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1월에 시행한 해양경찰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조선 성종대에 문물 정비사업이 마무리되며 편찬사업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 때 편찬된 서적이 아닌 것은?
① 악학궤범
② 총통등록
③ 삼국사절요
④ 동국여지승람


문제해설
① 『악학궤범』은 성종 때 성현 등이 편찬하였다. 의궤와 악보를 정리한 책이다.

③ 『삼국사절요』는 성종 때 노사신, 서거정 등이 편찬하였다.

④ 『동국여지승람』은 성종 때 편찬된 지리지이다.

오답노트
② 『총통등록』은 세종 때 편찬되었다. 화포제조법과 화약사용법에 관한 책이다.

2. 다음은 서원과 향약에 대한 설명이다. 서원과 향약의 향촌사회에서의 역할로 가장 올바른 것은?
(가) 서원 : 학문 연구와 선현을 제사하기 위하여 각 지방에 설립한 사설 교육기관

(나) 향약 : 농촌의 공동 조직과 상부상조의 전통에 유교 윤리를 가미하여 교화 및 질서 유지에 알맞게 재구성 향촌사회의 자치 규범이자 조직
① 향촌 사회에서 불교와 유교의 융합
② 향촌 사회에서 농민의 권익 보호
③ 향촌 사회에서 사림 세력의 강화
④ 향촌 사회에서 양반과 상민의 통합


③ 서원과 향약을 통해 농민을 통제하고 자신들의 지위를 구축하였다.

오답노트
① 서원과 향약은 유교와 관련이 있다.
② 서원과 향약은 향촌 사회에서 농민을 수탈하는 배경을 제공하기도 했다.
④ 양반과 상민의 지위는 구분되었다.

3. 다음은 삼국사기에 수록된 내용이다. 밑줄 친 ‘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9월에 왕이 병력 3만을 거느리고 백제를 침략하여, 한성을 함락하고 그 왕 부여경을 죽이고 남녀 8천을 포로로 잡아 돌아왔다.
① 수도에 동시전을 설치하였다.
② 신라에 침입한 왜를 격퇴하였다.
③ 유학정치 이념을 확립하기 위해 국학을 설립하였다.
④ 한강유역을 포함하여 죽령 일대까지 영역을 확대하였다.


문제해설
제시문은 고구려 장수왕이 백제 한성을 공격하여 개로왕을 죽인 것에 대한 사료이다.

④ 고구려 장수왕은 죽령 일대에서 남양만을 연결하는 선까지 영역을 확장하였다.

오답노트
① 신라 지증왕 때 일이다.
② 고구려 광개토대왕은 신라에 침입한 왜를 격퇴하여 신라를 구원하였다.
③ 통일 신라 신문왕 때이다.

4. (가)~(다)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농민들의 군포 부담을 1년에 2필에서 1필로 경감하도록 함
(나) 전세를 풍흉에 관계없이 토지 1결당 쌀 4~6두를 거두도록 함
(다) 공물 납부 방식을 토지 결수를 기준으로 1결당 쌀 12두씩 납부하도록 함
① (가)는 흥성대원군 때 성립되었다.
② (나)는 방납의 폐단을 극복하고자 실시되었다.
③ (다)는 상품 화폐 경제 발달의 배경이 되었다.
④ (가), (나), (다) 모두 지주의 부담을 경감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문제해설
(가)는 균역법, (나)는 영정법, (다)는 대동법이다.

③ 대동법의 시행으로 물건을 구하러 다니는 공인의 활동이 활발해졌고 이로 인해 상품 화폐 경제가 발달하였다.

오답노트
① 영조 때 균역법을 시행하였으며 이때에는 양반에게까지 군포를 거두지는 않았다. 흥선대원군은 양반에게도 군포를 거두는 호포법을 시행하였다.

② 방납의 폐단을 극복하고자 실시한 것은 대동법이다.

④ (가) 균역법의 시행으로 인해 줄어든 재정 부족분을 보충하기 위해 지주에게 1결당 2두의 결작을 징수하였다. 결작은 결국 소작농에게 전가되었지만 균역법의 실시나 결작 징수로 인해 지주의 부담이 경감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나) 영정법의 시행으로 지주나 자영농의 부담은 경감하였다. (다) 대동법은 토지를 기준으로 징수했기 때문에 토지를 가진 지주의 부담은 늘어났으나 지주가 부담해야 할 대동세가 소작농에게 전가되었다.

5. (A)의 시기에 들어갈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원나라군 15,000명과 고려군 8,000명으로 이루어진 여몽 연합군은 고려와 일본 사이에 있는 섬들을 차례차례 점령하고 일본 본토에 도착하였다.
( A )
여몽 연합군은 2차 원정을 단행하였다. 지난 침입 때의 여섯 배에 해당하는 12만 명의 군사를 이끌고 쳐들어 왔다. 그러나 막부의 무사들이 완강히 저항해 원정군은 쉽게 착륙할 수 없었다. 이번에도 때마침 불어닥친 태풍이 원정군을 휩쓸었다.

< 보 기 >
(가) 동녕부를 설치하였다.
(나) 강화에서 개경으로 환도하였다.
(다) 도병마사를 도평의사사로 개칭하였다.
(라) 일본정벌을 위한 정동행성을 설치하였다.
① (가),(나)
② (가),(다)
③ (나),(라)
④ (다),(라)


충렬왕때 2차례에 걸친 일본원정에 대한 내용이다. 1차 원정은 1274년(충렬왕 즉위년), 2차 원정은 1280년(충렬왕 6)에 있었다.

(다) 1279년(충렬왕 5) 도병마사를 도평의사사로 개칭하였다.

(라) 일본원정을 위한 정동행성을 설치하고 2차 원정에 나섰다.

오답노트
(가) 1차 원정 이전인 1270년(원종 11) 서경에 동녕부가 설치되었다. 1290년(충렬왕 16) 고려에 돌려주었고 동녕부는 요동으로 이동했다.
(나) 1차 원정 이전인 1270년(원종 11) 개경으로 환도하였다.

6. 다음은 의병에 대한 서술이다. 이를 시기순으로 바르게 연결한 것은?
(가) 일제의 명성황후 시해와 단발령에 반발하여 전국 각지에서 의병이 봉기하였다.

(나) 우리의 외교권을 박탈한 을사조약의 내용이 발표되자 민종식, 최익현 등이 의병을 일으켰다.

(다) 헤이그 특사 사건을 구실로 일제가 고종을 강제 퇴위시키고 한국 군대를 해산시키자, 해산군인들이 기존의 의병에 대거 가담하였다.
① (가) - (나) - (다)
② (가) - (다) - (나)
③ (나) - (가) - (다)
④ (다) - (가) - (나)


문제해설
(가) 을미의병(1895) → (나) 을사 · 병오의병(1905~6) → (다) 정미의병(1907)

7. 독도와 관련된 탐구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세종실록지리지의 내용을 확인한다.
② 지증왕 때 이사부의 활동을 조사한다.
③ 대한제국 칙령 제 41호 내용을 알아본다.
④ 이범윤을 관리사로 파견한 배경을 알아본다.


문제해설
① 『세종실록』 「지리지」에는 “우산(독도)과 무릉(울릉도) 두 섬이 서로 거리가 멀지 않아 맑은 날에는 바라볼 수 있을 정도이다.”라는 내용이 있다.

② 지증왕 때 이사부가 우산국을 점령하였다.

③ 대한제국 칙령 41호에서 울릉도가 울도군으로 격상되고 울릉도 · 죽도 · 독도를 관장하는 지방행정기관이 되었다.

오답노트
④ 간도와 관련된 탐구활동이다. 대한제국은 이범윤을 1902년 간도시찰원으로 파견하였고 1903년 간도관리사로 임명하였다.

8. 다음 자료의 법령이 반포된 시기에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제 00호
역 사 신 문
00년0월0일
한 권의 책이라도 항일의 불씨 될라

통감부가 법률 제 6호로 출판법을 반포해, “사회의 질서와 풍속을 저해한다.”라는 이유로 교과서는 물론 현재 일반에 널리 읽히고 있는 책들의 내용을 일일이 검열하는 조치를 내렸다. 이에 따라 앞으로 많은 책의 발행이 금지되거나 압수될 전망이다.
특히 통감부가 이번 조치를 통해 금서로 지정할 책들에는 아동용 교과서인 『유년필독』을 비롯해, 청년층이나 어른들에게도 널리 읽히고 있는 역사책 『을지문덕전』, 『월남망국사』 등의 베스트셀러가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① 기차를 타고 부산으로 가는 관리
② 국문연구소에 출근하는 연구위원
③ 전환국에서 화폐를 제조하는 노동자
④ 대한매일신보를 들고 다니는 행인

문제해설
일제는 우리나라의 언론탄압을 위해 1909년 출판법을 제정하였다.

① 서울과 부산을 잇는 경부선은 1904년 12월 완공되어 1905년 개통되었다.

② 국문연구소는 1907년 7월 학부 안에 설치되었다. 1909년 12월 말 사업을 완료하여 사실상 폐지되었고, 1910년 경술국치 이후에는 이름만 존재하던 연구소마저 폐지되었다.

④ 항일언론지인 «대한매일신보»는 1904년 창간되어 1910년 폐간되었고, 이후 «매일신보»로 바뀌어 총독부의 기관지가 되었다.

오답노트
③ 전환국은 1883년 설치되어 1904년 폐지되었다.

9. 다음 글과 관련 있는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서경 전역(戰域)을 역대의 사가들이 다만 왕사(王師 : 김부식)가 반적을 친 전역으로 알았을 뿐이었으나, 이는 근시안의 관찰이다. 실상은 이 전역이 낭(郎)·불(佛) 양가 대 유가(儒家)의 싸움이며, 국풍파대 한학파의 싸움이며, 독립당 대 사대당의 싸움이며, 진취사상 대 보수사상의 싸움이니, 묘청은 곧 전자요, 김부식은 후자의 대표였던 것이다. 이 전역에서 묘청 등이 패하고 김부식이 승리하였으므로 조선의역사가 사대적·보수적·속박적 사상, 즉 유교 사상에 정복되고 말았거니와, 만일 이와 반대로 김부식이 패하고 묘청 등이 승리하였더라면 조선사가 독립적, 진취적 방면으로 진전하였을 것이니, 이 전역을 어찌 ‘일천년래 제일대사건(一千年來 第一大事件)’이라 하지 아니하랴.
① 고구려 계승 의식과 마한 정통론의 대립이었다.
② 불교, 풍수지리설과 성리학 사이의 대립이었다.
③ 권문세족과 신진사대부와의 대립이었다.
④ 고려 중기 귀족사회의 내부 모순을 보여주는 사건이다.

문제해설
④ 문벌 귀족 사회 내부의 분열과 지역 세력 간의 대립, 풍수지리설이 결부된 자주적 전통 사상과 사대적 유교 정치사상의 충돌, 고구려 계승 이념에 대한 이견과 갈등이 얽혀 일어난 것으로 귀족 사회 내부의 모순을 보여주는 사건이었다.

오답노트
① 고구려 계승 의식과 신라 계승 의식의 대립이었다.

② 불교, 풍수지리설과 유학 사이의 대립이었다. 성리학이 들어온 것은 고려 충렬왕 때이다.

③ 권문세족과 신진사대부는 고려 후기의 지배층이다.

10. 다음의 자료를 시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가) 누적된 부패와 부정의 횡포로서 민권을 유린하고 민족적 참극과 국제적 수치를 초래하게 한 현 정부와 집권당은 그 책임을 지고 물러가라. 3·15 선거는 부정선거이다. 공명선거에 의하여 정· 부통령을 재선거하라.

(나) 헌법 개정의 주체는 오로지 국민이다. 국민 이외의 어느 누구도 이 신성한 권리를 대행하거나 파기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국민적 의사를 전적으로 묵살한 4·13 폭거는 시대적 대세인 민주화를 거스르려는 음모요, 국가 권력의 주인인 국민을 향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

(다) 정부당국에서는 17일 야간에 계엄령을 확대 선포하고 일부 학생과 민주인사, 정치인을 도무지 믿을 수 없는 구실로 불법 연행하였습니다. ……계엄당국은 18일 오후부터 공수부대를 대량 투입하여 시내 곳곳에서 학생, 젊은이들에게 무차별 살상을 자행하였으니! …… 협상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면 즉각 총을 놓겠습니다.

(라) 우리는 이제 3선 개헌을 강행하여 자유 민주에의 반역을 기도하는 어떤 명분이나 위장된 강변에도 현혹됨 없이 20년간 모든 호헌세력들의 공통된 신념과 결단 위에서 전 국민의 힘을 뭉쳐 단호히 이에 대처하려 한다. 집권자에 의해서 자유 민주에의 기대가 끝내 배신당할 때 조국을 수호하려는 전 국민은 요원의 불길처럼 봉기할 것이다.
① (가) - (라) - (다) - (나)
② (가) - (나) - (다) - (라)
③ (가) - (라) - (나) - (다)
④ (가) - (나) - (라) - (다)

(가) 대학교수단 시국선언문(1960년 4월 25일) → (라) 3선 개헌 반대투쟁 성명서(1969년 7월 17일) → (다) 5 · 18광주 민주화 운동 궐기문(1980년 5월 25일) → (나) 6 · 10국민대회 선언(1987년 6월 10일)

11. 다음 대화에서 밑줄 친 ‘여러 조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임금 : 5품 이상의 중앙 관리들은 국정 쇄신에 관한 의견을 올리도록 하라.
신하 : 신은 태조부터 경종까지 다섯 임금의 정치에서 거울이 될 만한 것과 국정에 관련된 여러 조목을 올리겠습니다.
① 왕은 신하를 예로서 대우하십시오
② 주요 지역에 지방관을 파견하십시오
③ 연등회와 팔관회 등 불교 행사를 억제하십시오
④ 차령산맥 이남의 사람들은 벼슬을 주지 마십시오

문제해설
밑줄 친 ‘여러 조목’은 고려 성종 때 최승로가 올린 시무 28조이다.

① 최승로는 왕은 신하를 예로서 대우할 것을 건의하여 왕권의 전제화를 견제하였다.

② 성종은 최승로의 건의를 받아들여 지방에 12목을 두고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③ 최승로는 연등회와 팔관회를 열기 위해 백성들을 징발하는 것을 지적하면서, 이를 줄여 백성들의 부담을 덜어줄 것을 건의하였다.

오답노트
④ 훈요10조에서는 연등회와 팔관회를 소홀히 하지 말고 차령산맥 이남의 사람들에게 벼슬을 주지 말라고 하였다.

12. 다음 자료와 관련된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오후에 홍영식은 개혁안을 국왕 전하에게 올렸다. 전하를 존경하며 폐하라고 하였고, 왕명을 칙이라고 부르는 등 엄연한 독립국의 군주로서의 의식을 구비하는데 이르기까지 개혁안의 조항이 많았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국권을 확장하여 외국과 대등한 관계를 맺고, 국민은 상하귀천의 구별이 없이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국가의 발전을 위해 자기의 직업에 충실해야 한다는 등 당시의 잘못된 폐단을 시정하는 조항을 포함하고 있었다.
…(중략)… 그리고 청국에는 급히 사신을 보내어 대원군의 환국을 요구하고, 청국과의 주종 관계의 종식을 천명했다.
① 규장각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② 청국의 무력 개입으로 실패하였다.
③ 일본군이 서울에 주둔하는 계기가 되었다.
④ 청과 일본이 톈진조약을 체결하는 계기가 되었다.

문제해설
① 갑신정변(1884)의 14개조 정강에서 규장각 폐지를 주장하였다.

② 청군의 개입, 정치 · 군사적 기반의 미약, 민중의 지지를 얻지 못한 점 등이 갑신정변의 실패 요인이 되었다.

④ 갑신정변 이후 청과 일본의 동등한 파병권을 담은 톈진조약이 체결되었다.

오답노트
③ 임오군란 이후 체결된 제물포 조약과 관련이 있다.

13. (가) ~ (라) 시기의 정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중종반정-(가)-임진왜란-(나)-병자호란-(다)-경신환국-(라)-이인좌의 난
① (가) - 조광조가 현량과를 실시하였다.
② (나) - 서인이 노론과 소론으로 나뉘었다.
③ (다) - 갑인예송이 발생하였다.
④ (라) - 서원을 정리하였다.

문제해설
중종반정은 1506년, 임진왜란 발발은 1592년(선조 25), 병자호란 발발은 1636년(인조 14), 경신환국은 1680년(숙종 6), 장용영 설치는 1785년(정조 9)

① 중종 때의 상황이다.

③ 1674년(현종 15)의 일이다.

④ 숙종 때 환국으로 집권 정당이 교체되고 일당 전제화 현상이 나타났다. 노론과 소론의 분화 이후에는 이들 간의 갈등도 이어졌다. 숙종 때 병신처분으로 노론이 정권을 잡았고, 경종 때 신축옥사로 소론이 정권을 장악하였다.
(※ ④번 선택문항은 복원이 완전하지 않아 변형하였다.)

오답노트
② 숙종 때 경신환국 이후 서인은 노론과 소론으로 분화하였다

14. 다음은 발해 통치체제의 특징을 나열한 것이다. 이와 관련한 탐구 주제 설정이 적절히 연결된 것은?
(가) 전략적 요충지를 설치하였다.
(나) 정당성의 장관이 국정을 총괄하였다.
(다) 유학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이 설치되었다.
(라) 당의 제도를 수용하였으나 그 운영은 독자적이었다.
① (가) - 5소경의 위치와 기능
② (나) - 시중의 권한과 왕권의 관계
③ (다) - 주자감의 교육 내용
④ (라) - 도병마사와 식목도감의 기능

문제해설
발해에서는 유학 교육을 목적으로 주자감을 설립하여 귀족 자제에게 유교 경전을 가르쳤다.

오답노트
① 5소경은 신라의 지방 행정 단위이다.
② 통일 이후 신라에서는 집사부의 장관인 시중의 권한이 강화되었다.
④ 도병마사와 식목도감은 고려의 독자적 관제이다.

15. (A)에 들어갈 군사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동지들이 화북으로 떠난 후로 비교적 안전지대인 충칭에 있는 동지들의 노력과 공작 성공은 화북 동지들의 노력과 공작 성적에 비할 때 참으로 부끄러울 만치 적다 …(중략)…우리 민족의 혁명 전투 깃발인 (A)는 금년 가을 한국광복군 제1지대로 개편하게 되었으며, 또 이는 군사 통일을 위한 성의에서 우리의 최대의 양보인 것이다.
…(중략)… 그러나 우리의 무장 역량을 집중 통일하기 위한 (A)와 한국광복군과의 합병은 우리 운동의 진보와 발전을 의미한 것이라고 인식할 것이며 또 모두 기뻐하고 치하할 바이라고 믿는다.
① 자유시 참변으로 피해를 입었다.
② 중국 관내에서 결성된 최초의 무장 조직이었다.
③ 미군과 합작하여 국내 진공작전을 실시하고자 하였다.
④ 쌍성보, 사도하자, 대전자령 전투에서 일본군에 대승을 거두었다.

문제해설
(A)는 조선의용대이다.
② 조선의용대는 1938년 10월 중국 관내에서 결성된 최초의 무장조직으로 중국군과 함께 항일전쟁을 수행하였다.

오답노트
① 대한독립군단에 대한 내용이다.
③ 한국광복군에 대한 내용이다.
④ 한국독립군에 대한 내용이다.

16. 고려와조선의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과전법에서 사전의 소유권은 전주에게 있었고 수조권은 전객에게 있었다.
② 고려와 조선시대에 관리들의 수조권은 후대로 갈수록 점점 약화되었다.
③ 전시과에서 과전법으로 바꾼 것은 권문세족의 권한을 강화시켰다.
④ 국가의 토지에 대한 지배력은 갈수록 점점 약화되었다.

문제해설
② 조선 성종 때 관수관급제를 시행하여 관리가 직접 수조하지 못하게 하였고 명종 때에는 직전법도 폐지되어 수조권에 입각한 토지제도가 소멸하였다.

오답노트
① 사전에 대한 수조권은 전주에게 있었고 소유권은 전객에게 있었다.

③ 고려 말 전시과 체제가 무너진 상황 속에서 과전법 실시를 통해 권문세족의 권한을 약화시켰다.

④ 국가는 토지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켜 나갔다.

17. 다음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구석기시대 유적이다. 해당 유적에서 출토된 유물을 연결한 것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상원 검은모루 동굴 - 사람의 얼굴을 새긴 코뿔소 뼈
② 청원 두루봉 동굴 - 어린이 뼈(흥수아이)
③ 단양 수양개 - 슴베찌르개(석기제작소)
④ 연천 전곡리 - 아슐리안형 주먹도끼

문제해설
② 청원 두루봉 동굴에서는 어린이 뼈가 발견되었으며 발견자의 이름을 따서 흥수아이라고 한다.

③ 단양 수양개 유적에서는 모룻돌, 돌망치, 격지, 부스러기 등이 모여 있는 석기 제작소가 발견되어 석기 제작과정 복원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해주고 있다.

④ 연천 전곡리에서는 아슐리안형 주먹도끼가 발견되어 모비우스의 학설을 뒤집는 계기가 되었다.

오답노트
① 사람의 얼굴을 새긴 코뿔소 뼈는 제천 점말 동굴에서 발견되었다.

18. 다음은 일제강점기 어느 단체의 강령이다. 이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우리는 정치적, 경제적 각성을 촉진한다.
● 우리는 단결을 공고히 한다.
●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부인한다.
① 6·10 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② 광주학생항일운동 진상보고를 위한 민중대회를 계획하였다.
③ 고등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을 설립하려는 운동을 펼쳤다.
④ 민족주의 계열 단체로 사회주의를 철저히 배척하였다.

문제해설
제시문은 신간회(1927~1931)의 강령이다.

② 신간회는 1929년 광주 학생항일운동이 일어나자 조사단을 파견하고, 조사 결과를 발표할 민중 대회를 계획하였다. 그러나 민중대회는 성사되지 못했다.

오답노트
① 6 · 10만세운동은 신간회 성립 이전인 1926년의 일이다.
③ 민립대학설립운동과 관련이 있다.
④ 신간회는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의 합작 단체이다.

19. (가)~(라)는 삼국 시대 고분과 관련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 고분은 벽돌무덤으로 백제가 중국 남조와 교류했음을 증명한다.
② (나) 구조의 무덤은 사신도 등 벽화가 많이 남아있다.
③ (다) 고분은 백제만의 독창적 양식이다.
④ (라) 구조 무덤은 도굴이 어려워 많은 껴묻거리가 발굴되었다.

문제해설
(가)는 백제 무령왕릉, (나)는 신라 돌무지덧널무덤, (다)는 백제 초기 계단식 돌무지무덤, (라)는 굴식 돌방무덤이다.

① 무령왕릉은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무덤으로 이 시기 백제가 남조와 교류했음을 증명해주는 유적이다.

오답노트
② 굴식 돌방무덤에 대한 내용이다. 돌무지덧널무덤에는 벽화를 그릴만한 방이 없다.

③ 계단식 돌무지무덤은 고구려의 영향을 받았다.

④ 돌무지덧널무덤은 구조상 도굴이 어려워 껴묻거리가 남아 있는 경우가 많다.

20. 다음과 같은 시대적 배경에서 일어난 봉기는?
무신정변 이후, 무신들 간의 대립과 지배체제의 붕괴로 백성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되었으며, 무신들의 농장 확대로 인하여 수탈이 강화되었다. 가혹한 수탈을 견디지 못한 백성은 종래의 소극적 저항에서 벗어나 대규모의 봉기를 일으키기 시작하였다.
① 김헌창의 난
② 홍경래의 난
③ 원종·애노의 난
④ 김사미, 효심의 난

문제해설
무신정변(1170) 이후 각지에서 다양한 형태의 봉기가 일어났다.
④ 1193년(고려 명종 23) 경상도 일대에서 김사미와 효심이 연합하여 일으킨 난이다.

오답노트
① 신라 하대 헌덕왕 때 일이다.
② 조선 순조 때의 일이다.
③ 신라 하대 진성여왕 때의 일이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