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5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가)와 (나)의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귀신을 믿어서 나라의 읍들이 각기 한 사람씩을 세워 천신에게 제사하는 것을 주관케 하였으니 그 이름을 천군이라 하였다. 나라마다 각각 소도라고 부르는 별읍이 있는데 큰 나무를 세우고 방울과 북을 매달아 귀신을 섬겼다.

(나) 남녀가 음란한 짓을 하거나 질투하는 부인은 모두 죽였다. 투기는 더욱 미워하여 죽이고 나서 시체를 나라의 남산 위에 버려서 썩게 했다. 친정 집에서 그 시체를 가져가려면 소와 말을 바쳐야 하였다.
① (가)-철제 농기구의 사용으로 농경이 발달하였고 벼농사를 지었다.

② (가)-10월에는 추수감사제인 제천행사를 치르고 왕과 신하가 국동대혈에 모여 함께 제사를 지냈다.

③ (나)-왕이 죽으면 많은 사람을 껴묻거리와 함께 묻는 순장의 풍습이 있었다.

④ (나)-형이 죽으면 동생이 형수를 취하는 취수혼이 널리 행해지고 있었다.


▮주제 : 연맹왕국

▮정답 : ②

▮해설 :
제시문은 초기국가인 연맹왕국의 모습이다. (가)는 삼한, (나)는 부여의 생활모습이다.

② 10월에 국동대혈에서 제천행사를 지냈던 국가는 고구려이다.

문  2. 백제시대의 문화재로 바르게 묶은 것은?
① 사택지적비, 임신서기석
② 미륵사지 석탑, 단양 적성비
③ 정림사지 5층 석탑, 서산 마애삼존불
④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법주사 쌍사자 석등


▮주제 : 백제 문화재

▮정답 : ③

▮해설 :
정림사지 5층 석탑은 익산 미륵사지석탑과 함께 백제시대에 세워진 탑으로, 세련되고 격조 높은 기품을 풍기고 있는 아름다운 작품이며, 백제탑 형식 중 전형적인 석탑이자 석탑의 시조(始祖)라 할 수 있다.
▲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

또한 서산마애삼존불상은 공식명칭은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으로 백제시대의 화강석 마애불상으로 제작연대는 백제 후기에 해당하는 6세기 말에서 7세기 초에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가운데에 본존인 석가여래입상이 있고, 양쪽으로 보살입상과 반가사유상이 있다. 세 불상 모두 둥근 얼굴 가득한 자애로운 미소를 띠고 있는데, 당시 백제인의 온화하면서도 낭만적인 기질을 엿볼 수 있다. 삼존형식으로는 이례적으로 반가상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이는 중국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 백제 서산 마애삼존불

① 임신서기석은 신라의 작품이다.

② 단양 적성비는 신라 진흥왕 당시 건립되었다.

④ 연가7년 명 금동여래입상은 고구려에 의해, 법주사 쌍사자 석등은 통일신라의 작품이다.

문  3. 다음 사건이 있었던 국왕 때의 일로 옳은 것은?
○ 왕에 관련된 칭호를 격하하였다.
○ 정동행성을 설치하여 일본 원정을 단행하였다.
① 인사를 관장했던 정방을 폐지하고 사림원을 설치하여 개혁정치를 수행하였다.

② 기철 등의 부원세력을 제거하고 쌍성총관부를 공격하여 무력으로 복속하였다.

③ 정치도감을 두어 부원세력을 척결하고 권세가들이 빼앗은 토지와 노비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④ 도병마사를 도평의사사로 개편하여 국가 중대사를 회의하고 결정하는 합좌 기관으로 만들었다.


▮주제 : 고려 충렬왕의 업적

▮정답 : ④

▮해설 :
제시문은 충렬왕의 업적이다. 원 간섭기인 당시 원에 의해 관제가 2성 6부에서 1부 4사로 격하되었고, 국왕의 호칭도 충○왕으로 격하되었다. 당시 국방 업무를 담당하던 도병마사는 도평의사사로 개칭되어 국정 전반에 관한 권한을 집행하였다. 그에 따라 12명으로 구성되었던 도병마사는 구성원은 60~80여 명으로 증가하였다.

① 사림원을 설치한 것은 충선왕 당시이다.

② 친원파를 척결하고 쌍성총관부를 무력으로 공격하여 철령 이북의 영토를 회복한 것은 공민왕 당시이다.

③ 정치도감을 설치한 것은 충목왕 당시의 사실이다.

문  4. 고려 후기 불교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대각국사 의천은 현화사를 중심으로 해동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② 공민왕 때 개혁정치를 추진한 신돈은 9산 선문의 통합을 주장하였다.
③ 교종 세력은 친원 세력과 손을 잡고 수선사를 개조하여 세력 신장에 힘썼다.
④ 태고 보우는 원으로부터 임제종을 들여와 전파시킴으로써 불교계의 새로운 주류로 떠올랐다.


▮주제 : 고려 후기 불교계의 상황

▮정답 : ④

▮해설 :
고려 말 개혁 승려인 보우(普雨)는 유학에서 돌아온 후 공민왕의 왕사(王師)가 되었고, 원의 선종인 임제종을 고려에 전하며 당시 불교계의 폐단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였다.

① 의천은 흥왕사를 중심으로 교종 교단의 통합을 위해 노력하였고, 국청사를 창건하여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② 9산 선종 교단의 통합을 위해 노력한 인물은 의천이다.

③ 수선사의 움직임은 지눌에 관련된 사실이다.

문  5. 다음과 같은 강령을 채택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우리는 정치적, 경제적 각성을 촉진한다.
○ 우리는 단결을 공고히 한다.
○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부인한다.
① 6․10 만세 운동을 전개하였다.
② 민족 유일당 운동의 일환으로 조직되었다.
③ 여성 단체인 근우회의 결성에 자극을 주었다.
④ 광주학생 항일운동 진상 보고를 위한 민중대회를 계획하였다.


▮주제 : 신간회의 활동

▮정답 : ①

▮해설 :
순종의 인산일을 기해 시위를 벌였던 6·10만세운동은 1926년의 사실이고, <보기>의 강령을 제시한 신간회의 결성은 1927년의 사실이다. 나머지는 모두 신간회와 관련된 사실이다.

문  6. 통일신라시대 농민의 생활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향이나 부곡에서 생활하는 농민들도 있었다.
② 연수유전답이나 관모전답을 경작하기도 하였다.
③ 지방의 농민들은 보통 촌(村)이라고 하는 말단 행정 구역에 편입되어 있었다.
④ 쌀, 보리 등의 곡류작물 외에도 모시, 목화 등의 의류작물을 재배하였다.


▮주제 : 통일신라의 농촌의 생활상

▮정답 : ④

▮해설 :
목화의 전래는 고려 공민왕 당시 문익점에 의해 원에서 전래되었다. 따라서 통일신라의 농민들의 모습과는 관련이 없다.

문  7. 고려의 전시과와 조선의 과전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국의 민전은 과전법의 대상지로 설정되어 운영되었다.
② 전시과의 군인전은 군역이 세습됨에 따라 자손에게 세습되었다.
③ 관료가 사망한 후에 토지를 국가에 반납하는 것이 전시과의 원칙이었다.
④ 과전법의 토지 분급은 토지에 대한 소유권이 아니라 수조권을 나누어 준 것이었다.


▮주제 : 전시과와 과전법의 비교

▮정답 : ①

▮해설 :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민전(民田)은 농민들의 개인 사유지로서 사사로이 매매·상속·증여 등이 가능한 토지이다. 그러므로 관리들에게 과전의 명목으로 지급되었다는 것은 국가가 자유롭게 운영할 수 있는 토지를 지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농민들의 사유지인 민전과는 거리가 있다.

문  8. 19세기 농민들의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왕조 부정 논리를 담고 있는 '정감록'과 미륵신앙이 농민들 사이에 퍼졌다.

② 평안도 지방에서 일어난 ‘홍경래난’에서는 신흥 상공업 세력과 광산 노동자가 대거 가담하였다.

③ 농민들의 불만이 조직적으로 확산되어 정부와 탐관오리를 비방하는 괘서(掛書) 사건으로 표출되었다.

④ 지주․토호의 압박과 삼정의 수탈에 대처하기 위한 공동 조직의 일환으로 농민층에서는 향약이 성행하였다.


▮주제 : 세도정치기의 농민의 모습

▮정답 : ④

▮해설 :
향약이 시작된 시기는 중종 당시 활약한 조광조의 여씨향약 실시부터이다. 그 후 조선의 현실을 반영한 향약은 이황·이이에 의해서이다. 특히 사림들은 16세기를 지나면서 향촌을 장악하기 위해 향약을 널리 보급시켰다.

①,②,③은 조선 후기의 피폐한 농촌의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문  9. 울릉도와 독도에 관련된 역사적 사건에 대한 서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한제국 정부는 이범윤을 울릉도 시찰위원에 임명하여 현지에 파견하였다.

② 러․일 전쟁 중에 일본은 대한제국 정부에 알리지 않고 독도를 시마네 현에 편입시켰다.

③ 대한제국 정부는 칙령을 반포하여 울릉도를 군으로 승격시키고 독도[石島]를 관할 구역 안에 포함시켰다.

④ 숙종 때 안용복은 일본에서 울릉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주장하며 일본 어민의 고기잡이에 항의하였다.


▮주제 : 울릉도의 역사

▮정답 : ①

▮해설 :
대한제국이 1902년 북병간도관리사 이범윤을 파견한 곳은 울릉도가 아니라, 간도이다.

② 러·일 전쟁 중에 일본은 우리의 독도를 그들의 영토로 불법 편입하였다.

문 10. 다음의 역사적 사실들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일본 군함 운요호가 강화도 초지진을 공격하였고, 일본군은 관아와 민가를 노략질하였다.

ㄴ. 미국의 군함이 초지진을 함락하고 광성보를 공격하자 어재연이 이끄는 부대는 격렬하게 항전하였다.

ㄷ. 제너럴 셔먼호가 대동강에 나타나 통상을 요구하며 난동을 부리자 평양 군민들이 이를 공격하여 침몰시켰다.

ㄹ. 조선에 통상을 요구하였다가 거절당한 독일 상인 오페르트는 흥선 대원군의 부친 남연군의 묘를 도굴하려고 하였다.
① ㄱ→ㄷ→ㄹ→ㄴ
② ㄴ→ㄷ→ㄹ→ㄱ
③ ㄷ→ㄹ→ㄴ→ㄱ
④ ㄹ→ㄴ→ㄱ→ㄷ


▮주제 : 울릉도의 역사

▮정답 : ①

▮해설 :
제시문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ㄷ. 제너럴 셔먼호는 1866년 7월
→ ㄹ. 오페르트 도굴 사건은 1868년 4월 18일
→ ㄴ. 신미양요는 1871년 4월
→ ㄱ. 운요호 사건은 1875년 8월의 사실이다.

문 11. 후왕(侯王), 왜왕(倭王) 등의 명문(銘文)을 통해서 백제와 왜의 관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자료는?
① 칠지도
② 양직공도
③ 사택지적비
④ 무령왕릉 지석


▮주제 : 칠지도(七支刀)

▮정답 : ①

▮해설 :
백제 근초고왕에 의해 일본에 하사된 칠지도의 전문을 살펴보면, (앞면)泰(和)四年{五혹은四)月十六日 丙午正陽 造百練鐵 七支刀 {出}百兵 宣供供倭王 □□□□作(태화 4년 오월(혹은 4월) 십육일 병오날 중에 백련강철로 칠지도를 만들었다. 이는 나아가 백병을 물리칠 수 있는 것이므로 후왕에게 보내준다. □□□□가 제작한 것이다) / (뒤면)先世以來 未有此刀 百濟(王)世(子) 奇生聖音 故爲倭王旨 造傳示(後)世(선세 이래로 이와 같은 칼은 없었다. 백제(왕)세(자) 기생성음이 왜왕지를 하여 만들었으니 후세에 길이 전하여 보일지어다)라는 명문이 새겨져 있다. 이것은 백제와 왜와의 교류를 입증하는 유물로서 현재 일본에 보관되어 있다.
▲ 칠지도 (모사본)

문 12. 신라의 골품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아찬과 일길찬은 경(卿)의 벼슬에 오를 수 있었다.
② 육두품은 득난(得難)이라고도 하였는데, 진골 다음 가는 신분이었다.
③ 복색의 기준은 신분에 따라 자색-단색-비색-녹색의 순서로 정하였다.
④ 가옥의 규모와 장식물, 수레 등 신라인의 일상생활까지 규제하는 기준이 되었다.


▮주제 : 신라 골품제도

▮정답 : ③

▮해설 :
관리들의 공복을 자·단·비·녹색으로 지정한 것은 고려시대의 사실이다. 신라의 공복은 자·비·청·황색의 순서이다.

문 13. 조선 초기 정치제도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승정원의 주서(注書)는 왕과 신하 간에 오고 간 문서와 국왕의 일과를 매일 기록하였다.

② 서울에 경재소를 두어 지방 유력자를 근무하게 하여 유향소를 중앙에서 통제할 수 있게 하였다.

③ 정책 회의에는 국왕이 매일 의정부와 삼사의 고급 관원들을 만나 정책 건의를 듣는 차대(次對)가 있었다.

④ 군현의 수령 아래에 면장, 이정, 통주 등을 두어 수령을 보좌하고 인구 파악과 부역 징발을 담당하게 하였다.


▮주제 : 조선 초기 정치 운영

▮정답 : ③

▮해설 :
국왕이 정책 건의를 듣던 차대(次對)는 의정부·삼사 관리들과 한 달에 여섯 번 국왕 앞에 나아가 나라의 중요한 일을 임금에게 아뢰는 일을 말한다.

① 승정원의 주서는 사관의 임무를 담당하며 주로 승정원일기를 기록하는 것이 주임무이다.

문 14. 조선왕조실록에 대한 서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려시대의 왕대별 실록을 편찬하는 전통이 조선시대에도 계속되었다.

② 사초와 각 관청의 문서들을 종합하여 실록청에서 시정기(時政記)를 만들었다.

③ 실록 편찬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왕이 죽은 후에 실록을 편찬하는 것이 관례였다.

④ 국왕과 신하가 정사를 논의한 발언과 행동을 사관(史官)이 기록하였는데 이를 사초(史草)라고 불렀다.


▮주제 : 조선 왕조 실록

▮정답 : ②

▮해설 :
사관과 주서는 임무가 서로 비슷했는데, 차이점이 있다면 사관은 <시정기>를 만들고, 승정원 주서는 <승정원일기>를 기록하는 점이다.

시정기는 사관이 왕의 곁에서 작성한 ‘사초’를 정리하여 묶고, 각 관청의 문서를 종합·기록한 것을 지칭한다. 당시의 해와 날짜, 날씨 등을 적고 왕이 어디에 있으며 어떤 일일 있었고 어떤 말을 했고 하는 것을 기록한 것이다.

시정기는 매달 1책, 혹은 2책으로 묶어서 정리한다. 국왕은 시정기 역시 열람할 수 없으며 시정기를 얼마나 만들었다 정도만 보고를 받게 된다. 따라서 ② 실록청에서 시정기를 만들었다는 표현은 잘못된 표현이다.

문 15. ㉠~㉣에 들어갈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은(는) 우리가 신하로서 섬기는 나라로, 신의를 지켜 속방이 되어 온 지 2백년이 되었습니다. 이제 무엇을 더 친할 것이 있겠습니까? …(중략)… (㉡)은(는) 우리에게 매여 있던 나라입니다. 3포 왜란이나 임진왜란 때의 숙원이 아직 풀리지 않고 있는데, 만일 그들이 우리가 허술한 것을 알고 공격하면 장차 이를 어떻게 막겠습니까? …(중략)… (㉢)은(는) 우리가 본래 모르던 나라입니다. 돌연히 타인의 권유로 불러 들였다가 그들이 우리의 허점을 보고 어려운 청을 강요하면 장차 이에 어떻게 대응할 것입니까? …(중략)… (㉣)은(는) 본래 우리와는 싫어하고 미워할 처지에 있지 않은 나라입니다. 공연히 타인의 말만 믿고 틈이 생기면 우리의 체통이 손상되게 됩니다. 또, 이를 빌미로 저들이 군사로 침략해 온다면 장차 이를 어떻게 막을 것입니까?
-이만손 외 만인소, '일성록',1881-

<보  기>
ㄱ. 보빙사는 ㉠에서 근대 산업과 문물을 시찰하였다.

ㄴ. 조사 시찰단은 ㉡에서 근대 산업 시설과 공장을 둘러보았다.

ㄷ. 영선사 김윤식이 이끄는 유학생 일행은 ㉢에서 무기 제조법과 근대적 군사 훈련법을 배웠다.

ㄹ. 영국은 ㉣의 남하를 견제한다는 구실로 불법으로 거문도를 점령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주제 : <조선책략>과 개화정책

▮정답 : ③

▮해설 :
제시문은 영남지방의 이만손이 <조선책략> 유포에 반발하며 올린 만인소의 일부이다. 친중국·결일본·연미국을 주장한 황준센의 <조선책략>유포에 조목 조목 반발한 것이다.

따라서 ㉠ 청나라, ㉡ 일본, ㉢ 미국, ㉣ 러시아를 각각 지칭한다.

ㄱ. 보빙사는 미국에 파견되었다.

ㄷ. 영선사는 청나라에 파견되어 근대식인 군사 훈련을 배워와 1883년 기기창을 설치하였다.

문 16. <보기>의 ㉠~㉣ 중 다음의 장정(章程)이 체결된 시기로 적절한 것은?
이 장정은 청이 속방을 우대하는 뜻에서 상정한 것이고, 각 조약국들에게 부여하는 모든 균점(均霑)의 예와는 다르다.
<보  기>
개항 임오
군란
갑신
정변
청일
전쟁
을미
사변
① ㉠
② ㉡
③ ㉢
④ ㉣


▮주제 : 조·청 상민수륙무역장정

▮정답 : ②

▮해설 :
제시문은 임오군란 이후 체결된 조·청 상민수륙무역장정의 일부이다. 청은 이 장정을 통해 조선에 대한 종주권을 재확인했으며, 서울 양화진에 청국인이 점포를 개설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게 된다.

문 17. 독립협회가 관민공동회에서 결의한 헌의 6조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토지는 평균으로 나누어 경작하도록 한다.
② 내시부를 없애고 그 중에 우수한 인재를 등용하도록 한다.
③ 나라 안의 총명한 자제를 파견하여 외국의 학술과 기예를 보고 익히도록 한다.
④ 국가 재정은 탁지부에서 모두 관리하고, 예산․결산을 인민에게 공포하도록 한다.


▮주제 : 독립협회의 헌의 6조

▮정답 : ④

▮해설 :
독립협회는 헌의6조를 통해 서구식의 입헌군주제 시행, 재정의 탁지부 일원화, 예·결산의 공개, 공개 재판 등을 주장하였다.

① 동학농민 운동 당시의 주장,
② 갑신정변 당시의 주장,
③ 갑오개혁 당시의 홍범 14조의 내용이다.

문 18. 고려시대 경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권세가들은 대규모 개간에 참여하였고 사패를 받아 토지를 확대하기도 하였다.

ㄴ. 농민은 민전을 경작하여 수확의 10분의 1을 세금으로 냈고, 역과 공부를 부담하였다.

ㄷ. 토지만이 아니라 인정에 대한 지배가 허용된 식읍이 왕실이나 공신들에게 수여되었다.

ㄹ. 왕실의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외역전과 내장전을, 관청의 경비를 위해 공해전을 두었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주제 : 고려시대의 경제 모습

▮정답 : ①

▮해설 :
고려 후기 권문세족들은 자신들의 토지가 산천을 경계로 할 정도로 확대되었었고, 권세가들은 사패(賜牌. 국왕이 신하에게 토지와 노비를 하사할 때 내리는 문서)를 위조하여 함부로 조를 거두어 농민들은 1년에 5,6번 조세를 납부해야 했다.

그러한 폐단을 시정하고자 1391년 과전법이 시행되었다. 고려시대 외역전은 지방의 향리에게, 내장전은 왕실에게, 공해전은 중앙과 지방의 관청에게 지급되었다.

문 19. 다음은 발해사의 전개 과정이다.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일본과 국교를 맺었고, 해군을 보내어 당나라를 공격하였다.

ㄴ. 왕의 계보가 대조영의 직계에서 그의 동생 대야발의 직계로 바뀌게 되었다.

ㄷ. 당과 친선 관계를 맺으면서 당의 문물을 받아들여 체제를 정비하였고, 수도를 동경 용원부로 옮겼다.
① ㄱ→ㄴ→ㄷ
② ㄱ→ㄷ→ㄴ
③ ㄴ→ㄱ→ㄷ
④ ㄷ→ㄱ→ㄴ


▮주제 : 발해의 정치적 변화

▮정답 : ②

▮해설 :
제시문을 순서대로 나열하면,

ㄱ. 8세기 초 무왕 당시의 사실
→ ㄷ. 8세기 후반 문왕 당시의 사실
→ ㄴ. 대야발은 대조영의 아우인데, 제9대 왕 간왕(簡王) 대명충(大明忠)이 즉위한 지 1년 만에 죽자, 대야발의 4대손 대인수(大仁秀)를 세워 제10대 선왕이 즉위하였다.

문 20. 다음은 시기별 남북한 관련 주요 정치 사안이다. ㉠에 들어갈 사항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970년대 :                 ㉠                  
1980년대 : 남북한 이산가족 고향 방문 및 예술 공연단의 교환 방문
1990년대 :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
2000년대 : 6․15 남북 공동 선언 채택
<보  기>
ㄱ. 남북 정상 회담 개최 
ㄴ. 7․4 남북 공동 성명 발표
ㄷ. 남북 적십자 회담 개최 
ㄹ. 한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 제안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주제 : 남북 대화 과정

▮정답 : ③

▮해설 :
ㄴ. 7·4 남북 공동성명은 1972년 발표되었고,
ㄷ. 남북 적십자 회담 제안은 1971년, 회담이 실행된 것은 1972년의 사실이다.
ㄱ. 제1차 남북 정상회담은 2000년 6월 15일이다.
ㄹ. 한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은 1989년 노태우 정부에 의해 제안되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