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15일에 시행한 기상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다음은 신라의 관등제와 골품제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는 1등급에서 5등급까지의 관직에만 임용되어 중앙 관청의 장관직을 담당하였다.

② (나)는 삼국 통일 후 학문적 식견과 실무 능력을 바탕으로 정치적 진출을 활발히 하였다.

③ (다)는 신라 말 농민 항쟁을 주도하면서 지방 호족 세력으로 성장하였다.

④ (라)는 삼국 통일 후 골품으로서의 실질적 의미를 잃고 평민과 동등하게 간주되었다.


정답 ②
제시된 표에서 (가)는 진골, (나)는 6두품, (다)는 5두품, (라)는 4두품이다. 6두품은 삼국 통일 후 학문적 식견과 실무 능력을 바탕으로 정치적 진출을 활발히 전개하여 신라 중대에는 국왕의 정치적 조언자가 되기도 하였다.

① 진골은 1등급(관등)에서 17등급(관등)까지 모두 임용될 수 있었으며, 1관등에서 5관등에 해당하는 중앙 관청의 장관직을 독점하였다.

③ 신라 말 농민 항쟁을 주도한 것은 초적이나 촌주 세력 및 지방 호족 세력으로 왕경인과 소경인으로 골품제 적용 대상에 포함되었던 5두품과는 다른다.

④ 삼국 통일 이후 평민과 동등하게 간주된 것은 3두품 이하의 신분이고 4두품은 신라 하대로 넘어가면서 평민과 동등하게 되었다.

문  2. 다음 (㉠) 단계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여·제 동맹과 신라의 친당 정책
백제의 멸망
고구려의 멸망
(  ㉠  )
삼국통일(676)
① 신라는 고구려 부흥 운동 세력을 지원하였다.
② 신라는 금강 하구의 기벌포에서 당의 수군을 섬멸하였다.
③ 당은 한반도에 웅진도독부·계림도독부 등을 설치하였다.
④ 신라는 당군을 당항성에서 격파하여 나․당전쟁의 주도권을 장악하였다.

정답 ④

제시된 표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사건은 ㉠은 668년 고구려의 멸망과 676년 나󰋯당 전쟁의 승리를 통한 신라의 삼국통일 사이의 사실이 된다.

④ 676년 신라는 당항성(남양만)이 아니라 기벌포에서 당군을 격파하고 나󰋯당 전쟁의 주도권을 장악하였다.

① 신라는 나·당 전쟁 이전에 익산에서 고구려 부흥 운동을 전개하던 안승을 670년 고구려 왕으로 봉하고 674년 보덕국왕으로 봉함으로서 고구려 부흥 운동을 배후에서 지원하였다.

② 675년 신라는 금강 하구 기벌포에서 설인귀가 이끄는 당의 해군은 섬멸하였다.

③ 당은 660년 한반도에 웅진도독부를 설치하였고, 663년 계림도독부를 설치하였으므로

③번 지문 역시 틀린 정답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④로 제시되었으나 엄밀하게 ③과 ④번이 모두 정답이 되어야 한다.

문  3. 다음은 <삼국지 위서 동이전>에 기록된 우리나라 초기 국가들에 대한 기록이다. 각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나라에는 군왕이 있으며, 가축의 이름으로 벼슬 이름을 부르고 있다. 제가는 사출도(四出道)를 나누어 맡아 본다. … 가뭄이나 장마가 계속되어 오곡이 영글지 않으면 그 허물을 왕에게 돌려 “왕을 마땅히 바꾸어야 한다” 라고 하였다.

(나) 그들이 장가들고 시집가는 법은 여자가 10세가 되면 이미 혼인을 허락한다. 남편될 사람이 여자를 자기 집으로 데려가 길러서 아내를 삼는다. …  사람이 죽으면 누구나 가매장을 하되, 나중에 뼈를 취하여 곽 가운데 넣는다.

(다) 산천을 중요시하여 함부로 들어가지 않고 동성끼리 혼인하지 않는다. … 해마다 10월이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이를 무천이라 한다. 부락을  함부로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로 변상하게 하였다.

(라) 국읍(國邑)마다 한 사람을 뽑아 천신에게 제사  지내는 일을 맡아 보게 하며, 그를 천군이라 하였다. 또한 이들 여러 고을에는 각각 특정한 별읍(別邑)이 있어 그곳을 소도라고 불렀다.
① (가)-이 나라의 영역은 비파형 동검과 북방식 고인돌의 출토 지역과 대체로 일치한다.

② (나)-이 나라는 철이 풍부하여 교역에서 화폐처럼 사용하였고 중국이나 왜에 수출하였다.

③ (다)-이 나라가 있었던 지역에서 철(凸)자 모양과 여(呂)자 모양의 집터가 발굴되고 있다.

④ (라)-선진 문화의 수용이 늦어서 왕이 없었고 읍군이나 삼로가 자기 부족을 다스렸다.

정답 ③

제시된 사료에서 (가)는 부여, (나)는 옥저, (다)는 동예, (라)는 삼한이다.

③ 현재 강원도 속초 일대에서 발견되는 철(凸)자 모양과 여(呂)자 모양의 가옥은 동예의 가옥 형태로 추정되고 있다.

① 비파형 동검과 북방식 고인돌의 출토지역은 고조선의 세력 범위와 대체로 일치한다.

② 철을 교역에서 화폐처럼 사용하였고 중국이나 왜에 수출한 것은 삼한과 관련된 내용이다.

④ 왕이 없는 군장사회 단계로서 읍군이나 삼로가 자기 부족을 다스린 곳은 옥저와 동예이다. 삼한은 목지국의 왕이 마한왕, 진왕으로 추대되어 삼한 전체를 다스렸다.

문  4. 다음과 같은 상황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던 시기의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 조위총의 난
 ○ 망이ㆍ망소이의 난
 ○ 전주 관노의 난
 ○ 김사미, 효심의 난
 ○ 최광수의 난
 ○ 이연년 형제의 난
① 의천이 주관한 천태종 교학 강의에 참여하러 가는 귀족
② 안향이 소개한 성리학을 공부하기 위해 찾아가는 학자
③ 선교일치를 추진한 지눌의 조계종 사찰에서 참선하는 승려
④ 몽골어에 능통하여 원 황실의 신임을 받게 된 역관

정답 ③

조위총의 난은 1174년, 망이·망소이의 난(공주 명학소의 난)은 1176년, 전주 관노의 난은 1182년, 김사미, 효심의 난은 1193년, 최광수의 난은 1217년, 이연년 형제의 난은 1237년이고, 제시된 난은 모두 무신 정권기에 일어났던 것이다.

③ 무신 집권기에 지눌은 조계종을 중심으로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하면서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함으로써 선교일치 사상을 완성하였다.

① 무신 집권기 이전 문벌귀족이 집권할 시기의 모습이다.

② 성리학은 충렬왕 때 안향에 의해 소개되었으므로 무신 집권기 이후의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④ 몽골어에 능통하여 출세하였던 모습은 원 간섭기의 사실이다.

문  5. 다음 지도의 (가) ∼ (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국가와는 수출입을 통해 활발하게 교역하는 한편 침공에 대비해 별무반을 만들었다.

② (나)국가와는 지속적인 친선관계를 유지하며 비단, 서적, 자기 등을 주로 수출하였다.

③ (다)는 국제무역항으로 아랍상인이 일본을 거쳐 왕래하며 고려를 서방에 알렸다.

④ (라)국가와는 한때 군신관계를 맺기도 하였으며 농기구, 곡식, 포목 등을 수출하였다.

정답 ④

(가)는 거란, (나)는 송, (다)는 합포(마산), (라)는 여진이다.

④ 1125년 이자겸을 비롯한 고려의 문벌귀족들은 금의 군신관계 요구를 수용하기도 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여진은 고려에 마필(馬匹)이나 철갑(鐵甲) 등을 진헌하고 그 대가로 농기구, 식량 등의 생활용품을 받아가기도 하였다.

① 고려는 거란과의 교역이 거의 없었고, 서희의 담판을 통해 설치된 보주(의주)도 거란 2차 침입 이후 폐쇄되었다. 또한 별무반은 여진을 정벌하기 위해 조직되었던 군대이다.

② 고려가 송에 수출했던 물품은 종이, 인삼, 나전칠기, 화문석 등의 토산품과 1차 수공업품이다. 고려가 송으로부터 수입했던 물품은 왕실과 귀족의 수요품인 비단, 약재, 서적 등이다.

③ 고려의 국제무역항은 벽란도이며, 아라비아 상인은 벽란도에 내왕하여 고려와 교류하면서 고려(Corea)를 서방에 알리기도 하였다.

문  6. 고려 시대의 대표적인 승려인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문종의 왕자로 승려가 되었다. 그는 “교종을 공부하는 사람은 내적인 것을 버리고 외적인 것을 구하는 경향이 강하고, 선종을 공부하는 사람은 외적인 대상을 잊고 내적으로만 깨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양 극단에 치우친 것으로, 양자를 고루 갖추어 안팎으로 모두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하였다.

(나) 명리에 집착하는 당시 불교계의 타락성을 비판하였다. 그는 “선(禪)은 부처의 마음이요, 교(敎)는 부처의 말씀이다. 깨닫는 것〔悟〕과 수련하는 것〔修〕은 분리될 수 없으며, 정(定)과 혜(慧) 또한 같이 닦아야 한다.”고 하였다.
< 보 기 >
ㄱ. (가)와 (나)는 각각 교종과 선종의 입장에서 두 종파를 통합하려 하였다.
ㄴ. (가)는 왕실의 후원을 받았고 (나)는 무신 정권의 후원을 받았다.
ㄷ. (나)가 죽은 후 교단이 다시 분열되고 귀족 중심의 불교가 지속되었다.
ㄹ. (가)는 수선사 결사 운동을 주도하였고 (나)는 천태종을 개창하였다.
① ㄱ
② ㄱ, ㄴ
③ ㄱ, ㄴ, ㄷ
④ ㄱ, ㄴ, ㄷ, ㄹ

정답 ②

제시된 글에서 (가)는 의천, (나)는 지눌이다.

ㄱ. 의천은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까지 통합하고자 하였고, 지눌은 선종의 입장에서 교종까지 통합하고자 하였다.

ㄴ. 의천의 천태종은 왕실의 후원을 받았으며, 무신 집권기에 전개되었던 지눌의 수선사 결사 운동은 무신 정권의 후원을 받아 크게 발전하였다.

ㄷ. 의천이 죽은 후 천태종의 교단은 다시 분열되었고, 귀족 중심의 불교가 지속되었다. 지눌이 죽은 후 조계종은 진각국사 혜심이 계승하였다.

ㄹ. 수선사 결사 운동을 주도한 인물은 지눌이고, 천태종을 개창한 인물은 의천이다.

문  7. 다음 토지 제도의 실시에 따른 변화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중앙의 관료들에게 사전(私田)이라는 명목으로 과전을 지급하였다.
○ 죽은 관료의 가족 생계를 위하여 수신전, 휼양전을 지급하였다.
○ 특별히 공이 있는 신하에게 공신전이나 별사전을 지급하였다.
○ 지방 전주(田主)들의 수조지를 몰수하고 군전(軍田)을 지급하였다.
(ㄱ) 사전의 소유권은 전객(佃客)에게 있었고 수조권은 전주에게 있었다.

(ㄴ) 농민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농민의 토지 소유권을 보장하고 10분의 1세를 공정하게 하여 병작제가 법적으로 허용되었다.

(ㄷ) 세습되는 토지가 많아져 관료들에게 지급할 토지가 점차 부족하게 되었다.

(ㄹ) 관계(官階)만 있고 관직이 없는 사람들은 수조권을 갖지 못하게 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 ②

제시된 자료에서 설명하는 토지 제도는 ‘과전법’이다.

(ㄱ) 과전법에서 사전의 소유권은 전객에게 있었고, 수조권은 전주가 가지고 있었다.

(ㄷ) 과전법 실시 후, 수신전, 휼양전 등의 세습 토지가 많아짐에 따라 관료들에게 지급할 토지가 점차 부족하게 되었다. 이는 이후 직전법이 실시되는 배경이 되었다.

(ㄴ) 과전법에서 1/10만 거두어들이도록 한 것은 사실이나, 병작제는 수확량의 1/2을 거두는 것으로써 과전법 하에서는 병작반수제를 금지하였다.

(ㄹ) 과전법에서는 전󰋯현직 관리에게 수조권을 지급했으므로 관직 없이 관계만 가진 관리도 수조권을 가질 수 있었다.

문  8. 다음은 조선 시대 붕당 정치의 흐름을 나타낸 표이다. 각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정여립의 모반 사건을 계기로 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분열하였다.
② (나)-이조 전랑직 문제로 인한 갈등으로 동인이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하였다.
③ (다)-효종의 왕위 계승에 대한 정통성과 관련하여 남인과 서인이 대립하였다.
④ (라)-사도세자의 죽음에 대한 태도 차이로 노론이 시파와 벽파로 분열하였다.

정답 ③

③ 현종 대의 예송논쟁은 차남으로 왕위에 오른 효종의 정통성과 관련하여 1659년 효종의 사망 시(기해예송)와 1674년 효종의 비(妃)의 사망 시(갑인예송)에 두 차례에 걸쳐 일어났다. 기해예송에서는 서인이 승리하였고, 갑인예송에서는 남인이 승리하였으며, 이후 경신환국 이전까지 남인이 정국을 주도하였다.

① 동인과 서인이 분열된 것은 선조 대에 김효원과 심의겸의 이조 전랑직을 둘러싼 다툼이 계기가 되었다. 이후 동인이 우세한 가운데 정국이 운영되었다. 정여립 모반 사건을 계기로 하여 동인이 남인과 북인으로 분당되었다.

② 선조 대에 동인은 정철이 세자책봉 문제로 선조의 미움을 받아 양사에 의해 탄핵될 때, 정철의 처리 문제를 둘러싸고 강경파인 북인과 온건파인 남인으로 분열되었다. 이후 남인이 정국을 주도하였다.

④ 경신환국(1680)은 남인 허적의 집에서 일어났던 연시연의 이른바 ‘기름 천막 유용 사건’을 계기로 남인이 실각하고 서인이 권력을 장악했던 사건이다. 사도세자 사건(1762, 임오화변)을 둘러싸고 붕당이 벽파와 시파로 나누어진 것은 영조 대의 사실이다.

문  9. 유네스코에서는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기록물을 선정하여 ‘세계기록유산’이라 하고 그 기록물의 보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다음 중 우리나라가 보유한 ‘세계기록유산’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조선왕조실록-비변사등록-대동여지도-5·18민주화운동 기록물
② 삼국사기-동의보감-직지심체요절(하권)-난중일기
③ 조선왕조의궤-훈민정음-목민심서-해인사 팔만대장경
④ 승정원일기-일성록-새마을운동 기록물-5·18민주화운동 기록물

정답 ④

우리나라가 보유한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은 훈민정음 해례본,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직지심체요절, 조선왕조의궤(화성성역의궤), 팔만대장경과 제경판, 동의보감, 일성록, 5󰋯18 민주화운동 관련 기록물, 난중일기, 새마을운동 기록물이다.

문 10. 다음과 같은 그림이 그려진 시기에 있었던 경제적 현상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보 기 >
가. 모내기법이 확산되고 광작 현상으로 부유한 농민이 생겨났다.
나. 객주나 여각을 중심으로 금융업, 운송업 등이 발달하였다.
다. 정률제도인 타조법으로 지대 납부 방식이 바뀌어갔다.
라. 정부 자본의 통제를 받는 선대제 수공업이 발달하였다.
① 가
② 가, 나
③ 가, 나, 다
④ 가, 나, 다, 라

정답 ②

제시된 그림은 조선 후기에 유행했던 김홍도의 풍속화 ‘서당’이다.

가. 조선 후기에는 모내기법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광작이 대두하였고, 농민 계층은 소수의 경영형 부농과 다수의 임노동자 등으로 분화되었다.

나. 조선 후기에는 포구에서 선상, 객주, 여각 등이 활발히 상업 활동을 하였다. 객주와 여각은 각 지방의 선상이 물화를 싣고 포구에 들어오면 그 상품의 매매를 중계하고 부수적으로 운송 ․ 보관 ․ 숙박 ․ 금융 등의 업무를 하였다. 이러한 객주와 여각은 지방의 큰 장시에도 있었다.

다. 조선 후기에는 새로운 지대 납부 방식으로 정액지대인 도조법이 등장하였으나, 이 시기에도 여전히 일반적인 지대 납부 방식은 기존의 타조법이었다.

라. 선대제 수공업은 17세기 등장한 민영 수공업의 형태로서 민간 수공업자가 상업 자본의 지배를 받았던 수공업 형태이다.

문 11. 조선의 군사 제도의 변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보 기 >
ㄱ. 지방군을 육군과 수군으로 나누어 군사 요지인 영과 진에 배치하였다.
ㄴ. 세조 이후에는 지역 단위의 방어 전략인 진관 체제를 실시하였다.
ㄷ. 임진왜란이 발생하자 진관을 폐지하고 제승방략 체제를 수립하였다.
ㄹ. 병자호란 이후에는 진관을 복구하고 속오법에 따라 군대를 편제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정답 ①

ㄱ. 조선 건국 초기의 지방군은 영진군으로 이들은 국방상 요지인 영(營)이나 진(鎭)에 소속되어 복무하였다.

ㄴ. 세조 이후에는 진관체제(鎭管體制)가 실시되면서 국방상 요충지인 고을에 거진(巨鎭)을 설치하고 성을 쌓아 방어 체제를 강화하였고, 거진의 수령이 주변 군현의 군사 지휘를 담당하였다.

ㄷ. 제승방략 체제는 임진왜란 이전인 명종 때의 을묘왜변(1555)을 계기로 수립되었다.

ㄹ. 양반에서 천민까지 편제된 속오군 체제는 임진왜란 직후의 사실이다. 제승방략 체제가 임진왜란 때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임진왜란 이후에는 진관을 복구하고 속오군 체제를 정비하였다.

문 12. 밑줄 친 ‘이 사람’이 조선 후기에 사회 개혁을 위해 주장하였을 법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 사람은 실증적이며 비판적인 역사 서술을 제시하고, 중국 중심의 역사관을 벗어나 우리 역사를 체계화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민족에 대한 주체적 자각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였다.
① 생산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절약보다는 소비를 권장하여야 한다!
② 신분에 따라 차등 있게 토지를 재분배하고, 조세와 병역도 조정하자!
③ 한 가정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토지는 국가에서 지급하자!
④ 토지 제도의 개혁보다는 농업의 상업적 경영과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자!

정답 ③

제시된 사료에서 밑줄 친 ‘이 사람’은 중농학파 실학자였던 성호 이익이다.

③ 이익은 한전론을 주장하면서 한 가정의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토지인 영업전을 지급하고, 영업전의 매매는 철저히 금지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그 외의 토지는 매매가 가능하도록 하여 토지 문제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①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한 것은 중상학파 실학자인 박제가가 주장했던 내용이다.

② 신분의 차등을 전제로 한 균전 및 농병일치제의 실시는 중농학파 실학자인 유형원이 주장했던 내용이다.

④ 중상학파 실학자들이 주장했던 내용이다.

문 13. (가)를 이용하여 (나)를 건축할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면? 
< 보 기 >
ㄱ. 군현 단위의 향약을 수령이 직접 주관하게 하여 지방 사족의 향촌 지배력을 억제하였다.

ㄴ. 중․하급 관리 중에서 유능한 인사를 재교육하는 초계문신 제도를 실시하였다.

ㄷ. 속대전을 편찬하여 법전 체계를 정리하였다.

ㄹ. 특정 붕당이 정권을 독점하는 일당 전제화의 추세가 대두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정답 ①

(가)는 거중기, (나)는 수원 화성이다. 그러므로 정조 대의 사실로 옳은 것을 고르면 된다.

ㄱ. 정조 대에는 군현 단위의 향약을 수령이 직접 주관하도록 하여 지방 사족의 향촌 지배력을 억제하고자 하였다.

ㄴ. 정조 대에는 중 ․ 하급 관리 중에서 유능한 인사를 재교육하는 초계문신 제도를 실시하였다.

ㄷ. 『속대전』은 영조 때 편찬된 법전이다. 정조 대에는 『대전통편』이 편찬되었다.

ㄹ. 일당 전제화의 추세는 숙종 대의 경신환국(1680)을 계기로 대두되었다.

문 14. 아래 각 석탑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가)-석재를 벽돌 모양으로 만들어 쌓은 신라 시대의 대표적인 탑이다.
② (나)-신라 말 선종이 유입되면서 나타난 양식으로 팔각원당형의 승탑이다.
③ (다)-3층 석탑의 기단과 탑신에 부조로 불상을 새겨 장식성이 강하다.
④ (라)-원의 석탑을 본 뜬 것으로 원각사지 10층 석탑에 영향을 주었다.

정답 ④

(가)는 백제의 익산 미륵사지 석탑, (나)는 불국사의 다보탑, (다)는 신라 말기의 쌍봉사 철감선사 승탑, (라)는 고려 후기 원의 영향을 받아 세워진 경천사 10층 석탑이다.

④ 경천사 10층 석탑은 원의 라마불교의 영향을 받아 세워졌으며, 이후 조선 세조 때의 원각사지 10층 석탑에 영향을 주었다.

① 석재를 벽돌 모양으로 만들어 쌓은 신라 시대의 대표적인 탑은 분황사 모전석탑이다.

② 신라 말 선종이 유입되면서 만들어진 팔각원당형의 승탑으로는 염거화상탑과 쌍봉사 철감선사 승탑을 들 수 있다.

③ 3층 석탑의 기단과 탑신에 부조로 불상을 새겨 장식성이 강한 석탑으로는 신라 하대의 양양 진전사지 3층 석탑을 들 수 있다. 이 석탑의 탑신의 1층에는 사방에 연화대좌 위에 결가부좌한 불좌상(佛坐像)이 부조로 조각되었는데, 이중의 원형 광배를 구비한 부처상으로서 조각 수법이 아주 뛰어나다.

문 15. 아래 (가)와 (나)의 글을 쓴 필자의 주장에 동조하는 인물들의 활동으로 알맞은 것은?
(가) 저들 교활한 오랑캐는 자기들의 생각하는 바를 눈 속의 못으로 삼아 갖은 방법을 다하여 구멍과 간격을 뚫어 반드시 우리와 교통을 하고자 바랄 뿐이니 그 밖에 또 다른 이유가 있겠습니까. 만일 교통의 길을 열면 저들의 영위하는 바는 사사건건 뜻대로 이루어져서 점차 막힘이 없어 2~3년이 지나지 않아서 전하의 백성으로서 서양 사람으로 변하지 않는 자가 얼마 되지 않을 것입니다. 전하는 장차 누구와 더불어 임금노릇을 하시려 하십니까?(기정진 상소문『노사집(蘆沙集)』3)

(나) 밖으로는 널리 구미 각국과 신의로써 친교하고, 안으로는 정치를 개혁하여 어리석은 인민을 문명의 도(道)로써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상업을 일으켜서 재정(財政)을 확충하고 군사를 길러야 합니다. 이와 같이 할 수만 있다면 영국은 마침내 거문도에서 철수하게 될 것입니다. 그 밖의 여러 나라도 역시 침략의 뜻을 버리게 될 것입니다.(국왕 폐하께 대한 탄원(1886.7.9., 김옥균《동경매일신문 발표문》)
< 보 기 >
ㄱ. (가)는 양이론을 주장하며 흥선 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을 지지하였다.

ㄴ. (나)는 평등사상의 소유자들로서 신분의 차별을 없애고 일본의 메이지유신을 본떠 정치를 쇄신하는 한편 『조선책략(朝鮮策略)』을 비난하였다.

ㄷ. (가)는 성리학적 가치관 수호와 외양(外攘)을 위한 내수(內修)를 강조하였다.

ㄹ. (나)는 왜양일체론으로 친정 사대당을 결성하여 아래로부터의 개혁을 추진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 ②

(가)는 위정척사파, (나)는 김옥균을 위시한 급진개화파이다.

ㄱ. 1860년대 이항로 기정진 등의 위정척사파는 성리학적 명분론을 위시하여 흥선대원군의 통상수교 거부정책을 지지하였다.(척화주전론)

ㄷ. 위정척사파인 이항로는 '화서아언'(1864년에 간행된 이항로의 언행록)에서 서양과 통교를 하면 짐승과 같아진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내적 수양(內修)이 있어야 외양(外揚)이 가능하므로, 이를 위해 체통을 보존하고 언로를 열어 참뜻을 수용하며 무기를 준비하여 외침에 대비하고 인재를 고루 등용하여야 한다는 점을 제시했다.

ㄴ. 급진개화파가 개혁의 방향으로 일본의 메이지유신을 본받은 것은 맞지만, '조선책략'을 비난한 것은 <영남만인소>를 제기한 이만손 등 위정척사 사상가들이다.

ㄹ. 왜양일체론은 1870년대 개항불가론을 제시했던 최익현의 주장이다. 한편 급진개화파는 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을 주장하였으며, 친일세력이었다. 친청 사대당을 결성한 것은 1880년대 초 집권세력이었던 민씨정권이다. 또한 급진개화파가 주도한 갑신정변은 민의를 반영하지 않은 위로부터의 개혁이었다.

문 16. 조선의 정부 조직이 아래의 표와 같았을 무렵에 실시된 개혁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공사 노비법을 타파하고 과부의 재가를 허용하였다.
② 혜상공국을 폐지하여 자유로운 상업의 발전을 꾀하였다.
③ 양전 사업을 실시하여 토지 소유자에게 지계를 발급하였다.
④ 건양이라는 연호를 사용하고 친위대와 진위대를 설치하였다.

정답 ①

제시된 자료는 갑오개혁당시의 관제개편의 내용이다. 갑오개혁의 개혁내용을 고르면 된다.

① 제1차 갑오개혁(1894. 6~1894. 11)으로 신분제 폐지로 인한 공사노비법 타파, 과부의 재가 허용, 고문과 연좌제 폐지 등의 개혁내용이 제시되었다.

② 갑신정변(1884) 후 개화당 정부와 관련된 개혁내용이다.

③ 지계발급은 광무개혁(1897)에 대한 설명이다.

④ 을미개혁(1895)에 대한 설명이다.

문 17. 다음 글의 (다) 시기에 있었던 민족운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가) 전쟁 발발 후 얼마 되지 않아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은 러시아와 포츠머스 조약을 통해  조선에서의 독점적 지배권을 인정받았다.
(나) 이토가 황제를 협박하여 강제로 체결한 이 조약 때문에 조선은 일본의 보호국이 되었다.
(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라) 2대 통감 데라우치는 조약을 통해 조선의 통치권을 빼앗았다. 이로써 조선은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다.
① 대한매일신보가 창간되어 경부선 철도 부설을 비판하였다.
② 안중근이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였다.
③ 신돌석은 강원도 태백산 일대에서 의병을 일으켰다.
④ 금주, 금연 등을 강조하는 국채보상운동이 전개되었다.

정답 ①

(다)는 (나)의 을사조약(1905)과 (라)의 병합조약(1910) 사이시기에 일어난 역사적 사실이 아닌 것을 고르는 문제이다.

① 대한매일신보는 을사조약(1905) 체결 이전인 1904년에 창간되었으며, 경부선 철도역시 1904년에 완공되었으므로 옳지 않다.

② 안중근의 하얼빈 의거는 1909년의 사실이다.

③ 신돌석의 의병활동은 을사조약(1905)에서 정미의병(1907)까지 활동하였다.

④ 국채보상운동은 1907년의 사실이다.

문 18. 다음 역사적 사실이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 보 기 >
ㄱ. 일본은 한국에 대한 일본의 독점적 지배권을 인정받기 위해 제2차 영․일 동맹을 맺었다.

ㄴ. 재정․외교 고문의 초빙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제1차 한․일 협약을 체결하였다.

ㄷ. 일본과 미국이 극동의 평화를 구실로 미국의 필리핀 지배와 일본의 한국 지배를 상호 인정하는 조약을 맺었다.

ㄹ. 러시아는 일본이 한국에 대하여 정치․군사․경제 등에 관한 특수 권리를 가지는 것을 인정하는 조약을 체결하였다.
① ㄱ→ ㄷ→ ㄴ→ ㄹ
② ㄱ→ ㄴ→ ㄹ→ ㄷ
③ ㄴ→ ㄷ→ ㄱ→ ㄹ
④ ㄴ→ ㄱ→ ㄹ→ ㄷ

정답 ③

ㄴ. 제1차 한일협약 1904년 8월,
ㄷ. 가쓰라 태프트 밀약 1905년 7월,
ㄱ. 제2차 영일동맹 1905년 8월,
ㄹ. 포츠머스 조약 1905년 9월

문 19. 다음 중 만주지방에서 군정기관과 민정기관의 기능을 함께 한 독립군 3부가 조직되기 이전의 사건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 연합군과 인도와 미얀마 전선에 참전하였다.
 ㉡ 적색군에 의해 무장 해제를 당하였다.
 ㉢ 중국군과 연합하여 일본군에 대항하였다.
 ㉣ 봉오동과 청산리 전투에서 큰 승리를 하였다.
 ㉤ 일본군이 만주에서 우리 동포를 학살하였다.
① ㉠, ㉢
② ㉡, ㉣
③ ㉡, ㉢, ㉣
④ ㉡, ㉣, ㉤

정답 ④

만주지방에서 군정기관과 민정기관을 함께한 독립군 3부는 참의부(1923), 정의부(1923) 신민부(1925)이다. 따라서 1925년 이전의 사실을 고르면 된다.

ㄴ. 자유시 참변은 1921년 6월의 사실이며,

ㄹ. 봉오동, 청산리 전투는 각각 1920년 6월과 10월에 전개된 사건이다.

ㅁ. 간도참변은 1920년 10월의 사실이다.

ㄱ. 영국군과 미얀마 전투에서 한국광복군이 활약한 것은 1943년의 사실이고,

ㄷ. 중국군과의 연합작전(한중연합작전)은 남만주의 조선혁명당과 북만주의 한국독립당의 활약으로 1932년에서 1933년 사이의 사실이다.

문 20. (가), (나) 합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남과 북은 … 7·4 남북 공동 성명에서 천명된 조국 통일 3대 원칙을 재확인하고, 정치·군사적 대결상태를 해소하여 민족적 화해를 이룩하고 …

(나)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제 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 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
① (가)에는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의 통일원칙이 담겨있다.
② (나)에 따라 남한기업이 개성에 공업단지를 조성하였다.
③ (가)는 남북 정부 당국의 체제 강화에 이용되기도 하였다.
④ (나)는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공동 선언과 함께 발표되었다.

정답 ②

(가)는 남북기본합의서(1991), (나)는 6.15 남북 공동선언(2000)이다.

② 개성 공업단지는 2000년 6·15 남북공동선언에 따라 조성되었다.

①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은 7.4남북 공동선언(1972)에서 규정한 3대 원칙이다.

③ 체제 강화에 이용된 것은 (가)가 아니라 7·4 남북 공동선언(1972)이다.

④ 비핵화에 대한 공동선언과 함께 발표된 것은 (나)가 아니라 (가)이다.



기상직 9급 A책형 문제 HWP 다운로드
기상직 9급 B책형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