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24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정보봉사개론 기출문제(A책형)입니다.


문  1. 정보서비스의 기능 중에서 정보제공에 속하는 직접적인 활동내용이 아닌 것은?
① 정보중재
② 질문과 해답
③ 데이터베이스 구축
④ 정보중개


문  2. 도서관이 원격 이용자에게 사서와 주제전문가의 문헌정보, 인터넷정보원, 주제 분야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는?
① 독서상담서비스
② 디지털정보서비스
③ 맞춤정보서비스
④ 문헌배달서비스


문  3. 마치오니니(Marchionini)의 4가지 브라우징 전략 중 ㉠에 적합한 전략은?
( ㉠ )는 고도로 조직화된 정보검색환경에서 잘 정의된 목표를 찾기 위한 브라우징 전략으로서 단선적 혹은 선택적 ( ㉠ )가 있다. 단선적 ( ㉠ )는 정보공간에서 순차적으로 정보를 브라우징하는 것으로 검색된 결과의 리스트를 차례차례로 살펴보는 것이다.
① 관찰하기(observe)
② 훑어보기(scan)
③ 항해하기(navigate)
④ 모니터하기(monitor)


문  4. 참고정보원 중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위한 백과사전은?
① Compton's Encyclopedia
② The Oxford English Dictionary
③ The Columbia Gazetteer of the World
④ Biography and Genealogy Master Index


문  5. 일반적으로 포함되는 정보의 내용에 따라 참고정보원의 유형을 분류할 때, 이차 참고정보원(서지정보원)에 해당하는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초록
ㄴ. 색인
ㄷ. 연감
ㄹ. 백과사전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문  6. 전세계의 학술지를 대상으로 영향력 지수와 관련된 인용정보를 일 년 주기로 발행하여 학술지 평가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① JCR
② Dialog
③ OAIster
④ Elsevier Science Direct


문  7. 대상 영역과 메타데이터 스키마가 잘못 연결된 것은?
① 에이전트: vCard, FOAF
② 출판유통: XrML, ODRL
③ 교육: LOM, GEM, SCORM
④ 박물관, 미술관: VRA, CDWA, CCO


문  8. 정보안내서비스의 서비스 시행단계를 계획단계, 시행단계, 평가단계로 구분할 때, 시행단계 업무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홍보
ㄴ. 직원교육
ㄷ. 자원파일의 구축
ㄹ. 기존 서비스와의 관계 정립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문  9. 자연어 색인과 통제어휘 색인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자연어를 색인어로 선택하면 통제어휘 사용에 비해 동형이의어 문제를 제거할 수 있다.

② 자연어를 색인어로 선택하면 통제어휘 사용에 비해 분류시스템의 호환성에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③ 통제어휘를 색인어로 선택하면 자연어 사용에 비해 동의어 문제를 제거할 수 있다.

④ 통제어휘를 색인어로 선택하면 자연어 사용에 비해 정보표현과 검색의 정확성이 증가한다.


문 10.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 이용자 교육은?
○ 도서관의 잠재적인 이용자 집단에게 도서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용을 촉진시킨다.

○ 도서관 시설, 조직 및 서비스 등 도서관 시스템 전반에 걸쳐 간단히 소개하는 초급 단계의 교육이다.
① 특정자료 이용교육
② 도서관 이용지도
③ 서비스 현장교육
④ 오리엔테이션


문 11. 참고사서가 이용자의 질문을 듣고 되물을 때, 응용할 수 있는 질문방법으로는 폐쇄적 질문, 개방적 질문, 중립적 질문이 있다. 일반적인 참고봉사 상황에서 가장 바람직한 질문의 진행방법은?
① 개방적 질문→폐쇄적 질문→중립적 질문
② 중립적 질문→개방적 질문→폐쇄적 질문
③ 폐쇄적 질문→중립적 질문→개방적 질문
④ 개방적 질문→중립적 질문→폐쇄적 질문


문 12. 검색어휘의 표현에 다양한 변형을 허용하고자 사용하는 어휘절단 연산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특정어휘에 적용되므로 이항 연산자이다.

② 주로 어휘의 변형이 많은 영어로 된 어휘에 많이 적용된다.

③ 절단(truncation)은 와일드카드(wildcard) 또는 스테밍(stemming)이라고도 한다.

④ 어휘의 적당한 부분을 절단하여야만 유용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을 때 사용되지만, 너무 많이 절단하면 불필요한 검색결과를 얻게 된다.


문 13. 시각장애인과 독서장애인을 위한 매체로 국제적인 디지털 음성 표준 포맷은?
① RDF
② JPEG
③ DAISY
④ MPEG 7


문 14.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RSS(Rich Site Summary) 서비스의 유형이 아닌 것은?
① 소급 자료의 탐색
② 도서관 블로그 구독
③ 도서관 공지사항 구독
④ 검색결과의 주기적 전달


문 15. 정보서비스를 평가하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 특정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술과 비용
② 목적과 범위
③ 시간과 주체
④ 목록과 표준


문 16. 소셜 태깅(social tagg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최종이용자가 인터넷 상의 정보를 색인하는 수단의 하나이다.

② 폭소노미는 색인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태그로 구축된 택소노미이다.

③ 태그구름은 태그빈도에 기초하여 사이트에서 만들어진 시각적 태그집성이다.

④ 태깅은 정보표현의 새로운 방법으로서, 정보검색 분야를 확장시키는 혁신을 초래하였다.


문 17. 정보서비스의 평가요소를 제시한 사람과 그의 주장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 봅(Bopp)은 참고자원의 평가, 참고조사업무의 평가, 정보서비스의 평가 등 3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평가요소를 제시하였다.

② 짜이찌(Zweizig)는 정보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 직접서비스, 참고집서, 타 기관과의 협력, 정보서비스 운영체계, 재정적 측면 등 6개 영역의 평가를 주장하였다.

③ 휘틀래치(Wjhitlatch)는 담당자의 개인적인 성과, 장서개발, 새로운 기술과 정보서비스의 소개, 서비스와 직원평가, 운영능력 등 5가지의 요소에 대해 평가할 것을 주장하였다.

④ 랑카스터(Lancaster)는 사실형질문의 답변에 대한 평가에 한정하여 특정기간 동안 접수된 참고질문의 총 건수, 해결을 시도한 참고질문 수, 참고사서가 해결한 참고질문 수, 해결된 참고질문의 정확률, 한 이용자당 평균 참고질문 처리시간 등 5가지 평가범주를 제시하고 있다.


문 18. 정보검색시스템의 검색 성능을 평가하는 척도의 값이 1이 되는 것은?
① 잡음률+재현율
② 누락률+재현율
③ 배제율+정확률
④ 부적합률+재현율


문 19. ISO 11620 ‘성과지표’의 속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타당성은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측정하는 속성이다.
② 적절성은 도서관의 절차 및 근무환경의 적합성에 관한 속성이다.
③ 신뢰성은 동일한 환경에서 사용될 때 동일한 결과의 산출여부에 관한 속성이다.
④ 비교성은 문제점을 식별하고 가능한 행동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속성이다.


문 20. 소스코드가 공개된 상태로 공급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OSS)가 아닌 것은?
① DSpace
② Fedora
③ Greenstone
④ Topic Maps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