도를 실시하였다.
② 의정부와 삼군부의 기능을 회복하였다.
③ 양전 사업을 실시하여 지계를 발급하였다.
④ 재판소를 설치하여 사법권과 행정권을 분리시켰다.


◈ 출제 의도 : 갑오개혁에 대한 과정과 내용 파악

● 정답 : ①

◉ 정답 찾기
제시된 지문은 1차 갑오개혁(1차 내각)을 추진한 군국기무처의 구성과 관련된 내용이다. ① 제1차 갑오개혁의 내용은 과거제도 폐지, 재정의 일원화, 조세의 금납화, 은본위제 실시, 도량형 통일 등을 추진하였다.

◉ 오답 피하기
② 비변사를 폐지하고 의정부와 삼군부 기능 회복은 흥선대원군이 추진한 정책이다.

③ 양전 사업을 실시하고 지계를 발급한 것은 대한제국의 광무개혁의 내용이다.

④ 재판소를 설치하여 사법권과 행정권을 분리한 것은 2차 갑오개혁(2차 내각)의 내용이다.



정답 ①
주어진 자료는 1차 김홍집 내각에서 진행된 1차 갑오개혁이다.

① 은본위제도는 1차 갑오개혁 때 실시되었다.
② 흥선대원군이 의정부와 삼군부를 부활시켰다.
③ 대한제국의 광무개혁 때 양전사업이 실시되었다.
④ 사법부의 독립은 2차 갑오개혁 때이다.

17. (가)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관리의 녹읍을 혁파하고 매년 조(租)를 내리되 차등이 있게 하였다.
(나) 여러 관리의 월봉을 없애고, 다시 녹읍을 나누어 주었다.
① 처음으로 병부를 설치하였다.
② 화백회의에서 국왕을 폐위시킨 일이 있었다.
③ 호족이 지방의 행정권과 군사권을 장악하였다.
④ 6두품이 학문적 식견을 바탕으로 국왕의 조언자로 활동하였다. 


◈ 출제 의도 : 통일 신라 경제 정책과 정치 상황 이해

● 정답 : ④

◉ 정답 찾기
제시된 사료 (가) 신라 중대 신문왕의 녹읍 혁파, (나) 경덕왕 때 녹읍 부활과 관련된 사료로 모두 신라 중대의 사실이다. ④ (가)에서 (나)시기의 사이에는 무열계 김씨가 안정적으로 세습되면서 왕권은 강화되고 진골 귀족 세력을 견제하는 과정에서 6두품 세력을 대거 등용하면서 집사부 시랑직에 진출하면서 국왕의 조언자로 활동하였다.

◉ 오답 피하기
① 법흥왕의 업적이다.
② 통일 이전 진지왕에 대한 내용이다.
③ 호족 세력은 신라 하대 반독립적 세력으로 성장하면서 행정권과 군사권을 장악하고 스스로 성주 혹은 장군이라 칭하였다.



정답 ④
(가)는 신문왕 (나)는 경덕왕 때의 상황이다.

① 병부의 설치는 법흥왕 때이다.

② 화백회의에서 왕이 교체된 것은 진지왕이 대표적인데 신라 중대에는 화백회의 기능이 약화되어 왕권이 강화되었기 때문에 신문왕과 경덕왕 사이의 상황이 아니다.

③ 호족들의 등장은 신라 하대의 모습이다.

18. 다음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입하기를 원하는 자에게는 반드시 먼저 규약문을 보여주고, 몇 달 동안 실행할 수 있는가를 스스로 헤아려 본 뒤에 가입하기를 청하게 한다. 가입을 청하는 자는 반드시 단자에 참가하기를 원하는 뜻을 자세히 적어 모임이 있을 때에 진술하고, 사람을 시켜 약정(約正)에게 바치면 약정은 여러 사람에게 물어서 좋다고 한 다음에야 글로 답하고, 다음 모임에 참여하게 한다.
-『율곡전서』중에서-
① 향촌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치안을 담당하는 향촌의 자치 기능을 맡았다.

② 전통적 미풍양속을 계승하면서 삼강오륜을 중심으로 한 유교 윤리를 가미하였다.

③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에 서로 돕는 역할을 하였고, 상두꾼도 이 조직에서 유래하였다.

④ 지방 유력자가 주민을 위협, 수탈하는 배경을 제공하는 부작용도 있었다.


◈ 출제 의도 : 향약에 대한 내용 파악

● 정답 : ③

◉ 정답 찾기
제시된 사료는 향약과 관련된 내용이다. 향약은 전통적 공동조직과 미풍양속을 계승하면서 삼강오륜을 중심으로 유교 윤리를 가미하여 교화 및 신분을 중시하였다.

유력한 사림이 향약의 간부인 약정, 도약정에 임명되었고, 양반에서 노비까지도 향촌 질서를 규율하였다. 사림들은 농민에 대하여 중앙에서 임명된 지방관보다도 강한 지배력을 가지고 그들의 사회적 기반을 구축하였다.

③ 향도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③

주어진 자료는 향약에 대한 설명이다.

①, ②, ④은 향약에 대한 설명이다.
③ 상두꾼의 기원은 향약이 아니라 향도이다.

19. 밑줄 친 ‘평량’과 ‘평량의 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골라 바르게 짝지은 것은?
평량은 평장사 김영관의 사노비로 경기도 양주에 살면서 농사에 힘써 부유하게 되었다. 평량의 처는 소감 왕원지의 사노비인데, 왕원지는 집안이 가난하여 가족을 데리고 와서 의탁하고 있었다. 평량이 후하게 위로하여 서울로 돌아가기를 권하고는 길에서 몰래 처남과 함께 왕원지 부부와 아들을 죽이고, 스스로 그 주인이 없어졌음을 다행으로 여겼다. 
-『고려사』중에서-
<보 기>
ㄱ. 평량은 자신의 토지를 소유할 수 있었다.
ㄴ. 평량은 주인집에 살면서 잡일을 돌보았다.
ㄷ. 평량의 처는 국가에 일정량의 신공을 바쳤다.
ㄹ. 평량의 처는 매매‧증여‧상속의 대상이 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 출제 의도 : 고려의 노비제도 파악

● 정답 : ②

◉ 정답 찾기
㉠ 평랑은 사노비 중 외거 노비로 자신의 토지와 재산을 소유할 수 있었으나 주인에게 일정한 신공을 바쳤다.

㉣ 평량과 평량의 처는 사노비로 매매, 상속, 증여의 대상이 되었다.

◉ 오답 피하기
㉡ 주인집에 살면서 잡일을 돌보는 것은 사노비 중에 솔거노비이다.

㉢ 국가에 신공을 바치는 것은 공노비 중에서 외거노비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②
주어진 자료의 평량은 사노비로 외거노비이다.

㈀ 외거노비는 사유재산을 가질 수 있었다.  
㈁ 솔거노비에 대한 설명이다.
㈂ 사노비가 아니라 공노비가 국가에 신공을 바쳐야 했다.
㈃ 노비는 매매, 증여, 상속의 대상이 되었다.

20. 다음의 경제 조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 1 조 : 구 백동화 교환에 관한 사무는 금고로 처리케 하여 탁지부 대신이 이를 감독함

제 3 조 : 구 백동화의 품위(品位) ․ 양목(量目) ․ 인상(印象) ․ 형체(形體)가 정화(正貨)에 준할 수 있는 것은 매 1개에 대하여 금 2전 5푼의 가격으로 새 화폐로 교환함이 가함
① 한국 상인들이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받았다.
② 일본제일은행이 중앙은행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③ 액면가대로 바꾸어 주는 화폐교환 방식을 따랐다.
④ 구 백동화 남발에 따른 물가 상승이 이 조치에 영향을 끼쳤다.


◈ 출제 의도 : 화폐 정리 조치에 대한 내용 이해

● 정답 : ③

● 해설 : 제시된 사료는 재정 고문으로 온 메가다가 1905년 시행한 화폐 정리 사업에 대한 내용이다.

◉ 정답 찾기
③ 일제는 백동화의 외관 상태를 기준으로 백동화를 갑종, 을종, 병종으로 나누어 차등 교환하였고, 이로 인해서 을종, 병종 화폐를 소유한 사람은 크게 피해를 입었으며, 국내 은행은 파산하였다.



정답 ③

주어진 자료는 화폐정리사업에 대한 설명이다. 화폐정리사업은 1905년 메가다에 의해서 시행되었으며 구화폐를 신화폐를 교체하면서 은본위화폐제도 대신 금본위화폐제도를 실시하였다. 또한 일본의 제일은행이 화폐발행권을 가져가면서 중앙은행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③ 하지만 화폐의 교환은 액면가치가 아니라 질적가치를 기준으로 교환하였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