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30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2차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아래의 유물들이 만들어졌던 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동굴이나 바위 그늘에서 살거나 강가에 막집을 짓고 살았다.
② 사유재산과 계급이 나타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큰 변화가 일어났다.
③ 밭농사가 중심이었지만, 일부 저습지에서는 벼농사를 지었다.
④ 혈연에 바탕을 둔 씨족을 사회의 기본 구성단위로 하였다.


 1. ④  난이도 하

 조개껍데기 가면, 덧무늬토기, 갈돌과 갈판은 모두 신석기 시대의 유물이다.
신석기 시대에는 씨족이 점차 다른 씨족과의 혼인을 통하여 부족을 이루었다. 이리하여 신석기 시대는 혈연을 바탕으로 한 씨족을 기본 구성단위로 한 부족 사회를 이루고 있었다.

<오답 분석>
① 구석기 시대,
② 청동기 시대,
③ 청동기 시대

2. 아래의 풍속을 지닌 나라의 사회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귀신을 믿기 때문에 국읍에 각각 한 사람씩 세워 천신의 제사를 주관하게 하는데, 이를 천군이라 부른다. 또 여러 나라에는 각각 별읍이 있으니, 소도라 한다. 거기에 큰 나무를 세우고 방울과 북을 매달아 놓고 귀신을 섬긴다.
(『삼국지』위서 동이전)
① 지배자 중에서 세력이 큰 것은 신지, 작은 것은 읍차 등으로  불렸다.

② 해마다 씨를 뿌리고 난 뒤인 5월과 곡식을 거두어들이는 10월에 계절제를 열어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③ 혼인을 정한 뒤 신랑은 신부 집 뒤꼍에 조그만 집을 짓고, 함께 살다가 돌아오는 풍속이 있었다.

④ 제사장의 존재에서 고대 신앙의 변화와 제정의 분리를 엿볼 수 있다.


2. ③  난이도 하

자료의 풍속은 천군과 소도로 알 수 있는 삼한의 제정분리 모습이다.

<오답 분석>
③ 서옥제(고구려)

3. 아래 백제의 왕릉과, 여러 유물들이 상징해주는 무덤 주인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중국 남조의 영향을 크게 받아 화려한 무늬를 새긴 벽돌로 무덤 내부를 쌓았다.
② 무덤 속에는 왕과 왕비의 삶과 죽음에 관한 여러 내용들이 새겨진 지석이 있었다.
③ 무덤의 주인공은 신라와 동맹을 맺고, 일본에 불교를 전해주었다.
④ 22개의 담로에 왕족을 파견함으로써 지방에 대한 통제를 강화한 국왕이 묻혔다.


3. ③  난이도 하

자료의 왕릉은 백제 무령왕릉이다. 이곳에서 금제 관장식, 진묘수(석수, 돌짐승) 등 우수한 공예품이 출토되었다.

무령왕릉은 중국 남조의 영향을 크게 받아 연꽃 등 우아하고 화려한 백제 특유의 무늬를 새긴 벽돌로 무덤 내부를 쌓았다. 무령왕릉에서는 무덤의 주인공이 무령왕과 왕비임을 알려 주는 지석이 발견되어 연대를 확실히 알 수 있는 무덤이기도 하다.

 한편, 무령왕(501~523)은 지방의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하여 지방 통제를 강화하였다.

<오답 분석>
③ 성왕 때의 사실이다. 성왕(523~554)은 신라 진흥왕과 3차 나제동맹(551)을 맺었고, 552년에 일본에 노리사차계를 보내 불교를 전해주었다.

4. 신라의 군사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방령은 각각 700~1,200명의 군사를 거느렸다.
② 군주는 주 단위로 설치한 부대인 정을 거느렸다.
③ 전쟁과 사냥에 대한 교육을 받았던 화랑은 직접 전투에 참여하였다.
④ 8세기 후반 이후 경제기반을 확대한 진골귀족들은 사병을 거느렸다.


4. ①  난이도 하

신라에서 주의 장관인 군주는 주에 설치된 부대인 정을 같이 다스렸다.

신라 화랑은 사냥과 전쟁에 관하여 교육을 받음으로써 협동과 단결 정신을 기르고 심신을 연마하였다. 신라는 정복 전쟁이 활발해짐에 따라 많은 병사를 필요로 했고, 이에 의해 만들어진 것 중 하나가 화랑도였다. 그래서 실제 화랑들은 전쟁에 많이 참여하였고, 사다함, 김유신 등 화랑 출신 장군들이 많은 전과를 올리기도 하였다.

신라 하대(780~935)에는 진골귀족들의 사병 보유가 심해지면서 중앙에서 권력쟁탈전이 빈번하기도 하였다.

<오답 분석>
① 방령은 백제의 지방 행정 조직인 5방에 파견된 지방 장관으로 방의 행정 및 군사 최고책임자였다. "주서(周書)" ‘백제전’에 의하면 방령이 중국의 도독(都督)에 비견되며, 병사 700명 이상에서 1200명 이하를 통솔했다고 한다.

5.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의 신분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통일신라 이후에도 전쟁 포로로, 혹은 진 빚을 갚지 못하여 노비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② 골품제도는 가옥의 규모와 장식물은 물론, 복색이나 수레 등 일상생활까지 규제하는 기준으로서 유지되었다.

③ 백제의 지배층은 왕족인 부여씨와 8성의 귀족으로 이루어졌다.

④ 관등제와 관직체계의 운영은 신분제에 의해서 크게 제약을 받았다.


5. ①  난이도 하

골품은 신라 사회에서 개인의 사회 활동과 정치 활동의 범위까지 엄격히 제한하였다. 골품 제도는 가옥의 규모와 장식물은 물론, 복색이나 수레 등 신라인의 일상 생활까지 규제하는 기준으로서 오랫동안 유지되었다.

 백제의 지배층은 왕족인 부여씨와 8성의 귀족으로 이루어졌다. 이들은 중국의 고전과 역사책을 즐겨 읽고 한문을 능숙하게 구사하였으며, 관청의 실무에도 밝았다.

 삼국 시대에는 골품제 등 지배층 내부에서 엄격한 신분 제도를 운영하면서 출신 가문의 등급에 따라 관등 승진에서 특권을 누리거나 제한을 받았다. 이렇게 삼국에서 관등제와 관직체계의 운영은 신분제에 의해서 크게 제약을 받았다.

<오답 분석>
① 전쟁이 빈번하였던 삼국 시대에는 전쟁 노비가 많았으나, 통일 신라 이후로 정복 전쟁이 사라짐에 따라 전쟁 노비는 점차 소멸되어 갔다.

6. 통일 이후 삼국 불교의 유산을 토대로 하고 중국과의 교류를 더하여 신라 불교는 다양하고 폭넓어졌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의상은 모든 존재가 상호의존적인 관계에 있으면서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화엄사상을 정립하였다. 

② 진표는 법성종 승려로서 현세에서 고난을 구제받고자 하는  관음신앙을 이끌었다.

③ 원효는 극락에 가고자 하는 아미타신앙을 자신이 직접 전도하며 불교 대중화의 길을 열었다.

④ 혜초는 자신이 돌아본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풍물을 생생하게 기록한 '왕오천축국전'을 남겼다.


6. ②  난이도 중

 의상은 모든 존재가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으면서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화엄 사상을 정립하였다. 의상은 화엄 사상을 바탕으로 교단을 형성하여 많은 제자를 양성하고, 부석사를 비롯한 여러 사원을 건립하여 불교 문화의 폭을 확대하였다.

 원효는 극락에 가고자 하는 아미타 신앙을 자신이 직접 전도하며 불교 대중화의 길을 열었고, 의상은 아미타 신앙과 함께 현세에서 고난을 구제받고자 하는 관음 신앙을 이끌었다. 이 시기부터 불교는 일반인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통일 신라 시대에는 중국을 넘어 인도까지 가서 불교를 공부하고 오는 승려도 있었는데, 그 중에 혜초는 자신이 돌아본 인도와 중앙 아시아 여러 나라의 풍물을 생생하게 기록한 "왕오천축국전"을 남겼다.

<오답 분석>
② 법성종을 연 것은 신라 원효이다.  현세에서 고난을 구제받고자 하는 관음신앙을 이끈 대표적 인물은 의상이다.

 진표는 김제 금산사를 근거지로 계율연구와 참회수행을 내세운 실천적인 법상종을 열었다고 알려져 있다.

7. 신라시대의 유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문왕대에는 국학을 태학으로 고치고, 박사와 조교를 두어  '논어'와 '효경' 등의 유교경전을 가르쳤다.

② 임신서기석을 보면 신라에서도 청소년이 유교경전을 공부하였던 사실을 알 수 있다.

③ 원성왕대에는 유교경전의 이해수준을 시험하여 관리를 채용하는 독서삼품과를 마련하였다.

④ 최치원은 당나라의 빈공과에 급제하고 문장가로 이름을 떨친 후 귀국하여 개혁안 10여조를 건의하였다.


7. ①  난이도 하

임신서기석은 신라에서 두 명의 청소년(화랑으로 추정)이 유교 경전 공부와 인격 도야에 대해 맹세한 내용을 기록한 비석이다. 이를 통해 신라에서도 청소년이 유교 경전을 공부하였던 사실을 알 수 있다.

 원성왕 때에는 유교 경전의 이해 수준을 시험하여 관리를 채용하는 독서삼품과를 마련하였다. 이 제도는 골품 제도 때문에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는 못하였지만, 학문과 유학을 널리 보급시키는 데 이바지하였다.

 최치원은 당의 빈공과에 급제하고 문장가로 이름을 떨친 후 귀국하여 개혁안 10여 조를 건의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 후, 그는 은둔 생활을 하면서 뛰어난 문장과 저술을 남겼다.

<오답 분석>
① 통일 신라에서는 신문왕 때 국학이라는 유학 교육 기관을 설립하였다. 그 후, 경덕왕 때에는 국학을 태학감(태학)으로 고치고 박사와 조교를 두어 논어와 효경 등의 유교 경전을 가르쳤다. 이것은 충효 일치의 윤리를 강조한 것이었다.

8. 발해의 건국과 발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본에 보낸 국서에 고려 또는 고려 국왕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사실에서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임을 알 수 있다.

② 수군으로 당의 산둥지방을 공격하는 한편, 요서지역에서 당나라 군대와 격돌하기도 하였다.

③ 선왕대에 지배체제의 정비를 위해서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으로 옮기고, 신라와도 상설 교통로를 개설하여 대립관계를 해소하려 하였다.

④ 전성기를 맞은 발해에 대해서 중국인들은 해동성국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8. ③  난이도 하

고구려를 계승한 발해는 일본에 보낸 외교 문서에 발해를 고려로, 발해 왕을 고려왕으로 칭하여 고구려 계승 의식을 분명히 하였다.

 발해 무왕 때에는 영토 확장에 힘을 기울여 동북방의 여러 세력을 복속하고 북만주 일대를 장악하였다. 발해의 세력 확대에 따라 신라는 북방 경계를 강화하였고, 흑수부 말갈도 당과 연결하고자 하였다. 이에, 발해는 먼저 장문휴의 수군으로 당의 산둥 지방을 공격하는 한편, 요서 지역에서 당군과 격돌하였다.

 발해는 9세기 전반의 선왕 때 전성기를 맞이하였고, 이후 발해를 중국인들은 해동성국이라 불렀다.

<오답 분석>
③ 문왕 때에는 당과 친선 관계를 맺으면서 당의 문물을 받아들여 체제를 정비하고, 신라와도 상설 교통로를 개설하여 대립 관계를 해소하려 하였다. 또한 문왕은 지배 체제의 정비를 위해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으로 옮겼다.

9. 고려시대 인쇄술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주 흥덕사에서 간행한 직지심체요절이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 활자본으로 공인받고 있다.

② 일찍부터 금속활자 인쇄술을 발명하였으며, 후기에는 활판 인쇄술의 개발에 힘을 기울였다.

③ 고려 대장경의 판목은 고려의 목판 인쇄술이 최고의 수준에 이르렀음을 입증해주고 있다.

④ 몽골과 전쟁 중이던 강화도 피난 시에는 금속활자로 상정고금예문을 인쇄하였다.


9. ②  난이도 하

고려 시대의 기술학에서 가장 뛰어난 것은 인쇄술의 발달이었다. 신라 때부터 발달한 목판 인쇄술은 고려 시대에 이르러 더욱 발달하였다. 고려대장경의 판목은 고려의 목판 인쇄술이 최고의 수준에 이르렀음을 입증해 주고 있다.

 고려에서는 12세기 말이나 13세기 초에는 이미 금속 활자 인쇄술이 발명되었으리라고 추측되며, 몽골과 전쟁 중이던 강화도 피난시에는 금속 활자로 "상정고금예문"을 인쇄하였다(1234). "상정고금예문"은 12세기 인종 때 최윤의 등이 지은 의례서인데, 강화도로 천도할 때 예관이 가지고 오지 못하여 최우가 보관하던 것을 강화도에서 금속 활자로 28부를 인쇄하였다. 이는 서양에서 금속 활자 인쇄가 시작된 것보다 200여 년이나 앞서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상정고금예문"은 오늘날 전해지지 않고 있으며, 그 대신 청주 흥덕사에서 간행한 직지심체요절(1377)이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 활자본으로 공인받고 있다.

<오답 분석>
② 목판 인쇄술은 한 가지의 책을 다량으로 인쇄하는 데는 적합하지만, 여러 가지의 책을 소량으로 인쇄하는 데에는 활판 인쇄술보다 못하였다. 고려에서는 일찍부터 활판 인쇄술의 개발에 힘을 기울였으며, 후기에 금속 활자 인쇄술을 발명하였다.

10. 고려시대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개성의 만월대 궁궐터는 경사진 면에 축대를 높이 쌓고 계단식으로 건물을 배치하고 있어 웅장하게 보였을 것이다.

② 영주의 부석사 무량수전은 주심포 양식과 배흘림기둥이 잘 어우러진 건축물이다.

③ 상감기법을 도자기제작에 응용해서 만들어진 상감청자는 무늬를 다양하고 화려하게 넣을 수 있었기 때문에 청자의 새로운 경지를 열었다.

④ 대리석으로 만든 원각사지 10층 석탑은 이 시기의 중요한 건축물이다.


10. ④  난이도 하

 개성 만월대 터를 보면 고려 시대 궁궐 건축을 짐작할 수 있다. 만월대 궁궐터는 경사진 면에 축대를 높이 쌓고 건물을 계단식으로 배치하였기 때문에 건물이 층층으로 나타나 웅장하게 보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우왕 2년(1376)에 새로 지은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은 주심포 양식에다 배흘림 기둥, 팔작 지붕이 조화를 잘 이루고 있다.
 12세기중엽에 고려의 독창적 기법인 상감법이 개발되어 자기에 활용되었다. 상감청자는 무늬를 훨씬 다양하고 화려하게 넣을 수 있었기 때문에 청자의 새로운 경지를 열었다. 상감청자는 강화도에 도읍한 13세기 중엽까지 주류를 이루었으나, 원 간섭기 이후에는 퇴조해 갔다.

<오답 분석>
④ 고려 후기의 경천사지 10층 석탑은 원의 석탑을 본떠 대리석으로 만들어졌다. 경천사지 10층 석탑과 같이 짝수층에 대리석으로 만든 양식이며, 모양도 유사한 원각사지 10층 석탑은 조선 세조 때 만들어졌다.

11. 고려는 국내 상업이 안정적으로 발전하면서 대외 무역활동도 활발해졌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예성강 입구의 벽란도는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하였으며, 송나라 상인뿐만 아니라 아라비아 상인까지 왕래하였다.

② 서해안의 해로를 통해 송나라로 종이, 인삼 등 수공업품과 토산물을 수출하는 한편, 왕실과 귀족의 수요품을 수입하였다.

③ 고려와의 무역을 추구했던 일본은 11세기 후반부터 수은, 황을 가지고 와서 식량, 인삼, 서적과 바꾸어갔다.

④ 북방의 거란과 여진에게는 은, 모피, 말을 수출하고, 고려는 농기구, 곡식을 수입하였다.


11. ④  난이도 하

 예성강 어귀의 벽란도는 대외 무역의 발전과 함께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하였다. 서역과의 교류도 활발하여 대식국인이라 불리던 아라비아 상인들도 고려에 들어와서 수은, 향료, 산호 등을 팔았다. 이들을 통하여 고려의 이름이 서방 세계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고려의 대외 무역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송과의 무역이었다. 고려는 서해안의 해로를 통하여 송에서 왕실과 귀족의 수요품을 수입하는 대신에 종이, 인삼 등 수공업품과 토산물을 수출하였다.

 일본은 11세기 후반부터 고려에 내왕하면서 수은, 황 등을 가지고 와 식량, 인삼, 서적 등과 바꾸어 갔다.

<오답 분석>
④ 고려는 북방의 거란과 여진에게는 농기구, 곡식, 포목, 문방구 등을 수출하였고, 이들에게서는 은, 모피, 말을 수입하였다.

12. 무신정권에 의하여 문벌귀족정치가 붕괴된 이후에 사대부라고 불리는 새로운 정치세력이 등장하였다. 사대부 세력의 성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들은 대부분 지방의 향리자제들로, 무신집권기 이래 과거를 통하여 중앙관리로 진출하였다.

② 사대부의 대표적 인물인 이규보는 원에 설립된 만권당에서 원의 학자들과 교류하였다.

③ 충선왕대에 사대부와 함께 여러 가지 폐단을 시정하기 위한 개혁이시도되었으나, 원의 간섭으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였다.

④ 공민왕이 반원 자주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신진사대부들의 등장을 억제하고 있던 정방을 폐지하였다.


12. ②  난이도 하

 신진 사대부는 대부분 지방의 향리 자제들로, 무신 집권기 이래 과거를 통하여 중앙 관리로 진출하였다.
 충선왕은 사림원 설치, 강제로 노비가 된 사람을 양민으로 환원, 소금 전매제(각염법) 시행 등의 개혁을 추진하였으나, 권세가들의 반발과 원의 간섭으로 실패하였다.
 공민왕이 개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신진 사대부의 정계 진출이 확대되었다. 공민왕은 왕권을 제약하고 신진 사대부의 등장을 억제하고 있던 정방을 폐지하기도 하였다.

<오답 분석>
② 만권당은 왕위에서 물러난 충선왕이 1314년에 원의 수도에 세운 학문 기관이다. 충선왕은 이제현 등 고려 유학자와 조맹부 등 한족 출신 유학자를 이곳에 불러 모아 서로 교류하게 하였다. 이규보는 최씨 무신집권기에 활동한 학자로 최충헌과 최우를 학문적으로 보필하였다.

13. 조선 초기에 특별히 기억해야 할 사실은 민족 문화인 한글의 창제와 사용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한글 창제가 요청된 것은 민본사상이 발달하면서 백성들이 배우기 쉬운 문자를 만들어 국가의 통치이념을 백성들에게 직접 전달할 필요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② 서리들이 행정 실무에 이용할 수 있도록 그들의 채용에 한글을 시험으로 치르게 하였다.

③ 한글을 보급하기 위해서 왕실 조상의 덕을 찬양하는 '용비어천가'를 편찬하였다.

④ 부처님의 덕을 기리는 '월인천강지곡'과 '석보상절'은 한글로 간행될 수 없었다. 


13. ④  난이도 하

 한글 창제 이전 우리 민족은 고유 문자가 없어서 우리말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일상적으로 쓰는 말에 맞으면서도 누구나 배우기 쉽고 쓰기 좋은 우리의 문자가 필요하였다. 더욱이, 조선 한자음의 혼란을 줄이고 피지배층을 도덕적으로 교화시켜 양반 중심 사회를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도 우리 문자의 창제가 요청되었다.

 조선 정부는 한글을 보급하기 위하여 왕실조상의 덕을 찬양하는 ‘용비어천가’, 부처님의 덕을 기리는 ‘월인천강지곡’ 등을 지어 한글로 간행하였다. 또, 불경, 농서, 윤리서, 병서 등을 한글로 번역하거나 편찬하였다. 그리고 서리들이 한글을 배워 행정 실무에 이용할 수 있도록 그들의 채용에 훈민정음을 시험으로 치르게 하기도 하였다.

<오답 분석>
④ 1446년(세종 28)에 소헌왕후 심씨가 죽자 세종은 아들 수양대군에게 석가모니의 일대기를 한문으로 엮은 ‘석가보’를 기초로 ‘석보상절’을 한글로 짓게 했다. 다음 해인 1447년에 산문으로 된 ‘석보상절’이 완성되자 세종은 이를 바탕으로 시의 형식으로 읊은 ‘월인천강지곡’을 지었다.

14. 조선시대 향촌사회의 조직과 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림은 도덕과 의리의 기본 서적인 '대학'을 보급하고, 가묘와 사당을 건립하여 성리학적 사회질서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② 유향소는 수령을 보좌하고, 향리를 감찰하며 향촌 사회의 풍속을 바로잡기 위한 기구였다.

③ 17세기 중엽 이후에는 오가작통제를 통하여 촌락 주민에 대한 지배를 원활히 하고자 하였다.

④ 지방사족은 향촌사회를 그들 중심으로 운영하기 위해 향약 조직을 만들었다.


14. ①  난이도 하

조선 시대 향촌 자치를 위하여 설치한 기구가 유향소였다. 유향소는 수령을 보좌하고 향리를 감찰하며 향촌 사회의 풍속을 바로잡기 위한 기구였다.

 조선 정부는 조선 초기에 자연촌 단위의 몇 개의 이(里)를 면으로 묶은 면리제를 통해, 그리고 17세기 중엽 이후에는 오가작통제를 통하여 촌락 주민에 대한 지배를 원활히 하고자 하였다. 오가작통제는 서로 이웃하고 있는 다섯 집을 하나의 통으로 묶고, 여기에 통수를 두어 통 내를 관장하게 한 것이다.

<오답 분석>
① 사림은 도덕과 의례의 기본 서적인 "소학"을 보급하고, 가묘와 사당을 건립하며, 족보 편찬을 통해 성리학적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자 하였다.

15. 아래는 18세기 미술의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왕제색도’이다. 이 그림을 그린 화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서양화 기법을 수용하여 남녀 사이의 애정을 감각적이고 해학적으로 묘사하였다.

② 산수화, 기록화, 신선도 등을 많이 그렸지만, 정감어린 풍속화를  그린 것으로 유명하다.

③ 우리나라의 고유한 자연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는 진경산수화를 즐겨 그렸다.

④ 고금의 필법을 연구하여 굳센 기운과 다양한 조형성을 갖춘 글씨체를 창안하였다.


15. ③  난이도 하

 자료의 ‘인왕제색도’는 정선이 그린 진경산수화(실경산수화)이다.
 18세기에 활약한 정선은 우리의 자연을 사실적으로 그려 회화의 토착화를 이룩한 진경산수화를 개척하였다. 그는 서울 근교와 강원도의 명승지를 두루 답사하여 그것들을 사실적으로 그려 냈다. 정선은 대표작인 ‘인왕제색도’와 ‘금강전도’에서 바위산은 선으로 묘사하고, 흙산은 묵으로 묘사하는 기법을 사용하여 산수화의 새로운 경지를 이룩하였다.
 한편 김홍도는 정선, 조영석, 심사정으로 이어지는 조선 시대 진경산수화 계보의 최종적인 완성자로 평가된다.

<오답 분석>
① 풍속화가인 신윤복은 주로 양반과 부녀자의 생활과 유흥, 남녀 사이의 애정 등을 감각적이고 해학적으로 묘사하였다.  강세황은 서양화 기법을 반영하여 사물을 실감 나게 표현하였다.

② 김홍도에 대한 설명이다.

④ 김정희에 대한 설명이다. 김정희는 우리 서예 발전의 성과를 바탕으로 고금의 필법을 두루 연구하여 굳센 기운과 다양한 조형성을 가진 추사체를 창안하여 서예의 새로운 경지를 열었다.

16. 동학의 발생과 전개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최시형은 교세를 확대하면서 '동경대전'과 '용담유사'를 펴내어 교리를 정리하는 한편, 의식과 제도를 정착시켜 교단조직을 정비하였다.

② 1860년대에 등장한 동학은 사람이 누구나 평등하다는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③ 동학이 농민들에게 환영을 받은 이유로는 교리에 주문과 부적 등 민간신앙의 요소들이 결합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④ 제3대 교주인 손병희는 친일세력을 내쫒고, 단군신앙을 기반으로 창시된 대종교와 통합하여 동학을 천도교로 개편하였다.


16. ④  난이도 하

 동학은 1860년에 경주 출신인 최제우가 창도하였다. 동학의 교리는 유·불·선의 주요 내용이 바탕이 되었고, 주문과 부적 등 민간 신앙의 요소들이 결합되었다. 또, 사회 모순을 극복하고, 일본과 서양 국가의 침략을 막아 내자는 주장을 폈다. 동학은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시천주(侍天主)와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강조하였다. 그래서 양반과 상민을 차별하지 않고, 노비 제도를 없애며, 여성과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는 사회를 추구하였다.

 이렇게 동학은 민간신앙 요소 도입, 사회 모순 극복, 외세 침략 방어, 인간평등 등을 주장하여 농민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동학의 교조 최제우가 혹세무민과 사도난정의 죄로 처형당한 뒤, 2대 교주 최시형은 포접제로 교단 조직을 정비하고 "동경대전", "용담유사"를 간행하여 교리를 정리하였다.

<오답 분석>
④ 동학이 이용구 등의 친일적 인사들의 영향력이 커지자 일본에 있던 동학 3대 교주 손병희는 1905년 12월에 동학을 천도교로 개칭한 후 1906년 1월에 귀국하여 새로운 교단 조직을 만들었다.

 한편 나철은 1909년에 단군 신앙을 기반으로 민족 종교 단군교를 창시하며 이 날을 중광절(重光節)이라 했다. 그 후 나철은 1910년에 단군교를 대종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그러므로 1905년 천도교 개편 때 대종교는 존재하지 않았다.

17. 대한제국 말기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 민족문화를 지키려 한 국학연구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국문연구소가 만들어져 국문의 정리와 국어의 이해체계가 확립되기 시작하였다.

② 백남운에 의해 대두된 사회경제사학은 한국사가 세계사의 보편적인 발전법칙에 입각하여 발전하였음을 강조하면서 식민주의사관의 정체성 이론을 반박하였다.

③ 신채호는 대한매일신보에‘독사신론’을 연재하여 일본의 식민주의 사관에 대항할 수 있는 민족주의 사학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④ 외국의 건국과 흥망의 역사서를 번역하여 민족의 독립의지와 역사의식을 높이려 하였다.


17. ②  난이도 하

 국문 연구소(1907.7~1910)는 대한제국 시기에 학부대신 이재곤의 요청으로 학부 안에 설치된 국어(한글) 연구 기관이다. 이곳에서 지석영(1855∼1935)ㆍ주시경(1876∼1914) 등이 우리말 표기법 정리 등을 하였다.

 신채호는 "독사신론"을 ‘대한매일신보’에 연재(1908.8~1908.12)하여 화이론적(왕조 중심) 역사관 및 일제의 근대 사학(식민 사학)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비판하면서 역사 전개의 주체를 민족으로 설정하여 근대 민족주의 역사학의 효시가 되었다.

 대한제국 시기 민족주의 사학자들은 "미국 독립사(1899)", "이태리 건국 삼걸전(1907, 신채호 역)", "월남 망국사(1909, 현채 역)" 등 다른 나라의 건국사나 흥망사, 위인전 등을 번역·출판하여 우리 민족의 독립의지와 역사의식을 높이려 하였다.

<오답 분석>
② 사회경제사학은 활동 시기가 대한제국 말기가 아닌 일제 강점기이다.

18. 개항 이후 서양 문물의 수용과 발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박문국에서는 신문을 발간하였고, 기기창에서는 서양무기를 제조하였다.

② 근대 교통시설로서 서울에서부터 전차와 기차가 운행되기 시작하였다.

③ 서양의학이 보급되면서 근대의료시설인 광혜원을 설립하여, 지석영에게 책임을 맡겼다.

④ 서울에는 명동성당과 덕수궁 석조전과 같은 서양식 건축물이  세워졌다.


18. ③  난이도 하

 전차는 서울에 서대문-청량리에 부설(1898)된 후 정식 개통(1899)되었고, 철도는 경인선이 노량진~인천(제물포) 개통(1899) 후 서울까지 연장해 완공(1900)되었다.

 서울에는 서양식 건축물로 고딕 양식인 종현 성당(명동 대성당)이 1898년에, 르네상스 양식인 덕수궁 석조전이 1910년에 세워졌다.

<오답 분석>
③ 정부는 서양의학을 받아들여 1885년 2월에 최초의 근대식 왕립 병원인 광혜원(3월에 제중원으로 명칭 변경)을 설립하고 알렌에게 운영을 맡겼다.

19. 일본 제국주의가 한국민족 말살을 위해서 추진한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총독부가 설치한 조선사편수회는 식민주의 사관을 토대로 조선사를 편찬하여 한국사의 왜곡에 앞장섰다.

② 식민지 국민으로서 지켜야 할 의무를 강조하면서, 낮은 수준의 실업교육을 통해서 식민지 공업화에 필요한 노동력을 확보하려 하였다.

③ 1930년대에 들어와서 한국인의 반일감정을 무마하기 위하여 조선어를 선택과목으로 규정하고, 최초의 대학기관인 경성제국대학을 설립하였다.

④ 일제는 대륙 침략을 본격화하면서 신사참배를 강요하였으며, 이에 저항하는 종교 교단과 지도자들을 박해하였다.


19. ③  난이도 중

 총독부는 1915년 중추원을 중심으로 역사 왜곡 편찬 사업을 시작하였다. 1922년 총독부 산하에 조선사 편찬위원회를 두고, 1925년에는 이를 확대·개편하여 조선사 편수회를 설치하였다. 조선사 편수회는 식민사관에 입각하여 1938년 "조선사" 37권을 편찬하였다.

 1910년대 일제는 조선인을 ‘일본의 신민다운 자질과 품성을 구비하여 천황에 충성하는 선량한 국민을 육성한다’면서 식민 통치에 순응하도록 만들고, 식민지 공업화에 필요한 노동력을 양성하기 위해 낮은 수준의 실업 교육을 시켰다.

 일제가 1930년대 이후 신사참배를 강요하자 우리나라 종교인들이 저항하였다. 그러자 일제가 종교 교단과 지도자들을 박해하였는데, 이 당시 많은 한국 종교인들이 신사참배에 순응하기도 하였다.

<오답 분석>
③ 일제는 제3차 조선교육령(1938)에서 조선어를 수의 과목(선택 과목)으로 변경하여 한국어 교육을 약화시켰다. 일제는 1923년에 경성 제국 대학령을 발표하고, 1924년에 경성 제국 대학을 창설하였다.

20. 광복 이후 전개된 통일을 위한 노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1960년에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이 실현되었다.
② 1972년에 남북한의 이산가족이 각각 서울과 평양을 처음으로 방문하였다.
③ 1985년에 서울과 평양에서 7·4 남북공동성명이 동시에 발표되었다.
④ 2000년에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이루어져 6·15 남북 공동선언이 발표되었다.


20. ④  난이도 하

 1998년 출범한 김대중 정부가 햇볕 정책이라는 이름으로 적극적인 대북 포용 정책을 펴면서 남북 관계는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 그런 가운데 1998년 6월에 현대 그룹의 정주영 명예회장이 소 떼를 몰고 북한을 방문한 후, 1998년 11월 18일에 현대금강호가 첫 출항을 하면서 금강산 관광 사업(해로)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우호적 분위기가 절정에 이르러 2000년 6월 김대중 대통령은 평양을 방문하여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만나 남북 정상 회담을 개최하고, 6·15 공동 선언을 발표하였다.

<오답 분석>
① 노태우 정부(제6 공화국) 때인 1991년에 남북이 UN에 동시 가입하였다.

② 전두환 정부 때인 1985년에 분단 이후 처음으로 이산가족 고향 방문이 이루어졌다.

③ 박정희 정부 때인 1972년 7월 4일에 남북은 7ㆍ4 남북 공동 성명을 서울과 평양에서 동시에 발표하였다



전과목 문제 다운로드
전과목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