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7일에 시행한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우리나라 청동기 시대의 유적과 유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청동기 시대에는 수공업 생산과 관련된 가락바퀴가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② 불에 탄 쌀이 여주 흔암리, 부여 송국리 유적에서 발견되었다.
③ 청동기 시대 유적은 한반도 지역에 국한하여 주로 분포 되어 있다.
④ 청동기 시대에는 조개 껍데기 가면 등의 예술품도 많이 제작되었다.
⑤ 청동기 시대 토기로는 몸체에 덧띠를 붙인 덧무늬토기가 대표적이다.

1. 정답 : ②

청동기 시대 유적으로서 경기도 여주 흔암리 유적과 평양 남경 유적 및 충남 부여 송국리 유적에서는 탄화미가 발견되었다.

① 가락바퀴와 뼈바늘은 신석기 시대 직조 기술의 시작을 보여주는 수공업 관련 유물이다.

③ 청동기 시대 비파형 동검이나 탁자식 고인돌은 요령 지방에서 만주와 한반도에 걸쳐 분포되어 있다.

④ 경기도 옹진 소야도와 부산 동삼동 유적에서 출토된 조개 껍데기 가면은 신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주술적 유물이다.

⑤ 청동기 시대에는 민무늬 토기가 대표적 토기이고, 토기의 입구에 타원형, 삼각형의 덧띠를 붙인 덧띠토기는 철기시대를 대표하는 토기이며, 몸체에 덧무늬를 붙인 덧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토기이다.



1. ② 난이도 하
❙ 청동기 시대 일부 지역에서 벼농사를 지었는데, 경기도 여주 흔암리, 충남 부여 송국리 그리고 평양 남경 유적 등 여러 지역에서 탄화미가 발견되어 이를 뒷받침한다.

<오답 분석>
①, ④, ⑤ 신석기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③ 청동기 시대 유적은 만주와 한반도에 널리 분포하고 있다.

2. 고조선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단군은 제정일치(祭政一致)의 지배자로 주변 부족을 통합하고 지배하기 위해 자신의 조상을 곰, 호랑이와 연결시켰다.

② 위만 왕조의 고조선은 철기 문화를 본격적으로 수용해 상업과 무역도 발달하게 되었다.

③ 고조선의 사회상은 현재 전하는 8조 법금 법조문 전체로 파악이 가능하다.

④ 고조선은 중계 무역을 통해 중국의 한과 우호관계를 유지하려 했다.

⑤ 고조선 시대의 사회는 계급분화가 이루어지지 못했다.

2. 정답 : ②

고조선에 철기 문화가 전래된 것은 기원전 5세기 경이지만 위만조선이 시작되는 기원전 2세기 이후 고조선에 철기 문화가 본격적으로 수용되었다. 위만조선은 남방의 진(辰)과 동방의 예(濊)가 중국의 한(漢)과 교역하는 것을 중계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상업과 무역이 발달하였다.

① 고조선의 수장으로서의 단군왕검은 제정일치의 지배자로서 주변 지역을 통합하였으나 환웅과 웅녀의 결합으로 등장한 것으로 보아 유이민 세력과 토착 세력의 규합으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청동기 시대 동이족의 이동 과정에서 청동기 문화를 사용하는 천신족이 곰을 토템으로 숭배하던 토착 세력을 흡수 통합함으로서 형성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단군이 자신의 조상을 곰과 호랑이로 파악하려고 하였다는 지문은 틀린 내용이 된다.

③ 고조선의 사회상은 현재 반고의 『한서』에 전하는 8조 범금(8조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현재 3개 조문이 전하고 있을 뿐 전체 법조문이 전하지 않는다.

④ 고조선은 중계무역을 통해 남방의 진과 동방의 예가 중국 한과 교역하는 것은 차단했으며 이것은 한이 고조선을 공격하게 되는 빌미를 제공하게 된다.

⑤ 고조선 시대에는 군장 사회의 단계로서 이미 계급 분화가 이루어진 이후의 시기였다.



2. ② 난이도 하
❙ 위만 왕조의 고조선은 철기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면서 농업과 무기 생산을 중심으로 한 수공업이 발달하였고, 그에 따라 상업과 무역도 발달하였다.

<오답 분석>
① 단군이 이끄는 집단은 자신의 조상을 하늘에 연결시켜 자신들을 하늘의 자손이라는 천손 사상을 전파시켰다.

③ 8조법금 중 3개 조항 만이 “한서”의 지리지에 기록되어 전한다.

④ 고조선은 남방의 예나 진이 한과 무역을 하는 것을 막아 중계무역의 이익을 독점하려 하였다.

⑤ 고조선이 건국된 청동기 시대에는 계급분화가 발생하였다.

3. 다음은 '삼국지' 동이전에 기록된 어떤 나라에 대한 설명이다. (가)와 (나)의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토질은 오곡에 알맞고, 동이 지역 중에서 가장 넓고 평탄한 곳이다.
(나) 큰 산과 깊은 골짜기가 많고, 사람들의 성품이 흉악하고 노략질을 좋아하였다.
① (가)는 10월에 추수 감사제인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를 지냈다.
② (나)는 자신의 생활권을 침범하면 노비나 소와 말로 변상하게 하였다.
③ (가)는 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 물건 값의 12배를 배상하게 하는 법이 있었다.
④ (나)는 가족이 죽으면 시체를 가매장했다가 뼈만 추려서 커다란 목곽에 안치하였다.
⑤ (가)와 (나)는 모두 연맹왕국 단계에서 멸망하였다.

3. 정답 : ③

제시된 사료는 『삼국지』위서 동이전의 내용으로, (가)는 부여, (나)는 고구려이다. 부여에서는 1책 12법이 시행됨으로서 남의 물거을 훔쳤을 때 12배를 배상하게 하였다.

① ‘동맹’이라는 제천행사는 고구려에서 10월에 시행되었고, 부여에서는 12월에 수렵사회의 전통을 반영한 ‘영고’라는 제천행사가 거행되었다.

② 자신의 생활권을 침범한 경우 노비나 소와 말로 변상하게 하는 제도는 ‘책화’라는 제도인데, 동예에서 시행되었다.

④ 골장제는 옥저에서 시행되었던 장례풍습이었고,

⑤ 부여는 연맹왕국 단계에서 멸망하였으나 고구려는 중앙 집권적 고대 국가로 발전하였다.



3. ③ 난이도 하
❙ (가)는 부여, (나)는 고구려이다. 부여와 고구려에서는 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 물건 값의 12배를 배상하게 하는 1책 12법이 있었다.

<오답 분석>
① 동맹은 고구려의 제천행사이다. 부여는 12월에 영고를 열었다.
② 동예의 책화에 대한 설명이다.
④ 옥저의 골장제(세골장)에 대한 설명이다.
⑤ 부여는 연맹 왕국 단계에서 멸망하고, 고구려는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였다.

4. 다음에서 설명하는 왕릉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왕릉은 송산리 고분군의 배수로 공사 중에 우연히 발견되었다. 이 왕릉은 피장자가 누구인지를 알려주는 묘지석이 발견되어 연대를 확실히 알 수 있는 무덤이다.
① 왕릉 내부에 사신도 벽화가 그려져 있다.
② 왕릉 주위 둘레돌에 12지신상을 조각하였다.
③ 왕릉의 천장은 모줄임 구조를 지니고 있다.
④ 무덤의 구조는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았다.
⑤ 말꾸미개 장식에 천마의 그림이 그려진 유물이 발견되었다.

4. 정답 : ④

제시된 자료는 1971년 공주 송산리 고분군에서의 무령왕릉 발굴과 관련된 내용이다. 무령왕릉은 남조(양나라)의 영향은 받은 벽돌무덤으로 제작되었으며, 2906점의 유물이 발견되었다.

① 무령왕릉은 연꽃무늬 벽돌로 제작되었으나, 벽화는 발견되지 않았다. 사신도 등 벽화가 발견된 무덤은 송산리 6호분이다.

② 왕릉 주위 둘레돌에 12지신상이 조각된 무덤은 통일신라 이후의 무덤으로서 김유신묘와 성덕대왕릉 및 괘릉(원성왕릉)이다.

③ 모줄임 천정구조는 고구려 굴식 돌방무덤 및 발해의 정혜공주묘에서 나타난다. 무령왕릉과 같은 벽돌무덤은 대부분 모줄임 천장구조가 아니다.

⑤ 천마도가 발견된 것은 신라의 돌무지덧널무덤으로서 천마총이다.



4. ④ 난이도 하
❙ 자료는 공주 송산리의 무령왕릉에 대한 설명이다. 무령왕릉은 도굴이 되지 않은 채로 발견되어 많은 부장품이 함께 출토되었으며, 함께 발굴된 묘지석을 통해 왕릉의 피장자가 정확하게 알려졌다. 무령왕릉은 중국 남조 양나라에서 들여온 벽돌로 만들어진 벽돌무덤이다.

<오답 분석>
① 무령왕릉에는 벽화가 없다.
② 12지신상은 통일신라 무덤에서 나타나는 양식이다.
③ 모줄임 구조는 고구려와 발해의 고분에서 나타나는 양식이다.
⑤ 신라 천마총에 대한설명이다.

5. 다음 밑줄 친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 나라에서 만들어진 두 분의 부처가 나란히 앉아 있는 이불병좌상은 고구려 양식을 계승한 것으로 현재 일본에 있으며, 수도인 상경에는 당의 장안의 도로망을 본뜬 주작대로가 있다.
① 말(馬)이 주요한 수출품이었다.
② 거란의 침략을 받아 멸망하였다.
③ 당과 교류하면서 빈공과의 합격자를 배출하였다.
④ 동해를 통해 일본과 무역을 활발하게 전개하였다.
⑤ 9세기에 들어서 비로소 신라와 상설교통로를 개설하였다.

5. 정답 : ⑤

이불병좌상은 발해를 대표하는 전불로서 일본에 있으며, 주장대로도 장안성을 본따 만든 발해 상경성에서도 발견되었다. 따라서 제시된 자료에서 밑줄 친 ‘이 나라’는 발해이다. 발해가 신라와의 우호적 관계를 위해 상설 교통로로서 신라도를 개설한 것은 8세기 후반 문왕 대의 사실이다.

① 발해 솔빈부의 말이 중요한 대당 수출품이었다.

② 발해는 926년 거란의 침입을 받고 멸망하였다.

③ 발해는 당과의 교역 과정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던 과거를 통해 빈공과 합격자를 다수 배출하였다.

④ 발해는 신라를 견제하기 위해 일본과 교역을 활발하게 전개하였다.



5. ⑤ 난이도 하
❙ 이불병좌상을 제작하고, 수도 상경에 주작대로를 건설한 ‘이 나라’는 발해이다.

<오답 분석>
⑤ 발해는 8세기 전반 문왕 때 신라와의 상설 교통로인 신라도를 개설하였다.

6. 다음 밑줄 친 왕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쌍기를 등용한 것을 옛 글대로 현인을 발탁함에 제한을 두지 않은 것이라 평가할 수 있을까. 쌍기가 인품이 있었다면 왕이 참소를 믿어 형벌을 남발하는 것을 왜 막지 못 했는가. 과거를 설치하여 선비를 뽑은 일은 이 본래 문(文)을 써서 풍속을 변화시킬 뜻이 있는 것을 쌍기가 받들어 이루었으니 도움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① 2성 6부제를 중심으로 하는 중앙 관제를 마련하였다.
② 국정을 총괄하는 정치 기구인 교정도감을 설치하였다.
③ 「정계」, 「계백료서」 등을 지어 관리가 지켜야할 규범을 제시 하였다.
④ 광덕, 준풍 등의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⑤ 고구려의 옛 땅을 되찾기 위해 북진 정책을 추진하였다.

6. 정답 : ④

제시된 사료에서 후주에서 망명한 쌍기를 등용한 사실과 과거제를 실시하였다는 사실을 통해 밑줄 친 ‘왕’은 고려 광종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광종은 광덕, 준풍 등 독자적 연호를 사용하였고, 스스로 칭제(稱帝 : 황제라 칭함)하였다.

① 당의 3성 6부 체제를 수용하였으나 2성 6부의 독자적 체제로 변화시켜 수용한 것은 고려 성종 대의 사실이고,

② 교정도감이 국정 최고 기구화 된 것은 최씨 무신 집권기의 사실이고,

③ 관리들의 국왕에게 지켜야 할 도리를 밝힌 「정계」, 「계백료서」는 태조 대 제시되었으나 현존하지 않는다.

⑤ 고구려 옛 땅을 찾기 위한 북진정책이 추진된 것은 태조 대의 사실이다.



6. ④ 난이도 하
❙ 밑줄 친 ‘왕’은 후주에서 귀화한 쌍기를 등용하여 과거제를 처음 시행한 고려 광종이다. 광종은 황제를 칭하면서 광덕·준풍 등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는 내제외왕 체제를 구축하였다.

<오답 분석>
① 성종, ② 무신 집권기, ③과 ⑤ 태조

7. 다음 밑줄 친 왕의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변발(辮髮)을 하고 호복(胡服)을 입고 전상에 앉아 있었다. 이연종이 간하려고 문 밖에서 기다리고 있었더니, 이 사람을 시켜 물었다. 이연종이 말하기를 …… “변발과 호복은 선왕(先王)의 제도가 아니오니, 원컨대 전하는 본받지 마소서.”
① 성균관을 순수 유교 교육기관으로 개편하였다.
② 최충의 문헌공도를 비롯한 사학 12도가 융성하였다.
③ 독창적 기법인 상감법이 개발되어 상감청자가 유행하였다.
④ 민중의 미적 감각과 소박한 정서를 반영한 그림이 유행 하였다.
⑤ 우리나라 최초의 금속활자본인 상정고금예문이 인쇄되었다.

7. 정답 : ①

제시된 사료는 몽골풍의 폐지와 관련된 공민왕 대의 사실이다. 공민왕 대 성균관을 순수 유교 교육 기관으로 개편하였으며 개혁 세력으로서 신진사대부를 육성하였다.

② 최충의 문헌공도 등 사학 12도가 융성한 것은 문종 대의 사실이고,

③ 상감청자의 유행은 12세기의 사실이다.

④ 민중의 미적 감각과 소박한 정서를 반영한 그림은 민화로서 이것이 유행한 것은 19세기이다.

⑤ 『상정고금예문』은 인종 대 최윤의가 간행하였으나, 최우가 고종 대인 1234년 강화 천도기에 이것을 다시 최초의 금속활자본으로서 28부 다시 간행하였으나 혀존하지 않는다.



7. ① 난이도 하
❙ 밑줄 친 ‘왕’은 반원자주개혁의 일환으로 몽골의 변발과 호복을 폐지한 공민왕이다. 공민왕은 원-명 교체기를 이용하여 개혁을 추진하였는데, 성균관을 경학 중심의 순수 유교 교육 기관으로 개편하고 유학 교육을 강화하였다.

<오답 분석>
② 고려 중기,
③ 12세기 중엽,
④ 조선 후기,
⑤ 1234년

8. 다음에서 설명하는 사찰과 관련이 있는 것은?
이 절은 의상이 세웠으며, 공포가 주심포 양식인 유명한 건축물이 있고, 조사당에는 고려 시대의 사천왕상 벽화가 유명하다.
① 거대한 미륵보살입상이 있다.
② 신라 양식을 계승한 불상이 있다.
③ 지눌이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하였다.
④ 금속 활자인 직지심체요절이 간행되었다.
⑤ 김부식이 지은 대각국사비가 세워져 있다.

8. 정답 : ②

의상이 세웠으며 주심포 양식의 무량수전이 있고 사천왕상과 보살상이 있는 조사당이 세워진 사찰은 영주 부석사이다. 부석사에는 부석사 소조 아미타여래좌상이 있는데, 이는 제작 수법면에서의 다양함을 보여줌과 동시에 형태 면에서는 신라 양식을 계승하였다.

① 고려시대에 거대한 미륵보살입상은 광종 대 지어진 논산의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입상이다.

③ 지눌이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한 사찰은 순천 송광사이다.

④ 현존 최고의 금속활자본으로서 직지심체요절은 청주 흥덕사에서 간행되었다.

⑤ 김부식이 지은 대각국사비는 개성 1125년 경 영통사에 건립되었다.



8. ② 난이도 중
❙ 자료에서 설명하는 사찰은 통일 신라 시대 의상이 세운 영주 부석사이다. 고려 말 새로 중창된 부석사의 무량수전은 주심포 양식의 건물로 유명하다. 조사당의 사천왕상 벽화, 신라 이래의 전통 양식을 계승한 소조 아미타여래 좌상(소조 여래 좌상) 모두 고려 시대에 제작되었다.

<오답 분석>
① 논산 관촉사,
③ 순천 송광사(수선사),
④ 청주 흥덕사,
⑤ 개성 영통사

9. 다음과 관련이 있는 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시험은 식년시, 증광시, 알성시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소과를 거쳐 대과에서는 초시, 복시, 전시로 합격자를 선발하였다.
① 식년시는 해마다 실시되었다.
② 초시에서 33명을 선발하였다.
③ 백정 농민이 주로 응시하였다.
④ 재가한 여자의 손자는 응시할 수 없었다.
⑤ 생원시 합격만으로는 관리가 될 수 없었다.

9. 정답 : ④

제시된 시험은 조선시대 과거 중 문과이다. 조선시대 성종 대 이후에 재가한 여자의 아들과 손자는 문과에 응시할 수 없었다.

① 식년시는 3년에 한번 실시되었으며,

② 소과 초시에서는 생원과 진사 각각 100명 씩을 대과 초시에서는 각 도의 인구비례를 고려하여 240명을 선발하였다.

③ 조선시대에 과거에서 법제적으로 양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었으나 주로 양반의 자제들이 응시했고, 현실적 여건으로 인해 백정 농민이 과거에 응시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웠다.

⑤ 생원시나 진사시에 합격한 경우에 성균관에 들어가거나 지방에서 하급 관리로서 실무를 보좌하였다.



9. ④ 난이도 하
❙ 자료는 조선 시대 문과에 대한 설명이다. 죄인이나 탐관오리의 아들, 재가녀의 아들과 손자, 서얼은 문과에 응시할 수 없었다.

<오답 분석>
① 식년시는 3년 마다 시행되었다.
② 초시에서는 각 도의 인구 비례로 뽑고, 복시에서 33명을 선발하였다.
③ 양반이 주로 응시하였다.
⑤ 생원시와 진사시 합격자는 하급 관리가 되기도 하였다.

10. 다음 (가), (나)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이(理)를 강조하였으며 '주자서절요', '성학십도' 등을 저술하였다.
(나) 기(氣)를 강조하였으며 '동호문답', '성학집요' 등을 저술하였다.
① (가)의 문인과 성혼의 문인들이 결합해 기호학파를 형성하였다.
② (나)는 근본적이고 이상주의적 성격이 강하였다.
③ (가)의 사상이 일본의 성리학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④ (나)는 군주 스스로 성학을 따를 것을 주장하였다.
⑤ (가), (나) 모두 노장사상에 대해 포용적인 자세를 취하였다.

10. 정답 : ③
(가)는 이황, (나)는 이이이다. 이황의 성리학은 임진왜란 이후 일본 성리학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다.

① (가)의 문인(남인)은 영남학파를 형성하였으며, 성혼의 문인과 함께 기확파를 형성한 것은 (나)의 문인(이이의 문인)이다.

② 이이는 현실적인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가졌으며, 근본적이고 이상주의적 성격의 성리학은 이황의 성리학이다.

④ 군주 스스로 성학을 따를 것을 주장한 것은 이황의 성리학이고, 이이는 현명한 신하가 군주를 가르쳐 군주의 기질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⑤ 이황은 도교 노장사상 등 주자 사상과 배치되는 사상을 철저하게 배척하였다. 이이는 이황에 비해 불교 및 노장사상에 대해 상대적으로는 덜 배타적이었으나 노장사상에 포용적이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10. ③ 난이도 하
❙ (가) 이황, (나) 이이.
이황의 제자 강항은 임진전쟁 때 포로로 일본에 끌려가 성리학을 전하여 일본 성리학의 원조가 되었다.

<오답 분석>
① 이이, ② 이황, ④ 이황, ⑤ 서경덕과 조식

11. 다음과 같은 조세 제도가 실시된 시기에 있었던 일로 옳지 않은 것은?
토지 비옥도와 풍흉의 정도에 따라 전분 6등법, 연분 9등법으로 바꾸고 조세 액수를 1결당 최고 20두에서 최하 4두를 내도록 하였다.
① 안평대군의 꿈을 바탕으로 안견이 몽유도원도를 그렸다.
② 충신, 효자, 열녀 등의 행적을 그리고 설명한 『삼강행실도』가 편찬되었다.
③ 이암이 중국의 농서인 농상집요를 소개하였다.
④ 소리의 장단과 높낮이를 표현할 수 있는 정간보를 창안 하였다.
⑤ 전국지도로서 팔도도가 처음으로 제작되었다.

11. 정답 :  ③

제시된 조세 제도는 공법으로서 전분 6등법과 연분 9등법이다. 이 제도가 시행되었던 시기는 각각 1436년(세종 18년)과 1443년(세종 25년)으로서 는 조선 세종 대 이후이다.

① 몽유도원도는 1447년(세종 29년)에 안견에 의해 완성되었으며,

② 『삼강행실도』는 충신, 효자, 열녀의 행적을 그림과 글씨로 설명하였으며 1436년(세종 16년)에 한문으로 간행되었던 것을 1481년(성종 12년) 105명으로 추려 다시 편찬하였다.

④ 정간보의 창안도 1445년 경 세종 대의 사실이며,

⑤ 이회가 왕명을 받아 전국지도로서 팔도도를 처음으로 제작한 것은 태종 대인 1402년의 사실로서 엄밀한 의미에서 문제 이 지문도 틀린 지문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③ 이암이 원나라의 농서인 『농상집요』를 소개한 것은 고려 충정왕 대의 사실로서 고려 말이다. 따라서 확실한 정답이 ③이 있으므로 문제를 조선 전기로 넓게 보아 ⑤도 맞는 지문으로 상대적으로 파악해야 할 듯 하다.



11. ③ 난이도 하
❙ 자료는 세종 때 시행된 공법에 대한 설명이다. “삼강행실도” 편찬, ‘팔도도’ 제작, 정간보 창안 등은 모두 세종 재위 시기의 사실이다. 안견이 안평대군의 명을 받아 ‘몽유도원도’를 그린 것도 세종 시기였다.

<오답 분석>
③ 고려 원 간섭기

12. 다음 사건을 수습한 이후에 나타난 정치 변화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적(賊)이 청주성을 함락시키니, 절도사 이봉상과 토포사 남연년이 죽었다. 처음에 적 권서봉 등이 양성에서 군사를 모아 청주의 적괴(賊魁) 이인좌와 더불어 군사 합치기를 약속하고는 청주 경내로 몰래 들어와 거짓으로 행상(行喪)하여 장례를 지낸다고 하면서 상여에다 병기(兵器)를 실어다 고을 성 앞 숲 속에다 몰래 숨겨 놓았다. …… 이인좌가 자칭 대원수라 위서(僞書)하여 적당 권서봉을 목사로, 신천영을 병사로, 박종원을 영장으로 삼고, 열읍(列邑)에 흉격(凶檄)을 전해 병마(兵馬)를 불러 모았다. 영부(營府)의 재물과 곡식을 흩어 호궤(犒饋)하고 그의 도당 및 병민(兵民)으로 협종(脅從) 한 자에게 상을 주었다.
- 조선왕조실록, 영조 4년 3월 -
① 환국의 정치 형태가 출현하였다.
② 소론과 남인이 권력을 장악하였다.
③ 완론(緩論) 중심의 탕평 정치가 행하여졌다.
④ 왕실의 외척이 군사권을 계속하여 독점 장악하였다.
⑤ 당파의 옳고 그름을 명백히 밝히는 정치가 시작되었다.

12. 정답 : ③

제시된 난은 1728년 영조 대 일어난 이인좌의 난이다. 이인좌는 남인 강경파로서 정세윤 등 소론 강경파와 연합하여 경종에 대한 충성을 바탕으로 한편 영조의 정통성을 부정하면서 난을 일으켰고, 청주성을 장악했으므로 이 난을 청주성 반란이라고도 하였다. 영조는 이 난을 수습한 후 국왕과 탕평파 대시들에게 모든 권력을 집중시켰으며, 온건적, 타협적 인사들을 중심으로 한 완론탕평을 시행하였다.

① 환국은 1680년 숙종 대 경신환국이 시작이고, 이로써 붕당정치가 일당전제화되었다.

② 이인좌의 난을 계기로 소론 및 노론 강경파가 몰락하는 계기가 되었다.

④ 왕실과 외척이 군사권을 장악하던 시기는 숙종 대 환국 이후와 19세기 세도 정치기의 사실이고, 영조 대에는 특정 붕당이 권력을 장악하였다.

⑤ 당파의 옳고 그름을 명백히 밝히는 정치는 준론 탕평으로서 정조 대의 사실이다.



12. ③ 난이도 하
❙ 자료는 ‘이인좌’, ‘청주성 함락’, ‘영조 4년’ 등의 단서를 통해 이인좌의 난에 대한 설명임을 알 수 있다. 영조는 난을 진압한 후 탕평 정책에 동의하는 온건하고 타협적인 인물을 적극적으로 등용해 정국을 운영하는 완론 탕평책을 펼쳤다.

<오답 분석>
① 숙종 때 환국이 본격적으로 발생하였다.
② 노론이 정권을 주도하였다.
④ 세도 정치기의 모습이다.
⑤ 정조의 준론 탕평 정치에 대한 설명이다.

13. 다음은 향촌 사회의 어떤 조직과 그 운영에 대한 것이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입하기를 원하는 자에게는 반드시 먼저 규약문을 보여 몇 달 동안 실행할 수 있는가를 스스로 헤아려 본 뒤에 가입 하기를 청하게 한다. …… 사람을 시켜 약정(約正)에게 바치면 약정은 여러 사람에게 물어서 좋다고 한 다음에야 글로 답하고, 다음 모임에 참여하게 한다.
① 군현마다 하나씩 설립되었으며, 중앙에서 교수를 파견하였다.
② 초등교육을 담당하였으며, 선비와 평민 자제를 교육하였다.
③ 불교 신앙 조직이자 동계 조직으로 어려울 때 서로 돕는 역할을 하였다.
④ 풍속 교화, 향촌 사회의 질서유지를 담당하여 사림의 지위 강화에 기여하였다.
⑤ 선현에 대해 제사 지내고 인재교육, 향음주례 등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13. 정답 : ④

제시된 사료는 『해주향약 입약 범례문』으로서 향약과 관련된 내용이다. 향약은 향촌의 풍속을 교정하고 향촌 질서 유지를 담당하였으며, 향촌에서 사족들의 지위 강화를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였다.

① 군현마다 하나씩 설치되었고 중앙에서 훈도 및 교수를 파견한 것은 지방 중등 국립 교육기관으로서 향교에 대한 설명이고, ②는 서당에 대한 설명이다.

③은 고려시대부터 계승된 향도에 대한 설명이고, ⑤ 지방 사립 교육기관으로서 서원에 대한 설명이다.



13. ④ 난이도 하
❙ 자료는 이이가 만든 해주 향약의 입약 범례문으로, 향약의 조직과 그 운영을 알 수 있다. ‘약정’은 향약의 간부이다. 향약은 서원과 더불어 향촌 사회에서 사림의 지위를 강화하는데 기여하였다.

<오답 분석>
① 향교, ② 서당, ③ 향도, ⑤ 서원

14. (가)가 편찬된 시기의 과학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정초, 정인지 등이 원의 수시력을 참고하여 한양을 기준으로 태양과 달의 운동, 태양의 입출입 시각 등을 상세히 기록한 새로운 역법인 (  가  )을(를) 만들었다.
<보  기>
㉠ 농촌 생활 백과사전인 『임원경제지』가 편찬되었다.
㉡ 밀랍 대신 식자판을 조립하는 방법이 창안되었다.
㉢ 한글로 석가모니의 일대기를 풀이한 책이 저술되었다.
㉣ 현존하는 최고(最古) 의학 서적인 『향약구급방』이 편찬되었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14. 정답 : ③

제시된 자료에서 괄호 안의 (가)에 들어갈 내용은 칠정산이다. 칠정산은 세종 대 한양을 기준으로 만든 자주적 역법이다.

㉡ 세종 대에는 밀랍으로 고정시키는 방식 이외에 식자판을 조립하는 방식이 창안되면서 금속 활자의 인쇄 능률이 이전보다 향상되었다.

㉢ 세종 대 소헌왕후가 죽자 세종은 수양대군에게 『법화경』 등에서 석가의 일대기를 발췌하여 『석보상절』을 간행하도록 하였다.

㉠ 농학 백과사전으로서 서유구의 『임원경제지』는 중국 등 900여 종의 농서를 참조하여 19세기에 간행되었다.

㉣ 현존하는 최고의 의학서적인 『향약구급방』은 1236년에 편찬되었으며, 세종 대 편찬된 자주적 의서는 『향약집성방』이다.



14. ③ 난이도 하
❙ (가)는 세종 때 편찬된 칠정산이다. 이 시기에는 밀랍으로 활자를 고정시키는 방법 대신 식자판을 조립하는 방법을 창안하였고, 한글로 석가모니의 일대기를 풀이한 《석보상절》과 이를 노래로 읊은 《월인천강지곡》이 간행되었다.

<오답 분석>
㉠ 조선 후기, ㉣ 고려

15. 다음 개화기의 언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황성신문은 국˯한문 혼용으로 발간되었고, ‘시일야방성 대곡’을 게재하였다.

② 순 한글로 간행된 제국신문은 창간 이듬해 이인직이 인수하여 친일지로 개편되었다.

③ 독립신문은 한글과 영문을 사용하였으며, 근대적 지식 보급과 국권˯민권 사상을 고취하였다.

④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인 한성순보는 관보의 성격을 띠고 10일에 한 번 한문으로 발행되었다.

⑤ 영국인 베델을 발행인으로 내세운 대한매일신보는 양기탁을 중심으로 국채보상운동에 앞장섰다.

15. 정답 : ②

② 이인직이 인수하여 친일지로 개편된 신문은 천도교의 기관지였던 ‘만세보’가 개편된 ‘대한신문’에 대한 설명이다. 순한글로 창간된 제국신문은 부녀자와 하층민을 계몽˯교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간행되었다.

① 황성신문은 국˯한문 혼용으로 발간되었으며, 을사조약 이후 장지연의 항일논설인 ‘시일야방성대곡’이 실렸다.

③ 독립신문은 최초의 순한글 신문이자 영문판이며, 최초의 근대적 일간지이고, 자주 국권, 자유 민권, 자강 개혁 등 독립협회의 3대 사상을 내포하고 있었다.

④ 한성순보는 우리나라 최초의 관보의 성격을 갖고 박문국에서 간행되었으며 10일에 한번 순한문으로 간행되었다.

⑤ 대한매일신보는 영국이 베델을 사장으로 항일 운동에 적극적이었으며 국채보상운동에 앞장섰다.



15. ② 난이도 중
❙ 1883년 정부는 박문국을 설치하고 〈한성순보〉를 발행하였다. 〈한성순보〉는 열흘에 한 번 발간하는 관보적 성격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이다. 대한제국 수립 1년 전인 1896년 서재필은 〈독립신문〉을 한글판과 영문판으로 발간하였으며, 대한제국 시기인 1898년에는 〈매일신문〉, 〈제국신문〉, 〈황성신문〉이 창간되었다.

<오답 분석>
② 〈제국신문〉은 경영난과 일제의 압력으로 1910년 폐간하였다. 이인직은 1907년에 이완용 내각의 기관지인〈대한신문〉을 창간하였다.

16. 다음 자료가 등장하는 시기에 나타난 경제적 변화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이앙(移秧)을 하는 것은 세 가지 이유다. 김매기 노력을 더는 것이 첫째요, 두 땅의 힘으로 모 하나를 서로 기르는 것이 둘째며, 좋지 않은 것은 솎아내고 싱싱하고 튼튼한 것을 고를 수 있는 것이 셋째다.”
① 모내기법이 확산되어 벼와 보리의 이모작이 가능해졌고, 노동력이 크게 절감될 수 있었다.

② 일부 농민은 인삼, 담배, 채소, 면화 등과 같은 상품 작물을 재배해 높은 수익을 올렸다.

③ 지주에 대한 지대 납부 방식이 타조법에서 도조법으로 바뀌어 갔다.

④ 수공업에서 자금과 원자재를 미리 받아 제품을 만드는 선대제가 활발해졌다.

⑤ 교환경제의 발전은 해동통보를 비롯한 여러 화폐의 사용을 확산시켰다.

16. 정답 : ⑤

제시된 시기는 이앙법의 전국적 확대와 관련된 시기로서 조선 후기이다. 조선 후기인 인조 대 발행되어 숙종 대 전국적으로 유통된 화폐는 상평통보로서 조선 후기 자본주의의 맹아를 싹틔우는 계기가 되었다. 해동통보는 고려 숙종대 삼한통보, 동국통보와 함께 주조된 화폐였다.

① 사료에 제시된 것처럼 조선 후기에는 모내기법이 확산되면서 벼와 보리의 이모작이 확산되었고, 노동력이 절감되어 광작이 성행하였다.

② 일부 농민들은 인삼, 담배, 채소, 면화 등 상품 작물을 재배하여 높은 수익을 올렸다.

③ 조선 후기에는 1/2의 정률지대로서 타조법 외에 정액지대로서의 도조법이 등장함으로서 소작농에게 보다 유리한 지대 납부 방식이 확산되었다.

④ 조선후기에는 민영수공업이 발달했는데 17세기에는 물주로부터 원자재와 원료 대금을 미리 받아 제품을 만드는 선대제 수공업이 성행하였으며 18세기 이후 독립수공업의 형태로 전환되었다.



16. ⑤ 난이도 하
❙ 자료는 이앙법이 확산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런 모습은 조선 후기에 나타났다. 이앙법은 고려 후기부터 경상도 일부 지역에서 시작되어 조선 전기에 남부 일부 지역에 보급되었고, 조선 후기에 계속 확산되었다. 이앙법(모내기법)의 확산으로 이모작이 가능해져 생산량이 늘었고, 노동력이 절감되어 광작이 성행하였다.

조선 후기에는 상품작물 재배가 활발하고, 지대 납부방식에서 도조법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수공업은 관영 수공업이 쇠퇴하고 선대제 수공업이 18기 전반까지 발전하였다.

<오답 분석>
⑤ 고려

17. 다음 자료와 관련 있는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무릇 동양의 수천 년 교화계(敎化界)에서 바르고 순수하며 광대 정미하여 많은 성인이 뒤를 이어 전하고 많은 현인이 강명(講明)하는 유교가 끝내 인도의 불교와 서양의 기독교와 같이 세계에 대발전을 하지 못함은 어째서이며, 근세에 이르러 침체 부진이 극도에 달하여 거의 회복할 가망이 없는 것은 무슨 까닭이뇨. …… 그 원인을 탐구하여 말류(末流)를 추측하니 유교계에 3대 문제가 있는지라. 그 3대 문제에 대하여 개량(改良) 구신(求新)을 하지 않으면 우리 유교는 흥왕할 수가 없을 것이며 …… 여기에 감히 외람됨을 무릅쓰고 3대 문제를 들어서 개량 구신의 의견을 바치노라.
- 서북학회 월보 제1권 -
① 양명학을 토대로 대동사상을 주창하였다.
② 만세보를 발간하여 민족의식을 고취하였다.
③ 위정척사 운동의 계승과 실천을 강조하였다.
④ 『독사신론』을 통해 역사학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⑤ 신민족주의를 제창하여 민족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려 하였다.

17. 정답 : ①

제시된 자료는 박은식의 『유교구신론』(1909)이다. 박은식은 유학의 변질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면서 성리학을 버리고 실천적인 양명학을 중심으로 유학 연구가 진행되어야 함을 강조하였으며, 양명학과 사회 진화론의 진보 원리를 조화시킨 대동사상(大同思想)을 바탕으로 대동교를 성립시켰다.

② 손병희 중심의 천도교에 대한 설명이고, ③ 위정척사 운동은 봉건적 성리학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고 서양 문물 및 세력을 배척하고자 하였다.

④ 신채호에 대한 설명이다. 신채호는 1908년 『독사신론』을 통해 민족주의 역사학의 효시를 열었다.

⑤ 신민족주의를 열어 민족주의 역사학의 한계를 인식하고 자유와 평등을 강조한 것은 손진태, 안재홍 등에 대한 설명이다.



17. ① 난이도 하
❙ 자료는 박은식의 “유교구신론”이다. 박은식은 양명학의 지행합일과 사회진화론의 진보원리를 조화시키는 대동사상을 강조하였다.

<오답 분석>
② 오세창,
③ 최익현 등 위정척사 사상가,
④ 신채호,
⑤ 안재홍

18. 조선총독부가 실시했던 토지조사사업과 관련된 아래의 사실 중에서 옳게 짝지어진 것은 무엇인가?
㉠ 토지조사사업은 근대법에 입각해 지주 중심의 자본주의 체제를 이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토지조사사업은 전통적 사유권에 입각하여 이를 정밀하게 조사하여 추진하였다.

㉢ 토지조사사업은 경작농민들이 가지고 있던 도지권(賭地權)을 인정하지 않았다.

㉣ 토지조사사업은 주로 조선인 대지주들의 토지를 대상으로 하였기에, 사업 결과로 이들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18. 정답 : ②

㉠ 일제는 표면적으로, 토지조사사업을 통해 지세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근대적 토지소유제도를 확립한다고 선전하였다. 이는 지주를 중심으로 한 자본주의 체제를 의미한다.

㉢ 토지 조사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총독부는 농지의 소유권만이 인정되고 도지권과 입회권은 전혀 인정되지 않았으므로 지주에게만 유리하였다.

㉡ 일제의 토지조사는 소유권 조사, 토지 가격 조사, 지형ㆍ지목 조사가 이루어졌는데, 농민이 직접 필요한 서류를 갖추어 지정된 기간 안에 신고해야만 소유권을 인정받게 하는 식으로 진행하였다. 또 기한 내 미신고 토지는 물론이고, 신고했다고 하더라도 문중이나 마을의 소유지처럼 전통적인 사유지이지만 법제적으로는 소유자가 불분명한 토지ㆍ공공 기관이 소유한 토지ㆍ산림ㆍ초원ㆍ황무지등이 모두 총독부에 의해서 몰수되었다.

㉣ 토지조사의 실질적 목적은 소유권의 재조정을 통하여 식민 통치를 위한 지세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토지의 매매ㆍ저당을 자유롭게 함으로써 일본인의 적극적인 토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었다. 일제는 토지 조사 사업을 통해 한국인의 토지를 약탈하고 지주층을 회유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토지조사사업이 진행되는 기간 자영농은 대거 몰락하였으나 반대로 지주의 수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18. ② 난이도 하
❙ 토지조사사업은 근대적인 소유권 중심주의에 입각하고 농민의 전통적 토지 권리인 경작권(소작권), 도지권 등을 부정함으로써 지주 중심의 자본주의 체제를 구축하였다.

<오답 분석>
㉡ 전통적 사유권 중 농민의 권리인 경작권이나 도지권, 입회권 등은 부정되었다.

㉣ 토지조사사업은 국유지 등의 수탈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일본인 지주는 물론 조선인 지주의 권한은 강화되었다.

19. 다음 선언을 채택한 단체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이상의 이유에 의하여 우리는 우리의 생존의 적인 강도 일본과 타협하려는 자나 강도 정치 하에서 기생하려는 주의를 가진 자나 다 우리의 적임을 선언하노라. …… 민중은 우리 혁명의 중심부이다. 폭력은 우리 혁명의 유일한 무기이다. 우리는 민중 속에 가서 민중과 손을 잡아 ……(중략)…… 이상적 조선을 건설할지니라.
① 만주 길림에서 김원봉이 중심이 되어 조직하였다.
② 일제 요인 암살, 식민 통치 기구 파괴를 활동 목표로 삼았다.
③ 이 단체의 소속원인 이봉창은 일왕 폭살을 시도하였다.
④ 후에 이 단체의 계통 인사들은 조선 의용대를 조직하였다.
⑤ 이 단체의 소속원으로 나석주, 김상옥, 김익상 등이 있다.

19. 정답 : ③

제시된 자료는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1923)이다. 이 선언을 채택한 단체는 의열단(1919)이다.

③ 이봉창은 한인애국단(1931)소속으로 1932면 1월 8일 일본 육군 관병식 행사를 마치고 돌아오는 일왕의 마차에 수류탄을 투척하였으나 실패로 끝났다.

① 의열단(1919)은 만주 길림에서 김원봉, 윤세주에 의해 조직되었다.

② 의열단의 행동목표이자 활동이었다.

④ 조선의용대는 1938년 중국 한커우(漢口)에서 김원봉에 의해 조직된 무장단체로 조선민족혁명당의 직할부대로 조직되었다.

⑤ 의열단원으로 나석주, 김상옥, 김익상, 최수봉, 박재혁 등이 있었다.



19. ③ 난이도 하
❙ 자료는 신채호의 〈조선 혁명 선언〉(1923)으로 의열단의 행동 강령이 되었다. 의열단은 1919년 11월 만주 길림에서 김원봉, 윤세주 등이 조직한 비밀 결사이다. 의열단은 일제 요인이나 친일파 처단, 식민지 착취 기관 파괴 등의 활동을 하였다. 중·일 전쟁 직후에는 중국 국민당 정부의 지원을 받아 조선의용대를 창설하는 데에도 앞장섰다.

<오답 분석>
③ 이봉창, 윤봉길은 김구가 만든 한인애국단 소속이다.

20. (가) 정책이 시행된 시기에 있었던 일제의 식민 통치 모습으로 옳은 것은?
 더 많은 쌀을 일본으로 가져가기 위해 추진된 (  가  ) 정책으로 말미암아 소작농들은 수리 조합비나 비료 대금을 비롯한 각종 비용 부담이 늘어나 자·소작농 가운데 토지를 잃고 소작농이나 화전민으로 전락하는 농민들이 많아졌다.
① 조선어 교육을 폐지하였다.
② 징병과 징용을 실시하였다.
③ 조선어학회를 강제로 해산시켰다.
④ 관습적인 경작권을 부정하는 정책을 공포하였다.
⑤ 회사령이 폐지되어 일본 자본의 침투가 증가했다.

20. 정답 : ⑤

제시된 (가)는 1920~1933 년에 진행된 산미증식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⑤ 회사령의 폐지는 1920년이고 회사 설립에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전환됨으로서 일본 자본에 조선에 침투하는 것이 보다 용이해졌다.

① 제4차 조선교육령(1943. 3~1945. 5)에서 조선어와 조선역사 교육이 전면 폐지되었다.

② 징용과 징병의 실시는 민족 말살 통치(1931~1945) 기간이다. 국민징용령은 1939년, 강제징병제는 1944년의 사실이다.

③ 조선어학회는 1942년에 해산되었다.

④ 일제 토지조사사업(1912~1918)에 대한 설명이다.



20. ⑤  난이도 하
❙ 자료는 1920년대 일제가 시행한 산미증식계획이다. 일제는 1920년 회사령을 폐지하여 회사 설립을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꾸었다. 그 후 일본의 중소 자본과 미쓰이, 미쓰비시 등의 대자본이 조선에 적극적으로 침투하였다.

<오답 분석>
①, ②, ③ 민족말살통치기,
④ 무단 통치기


문제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